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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로스코스모스) 로스코스모스 "재사용 로켓으로 우주 지배력 강화"

조선닌자핫토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4.06 11: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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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оскосмос. Юрий Борисов: «Ракета «Амур-СПГ» и сверхлегкий носитель будут многоразовыми» - Интервью - Госкорпорация «Роскосмос» (archive.is)


분류: 우주, 경제, 테크, 과학

국가: 러시아

키워드: 우주개발, 위성, 로켓, 국제우주정거장, 기술혁신


전망: 중립적 전망 

러시아 우주산업 분야의 기술적 도전과 변화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지만 장기적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임.


요약:

러시아 우주산업은 상업적 우주서비스 시장 진출을 위해 변화가 필요함

저궤도 위성망 구축을 위해 대량 위성생산 체제 전환 추진 중

재사용 로켓 개발, 우주정거장 건설 등 다양한 우주개발 계획 진행 예정

우주 분야 국제협력은 중국, 브릭스 국가들과 확대해 나갈 계획

러시아 우주산업의 미래를 위해서는 장기적 기술개발 전략이 필요


신문기사 신뢰도 분석: 

이 기사는 러시아 국영 우주기업 로스코스모스 홈페이지에 게재된 것으로 신뢰할 만한 정보로 판단됨. 다만 기사 내용이 로스코스모스 수장과의 인터뷰 형식이어서 다소 주관적인 견해가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있음.





유리 보리소프: "아무르-LNG 로켓과 초경량 운반선은 재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우리는 세메르카(R-7)를 대체할 저렴하고 비용 효율적인 운반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망한 아무르-SPG 운반선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또한 초경량 항공모함도 개발 중입니다. 2028~2029년 즈음에는 발사체 함대를 갱신하고 글로벌 발사 서비스 시장에서 우리의 입지를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Roscosmos의 책임자인 유리 보리소프가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러시아의 재사용 가능한 로켓과 새로운 우주선, 미래 궤도 정거장의 인공 중력, 인공위성의 컨베이어 벨트 생산, 그리고 일론 머스크의 성공 비결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 유리 이바노비치, 세르게이 코롤레프의 생일은 1 월에 축하했습니다. 그의 아이디어와 그가 설정 한 국가 우주 항공 개발 벡터가 여전히 관련이 있습니까, 아니면 기술이 극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소련의 경험이 보관되어 있습니까?

 - 세르게이 파블로비치 코롤레프는 우주 산업의 고전으로, 그는 앞으로 수년 동안 세계 우주 비행의 발전을 정의했습니다. 그러나 물론 지난 수십 년 동안 특정 변화가 일어났고 우선 순위가 바뀌었습니다. 우선, 우주 서비스에 대한 시장 수요와 관련이 있습니다. 우주가 더욱 상업적으로 지향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주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전 세계적으로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는 전 세계 GDP의 연평균 성장률을 초과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우주 기관의 주요 활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다중 위성 별자리를 만드는 과정을 가속화합니다. 후자는 통신, 내비게이션, 지구 원격 감지, 기상 예보 등에 필요한 서비스 목록을 제공하기 위해 러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의 주요 우선 순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롤레프가 공식화한 우주 연구의 과학적 측면인 우주 탐사 임무는 항상 모든 우주 기관의 의제가 될 것입니다.

 

 - 코롤레프는 달로의 유인 비행을 꿈꿨습니다. 이 방향이 러시아 우주 비행에서 여전히 화제인가요?

 - 달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매우 큽니다. 많은 유럽 국가와 미국, 중국이 달 탐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달 부의 개발과 실용화를 위해 동일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관련 화물을 운반하고 장기적으로 달 정거장을 건설하고 지구 위성의 자원을 실용화할 수 있는 초대형 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스코스모스는 과학 아카데미와 함께 금성과 화성에 대한 연구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일론 머스크는 SpaceX가 개발중인 우주선이 왕실 달 초중량 로켓 H-1에서 크게 영감을 받았다는 사실을 숨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우주 산업은 여러 엔진을 사용하는이 특정 기술 솔루션을 포기했습니까, 아니면 비슷한 것을 만들 계획입니까?

