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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Renewal] Q&A 초보자가 자주 하는 질문

Unsungher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05.26 05:37:41
조회 19473 추천 60 댓글 36
														

PC버전에 최적화되어있으므로 PC버전에서 보는 것을 권장함.


슬슬 뉴비들이 몰려오는 시즌이다. 이에 맞춰 자주하는 질문도 새단장을 해야겠다 싶어서 올린다. 

데갤에 많은 뉴비들이 질문을 하러 오는데 질문이 대부분 비슷해서 이런 질문들을 모아 

데이터베이스 형식으로 공지에 하나 올려볼까해. 물론 우리 데갤럼들이 워낙 착해서 같은 질문이

몇 번이 와도 답변해주겠지만 만약 질문을 해도 아무도 답변해줄 사람이 없거나 스스로 정보를

찾아보고 싶을 땐 이 글을 참조해주었으면 좋겠어


검색요령은 Ctrl + F 누른다음 검색어에 자신이 질문할 키워드를 입력하면 찾기가 쉬울거야.

그게 아니더라도 생존자, 살인마, 맵 등의 카테고리로 질문답변 분류해놨으니 찾아보길 바람

짬짬이 시간내어 업데이트 하고 있으니 빠진 내용 / 추가를 원하는 내용 있으면 덧글로 제보 ㄱㄱ



< 일반 >


Q. 자신이 어떤 퍽 전승했는지 어디서 볼 수 있음?

A. 게임 실행 후 생존자 혹은 살인마 정비 화면 가서 F1을 누른 후 해당 캐릭터 고유 기술에 체크 표시 되있으면 전승 되있는거야


Q. 현재판 살인마 누구인지 볼 수 있는 방법 있어? 

A. 게임이 시작되고 난 후 Shift + Tab → 플레이어 보기 → 최근 게임에서 생존자 4명의 아이디를 제외한 단 한 명이 살마임


Q. 티배깅이 뭐야?

A. 티배깅(Teabagging)은 생존자가 앉았다 일어났다하면서 살인마를 도발하는 행위가 찻잔에 티백을 담궜다 뺐다하는 모습이

   이와 비슷해서 나온 말이야. 티배깅은 가급적이면 자제하자. 살인마도 휴먼이야 휴먼


Q. 왜 내가 상대하는 애들은 전부 풀퍽이야?

A. 이 게임은 랭크를 한 달마다 초기화하는데, 랭크를 올리더라도 딱히 이득도 없어서 저랭에서 서식하는 고인물들이 많은 편이야.

   고의적으로 서식하는 놈들은 랭따충이라고하고 고의적이지 않은 경우는 최근에 그냥 게임 많이 안한 애들임.


Q. 점수작을 해도 제재를 받지 않아?

A. 여태까지 제재받았다는 소식 하나도 들은적 없음. 이 게임은 살인마가 주도하기 때문에 점수작 해주고 말고는 살인마 마음이니 잘 꼬셔봐라


Q. 집착(생존자 아이콘 옆에 거미다리가 있는 아이콘) 시스템이 뭐야?

A. https://gall.dcinside.com/m/dbd/92752


Q. 폭죽 아이템은 뭐야?

A. 중국식 폭죽의 경우 2017년 초 설날(달의 축제)때 얻을 수 있었던 아이템이고 크리스마스 폭죽은 그 해 크리스마스 때 얻을 수 있었음.


Q. 꽃다발 아이템은 뭐야?

A. 달빛을 어둡게하거나 밝게하는 오퍼링이었는데 1.8.2 패치 이후로 더 이상 얻을 수 없고 남아있는건 사용할 수 있게 냅둬놨음.

   그래서 아직까지 쓰는 애들이 있는데 걔네들은 그 당시에 얻었던 애들이야. <친구 죽이기> 모드에선 지금도 사용 가능해.


Q. 일일 의식은 언제 주는거야?

A. 한국시간 매일 오전 9시에 하나씩 받을 수 있고 하나를 포기할 수 있는 권한도 얻게 됨.

   일일 의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gall.dcinside.com/m/dbd/216709를 참고할 것



< 생존자 >


Q. 생존자 DLC를 산다면 무엇을 추천해?

A. 일단 충분히 게임을 즐긴 다음 선택하는걸 추천해. 생존자한테 필수랄 것까지의 DLC는 없는데 주로 전승퍽을 보고 추천하게 됨

   살인마로부터 한 번 벗어날 수 있는 결정적인 일격(일명 칼찌)을 전승할 수 있는 할로윈(로리, 쉐이프) 챕터를 최우선으로 추천하고

   그 다음으로 전력 질주 등 탈진 계열 퍽의 쿨을 감소시켜주는 비질(불침번)을 전승할 수 있는 나이트메어(쿠엔틴, 프레디)를 추천함.

   캐릭터 성능 면에서 보자면 신음 소리가 작은 두 캐릭터인 에이스(해그 DLC) 혹은 탭 형사(직쏘 DLC)를 추천하는 편. 


