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나는 육군 항공준사관으로 근무중이고
직책은 PIC (Pilot in command) 정조종사
수리온에 대해 많이 오해를 하고있는 부분도 있고
잘못 알고있는 부분들도 있는것같아서 이 참에 내가 그 오해를 풀고 그리고 현재 육군항공의 방향성과 많은 사람들이 수리온에 대해 궁금해하는점을 질문 형식으로 풀어보려고해! 현직 조종사가 알려주는거니깐 정확하기도하고 민감한 사항은 내 선에서 거를수있으니깐 좋겠지? 자 이제 시작 (유동은 사진첨부가 안되서 인증이 어렵네ㅠ)
수리온이 좋아 블랙호크가 좋아?
-가장 많이 듣는 질문중 하나야
자 여기서 우리는 두가지의 비교를 할수있어
"비행성능의 차이와 헬기 목적상의 차이"
우선 수리온은 기준상으로는 "소형"기동헬기라는걸
알아야해
수리온의 최대이륙중량 19200파운드
블랙호크의 최대이륙중량은 23000 파운드
비행성능으로만 따지자면 사실 동아시아 육군항공에서 수리온을 따라올수있는 기종은 절대 없고 엄청나게 조종사 편의성을 봐준 기체라고 할수있지.
속도 고도 상승률 헤딩값 항법 모든게 컴퓨터가
제어해주고 조종사는 조작만 하면 알아서 해줘
이에 반해 한국이 운용하는 60P버전은 도입년도가 91년도라서 아날로그 칵핏이라 이런부분은 아예없다 봐도되고 현재구식이 된 기종이라 작고큰 문제들이 발생하고있어 이젠 UH-1H의 길을 60이 걷는거지
2. 너 그럼 수리온이 60대체하는거 찬성해?
놉 그럴리가. 대부분의 수리온 조종사들도 반대해
왜냐면 용도의 목적이 차이가 있기때문이야
수리온은 애초에 기반베이스가 기동전술헬기였고
블랙호크는 다목적 유틸리티 기체지? 이 차이는
실제로 매우커. 그리고 해외에서 60특수작전 기체를 많이 운용하기때문에 그에 대한 서비스와 운영노하우도 따라올수없기때문에 60이 하는 일은 60이
수리온이 하는일은 수리온이! 서로 잘 분할되어있어
가장 이상적인건 현재 수리온을 그대로 운용하되
현재 육항이 운용하는 60을 개조해서 신식기체로
잘 써먹어야지
3. 단점은 뭐야?
우선 콧구멍.. 그래.. 알고있어.. 근데..도색이 문제야 얘들아 믿어줘. 중공군 개구리도장말고 요새 양산하는 올블랙수리온 일명 깜둥이는 이뻐..
두번째는 힘이 약해 이건 수리온의 탄생 비화와도
연결되는데 우선 수리온을 만들때 KAI 이 양반들이
첫 국산헬기라 그런지 몸에 좋다는걸 다 때려넣었어
생존장비 MWR LWR RWR 이 3개가 다 들어있는
회전익 항공기는 특수전기체를 제외하고 지구상에
많지않아. 근데 심지어 일반 기동전술헬기가 이 3개를 다 때려넣었네? 심지어 오토파일럿 컴퓨터도 넣었네? 걍 뭐 몸에좋은건 다 때려넣어서 무거워졌다. 그래서 블랙호크와 같은 T700계열 트윈엔진이여도 힘이 안나온다.
메인기어박스는2편에서 다룰께!
4. 500MD 타봤어?
ㅅㅂ 비교불가 티코와 제네시스 차이
5. 가장 조종하기 힘든 헬기는 뭐야?
UH-1H 그리고 CH-47 일명 휴이와 시누크
시누크는 내가 연이 안닿아서 잘 모르겠는데
휴이는 진동도 엄청나고 로터의 진동수도 엄청나서
그걸 다 일일히 컨트롤 해야되는데 심지어 오토파일럿도 없네? 죽어나가는거지. 우리대대 교관조종사 중 한명은 수리온처음타고 멀미했대. 진동이 너무 없어서 적응이 안됬다나 뭐라나
6. 준위는 몇살에 달았어?
26살!
나머지 궁금한건 댓글로 달아줘! 다음편에서 같이
쓸게! 유익했다면 개-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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