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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포 소울즈에 대해 알아보자 《캐릭터 2편》앱에서 작성

ㅇㅇ(112.169) 2022.04.24 04:45:07
조회 1118 추천 19 댓글 4
														

포 소울즈 규칙 설명 : https://m.dcinside.com/board/tboi/93481

포 소울즈 캐릭터 1편 : https://m.dcinside.com/board/tboi/93528

포 소울즈 캐릭터 3편 : https://m.dcinside.com/board/tboi/93547

포 소울즈 캐릭터 4편 : https://m.dcinside.com/board/tboi/93736



이번 글에선 포 소울즈 확장팩인 골드 박스에 추가된 캐릭터들을 살펴볼것임

대부분의 캐릭은 체력 2, 공격력 1, 사용시 전리품 카드를 한장 내는 사용호과를 가짐.

거두절미하고 바로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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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캐릭터는 원작 게임 뉴비들의 희망 아자젤이다.

시작 아이템은 LORD OF THE PIT 으로, 원작에선 공중+악마날개가 생기는 아이템인데 포 소울즈에선 아자젤의 시작템이 되었다.

사용시 현재 진행중인 전투를 취소시키고 전투를 진행중이던 플레이어는 이번 턴에 한번 더 공격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가짐.

내가 전투중에 맞아죽을 각이라면 사용하여 전투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거나 남이 잡기 어려운 몬스터를 잡을 각일때 써서 응 너 처음부터 다시 잡아~ 를 시전 가능함

이 아이템 덕분에 아자젤은 난이도가 어려운 몬스터도 찔러볼 수 있으며, 쉬운 몬스터한테 억까당해서 죽을 뻔할때도 목숨을 건질 수 있다.

참고로 이 효과로 전투가 취소된다고 무조건 때리던 놈만 다시 때릴 수 있는건 아니기에 어려운놈 찔러보고 아니다 싶으면 이걸 써서 취소하고 만만한 잡몹을 때린다거나 아니면 아예 공격을 안해도 상관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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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캐릭터는 원작 뉴비절단기 로스트임.

얘는 특이하게 체력 1로 다른 캐릭보다 낮으며, 내 턴 종료시 캐릭터 카드 하나를 충전할 수 있는 효과를 추가로 가짐

또한, 로스트는 게임 시스템상 영혼으로 취급된다!
그래서 로스트를 가진 플레이어는 영혼을 셋만 모아도 게임에서 승리 가능함.

시작 아이템은 HOLY MANTLE 로, 사용시 플레이어를 한명 선택하여 이번 턴동안

"사망할 상황일 때, 죽음을 막으며 만약 이번 턴이 나의 턴이였다면 즉시 턴을 종료하고 해결되지 않은 모든 효과를 취소한다"

라는 효과를 부여한다.
또한 이 아이템은 내 턴 종료시 충전됨.

보통의 경우면 로스트 자신의 죽음을 막는 효과로만 쓰게 될거임

내 턴 종료시에 충전되서 남의 턴에도 사용해줄 수 있지만 남의 턴에 함부로 썼다가 누군가 날 공격한다면 꼼짝없이 당하게 될 것

영혼 하나를 가지고 시작하는 만큼 패널티가 막강한데, 체력이 꼴랑 1이라 몬스터한테 막 덤볐다간 주사위가 한번만 낮게 나와도 죽을 위기에 처할게 뻔하기에 초반을 비전투 위주로 풀어가게 될거임

다만 원작의 로스트처럼 영영 최대체력을 늘릴 수 없는건 아니라서 체력템을 먹으면 패널티가 사라진다!

이 경우 홀리멘틀의 든든함과 영혼 하나, 남보다 캐릭터카드를 자주 사용해 전리품카드를 많이 낼 수 있는 강점만 남기에 어떻게든 체력만 늘린다면 강캐가 되지만 그렇지 못할때가 고달픈 캐릭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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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캐릭터는 키퍼임.