Q. 뒤 보면서 어떻게 도망가?

A. 마우스를 달리는 반대편으로 놓고 Shift + S키를 누르면 된다. 이런걸 처음 조작해보는 사람은 헷갈릴 수도 있는데 하다보면 적응됨


Q. 갈고리에 걸렸을 때 탈출 시도를 하면 안돼?

A. 웬만해선 하면 안돼. 갈고리에서 스스로 탈출하려는 행위를 은어로 견자단이라고 하는데, 견자단은 갈고리에 걸린 풀피 상태에서 

   총 3번 가능해. 스페이스바로 저항을 시작하게 되면 견자단을 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 저항이 시작된 이후부터 구출되면 다음 번에 

   걸렸을땐 무조건 죽게돼. 하지만 탈출 시도가 떠있는동안에 구출되면 다음번에 걸려도 바로 죽지 않고 저항(2단계 잠식)구간으로

   돌입해서 한 번 더 구출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탈출 시도는 모든 생존자가 눕거나 걸려있을 때 정말 최후의 방법으로 쓰는거고

   스스로 탈출할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보통은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음. 또한 네가 갈고리에 걸려있는 동안 살인마는 너를 계속해서

   의식하기 때문에 행동 반경을 제약하고 시간을 버리게 할 수 있어. 팀원들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으려면 갈고리 저항을 바로 시도하면 안돼.

   팀원들 오라를 보면서 걔들이 구해주길 기도하고 이새끼들이 정말 구할 생각이 없으면 그 때 시도해.


Q. 캐비닛에 들어가면 알람이 가?

A. 캐비닛을 단순히 Space Bar 키만 눌러서 들어가면 살인마한테 즉각적으로 알람은 안 가. 다만 소리는 아주 미미하게 나서 살인마가

   주변에 있다면 들어가는 소리를 들을 수는 있음. 빨리 들어가는 법은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Space Bar를 누르는건데 이 경우엔

   살인마한테 즉각적으로 시각적인 알람이 가게 되서 너의 위치가 노출되니 조심해야 해.


Q. 살인마한테 추격당할 때 분노 조절하는 팁 있어?

A.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bd&no=120913 


Q. 생존자 누구부터 키우는게 좋아?

A. 이건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보통 많은 고인물과 유저들이 클로뎃 모렐 혹은 매그 토마스를 스타팅 캐릭으로 추천해

   클로뎃 모렐의 경우 피부가 까매서 은신(스텔스)에 유리하고 캐릭터 고유 기술도 좋은 편이야. 매그 토마스의 경우는

   전력 질주(스프린트) 퍽이나 빠르고 조용하게(퀵콰)와 같은 좋은 고유 기술을 가지고 있어.


Q. 생존자는 캐릭터를 여러 명 키우지 않아도 상관없어?

A. 지금은 크게 상관없음. 그냥 니가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고르면 돼. 다만 신음소리의 크기 여부, 스텔스에 용이한가 등의

   요인에 따라서 전략적으로 생존자 캐릭터를 선택하는 사람도 존재함. 스텔스는 당연히 피부가 검은 클로뎃 등이 유리하고

   신음소리가 적다고 평가 받는 캐릭터로는 에이스, 탭 형사가 있어.


Q. 생존자는 랜뽑해도 아이템을 잃지 않아?

A. 현재 시스템상에선 랜뽑(비정상적인 종료)을 해도 아이템 및 애드온을 잃지 않아.


Q. 스킬체크를 하는데 스킬체크판이 빨갛게 뜨는건 뭐야?

A. 살인마가 사용중인 퍽 주술 : 파멸(루인)때문이야. 맵 상 어딘가에 있는 불타는 토템을 찾아서 정화하면 저주가 해제됨.


Q. 불타는(주술) 토템이 하나가 아닐 수도 있어?

A. 살인마가 주술에 관련된 퍽을 몇 개 꼈느냐에 따라 현재 총 5개(제3의 봉인, 사냥의 전율, 삼켜지는 희망, 파멸, 사냥꾼의 자장가)까지 가능해

   

Q. 창틀 빨리 넘는 조건이 뭐야?

A. 어느 정도 가속이 붙은 상태여야하고 창문과 생존자가 정면을 바라본 상황이어야 하는 두 조건을 충족해야 돼


Q. 항출혈제나 주사기 사용하는 방법이 뭐야?

A. 치료도중에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바로 사용됨


Q. 들고 있는 아이템 버리는 키가 뭐야?

A. R키


Q. 유사판자가 뭐야?

A. 판자를 내렸을 때 살인마가 판자를 안 부수고 돌아서 와도 거리가 금방 좁혀져서 사실상 쓸모가 없는 판자를 말함

   그나마 엔듀링(인내심)을 쓰지 않는 살인마라면 스턴을 맞춰서 시간은 좀 벌 수 있는데 엔듀링이라면 노답 수준

   당연히 여기선 판자 넘기 심리전도 안먹히니까 절대 시도하지 말도록.

   유사판자의 예로 래리 연구소 중앙 모니터 있는 시끄러운 곳에 있는 판자들을 들 수 있음 

 

Q. 치료 거부는 어떻게 해?

A. 부상상태일 때는 1번, 2번 상호작용키 누르거나 쉬프트누르고 움직여서하고 빈사(지렁이)상태일땐 쉬프트 누르고 움직이면 됨


Q. 점낳괴퍽이 뭐임?

A. 데이비드 킹이 30때 전승할 수있는 고유 퍽인 우린 영원히 살거야(We're Gonna Live Forever).

   다른 생존자를 갈고리에서 구출해주거나, 주변에서 맞아주거나, 살인마를 방해하는 행동을 하면 추가 블포를 얻게 해주는 퍽.