 - N-1 초중량 발사체에서 세르게이 파블로비치는 당시의 기술력을 어느 정도 뛰어 넘었다 고 생각합니다. 즉,이 로켓의 설계에 투입 된 아이디어는 적절한 제어 시스템으로 지원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엔진의 동기화 된 작동을 보장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는 실패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기술 솔루션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로열 세븐의 후속으로, 우리는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새로운 유형의 연료인 액화 천연 가스를 사용하고 다중 엔진 추진 시스템이라는 아이디어를 구현할 유망한 항공모함 아무르-LNG에 대한 RSC Progress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작업이 성공적으로 입증되면 이 로켓에 통합된 설계 솔루션을 복제하여 초대형 항공모함에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는 세르게이 파블로비치가 당시에 설명한 경로를 따라 정확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2026년까지 우리는 연간 최소 250개의 위성을 생산해야 합니다."



- 지난 가을에 열린 러시아 로켓 및 우주 산업 발전 회의에서 국가 원수가 설명한 가장 야심 찬 과제는 무엇이었습니까?

 - 가장 야심 찬 과제는 산업을 새로운 산업 레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우주 데이터에 대한 수요 및 다중 위성 별자리의 역동적 인 개발과 관련이 있으며, 객관적으로 말하면 오늘날 우리는 대규모 배포를 위해 준비가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현재 2026년까지 연간 최소 250개의 위성을 생산할 수 있도록 주요 위성 제작 자산을 연속 생산으로 전환하는 바로 이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현재 이론적으로는 연간 약 40개의 위성을 생산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적은 양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추세는 최대 500kg 이하의 소형 위성으로 향하고 있으며, 이는 오늘날 가장 수요가 많은 저궤도 별자리의 기초를 형성할 것입니다. 이러한 위성에 대한 요구 사항은 중궤도 및 정지궤도를 비행하는 위성보다 훨씬 낮습니다.

 

우리는 위성 건설 역량을 개발할 회사를 선정했습니다. 통신 및 내비게이션 측면에서 이것은 오늘날 국가 경제와 국방을위한 모든 위성을 생산하는 우리의 주요 자산 인 Reshetnev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자산은 지구 원격 감지 위성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VNIIEM사와 함께 Lavochkin NPO입니다. 물론 과학적 공간은 항상이 자산에 할당되었습니다. 이것이 주요 임무입니다. 위성 제조와 관련된 협력 체인은 매우 크고 3, 4, 5 개, 때로는 그 이상의 협력 수준이기 때문에 매우 복잡합니다. 위성의 최종 조립을 위해 모든 구성 요소, 모든 우주 장치 및 장치가 리드미컬하게 도착하고 가동 중단 시간이 없도록 작업을 조직해야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결함 및 제품 반품의 가능성을 배제해야 하므로 공급업체에 대한 요구 사항이 변경되어야 합니다. 이는 전체 생산 프로세스를 방해합니다.

 

우리 업계뿐만 아니라 모든 관련 당사자에게도 심각한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스템 프로젝트가 개발되고 논의되었으며 추정치가 작성되었습니다. 어떤 기술 장비와 프로세스를 도입해야하는지 명확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2024년과 가까운 미래의 주요 과제입니다. 물론 유인 우주선 개발도 계속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대통령과의 같은 회의에서 러시아 궤도 정거장 (ROS)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승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실제로이를 위해서는 수송선, 정거장 자체 및 발사 차량 등 모든 새로운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금융 및 경제 블록의 동료들이 지속적으로 지적하는 것처럼 유인 우주 비행 연구를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우리는 16 개의 주요 러시아 대학을 포함하는 소위 "Roscosmos Constellation"이라고 불리는 과학 아카데미 및 고등 교육 기관을 적극적으로 참여 시켰으며 그들은이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ROS를 만들기 위한 본격적인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다중 위성 별자리를 개발하려면 발사 서비스 비용을 줄여야 합니다. 우리는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야 합니다. 현재 우리는 오래된 운반체 인 소유즈 로켓 제품군을 사용하고 있으며, 프로톤은 환경상의 이유로 더 이상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앙가라 역시 새로 개발된 것이 아닙니다. 이 운반체는 주로 군사위성을 발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리는 세븐을 대체 할 저렴하고 비용 효율적인 항공 모함이 필요하며 이미 말씀 드렸듯이 아무르-LNG가 개발할 계획입니다. 또한 초경량 항공모함도 개발 중입니다. 시작은 고급 연구 재단에서 제공했으며 작업은 TsNIImash에서 수행 중입니다. 2028~2029년 즈음에는 발사체 함대를 갱신하고 세계 발사 서비스 시장에서 우리의 입지를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초경량 운반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이미 프로젝트 이름과 이에 대한 이해가 있습니까?

