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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화력소대 스텟 관련 재정리글(190127수정)

에무1918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08.23 12:33:32
조회 13089 추천 31 댓글 34
														




190118 패치 내용 추가. 다른 변경점이 생기더라도 더 이상 이 글을 수정할 계획이 없으니 대미지 관련해서는 아래 링크 참조.


https://gall.dcinside.com/m/micateam/758164



이전에도 글 몇 번 썼고, 짜잘짜잘하게 남겼는데 한섭 제대로 들어왔으니 이번 기회에 완벽하게 다시 정리.


목차


1. 살상

1-1. 데미지

1-2. 데미지 배율과 공격 방식

2. 파쇄

2-1. 왜곡방벽에 대한 설명과 표기

3. 정밀

4. 장전

5. 관통

6. 크리와 크리률

7. 공격 반경

8. 지원 범위

9. 버프의 적용 여부


0. 기본


기본적으로 화력소대의 데미지 계산 방식은 일반 인형들과 같은 공식을 공유한다.


또한 기존 화력, 명중, 사속 등의 버프 영향을 받지 않는다.



1. 살상


살상은 기존 인형의 화력과 동일하다가 보면 됨. 실제 데미지에 관여하는 값.


1-1. 데미지


데미지는 실제로 적에게 주는 데미지를 의미하며 살상값의 영향을 받는다.


화력소대의 일반 공격 역시 15%의 랜덤 데미지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장갑의 영향을 받고 과관통 데미지도 적용된다.


또한 유탄과 동일한 방식으로 적 더미수에 비례해서 데미지를 준다.


1-2. 데미지 배율과 공격 방식


데미지 배율은 1회의 공격이 살상값을 얼마나 반영하느냐를 의미.


화력으로 예를들자면 엠포 시나몬포의 경우, 화력 값을 불러오고 거기서 데미지 배율 600%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데미지 계산을 함. 근데 그냥 개념만 그렇고 걍 곱하믄뎀ㅎ


어쩃든 BGM과 2B14의 경우, 이 데미지 배율이 100%이며, 1회의 공격에 한 번의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AGS-30의 경우, 데미지 배율이 34%이며 1회의 공격 시 데미지를 3번 연속으로 주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또한 화력소대의 공격은 기본적으로 왜곡방벽을 무시하기에 명중만 한다면 왜곡방벽 값에 상관 없이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비슷하게 왜곡방벽을 무시하는 케이스로는 움45의 스킬2가 존재.



2. 파쇄


파쇄는 적 현재 왜곡방벽 값을 깎는데 쓰인다.


또한 탄식을 소모해 건축물의 체력을 깎을때에도 사용되며, 이 경우 파쇄 수치만큼 해당 건축물의 체력을 깎을 수 있다.

(ex) 24파쇄의 화력소대로 50/50 건축물을 파괴하는 경우, 50-24=26, 26-24 = 2, 2-24


과거에는 명중을 해야만 파쇄가 적용이 되었으나 190118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이후, 미스가 뜨더라도 대상의 현재 왜 방벽 값을 깎을 수 있게 되었다.


파쇄는 데미지와 달리 랜덤 범위 없이 계산된 파쇄 대미지 그대로 사용된다.


또한 190118패치 이후 적 역장값을 초과한 파쇄 값의 경우 초과분의 10%만큼을 대미지로 전환하는 기능도 생겼다.


파쇄 값의 적용 역시 데미지와 마찬가지로 공격별로 정해진 배율이 있는데, 살상과 다른 점은 현재 모든 배율이 100%로 적용되고 있다.


즉, AGS-30의 일반 공격 1회에 살상값이 34%씩 세 번 적용 되는 것과 달리, 파쇄 값이 100%로 세 번 적용되기에 AGS-30의 실제 파쇄 능력을 표기보다 높은 편이다.

(기타 2번 링크 참고) 버그픽스. 중섭 기준 180913부로 AGS-30의 기본 공격 파쇄 배율이 타 당 100%에서 33%로 변경.


파쇄값이 왜곡방벽에 적용 되는 방식은 아래 2-1에서 설명



2-1. 왜곡방벽에 대한 설명과 표기 방식


왜곡방벽은 과거에는 명중 처리된 공격"현재 왜곡방벽 값/최대 왜곡방벽 값"만큼의 확률로 도탄처리(무효)로 만드는 개념의 확률형 방어 스텟이었으나,


현재는 대미지 감소형으로 바뀌면서 받은 최종 대미지를 "현재 왜곡방벽 값/최대 왜곡방벽 값" 퍼센트 만큼 감소 능력을 지닌 방어 스텟이 되었다.


