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탈워3 다양한 모드 추천글입니다.
각 모드에 대한 간단한 설명 및 추천을 할 예정입니다. 간단한 설명과 추천을 보신 후 마음에 드시는 것들은 스팀페이지에 들어가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추천하는 모드 기준은 게임을 하면서 불쾌한 경험은 줄이고 긍정적인 경험을 늘리는 방향성의 모드가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예외도 있음)
모드는 어디까지나 취향이고 밸런스를 변화시키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만큼 취사선택 해주세요.
agent only assist army(omens of destruction)
- 영웅들의 요원 스킬들을 봉인합니다(암살, 군단 차단 등). 의례를 통해 생성되는 특수 요원 영웅들 스킬은 여전히 사용가능합니다(툼킹 불사공학자, 스케이븐 지하도시/역병 등)
- ai가 사용하는 요원질이 불편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Bruiser Careers
- 새 오거 dlc에 추가된 난투꾼(Bruiser)에게 일종의 직업 전직 시스템을 추가하는 모드입니다. 모운팽 탈것도 추가되는 듯합니다.
- 더 다양한 오거 플레이 경험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오거를 많이 플레이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모더의 오거 사랑과 퀄리티가 느껴지는 모드입니다.
Immersive Battle Banners
- 진영, 유닛별 군기를 바꿔주는 모드입니다.
- 기존 군기가 밋밋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나 질린다고 느끼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래픽만 건드리기 때문에 밸런스는 바뀌지 않습니다.
Mount Expansion
- 군주, 영웅에게 다양한 탈것을 주는 모드입니다. 주로 일반군주, 일반영웅에게 많이 추가되며 몇몇 전설군주 및 전설영웅에게도 추가됩니다. 대표적으로 아카온에게 카오스 드래곤, 칼프란츠에게 임페리얼 드래곤 등
- 기존의 탈것 풀이 적거나 재미없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대형괴수, 워머신, 비행괴수 등의 탈것도 많이 추가되기 때문에 그게 싫으신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히 드워프에게 탈것이 추가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Local Recruitment for Warriors of Chaos
- 카워진영에게 건물에서 지역모집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암흑의 요새 건물들에 유닛 해금/생산이 뚫립니다.
- 카워 진영 1군단을 터뜨리고 나면 개장수가 되어 돌아오는데 그걸 방지해줍니다. 군단이 터지면 새로 유닛을 생산해 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질 좋은 카워 군단을 편성합니다.
Tabletop caps : Monster - OoD
- 테이블탑 캡모드의 서브모드입니다. 이 모드는 단일괴수형 유닛에 캡을 거는는 모드입니다. 단일괴수는 한 군단에 두카드 정도만 들어갈 수 있게 설계돼있으며 MCT를 통해 조절 가능합니다.
- 상대가 후반에 단일유닛(워머신,괴수)으로 도배해와 군단 인원수 20명 < 이런 현상을 방지해주며 더 다양한 군단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단일개체 스팸이 싫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이 모드는 서브모드이며 스팀페이지에 걸린 다른 링크를 타고 들어가 본 모드를 따로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No More Warp Lightning for AI
- ai가 워프 라이트닝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 워프 라이트닝이 불쾌하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SCM's LCCP, 15 new factions for IEE! (6.0)
- IEE 모드 사용시 추가되는 지역에 새로운 전설군주들을 추가하는 모드입니다. 각 군주들이 개성이 뚜렷하고 메이저 팩션 취급이기 때문에 IEE로 추가된 지역 판도가 바뀝니다.
- IEE 모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냥 IEE만 사용하는 경우 너무 약한 세력들만 추가돼 공짜땅 같은 느낌이 강해 긴장감이 없을 수 있기에 추천합니다.
SCM: Tribes of the North (6.0)
- 노스카 진영 전설 군주 대량 추가 모드입니다. 각 군주들은 고유한 캠페인 시스템과 능력을 갖고 있으며 컨셉까지 잘짜여진 고퀄리티 모드입니다.
