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연관 갤러리
영국드라마 갤러리 타 갤러리(0)
이 갤러리가 연관 갤러리로 추가한 갤러리
0/0
타 갤러리 영국드라마 갤러리(0)
이 갤러리를 연관 갤러리로 추가한 갤러리
0/0
개념글 리스트
1/3
- EVO Japan 기대되는 한국 라인업 분석 철갤러
- 싱글벙글 오늘자 도쿄 슈퍼 장바구니 물가ㅇㅇ.jpg ㅇㅇ
- 김동현이 생각하는 UFC 챔피언 존 존스..jpg ㅇㅇ
- 피식대학 오피셜) 찐따의 고백은 배설이다 ㅇㅇ
- [단독]"노예계약 아니다" 하이브의 해명...주주간계약 살펴보니 버랜드
- 3세대부터 9세대까지 리본 모아왔어 x4 유우토
- 싱글벙글 키 172cm 흑인의 점프력 따아아아악
- 정보,여행기)아오모리-오이라세 계류 여행기 뚜녕
- 야스를 좋아하는...여교사 ㄹㅇ...jpg Adidas
- 이회창, 김대중의 의외의 접점 - 장면(張勉) 박사 한현사
- 싱글벙글 엔진오일 교환 안 한 차량 수리하기 레이퀀스뱅큐어
- "백수생활이 질리지가 않아서 걱정이에요".jpg ㅇㅇ
- 기타큐슈에서 먹은 음식들 보고가(스압주의) 에노덴
- 이천수 "축협 고위층들 이제 그만하고 내려와라" ㅇㅇ
- (스압) 22년 전 스맥다운에서 벌어진 일.jpg 프갤러
백영웅전 - 고전에 매몰된 게임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은 향수에 기반한다. 그 시절의 불편했던 요소들은 보정된 기억 속에서 재조립되고 단순화되어 게임을 즐겼던 추억 뒤편으로 사라지는 것이다. 그래서 옛날에 즐겼던 게임을 다시 플레이해보려고 하는 플레이어들은 종종 놀라울 정도로 불편하고 빡빡한 난이도에 놀라며 이런 말을 내뱉는다. '내가 이걸 어떻게 했지?' 백영웅전은 사람들이 좋아하던 그 시절의 게임을 있는 그대로 가져온 게임이다. 하지만 어떤 부분을 사람들이 좋아했고, 어떤 부분을 싫어했는지에 대한 고찰은 없다. 그냥 그 시절의 게임은 이랬으니까. 이렇게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아무 생각없는 밸런싱으로 오히려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느낌을 강하게 뿜어내고 있다.1. 미흡한 전투 시스템백영웅전에서 가장 문제삼을 만한 부분은 전투 시스템이다. 제법 그럴듯하게 보이는 이 화면 속에선 편의성도, 직관성도 결여되어 있다. 우선 전투 순서를 보자 맨 위를 보면 턴 순서가 어떤 식으로 돌아오는 지 알 수 있는데 노아, 미오, 량, 힐디, 세이, 가오 순으로 전투 순서가 정해져있다. 그렇다면 내가 전투 커맨드를 입력하는 순서도 저 전투 순서에 맞춰져야 하는 것 아닐까?하지만 이 게임은 내 턴 순서와 상관없이 무조건 오른쪽 옆에 있는 순서인 가오, 세이, 미오, 량, 노아, 힐디 순으로 공격방식을 정한다. 턴제 전투의 기본은 상대 공격에 대처하고, 빠르게 상대를 죽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전략성에 기반하는데, 이 게임은 플레이어의 전략적인 행동을 최대한 방해하고 헷갈리게 만드는 방식으로 턴 순서를 배정하고 있다.전투 시스템의 무성의함은 보스전에서도 잘 드러난다.(스샷 못찍음.. ㅈㅅ)튜토리얼 보스전에서는 플레이어들 앞에 돌판이 깔려서 이를 통해 상대 패턴을 피할 수 있는 기믹이 존재한다, 그런데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 가운데 있는 애들에게는 돌판이 없어서 패턴을 피할 수 없는데. 보스가 돌판을 이용해서 피해야 하는 강력한 패턴을 가운데에 쏜다. 막을 방도를 다 만들어주던가, 아니면 빔을 피할 수 있는 애들에게 쏴야 하는 상황이 아닐까? 왜 개발진들은 6명 중에 4명에게만 피할 수 있는 돌판을 할당해주고, 보스가 돌판이 없는 애들에게 강력한 공격을 쓰는 경우의 수를 상정한 것일까?2. 이해할 수 없는 밸런싱과 설계이 게임에는 대형영웅이라는 기믹이 존재한다. 대형영웅이란, 최대 6명을 넣을 수 있는 파티에서 혼자 2명 자리를 차지하는 영웅이다. 만일 이런 영웅을 설계했다면 당연히 대형 영웅만의 어떤 스텟적인 이점이 있거나 특출난 장점이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이고, 대형영웅의 첫번째 자리는 이런 대형영웅의 직관적인 특징을 잘 보여주는 캐릭터가 차지해야 정상이다.