왜곡방벽의 추가와 함께 기존에 존재하던 톰슨, mp5, g36c의 포스실드는 9999/9999의 값을 지니는 왜곡방벽으로 개념이 바뀌었다



파쇄는 파쇄 수치만큼 현재 왜곡방벽 값을 깎는 방식으로 적 왜곡역장의 대미지 감소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대미지와 달리 명중 여부에 상관없이 파쇄 수치를 깎을 수 있다.


예를들어 "현재 왜곡방벽 값/최대 왜곡방벽 값 = 800/1000"의 적이 있다고 가정할 경우, 이 적은 80% 감소된 대미지를 받게 된다.


여기서 200의 파쇄값을 가진 BGM-71이 대상에게 공격을 할 경우,


800/1000(대미지 감소 80%) -> 600/1000(대미지 감소 60%)


이런식으로 현재 왜곡방벽 값을 깎아서 대미지 감소 능력을 낮출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대상을 공격할 경우,


800/1000(대미지 감소 80%) -> 600/1000(대미지 감소 60%) -> ... -> 200/1000(대미지 감소 20%) -> 0/1000(대미지 감소 0%)


당연히 대미지 감소 능력이 0%가 되면 대미지 감소가 되지 않는다.


다음으로 철혈시트를 이용하여 적의 실제 왜곡방벽 값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https://gf.underseaworld.net/)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1fa11d0283127709d21227bb049fff2f62433c2352fabb566bd963d93986c7634693815d3abc3cf98e4eb494e7dc6c6a76706999e410bd8eb


위 표는 랭킹전 50k 파티의 구성 유닛 중 일부 데이터임.


왜곡방벽은 표와 같이 "최대 왜곡방벽 값(표에서 쉴드)", "해당 유닛의 왜곡방벽 비율(표에서 쉴드%)" 이렇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실제 전투에서 해당 유닛들은 "최대 왜곡방벽 값"에서 "왜곡방벽 비율"만큼의 "왜곡방벽 값"을 가지고 등장한다.


위 표에서 나오는 유닛을 예시로 확인해보자면


건담의 경우 최대 왜곡방벽 값은 500, 왜곡방벽 비율은 50%


따라서 250/500(50%)의 왜곡방벽 값을 가지고 등장한다.


마찬가지로 박쥐 건담의 경우, 150/300(50%)의 쉴드를 가지고 등장.



왜곡방벽 값에 따른 게이지 표기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뉜다.


case1. 최대 왜곡방벽 값이 500 이하


이 경우, 게이지는 "roundup(최대 왜곡방벽 값 / 50)"만큼의 개수로 나뉘어 지며, 각 칸은 "최대 왜곡방벽 값 / 칸 수"만큼의 의미를 가진다.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1fa11d0283127709d21227bb049fff2f62433c2352fabb566bd963d9398292363033810deaa2f59f0b6f540b18e81ac131c411219


예시) 최대 왜곡방벽 값 = 300, 왜곡방벽 비율 = 85%, 실제 왜곡방벽 값 255/300(85%)인 박쥐건담의 경우.


300/50 = 6으로 게이지가 6칸으로 나뉘어져 있음. 각 칸은 50의 왜곡 방벽을 의미.


현재 왜곡방벽 값이 255로 5칸의 게이지가 차있는 상태. 남은 5는 쥐똥만해서 티도 안나는 모양.



case2. 최대 왜곡방벽 값이 501 이상


게이지가 "roundup(roundup(최대 왜곡방벽 값 / 50)/10)" 만큼의 칸 수로 나뉘며, 각 칸은 역시 위와 마찬가지의 의미를 지닌다.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1fa11d0283127709d21227bb049fff2f62433c2352fabb566bd963d9398292363033810deaa2f59f0e0a342b58684fa421c5b0c19


예시1) 최대 왜곡방벽 값 = 1500, 왜곡방벽 비율 = 50%, 실제 왜곡방벽 값 750/1500(50%)인 랭킹전 쌍둥이 흰 보스의 경우.


roundup(1500/50) = 30

roundup(30/10) = 3으로


왜곡방벽의 게이지가 3칸으로 나뉜 것을 확인 가능.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1fa11d0283127709d21227bb049fff2f62433c2352fabb566bd963d9398292363033810deaa2f59f0e2f012b38e81af131c411219


예시2) 최대 및 실제 왜곡방벽 값 = 9999, 왜곡방벽 비율 = 100%인 우유, g36c의 경우.


roundup(9999/50) = 200

roundup(200/10) = 20으로


왜곡방벽 역장 게이지가 20칸으로 나뉜 것을 확인 가능.