- 고퀄리티 노스카 진영 추가되는 것이 강점인 모드입니다. 부가적으로 현 캠페인 진행 중 선세력이 너무 득세하는 경향이 있어 그를 견제하기도 좋은 모드입니다. 실제로 플레이 해본 결과 메이저 악세력 수가 느는 것이라 선세력들의 압도적인 성장을 늦춰줍니다.
- 다양한 컨셉의 노스카 진영을 플레이하고 싶다. 더 강한 노스카를 상대하고 싶다. 미쳐날뛰는 선세력 판도에 견제를 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Old World Rites - WH3 Edition [BETA]
- 기존 워해머2 팩션에 있던 의례들을 3에 추가시키는 모드입니다. 원래 의례를 갖고 있다가 빼앗긴 팩션에게 돌려주는 모드입니다.
- 워해머2를 플레이할 때 사용했던 의례들이 그리운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Agemouk's Under-Pyramids
- 툼킹 진영에게 드워프 심층같은 매커니즘을 추가합니다. 툼킹이 점령하는 고유 피라미드 정착지에 설치할 수 있으며 유닛 캡, 내정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 툼킹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툼킹 건물 슬롯을 건드리는 모드와는 호환이 어렵습니다.
Better Tomb King Build chain
- 툼킹 건물트리를 개선하는 모드입니다. 보병건물 4티어에 본자이언트, 전차건물 5티어에 돌껄룩, 스콜피온 건물 5티어에 스핑크스, 우샤브티 5티어 건물에서 히에로타이탄이 나옵니다. 추가로 비는 건물들 자리에 새로운 건물들이 생겼습니다.
- 툼킹 건물이 너무 낡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툼킹할때 수도에 우샤브티 건물 전차건물 지으면 칸이 아깝다는 생각이 안들게 해줍니다.
- 바로 위 11번 모드와 호환이 어려울 것 같지만 보병건물에 연결된 본자이언트 빼고는 정상작동합니다.
High Elves Build chain
- 하이엘프 건물트리를 개선하는 모드입니다. 다크엘프와 비슷합니다. 2티어 보병건물에 귀족 언락, 3티어에 캡추가 및 노포 추가. 피닉스 가드 4티어, 드프 4티어 등 건물과 티어를 더 합리적으로 바꿔줍니다.
- 하이엘프를 즐기는데 늘 창병궁병에서 게임이 끝나는게 싫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게 공식이 아니라는게 놀라울 정도네요.
Mount Restrictions Except Cavalry
- 4번 탈것추가 모드와 상반되는 모드입니다. 군주 영웅 탈것에 말 사이즈 탈것 빼고 전부 없애줍니다. 후반에 과도한 비행탈것 군주/영웅, 대형괴수를 탄 군주/영웅이 없어집니다.
- 대형 괴수 탈것 인플레가 싫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말 사이즈 탈것은 말 뿐만 아니라 곰, 멧돼지, 살점사냥개 등이 허용됩니다. 다만 말 사이즈 탈것이 없고 즉시 대형괴수를 타는 경우는 뚜벅이가 됩니다. 또한 시작하자마자 대형괴수를 타는 군주/영웅은 모드의 한계로 그대로라고 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대형괴수에 타서 응원하는게 싫기도 하고 뚜벅이 모션, 말을 탄 모션을 보는게 더 재밌어서 추천합니다.
Legendary Lords Get their Own Defeat Traits 传奇领主获得自身击败特性
- 전설군주가 30레벨을 달성하면 자기자신의 처치 트레잇을 획득합니다.
- 특별하게 많은걸 건드리는 모드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만족감이 높은 모드였습니다.
Legendary Lords Defeat Traits Rework by Mortrau
- 전설군주 처치 트레잇 리워크입니다. 주로 성능이 너무 미미한 트레잇을 조금 상향시켜주는 방향입니다.
Normal Traits Extended
- 일반 트레잇 강화 모드입니다. 기존 포위공성 전개, 공격 전투 승리 트레잇 등 다양한 일반 트레잇을 더 강화시켜 줍니다.