Q. 각종 퍽들 은어를 알고 싶어

A.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bd&no=110726


Q. 360도 턴은 어떻게 해?

A. https://gall.dcinside.com/m/dbd/211221


Q. 인성존이 뭐야?

A. 보통 맵에 있는 창틀이 2개 이상 나있고 주변에 판자가 있는 큰 건물(집, 공장, 배드햄의 경우 유치원 내부와 마당까지 등)을 인성존이라고 해. 

   창틀을 넘을 때 생존자가 살인마보다 월등히 빨리 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를 통해서 계속 이 창틀 구간만 뺑뺑이 돌면

   아무리 뉴비 생존자라도 고수 살인마를 상대로 오랜 시간을 벌 수 있어. 또 살인마가 분노 스택을 아무리 쌓아도 판자 하나 써서

   분노 초기화하고 또 창틀 3번 꽉꽉 채우는 곳임. 인성존이란 단어가 붙은 이유는 꿀만 빠는 인성 더러운 놈들이나 가는 곳이라해서

   그런 표현이 붙었음. 물론 시스템상 아무런 문제가 없기에 니가 인성존을 쓰고 말고는 자유야.

   살인마도 인성존 가는 애들을 굳이 상대를 안해주거나 인성존으로부터 멀어지게 유도하는 방법으로 파훼 가능해.


Q. 스킬체크 연습하는 방법 없어?

A. http://mistersyms.com/tools/gitgud/index

   스킬체크 연습할 수 있는 사이트임. 다만 실제 인게임과는 타이밍이나 프레임 정도가 다를 수 있음. 손풀기 및 재미로 할 것



   



< 퍽 >


Q. 꺼져가는 불빛(다잉 라이트)은 집착자가 랜뽑을 해도 발동돼?

A. ㅇㅇ


Q. 퍽 칸은 어떻게 활성화할 수 있어?

A. 레벨을 올리다보면 활성화되며 최대 4개까지 사용할 수 있음.

   15레벨에 2번째 칸이, 20레벨에 3번째 칸 그리고 25레벨에 4번째 칸이 활성화되서 모두 사용 가능


Q. 퍽에 매겨진 등급(노란색, 초록색, 보라색) 중요한거야?

A. 퍽에 매겨진 등급은 데발진이 공식적으로 나누어 놓은 등급일뿐, 실제 인게임 내에서의 효율이나 현메타와는 거리가 있을 수 있음.

   다만 블러드웹에선 높은 등급일수록 등장 확률이 낮기때문에 블러드웹 내에서만큼은 매겨놓은 등급이 출현 확률에 영향을 줌.


Q. 불침번(비질)의 효과가 정확하게 뭐야?

A. 맷집(데드하드), 전력질주(스프린트부스트), 밸런스드랜딩 3레벨, 유연함(펑프린트)의 경우 사용 후 탈진이 일어나는데

   그 탈진 시간을 비질 3레벨 기준으로 20% 줄여줘. 예를 들어 전력질주 3레벨의 경우 사용 후 탈진 시간이 40초인데 

   20% 감소하므로 탈진 시간이 32초로 줄게 됨. 주로 쓰이는건 바로 이 탈진 쿨을 줄이는데 쓰이는 경우고

   이외에도 근육 손상, 깊은 상흔 등의 생존자에게 좋지 않은 상태 이상(디버프) 시간을 빠르게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음. 


Q. 전력질주, 데드하드, 유연함, 밸런스드 랜딩을 하나만 들어야되는 이유가 뭐임?

A. 정확히는 전력질주를 제외하고 나머지 퍽은 두 개를 섞어써도 괜찮음. 다만 네가 쌉고인물이 아니면 추천하지 않음.

   전력질주는 달리는 동시에 발동되기때문에 나머지 탈진퍽들과 쿨이 같이 돌아서 메커니즘상 절대 같이 쓸 수 없는 퍽임.

   다만 데드하드, 유연함, 밸런스드 랜딩은 특정 상황에 발동하는 퍽이기 때문에 혼용해서 쓸 수도 있음.

   그러나 전력 질주 이상으로 활용하려면 상당한 실력자여야하기 때문에 뉴비들에겐 비추천하는 조합.


Q. 살인마에게 필수인 퍽 / 생존자에게 필수인 퍽이 뭐야? (기타 좋은 평가를 받는 퍽들)

A. 아래는 현메타 기준이고 언젠가 바뀔 수도 있으며 대부분이 인정하는 갓퍽들만 5개 정도 소개함

   생존자 : 자기 치유, 전력 질주, 결정적인 일격, 비질(불침번), 빌려온 시간, 유대감 등

   살인마 : 바베큐 앤 칠리, 인내심(엔듀링), 짐승같은 힘(브루탈), 주술:파멸(루인), 땜장이(팅커러) 등


Q. 원래 두방 맞고 죽는데 한방에 죽었어 왜 그런거야?

A. 살인마의 퍽인 주술 : 피할 수 없는 죽음(Hex : No One Escapes Death)이란 퍽인데, 발전기 5개가 다 돌아가는 순간

   살인마의 이동속도가 소폭 증가하고 기본 공격이 생존자를 즉시 빈사(지렁이) 상태로 만드는 능력이 있어.

