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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번역)캐딜락 게이지 V 시리즈 차량(LAV-150/300/600)

ㅁㄴㅇㄹ(222.104) 2021.08.04 16:49:51
조회 963 추천 14 댓글 3
														

대체적으로 별 관심도 없을 차량이라 LAV-150/ LAV-300/ LAV-600 글 세개를 한번에 다 묶음.


셋 다 옛날에 올라온 글이라 현재 운용중이니 하는 부분은 현재랑 다를 수 있음. 여기 붙은 인게임 스샷 그래픽도 병신이고. 아무리 암페아가 3대 탱겜중 차량 그래픽이 제일 후달리니 뭐니 해도 지금은 이 4~6년전 스샷보단 훨신 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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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V-150(2015)


1962년, 캐딜락은 미군용 경량 다목적 장갑차 플랫폼인 V- 시리즈를 개발해냈어. 이 시리즈의 첫 시제품은 캐딜락 게이지 V-100 코만도로서 1963년에 개발되었고 1964년 초 제식화되었어. 이 코만도는 베트남전에서 미국과 남 베트남군이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싱가폴에서도 경찰용 차량으로 수입해갔어. V-100 코만도는 전투에서 적절한 성능을 냈지만 오픈탑 포탑에 7.62mm 기관포 두정이나 0.50 M2 브라우닝 하나로 무장한 화력은 영 부족한 것이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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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역자추가: V-100 코만도/원래 있던 2015년판 스샷은 너무 옛날거라 고증사진으로 변경



1969년, 더 크고 중장갑화된 일종의 APC 파생형인 캐딜락 V-200이 등장했어.V-200은 기존 V-100 코만도보다 큰 덩치와 훨신 튼튼한 현가장치를 장착해서 이 새로운 개량형 차체에 코만도보다 훨신 큰 중화기를 장착할 수 있었어. 대표적으로 20mm포와 다양한 박격포를 장착한 형식이 유명하지. 그러나 불행히도 이 V-200은 그렇게 유명하지 못한데 오직 싱가폴군만 구매해갔기 때문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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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구버전의 구버전의 구버전의 구버전의 구버전 UI ㅋㅋㅋ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서, 캐딜락 게이지는 V- 시리즈 중 가장 잘 알려진 V-150을 만들어내게돼. 캐딜락 게이지 V-150은 그 덩치와 무게에서 V-100과 V-200 사이의 무언가라고 보면 되는데 V-200보다는 작으나 V-200의 향상된 현가장치를 장착하고 있었고 이 때문에 V-100보다 1톤 더 많은 화물을 적재하거나 더 많은 무장을 장착할 수 있었어. 결과적으로 이 중화기 장착이 가능하다는 점이 크게 먹혀 V-150은 V 시리즈의 체고 베스트셀러가 돼. 수백대의 V-150이 생산되어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여러 국가에 판매되었지. V-150은 매우 튼튼하여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기에 여전히 운용중인 국가들이 있고 유지보수용 부품도 여전히 만들어지고 있어. V-150의 운용국으로는 특히 1000대가 넘는 V-150S를 굴린 사우디 아라비아가 유명하며,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그리고 필리핀 등이 각기 100여대 이상을 구매했어. V-100과 달리 V-150의 실전 경력은 페르시아 걸프만에서 사우디와 쿠웨이트군의 V-150들이 이라크군에게 파괴된 것 뿐이야. 어쨌건 V-150은 오늘날까지 대략 3000대가 뽑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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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역자 추가: V-200


V-150 차체를 기반으로 20여개의 파생형이 만들어졌는데 자주 박격포나 ATGM 대전차차량, ARV 등이 포함되어 있었어. 그러나 일반적인 V-150 파생형은 기관총 한쌍, 20mm 오리콘 포 또는 90mm 콕커릴 강선포를 장착한 것이었지. 이 20mm 오리콘 포 장착형과 90mm 콕커릴 포 장착형은 암페아에서 LAV-150와 LAV-150 90이라는 명칭으로 존재하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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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LAV-150 20mm 장착형/ LAV-150 90


LAV-150 차체는 캐딜락 특유의 카달로이 고경도 강철(BHN600)로 만들어졌고 소화기 사격과 경 야포탄 파편을 막을 정도였어. 차장과 운전수는 차량 전면에 앉으며, 엔진은 후방 좌측에 장착되어 있어. 그리고 무기가 장착된 포탑은 중앙에 자리잡고 있었지. LAV-150은 가솔린이나 디젤을 사용하는 여러 엔진을 장착할 수 있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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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V-300(2017)