 - 약 2, 3년 동안 이 프로젝트의 작업은 고등연구재단의 명령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사실 스타트업 성격의 프로젝트였습니다. 이 캐리어는 디자인과 기술 솔루션이 매우 혁신적이며 새로운 합금과 복합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이 작업은 광고되지 않았습니다. 미래 캐리어의 실험 단계 테스트는 원칙적으로 성공적이었으며 이는 설계 결정의 정확성을 증명합니다. 현재 우리는 엔진을 제조하고 엔진에 포함된 특성을 확인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잘되면이 작업을 가속화 할 것입니다.

 

그건 그렇고,이 작업은 국가 경제의 이익을 위해 수행 될뿐만 아니라 우리의 주요 고객 인 러시아 연방 국방부도이 작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사 서비스의 수익성을 보장하기 위해이 등급의 경 항공모함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이 항공모함에 대해 매우 진지한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 초경량 운반선의 재사용 가능성이 예상됩니까?

 - 아무르-LNG 프로젝트에서와 마찬가지로 초경량 운반선에서도 재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사용될 추진제 유형인 액화천연가스는 재진입 단계 비행에 더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 로켓 연료 구성품을 사용하는 로켓보다 준비 주기가 훨씬 짧습니다.

 


"로스코스모스는 모든 우주선 발사 기능을 유지할 것입니다"



- 로켓 및 우주 산업에 대한 민간 기업과 자본 유치와 관련하여 러시아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 러시아 연방 제1부총리 안드레이 레모비치 벨루소프의 주도로 프로필 로드맵 작업이 조직되었으며, 거의 작년에 모두 구성되었습니다. 이 작업의 가능한 참가자와 진지한 협의가 있었고이 작업에 참여하기 위해 8 개 회사가 선정되었습니다.

 

전 세계 다중 위성군의 거의 70 %가 민간 자본을 희생하여 형성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민간 부문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로켓 및 우주 산업에서 시장 여건을 조성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최근까지 우리나라의 모든 우주 서비스는 무료였습니다. 이것은 1993 년 우주 활동에 관한 법률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민간 기업이 관심을 보이고 프로젝트를 만드는 데 발생하는 막대한 비용이 회수 될 때까지 프로세스가 진행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업계에 시장 메커니즘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주 서비스 상업화에 관한 법률이 도입되어 주 두마에서 첫 번째 독서를 통과했습니다. 2025 년 1 월 1 일부터 법안에 명시된 메커니즘이 작동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러시아 연방의 모든 기관과 정부가이 법을 시행하기 위해 일관되게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법이 통과 될 수 있을지 두렵지 만 몇 가지 예외가있을 것이므로 한 기관에서는 우주 서비스가 무료이고 다른 기관에서는 무료입니다. 이 경우 우리는 법의 전체 본질을 무력화시키고 민간 자본 유치를 촉진해야하는 필요한 시장 분위기를 조성하지 않을 것입니다. 개인 투자자와의 협력 형식은 원칙적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외국의 경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의 경험과 특수성도 고려됩니다. 물론 러시아 궤도 별자리 생성의 조정 역할은 Roscosmos에 남아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중복을 없애고 시장에서 모든 플레이어의 위치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로스코스모스는 모든 우주선 발사 기능도 유지할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아직 로켓 장비를 제작하고 우주 발사를 수행할 수 있는 민간 기업이 없습니다. 스페이스X 같은 회사도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그러한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시작 단계에서 탄생하고 있지만. 신이 이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요점은 로켓 기술, 발사체를 만드는 것은 특별한 경로이며 적절한 재료와 기술 기반 및 학교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당분간 인공위성 제작은 민간 기업과 협력하고 발사는 국가가 계속 맡을 것입니다. 민간 기업 유치 로드맵에도 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궤도 다중 위성 군을 만드는 데 민간 기업이 참여하는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회사와 선도 계약을 체결하여 노동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보장하고 선언 된 특성을 가진 위성을 생산하면 Roscosmos가 선도 계약 메커니즘을 통해 구매를 시작합니다.

 

우리는 작년 말에 민간 기업들과 회의를 열고 그들의 모든 요구 사항을 들었습니다. 현재 국내의 실제 재정 및 경제 상황에서 이러한 민간 기업은 시작 단계에서 국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야합니다.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 자체 자금이나 차입 자금을 조달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자율 보조금이나 추가적인 혜택, 세금 감면 없이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올해에는 국가가 아닌 기업이나 대학에서 만든 우주선을 발사할 계획이 있습니다. 실현되기를 바랍니다.