   어느 맵이든 총 5개의 토템이 있는데 이를 모두 정화하거나 주술 발동 직후 불타는 토템을 정화하면 능력이 사라져.

   마지막에 큰 변수를 창출하기 때문에 높은 기동성/원거리 살인마들(너스,톱구,토구)을 제외한 뚜벅이 살인마들에겐 거의 필수퍽이야.


Q. 처음부터 부상(아픈) 상태로 시작하는 생존자는 뭐야?

A. 생존자의 퍽 중 하나인 신경 쓰지마(노미더, No Mither)로 건강한 상태로 치유될 수 없는 부상상태로 시작하는 대신

   빈사(지렁이) 상태에서 스스로 일어날 수 있고, 핏자국을 남기지 않으며 신음소리가 감소하는 퍽이야.

   하지만 한방에 죽는다는 단점이 이 모든 이로운 효과를 압도하기 때문에 비주류 퍽이며 살인마가 카운터퍽인

   타나토포비아를 들고 있을 경우 그 게임 내내 행동속도 디버프를 받게 됨.  



< 살인마 >


Q. 살인마 DLC 추천

A. 살인마는 블포를 많이 주면서도 게임 내에서 캠핑여부에 큰 도움을 주는 바베큐 앤 칠리 퍽을 전승할 수 있는 카니발(레더페이스) DLC

   생존자들의 발전기 돌리는 속도를 상당히 늦춰주는 현메타 살인마 필수퍽인 주술:파멸을 전승할 수 있는 해그 DLC를 필수로 추천해.


Q. 살인마 애칭, 별명이 뭐야?

A. 트래퍼 : 덫구 / 덫까는 호구. 가장 기본적인 살인마이며 이상성애들에겐 섹시함의 대명사로도 유명함

   레이스 : 종구 / 종치는 호구. 데바데의 마스코트도 도맡고 있음

   힐빌리 : 톱구 / 톱 쓰는 호구. 2티어급 살인마지만 최고존엄 너스보단 아래여서 호구 붙음

   너스 : 여왕님, 순구 / 살인마 티어 최상위에 있어서 호구란 별명이 잘 붙지 않음. 커뮤니티에서 여왕님으로 주로 통일  

   해그 : 망구 / 할망구에서 따옴. 그러나 세계관에서 미성년자임

   카니발 : 준구 / 연예인 정준ㅎㅏ를 닮아서 나온 별명. 한 때 톱구 뒤에 나온 톱 쓰는 살인마라 짭구라고도 불렸으나 요즘엔 거의 안부름

   쉐이프 : 식구 / 식칼쓰는 호구. 특유의 비율과 떡대때문에 인기가 존나게 많은 편

   닥터 : 전구 / 전기충격파쓰는 호구. 특유의 웃음소리가 중독성이 있음

   헌트리스 : 토구 / 토끼가면 쓴 호구. 데바데 내에서 강한 여성의 상징이기도 함

   프레디 : 몽구 / 꿈 몽(夢) + 호구. 

   피그 : 직구, 피구 / 직쏘 + 호구 혹은 돼지머가리인 피그 + 호구. 아직까지 정립이 안되서 둘이 혼용되서 사용되고 있음. 


Q. 살인마 처음하는데 매칭이 왜 이렇게 오래 걸려?

A. 최대한 비슷한 실력의 유저들끼리 매칭시켜주기 위한 개발진의 배려야 오래 매칭된다는건 그만큼 뉴비가 없다는 뜻이기도..

   암튼 뉴비는 뉴비와 붙여주려는 배려임. 다만 매칭시간이 매우 길어질경우 확장매칭이 되어 고인물과 매칭해주기도 하니 이 점 주의


Q. 살인마는 누구부터 키우는게 좋아?

A. 개인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살인마로서의 기본기를 익히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트래퍼(덫구)나 레이스(종구)를 추천해.

   트래퍼 덫을 깔면서 생존자가 주로 도망 경로를 어디로 갈 지 예측하는 것과 맵 파악에 도움을 주고, 캐릭터 고유 기술도 괜찮은 편이야

   레이스는 초보들이 대처하기 어려운 은신 능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저랭에서 학살이 쉽고 기본 추적/사냥에도 나쁘지 않은 평가지만

   이 둘 다 랭크가 조금만 올라가서 잘하는 애를 상대하게되면 한계가 명확한 살인마임은 분명함.


Q. 캠핑(↔ 노캠핑) / 패트롤캠핑 / 터널링이 뭐야?

A. 살인마가 생존자를 갈고리에 걸었을 때 매우 근접한 거리에서 갈고리에 걸린 생존자를 구출하지 못하게 지키는 것을 캠핑이라고 해.

   이는 생존자들의 구출각을 거의 주지 않다시피하기 때문에 생존자들 사이에서는 비매너라고 말이 많지만 공식적으로 제재를 당하진 않음.

   갈고리에 걸린 생존자한테 밀착하는걸 키스캠핑(키캠, 키스하듯 가까운 거리에서) 혹은 페이스캠핑(페캠, 아예 얼굴을 맞대고 본다고 해서)이라 함.