물론 표기만 이런거니 더미링크 마냥 데미지 증발하고 그런건 걱정 안해도 됨



3. 정밀


정밀은 기존 인형의 명중과 동일하다가 보면 됨. 실제 명중률에 관여하는 값.


화력소대의 경우 일반 인형들과 비교했을때, 명중률 계산 공식과 기본 야시능력, 최소 명중률 부분에서 차이를 보인다


- 명중률 계산 공식 : "정밀 / (정밀 + 적 회피 * 8)".

간단히 정밀 8당 기존 인형의 명중 1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음.


- 최소명중률 : 40%

인형과 달리 최소 명중률 보정이 존재


- 야시능력 : 100%

인형과 달리 기본적으로 야시능력을 가지고 있음


190118패치 이후로 최소 명중률이 40%로 올랐으며, 명중률 계산 공식이 "정밀 / (정밀 + 적 회피 * 10)"에서 "정밀 / (정밀 + 적 회피 * 8)"로 바뀌어 명중률이 올라갔다.



4. 장전


장전은 기존 인형의 사속과 동일하다가 보면 됨. 실제 공격 속도(프레임)에 관여하는 값.


장전은 사속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고, 다시 프레임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침.



우선 "장전 -> 사속"부터 알아보자면


=> "ROUNDUP((300+장전) / 30) = 실제 사속"



변환된 사속은 프레임 변환에 다시 사용되는데, 이는 기존 사속->프레임 공식과 동일함


따라서 위 공식과 합쳐서 "장전 -> 프레임" 공식을 확인하면


=> "ROUNDDOWN(1500 / ROUNDUP((300+장전) / 30)) = 실제 공격 프레임"



화력 소대의 경우 "사속 -> 프레임" 변환에는 최소 5, 최대 50의 사속 한계가 설정 되어있으나 실제로 해당 값까지 장전이 오를일은 없으니 큰 의미는 없다.


(장전스텟 별 실제 공격 프레임 표는 기타 3번 링크 참조)



5. 관통


화력소대는 서로다른 기본 관통값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스텟창에 따로 표기되지않음.


이 관통값은 레벨과 상관 없이 고정되어 있음


* 현재까지 나온 화력소대의 철갑 수치

- BGM-71 : 400

- AGS-30 : 80

- 2B14 : 40



6. 크리률과 크뎀


실제 데이터 상으로는 세 화력소대 모두 크리률 10%와 크증뎀 150%가 설정되어 있지만,


공격들의 데미지 유형이 크리가 안터지는 유형으로 설정되어 있기에 의미가 없음.


파쇄 역시 크리가 안터지는 것은 마찬가지.



7. 데미지 반경


유탄계의 특성상, 화력소대의 기본 공격 역시 데미지 범위를 가지고 있다.


이는 정보창 일반 평타 설명에서 확인 가능하다.



8. 지원 범위


맵 상에서 지원 가능한 범위를 의미.


건물을 원거리에서 포격할 떄에도 쓰이며, 아군 유닛의 전투를 지원할때도 필요하다.


* 현재까지 나온 화력소대의 지원 범위

- BGM-71 : 1~2칸

- AGS-30 : 1~3칸 (190118패치 이후, 1~2칸에서 1~3칸으로 범위가 늘었다)

- 2B14 : 1~3칸




9. 일반 버프 스킬의 적용 여부(요정 특성, 핸드건 스킬, 공사요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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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디버프는 적의 스텟에 관계하는거라 정상적으로 적용됨



기타.

1. [화력소대 기본 공격 배율,범위,타겟 AI정보]

2. [AGS-30의 파쇄능력 테스트] 버그픽스. 중섭 기준 180913부로 AGS-30의 기본 공격 파쇄 배율이 타 당 100%에서 33%로 변경.

3. [화력소대 장전구간표] - 다른 갤럼꺼



질문이나 태클 환영, 가독성 조언도 씹환영



수정1)180823.13:00. 왜곡역장 및 파쇄부분 일부 수정 및 부연

수정2)180907.11:23. 갤에 화력소대 장전구간표 올라와서 기타 링크에 추가

수정3)180921.16:25. AGS-30의 파쇄배율 버그픽스 내용 추가

수정4)190127.23:32. 190118업데이트 내용 일부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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