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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팡 2.5시즌 가이드

코스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07.06 23:28:07
조회 3076 추천 22 댓글 9
														

https://www.twitch.tv/videos/119448457
마스터팡 식빵조아님의 시즌2 팡 영상공략
글로만 보고 감이 안잡힌다면 참고


팡의 장점
1. 양편타 이사구 니가와
2. 긴 기본기들로 중거리 견제
3. 이득 기본기들로 근접 압박


기본정보

기술명 및 특징


쌍두사 - 4모으기6 손
이사구 - 2모으기8 손 (ex이간각으로 캔슬 가능, ex이사구는 노멀 이간각으로 캔슬가능)
양편타 - 4모으기6 발
이간각 - 623 발 (이간각이 끝날때쯤 잠복와로 캔슬 가능)
잠복와 - 2 손3개 (엎드린 상태에서 이사구로 캔슬가능)
전갈킥 - 잠복와 중 발
이연교 - 3 강손
잠복와를 미스 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손3개의 단축키가 필수



콤보


서서약손 - 서서약손 - 앉아약발
서서약손(근접) - 서서중발 1타캔슬 - 중쌍두사

서서중손 1타캔슬 - 약양편타 or 약쌍두사
앉아중손 - 약쌍두사

서서중발 1타캔슬 - 중쌍두사
앉아중발(근접) - 서서중발 1타캔슬 - 중쌍두사
앉아중발 - 서서약손 - 앉아약발
앉아중발(카운터확인) - 서서강손 - 강쌍두사

서서강손 - 강쌍두사
서서강발 - 앉아중손 - 약쌍두사
서서강발(카운터확인) - 서서강손 - 강쌍두사

전갈킥(근접) - 서서약손 - 서서중발 1타캔슬 - 중쌍두사
전갈킥 - 앉아중손 - 약쌍두사
전갈킥(카운터확인) - 서서강손 - 강쌍두사

강손(크러시카운터, 승룡권 딜캐) - 약or중이간각 - 강손 - 강쌍두사
강손(먼 거리 크러시카운터) - 앉아강발 or 이연교

서서중손, 앉아중손, 서서중발, 서서강손, 앉아강발에서 V트리거 캔슬 - 서서강손 - 강쌍두사
강손(크러시카운터) - 이연교 1타 - V트리거 캔슬 - 서서강발 - 앉아중손 - 약쌍두사

ex 1게이지 콤보 - 콤보 마무리에 ex쌍두사
ex 2게이지 콤보 - 서서중손, 서서강손근접히트 - ex양편타 풀히트 - 살짝 기다리고 ex쌍두사

전갈킥(근접, 서서히트) - 서서약발 - 서서약손 - 서서약손 -서서강손 - 강쌍두사
전갈킥(근접, 앉아서히트) - 앉아약발 - 서서약손 -서서약손 -서서강손 -강쌍두사
서서강손(근접, 서서히트) - V트리거 캔슬 - 앉아중발 - 서서약손 - 서서강손 - 강쌍두사


CA는 쌍두사에서 캔슬하는것이 안정적이다
(근접) (카운터확인) 콤보를 실전에서 바로 사용하기는 어렵고 기본콤보에 익숙해졌을때 연습하는것을 추천한다
ex 1게이지 쌍두사 마무리는 데미지가 살짝 부족하거나 상대를 구석으로 몰고싶을때 사용한다
ex 2게이지 콤보는 게이지 투자 대비 데미지가 부족하므로 확실한 마무리에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


프레임별 딜캐

4F  딜캐 - 서서약손 콤보
5F  딜캐 - 서서중발 콤보, 앉아약발
6F  딜캐 - 앉아중손 콤보
7F  딜캐 - 서서강손 콤보, 서서중손 콤보
9F  딜캐 - 앉아강발
12F 딜캐 - 서서강발 콤보

거리가 벌어진 5F이하의 딜캐가 아주 약한것이 단점이다


대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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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약손 - 준수한 성능의 약손대공
서서중발 - 발 끝에 맞춰서 상대의 점프공격을 일찍 쳐낼수있다
앉아중발 - 의외로 대공 성능이 나쁘지않은 기본기
앉아강손 - 상당히 좋은 판정의 대공기 정수리 궤도로 날아오는 적을 쳐내는데 쓰인다 1강손으로 쓰면 이연교가 나가기도 하니 2강손으로 쓰는것이 좋다
약이사구 - 상대의 점프를 예측해야 가능하지만 장풍으로 치는 대공이라 안전하다