   패트롤캠핑은 캠핑보다 갈고리에 걸린 생존자로부터 더 먼 거리에서 캠핑하는 것인데 공포범위(심장소리)를 잘 활용해서 다른 생존자가

   생존자를 구하게끔 일부러 유도하고 다시 쫓아가서 걸렸던 생존자를 죽이는 전략이야.

   터널링은 패트롤캠핑과 거의 유사한데, 거리에 제약이 없다는 점이 달라. 갈고리에 걸어놓고 니가 어떤 일을 하고 있더라도 걔가 구출된 순간

   한 번 걸었던 그새끼만 쫓아가서 찾아내고 조지는 전략이야. 생존자가 사람이 빨리 줄을수록 불리하고, 캠핑을 안하는 플레이라

   서로 감정 상할 일 없다는 점에서 가장 고평가받는 전략임. 하지만 누누이 말하지만, 캠핑은 공식적으로 어떠한 비매너 행위도 아니며 

   전략으로 인정받고 있는 부분임. 캠핑한다고 무조건 살인마에게 이득이 있는 것만도 아니야. 

   살인마가 캠핑하는걸 눈치채면 눈치빠른 생존자들은 그냥 발전기 돌리고 나가면 그만이기 때문이지.


Q. 인내심(엔듀링)은 결정적인 일격(칼찌) 스턴 시간까지 감소시켜줘?

A. 퍽 설명에는 안나와있지만 칼찌도 물리적인 공격으로 포함되서 인내심 3밥풀 기준 기절 시간 35%를 줄여주는 효과를 가짐.


Q. 업고있는 생존자를 내려놓으려면 어떻게 해?

A. R키를 누르면 돼. 다만 업고있는 생존자를 내릴 경우 1번당 생존자의 몸부림(위글) 게이지가 33%차게 되고 연속으로 

   4번 들었다놨다하면 100% 게이지가 채워져서 탈출하게 됨.


Q. 발전기를 발로 차면 게이지가 얼마나 까이는거야?

A. 즉시 까이는게 아니라 발로 찬 순간부터 서서히 게이지가 줄어가게 돼. 스파크(팝콘이라함)가 튀겨지는 동안은 

   계속 줄어들며 생존자가 살짝만 손을 대면 이 효과는 사라지게 됨


Q. 발자국 보고 쫓으라는데 발자국이 어떻게 생긴거임?

A. 생존자가 지나간 자리에 빨간 스크래치 자국이 지형이나 구조물 곳곳에 묻어있는게 보일거야 생존자가 지나가면

   이 스크래치 자국이 7초정도 지속되다가 서서히 사라져 그러니까 진하게 남아있다면 방금 생존자가 거길 지나간거지

   이 스크래치 자국을 발자국이라고 함


Q. 분노를 쌓는다 혹은 분노를 쌓아서 잡는다는 말이 뭐야?

A. 생존자를 발견해서 추격할 때 브금이 바뀌게 되는데 그 때부터 15초마다 분노가 1스택씩 쌓여서 최대 3스택까지 쌓여

   다만 생존자를 공격하거나, 추격으로부터 탈출해서 브금이 사라지거나, 판자를 부수면 분노가 초기화 돼

   창틀을 넘거나 판자로 스턴에 걸리는건 분노가 초기화 되지 않아.


Q. 펑펑 소리나는 알림은 무엇때문에 터지는지 구분할 수 있어?

A. 완벽하게 구분할 순 없고 펑 터지는 소리가 나는건 판자/창틀을 빠르게 넘을 때, 상자깡하다가 닫을 때

   캐비닛을 빠르게 들어갈 때, 판자를 내릴 때, 발전기 수리하다 스킬체크 못해서 터질 때, 생존자가 오래 가만히있을때, 치료실패시 등이 있음

   

Q. 살인마 애드온은 어떻게 짜는게 좋을까? / 살인마 애드온 추천

A. https://gall.dcinside.com/m/dbd/229543

   현 메타에서 자주 쓰이고 있는 또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애드온 조합이야.


Q.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살인마는 누가 있어? (살인마 티어)

A. 너스 > 톱구(힐빌리) >= 토구(헌트리스) > 전구(닥터) >> 식구(쉐이프) >>>>> 나머지를 들을 수 있음

   이건 상당히 주관적인 요소가 많지만 앞에 살인마 3명은 모두가 인정하고 있어. 현메타에서 살인마의 높은 티어를 뽑는 기준이 있다면

   여러 가지 심리전에서 살인마가 얼마나 우위를 가지고 있는가? 기동성이 좋은가? 변수 창출이 쉬운가? 등이 주로 기준이 됨.


Q. 쉐이프(식구)에겐 고양이 퍽(등골이 오싹해) 발동 안해?

A. 이블위딘(내면의 악) 1단계일땐 발동 안해


Q. 쉐이프(식구)가 공격을 안하고 쳐다보고만 있는건 왜 그런거야?

A. 너의 기를 빨고 있는거임. 쉐이프는 살인마 특성상 미행을 통해서 게이지를 빨고 능력을 강화시키는 살인마인데 3단계가 되면

   특정 브금과 함께 식구가 칼을 들고 있는 모션이 바뀌고 공격 한 방에 빈사(지렁이) 상태로 만듬. 이런 경우엔 최대한 구조물을 끼고

   빠는 각을 주지 않거나 거리를 벌리는 선택을 하면 됨.