- 기존의 밋밋한 트레잇 대신 강화된 트레잇으로 트레잇을 쌓는 재미가 더 생기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Defeat traits for Legendary Heroes and semi-Legendary Lords
- 전설영웅, 준전설 군주 처치 트레잇을 추가해줍니다.
- 강력한 전설영웅, 준전설 군주는 처치해도 아무 트레잇을 안주는게 아쉬웠는데 그 가려운 부분을 잘 긁어주는 모드입니다.
Smooth Skill Point Panel Fix
- 최근 패치 이후 군주/영웅 스킬을 찍을때 심각한 프리징이 걸리는데 그를 완화시켜 주는 모드입니다.
- 이 모드는 그냥 사용하세요. 취향의 영역이 아닙니다.
Random Changeling Start Position
- 체인질링 랜덤스타팅 모드입니다. 체인질링이 정말 전세계에서 분탕을 칠 수 있게 해주는 모드로 체인질링 덕분에 게임 판도가 크게 바뀌는 경우가 생깁니다.
- 다양한 판도를 느낄수 있게 할 확률이 있기 때문에 한번쯤 사용해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AI General 3
- ai에게 컨트롤 권한을 양도하는 모드입니다. 추천하는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첫째, 소환수를 자동 컨트롤하게 해줘서 편합니다. 둘째, 증원군을 ai가 컨트롤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40카드 전투때 좀 더 편합니다.
- 개인적으로 소환수 자동 컨트롤이 정말 체감이 좋았습니다. 야수학파 만티코어 소환, 키슬레프 법사들 눈표범 소환 등을 더 적극적으로 쓸 수 있었습니다. 소환수와 증원군 컨트롤 외에 패잔병 처리를 편하게 해주는 점도 매우 호감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Auto Learn Skills
- 레벨이 오르면 군주/영웅 스킬을 자동으로 찍어주는 모드입니다. 군주/영웅 스킬창을 아예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 단점) 다중 1택을 하는 선택지를 가진 스킬트리가 있는데 이 모드에서는 그냥 선택지 없이 다찍어버리기 때문에 생각보다 군주/영웅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카워 진영 죽법같은 친구.
- 군주/영웅이 많아지면 스킬 찍는것도 일인데 안찍어도 돼서 편하긴 합니다.
Extreme Smoke & Flash
Smoke Transparency Fix
- 화약모드입니다. 총기, 대포류 발사 이펙트를 풍부하게 해줍니다.
- 사용해본 결과 여전히 유효합니다.
Run 'Em Down - Units Actually Damage Routing Units
- 패잔병 추격을 도와주는 모드입니다. 기존에는 패잔병을 추격하면 모션때문에 데미지를 못입히고 뺑뺑이만 돌거나 둘러싸서 비비기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모드는 추격중에 직접 데미지를 1씩 입히는 것으로 패잔병 처리를 더 수월하게 해줍니다.
- 매우 추천하는 모드입니다.
Shattered Units Are Vulnerable - Larger Speed Penalty
- 와해된 유닛의 장갑, 속도, 근방, 물저, 사저가 감소합니다. 패잔병 처리를 훨씬 수월하게 해주며 전투 퇴각시 가장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다는 고증에도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 개인적 체감이 매우 좋았던 모드로 추천합니다.
[QoL] Fuse Auto Sort (Rarity + Category)
[QoL] Always Show Unequipped Items by Default
- 아이템을 카테고리, 등급별로 나누어 주는 모드/ 기본값으로 미장착된 장비만 표기되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 아이템창을 매우매우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모드로 밸런스에도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적극 추천합니다. 게임의 질이 달라집니다.
[6.x.x] Land Encounters And Points Of Interest + MCT Support
- 캠페인 맵에 다가가면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랜덤 마커를 추가해 줍니다. 전투를 통해 아이템, 경험치, 돈 등을 수급할 수 있는 요소를 늘려줍니다.