시작 아이템은 WOODEN NICKEL 로, 플레이어를 한명 고르고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만큼 동전을 얻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거의 대부분의 경우엔 자기 자신을 선택해 돈 파밍을 하게 될거임. 이 아이템 덕분에 키퍼는 항상 넉넉한 자금으로 남들보다 자주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아이템은 리스크 없이 주사위를 굴리는 효과를 내기에 주사위에서 특정 눈금이 나왔을때 발동되는 아이템의 트리거용으로 활용도 가능함

단, 그런 아이템을 다른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다면 막 쓰기 껄끄러워질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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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번째 캐릭터는 아폴리온으로, 시작 아이템은 VOID 이다.

내 패를 모두 버리고 버린 만큼 다시 뽑는 능력과 공격받지 않은 몬스터 혹은 상점 아이템을 버리는 두가지 효과 중 하나를 골라서 발동 가능함

상점 아이템과 몬스터는 최소 2장이 항상 앞면 표시로 존재해야하기 때문에 이들을 버리고 새로 뽑는것과 같은 효과임

내 손패에 구린 카드밖에 없다면 사용해서 새 패를 얻을 수 있고, 돈은 많은데 상점 아이템이 마음에 안든다면 한장을 돌려볼 수도 있음

남의 턴에 잡기는 쉬운데 보상은 좋은 몬스터가 나왔다면 그걸 돌려버릴수도 있다

원작에 D6 느낌이 나는 능력인데, 새로 뽑아서 좋으리라는 보장도 없고 패를 새로 뽑을때는 항상 내 모든 패를 버려야 하기에 좋은 카드가 한장이라도 있다면 사용이 꺼려짐.

덱의 맨 윗장을 조작하는 능력과 연계한다면 확정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고, 남이 그런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걸 망쳐버릴수도 있음.

다른 능력의 보조 하라면 포텐셜이 있겠지만 단독으로는 뭔가 해내기엔 어려운 아이템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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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번째 캐릭터는 범보임. 원작에서는 플레이어한테 동전 받아먹는 거지 신세였는데 단독 게임도 나오더니 여기선 아예 다른 캐릭과 동등한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나온다!

시작 아이템은 BAG-O-TRASH 로, 동전을 지불하여 세가지 효과를 발동할 수 있음.

첫째, 동전 세 개를 지불하여 이번 턴에 전리품 카드를 한장 추가로 낼 수 있다.

둘째, 동전 네 개를 지불하여 전리품 카드를 한장 뽑는다.

셋째, 동전 여섯개를 지불하여 몬스터나 플레이어중 원하는 대상에게 1의 피해를 입힌다.

이 효과들은 액티브가 아닌 대가 지불 형태로 발동되기 때문에 사용해도 카드를 가로로 놓지 않으며, 돈만 있다면 언제든지 원하는 만큼 발동 가능함

동전만 수급한다면 남들에 비해 훨씬 풍족하게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다. 남의 턴에 첫번째 효과 발동하고 방해용 전리품 카드를 내거나 세번째 효과로 플레이어를 죽여버리는 등 공격적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액티브의 효과가 다양하고 강력하며, 사용횟수에 제약이 있지도 않기에 포 소울즈의 범보는 강력한 캐릭터 중 하나임. 원래는 지불 비용이 4원으로 통일되어있어 더 강력했지만 너프를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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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번째 캐릭터는 다크 유다로, 원작에서는 특정 아이템으로만 볼 수 있는 히든 캐릭 취급이였지만 여기서는 단독 캐릭터로 독립했다. 참고로 알트 유다는 따로 있음

시작 아이템은 DARK ARTS 로, 원작에선 알트 유다가 사용하던 템인데 얘가 가지게 됐다.

누군가가 주사위를 굴려 6이 나오면 2원을 얻고, 다른 플레이어가 사망한다면 전리품 카드를 한장 뽑는 효과를 지닌 패시브 아이템임

내턴 남의턴 불문하고 주사위의 최종 숫자가 6이 나오기만 한다면 동전을 둘 얻기에 다크 유다는 부유한 플레이가 가능함

또한 나만 아니라면 플레이어의 죽음 = 전리품 카드 이기에 남의 죽음을 달가워하게 되는 사악한 캐릭터임

남들보다 거의 항상 돈도 많고 패도 넉넉하기에 플레이를 자유롭게 풀어나갈 수 있고, 덕분에 여유로운 만큼 남을 견제하기에도 좋다

패 딱 한장만 쓰고 상대를 담가버릴 수 있는 상황이면 안할 이유가 없고, 앞서나가고 있거나 나와 경쟁중인 플레이어가 있다면 아이템 효과도 볼 겸 적극적으로 상대를 조질 각을 볼 수 있음