Q. 헌트리스(토구) 노래(자장가) 소리는 몇미터고 공포범위는 몇 미터야?

A. 자장가는 20~45미터, 공포범위는 20미터부터 들려.  


Q. 프레디의 노래 소리는 몇미터고 공포범위는 몇 미터야?

A. 현실에서 노래소리와 꿈속에 빠져들었을 때 공포범위 둘 다 24미터. 


Q. 변태전구(변전, 닥터)가 뭐야?

A. 불안한 존재, 비참함, 과충전 퍽을 고정으로 하고 나머지 퍽 하나는 유동적으로 드는(주로 타나토포비아) 닥터(전구)플레이야.

   이 전략은 뭉쳐있는 3개의 발전기만 초반부터 지켜서 뭉쳐있는 발전기가 돌아가기 힘들게하도록 세팅한 플레이야.

   이론상 생존자가 셋 밖에 안남았고 발전기가 평지에 초근거리로 뭉쳐있으면 웬만해선 탈출하기 힘들다고 보면 돼.

   시스템의 허점을 잘 활용한 전략이지만, 게임 시간이 질질 끌리고, 고통을 받아서 비매너라는 평가가 많아.

   일부러 생존자 안 죽이고 생존자들이 다 랜뽑할때까지 시간 끄는게 진정한 변전 플레이고, 변전이랑 비슷하게 하되

   생존자를 죽이면서 하는 플레이를 유사변전이라고 함. 상대해줄지 말지는 알아서 판단해.


Q. 사플(사운드플레이)는 어떻게 하는거야?

A. 주로 고수 살인마들은 색적을 할 때 수풀소리, 숨소리, 신음소리를 통해서 색적을 해.

   수풀소리는 자신이 수풀을 걷고 있지 않는데 주변에서 수풀소리가 난다면 주변에 생존자가 널 주시하며 움직이고 있단 뜻이야

   숨소리는 생존자들마다 다 다른데 보통 일정 주기로 하-아 하는 소리를 내. 이건 생존자하다보면 자신도 들을 수 있음

   부상상태일 때 내는 신음소리가 가장 찾기 쉬운데 소리 범위가 큰 편이고 피웅덩이와 같은 시각적 요소로도 찾을 수 있어.


Q. Z축(고지대)을 이용하여 생존자를 찾는다는게 무슨 말이야?

A. 3D 게임이니까 말그대로 상하축인 Z축을 이용하여 고지대에 올라가서 주변을 둘러보는거야.

   게임을 하다보면 돌무더기로 된 고지대나 트랙터, 집의 고층이 있는데 바로 그런데 올라가서 주변을 살펴서 생존자를 찾는거지.

   기습적으로 고지대로 올라가서 관찰하면 고수 생존자라도 가끔 자신의 모습을 들킬 때가 많으니 잘 활용해야함



 


블러드웹 & 로비(대기실) 


Q. 블러드웹을 잘 찍는 방법 없어?

A. https://gall.dcinside.com/m/dbd/168625

   내가 쓴건데 이거 참고해라


Q. 환생은 몇 번 할 수 있고 하면 뭐가 좋아?

A. 총 3번까지 가능해. 각 환생할 때마다 캐릭터의 피 묻은 코스튬을 얻을 수 있고 블러드웹에서 높은 등급의 아이템/애드온/오퍼링이

   등장할 확률이 증가해. 다만 좋은 애드온 증가 확률에 대해선 그렇게 높은 폭으로 올라가는게 아니어서 (끽해야 몇 퍼 정도 올라감)

   체감이 잘 된단 사람도있고 안된단 사람도 있으니 환생 고려할 때 신중할 것.

   

Q. 환생하면 어떻게 돼?

A. 각 환생때마다 이전까지 모았던 퍽, 아이템, 애드온, 오퍼링 모두 사라져. 그러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하고 초반엔 하지 않는걸 추천.


Q. 환생 개인화 지급 순서가 어떻게 돼?

A. 살인마의 경우 무기 - 옷 - 머리 혹은 무기 - 머리 - 옷순으로 지급하는 살인마도 있음. / 생존자의 경우 상의 - 하의 - 얼굴순으로 지급


Q. 보통 캐릭터 만렙까지 블포 얼마나 듬?

A. 싼거/잠식 잘 이용해서 찍느냐 못찍느냐에 따라 150~170만 블러드 포인트가 듬.


Q. 오토스타트(60초 지나고 자동시작)를 하는 이유가 뭐야?

A. 대기실에서 데발진 안티치트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핵 검사를 하게 되는데 60초가 다 지나고나서 게임을 시작하는게 

   가장 안전함 그래서 최근에 오토스타트를 하는 유저가 많으니 레디 안박냐는 식으로 욕하지말자


Q. 핑별로 국적이 어떻게 돼?

A. https://gall.dcinside.com/m/dbd/194564

   이 글대로 핑=국적이 완벽히 일치하는건 아니며, 회선상태 및 지역별로 개인차가 있으니 대략적으로 참고만 해



< 인게임 >


Q. 토구맵, 전구맵 이런 식으로 말하는데 살인마별 맵이 있어?

A. 트래퍼 - 맥밀란 사유지 / 레이스 - 오토헤븐 / 힐빌리 - 콜드윈드 농장 / 너스 - 정신병원

   해그 - 백워터 늪지대 / 닥터 - 래리 연구소 / 쉐이프 - 램킨 필드 / 헌트리스 - 붉은 숲(어머니의 거주지)

