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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데드갓 달성 기념으로 적어보는 알트캐 팁(上편)

사이버망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06.10 18:23:40
조회 5352 추천 20 댓글 16
														

종강을 해서 시간도 남겠다, 알트캐 4대장 팁도 써봤으니 내친김에 다른 알트캐들도 팁 다 적어보려고 함


이전에 썼던 글과 마찬가지로 점수는 재미와 난이도에 매김


데드갓 달성 기념으로 적어보는 알트캐 4대장 팁: https://gall.dcinside.com/m/tboi/53836


1. 알트 아이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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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7

난이도: 2~3

설명: 원본과 달리 D6가 사라져버린데다 패시브도 루트진행 필수템과 생득권을 제외하면 8개까지밖에 못 들고 다니기 때문에 언뜻 보면 하드한 캐릭일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준사기캐 정도로 생각함. 아이템 선택지를 2개를 번갈아가며 보여주기 때문에 자기한테 필요없는 아이템은 거를 수 있고, 패시브 제한이 있다는 건 반대로 말하면 진행 중 쓸모없는 패시브는 다른 패시브로 갈아치울 수 있기 때문. 피맥템 및 일부 스탯 영구 상승템은 패시브에서 빼도 그 효과가 유지되기 때문에 부담이 없음. 패시브 8개 제한이여도 사기친다면 제대로 사기칠 수 있는 좋은 캐릭

참고로 세트완성을 할 수 있는 템은 먹었다 버려도 세트가 사라지지 않지만 D6 같은 템으로 버린 템을 돌리면 세트에서 제외되어버리니 유의

생득권 획득 시 패시브 제한이 12칸으로 늘어남. 알트 아이작 특성 상 상점에서 생득권 찾기도 수월하고 성능도 좋으니 상점은 반드시 들러주자

추천 아이템

락바텀: 알트 아이작의 경우는 스탯이 올라가는 아이템을 먹었다가 버리면 그만큼 스탯이 내려가는데, 락바텀이 있으면 그 수치를 고정시킬 수 있음. 두유, 폴페, 신장결석, 레드 스튜 같은 순간 스탯 폭증 아이템을 먹었다가 버려주면 게임이 터짐

보이드, 어비스: 버린 템을 갈아서 스탯이나 파리로 변환할 수 있음

비추천 아이템

폭식: 폭식으로 먹은 템을 먹었다 버리면 그 스탯만큼 다시 까이기 때문에 도로아미타불이 되어버림


2. 알트 막달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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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9

난이도: 3~5

설명: 다른 캐릭들이 최대한 맞지 않기 위해 거리 조절하면서 피해다닐 때, 얘는 오히려 접촉해서 맞으면서 상대를 더 강하게 후려치는 스타일. 기본으로 주어지는 피맥은 일반 메기와 마찬가지로 4칸이지만 기본 2칸 이상으로 하트를 먹으면 그 하트들은 흐려지면서 10초마다 반칸씩 깎이고, 그 동안 피장판이 생성됨. 적을 처치하면 1.5초 뒤 사라지는 하트 반 칸이 나옴. 흐려진 하트는 피격당해서 깎여도 악마방 천사방 확률에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악마방 천사방 확률을 걱정할 필요는 없음. 초기 공격력이 낮지만 반격이 스탯의 6배 대미지를 입히므로 그렇게까지 딜이 부족하지는 않음. 다만 방클은 압도적이어도 보스전은 생명력을 보완할 템이 없으면 조지므로 주의가 필요함

악마거래는 하지 말 것. 피맥이 중요한 알트 메기한테 악마거래는 스스로에게 패널티를 쥐어주는 꼴임

생득권 획득 시 실질 피통이 3칸으로 늘어남. 초반에는 안 좋지만 갈수록 아파지는 후반부에선 좋아짐

추천 아이템

근접 보조딜, 일부 접촉 및 피격 시 발동 아이템: 붙어서 공격할 일이 많은 알트 메기 특성 상 최상의 효율을 발휘함. 특히 수녀복을 얻었다면 맞을 때마다 얌하트 게이지가 차올라서 반무적이고 제병까지 먹었다면 무적

아이작의 심장: 평소엔 컨트롤이 더럽게 까다로운 트롤템이지만 알트 메기한테만은 그냥 사기템 중 하나. 알트 메기가 상대에게 접촉해도 피격 판정은 심장에게 가기 때문에 노피격으로 미친듯이 상대를 후려팰 수 있음