 


 - '인적 자본'은 어떤 상황인가요? 로켓 및 우주 산업 전문가의 평균 연령은 얼마입니까? 인력 충원에 대한 목표 정책이 있나요?


 - 인력은 현재와 먼 미래의 산업 발전을 실제로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대통령과의 만남에서도 제기되었습니다. 실제로 업계는 "고령화"되고 있지만이 과정이 느려지고 있으며 학교 교육부터 시작하여 젊은이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주 수업과 전문 기관이 전국 거의 모든 지역에서 역동적으로 개발되고 만들어지고 있으며, 추가 교육을 통해 젊은이들이 우리 업계에서 일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요 대학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그리폰 위성 별자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는 약 2.5m의 해상도를 가진 132개의 큐브샛 위성으로 구성된 관측 별자리입니다. 이 별자리를 만드는 데 노보시비르스크 주립대학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있습니다.


로켓 및 우주 산업은 무엇보다도 혁신 개발에서 자신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라는 관점에서 젊은 전문가들에게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흥미로운 일 외에도 물론 적절한 급여를 제공하고 사회 문제를 돌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젊은이들은 주택 문제, 모기지, 건강 보험, 일반적으로 근로 및 생활 조건의 해결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Zheleznogorsk에 대한 포괄적 인 개발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로사톰의 동료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작업하고 있습니다. 절레즈노고르스크는 우주와 핵의 메카입니다. 그곳에 주택 건설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프롬스비야즈방크가 이 아이디어에 호응하여 주거용 건물 건설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도 크라스노야르스크에서 출발하는 철도 노선이 그곳에 건설되어 교통 접근성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저는 대통령에게 젊은이들을 우주 산업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보조금과 장학금을 늘려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습니다.

 

 - 업계 평균 연봉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 업계 평균 연봉은 심각한 지표가 아닙니다. 그것은 병원의 평균 온도와 같습니다. 지역의 평균 급여 수준에 얼마나 해당하는지 말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모스크바에서는 이미 한 달에 100,000 루블 이상입니다. 따라서 평균 급여 수준에 해당합니다. 젊은이들의 주요 유입은 지역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젊은 전문가들은 Roscosmos 기업의 급여가 적어도 지역의 주요 산업보다 낮지 않고 바람직하게는 더 높다고 느껴야합니다.

 

 - 올해 우주 발사는 몇 차례 계획되어 있나요?

 - 40회 이상입니다. 하지만 계획은 항상 계획일 뿐입니다. 작년에는 더 많은 발사를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여러 가지 객관적인 상황으로 인해 발사 계획을 모두 이행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는 병목 현상을 제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가장 큰 병목 현상은 정밀기기연구소(정밀기기연구소 - 편집자 주)에 있었습니다. 2023년까지 우주 발사를 지원하기 위해 연평균 2~3세트의 계측기를 생산했다면, 작년에는 10세트 이상을 생산했습니다. 작년에 한 노력과 2024 년에도 계속 될 노력은 위성 발사의 연기를 배제하기 위해 리드미컬 한 협력 작업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올해의 주요 과제는 전체 발사 프로그램을 이행하는 것입니다. 사실, 그것은 업계의 재정 및 경제 상황을 결정합니다.

 

그건 그렇고, 2022 년과 2023 년의 결과에 따라 평준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제재 부과와 해외 시장의 심각한 손실, 발사 서비스 제공 거부, 엔진 공급 거부로 인해 2 년 동안 540 억 루블의 손실을 계획했습니다. 2022 년 결과에 따르면 손실은 180 억으로 감소했고 2023 년 결과에 따르면 150 억으로 감소하여 업계의 손실이 감소하는 추세가 있습니다. 올해는 업계 전체가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할 것입니다. 우리는 미래 개발, 추가 예산 자금 유치를위한 자원이 필요하며 그 출처는 자체 자금, 즉 기업의 이익 또는 차입 자금이며,이 자금을 상환 할 수있는 사람들에게만 제공되는 차입 자금입니다. 이것이 미래 발전의 기초입니다. 따라서 2024 년의 과제는 손실을 0으로 줄이고 업계 전체를 통합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작년 말 기준 업계의 현금 예산 집행률은 98.3%였습니다. 저희는 가능한 한 100%를 목표로 노력할 것입니다. 이것은 재무부의 동료들이 업계가 발전하기 시작하고 있으며 의무를 역동적으로 이행하기 시작했다고 믿을만한 이유를 제공하는 지표입니다. 그러나 돈은 그것을 상품과 서비스로 바꿀 수있는 사람들에게 주어집니다. 러시아 우주 산업의 이러한 능력은 여전히 증명되어야합니다.