너프 전에는 6이 뜰때마다 3원, 플레이어가 죽을 때마다 2장을 뽑는 미친 스펙의 아이템이였지만 반토막 너프를 당함. 그만큼 너프 전에는 개사기캐릭이였는데 너프먹고 상위권으로 떨어진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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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번째 캐릭터는 무려 구피이다! 오체분시를 당했는지 조각조각 나오던 원작과는 다르게 말짱한 모습으로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됨. 다만 일러스트의 파리들과 전용 아이템으로 볼 때 시체 상태인듯

구피의 시작 아이템은 INFESTATION 으로, 원작의 개별 아이템이 구피의 시작템이 되었다. 참고로 원작의 다른 구피템들은 별도의 아이템으로 존재함

사용시 전리품 카드 두 장을 뽑고 한 장을 버린다. 심플하고 강력한 효과인데, 남들 한장 먹을때 나혼자 두장 먹는거랑 비슷함

이건 단순 손패 갯수로만 따졌을 때고, 실질적으로는 동전 1원같이 가치가 낮은 카드를 버리게 되기에 드로우 한장 이상의 효과라 볼 수 있다

카드게임에서 드로우를 많이 하는것의 가치는 써봤자 손가락만 아프다. 당연히도 구피는 포 소울즈의 강캐중 한마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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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피에 이은 마지막 캐릭터는 무려 바빌론의 창녀임.
원작에선 아이템 신세였지만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독립했다!

이브의 시작템이였기 때문인지 생김새가 이브랑 비슷하다.

시작 아이템은 GIMPY 로, 피해를 입을 때마다 세가지 중 원하는 효과를 골라서 받을 수 있는 패시브 아이템임

첫째, 동전 두 개를 얻는다.
둘째, 전리품 카드를 한 장 뽑고 내 패의 전리품 카드를 한 장 버린다.
셋째, 턴이 끝날 때까지 공격력을 2 올린다.

패 상황이 좋지 않다면 카드를 한장 돌리고, 공격력을 활용 가능한 상황이면 공격력을 올리고, 둘 다 애매하면 동전을 얻으면 될거임

다른 캐릭터라면 피해를 입는 상황이 껄끄럽겠지만 바창은 달달하게 보상을 챙길 수 있기에 맞을 때 기분이 좋아진다!

자해 아이템도 적극적으로 사용 가능하고, 나를 포함한 플레이어 모두에게 피해를 입히는 효과는 패널티가 아니라 이득으로 돌아온다.

보통의 경우라면 김피가 터질때 체력이 1만 남아 공격력을 선택하고 몬스터에게 도전하기에 껄끄럽겠지만, 만약 체력 증가 아이템을 먹었거나 피해를 막아주는 아이템이 있다면 강한 몬스터에게도 부담없이 싸움을 걸어볼 수 있음

참고로 피해를 입어야 발동되기에 다른 효과로 피해를 막았다면 발동되지 않으니 유의

여러모로 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게 되는 캐릭터로, 상황이 받쳐준다면 적재적소에 효과를 배분해서 다른 강캐들보다도 더 강한 파워를 뽑아낼 수 있는 포텐셜이 높은 아이템임

평범한 플레이에서도 피해를 입는 상황은 많으니 저점이 낮지도 않음. 일러스트도 멋있고 플레이도 재밌어서 포 소울즈 추가 캐릭터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듯




골든 박스에서 추가되는 캐릭터는 위 7명과 한마리가 끝임.
다음 글은 포 소울즈의 리펜던스급인 대형 확장팩 레퀴엠 추가 캐릭터에 관한 글이 될듯.

무려 추가 캐릭터만 19종류로 머릿수만 두 배가 되는 확장팩인데다가 효과도 하나같이 개성있으니 기대해도 좋다!



포 소울즈... 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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