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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FP : 세계는 베이징의 전투기를 원하지 않는다

ㅇㅇ(59.13) 2021.07.01 14:31:23
조회 3598 추천 52 댓글 12
														

세계는 베이징의 전투기를 원하지 않는다


멋진 무기는 친구가 없으면 의미가 떨어집니다.

2021년 6월 30일 오후 3:59

전투기 수출은 하드와 소프트 파워의 독특한 조합을 나타냅니다. 한 국가가 전투기를 해외에 판매 할 수 있다면 1억 달러 이상에 판매 할 수있는 정교한 무기로 고객을 유치 할 수 있으며, 이는 국가가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매력을 입증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국이 한동안 주요 전투기 수출국이되기를 열망 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중국의 글로벌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은 무기 수출이 세계 무대에서 그 자리를 반영 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수십 년의 노력 끝에 그것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중국 해군 함정이 허가없이 필리핀 해역에 진입 한 필리핀과의 대결은 문제의 핵심을 나타낼 수 있으며,이 실패는 중국의 주요 약점을 잘 보여줄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베이징과 협력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수십 년 동안 중국의 전투 항공기 수출 강국 성장은 불가피 해 보였습니다. 1997년 4월 한때 영향력있는 무역 저널 Interavia 는“중국이 러시아를 추월 할 태세를 갖추었다”고 예측했고 중국은“개발 도상국에 전투기 공급 업체로서 10년 정도면 러시아를 훨씬 능가 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9 년 후, Aviation Week & Space Technology "중국이 수출 시장을 위한 전투 항공기 패키지의 저렴한 공급 업체로 부상 할 수 있다" 고 말했습니다 .


숫자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스톡홀름 국제 평화 연구소 무기 거래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2000 년과 2020 년 사이에 중국은 72 억 달러에 달하는 군용 항공기를 수출했습니다 . 한편 미국은 996 억 달러를 수출하며 1위였고 러시아는 615 억 달러로 두 번째 자리에 머물렀다. 프랑스의 항공기 수출도 중국의 두 배인 147 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상승 모멘텀은 거의 없었습니다.


중국 전투기는 상대적으로 작은 핵심 시장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1990년대에 가장 큰 고객은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미얀마, 북한 및 일부 아프리카 국가였습니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목록으로 남아 있습니다. 2018 년, 국제 전략 연구 센터는 보고에 의하면 2010 년 이후, 중국의 재래식 무기 판매의 63.4 %는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미얀마에 판매한 것입니다.


이 미약한 판매 기록은 항공기 자체와 관련이 없습니다. 중국은 특히 군사 영역에서 국영 항공 우주 기술 기반을 개선하는 데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중국은 양질의 제품을 만들거나 구소련이 여러 나라에 대량으로 수출하는 데 성공한 비행기와 동등한 수준의 제품을 만듭니다.


2000 년대 중국이 공개 한 전투기 J-10은 수출 시장에서 미국, 러시아, 유럽 항공기와 완전히 일치하는 속도, 사거리, 탑재량, 무기 능력, 센서 등의 작동 특성을 가지고 있다. 최신 버전인 J-10C에는 대부분의 현대 서양 전투기와 마찬가지로 능동형 전자 주사식 레이더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이 15 년 넘게 가장 큰 단일 군용 항공기 고객 인 파키스탄 및 기타 국가에 J-10을 팔려고 노력했지만 해외에서 판매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 (파키스탄은 JF-17로 중국의 오래된 기술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모든 국가가 감당할 수 있는 부분이고 부분적으로는 국내에서 조립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중국 전투기도 비슷한 운명 을 가졌습니다 .


J-20 및 FC-31과 같은 레이더 탐지를 피하는 데 도움이되는 스텔스 기체 기능을 갖춘 새로운 중국 전투기도 최근 몇 년 동안 출시되었지만 국제적인 관심에 대한 소문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비행기는 중국의 핵심 전투기 고객 그룹에 비해 너무 비쌉니다. 그러나 그것은 다른 모든 구형 모델의 수출 실패를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실패의 가장 좋은 설명은 중국의 외교 정책입니다. 필리핀은 중국의 전투기 수출 야심이 멈춘 이유를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5년 동안 미국을 떠나 중국으로 향하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이 나라는 몇 년 전까지 만해도 새로운 전투기를 구입 한 적이 없었습니다. 제한된 국방 예산으로 인해 미국에서 공여한 제트기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필리핀은 현금이 부족하고, 비동맹적이며, 친중국 경로를 주장하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요 지역 국가에서 중국 전투기 수출 시장 돌파구를 위한 완벽한 방법입니다. 중국이 2020년 2월에 옮긴 것처럼 미 해군이 과거 필리핀 기지에서 영원히 멀리 떨어지도록 요구하는 동시에 중국 전투기 몇 대를 구입했다면 세계는 이것을 중국의 주요 대외 정책 쿠데타로 간주했을 것입니다.


