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발더스를 하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하는 부분이 숙련시스템이다.
갑옷숙련은 뭔가요, 무기숙련은 뭔가요 이거 숙련 왜 안된다고 뜨죠? 걍 쓰면 안됨?
바드 렙업특전중에 이런게 있는데 이게 도대체 뭐임?
감히 말하건데 이겜 하는사람들중 절반정도는 이 특전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할거라 생각한다.
이렇게 숙련시스템이 혼란을 일으키는덴 몇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 '숙련' 시스템이 게임내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는 거대한 시스템이다. 즉 원래 룰 자체가 복잡하다.
둘째로 번역 문제가 있다. 안한글 슬픈겜이라 원래도 복잡한 시스템을 더더욱 이해하기 힘들게 만든다.
셋째로 버그 문제가 있다. 현재 발더스3에는 알게모르게 짜잘한 버그들이 많은데, 때로는 이것이 의도된 것인지 그냥 버그인지 분간이 되지 않는다.
이 환장의 콤비네이션으로 많은 유저가 '일단 장비에 숙련 붙은거만 끼자...' 정도로 이해를 포기하고 적당히 타협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님말고 난 그랬음
그런데 사실 알아보면 그렇게 복잡하진 않다. 양은 많은데 생각보다 이해할만함 ㅇㅇ..
오늘 이 글에서 발더스게이트의 숙련 시스템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숙련이 게임 거의 전반을 건드리다보니 관련된 모든 부분, 즉 발더스게이트의 기초 시스템부터 다 설명해나가면 좋겠지만
그러기엔 너무나 양도 많고 복잡하니, 여기선 말 그대로 '숙련'관련된것만 알아보기로 하고 다른건 양붕이 퍼거형님들의 지식의 창고
https://bg3.wiki/wiki/Main_Page
https://bg3.wiki/wiki/Main_Page
위키를 참고하도록 하자. 번역기를 돌리면 영알못도 따라갈만 하다. 본인도 영알못임
<본문 들어가기에 앞서>
시작도 안했는데 초반부가 왤캐 기냐고 짜증내기 전에 반드시 먼저 정리하고 가야될게 있다.
'숙련'(Proficiency), 무언가에 숙련되어있음 =/= '숙련보너스'(Proficiency Bonus)
매우 중요함 둘이 절대 같은게 아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무언가에 숙련된경우 그 후속결과에 '숙련보너스'란 상수값을 계산식에 더하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다. 따라서 숙련되었다고 무조건 숙련보너스가 붙는게 아니다!
숙련도 보너스는 캐릭터 레벨에 따라 결정된다. 이 표에 의해서, 12렙 만렙 캐릭터는 숙련보너스 상수값이 +4. 7레벨 캐릭터는 숙련보너스 상수값이 +3이다.
일단 뭔소린지 몰라도 저 숫자만 봐두고, 이제 진짜 본문내용들어감
1. 무기숙련, 방어구숙련, 방패숙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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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문시전숙련(안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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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이빙스로(내성굴림)숙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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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킬(기술)숙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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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비숙련들
장비숙련의 여부는 i 눌러서 나오는 여기서 확인 가능
- 무기숙련 : 종족선택, 클래스선택, 피츠(재주)로 주어진다.
-해당무기에 숙련된경우, ① 무기공격의 명중굴림(attack role)에 '숙련보너스' 상수값을 더해서 계산한다. 데미지 롤에는 안더해줌
② 해당무기의 무기액션(ex. 워해머류를 들면 뇌진탕일격)을 쓸수있게 해준다.
- 방어구숙련, 방패숙련 : 종족선택, 클래스선택, 피츠(재주)로 주어진다.
-방어구, 방패에 숙련된것이 아닌데 착용한 경우,
① 어빌리티체크(능력검사), 세이빙스로(내성굴림), 명중굴림에 불리점*을 제공 (*주사위 2개를 던져 불리한쪽으로 강제선택)
② 주문을 시전할 수 없음
(정리 및 시사점)
ㅁ 게일은 종족특성(인간), 클래스특성(위저드), 레벨업시 재주도 관련된걸 찍은적이 없기 때문에, 12레벨 만렙 위저드지만 롱소드에 숙련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게일은 팔라르 알루베를 휘두를시 명중굴림에 '숙련도보너스'가 더해지지 않는다.(휘둘러도 남들보다 못맞춤. 데미지는 맞기만 하면 같음)
또한 찢어발기기 등의 롱소드를 들었을때 주어지는 무기행동을 시전할 수 없다.
그러나 위의 숙련 여부에 관해서 무기에 붙은 특수효과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롱소드에 숙달되지 않았어도 공연기술(skill. 마지막에 설명) +1 과, 팔라르 알루베가 시전하는 노래하는 검 능력은 사용이 가능하다. 즉 무기는 숙련되지 않아도 그거로 때릴 생각이 아니면 생각보다 할 수 있는게 많다. 무기행동은 짧휴당 한번 이래가지고 쓰면 좋긴 하지만 엄청 활용도가 높다고 보긴 어렵고, 게일이 팔라르 알루베를 든 경우처럼 직접 때릴게 아니라 무기의 특수효과, 주문 등만 빼먹을거라면 숙련되지 않은 무기를 들어도 아무 상관이 없다는 얘기다. 어차피 법사류는 결국 지팡이가 좋은 옵션이 많아 이럴일은 거의 없긴 한데, 숙련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게임을 극한까지 쥐어짤때는 이런 선택지도 고려 가능하다.
