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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군?수글] 념글 UGV앱에서 작성

PIO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9.02 03:36:08
조회 3571 추천 31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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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1991년에 설립된 크로아티아의 자그레브에 본사를 둔 DOK-ING 사에서 만든 제품들인데, 대테러용으로 이런 개념의 차량도 개발하였고, 몇 주전에 프로토타입이 공개되기도 함. 무인차량이 주 분야인 회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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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사의 주력 원격제어 무인 지뢰제거차량으로 MV-4와 MV-10이 있는데 MV-4가 먼저 나왔고, MV-10보다 MV-4가 체급이 더 작음. 슬로바키아의 Bozena 시리즈처럼 다양한 파트를 장착해 다목적으로 굴릴 수 있음을 홍보하기도 하였지만, 일단 기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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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뢰제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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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시리즈 크기 비교, 각각 MV-2, MV-4, M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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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10 생산라인에서의 생산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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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10. 상당히 체급이 큰 놈인데, 공차중량이 18.9t에 달함. 엔진도 캐터필러제 C18 766마력 공랭식 직렬 6기통 터보디젤엔진을 탑재하고, 360도 피봇턴도 가능함. 연료 소비량도 최대 50L/h에 달함. 방탄능력도 7.62 × 51mm NATO탄(다만 ball ammo라 적힌 것을 봐선, 일반탄에만 방호를 제공하고 철갑탄에는 뚫릴 것으로 보임.)에 대한 방어가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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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건 군용이 아닌 소방용 무인차량인 MVF-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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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크기가 크고 체급이 어느정도 있어서 가로막는 장애물중 경차수준은 앞에 달린 집게로 개척하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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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용 물 분사장치도 갖추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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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 컨트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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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군이 2020년 지작사 특수기동 지원여단에 1대를 도입한 MV-4임. 옆의 KM9ACE와 비교 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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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Z지역에서 지뢰제거작업에 사용된다고 함. 이후로 8대 추가도입을 할 예정이었다는데, 이번에 우크라이나에 보내진 거봐선 8대 추가로 받은 상태였을 듯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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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4 원격조작 컨트롤러인데, 멜빵끈이 달려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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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조작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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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도 차량 트레일러 수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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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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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피트 ISO 표준 컨테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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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본 수송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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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전 세계에서 슬로바키아제 Bozena 시리즈와 더불어 가장 유명한 원격제어 지뢰제거차량이 아닐까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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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에도 MV-4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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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10이 들어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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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지역 불발탄 제거등에 쓰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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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육군도 MV-4 초기형을 M160이란 이름으로 38기 도입해 운용중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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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270(BAE 시스템즈 RG-31 Mk5E)MRAP 두 대에 운용 인원을 태우고 팀으로 다님. 작업시 차량내부에서 시원한 에어컨 바람쐬면서 원격제어하며 작업함.

실제 운용하는 공병의 말에 따르면 제어장치는 매우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매우 쉽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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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육군의 M160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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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MV-4 임마 생긴건 아담하게 생겨도 무게는 5t대임. 엔진도 퍼킨스제 250마력 직렬 6기통 수냉식 터보디젤엔진으로 움직이고, 유압으로 시스템 구동함. 연료는 70L들어가고 연비는 15~25L/h.

방탄도 MV-10과 동일하게 7.62 × 51mm NATO탄에 대한 방탄 능력을 제공함.

다만 지뢰제거시 최대 약 2km/h, 최대 주행속도 5km/h라는 끔찍한 속도를 가지고 있어, 반드시 이동수단으로 작전지역까지 운송해서 하차한 다음 작업을 수행해야하는 점이 있음. 이점은 MV-10이 조금 개선되어 최대 작전 수행 속도 3km/h, 최대 주행 속도 7km/h로....개?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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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에서도 2016년에 MV-4의 러시아판(MV-4의 기술 이전 버전으로 러시아에서 생산된 것)인 Uran-6를 배치함. 체첸지역, 시리아, 우크라이나 러시아군 점령지등에서 배치되어 활동하기도 함. 주요 차이점은 엔진과 유압시스템을 퍼킨스제와 기타 서방제에서 자국산으로 교체한 것. 240마력 수냉식 디젤엔진을 갖추고, 최대 주행속도 5km/h에 최대 작전 수행 속도 1.26km/h로 비슷함.