   프레디 - 배드햄 유치원 / 직쏘 - 기디언 공장. 레더페이스는 자신의 맵이 없음


Q. 개구멍(해치) 생성 조건이 정확히 어떻게 돼?

A. 살아있는 생존자 수 +1의 발전기가 돌아가면 개구가 맵에 나타나며 최후의 생존자 1명만 남을 때 열려

   예를 들면, 발전기는 맵상에서 총 7개인데 4명일땐 발전기 5개가 돌아가야 개구가 생성됨

   이렇게 따지면 3명일 땐 4개, 2명일 땐 3개, 1명일 땐 2개를 돌려야 개구가 생성되는 조건이 나옴

   여기서 생존자 수를 체크하는 방법은 희생(갈고리에 걸려 시간이 다되어 죽음)이나 살해(즉시처형)를 당해서

   왼쪽 아래에 해골마크가 떠서 죽어버렸을 때마다 생존자 수가 한 명씩 줄어드는 것으로 카운트됨.


Q. 개구멍을 탈출하려면 조건을 어떻게 충족시켜야 돼?

A. 위의 개구멍 생성 조건을 응용해본다면 최소 발전기 2개를 돌린 상태에서 너를 제외한 모든 생존자가 희생/살해

   당해야 함. 그러면 3번째 생존자가 죽는 순간 맵 어딘가에 개구가 나타나게 돼. 미리 찾고 싶다면 1개를 더 돌린

   상태(즉 발전기가 2개 남음)에서 맵을 뒤지면서 개구를 찾으면 됨 다만 상황보면서 해


Q. 황밸이란 무슨 뜻이야?

A. 황금밸런스의 줄임말로 데발진이 방송에서 이 게임을 2명의 생존자가 죽고, 2명의 생존자가 살아나가는걸 

   목표로 밸런스 패치를 하겠다는데서 유래한 말이야.


Q. 리브매치와 랜뽑의 차이점이 뭐야?

A. 리브매치는 인게임에서 ESC -> 나가기를 통해 정상적인 종료를 하는 방법이며 게임 끝나고 결과판에서 사람 모양이

   나오고 랭크에 영향을 주며 아이템을 잃게돼. 그러나 랜뽑의 경우는 결과판에서 코드가 끊어진 모양의 아이콘이 나오며

   아이템 및 랭크를 잃지않음. 반복적인 랜뽑은 밴의 사유가 되니까 이 점 유념하고 게임하도록 해.


Q. 맵에 까마귀 왜 존재하는거임?

A. 생존자나 살인마가 까마귀가 있는 자리를 지나갈 때, 까마귀가 날아감 그걸 멀리서 보면 상대가 서로 어디에 있겠구나 예측할 수 있음.

   즉 살인마는 생존자를 찾아내는 용도로, 생존자는 살인마의 위치를 인지하는 용도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오히려 상대에게

   자신의 위치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단점도 있음. 생존자의 경우 앉아서 다니면 까마귀가 반응하지 않아.


Q. 머리에 까마귀 왜 뜨는거임?

A. 생존자가 오랜시간동안 행동을 하지 않으면 머리에 까마귀가 떠서 살인마에게 알림이 감. 그러니까 잠수타지마라.

   또한 캐비닛에 오래 있어도 까마귀가 캐비닛 위에 앉아서 이새끼 여기있다고 살인마한테 알려줌.

   한 자리에서 까마귀 안뜨고 극한의 스텔스를 하고 싶다면 가끔씩 상호작용 키 1,2번을 눌러주면 초기화됨.



< 신전 >


Q. 신전은 언제 초기화 돼?

A. 비밀의 신전(Shirine of Secret)은 한국시간 매주 수요일 오전 9시에 초기화돼.


Q. OO은 신전에 언제 나왔어?

A. https://deadbydaylight.gamepedia.com/Shrines_of_Secrets_Archive#Past_Shrines_of_Secrets

   신전이 처음 나왔을때부터 현재까지 어떤 퍽이 나왔는지 모아놓은 외국 게임피디아 위키 링크니까 참조해


Q. 신전은 완전히 랜덤이야?

A. 데발진만이 알긴 하는데 현재 나온 것까지 통계를 보면 의외로 같은 퍽들이 자주 나오고, 가장 최근의 DLC 퍽들은 신전에

   처음 등장한 후 한 자리씩 꿰차는 편. 아무래도 데발진이 완전 랜덤 돌림판을 돌린다기보단 자기들만의 고집을 반영하는듯.


Q. 신전에서 전승 퍽(티처블, 학습가능)을 구입했는데 왜 퍽창에 나타나지 않는거야?

A. 전승 퍽을 구입했다는 의미는 이제 다음레벨부터 모든 생존자 캐릭터의 블러드웹에 등장한다는 뜻이야.

   원래는 블러드웹을 찍으면 절대 나오지 않는데 신전에서 그 전승 퍽을 구입하거나 캐릭터를 특정 레벨(30/35/40)까지

   키워서 주황색의 전승 퍽을 찍으면 이제 다른 캐릭터의 블러드웹에도 그 캐릭의 고유 전승 기술이 나온다는 뜻이지 

   물론 퍽이 나오는 확률은 무조건 랜덤이야.