반대로 무기로 때리는 직업군은 꼭 숙련된 종류의 무기를 들어주는게 좋다. +2~+4의 명중굴림 추가는 심플하지만 대체할 수 없는 굉장히 훌륭한 효과이다.
ㅁ 방어구나 방패숙련쪽은 얘기가 다르다. 3가지나 되는 주사위굴림에 불리점*을 제공하고, 무려 주문시전을 못하게 되버린다. 반드시 숙련된 종류의 것만을 착용해야 한다. 추가로 갑옷뿐 아니라 장갑이나 신발, 투구도 종류에 따라 숙련도를 요구할 수 있으니 잘 보고 착용해야 함
(*나도 잘 모르는데 dnd행님들에 의하면 불리점이나 이점은 주사위 5점의 가치, 확률로치면 25%라 함. 댓글의 정보도 참고)
ㅁ 장비숙련도를 멀티클래스에 의해 챙길 생각이라면 주의할점이 있다. 1레벨에 그 클래스로 시작할때 얻는 장비숙련과 멀티클래스로 1레벨 새로 추가해서 얻어지는 장비숙련이 다른 경우가 있다.
예를들어 1레벨 바드로 시작한 캐릭터(경갑숙련)는, 2레벨에 파이터 1레벨 멀티클래스를 고른다 하더라도 중갑숙련이 주어지지 않음. 원래 파이터는 1레벨시작시 중갑숙련을 얻을 수 있음에도. 댓글 형님들에 의하면 원본 룰 자체가 멀티클래스라고 장비숙련을 전부 다 땡겨올 수 있는게 아니라 일부만 챙겨오도록 되어있다고 함.
그런데 또 예외로, 클레릭은 1레벨때 권역을 같이 고르게 되는데 이 권역에서 장비 숙련을 주는 시스템이라 클레릭만은 멀티클래스로 고를때 장비숙련을 더 풍부하게 땡겨올수 있다고 함. 멀티클래스 하실분은 직접 하나씩 확인해가며 세심하게 해보시길 바람.
멀티클래스로는 장비숙련 하나도 못챙긴다는 말도 갤같은데 돌던데 그건 사실이 아님. 그냥 한번만 해보면 되는데 거짓정보좀 그만뿌리라 이거야
2. 주문시전숙련 Spellcasting Proficiency (안중요함)
위키상으로 존재한다고 하는데 직접 테스트하면 결과값이 다르고 제대로 확인이 안됨. 일단 위키에서 설명하는 이론을 말해보자면 모든 주문시전자는 주문시전에 숙련되어있단 설정이고, 얘네가 시전하는 주문은 DC계산시나 주문명중굴림때 숙련보너스를 더함. 주문시전 못하는 애들은 이게 안되고.
즉 이론상으로는 파이터같은애들이 장비같은거로 얻어서 쓰는 주문은 숙련보너스가 계산시 안더해지니까 더 구려야하는데 실제로 보면 그냥 더해지는 경우도 있고 좀 이상함. DC쪽은 안그래도 툴팁쪽이나 실제 내성굴림돌릴때 버그가 있기도 하고, 어차피 모든 캐스터가 다 숙련되어있으면 크게 의미가 없으므로 무시하고 넘어가도 됨. 정 신경쓸거면 주문쪽은 캐스터애들이 써야지 이정도인데 어차피 그렇게 하잖아?
오해가 있어서 첨언하자면, 지금 이 글은 숙련도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기 때문에 주문시전숙련이 안중요하다고 한거임. 이 말은 주문시전시 캐릭터 레벨에 따라 숙련보너스가 +2~+4씩 공평하게 들어가니까 안중요하다고 한거고, 실제 주문의 명중이나 DC를 결정하는건 또다른 공식이고 여기에는 위저드는 지능, 워락은 매력으로 주문 시전 이런 보정치가 다 들어감. 이부분에 대해서도 설명해야하는게 원래는 맞는데 지금 DC쪽에 버그가 좀 있는거같아서 솔직히 정리가 좀 힘듬 위키쪽을 참고해주세요 ㅈㅅ 아님 나중에라도 어떻게 정리 함 해볼게.
3. 세이빙스로(내성굴림) 숙련
- 1레벨 클래스 선택에 의해 능력치 중 2개 범주의 해당 능력치내성굴림 숙련이 주어짐. 위 스샷에서 1레벨 파이터 시작 레이젤은 육각형으로 표시된 근력과 건강 내성굴림 숙련임을 알 수 있음. 단, 멀티클래스로 클레릭 1레벨을 추가해줬지만 클레릭 1레벨 내성굴림인 지혜, 카리스마 내성굴림은 추가로 숙련되지 않았음.