무적템: 말이 필요없음

캔디 하트: 몹을 잡아서 나오는 하트 반 칸 때문에 처맞고 때리면서 스탯이 올라가는 괴현상을 목격할 수 있음

샤프 플러그: 리펜턴스에서 샤프 플러그의 작동 방식이 게이지 1칸 당 하트 반 칸으로 바뀌었는데, 알트 메기가 Q에 들고 다니는 얌하트는 4칸이라 샤프 플러그 사용 시 2칸이 까짐. 피격 무적 때문에 Q만 계속 눌러줘도 아무 피해를 입지 않으면서 반격딜이 가능해짐. 카 배터리 먹었다면 2칸 깎고 4칸 회복하기 때문에 절대 죽을 수 없음

비추천 아이템

E코일: 절대 먹지 말 것. 접촉 시 몬스터를 똥으로 바꾸는데 이럴 경우 죽은 몬스터는 하트를 뱉지 않기 때문에 알트 메기의 생존력이 크게 낮아짐

악마거지: 니가 몹잡으면서 떨군 하트가 카드 알약 거미 블랙하트로 바뀌는 꼴을 보고 싶지 않으면 걸러라

피격 시 효과가 초기화되거나 패널티가 적용되는 템(부활초, 저주눈깔, 타워저주, 다모클, 왕관 등): 피격을 안 당해야 되는데 마조플이 전제인 알트 메기한테 이것들이 무슨 의미. 심지어 다모클은 피격당하면 그 뒤부터 뜬금없이 즉사할 수 있으니 무조건 거를 것

아바돈, 데드캣: 피통을 날려버리기 때문에 게임을 강제로 조짐. 특히 아바돈을 실수로라도 먹었다면 멸망

로스트 소울: 피격당하며 플레이하는 캐릭한테 죽지 않도록 지켜야 하는 로스트 소울이 뭔 쓸모가 있겠냐


3. 알트 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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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1~10(개인차가 매우 큼)

난이도: 1

설명: 합법 콘솔 캐릭으로 정의 가능. 모든 액티브와 패시브를 획득하면 즉시 픽업으로 분해되지만 Q칸에 있는 제작가방으로 픽업을 8개까지 주워서 아이템 제조가 가능함. 자기가 원하는대로 아이템을 제작하며 게임할 수 있기 때문에 픽업이 적은 초반은 힘들지만 가면 갈수록 그 어떤 캐릭들보다도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함. 남들 빌빌거리며 다닐 때 얘는 경우에 따라선 2층부터 모조리 밀어가며 게임 진행 가능. 이론상 한 번 플레이에 그리디어를 제외한 모든 체크리스트 달성이 가능한 캐릭이라 매우 캐적.

저주방 아이템은 로튼하트, 비밀방 아이템은 뼈하트, 악마방 아이템은 블랙하트, 천사방 아이템은 이터널하트, 행성방 아이템은 룬이 필요하다는 것을 유의할 것. 참고로 아이템 분해 시 방 배열에 따라 그 방에 맞는 하트가 확정 드랍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면 원하는 템 제작이 수월해짐

알트 카인에 대해서는 갤이나 꺼무위키에 관련해서 적힌 정보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이것들을 참고하는 것이 좋음. 따라서 여기서는 설명을 길게 하지 않겠음

사람에 따라서는 일일이 템 제작하기 귀찮고 짜증나서 재미가 없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기 마음대로 여러 조합 사용이 가능하다보니 그게 재밌다 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재미에 대해서는 편차가 매우 심함. 나는 개인적으론 재미있는 캐릭이라 생각함

생득권 획득 시 분해되어 나오는 픽업이 늘어남. 파밍을 더욱 원활하게 해줌

주의사항

1. Q칸의 제작가방은 버터 장신구를 소유할 시 피격당하면 2% 확률로 떨굴 수 있고, 그걸 다시 집으려 해도 무조건 픽업으로 분해당하기 때문에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짐을 주의할 것

2. 클리커를 사용해 다른 캐릭으로 교체해서 체크리스트를 달성하고자 한다면, 알트 아이작과 알트 포가튼을 주의할 것. 알트 아이작은 바뀌는 순간 게임이 강제 종료되고, 알트 포가튼은 소울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게임 진행 불가. 그나마 알트 포가튼은 클리커를 다시 발동하면 된다지만 알트 아이작은 답이 없으니, 게임이 튕기는 걸 확인하면 얌전히 다시 시작하자

3. 포가튼과 마찬가지로 사거리업은 거를 것. 사거리가 늘어나면 제작가방의 휘두르는 범위가 멀어지기 때문에 자칫 쓸데없는 픽업을 주워담을 수 있음

4. 험블링 번들은 제작하지 말 것. 일부 픽업이 1+1이 되기 때문에 레시피 맞추기도 굉장히 까다로워지고, 가방에 저장한 기존 픽업이 밀려나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음


4. 알트 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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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7