작년 10월즈음에 우크라이나 지역서 대전차 지뢰에 파괴되었다는 소식이 올라오기도 하였음.


https://en.defence-ua.com/news/russian_copy_of_croatian_mv_4_robot_uran_6_mine_clearing_platform_blew_up_on_anti_tank_mine-4379.html

 

[대비태세] 안전하고 완전하게! ‘무인·원격 지뢰제거’ 힘찬 시동

육군 대비태세 현장을 가다 <4>육군지작사 특수기동지원여단 MV4 활용 훈련  전력화 중인 첨단 장비 운용 첫 공개 승무원 없이 1㎞ 밖서 리모컨 조종 드론·자율탐사로봇 등도 도입 추진 육군지상작전사령부 특수기동지원여단이 국내 최초의 무인·원격화 지뢰제거 장비(MV4)를 활용한 훈련 현장을 공개했다. 지난해 12월 창설된 이후 비무장지대(DMZ) 내 화살머리고지 유해발굴 작업 현장과 후방지역 방공기지 등에서 지뢰제거작전을 수행 중인 여단이 전력화 중인 최신 장비와 훈련 모습을 공식적으로 보여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훈련에서 MV4는 장병들의 원격조종에 따라 거친 훈련장을 자유자재로 누비며 이동 경로 상에 매설된 것으로 가정된 지뢰들을 확실하게 무력화했다. 여단은 지난달 MV4 한 대를 최초 도입해 4주에 걸친 장비 운용자 실습 및 지뢰제거 훈련을 진행 중이다. 앞으로 MV4 8대가 추가 도입되며, 올해 후반기부터 지뢰제거작전 현장에도 투입될 예정이다. MV4는 승무원 없이 ‘리모컨 운용자 제어 장치(OCU)’로 조종하는 지뢰제거 장비다. OCU의 원격조종 가능 거리는 평지의 경우 1㎞ 이상으로, 매설된 지뢰가 폭발해도 운용요원이 다칠 우려가 없다. 장비에 달린 카메라로 원거리에서도 작전 현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MV4 전면부에는 작전 목적에 맞게 플레일(Flail) 등 다양한 도구(Tool)가 탈·부착된다. 쇠뭉치들이 쇠사슬에 연결된 형태의 플레일을 고속 회전시키며 기동하는 MV4는 땅속 30㎝ 깊이까지 매설된 지뢰를 폭파해 제거해준다. 차체에는 고강도 특수강이 적용돼 대인 지뢰는 물론 대전차 지뢰가 폭발해도 견딜 수 있다. MV4 도입은 우리 군의 지뢰제거작전이 수작업 위주에서 무인화·원격화 장비 중심으로 발전하는 첫걸음이라 평가할 수 있다. 이는 지뢰제거작전을 수행하는 장병들의 안전성 확보는 물론, 작전의 완전성·효율성 강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여단은 지뢰탐지 및 제거용 드론, 웨어러블·자율탐사 로봇, 장갑화된 중장비 등 다양한 첨단 장비 연구개발 및 도입에도 참여하고 있다. MV4는 평시 지뢰제거작전은 물론 전시에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지뢰매설 예상 지역을 MV4가 먼저 지나가는 방식으로 후속 부대의 안전하고 신속한 기동을 지원할 수 있다. 이는 MV4와 동일 모델인 M160을 운용하는 미군이 이라크를 비롯한 실전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한 전술로 알려졌다. 여단은 지하시설(UGF: Underground Facility) 확보 및 무력화 부대로 단계적 창설 중이다. 현재는 공병대대 위주로 편성된 1단계 창설 상태로서 지뢰제거 전문부대로 기능하고 있다. 2단계 창설이 완료되는 시점에 여단은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개념의 특수화된 부대로 재탄생한다. 예하에 기계화 보병부대와 군수지원, 폭발물 제거(EOD), 정보, 의무, 통신, 화생방 등 6개 기능의 직할부대가 추가 편성돼 지뢰제거는 물론 적지의 UGF 확보 및 무력화가 가능한 여단급 제병협동부대로 거듭나게 된다. 김상윤 기자

kookbang.dema.mi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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