- 이제 레이젤은 근력 내성굴림, 건강 내성굴림을 해야 할 때 '숙련보너스' 상수값을 계산시 더함. 아래에서 더 설명하겠지만 힘이나 건강 관련 재해에 클레릭보다 더 저항을 잘 할수 있다는 말.
- 장비나 재주, 주문등에 의해서 원래 없던 능력치 내성굴림을 추가해줄수도 있음.
(정리 및 시사점)
ㅁ DC(난이도)와, 그에 저항하는 세이빙스로(내성굴림)은 버그도 있고 좀 내용이 많아서 여기서 다 설명하긴 좀 그럼 ㅈㅅㅈㅅ
ㅁ 그래도 내성굴림숙련에 대해 알아보려면 기초는 알아야하니 아주 간략하게 핵심만 설명해보겠음.
각종 재해(함정, 주문의 명중 혹은 CC기류의 주문, 바바가 양손망치를 들고 무기액션으로 당신에게 스턴을 거려는 상황 등등)는 각자 그 재해가 얼마나 빡센 재해인지(DC)를 나름의 결과를 통해 계산해 결정하고, 피격자는 그 재해에 저항하기 위해서 그 재해별로 정해진 능력치내성굴림(ex. 공포는 지혜 내성굴림으로 저항해야함, 바바의 스턴공격은 힘으로 저항해야함)이 DC숫자보다 높게 나와야 저항할 수 있음.
ㅁ 이 내성굴림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음. D20+해당 속성의 능력점수수정치+해당 속성 능력치에 숙련된경우, 숙련보너스 상수값
ㅁ 능력점수 수정치는 2편에서 나중에 설명할것임. 건강 재해에 저항할거라면 건강 능력치의 수정치가 사용됨.
ㅁ 그리고 레이젤처럼 건강내성굴림 숙련이라면, 레이젤의 레벨에 의한 숙련보너스 상수값이 더해짐. 9레벨이니 +4.
ㅁ 레이젤은 똑같이 건강이 15인 섀도우하트와 비교했을때, 건강재해에 (훨씬) 더 잘 버틸수 있게 됨. 섀도우하트는 계산식의 앞부분까진 똑같지만 건강내성굴림 숙련이 없어 건강재해에 당할때 +4를 더할수 없기 때문임
ㅁ 이걸 응용하면, 적을 상대할때 조사하기 버튼을 통해서 적의 어떤 능력치가 높은지, 어떤 능력치가 숙련되어있는지(육각형 표시로 파악가능) 알아낸뒤에 그 속성의 재해를 가하는건 피한다는 식으로 공격적 운용도 가능함.
ㅁ 주제에서 좀 빠져나오지만 참고사항으로 현재 발더스3의 '능력치내성굴림 숙련'에는 명백한 밸런스차이가 있음. 위 문구를 다시 읽어보면 재해별로 정해진 능력치 내성굴림을 한다고 써놨잖아? 이말은 게임 내에서 유독 많이 당해서 저항해야하는 내성종류가 뭔지 이미 다 정해져있단 소리고, 그거에 대해서 숙련되있으면 공짜로 주사위에서 +2~+4까지를 '숙련보너스' 로 남들보다 더 잘 버틸수 있단 소리임. 어차피 맨날 그것만 당하는데 그거 방어에 특화되있으면 당연히 효율차이가 날수밖에 없겠지.
그런 의미에서 러프하게 분석하면 지혜숙련(수많은 CC기류의 마법), 민첩숙련(수많은 마법의 명중, 미끄러짐 등등), 건강숙련(집중상태 유지 내성굴림, 수많은 마법) 이 3개 능력치내성굴림숙련은 챙길수 있으면 챙겨주는게 상당히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음. 건강숙련을 재주에서 '탄력성-건강'을 찍어서 집중유지 챙기는 팁글로도 념글에 다른분이 올린적이 있지.
반대로 힘, 지능, 매력 세가지 내성굴림숙련은 위 셋보다 쓸모가 없음. 엄밀히말하면 힘은 그나마 무기액션에 대항하는쪽(아까말한 바바가 휘두르는 망치스턴)에 꽤 있어서 아예 무의미하다고 보긴 어렵지만 지능 매력 이 둘은 진짜 저항해야할 재해 자체가 얼마 없음.
자신이 택한 클래스가 저 3대장 내성굴림 숙련이 없다면 능력치 내성굴림 추가가 주문이나 재주 등으로 꽤 가능하니까 상황봐서 챙겨주면 큰 이득을 챙길 수 있음. 1레벨 쩌리여도 '숙련보너스' 상수값은 +2나 되고 9레벨부턴 +4라서 약 10%에서 20%의 저항확률을 챙길수 있는 셈이니까. 참고사항이라 적긴 했는데 이 정보는 꼭 챙겨가면 좋겠네
4번 기술숙련은 설명이 좀 많이 필요한 부분이라 다음글에서 이어서 쓰도록 하겠음. 바로쓸거임 튀는거아님
글고 염치없지만 초보자들 많이들 볼수있게 추천 댓글좀 부탁함.. 나름 정리하고 쉽게 쓴다고 고생 많이했음... 요즘 발갤 흥갤이라 글 금방 묻히더라
2편썼습니다 참고해주십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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