- 기존에 전쟁중인 적과 싸우는 것 외에도 캠페인 맵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기에 매우 추천합니다. 색다른 경험은 곧 풍부한 게임 컨텐츠가 된다고 생각합니다.제 체감으로는 후방을 지키며 대기하는 부대가 랜덤 마커를 찾아다니며 레벨링도 하고 템도 수급하면서 유지비 도둑이 안되게 해주는게 참 좋았습니다.
- MCT 설정 지원이 되니까 원하는 대로 커스텀해주세요
Murranji's Land Encounter Mod (for IE and Roc)
- 위 모드와 일맥상통하는 모드입니다. 둘 다 쓰는게 좀 더 풍부한 플레이가 되는 것 같아서 저는 둘 다 사용중입니다.
Loremasters Attuned to Magic
- 호에스의 대마법사에게 두가지 어빌리티를 추가해줍니다(마법의 바람 15 이상일때 와세10%=비전불사조) + 55m 이내의 투사체 반사하는 패시브 어빌리티(캐세이 반사막 마법 비슷한 것)
- 4티어에 캡이 열리고 수용량이 추가되는 영웅 치고는 마법쓰는 뚜벅이 정도인데 좀 더 효용성을 늘려주고 4티어에서 뽑히는 영웅다운 강함을 주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생각보다 밸런스적으로 문제가 없었습니다. 결국 뚜벅이라는게 컸던 것 같네요. 가장 잘썼던건 공성전때 성벽위에 있는 궁수들 앞에 세워놓고 편하게 성문앞까지 가는거였습니다.
Many More Ancillary 10x
- 추종자를 총 12개?까지 장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껴야할 추종자가 정말 많은데 이거 꼈다 저거 꼈다 뺐다 꼈다 하는 과정이 너무 귀찮아서 그냥 안빼도 되게 해주니 편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모드.
Strategic Garrisons
- 방어건물을 더 가치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마이너지역 건물 = 지역 모집 턴수-1, 지역모집 제한수+1/ 메이저 지역 건물 = 전체모집 턴수-1, 전체모집 제한수+1, 영지 내 적 이동거리 -30% 를 티어별로 줍니다.
- 방어건물이 있는 영지/지역은 정말 전략적 요충지로서 작용할 수 있게 해주며 장거리 보급에도 도움을 주는 모드입니다. 기존 방어건물이 자전비 뻥튀기용에 가까웠다면 이 모드는 진짜 전략적 요충지로 만들어 줘서 좋았습니다.
Pelllican's Armoury
- 약 500개 가까운 새 아이템을 추가하는 모드입니다. 개성이 뚜렷한 아이템이 많고 일장일단이 있는 아이템도 많이 추가됩니다.
- 다양한 아이템으로 다양한 군주/영웅 세팅을 하는게 생각보다 재밌었습니다. 사격군주/영웅에게 사격템을 다 몰아줘서 제대로 키워본다거나, 물저50%를 얻는 대신 무기피해를 50% 깎는 템을 껴서 고기방패로 쓰는 등.
No Regiments of Renown
- 유명연대 모집 금지모드입니다. 유명연대가 군주레벨 99에 언락되는 것으로 바꿔 모집이 해금되지 않게 하는 매커니즘입니다.
- 카워진영이 유명연대로 계속 도배해서 오는 군단이 별로 재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추천합니다. 부가적으로 플레이어가 유명연대를 아껴놨다 후방에 급조군단을 만드는 것을 못하기 때문에 더 전략적으로 거점을 방어할 필요가 있어서 저는 더 재미있었습니다.
Army Skills For Mercenaries
- 군주 빨간트리에 같은 문화권에 속한 유닛들이 일괄 적용되게 바꾸는 모드입니다. (Ex. 제국<>키슬레프)
- 원래 오거 용병이 빨간트리에 영향을 받았는지 헷갈리는데 이 모드를 쓰면 오거 용병도 빨간트리를 받습니다.
- 이 모드는 모든 진영이 같은 6개의 빨간트리를 가져 개성은 줄지만 호환성은 매우 좋다는 점이 있습니다.