이제 그럴 것 같지 않습니다. 지난달 남중국해에서 두 나라 사이의 긴장이 끓어 오르면서 필리핀 외무 장관 테오도로 록신 주니어 (Teodoro Locsin Jr.)는 트위터를 통해 “당신은 추악한 귀족처럼 되고 싶어하는 잘 생긴 남자에게 관심을 끌리고 있습니다. 친구; 중국 지방의 아버지가 아닙니다.”


필리핀은 대신 전투기에 필요한 다른 길을 찾았습니다. 2015 년에는 최초의 한국 항공 우주 산업 FA-50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전투기를 구입함으로써 필리핀은 미국 무기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항공기는 General Electric 엔진 및 Lockheed Martin 설계 지원을 포함한 미국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결국 그 나라는 미국과 연계된 공군 수용소에 머물렀다.


필리핀 만이 아닙니다. 중국의 다른 이웃 국가들은 전투기 판매 사업에 대한 예측 가능한 결과로 중국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여러 국가에서 조달하는 데 강한 관심을 가진 오랜 러시아 전투기 고객 인 인도도 잠재적인 J-10 고객이어야하지만 대신 히말라야에서 중국과의 또 다른 심한 국경 대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점점 더 서방 국가에서 군사 장비를 찾고 있으며 가능한 적으로서의 지위가 무기 공급자로서 배제되는 중국을 고려하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과의 해양 분쟁악화되고있는 베트남도 마찬가지입니다 .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는 중국 전투기 인수를 고려하기에는 중국의 야망을 너무 경계하고있다.


이러한 실패 패턴은 공격적인 대외정책의 문제 이상을 의미합니다.


첫째, 상용 소프트 파워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전투기 판매는 상업적 상쇄 또는 무기 패키지 비용의 일부를 완화하도록 설계된 시장 접근 또는 기술 이전과 같은 경제적 감미료를 포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종종 무역 관계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중국의 상대적으로 폐쇄적 인 경제 시스템은 중국이 세계적으로 지배적 인 수출 제조업체가 되기를 원하고 확실히 수입 제조 제품의 섭취를 늘리고 싶지 않기 때문에 수출 지향적 경제를 가진 잠재 고객이 거의 얻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중국은 역사적으로 다른 신흥 시장과 투자 및 외국 기업의 공장과 경쟁 해 왔습니다.


그러나 전투기 수출은 단순한 인기 대회 그 이상입니다. 또한 공급 업체 국가 동맹의 강점을 반영하고 전략적 관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군사 수출 판매는 프로그램 생산을 개선하고 생산량을 늘리면 생산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규모의 경제로 알려진 현상). 예를 들어 하이엔드 수출 전투기 시장을 장악할 미국 F-35의 해외 판매량은 미국 내수 구매만큼이나 컸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위기나 전쟁이 발생할 경우 고객이 예를 들어 예비 부품, 무기 및 업그레이드를 통해 물류 및 자체 함대 지원을 통해 판매 국가를 도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항공기를 운영하면 조화로운 운영과 더 쉬운 의사 소통의 문이 열립니다.


그러나 베이징은 지역의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매력이 부족합니다. 아시아의 현상 유지에 관심이 거의 없고, 영토 확장에 대한 불만도 거의 없으며, 위기 상황에서 동맹국을 지원한 기록도 거의 없습니다. 이 지역의 다른 강대국들은 중국과의 전략적 관계에서 거의 얻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전투기 구매와 뗄 수없는 관계입니다.

실제로 이 지역의 큰 시장은 일본, 한국, 호주, 대만, 싱가포르입니다. 모두 미국에서 거의 독점적으로 군용기를 공급 받습니다. 이들 중 4명은 F-35 프로그램의 파트너 또는 고객입니다. 그리고 모두 중국과의 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중국이 인수자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 워싱턴의 군사 수출 입지는 더욱 성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인도는 지난 10 년 동안 120 억 달러 상당의 미국 P-8 해상 순찰 기, C-17 및 C-130J 군용화물 수송기, AH-64 및 CH-47 군용 헬리콥터를 구매했습니다. 인도에 대한 미국의 첫 전투기 판매는 향후 10 년 내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베트남에 미국 군용 항공기 판매 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있었고 최근 몇 년 동안 하노이는 러시아 구매에서 출발하여 실제로 스페인에서 Airbus 해상 순찰 항공기 몇 대를 주문했습니다.


한편, 중국과 다른 국가 간의 지역 갈등이 발생할 경우 중국은 미얀마, 라오스, 북한의 공군 협력과 지원을 의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쟁에 관여하지 않거나 자료를 제공하지 않을 국가입니다. 이 모든 것에서 가장 중요한 결론은 좋은 항공기와 기타 무기를 만드는 것에 친구가 없다면 방위 산업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전략적 힘을 강화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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