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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보] 능력치, 제작관련 용어 번역을 통일

레고군(14.38) 2021.06.08 14:21:31
조회 295 추천 3 댓글 2
														

우선 너무나 기다리던 한글화인데 너무 감사하게 즐기고 있습니다.

작은 보탬이 될까싶어 글을 올립니다.


제가 이번 한글패치를 하면서 제일 신경쓰였던 부분은 용어의 통일되지 않는 부분이였습니다.

캐릭터 능력치 창에서도 쓰이지만 아이템등에서도 계속 쓰이므로 혼동이 가지 않게 분명한 용어를 통일시키는것이 필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당연히 검수판에서는 고쳐지겠지만 혹시나 작게나마 도움이 될까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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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같이 'Guard'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는데

방어도, 가끔씩 방어력으로 번역되더군요.

특히 번역된 방어도와 방어구가 게임하는 내내

너무 헷갈려서 영문을 찾아보니 바로 이해되더군요ㅎㅎ;; (Guard와 Armor)


방어막으로 번역되도 괜찮을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방어구와 확실히 구별되게 원문 그대로 '가드'로 쓰는게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이유는 보호막과 마찬가지로 막이라는게 마치 얇은 막이 감싼 느낌인데 반해

가드는 방어를 성공할수록 단단해지며 체력바 위에 금속바가 덧씌워지는....

이걸 표현할 단어가 가드외에는 대체할 정확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네요

가드-막기, 경계, 경호등의 뜻...뭔가 가로막아서 보호하는 느낌...)


방어도, 방어력 ----> 방어막 (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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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방어구 관통력(Armor Penetration)에 대한 설명인데 설명이 모호하네요.


방어구 관통력 (Armor Penetration)

피해를 가할때마다 적의 방어력을 일부 무시합니다. 이 효과는 방어구의 관통력 수치가 높을수록 증가합니다.


--->

방어구 관통력

피해를 가할때 적의 방어구을 해당 퍼센테이지만큼 무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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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설명이 잘못되었네요.

적의 체력에 영향을 주는게 아니라 보호막에 추가 피해를 주는건데...


보호막 추가 피해

보호막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가하는 피해량이 늘어납니다.

--->

보호막 추가 피해

상대의 보호막에 해당 퍼센테이지 만큼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마찬가지로


치명타 추가 피해

치명타를 가할때 입히는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치명타 추가 피해

치명타 피해가 적중할 경우 해당 퍼센테이지 만큼 치명타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그밖에도 각 능력치의 설명 부분은 조금 모호하거나 다소 잘못 번역된 부분이 보이더군요.

능력치 관련해서는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yc2chur&logNo=220265740006

위에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더군요.

그냥 번역 상관없이 여기 설명을 가져다 붙여넣어도 좋으듯....


뭐 제가 적지 않아도 검수하는 분들이 알아서들 하실것 같지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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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ensive가 상위의 카테고리이고 Attack은 실제적인 공격수치를 의미함으로 아래와 같이 고쳐보았습니다.


Offensive--->공격

Attack--->공격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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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마찬가지로


방어능력 (Defencive)--->방어

마법 방어 (Magic Defence) ---> 마법 방어

물리 방어 (Melee Defence) ---> 근접 방어

원거리 방어 (Ranged Defence) ---> 원거리 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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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스크린샷에 노란색 밑줄친 부분 보시면

'강화품' '개조품' '업그레이드' 등으로 번역되어 있는데

원문은 전부 'Upgrade'입니다.

의미하는 바도 동일하게 '개조할 부품'을 의미함으로

'개조품'으로 통일하는게 적절한것 같습니다.


'강화품' '개조품' '업그레이드'--->개조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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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밑줄친 부분과 같이

'Legs'가 '다리보호대' '다리' '다리부분' 등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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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찬가지로 'Arms'역시 '완갑' '장갑'등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통일해야하는데...


'완갑' '장갑'--->장갑

'다리보호대' '다리' '다리부분'--->신발


으로 표기하는게 어떨가 생각합니다.

Arms와 Legs가 엄밀히 말하면 팔부분의 파츠와 다리부분의 파츠를 칭하는거라 약간은 다를수있지만

마땅한 용어가 없고 장갑과 신발로 확실하게 의미전달이 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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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방식 카테고리에 있는 것들인데요.

하는김에 바꾸어 보았습니다.

지금도 나쁘지 않지만 조금 부드럽게 바꿔보자면



대상을 정하는 방법

--->공격대상을 정하는 방식

(Targeting이 대상을 의미하지만 게임에서 Targeting이 게임에서 공격대상을 정하는 행동을 의미함으로 공격대상으로 하는것이 의미전달이 더 잘되는것 같아요. 또 Behavior가 행동 양식과 같은 의미임으로 위에서 행동 방식이라고 번역된 것과 같이 방식으로 번역함이 좀 더 의미에 가까운것 같습니다.)



치유 물약 HP 임계 값 %

--->치유 물약 HP % 한계치

(임계값도 맞지만 수학이나 과학등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이고 단어 자체가 어렵다보니 한계치로 바꾸어보았습니다. %의 순서도 영문에서와 같이 HP%로 바꿨습니다.)



마나/기력이 임계값 아래로 떨어지면 파티원은 이를 필요로 하는 기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마나/기력이 한계치 밑으로 떨어지면, 파티원는 이를 필요로 하는 기술 사용을 멈출것입니다.



다른 파티원의 표적을 따르거나 다른 파티원에 대한 위협의 우선 순위를 정하여 표적을 선택하십시오. (이건 번역이 잘못된듯..)

--->다른 파티원의 공격 대상을 공격목표로 하거나 또는 다른 파티원에게 우선되는 위협을 공격목표로 정합니다.



파티원의 체력이 임계값 이하로 떨어지면 치유물약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다른 파티원의 체력이 한계치 밑으로 떨어지면 치유물약을 사용하려 시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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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침없는 돌진 강화 반지'--->'황소 돌진 강화 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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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중 시 출혈 확률

대상을 타격할 시 출혈 효과를 부여할 확률입니다.

해당 효과는 수 초간 지속됩니다.

--->

적중 시 출혈 확률

대상을 타격할 시 출혈 효과을 일으킬 확률입니다.

해당 효과는 수 초간 지속됩니다.

출혈은 대상의 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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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치 시 회복

마지막 타격을 가했을 때 회복하는 수치입니다.


처치 시 회복

처치 시 전체 체력에서 해당 퍼센테이지 만큼 회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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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완료 크레스트우드 관련 [1] ㅇㅇ(221.142) 21.06.15 159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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