난이도: 3

설명: 다크 유다로 시작함에도 공배수 적용이 없고 사거리도 4.5라 애매해보일 수 있지만, Q칸에 있는 다크아츠 때문에 오히려 기본보다 난이도가 더 쉬움. 다크아츠 무적으로 달방 출입도 여유롭게 가능하고, 탄막 제거도 가능하고. 알트 사기캐 중 하나

기본 체력 블랙하트 2칸이니 대깨천 필수

생득권 효과 미구현이니 상점에서 보여도 걸러라

추천 아이템

락바텀: 다크아츠로 올라간 공격력과 스피드 보존 가능

아군몹 소환 아이템: 아군몹도 다크아츠로 긁을 수 있음. 물론 아군몹은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에 안심해도 됨

카미카제: 다크아츠 발동 상태에서 사용하면 자해딜을 전혀 받지 않음

컨버터: 상점에서 이걸 먹었다? 축하한다, 당신은 게임을 날로 먹었다. 블랙하트가 사라지면서 블랙하트가 계속 생성되니 방전체 40댐을 주는 효과만 남기 때문에 스페이스바 무지성 연타만 해도 게임이 끝나있음

몬테수마의 복수: 설사포 발사 시 날아가는 옥수수들도 다크아츠로 그을 수 있어서 공뻥에 유용함

퍼즈: 퍼즈 상태에서 엄마칼 먹고 공격키 발동하지 않은 상태로 날먹하는 거랑 비슷한 원리로, 다크아츠로 그어도 퍼즈가 안 풀림. 물론 죽으면서 나오는 몹들은 퍼즈 적용이 안 되어있으니 조심

비추천 아이템

리브라: 리펜턴스에서 리브라 적용 공식이 바뀐 것도 있지만, 스텟을 강제로 균형으로 만들어버리는 리브라 특성 상 다크아츠 공뻥 혜택을 누리기 힘들어지고 다크아츠 발동 때 이속도 낮아져서 빠르게 긋기 힘듬. 때문에 랜덤 별자리 효과가 나오는 조디악도 거르는 것이 좋음

로스트 소울: 알트 메기와 마찬가지. 다크아츠로 근접해서 긋는 캐릭이라 로스트 소울 지키기가 불가능


5. 알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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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5

난이도: 7

설명: 알트 4대장급은 아니지만 일단 알트캐 중에서도 상위권 난이도를 자랑함. 기본 스탯은 씹창났지, 폭탄은 사용할 수 없지(폭탄 관련 패시브 아이템 획득 시 주어지는 폭탄 갯수만큼 자폭파리로 변환). 폭탄 대신 똥을 사용하지만 똥은 최대 9개, 그마저도 랜덤인데다 심지어 자신이 선택할 수 없음. 그래도 여러가지 똥들 때문에 초반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씹창난 스탯 때문에 갈수록 난감해짐. 그나마 초반엔 똥 때문에 수월하지 그게 아니었으면 이 새끼까지 포함해서 알트캐 5대장이었을 것. 스탯템을 많이 먹어서 씹창난 스탯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함

성능과 별개로 비쥬얼이 그야말로 씹극혐인 비호감캐 그 자체라 별로 정이 안 감. 똥독 오른 비쥬얼에 똥처먹은 듯한 외형이라 걍 스캇물 찍는 것 같음. 심지어 해금템들도 역엠페러, 스웜 빼면 다 하나같이 성능이 애매하거나 나쁜지라 해금 순위도 나중으로 미루게 됨

똥들은 후반 가면 설사장판, 똥폭탄, 흰똥 빼고는 안 쓴다 봐도 무방함. 초반엔 독똥 불똥이나 가스 섞어가며 폭딜 넣기 용이한데 갈수록 똥으로는 한계가 있음. 앞에서 언급한 세 똥 정도만 Q칸으로 홀드해놓고 나머지는 버리거나 방치해도 무관

생득권 획득 시 똥을 최대 29개까지 수납할 수 있음. 초반엔 좋음

추천 아이템

락바텀: 락바텀 사기치기가 매우 유용한 캐릭. 설사장판과 흰똥을 동시에 깔아 스탯을 일시적으로 폭증시킨 수 있는데 락바텀이 있다면 그 수치가 고정되기 때문에 씹창이던 공격력과 연사가 미쳐날뛰는 것을 볼 수 있음. 게임하다 비방 혹은 멤버카드로 생성된 VIP 상점에서 락바텀 나왔다면 환호성을 질러도 됨

D20: 알트 ???는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똥 픽업이 나오기 때문에 D20으로 픽업템 파밍하기 좋음. 그리디어에서 D20이나 D인피니티가 나왔다면 그때부터 무한파밍 시작 가능

