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8395c3e78c8a44dac72e41ba422022b3407e195ce1c26b306a4fce](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8395c3e78c8a44dac72e41ba422022b3407e195ce1c26b306a4fce)
마의 삼각형 안에 있는 족망갤임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새로 시작하는 늒네나 연어가 갤에 보임
매듀가 혜자겜인게 아레나 골드 보상들만 받아도 보상받는 날에는 못해도 부스터 한 팩은 깔 수 있게 만들어져서
저 같은 무과금 유저도 슈퍼부스터를 팡팡 까고 다닐 수 있음 ;;
일단 카드풀이 모자란 연어와 늒네들을 위해 비싼 카드 없이 보통 카드 한 장당 아주 비싸봐야 5만 골드 아래에서 짤 수 있는 카드들만 모아서 루키 아레나(이하 루레나) 골드 보상을 노릴만한 덱을 짜봄
이 덱을 기본으로 해서 취향에 따라 여러 변형이 가능함.
이 글을 쓰는 글쓴이도 2번째 콜라보 때 시작한 늒네이고 실력이 모자라나 최선을 다해봄..
이 공략을 쓰기 위해 덱을 만들어서 테스트 해봤는데 플래티넘 갔더라
이 덱만 쓰면 너도 플래티넘! 이건 아니구 아무래도 리미티드 아레나 라고 더 좋은 보상 있는 아레나에 신경쓰느라 루레나는 좀 강한 덱들이 별로 없었으니
이 공략글에선 주요 카드를 소개하고 덱 운영법 정도를 알아보자
1. 덱 소개
![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bf41714bf5cf54dcf75dd294](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bf41714bf5cf54dcf75dd294)
이런 덱을 짤 수 있는 소스를 알게해준 갤러에게 감사하며
이 덱은 홀리스피어 미드레인지 덱이라고 보면 되겠네
간단하게 운영법을 말하자면 상대 소환수를 공격 및 방어주문으로 막고 2레벨 때 즈음 상대의 소환수 대량전개에 맞춰 홀리스피어를 사용해
1) 전장을 정리하고
2) 자원상의 우위를 점하여
3) 미드레인지 소환수를 내서 전장을 지배하는
순서로 게임에서 이기는 덱이야. 이제 이 덱의 주요 카드들을 살펴보자.
2. 주요카드 소개
![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bf42764b7a022d28c74d0ddb](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bf42764b7a022d28c74d0ddb)
이 덱의 핵심인 킹갓황우리훼이버릿올타임레전더리마스터오브올리스피어야
아무리 불리한 상황이라도 빛 자원만 충분하다면
주문을 막지 못하는 한 역전을 노리거나 최소한 한 숨 돌리게 만들어 주지.
주로 상대가 소환수를 대량으로 전개하는 2레벨 대 즘에 사용하면, 상대는 소환수를 많이 내느라 자원이 별로 없을테고
반대로 나는 방어에 치중했기 때문에(또한 그 많은 소환수들을 주문 하나로 치웠기 때문에) 왠만하면 자원이 니가 많을거야
그 이후론 실수 안하고 상대 주문 각 생각하면서 미드레인지만 내면 이길 수 있음
![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be4f244ca4914bc97515b691](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be4f244ca4914bc97515b691)
포획은 이 덱에서 홀리스피어 다음으로 중요한 주문이야
홀리스피어 사용할 정돈 아닌 것 같고.. 저 소환수만 뺏어오면 크게 유리해 질 것 같은 소환수를 뺏어오거나 예) 마녀 : 제나
홀리스피어 사용 후에 의외로 상대가 자원이 좀 남아서 미드레인지 이상의 소환수를 소환해서 위험하거나
마무리 각이 나와야 할텐데 적 소환수가 앞을 막고 있거나 하는 상황에서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주문
빛 자원 다음으로 자연 자원을 포획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남겨두는 것도 중요함
![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e913704952652ca6e3785782](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e913704952652ca6e3785782)
의외로 홀리스피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전장을 정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2레벨때는 동레벨 알비골렘, 벌쳐스 : 나타 등 숲의 단단한 소환수를 쉽게 철거할 수 있고
화염방사보다 비용이 1 만큼 낮은 만큼 손쉽게 위니로 쌓아올린 적 전장을 정리할 수 있기도 해
