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기초 설계 단계에서 수많은 전방동체모형을 가지고 고받음각에서도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전방동체선정 작업을 했기 때문임.
그 연구는 2017년 KAI 주관으로 ‘전투기 비선형 공력특성 및 동안정성 예측’ 이라는 과제로 수행되었음. 관련 논문이 아래 3가지가 있음
고받음각에서 전투기 전방동체 형상의 윙락 영향성
전투기 전방동체 형상이 고 받음각에서의 이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고 받음각에서의 전투기 가로-방향안정성 향상을 위한 전방동체 및 스트레이크 형상최적화 풍동시험 연구
이 논문이 공유하는 연구는
고받음각에서 실속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투기의 전방동체를 설계 하는 연구였음.
그래서 3D 프린터로 18개에 달하는 전방동체를 만들고
아래의 후방동체에 결합시켜 풍동에서 특성을 테스트 하는 작업을 수행하였음
고받음각에선 이른바 이탈-비선형적인 공력특성으로 안정성을 잃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아래 그래프의 파란색선이 이 이탈을 판정하는 함수선이라고 보면 됨. 0에 가까울수록 이탈에 가까워짐
결과적으로 베이스라인에 해당하는 형상은 30도 즈음에서 이탈이 발생하는 현상이 있었지만
모델 18 형상 적용시 40도까지의 전영역에서 이탈이 방지되었음
프라모델크기의 형상으로 했던 연구가 지금 실기체에 적용되어서 지금 우리한테 선보이고 있다고 보면 됨
이 논문 예전에 봤을 때 그냥 그런게 있구나 했는데 진짜 적용되서 70도로 꺾어서 올라가는거보니 감개무량함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