하지만 이 게임에서 가장 처음 획득할 수 있는 대형영웅인 유메는 놀랍게도 전열을 상정한 캐릭터(공격이 근거리면, 후열에선 공격 못함)면서 탱킹 스킬이 특출난 것도 아니며 스텟이 다른 캐릭터들보다 우월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전열, 후열 어디에 있어도 혼자 2명 분의 자리를 차지하며 그러면서 성능은 실질적으로 1명과 다른 부분이 없기 때문에, 잠깐 쓰다보면 이 캐릭터를 어디에 써야 하는 지 의문이 들게 된다. 위의 스샷에서 유메의 체력이 163으로 나와있는데, 저 체력도 체력을 15% 증가시켜주는 체력의 룬을 낀 상태며 실질 체력은 140대다. 왜일까. 혹시 30레벨을 넘기면 엄청나게 강해지는 그런 기믹일까?이 게임에는 룬이라는 장비가 있다. 스텟을 올려주거나 플레이어가 마법을 쓸 수 있게 해주는 등 다양한 이점을 가진 장비며, 캐릭터마다 특정 레벨에 룬이 한 칸씩 열려서 룬 특성에 맞춰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룬의 효과가 힘 5% 증가 같은 단순한 효과가 대부분이라 내가 커스터마이징해서 캐릭터가 강해진다는 느낌을 제대로 주지 못하고, 내가 던전에서 레벨업을 해서 새로운 룬 슬롯이 열린다고 해도 마을에서만 룬슬롯이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캐릭터가 강해진다는 걸 즉각적으로 체감하기 힘들다.또한 룬특성 자체가 지나치게 단순하고 룬 렌즈로 사용할 수 있는 공격마법의 효율이 좋지 않은 편이며, 스텟 룬 같은 경우 캐릭터 강화에 별영향을 주지 못하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성장 스텟이 좋은 캐릭터와 안좋은 캐릭터의 격차가 상당히 심한 편이다.대체 왜 마을에서만 변경이 가능한 것일까? 그리고 이 룬은 왜 이 모양으로 만들어놓은 것일까?외주작인 백영웅전 라이징에서는 그 자리에서 변경이 가능했는데, 본인들이 외주작만 못하다는 것을 그렇게 알리고 싶었던 걸까?3. 끔찍한 수준의 가방이 게임의 가방은 끔찍하다. 소비 아이템과 장비템이 전부 한 가방을 쓰기 때문에 보기 난잡한데다가 보유 제한도 있어서 한 번에 아이템을 30개 이상 들고 다닐 수 없다. 물약의 갯수를 제한하는 것이야 일종의 난이도 조절 요소로서 받아들일 수 있지만동일 룬의 한도를 1로 고정 시켜놔서 룬 3개를 먹으면 30칸의 창고 중 3칸이 차는 이 끔찍한 설계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었다. 심지어 이렇게 가득찬 룬을 창고에 넣으면, 룬 변경 창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룬으로 뜨지 않는다. 따라서 룬 변경을 하려면 창고에 가서 내가 원하는 룬을 다시 꺼내야 하는 무의미한 노동이 반복되며, 혹시 내가 먹고 까먹은 룬이 있는 건 아닐까 반복해서 찾아보기 까지 해야 한다물론 이런 식의 창고와 인벤토리는 고전 게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불편한 설계지만, 그 시절의 게임들도 후속작이 되면 다른 기능은 몰라도 인벤토리 기능만큼은 어떻게든 편의성을 챙겨서 나왔다. 인벤토리 한 칸에 템 하나씩 차지하는 설계는 모험을 중시하고 동선이 긴 jrpg와 그리 잘 어울리지 않는단 사실을 깨달은거다. 하지만 백영웅전은 그 시대의 불편한 감성이 정답이라는 것처럼 모든 면에서 구시대의 흐름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이 답습에는 고찰이 없다. 요즘 시대에 고전의 감성을 전달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고쳐야 할지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 조금도 보이지 않는거다. 마치 그 시절의 감성이 정답이라고 확신하는 늙은이의 아집과 퇴락한 감각만이 게임을 지배하고 있다. JRPG를 입문하기 위해 이 게임을 사는 것은 결코 현명한 선택이 아니며, 차라리 진짜 고전 RPG 게임을 사서 진짜 그 시절의 감성을 느껴보는 것이 어떨까?