이 카드는 2레벨 때부터 유용해. 1레벨때는 데미지가 너무 적어서 1레벨 알비 골렘 하나 못치움
오히려 글쓴이는 화염방사는 적의 고급소환수를 1체 저격하는 용으로 쓰이는 편이 잦음
![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bd152318573dcc63a02b03c3](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bd152318573dcc63a02b03c3)
영원한 우리의 친구 사냥, 습격이야 1레벨때부터 훌륭한 가성비로 적의 소환수를 하나씩 처리할 수 있지
2코스트 이상의 적이 나오면 왠만하면 쌓이기 전에 사냥, 습격으로 제때제때 잘라내자
![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eb402119e1ad107784505317](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eb402119e1ad107784505317)
고블린 폭탄병은 위니 소환수임에도 불구하고 꼭 강조하고 싶어서 넣었어
자연 쪽에 사냥, 빛 쪽에 습격이 있다면 골드 쪽에는 소환수인 고폭병이 있지
고폭병은 아래에 설명할 내성의 함정을 사용하기 위해 상대 미드레인지를 막아서서 한 턴을 벌어주기도 하고 죽으면 왠만하면 상대 소환수랑 같이 죽기도 하지
또 중, 후반부에 골드 자원은 상대적으로 여유있게 사용하기 때문에 공격수로서 활용할 수도 있어
드라스를 빼고 고폭병을 한 장 더 집어넣어도 괜찮을 정도
![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bb122749137490dd3b4b2915](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cd433e0de&no=29bcc427b28377a16fb3dab004c86b6f2ced7c20b23a219c4853d125f28ace2770c6c99581878a40d4cb222ebb122749137490dd3b4b2915)
아무래도 7, 8연승 하다보면 10레벨 덱과 마주칠 일이 많은데
고레벨의 덱일수록 처음부터 주어지는 자원이 많기 때문에 1레벨부터 알비 골렘, 마법사 : 39세 등 미드레인지 소환수가 나오기도 해
이런 소환수에게서 한 턴 버는 용도로 쓰는 주문이야 이 주문으로 일단 한 번 명치를 막고
그 다음 턴에 고블린 폭탄병이나 사습으로 적의 미드레인지를 치워내는 거지
미드레인지를 치워내도 나머지 칸에는 함정들이 남아있기 때문에 상대가 추가로 소환하는 소환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 줘
나머지 카드들에 대해
미드레인지 덱이라면서 미드레인지에 대해 설명을 별로 안했는데, 왜냐하면 이 미드레인지 카드들은 예시일 뿐, 다른 카드가 있다면 바꿔서 넣어도 좋아
다른 카드들은 대체할 수 있는 카드들을 알려주면서 넘어갈게
1) 엘프 : 엘프는 1레벨 때 내면 항마(방체합을 말함)가 높기 때문에 의외로 몇 번 버텨주기도 하고, 남아있으면 끊임없이 2만큼 상대 영웅에게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귀찮을거야
상대 사냥, 습격을 유도하기도 함
단, 1레벨 때 낼 때는 꼭 내기 전 나의 자연 자원이 2 이상인지 확인하고 내야 해
그래야 다음 턴 돌아왔을 때 상대 전장 상황을 보고 사냥을 사용할 수 있음
다른 대체품으로는 1레벨 때 소환수를 안내는 나같은 방어적인 면이 있다면 성장덩굴을 추천함.
2) 화염방사 : 1레벨 때부터 15의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상대가 1레벨 부터 알비 골렘을 소환할 때 저격하는 용으로 더 많이 썼던 것 같아
골드 자원에 여유가 있다면 산불 대신 화염방사를 쓰기도 해. 그런데 자연 자원을 주로 사용하는 상대의 덱이라면 아무래도 내 소환수가 좀 맞아도 산불이 더 낫기도..
다른 대체품으로는 투신의 킥이 있는데 투신의 킥은 좌측으로 부터 3칸만 맞기 때문에 죽이고 싶은 소환수를 못 죽일 수도 있으니 조심하자.
3) 알비던전 골렘, 마법사 : 39세, 머드영웅 드라스
이 덱에서 쓰는 세 자원의 대표적인 미드레인지 소환수 들이야
어떤 미드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냐? 그것은 취향이겠지만, 보통은
같은 레벨의 사냥, 습격 중 최소 1개 이상을 버틸 수 있는 소환수로 추천해. 그리고 미드레인지 소환수인 만큼 비용은 1레벨 기준 6을 넘지 않도록.. 왠만하면 4~5 사이를 추천
그래서 가능한 대체품으로는
알비던전 골렘 → 엘프영웅 트리스
마법사 : 39세 → 견습기사:이로마, 야수인 : 존스
머드영웅 드라스 → 바바리안 여왕 : 샤샤
이정도야. 물론 더 좋은 카드들 가지고 있으면 그런것들 사용해도 좋지만. 위에서 말한대로 사습에 한 번 이상 버틸 수 있는지를 생각하고 넣자.
