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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 만든 최초의 전차인 '시제 1호전차'는 대체로 호평을 얻었으나, 당초 기대했던 중량을 초과한 18t의 무게로 인해
속도가 예상했던 시속 25km/h보다 낮은 20km/h에 불과했고, 24km/h의 속력을 지닌 일본군의 트럭과 보조를 맞추지 못할 것이라 판단되어 제식 채용에는 실패했다.
높은 중량은 속도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그 자체로도 문제였다. 수송선의 보조 크레인으로 옮길 수 있는 중량은 최대 12톤이었고, 이는 도서 지역이나 대륙으로의 수송에서 선박 이용이 필수적인 일본 육군에 있어 큰 문제였다. 때문에 차기 전차의 중량은 이보다 낮게 설정할 필요가 있어서 10톤급의 경전차를 요구했다.
육군 기술본부에서 검토를 거듭한 결과 설정한 성능은 다음과 같았다.
1. 중량: 약 10톤
2. 최고속도: 25km/h
3. 무장: 37mm포 1문(회전포탑 장착), 기관총 1정 이상
4. 엔진: 약 100마력
5. 장갑: 주요 부위를 적어도 5~600m 거리에서 37mm 보병포의 유탄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도록 할 것
해당 전차는 1929년 4월, 시제 1호전차를 제작한 경험이 있는 오사카 조병창에서 제작되었고, 기술 시험과 도쿄-아오모리 간의 장거리 운행시험을 실시한 후 신뢰성 측면에서도 괜찮은 평가를 받은 후 주력전차로 제식화 되어 '89식 경전차'로 채용되었다.
89식의 프로토타입
89식 전차의 프로토타입은 이후 실운용부대 및 교육총감부 등의 심사에서 나온 요구를 수용하여 장갑을 강화하고, 차체 후미에 참호 돌파용 보조장비를 장착하는 등의 개량을 거쳤다. 완성된 이후의 89식 전차의 성능은 다음과 같다.
중량: 약 11.5t(중량 증가로 89식 경전차가 아닌 89식 중(中)전차로 명칭 변경)
엔진: 다임러제 6기통 수냉식 가솔린 엔진을 전차용으로 개조한 것. 100마력
최고속도: 25km/h
장갑: 전면 17mm, 그 이외의 주요 부위 15mm
무장: 57mm 1문은 포탑 전방에, 기관총 1정은 포탑 후방에 장착. 추가로 기관총 1정이 차체 전방에 고정식으로 장착
89식 전차는 개발 당시 1927년 수입된 영국제 비커스 Mk. C형 전차의 영향을 받았는데, 포탑 뒷쪽에 기관총을 장비한 것이 바로 그것이었다. 57mm라는 당시로서는 큰 구경의 전차포를 경량화를 위해 최대한 작은 포탑에 쑤셔넣어 포탑 기관총을 넣을 공간이 부족한 89식 전차의 설계자들에게 해당 전차의 기관총 장착 방식은 참고가 되었다.
비커스 Mk.C형 전차는 다른 곳에서도 영향을 끼쳤다. 해당 전차가 테스트를 받던 도중 연료탱크에서 유출된 연료로 인해 전차 안에 화재가 발생, 2명이 화상을 입은 사건이 벌어진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화재 위험성이 높고 이러한 화재로 전차 내부가 그을려지면 재생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에 불만을 품던 일본은 이 사건이 원인 중 하나가 되어 디젤엔진 탑재 전차를 개발하게 된다.
또한 일본이 고려하고 있던 만주에서의 작전 시 수랭식 엔진은 만주의 엄동설한 때문에 냉각수가 얼어붙을 위험이 있어 공랭식 디젤엔진이 요구되었으며 해당 엔진은 1932년 연구가 시작되었다. 1936년에는 해당 엔진을 장착한 을(乙)형이 제식화되었고, 이전의 가솔린 엔진 장착형은 갑(甲)형이라고 구분지었다.
89식 전차는 무장의 종류 및 배치, 엔진 형식 등 여러 방면에 걸쳐서 이후의 일본 전차들에 큰 영향을 끼쳤다. 다만 뒤떨어지는 공업력과 예산 문제로 생산이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1931년이었고, 1939년까지 생산된 89식 전차는 갑형과 을형을 합해 404대에 불과했다. 이러한 생산 지연으로 인한 공백은 결국 외국제 전차들의 수입으로 메꾸어야 했다.
그러나 이러한 생산댓수에도 불구하고 89식 전차는 결국 패전이 눈앞으로 다가온 1945년까지 쓰여질 운명이었다. 필리핀에서의 결전을 위해 이동하던 제2전차사단 소속 제10전차연대는 미군의 잠수함 및 공습으로 인해 다수의 장비를 손실했고, 결국 필리핀 보급창에서 보관하고 있던 89식 전차로 전투를 치러야 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南井暉史. (2022). 日本陸軍の機械化を巡る摩擦と競合: 戦車開発の方針を中心に. Journal of law and political studies). Vol, 132(3), 95-135.
原乙未生,栄森伝治. (1961). 日本の戦車. 出版協同社
加登川幸太郎. (1974). 帝国陸軍機甲部隊. 白金書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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