작성자 : ㅇㅇ고정닉
줄스 바스, 아서 랜킨 주니어. 추억이 된 두 애니 감독 작품들 소개
한국에선 뭐 이젠 누구여? 할 이름들이지만줄스 바스 1935~2022. /아서 랜킨 주니어 1934~2024(올 1월에 89살로 사망)어릴적 재미있게 본 애니들에 이 둘이 참여한 게 꽤 많더라. 그리고 당연하지만, 이 애니 더빙판은 로미가 되어버렸지몇 편을 소개해볼께1.야구왕과 천사 Willie Mays and the Say-Hey Kid 1972한때는 애니 영상조차 찾아보기 어렵던 애니였음..뭐 지금도 찾아보기 어려운 것 같은데 어찌 어찌 유료 판매가 되긴 하는 듯 함.실존한 전설적인 메이저리거 윌리 메이스가 주인공이자 본인이 직접 본인을 더빙했지.이 윌리 메이스는 최초의 골드 글러브 10회 + 3,000안타 / 골드 글러브 10회 + 500홈런을 달성유일한 3,000안타+500홈런+골드 글러브 10회 달성자가 바로 메이스.여기에 더해 메이스는 피삼진과 2루타, 타점을 제외한 모든 지표에서 최소 1회 이상 리그 1위를 달성했는데극중에 월드시리즈 우승하는 걸 애니로 그렸음헌데죽은 친구가 남긴 딸아이를 맡게되는데 이 딸아이가 민폐를 끼침..그것도 월드시리즈 경기 도중에 돕자는 건지 방해를 하자는 건지덤으로 이 아이가 키우는 이구아나도 골탕먹이고 이젠 백인 수호천사까지도 이 색히 악마네 싶을 정도로 방해를 한다!그럼에도 당당하게 월드시리즈 우승시키고 끝이 애니는 한국에서 했다고? 모를 분 많던데 1984년 5월 26일 일요일 아침 8시에 KBS-1로 더빙 방영했지..야구왕과 천사제목으로. 달려라 하니나 밍키, 샛별공주 등등 성우로 익숙한 주희 성우가 저 아이를 맡았고 이젠 고인인 황원 성우가 수호천사윌리 메이스는 김도현 성우가 맡았음. 재방영조차 안했더라2.마지막 유니콘 1982성우진이 할리우드 배우인 미아 패로나 제프 브리지스, 안젤라 랜스버리(추리 드라마 제시카의 추리극장에서 주인공 제시카로 알려진)그리고 크리스토퍼 리가 악역 해거드 왕 성우를 맡았던.미국 판타지 소설이 원작으로 (한국에도 정발되고 2010년대에 거의 50년만에 속편까지 나옴)미국에서 만들었지만 일본 톱 크라프트가 하청 제작하다보니*(바로 스튜디오 지브리!다!. 한때 하청 제작사였음)여주인공 유니콘--사람으로 마법변신하게 된--이 꽤 일본애니풍이다KBS에서 여러번 더빙해 재방영했고 SBS에서도 90년대 중순쯤에 명절특선 재더빙 방영했음3. 공룡아 불을 뿜어라https://youtu.be/7UpBYIZArb8이 애니도 소설이 원작이지만. 지브리에서 톱크라프트 시절에 하청 제작했다.KBS에서 여럿 더빙 방영했는데 한국에서 처음으로 판타지 드래곤 애니메이션으로 방영한 애니이기도 하다.지금은 무척 흔해빠진 이세계 소환물이기도 하다...평범한 주인공이 보드판으로 이세계 마법사들이나 마왕까지 만들어내자기겁하고 놀라던 마법사들. 헌데마법으로 뭔 소동으로 인하여 드래곤과 사람이던 주인공이 합쳐지던 거양판소에서 넘치게 보이던 거였고기사, 말할수 있는 늑대, 도둑 여인, 드워프 등등과 파티를 이뤄 마왕? 을 무찔러 가는 이런 소재도 지금은 지겨우리만큼 많이 보겠지만어릴적에는 정말 처음이었다. 드래곤도 못 버티는 악마쥐들의 울음소리에 드래곤이나 기사가 귀를 부여안고 괴로워하는데 늑대가와서 악마쥐 대왕을 물어죽이자 쥐들이 기겁하고 달아나던 장면무엇보다 주인공이 말빨로 마왕을 괴롭게 쓰러뜨리던 게 웃겼음신성호 성우 목소리로 과학을 아시오!? 주절주절주절 말빨로 괴로워하던 마왕이라니'?!4. 무적의 실버호크https://youtu.be/SdtcK1Qs2K480년대 MBC로 방영한 실버호크도 이 둘이 감독했다는 사실.