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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ated] 마야 렌더링 걸 때 프레임별로 다른 카메라 사용?

대학원생(133.11) 2017.10.12 14:45:14
조회 607 추천 0 댓글 5

3D 아티스트가 아니고 photorealistic rendering + Xgen 이 필요해서 마야 쓰는 사람입니다.


사실 마야에서 하고 싶은건 (뭐 항상 그렇듯이 글로 쓰는 것 보다 실제 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xgen 파라미터를 바꿔가며, N-시점, 다양한 조명의 이미지를 자동으로 렌더링하여 파일로 뱉어내는 건데요,

CG 튜토리얼 찾아봐도 주로 툴 어떻게 쓰느냐 계통의 방법만 줄창있지,

엔지니어 입장에서 친숙한 기술적 접근이 그다지 없어서 듣고 있어도 시간만 드는데다 괜히 더 헷갈리기만 하는군요.


여튼, 아래의 3단계로 나눠서 작업 중입니다...

실제 아티스트들 워크플로우와 안 맞을 지 모르지만, 주변에 물을 사람도 없고 하다보니 하다보니 이렇게 되었군요.


1. 우선, 이하의 작업을 스크립트로 자동화

- Photorealistic renderer 사용 (arnold?)

- image-based lighting 조명 (pfm format, 50 종류 정도)

- 다시점 카메라 뷰 (100~150 카메라?)


2. 위의 렌더링 결과 파일로 출력하는 프로세스 확보.


3. 스크립트에서 xgen 파라미터 자동 변경 부분 추가.

렌더러는 우선 디폴트로 있는 아놀드 사용할 생각이고 (당장 퀄리티는 필요하지 않고, 추후 변경가능), 

조명의 경우는 일단 파일은 pfm 파일 수십종 확보한 상황인데,

적용을 어떻게 하는 지 몰라 당장은 arnold skydome 으로 작업 중입니다.

뷰의 경우는 스크립트 조금 익혀서 필요한 만큼의 카메라 오브젝트는 자동으로 만들어지게 했습니다.


다만, 이렇게 만들어 진 씬에서 렌더링을 일일이 손으로 바꿔가며 렌더링 거는 건 아무래도 바보짓 같아서,

이것도 스크립트에서 작업 하려고 하는데 생각하는 물건을 찾기가 쉽지 않군요.

일단 스크립트에서 Render Settings 일부 고치는 것 까지는 성공했는데,

(defaultRenderGlobals.currentRenderer 를 arnold 로 고치고 defaultResolution 고치고...)


(수정전) 이렇게 설정 변경한 후 자동으로 렌더링을 거는 것을 모르겠군요.

더하여, 이것을 어떻게 파일로 뽑아내는가는 전혀 모르겠네요.


(수정후) 자동으로 렌더링 거는 것은 아무래도 배치 렌더링을 사용하면 될 듯 한데,

매 프레임 다른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튜토리얼 찾아봐도 카메라 한대의 motion path 만들고 움직이는 계통밖에 없네요.

이런 건 중간에 interpolation 된 자세가 나오는 것도 염려되기도 하거니와,

이미 카메라 transform 다 구해놨는데 이걸 왜 또 해야하나 싶어 꺼려집니다.


손으로 하면 할 수는 있는데, 당장만해도 조명이 수십개, 뷰가 수백개에,

앞으로는 xgen 파라미터까지 추가되면 이걸 일일이 손으로 하는 건 인간이 할 짓이 아닌듯 합니다.


게다가 사실 이부분들은 사전작업에만 해당하는 거지, 내가 뭐 마야 엑스퍼트 될 것도 아니고

진짜 메인으로 해야 할 일은 이 뒤에 있어서 이거 계속 붙잡아 본들 큰 의미도 없는데,

여기저기 널려있는 튜토리얼 동영상 뒤져봐도 뭐 쓸만한 건 없고 동영상 본다고 시간만 날리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런 부분'만' 자세하게 다루는 튜토리얼이라도 있으면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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