기갑 차량의 개발사는 길고 복잡하며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것은 애무왕이나 떼치리 같은 상징적인 땅쿠들 뿐이야. 물론 이런 성공한 차량들도 있지만 사실 성공한 차량 하나 뒤에는 수십개의 실패한 시제품들이나 소수만 생산된 뒤 빠르게 사라져버린 잊혀진 땅쿠들이 존재해. 오늘 알아볼 LAV-300 역시 이런 잊혀진 기갑 차량중 하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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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LAV-300 90mm 장착형


LAV-300은 캐딜락 게이지 텍스트론이 1970년대 말 자체적으로 조달 및 개발한 차량었는데 당시 캐딜락 게이지는 이미 아라봤듯 4륜의 V-150 경 장갑차를 팔고 있었어. V-150은 수출시장에서 3000여대나 팔린 성공적인 차량이었지만 매우 가벼운데다 4륜 차량이라 험지 기동성이 후달렸어. 이 때문에 6륜의 더 큰 플랫폼을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나왔고 이 때문에 순전한 수출용 차량으로 6륜 장갑차를 만들기 시작해.


이렇게 개발된 첫 V-300 플랫폼 시제품은 1979년에 만들어졌고, V-150과 마찬가지로 여러 파생형이 계획되었어. 살펴보자면


* 경량형 전투장갑차: 포탑에 12.7 기관총 1문 또는 7.62 기관총 1문 장착

* 경량형 전투장갑차: 20mm 기관포를 1인 또는 2인용 포탑에 장착한 것

* 경량형 전투장갑차: 25mm 기관포를 2인용 포탑에 장착한 것.

* 화력지원차: 76mm 또는 90mm를 장착

* 중화력지원차: 105mm포를 3인 포탑에 장착(생산되지 않고 시제품만 존재)

* TOW 미사일 장착형 대전차차량

* 81mm/120mm 장착형 자주박격포

* 지휘차

* 경량형 구난장갑차

* 장갑 엠뷸런스


이 외에도 고갱님의 요구에 따라 다른 파생형도 만들 수 있었어. 이 플랫폼의 장점중 하나는 이론상으로는 수륙양용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야. 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평온한 호수같은데서나 최고 5km/h 속도로 헤엄을 치는 수준밖에 안됐어. 또 다른 장점으로는 가볍기 때문에 표준형 C-130 허쿨러스 수송기는 물론이고 CH-47 치누크 같은 헬기에 대롱대롱 매달려서도 공수가 가능하다는 것이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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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V-300 APC형


V-300 플랫폼은 평균적으로 대략 15톤급이었는데 구성에 따라 무게는 차이가 꽤 났어. 인겜의 90mm 화력지원차량의 경우 14.96톤이었지. 이 플랫폼은 275마력 8.3 리터 6CTA 다연료 터보차지 엔진과 MT-643 6단 자동 기어박스가 달린 엘리슨 변속기를 장착했어. 도로에서 V-300의 최고속도는 100km/h였고 0 to 32km/h에는 10초가 걸렸어. 엔진은 차량 정면 우측에 장착되어있고 좌측에는 운전수가 앉아있지. 고갱님이 원한다면 엔진은 커민스제 VT-504 V8디젤 같은 것으로 갈아끼울 수도 있었어.


이 차량은 연료를 302리터나 채울 수 있었고 이 때문에 700km나 갈 수 있었어. 승무원은 구성에 따라 2명 또는 3명이었고 후방에 양쪽으로 열리는 출입구를 통해 9명의 보병이 탑승할 수도 있었어.


물론 이 보병수송 능력은 차량에 장착된 무장이나 다른 장비의 구성에 따라 탑승가능 인원이 더 줄어들거나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어. V-300의 방호력은 매우 기본적인 수준으로 카달로이 강철로 만들어진 차체는 승무원과 탑승객들에게 7.62mm 소화기, 야포의 파편그리고 경기관총에 대한 방호력만 제공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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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똥시디언 엔터테인먼트 시절의 똥망 플라스틱 그래픽



암페아에 등장하는 V-300은 90mm 콕커릴 Mk.III L/36포를 장착한 경화력지원 차량인데 LAV-150 90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주포를 장착한 것이야. 이 주포는 차장과 포수가 탑승하는 2인용 포탑에 장착되는데 수동장전되지. 이 차량은 36발의 포탄을 싣고 있으며 날탄과 고폭탄 그리고 플라스틱 고폭탄을 포함한 여러 탄종을 사용할 수 있어서 일부 잠재적 구매자들이 요구하는 구형 소련탱과의 교전능력도 갖추고 있었어.