合邦就能用临时修复版本(6.0临时解决闪退问题)
- confederating you can get으로 알고 계신 모드입니다. 전설군주를 연방하면 그 팩션의 고유 매커니즘을 흡수하는 모드입니다. 오스탄키야의 저주나 테헨하후인의 의식 등.
- 복잡한 매커니즘을 가진 모드다 보니 간혹 충돌을 일으키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고유 매커니즘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타 전설군주 팩션의 고유 매커니즘을 쓸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6.0.x][GLF] Battle Mage 战斗法师
- 마법사형 군주/영웅에게 원거리 공격을 추가해주는 모드입니다. 사거리는 평범한 궁병 정도에 위력, 관통력, 폭발력 등 전반적 스탯이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또한 직사, 화염구 같은 사격각이라 너무 쉽게 딜을 하지는 못합니다.
- 법사군주가 니가와를 할때, 근접전은 하기 힘들때 쓰면 좋습니다. 다만 근접전을 하고 싶을때 굳이 f나 알트우클릭 써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기는 합니다. 새삼 마법사보다 더 마법사같은 제국 엔지니어 시리즈는 뭔가 싶습니다.
Collabs Team: Hertz Province Patrols - ToD update 1.36
- 영지를 완벽하게 소유하면 영지를 순찰하는 군대가 생성됩니다. 매 턴 영지의 길을 따라 움직이며 적이 영지 내에 들어오면 공격/방어 전투를 합니다. 영지 수도 티어에 따라 유닛이 점점 늘어나고 영지 수도 티어가 오르면 1턴동안 사라져서 병력을 충원해서 옵니다.
- 유지비는 따로 안먹습니다. 군주 창에 뜨지 않는 친구들이라 아이템, 추종자, 스킬트리 등도 건드릴 수 없습니다.
- 비맨이나 스케이븐 등과 술래잡기를 덜하게 해주며 적 영지에도 생기기 때문에 적 영지를 뚫기 더 어려워집니다.
- 영지를 다 먹으면 큰 영지를 관리하게 되는데 영지를 보호하는 순찰대 같은게 있다는 것도 나름 재미가 있어서 추천합니다.
No Friendly Dmg & Increase Friendly Fire
- 사격 아군오사를 없애주는 모드입니다. 아군오사를 맞아도 경직은 있지만 데미지는 받지 않습니다. 또한 아군오사를 무시하고 사격하려는 경향성이 더 강해져 사격유닛의 사격각이 늘어나는 기능도 있습니다. 사격 마법의 경우는 여전히 아군오사가 있습니다.
- 사격각에 스트레스를 받는게 싫으신 분들, 뉴비분들에게 추천하는 모드입니다. 다만 가끔씩 아군오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드로 투사체를 건드리는 경우 종종 생기는 듯합니다.
Attack Move and Countercharge (WH3)
- ai general과 비슷하지만 매우 다른 모드입니다. 이 모드는 MCT로 설정한 행동규칙에 따라 조건이 만족되면 그 행위를 하는 일종의 코딩같은 ai모드입니다.
- 주로 근접보병에게 설정해 적이 일정 거리 안으로 들어오면 공격명령을 내려 차징할 수 있게 하기(전열 모루나 후열 사격진을 지키는 예비대 등) 사격유닛이 전방 90' 내의 적을 향해 알아서 방향을 바꾸고 사격을 하는 등 조건-반사 의 형태를 띕니다.
- 저는 특히 후방 예비대를 신경안써도 된다는 점, 모루 유닛들이 알아서 적을 향해 돌진하는점, 사격유닛이 알아서 타게팅 하는 점이 이 모드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마이크로 컨트롤의 감소로 게임이 더 편해질 수 있음.
- 설정이 꽤 까다롭고 많은 편이라 여기서 다루진 않겠지만 자신만의 적절한 설정을 찾으면 게임을 즐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메모장에 쓴 내용을 복사한 것이라 가독성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모드도 있구나~' 하는 감각으로 읽어주시고 흥미가 생기시는 모드가 있다면 한번 찍어먹어 보세요. 혹시 햄탈워3가 더 재밌어 질수도 있으니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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