3. 운영 방법
이 영상은 공략글 작성 기준 바로 어제와 오늘 돌린 루키 아레나 전 판이야. (소리 없음, 3배속)
전체적으로 한 번 보고싶으면 쭉 보고(약 20분 정도 분량)..
바쁜 현대인이라면 아래 2일차 영상의 4분 50초부터 한 번 봐봐. 고레벨 덱을 상대로 어떻게 자원에서 우위를 가져오고, 상대 소환수를 처리하는지 이 부분부터 잘 나와있다고 생각함.
글로써 레벨 별로 운영방법을 보자.
1레벨
a) 자연 2로 시작할 경우
선 턴에 보통 엘프를 내고 이후 나오는 소환수를 먼저 사냥으로 잡고, 그 이후에 습격이나 고폭병을 이용해서 잘라내기 시작함.
나는 보통 1레벨 때 소환수를 잘 안내려고 하는 편인데, 꼭 내야 한다면 바로 이 1레벨 때 내 손에 자연이 2 이상 있을 때 엘프를 낼 때 뿐임
그래야 다음 턴에 자연 자원이 2가 되서 소환수를 사냥으로 제거할 수 있거든
b) 골드나 빛 2로 시작할 경우
선 턴은 꼭 자원얻기로 자원을 먹고 시작하자.
그 이후엔 자연 2 잡았을 때와 같이 운영하면 됨.
주의할 점은 고레벨 덱을 상대할 때인데, 상대의 미드레인지 소환수가 언제든 튀어나올 수 있으므로
꼭 빛 자원이 3이 될 수 있도록 하자..
만약에 1레벨 때 습격을 한 번 써버렸는데 빛 자원이 안 남고 다음 턴에 상대 미드레인지가 나와버리면 나는 두 턴을 버텨야 내성의 함정을 쓸 수 있는데
보통 그렇게 되면 내 위니 소환수를 잡고 상대는 2레벨로 레벨 업 해버린다..
혹시나 똑똑한 AI라서 사습으로 내 소환수를 잘라버리면 아주 곤란함.
고레벨 덱을 상대할 때는 습격 사용할 때 자원이 1 남을 수 있도록 3 정도 이상 쌓였을 때 쓰는 것을 추천함
이렇게 자르다 보면 2레벨로 넘어갈 수 있다. 이 때 왠만하면 상대 전장에 소환수가 없을 때 2레벨로 넘어가자.. 사습으로 잘 자르면서 왔으면 보통은 없겠지만
2레벨
2레벨때는 이제 사냥, 습격, 고폭병 중 두 장 이상은 무덤 속에 들어가 있을 테니
이 레벨에서 버티는데 사용할 카드들은 산불, 화염방사, 포획이야.
내성의 함정은 추천을 안하는데 왜냐면 홀리스피어를 사용해야 할 빛 자원을 쓰기도 하고
특히 상대가 암흑 자원을 쓴다면 함정을 깡그리 철거하는 헬하운드를 생각해둬야 함.
이 레벨에서는 한, 두 턴 정도는 맞아줄 각오 하고 최대한 상대가 자원을 많이 소모하도록 유도하는게 좋음
왠만하면 소환수를 잘 안내지만, 상대 소환수나 주문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때 참 좋은 소환수가 머드 영웅 드라스임.
드라스가 사습에 한 턴 이상 버티기도 하고, 설령 포획으로 가져간다 해도 아무 이득없는 벽소환수가 되기 때문에 상대 자원낭비 어그로 가성비가 매우 좋다.
이렇게 2레벨을 버티다가 도저히 버틸만한 물량이 아니거나 상대 자원 합이 4에서 5 이하일 때
우리 킹갓황마이훼이버릿올타임레전더리미친존재감리스피어를 사용하면 된다.
이후 자원을 얻어서 미드레인지를 내거나
상대의 자원이 한 쪽으로 쏠려서 혹시 미드레인지급 이상의 소환수를 사용한다면, 포획 등으로 잡아내면서
3레벨로 넘어가면 된다.
3레벨
3레벨 때는 별로 할 말이 없는데 홀리스피어를 사용한 시점이면, 내가 실수를 한 것이거나 원체 고레벨 덱을 상대해서 물량을 이기지 못한 게 아니라면
내 쪽이 자원이 훨씬 많기 때문에, 상대의 주문 중에서 내 소환수나, 전장을 정리할 만한 카드가 있을지 없을지를 조심하면서
한 장씩 미드레인지 소환수를 내면 됨.