새로운 산업 모델로의 전환이 시작되고 우주 서비스 상업화에 관한 새로운 법률이 작동하기 시작하면 2025 년 말 또는 2026 년 초에 우리 산업의 제품 및 서비스 생산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기를 바랍니다.

 

 - 사랑받지 못하는 일론 머스크로 돌아가서... 로스코스모스와 업계는 그의 예를 따라 말 그대로 오픈 필드에서 새로운 우주 기업을 만들 계획이 있습니까, 아니면 소련의 산업 백 로그가 필요를 완전히 충족시킬 수 있습니까?


 - 글쎄, 왜 반드시 사랑받지 못하는...? 일론 머스크 현상을 경제적 측면에서 분석해 봅시다. 그는 왜이 모든 것에 성공 했습니까? 글쎄요, 미국에서 우주 서비스 시장을 창출하는 문제가 우리만큼 심각하지 않았다는 사실부터 시작합시다. 미국의 첫 상업적 발사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일찍 이루어졌습니다. 로켓과 우주 프로젝트를 시작한 머스크는 이미 발사 서비스에 대한 지불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세계에서 다중 위성 별자리의 급속한 발전은 기술 발전의 결과입니다. 기술은 이제 최대 500kg의 가벼운 위성을 빠르고 충분한 품질로 제작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고, 따라서 낮은 궤도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낮은 궤도는 신호 통과, 지연의 관점에서 더 매력적이며 특별한 요소 기반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위성 건설 비용이 극적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런 다음 국방부와 NASA 모두 전통적인 파트너 인 같은 보잉과 협력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수십 년에 걸쳐 형성된 관계가 이미 나쁜 뉘앙스로 변해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계약업체가 고객의 의사를 결정하기 시작합니다. 대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머스크는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우주 시장에서 기업가이자 진지한 플레이어로 탄생했습니다. 혁명적인 상황이 만들어졌고, 고객들은 기존 업체들에 대한 대안이 필요했습니다. 머스크는 실제로 존재하는 기업에서 자신의 계획을 실현할 것인지, 아니면 아무것도 없는 공터에 모든 것을 건설할 것인지 선택해야 했습니다. 실제 경험에 따르면, 때로는 특정 인맥과 기존 프로세스가 전통적으로 발전하고 지배해 왔으며 직원들로 구성된 팀이 새로운 것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는 기업의 구조를 현대화하고 변경하는 것보다 깨끗한 분야에 구축하는 것이 훨씬 저렴할 때가 있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혁명적인 조치가 긍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우리는 아마도 이 길을 기꺼이 따를 것이고 매우 매력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우리는 2000년대 초반에 일론 머스크가 가졌던 재정적, 경제적 역량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모든 것은 시장 여건 조성에 달려 있습니다. 이것이 민간 자본 유치를 위한 주요 요건입니다. 그리고 물론 민간 기업의 혁신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국가의 유능한 정책도 필요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주요 고객은 미 국방부이며, 전체 우주 서비스의 70%는 미 국방부가 장기 계약을 통해 구매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이는 그의 비즈니스에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최대 500kg에 달하는 위성을 위한 컨베이어 벨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 레셰트네프는 이미 위성의 컨베이어 생산으로 전환하기 위한 몇 가지 단계를 밟아 왔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 1년 전에 이 작업을 시작했고, 젊은 팀의 노력 덕분에 실현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통신 또는 원격 감지 위성의 조립 라인 생산으로 전환하는 획기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프로젝트에 과거의 실수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고 아직 실수를하지 않은 젊은 전문가를 참여 시키려고 노력합니다. 유능하고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의 지도하에 이러한 젊은 팀은 훨씬 더 빠르게 결과를 달성 할 수 있습니다. 레셰트네프는 열정적으로 이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우리는 컨베이어가 KAMAZ에서 어떤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전문가들을 교육에 보냈습니다. 그들은 여행을 가서 컨베이어를 보았고, 머릿속에 해당 모델이 형성된 것 같았습니다.