비추천 아이템

캔들류, 고스트페퍼, 버드아이: 방귀 가스는 불과 만나는 즉시 폭발하기 때문에 가스를 자주 발생시키는 알트 ???는 자해 위험이 매우 높아짐


6. 알트 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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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6~8

난이도: 4~6

설명: 공격키 3초 정도인가 지속하면 하트 반 칸을 까고 생성되는 핏덩이들을 보조딜로 사용하는, 초반엔 힘들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딜찍누가 쉬워지는 왕귀형 캐릭. 연사가 키퍼급으로 매우 답답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는 것이 중요하고, 처음엔 핏덩이 생성보단 체력 관리를 할 필요가 있음. 바닥에 떨어진 빨간하트가 있을 때 핏덩이를 생성하고 빨간하트를 먹는 것만으로 핏덩이 보충은 수월하기 때문에 초반에 일부러 피를 깎아가며 핏덩이를 생성할 필요까지는 없음

탄막형 보스 상대로는 핏덩이들이 죽어가서 취약해지기 때문에 탄막 날라오기 전에 딜찍누를 하는 것이 중요함

핏덩이들은 알트 이브의 눈물 상태를 그대로 따라감을 참고할 것.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눈물 효과는 물론 공격 방식도 적용됨

생득권 효과 미구현이니 상점에서 생득권 보여도 걸러라

추천 아이템

스카퓰러: 빨간하트 한 칸 상태에서 저주방이나 희생방 피격으로 반 칸 만든 다음 생성된 소울하트로 핏덩이 하나 만들고, 방 나갔다 들어와서 다시 자해로 소울하트 1칸 만들고 핏덩이 만들고 반복하는 식으로 핏덩이 불리기 가능

BFFS: 핏덩이들 공격력이 폭등함

스피릿 소드: 공속 보완 가능

피맥템, 폭식: 피맥을 늘릴수록 핏덩이들이 늘어남. 거기에 폭식은 피맥템 먹으면 스탯도 올려주기 때문에 최고의 궁합

비추천 아이템

계시, 공허의 구렁텅이, 몬테수마의 복수: 연사속도에 관계없이 충전시간 2.5초 고정인데, 알트 이브는 약 3초 간 공격키 지속시 하트 반 칸을 깎기 때문에 사실상 자해하면서 공격을 하는 것이 되어버림. 당연히 이것들은 보조딜 취급이라 핏덩이들이 따라하지도 않음. 그나마 계시는 천사포를 포기하고 비행과 소울하트 2칸만 봐도 되지만 공구와 몬테수마는 진짜 무쓸모

테크2: 테크2도 위의 세 개와 마찬가지로 보조딜 취급이라 핏덩이들이 레이저를 발사하지도 않는데, 심지어 이건 연사를 낮추기 때문에 안 그래도 답답한 알트 이브를 더욱 답답하게 만듦

마크드, 오컬트 아이(혈사 테크X 같은 일부 충전형 아이템 먹었을 시 한정): 다른 방 가거나 컨트롤키로 끊지 않는 이상 공격키 계속 누른 걸로 취급되어 계속 하트 반 칸이 깎이기 때문에 최악의 조합. 오컬트 아이는 눈물이면 괜찮지만 혈사 테크X 같은 충전형은 마크드와 같이 공격키 계속 누른걸로 취급해버리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트롤이 됨


7. 알트 삼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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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8

난이도: 초반부 1, 후반부 6

설명: 대미지를 주거나 받으면 버서크가 자동 발동하는 캐릭. 초반엔 격노 버프로 모조리 쓸어버릴 수 있지만 후반에 가면 오히려 격노가 장애물이 되는 것이, 원거리서 공격하다가도 버서커 때문에 강제로 근접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처맞기 십상. 딜찍누와 더불어서 생존 문제도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의외로 사용이 까다로움

생득권 획득 시 몹을 처치할 때 격노 시간이 1초에서 3초로 연장됨. 초반이나 방클엔 이만한 것도 없음

추천 아이템

피권, 면도칼: 알트 유다 + 컨버터와 더불어 날먹 조합. 알트 삼손은 버서크 발동 중에도 일정량의 피격을 받으면 또 버서크가 발동하는데, 지속시간이 초기화되는 게 아니라 계속 덧씌워지면서 늘어나는 식. 격노는 연장되고, 피권이나 면도칼을 써도 격노 상태에선 죽지 않음. 피권은 몹들을 모조리 쓸어버릴 수 있고, 면도칼은 그 방 한정 무식한 공뻥으로 딜찍누가 됨

비추천 아이템

딱히 없음




나머지 6캐릭은 下편에서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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