주의할 점은 미드레인지 소환수를 2장 이상 '한꺼번에' 내놓지 않도록 할 것
오히려 상대의 홀리스피어를 맞고 다시 자원이 서로 비등해지는 결과가 되기도 함.. 조심하자.
만약 상대가 고레벨 덱이라 차마 물량을 이기지 못해 홀리스피어를 사용한 경우라면
이제 무덤재생을 해서 다시 1레벨 때 처럼 상대 소환수를 자르거나, 내 미드레인지 소환수를 이용해 최대한 버텨서 빛 자원을 모은 다음
다시 상대의 자원 합을 보고 홀리스피어를 사용하면 돼.
홀리스피어 2번 정도 사용할 때 쯤이면 상대도 무덤 비용이 꽤 쌓였기 때문에 왠만한 자원으로는 소환수를 못낸다.
물론 2번 사용할 정도면 내 영웅 피도 간당간당 할테니 상대가 제발 복수의 화살, 뺨때리기만 사용하지 않기를 빌면서 게임하면 된다.
덱 운영의 팁
1) 아껴야 하는 자원은 순서대로 빛, 자연, 골드야
빛 자원은 홀리스피어 역전을 위해 아끼는 거고
자연은 포획각을 잡기 위해 아끼는 편이야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자원은 골드지. 2레벨 때 소환수를 소환하고 싶으면 왠만하면 골드 진영의 소환수인 고폭병이나 드라스를 쓰고
상대 전장 정리는 일단 화염방사나 산불로 정리가 가능한지 부터 따져보도록 하자. 골드 자원을 융통성 있게 사용하는게 이 덱을 굴리는데 도움이 될 거야.
2) 3레벨이라면 몰라도, 2레벨 때 턴이 돌아왔을 때 자원이 하나 모자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카드가 있을 때가 있어. 특히 포획과 홀리스피어
이 때 영웅의 피가 여유로운게 아니라면.. 나는 해당 자원의 다른 카드 한 장을 버려서 자원을 채우는 편이야. 왜냐하면 자원얻기는 1/3이라는 확률이 있어서
골드 자원은 선술한 대로 융통성 있게 쓰는 편이라서 원하는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아무 카드나 버려도 괜찮아... 그런데 골드 자원을 반드시 꼭 지금 써야 할 때는 잘 오지 않아.
자연 자원 중에선 포획을 쓰고 싶을 때 자원이 1 모자란다면 알비 던전 골렘, 엘프, 사냥 순으로 버리고
빛 자원 중에서 홀리스피어가 쓰고 싶을 때 자원이 1 모자란다면 내성의 함정, 마법사:39세, 습격 순으로 버리자. 물론 절대적인 건 아님. 상황에 맞게 카드를 버려줘.
그리고 실은 카드를 버려서 자원을 얻는 건 아주 좋지 못한 버릇이므로 PvP 듀얼 땐 하지 말자.. 무덤 비용 늘어나서 다음에 못쓴다는게 정말 안타깝고 기분도 별로임.
이렇게 해서 첫 날은 꼭 10연승 보너스를 받도록 하고
방어 점수가 없더라도 둘 쨋날에 7~8연승쯤 하면 골드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
이런 골드 보상 덱이 두 개라면 루키 아레나 보상 때마다 부스터 한 팩을 깔 수 있으니
시간이 지나면 너도 카드풀이 많아져 더 좋은 덱을 짜거나, PvP에 도전할 만한 카드들을 장만할 수 있을거야.
연어와 늒네 아조시 아지매들,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마비노기 듀얼에서 같이 즐거운 듀얼 하자!!
이 모든 스압을 뚫고 아랫층부터 보실 분들을 위한 석 줄 요약
1. 홀리스피어를 주축으로 한 덱을 짜서 1레벨 때는 사냥, 습격, 고폭병 등으로 버티고 2레벨 때에는 소환수 1개나 광역기 등으로 버틴다.
2. 잘 버티다가 상대가 소환수를 대량으로 전개해서, 상대 자원 합이 약 4~5 밑이면 홀리스피어를 사용해서 자원 우위를 먹고 내 카드를 내서 이긴다.
3. 이렇게 첫 날에 10연승, 이튿 날에 7~8연승 하면 골드가 된다. 골드 보상 받고 부스터 까고 좋은 카드 먹었음 자랑도 하고 그 카드로 인성질도 해보자.
각종 조언, 보강점, 팁, 고나리질 환영
이거 매듀갤에만 올림 찻집엔 안 올림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