 

그들은 심각한 자본 투자 없이 즉흥적인 방법으로 여러분이 말하는 위성 조립 라인의 섹션을 충분히 빨리 깨달았습니다. 이를 산업 모델로의 전환의 프로토 타입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그것은 특정 결과를 가져 왔고 사람들은 그것이 가능하다고 믿게 만들었습니다. 이 미니 컨베이어에서 위성을 제작하는 데 드는 비용, 노동 강도 및 기간이 슬립웨이보다 훨씬 낮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이 경험을 통해 컨베이어 조립 기술을 사용하여 더 심각한 위성, 무거운 위성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정확하게는 슬립웨이와 컨베이어 조립을 조합하여 메인 패널은 컨베이어에서 조립하고 전체 위성은 슬립웨이에서 조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그런 차원이 있습니다. 정지궤도를 비행하는 위성의 무게는 수 톤에 달합니다.


이것은 심각한 경험이며 복제해야 합니다. 이 컨베이어는 최대 100kg의 위성을 조립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최대 500kg의 위성을위한 컨베이어를 만들어야하는데, 이는 다른 기술 장비이며 실제 비용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이를 위해 약 500억 루블을 계획했습니다.

 

 - 특히 초중량 로켓에 대해 이야기할 때 발사체와 우주선을 보스토치니 우주 비행장으로 운송할 때 철도 크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수상 운송을 사용하기 위해 로켓 생산을 점차 극동 지역으로 옮길 의향이 있습니까?

 - 보스토치니 우주 비행장의 조립 시설은 이미 존재합니다. 로켓은 반제품으로 그곳에 도착하고 최종 조립과 테스트는 그곳에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운송 문제는 당연히 해결해야 합니다. 소유즈 외에도 올해 보스토치니에서 앙가라가 발사될 예정입니다. 계획에 따르면 아무르-LNG와 초경량 로켓도 보스토치니 우주 비행장을 기반으로해야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초경량 로켓은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우주 비행장에서만 이륙 할 수는 없습니다.

 

수자원 사용에 관해서는 강 운송의 가능성을 살펴 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보스토치니에 비행장을 시운전했으며 첫 번째 착륙이 이미 그곳에 이루어 졌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3,000 미터가 넘는 훌륭한 활주로를 갖추고있어 발사에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를 제공 할 수있는 대형 수송기를 포함하여 모든 유형의 항공기를 수용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주 비행장 물류에 특별한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아무르-LNG 로켓은 보스토치니에 발사대가 필요합니까?

 - 예, RSC Progress와 TsENKI의 동료들이 이미 엔지니어링 노트를 작성했으며, 그들의 임무는 비용을 대폭 줄이고 발사대 건설 속도를 높이는 것이 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부끄러워하지 않고 같은 일론 머스크의 경험을 사용했습니다. 오늘날에는 그렇게 부피가 큰 구조를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다소 최적화 된 방식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장래에 건설 과정이 실용화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우리는 확실히 RSC Progress에 가서 현장 점검을 수행하고 발사 단지 프로젝트 작업이 얼마나 잘 진행되고 있는지 분석하고 직원들과 이야기 할 것입니다.



"ISS 운영을 최대한 연장할 것"


- 지구 원격 감지 데이터의 경우 러시아 시장은 주로 수입으로 인해 포화 상태입니다. 수입 대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 네, 통신 서비스와 지구 원격 감지 위성 별자리 모두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 정보를 얻는 채널은 비우호적 인 국가에 의해 규제되며 특정 지점에서 간단히 차단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합니다. 사실 이것이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몇 년 전에는 가능했던 서비스가 지금은 더 이상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자체적인 국내 서비스를 만드는 것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습니다.

 

저는 국내에 국가 광학 센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없이는 완전한 원격 감지 위성 별자리를 만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매우 상세한 정찰을 위해서는 필요한 수량으로 대량 생산되는 렌즈와 함께 0.3 ~ 0.5 미터 수준의 해상도를 가진 광학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현재 국내에는 그러한 생산이 없습니다. 우리는 러시아의 여러 민간 기업 및 벨로루시 기업들과 함께 로스타톰의 동료들과 함께 이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성의 경쟁력과 소비자 특성은 주로 거기에 사용되는 스터핑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우리는 또한 발전된 전자 산업을 가져야합니다. 여기에는 정보 처리, 저장 및 전송에 적합한 특성을 가진 지정된 무게와 치수로 만들어야하는 계산기와 우주 계측기가 포함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요소 기반이 필요합니다. 마이크로 전자 생산, 마이크로파 생산, 수동 소자 기반을 높이고 만들기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상황이 시정되는 것은 시간 문제 일뿐입니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지연과 최근까지 우리가 가지고 있던 요소 기반에 대한 액세스의 손실은 우리에게 매우 민감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저희는 이미 대체 솔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생산을 시작하고 이곳에서 생산되지 않는 요소를 해외에서 공급하는 물류를 변경하는 등 요소 기반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시간이 지연되는 주된 이유는 생산 규모, 새로운 산업 모델로의 전환, 제품 품질 문제입니다. 우리는 이 모든 분야에서 일해야 합니다.