공중 기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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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중발 - 아주 낮게 깔리는 공격으로 히트시 서서약손 - 서서중발 콤보가 안전하다 마무리용으로 자주 쓰인다
점프강손 - 고데미지를 노리는 기본적인 점프기본기 서서강손 콤보가 안전하다 서서강발 콤보를 넣기위해서는 조금 낮게 맞출 필요가 있다
점프강발 - 역가드용 점프기본기 앞점프 강발시 정가드 판정이 없다 히트시 서서약손 - 서서중발 콤보가 안전하다

점프하면서 중발을 바로 누르면 상대가 보고 막을수없는 빠른 중단이 나오게되는데
상대 피가 아주 조금 남아있는 상황에서 앉아약발과 섞으면 상대를 쉽게 마무리할 수 있다



기상셋업

1) 약 쌍두사, 중 쌍두사, 약 양편타 동일

전방낙법
- 약or중 이간각 - 약손
                ㄴ잡기
ㄴ서서약손 - 전갈킥(구석, 전후방 커버)
ㄴ강이간각 - 약손(강이간각후 전방낙법시 +1F으로 3F없는 캐릭터에게만 정셋 가능)

후방낙법
- 강 이간각 - 앉아약발 - 앉아중손(앉아약발 히트시 강제연결) - 약쌍두사
            ㄴ앉아중발
ㄴ서서약손 - 전갈킥(구석한정 전후방 커버)

약 양편타가 너무 멀리서 맞았을 경우엔 셋업이 힘들다


2) 강 쌍두사

전방낙법
- 약or중 이간각 - 잡기
                ㄴ약손
ㄴ앉아약발 - 전갈킥(구석, 전후방 낙법)

후방낙법
-강 이간각 - 앉아약발 - 서서중발 1타캔슬(앉아약발 히트시 강제연결) - 약양편타or중쌍두사
           ㄴ앉아중발
ㄴ약손 - 전갈킥(구석한정 전후방 커버)


3) ex 쌍두사

전방낙법
- 강 이간각(낙법확인) - 약손
ㄴ앉아약발 - 전갈킥(구석, 전후방 낙법)

후방낙법
- 강 이간각(낙법확인) - 앉아중발
ㄴ앉아약발 - 전갈킥(구석, 전후방 낙법)


4) 앉아강발

전방낙법
- 전갈킥

후방낙법
- 전갈킥(근접히트나 구석일시)
ㄴ대쉬 - 서서약손 - 서서강손(노멀히트시 강제연결)
       ㄴ앉아중발
       ㄴ서서강손


5) 앞잡기(구석에서만 정셋가능)

- 서서강손
ㄴ앉아중발


6) 뒤잡기

- 살짝딜레이 앉아중발


7) 감셋

감으로 기본기를 깔아야 되는 상황이 온다면 앉아중발을 쓰는것이 좋다
지속이 총 5F이기 때문에 감으로 깔아두는것이 쉽고
히트시 가드시 후상황 모두 좋다



장점의 활용

1. 양편타 이사구 니가와

팡의 필살기들을 활용한 기본적인 니가와 플레이
이사구를 1 모으기 7손으로 쓰면 뒤모으기가 유지된다
모으기 시간에 충분한 여유가 있기때문에 연속해서 쓰는것도 어렵지 않은편이다



양 양편타 - 눈앞의 장풍을 빠르게 지우면서 거리를 벌릴수있다
중 양편타 - 장풍전시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용한다
강 양편타 - 발동은 느리지만 상대가 맵 끝에서 느린 장풍을 던져 중 양편타 지속시간이 모자라는 경우에 사용
ex 양편타 - 장풍을 여러번 막아낼 수 있는 독안개를 깔아놓는다

모든 양편타는 팡이 피격시에 즉시 사라지므로 주의


약 이사구 - 위쪽으로 던져 상대의 앞점프를 견제하는 용도, 올라갔다 내려오면서 지상에서 배리어가 되어주기도 한다
중 이사구 - 두개의 독을 전방의 서로 다른 궤도로 던진다 중거리에서 지상접근을 막는 용도, 매직점프에 당할 수 있다
강 이사구 - 먼 거리로 독을 던진다 원거리 장풍전에서 큰 리턴을 노릴 수 있다
ex 이사구 - 완전히 다른 두가지의 궤도로 장풍 두개를 던진다 주로 패턴플레이를 위해 사용한다

ex이간각은 타격+장풍 무적이기 때문에 이사구에서 ex이간각으로 캔슬가능한점을 이용하여 이사구를 던졌을 때 위험하면 즉시 탈출할 수 있다
강 이사구를 던졌을때 상대가 지상에서 맞을것이 예상된다면 ex이간각으로 캔슬 접근한뒤 서서강발,서서강손에서 시작하는 콤보를 넣을 수 있다