차량의 다른 부품들은 완전 옵션인데 연막탄 발사기나 운전수/포수용 야시장비 및 관측, 조준장비 등은 완전히 옵션질이었고 고갱님의 의지와 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었어. 표준형 장비는 이런 부품을 달고 있었어.


* 19리터 물통

* 19리터 디젤 연료통

* 화재 진압 시스템

* 다목적 공구함

* 응급치료킷, 차량 수리공구

* 엔진출력 당겨쓰는 에어 컴프레서와 호스


여기에 모든 차량들은 9톤까지 들수 있는 윈치와 46메다 케이블을 전면에 장착하고 있었어.


처음 이 차량이 공개되었을 때, 미국 역시 이 차량을 구매하려 공식적으로 관심을 보였으나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실제로 구매하진 않았어. 소량의 V-300이 주방위군에 팔리긴 했지만 대부분의 V-300은 수출용으로 만들어졌어.


LAV-300의 생산량은 자료에 따라 달라서 불분명한데 대략적으로 1982년부터 1991년까지 뉴 올리언스에서 생산되었고 일부가 미국에 남았으나 대부분은 수출되었어.


* 1982년 파나마가 처음으로 24대를 수입했는데 90mm 콕커릴 화력지원형과 7.62mm 두개 달린 APC그리고 구난차량 파생형을 포함한 것이었어. 이 계약은 1983년 배송이 끝나.

* 두번째 구매자는 쿠웨이트가 1984년 62대를 구매한 것이었는데 90mm 파생형도 포함되었어. 대부분은 1990년 이라크 침공에서 터졌고 일부는 노획되어 이라크군이 사용하기도 했어.

* 1993년부터 1994년까지는 필리핀이 24대를 구매하였는데 필리핀 해병대가 모로 이슬람 해방전선 테러리스트들과 싸우는데 성공적으로 써먹었고 여전히 쓰이고 있어.

* 베네수엘라가 소량을 도입해서 굴렸는데 끝장났어.


어쨌거나 1994년 최종 생산분을 포함해도 V-300 계열의 생산량은 200대가 안될 것으로 보여. LAV-300의 홍보도 2000년에 끝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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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V-600(2017)


LAV-600 화력지원차는 구형 V-300의 화력지원차 즉 LAV-300 90의 개량형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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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LAV-600


LAV-300은 실패는 아니었지만 V-150 같은 대성공도 아니었지 캐딜락 게이지 텍스트론은 V-300을 더 개량하기로 해. 이 첫 개량형은 V-300A1이라 불렸으며 수출용으로 개발되었지. 이 차량의 첫 시제품은 1985년에 만들어졌으며 1986년 중순, LAV-600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받아. 캐딜락 게이지는 1985년부터 LAV-600의 대규모 판촉활동을 벌였지만 실제 LAV-600의 완성은 2년이 더 지난 뒤에나 끝났어. LAV-600의 또 다른 홍보용 형식명은 V-600 코만도였지.


다목적 차체였던 이전의 LAV-300과 달리, LAV-600은 오직 한 목표에만 집중했어. 바로 화력 지원이지. LAV-600은 기존 LAV-300의 차체를 개조하여 만들어졌는데 일반적인 V-300 계열 화력지원차량과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포탑이었어. LAV-600은 캐딜락 게이지 텍스트론이 만든 또다른 제품인 스팅레이 경전차의 포탑을 개량한 LAV-300 차체에 올린 것인데 이건 그냥 대충 키메라를 때린게 아니라 원래 스팅레이 포탑이 여러 구형 차체에 결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기에 올릴 수 있었던 거야. 스팅레이 포탑은 스팅레이와 구형 LAV-300은 물론이고 쉐리던에도 장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지. 물론 구형 LAV-300 차체에 스팅레이 포탑을 그대로 올려본 차량도 하나 만들어졌으나 이 파생형은 시제품 단계를 넘어가지 못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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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스팅레이 경전차



LAV-600의 다른 중요한 특성은 기존 15톤 LAV-300 90mm 화력지원차에 비해 더 증가된 18.5톤의 무게를 지녔으나 여전히 작고 아담하여 당시 서방의 표준형 수송기인 C-5 갤락시, C-141 스타리프터, C-17 글로브마스타III 그리고 C-130 허쿨러스에 모두 싣고 다닐 수 있다는 것이었어.