Q. 신전보면 2000, 2700 파편으로 지불해야하는 갯수가 다르던데 무지갯빛 조각(통칭 죠스바)이 차이나는 이유가 뭐야?

A. 가장 최근에 나온 DLC의 생존자와 살인마의 전승 퍽은 다음 DLC가 신전에 나올때까지 2,700파편에 구매할 수 있어. 즉 최근거라서 비싼거임

   근데 현재 커튼 콜 챕터 기술은 신전에 아예 등장하지 않고 있어. 그래서 직쏘 DLC 챕터 캐릭터들의 전승 기술이 2,700파편에 교환되고 있는 중


기타 신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 글을 참고하자



< 랭크 >


Q. 랭크는 언제 초기화 돼?

A. 랭크는 한국시간 매달 13일 오후 6시를 기준으로 초기화 돼. 모두 20랭부터 시작하는 것은 아니며 1랭의 경우는 15랭으로 돌아가고 나머지는 15~20 사이로 초기화.


Q. 랭크를 올리면 좋은게 있어?

A. 현재(2018-00-00)를 기준으로 랭크를 올려서 좋은 것은 스팀 도전 과제를 완료할 수 있다는 것 외엔 아무 것도 없어.

   데발진이 현재 랭크 보상을 따로 챙겨주진 않음. 그러나 오피셜 정보에 따르면 데발진이 올해 안으로 랭크 보상을 만들 계획이 있다고 했어.


Q. 살인마/생존자 랭크 올라가는 조건이 어떻게 돼?

A. https://gall.dcinside.com/m/dbd/212065

   랭크 시스템인 엠블럼 시스템의 개요야. 다른 공지글도 유익한게 많으니 참고해.


Q. 살인마/생존자 랭크 올리는 팁 있어?

A. 생존자편 / 살인마편


Q. 게임 나가기로 정상적인 종료를 할 경우 랭크는 얼마나 떨어져?

A. 밥풀 3개(진척도 3개)가 떨어짐.




< 기타 >


Q. Pretty Good Job So Far 드립은 뭐야?

A. https://www.youtube.com/watch?v=6nUNLNkzIGA 

   개발진인 매튜 코테가 우리가 이번엔 큰일을 해냈다고 생각한다라고 한 말에서 유래한 밈으로 유저들에겐 통상적으로 비꼬는 말로 많이 쓰임. 

   예를 들어 데바데에서 버그/핵을 당했다던가, 패치를 개같이 하거나, 늦게했다거나 하는 상황 등에 자주 쓰여


Q. 개발진 공식 방송 어디에서 볼 수 있어?

A. 데발진 트위치 공식채널   /   데발진 유튜브 공식채널

   보통 금요일 새벽 2~3시경에 생방송함. 직접 안챙겨봐도 다음날쯤이면 개념글에 착한 갤럼들이 방송요약글 번역해서 올려줌


Q. 144hz 모니터인데 데바데 프레임 144 할 수 있어?

A. 데바데는 처음 시작하면 60프레임으로 프레임이 고정되어 있어서 그걸 풀어야 됨

   프레임 락 해제1 / 프레임 락 해제2(+그래픽 최적화)  둘 중에 아무거나 하나 골라서 ㄱㄱ 


Q. 생존자/살인마 몸에 불타고 있는 스킨은 어떻게 얻어?

A. 레거시 스킨은 현재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없어. 1.3 패치 이전에 환생이 어려웠을때 환생했던 유저들을 대상으로 

   지급해준거임. 꽤 옛날 얘기고 지금은 고인물들밖에 가지고 있지 않은 스킨이니 가지고 있는 사람은 고인물임.


Q. 테스트서버(테섭, PTB) 어떻게 할 수 있어?

A. https://gall.dcinside.com/m/dbd/241780


Q. NP 뜻이 뭐임? (그 외 여러가지 알아두면 좋은 데바데 영어회화)

A. Nope, No Problem 추가로 자주 사용하는 대화들이 몇 가지 있음

   Thx,Ty : Thanks, Thank you, 고맙다 / GG : Good Game, 좋은 한판이었다.

   WP : Well Played, 훌륭한 플레이었다. 보통 GG와 같이 쓰임

   ±Rep : Reputation, 평판이나 명성이란 뜻으로 해당 유저에 대해 평가하는 것. 이걸 먼저 쓰고 뒤에 의견이 붙음

   +Rep : 해당 사용자가 착한 일을 했을 때 / -Rep : 해당 사용자가 나쁜 일을 했을 때 

   Ex) +Rep 게임 터졌는데 날 개구로 보내주었음 / -Rep 이녀석 완전 아오지 길막충 X새끼임

   Noob : 나는 병신이다. / EZ, Easy : 내가 너무 쉬운 생존자, 살인마여서 너에게 당했다.

   Camper : 캠핑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는 살인마여서 존경스럽다.



<2018-05-28>

꾸준히 갤러리 관음하면서 빅데이터 수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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