 

 - 오늘날 러시아는 주로 우주 탐사 및 개발 분야에서 중국과의 협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양국의 우주 프로그램을 조정하기위한 실질적인 작업이 이미 진행 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 중국은 아마도 장기적인 우주 프로젝트에서 우리의 주요 파트너일 것입니다. 우리는 달에서 공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자율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지만 언젠가부터는 더 긴밀하게 협력할 것입니다. 저는 러시아가 주로 원자력 우주 발전 분야에서 실제로 가지고있는 역량이이 프로젝트에서 요구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 중국 동료들은이 협력에 관심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문제를 좀 더 광범위하게 제기하고 싶습니다. 최근 남아공에서 브릭스 국가들의 우주 기관 동료들과 함께한 회의에서 모든 브릭스 국가들이 우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활동을 조정하고 노력을 결합하는 데 매우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BRICS 회원국 중 한 국가 또는 다른 국가의 영토를 위성으로 커버하는 시범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공통 위성 별자리 생성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지만 이것은 먼 길이며 표준화, 수용 및 정보 처리 문제가 수반됩니다.


이전에는 유럽 국가 및 미국과의 외부 계약이 거의 70퍼센트에 달했지만 현재는 0퍼센트로 줄었습니다. 유일하게 남은 공동 프로젝트는 국제우주정거장(ISS) 작업입니다. 유인 우주비행 분야에서는 결별하더라도 우주 활동의 안전을 보장하는 측면에서의 협력은 계속될 수 있도록 나사 동료들과 협의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도킹 모듈의 통합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 2028~2030년 이후에도 ISS 운영 연장이 고려되고 있나요?

 - 모든 것은 정거장의 실제 상태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작년에 우리를 괴롭혔던 운석 충돌과 냉각 시스템 손상 등 모든 비정상적인 상황은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앞으로 우주 쓰레기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위협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몇 밀리미터의 모래 알갱이도 승무원의 생명이 위험할 정도로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능한 한 ISS의 작업을 연장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정부는 러시아 부문의 작업을 2028 년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미래 ISS의 주요 핵심은 2028 년까지 제자리에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것은 어떤 경우에도 러시아 유인 프로그램에 대한 작업을 중단하지 않기 위해 수행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중단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50 년 동안 달 탐사 노력을 중단했고 Luna-25에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일은 허용되어서는 안 되며, 새로운 엔지니어 팀을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경험을 전수해야 합니다. 우리는 여러 세대의 개발자를 잃었습니다. 이것이 결과입니다.

 

 - 규모, 기술적 복잡성, 과학적 효율성 등의 측면에서 ROS와 ISS를 비교하면 누구에게 유리한 점수가 나올까요?

 - 일반적으로 두 스테이션은 비슷할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ROS는 궤도가 다릅니다. 96도의 경사도를 가진 궤도이며, 방사선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향후 장기 임무 및 행성 간 탐사를 위한 새로운 데이터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ROS 프로젝트에는 더 강력한 에너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물론 궤도의 관점에서 ISS에서 사용할 수없는 새로운 기능이있을 것이므로 정거장은 러시아 연방 영토의 10-12 % 만 볼 수 있습니다. ROS에서 우리는 러시아 연방 영토의 상황 모니터링과 관련된 새롭고 흥미로운 실험을 수행 할 수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스테이션이 하루에 16 번 특히 북극해 항로를 살펴볼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얼음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예측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국립 스테이션은 그러한 기회를 제공 할 것입니다.

 

현재 정거장은 기술적으로 여러 측면에서 구식이기 때문에 일부 혁신적인 솔루션, 특히 개별적으로 비행하는 모듈, 특정 실험을 조직하는 데 사용될 대상 모듈도 ROS를 ISS와 더 잘 구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우리는 국가적 틀 안에 갇히지 않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이 정거장 개발에 주로 브릭스 국가들의 파트너들을 참여시키고자 합니다. 그러한 협상이 진행 중입니다.

 

 - ROS에 관심이 있는 브릭스 국가 대표들이 있나요?

 - 특히 우주비행사를 훈련하고 우주 관광을 할 준비가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파트너의 관심사에 따라 별도의 모듈을 만들고 국가 실험을 조직하는 것까지 가능한 한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우리의 제안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 인공 중력을 가진 모듈은 적어도 먼 미래에 ROS에서 구상되지 않습니까?