이 차량의 장갑은 매우 얇았으며 카달로이 고경도 강철을 채용했음에도 7.62mm 철갑탄을 막아내는 수준(STANAG 4569 2단계급)에 불과했어. 그러나 이 땅쿠는 땅쿠가 아니고 땅쿠랑 맞장뜨라고 만든 것도 아니었어. 이 차량은 신속대응 화력지원차량으로 유지보수 비용이 훨신 비싼 스팅레이 같은 궤도형 차량을 도입하기 주저하는 국가들을 위한 저렴한 선택으로 만들어둔 것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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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V-600에는 차장/포수/운전수/장전수의 4명이 탑승하며 비쌌지만 구형 LAV-300과 호환되는 부품은 많았어. 275마력 커민스 6CTA 8.3 터보차저 6실린다 디젤과 앨리슨 완전자동 전진 6단 후진 1단 변속기가 달렸으며 추중비는 14.86마력/톤으로 도로와 비포장 지역에서 100km/h로 달릴 수 있었어. 그러나 험지돌파력은 궤도형 차량에 비해 후달렸지만 그럼에도 6륜차량이라 V-150같은 4륜차량보단 훨신 나았어.


이 외에도 LAV-600의 현가장치는 L7A3 105mm 로챙의 반동을 버티기 위해 더 강화되었으며 신형 머즐브레이크와 배연기도 장착되었지. 이 주포는 물론 표준 105mm 포탄을 쏠 수 있었어. 18.5톤짜리 차체로 40톤급 차량들이 쏴대는 주포를 버티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반동이 길게 유지되도록 하였어. 105mm포는 안정기가 달려있으며 36발의 포탄을 포탑에 8발, 차체에 28발 싣고 있었어. 부무장으로는 7.62mm 기관총 두문을 장착하는데 하나는 동축이고 다른 하나는 지붕에 달려있어.


이 차량의 FCS는 호갱님의 주문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데 LAV-600 기본형도 디지탈 FCS와 레이저 거리측정기는 장착하고 있었어. 차장과 포수는 주야간 조준경을 받았고 스팅레이 포탑을 사용하는 만큼 연막탄 발사기 같은거도 달려있었어.


이 외에도 LAV-300의 표준형 장비들 역시 기본사양이었어.


* 19리터 물통

* 19리터 디젤 연료통

* 화재 진압 시스템

* 다목적 공구함

* 응급치료킷, 차량 수리공구

* 엔진출력 당겨쓰는 에어 컴프레서와 호스


이 외에도 호갱님이 주문 가능한 것들은 다음과 같아


* NBC 방호킷

* 빵꾸나도 달리는 런플랫 타이어

* 중앙 타이어 공기압 시스템

* 첨단 통신장비와 전자장비(네비등)

* STANAG 4569 3단계 또는 4단계급 방호력을 보여주는 추가 장갑판

* 차량의 소음과 열흔적을 줄여 더 은밀해지는 정찰차용 장비

* 포탑 상부 기관총 12.7mm(0.50구경)으로 교체

* 추가 대-지뢰 방호능력

* 자동 할론 소화 진압 시스템


이 차량의 생산도 뉴 올리언스 공장에서 진행되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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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옵시디언 시절의 똥망 그래픽


이 차량은 1988년 잠재적 고갱님이었던 이집트에서 시험을 받았으며 매우 안정성있고 정확하여 훌륭한 성적을 냈어. 그러나 이집트는 이 차량을 구매하지 않았고 이전의 캐딜락 게이지 차량들과 달리, LAV-600은 대규모로 팔리지 못했어.


그나마 좀 크게 팔린건 12대의 LAV-600 화력지원형이 1993년부터 1994년까지 필리핀에 팔린 것인데 모로 이슬람 해방전선 테러리스트와 싸울때 잘 써먹었고 지금도 운용중이라고 해. 이외에도 몇대가 태국에서 굴러다니다가 끝났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건 출처별로 상이해.


캐딜락 게이지 텍스트론은 텍스트론 마린과 1994년 합병되었고 텍스트론 마린 앤드 랜드 시스템으로 사명이 변경되었어. LAV-600은 1999년 미군에도 Interim Armored Vehicle 계획에 츄라이되었지만 스트라이커한테 발렸어. 결과적으로 텍스트론 마린 앤드 랜드 시스템은 2000년 이 차량의 홍보를 중단했고 LAV-600은 30대도 생산되지 못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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