운영법

원거리 장풍전에는 강 이사구
지상에서 접근을 막기위해서는 중 이사구
공중에서의 접근을 막기위해서는 약 이사구
상대의 행동을 예측해 상황에 맞는 이사구를 던져주는것이 좋다
양편타로 장풍을 지우는 타이밍이 맞물려 이사구를 던질 타이밍이 나오지 않을 경우
제자리점프로 장풍을 피하거나 잠복와로 상대 장풍을 흘리고 이사구 캔슬로 일어나면서 타이밍을 바꿔줄 수 있다

상대도 접근을 포기하고 맵 끝에서 니가와할 경우에는 데미지를 주기 어렵다
이런 방식의 니가와에 약한것이 팡의 약점이고 팡쪽에서 접근하기는 힘들기때문에
조급해하지 말고 게임을 천천히 풀어가는것이 필요하다



2. 긴 기본기들로 중거리 견제

중거리에서 주력 견제기들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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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중손
발동  7F
아주 긴 중기본기로 1타보다 2타가 살짝 더 긴것이 특징 1타에서만 필살기로 캔슬가능하다
주로 1타 캔슬 약 양편타를 주입하여 중독시키거나 가드데미지를 노린다
몇 캐릭터의 기술들을 제외하고는 중손 약 양편타 주입을 딜캐할 수 없어 중거리에서 안정적인 견제기로 사용된다

앉아중손
발동  6F
서서중손과 비슷한 리치를 가지고있지만 전진성이 크고 가드백이 커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상대를 밀어내는데 사용한다
가드백, 히트백때문에 양편타 주입시 헛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상대를 넘어트리기 위해서는 약 쌍두사 상황확인을 해줘야 한다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끝거리에서 가드시켜 1)양편타 트랩이나 2)ex이사구 패턴플레이를 위해 주로 사용되는 기본기

서서강손
발동  7F
위의 두 기본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매우 빠른 크러시 카운터 대응기이기 때문에 카운터를 노리고 써준다
전진성과 적은 가드백때문에 다른기본기들에 비해 가드시 후상황이 좋지않은편


그 외의 중거리 견제기

앉아중발
카운터히트확인으로 큰 데미지를 노릴수있고 상대 가드시에 프레임트랩이나 근접압박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프레임표의 발동은 8F이지만 먼 거리의 판정은 늦게 나오므로 중거리에서 사용시에는 약10F이상의 발동이라 생각해야한다

이연교
팡이 가진 가장 긴 견제기이지만 느린 발동과 큰 후딜로 상대 점프에 취약하다

ex쌍두사
막혀도 딜캐가 없어 게이지 여유가 있을때 먼 거리에서 기습적으로 찔러주면 좋다


1)양편타 트랩
중, 강 양편타를 기본기에서 캔슬해서 사용하지만 상대에게 가드되지 않도록 바닥에 깔아두는것
가드백이 긴 앉아중손 끝거리에서 캔슬하는것이 쉽다 서서중손이나 서서강손 끝거리에서도 가능하다

상대가 대처법을 모른다면 필드에서 상대의 발악을 방지하여 팡이 이득을 가져가는듯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구석이라면 상대를 양편타로 가둬놓은 뒤 이간각을 활용한 역가드 셋업도 걸 수 있다

https://www.twitch.tv/videos/119448457
팡공략 영상의 1:01:21~1:05:00

 
2)ex이사구 패턴
앉아중손 끝거리에서 ex이사구 캔슬로 여러가지 패턴을 걸어줄 수 있다

https://www.twitch.tv/videos/119448457
팡공략 영상의 0:51:59~0:57:10


운영법

길고 빠른 기본기들이 많기때문에 중거리전은 매우 좋은편이고 팡 운영의 핵심이다
중거리 견제로 거리를 벌린뒤 양편타 이사구 니가와로 넘어가거나
상대를 넘어트리면서 정셋을 통해 근접 압박으로 들어갈 수 있다