오프닝만 봐도 액션씬이 꽤 빠르게 나오고 기계디자인도 좋은데 미국 애니지만 일본에서 하청받아 만들었다당시 일본이 경제 호황기라지만 애니메이션 투자는 개뿔이라 박봉에 시달려 일본 애니메이터들이 미국 하청 제작을하면 2배는 더 번다고 일본애니메이터들이 미국 애니 하청 많이 제작했기에 이 시절 미국 애니보면액션이나 기계 디자인이 꽤 좋던 게 많았다출동! 바이오 용사, 용감한 팰컨 중위(지아이 조 장편판),우주 수비대, 우주 3총사 등등 미국 애니들이 그런 경우5.무적의 왕자 라이온https://youtu.be/HcGNqrAtsggKBS2로 더빙 방영한 이 애니 또한 저 둘이 감독이었다. 이 애니도 일본에서 하청 제작하다보니 오프닝 봐도 액션씬이 꽤 빠르다덕분에 극중에 닌자도 나오고 일본 갑옷 입고 사무라이라고 하여 좋게 나오는 에피소드도 있었다.(국내 방영당시에는자객과 무장이라고 나옴)주인공 라이온오를 맡은 이정구 성우가 "선더! 선더! 선더의 용사들아! 하아아앗!" 이라고 칼 쳐들고 외치면 저 퓨마같은? 문양이 뭔 배트맨 불러오듯이 뜨던 거(헌데 배트맨 영화에서 배트맨 성우가 이정구였다. 아 배트맨 TAS 애니에서도) 기억에 남네6. 그리고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lostmedia&no=10524&s_type=search_name&s_keyword=%EA%B7%B8%EC%88%98&page=1 로미에서 그야말로 전설인 더빙일거다. 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무려 TBC - 로스트 미디어 마이너 갤러리1967년에 만들어진 매드 몬스터 파티 Mad Monster Party? 란 작품이야호러 코미디라고 하는데 호러는 커녕 웃기더군. 영국과 일본 합작이라는데 일본에선 몇명 일본인들이 참여한 기술 분야 합작이다보니 보통gall.dcinside.com버로 이 작품 괴물들의 축제 또한 이 둘이 감독이다..아쉽게도 무려 70년대 TBC판 더빙을 비디오로 낸 건 본 적은 없다.7. Rudolph and Frosty's Christmas in July1984년쯤 크리스마스 특선으로 KBS1로 더빙 방영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저 보안관 아줌마가 맹활약하던 엔딩이 기억에 남는다.(마지막에 마왕이 부활하자 아줌마가 허? 내 실력을 볼래? 쌍권총으로 끝장내던 ㅋㅋㅋ)저 눈사람 가족이 참 귀여웠었지.8.이 작품도 분명 더빙으로 방영했다..루돌프 사슴코 이런 제목으로 기억하는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9.두꺼비 아차 대소동원작인 버드나무에 부는 바람은 일본에서도 애니로 만들었고(이것도 1998년에 더빙방영함)국내에 연극이나 책자도 나온 바 있음이 애니도 KBS-1에서 더빙 방영했는데 다섯이서 말빨과 여러가지 재치로 다수를 이기는 코믹물같던 작품10. 더빙 방영은 안한 것으로 기억하지만1977년에 만들어진 애니메이션판 호빗11- 1980년판 애니메이션 반지의 제왕 돌아온 왕/왕의 귀환 도 이 둘이 감독과 제작에 참여했다.(스펀지에도 나온 반지의 제왕 애니는 반지원정대와 두 개의 탑까지만 랠프 박시-- 쿤스 킨 감독으로도 유명한-가 감독한 애니 버젼으로 그림체도 확 다르다)그밖에도 바로 어린 시절 마이클 잭슨이 참여했던 잭슨 5를 애니화하기도 하고 이들이 만든 애니가 꽤 많았음.여기 소개한 애니에서 9편만 더빙으로 지상파 방영했었다. 그리고, 해당 더빙들은 그야말로 다시는 찾아보기 어려운 로미 ㅠ ㅠ
작성자 : 그수고정닉
차단하기
설정을 통해 게시물을 걸러서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