 - 이러한 전망은 고려 중이며 RSC Energia와 우주 비행사 훈련 센터는 관련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주인의 유기체가 미세 중력 조건에 적응하고 장시간 비행 후 회복하는 문제는 매우 심각합니다. 인공 중력이있는 ROS 모듈을 사용하면 본격적인 시뮬레이터를 사용할 수있게되어 우주 체류에 대한 적응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우주 비행사가 예를 들어 1 년 이상 있었던 환경을 고통없이 떠날 수 있도록 지구로 돌아갈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 미국과 중국이 작동하는 모델을 가지고 있지만 그 목적은 분명히 군사용인 우주 비행기를 개발하고 있습니까?

 - 부란 우주선을 만든 경험이 있는데 이를 포기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우리는 그러한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차세대 예비 수송선 (PTC NP)은 무엇이며 기존 소유즈, 프로그레스 및 외국 선박과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NP TSC는 달 탐사를 위한 유인 우주선으로 설계 및 제작되었기 때문에 여기에는 특정 종류의 문제가 있습니다. 달 탐사는 ISS나 미래의 ROS로 가는 일반 비행과는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달 탐사선의 경우 추가 연료와 방사능으로부터의 추가 보호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현재와 미래의 요구에 맞게 설계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새 우주선은 기존 우주선보다 적재 능력, 기동성, 승무원의 생명 유지 능력이 더 우수할 것입니다. ROS 수송 서비스에는 달 우주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우주선을 더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 기술적 요구 사항을 약화시키는 작업이 현재 진행 중입니다. 또한 비용 효율적이어야 합니다. 새 우주선에 대한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에 가까운 장래에이 주제에 대해 대중에게 더 자세히 알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우리는 작업 진행 상황에 대한 RSC Energia의 보고서를 제공 할 것이며 특별한 비밀을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 그리고 마지막 질문 : 당신은 이미 1.5 년 동안 Roscosmos의 사무 총장직을 맡았는데,이 기간 동안 당신에게 낙관적 인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며 반대로 가장 큰 실망은 무엇 이었습니까?

 - 가장 큰 실망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성 건설, 로켓 건설, 과학 우주, 유인 우주 프로그램 등 모든 분야에서 일관된 기술 정책, 장기적인 정책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전체적인 그림을 보여주지 못하는 흥미로운 개발이 몇 가지 있었습니다. 산업 발전 전략과 건전한 기술 정책이 없으면 산업 전체와 개별 기업 모두에서 장기적인 정상적인 작업을 조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람들이 장기적인 목표가 무엇이고 무엇을 위해 일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면 일종의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6개월 또는 1년 동안은 가능한 모든 연구 분야를 분석하고 이 모든 분야에 대한 기술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산업을 혁신하고 산업 모델로 전환하여 다중 위성 별자리를 대량 생성하고 시장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이러한 목표가 정량적, 정성적 지표로 구체화되자 최종 제품을 조립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전체 협력 체인을 대상으로 사람들의 방향을 설정하는 등 특정 기업에서 구체적인 작업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발사체의 설계를 분석하는 데에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아무르-LNG 프로젝트에 규정된 초기 요구 사항을 수정하고 특히 재사용성, 효율성 및 생산 비용에 대한 요구 사항을 대폭 늘렸습니다. 우리는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해 오랜 시간 동안 협상했습니다. 결국 우리는 합의에 이르렀고 이미 이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ROS의 최종 모습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많은 논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 제품의 미래 소비자, 즉 ROS를 타고 비행할 우주비행사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의견과 제안을 제공하고,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매우 신중하게 검토하고 정거장 개발자와 함께 고려합니다. RSC Energia는 스스로를 위해 정거장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 정거장에서 일하고 생활하게 될 미래의 우주 비행사 그룹을 위해 편안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데 최대한 효율적으로 우주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정거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낙관론의 주된 이유는 전 세계를 위해 우주로가는 길을 연 것이 러시아 였기 때문에 계획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한편으로 이것은 자부심의 원천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재와 미래 세대 앞에 심각한 책임이며 정당화되어야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업계의 모든 직원과 앞으로 일하게 될 사람들에게 심각한 인센티브입니다. 우리는이 기준을 낮추지 않아야하며 항상 세계 우주 항공의 모든 혁신의 선두에 있어야합니다. 이 산업은 매우 혁신적이고 첨단 기술이며 흥미로운 분야입니다. 우리는 업무를 제대로 조직하기만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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