3. 이득 기본기들로 근접 압박

서서약손
가드시이득 +2F
발동  4F
가장 빠르고 무난한 이득기 사거리도 긴 편

서서약발
가드시이득 +3F
발동 6F
약기본기중엔 느린 발동이지만 서서약손보다도 긴 것이 장점

앉아약발
가드시 이득 +1F
히트시 이득 +4F
발동 5F
가드시 이득이 작아서 지속적인 압박에는 어렵고 히트시에도 이어줄 수 있는 콤보가 없다
하지만 상대가 팡의 하단이 약한점을 노려서 뒤로 걸어서 빠져나가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히트이득을 활용해서 압박을 이어가는 방식으로 사용하는것이 좋다

앉아중발
가드시이득 +3F
발동 8F 이상
히트확인 카운터히트확인 가능
긴 지속, 느리지않은 발동, 적절한리치, 가드시이득, 히트확인가능으로 좋은 기본기
먼 거리의 판정일수록 늦게 나온다는 점을 알아두자

전갈킥
가드시이득 +2F
발동 21F
히트학인 카운터히트확인 가능
잠복와에서 이어지는 특수기로 느리지만 전진성이 뛰어나서 거리를 다시 좁히는데 쓰인다
팡이 지속적인 압박을 가능하게 해주는 좋은 특수기

서서강발
가드시이득 +1F
발동 12F
히트확인 카운터히트확인 가능
크게 느리지 않은 발동속도와 전진성 이득프레임을 모두 가진 좋은 기본기
3F기본기를 가진 캐릭터들에게는 쓰임새가 제한되지만 3F기본기가 없는 캐릭터를 상대로는 매우 좋다



프레임트랩

3F기본기 상대

+2F상황
- 서서약손(카운터시 서서약손 - 서서강손 콤보 가능)

+3F상황
- 앉아약발(카운터시 앉아약발 - 앉아중손 콤보 가능)
- 앉아중손(보통 중 양편타 주입으로 양편타 트랩이 안전한 캐릭상대시에 안전한 선택지)


4F기본기 상대

+1F상황
- 서서약손(카운터시 서서약손 - 서서강손 콤보 가능)

+2F상황
- 앉아약발(카운터시 앉아약발 - 앉아중손 콤보 가능)
- 앉아중손(서서중손 - 중 양편타 트랩이 안전한 캐릭상대시에 안전한 선택지)

+3F상황
- 서서약발(카운터시 서서약발 - 서서강손 콤보 가능)
- 서서중손(보통 약 양편타 주입하여 딜캐 못하는 캐릭상대시 안전한 가드데미지 가능)
- 서서강손


쉬미

팡의 잡기거리는 살짝 길어서 약기본기를 근접에서 가드시켰다면 잡기가 닿는다
앉아중발의 경우 근접가드시 상대가 뒷걸음이 느리거나 앉아있다면 잡기가 닿는다 구석이라면 안정적으로 이지선다 가능
팡도 뒷걸음질이 느려 잡기가 긴 상대에게 쉬미가 어렵다

서서강발
발동이 느리므로 상대의 늦잡풀을 예측하고 미리 써줘야한다
가드시에도 +1F이므로 캐릭에 따라 유리프레임을 계속해서 가져갈수도 있다
상대의 제자리 점프에 크게 당하거나 상대 잡기타이밍에 따라 잡힐수도 있는것이 단점
 
서서 강손
상대의 잡풀을 보고 눌러줄수 있다
앞으로 잠시 걸어가는 페이크를 줄 경우 모으기 시간이 부족해서 필살기 캔슬이 어려운것이 단점


운영법

프레임 이득기 이후 프레임트랩을 활용하여 상대의 발악을 억제한 뒤
상대가 가드를 굳히는 타이밍에 전갈킥이나 서서강발을 활용해 다시 거리를 좁혀가며 압박을 할 수 있다
팡의 대쉬가 느리고 점프가 붕 뜨기때문에 점프나 대쉬를 활용한 접근은 어려워서
무리한 접근은 줄이고 중거리 견제로 기회가 왔을때 셋업을 통해 압박을 시작하는것이 좋다



평가

팡은 뚜렷한 약점이 있어서 대회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편이지만
가장 적은 유저수와 독특한 플레이스타일 덕분에 온라인에서는 나쁘지 않은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중거리 운영을 메인으로 상황에 맞춰 원거리 니가와와 근접 압박 모두 가능한 재밌는 캐릭터니 유저가 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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