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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데바데 글픽 엔진 최적화-v7 업뎃

MadFarm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05.21 02:02:57
조회 57086 추천 132 댓글 245
														

01




아직 한창 데린이인 데린이임!

타이머 설정이나 네트워크 최적화하는건 어느정도 올라와있는 것 같아서

필자는 엔진에 대해서만 올리기로 함.


텍스쳐 빼고 나머진 떨궜는데 외관상 보기 싫은건 지양해서 적용함.

엑박 뜨는건 원래 zip 압축파일을 확장자만 jpg로 바꿔서 올려서 그럼.

엔진파일들은 본문 좌하단 첨부파일에서 받아서 확장자를 바꿔서 압축푸세오.




* 참고사항(중요)


i7-6700k 4.4Ghz / 메모리 16GB 3000Mhz / RX 480 8GB 니트로+

윈도우10 64비트 1607버전

모든 CPU 코어 활성화 상태

해상도 1080P

윈도우 및 네트워크 최적화도 적용


+인겜 그래픽 옵션 최고


+참고용으로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GameUserSettings.jpg 도 올림. 얘도 확장자를 zip으로 바꿈 됨.

필자처럼 최대 프레임 제한걸때 이 파일에 나온 것처럼 FrameRateLimit=144.000000 이렇게 해도 됨.

공지 팁글에 나오는 AudioQualityLevel=2도 적용해서 사용중.


+첨부된 압축파일에 있는 ini파일들 중 속성에서 보면 읽기전용에 체크 되어있는 파일이 있음.

이건 겜 실행시 원본으로 바뀌는걸 방지하기 위해 고정시킨 건데,

Engine.ini이나 Scalability.ini는 늘 수정해서 저장 후 파일속성 가서 읽기전용에 체크해야함.


+최소 필자와 비슷한 사양이거나 그 이상이면 저사양용 외의 파일로 설정을,

애초에 글픽을 기존보다 더 올리지 않고 텍스쳐 이외의 것들을 떨궈서

큰 차이는 안나겠지만 저사양이면 저사양용 파일로 설정을 권장.


+테스트 하느라 최대 프레임 제한을 144로 했는데 평상시 쓸 때는 62로 놓고 씀.

베가나 1070이상이나 1080 아니면 평균 fps가 데바데에선 144로 나오기 힘드니 평균적으로 많이 나오는 프레임에 맞춰서 쓰세오.




* 적용시


프레임 향상, 상위버전으로 갈수록 조금씩 더 향상됨.

반응속도 및 안정성 개선(네트워크 관련된 것 제외하고도)-프레임 안정화. 프레임 수치 보이는 것에 비해 부드러워짐.


핑 반응 개선-이건 글픽 엔진에서 적용하는거니까 물론 기존의 네트워크 최적화도 적용하면 더 좋음. 필자도 그렇게 씀.

데바데는 살인마가 호스트가 되서 방파는 거라서 방장 컴터 성능이 좋을수록 저 명령어 효과를 더 볼 수 있다.

ㄴEngine.ini의 [/Script/Engine.Player], [/Script/OnlineSubsystemUtils.IpNetDriver], [/script/engine.networksettings] 항목임.


소리 끊김에 도움-본인은 이런 적 없었지만 그렇다는 사람들이 보여서 추가해놨음

메모리 사용량 감소 및 누수 완화


+프레임락 해제도 적용되어있음. 최대프레임은 144로 되어있으니 수정할 사람은 수정.

-> Engine.ini을 메모장으로 열고 대충 frame으로 검색해보면 금방 찾을 것임.

+최소 글카 메모리 1GB 이상은 되어야 좋을 것임.




* v5 이후 업뎃

v5 이후 팁글: https://gall.dcinside.com/m/dbd/291353


* 윈10 팁

https://gall.dcinside.com/m/dbd/295813


* 데바데 UI 렉(반응속도) 개선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bd&no=233142





경로: %localappdata%/DeadByDaylight/Saved/Config/WindowsNoEditor 인데

아무 폴더창에 %localappdata%를 입력, 엔터치고 저 경로 들어가는게 쉬울 것임. -> 공지에 있는 '프레임락 해제 팁'에도 나옴.

(기본적으로 제어판>파일 탐색기 옵션에서 숨김파일과 운영체제 보호 다 해제해서 보이게 하는게 좋음)


다른 파일 첨부기능이 없어서 확장자만 바꾼 zip 파일이니 jpg를 zip으로 바꾸고 여기에 압축되어 있는 파일들로 덮어씌운다.

만약 다시 원래대로 돌릴 사람은 미리 원본파일을 백업해놓을 것. 아니면 파일을 지우고 데바데 실행을 하면 원본파일이 생성됨.


Engine.ini 파일은 ATI 카드쓰는 사람은 그냥 'Engine.ini' 파일로 그대로 쓰면 되고,

Nvidia 카드 쓰는 사람은 'Engine - Nvidia용.ini' 이 파일로 쓰면 되는데, 이때는 파일명을 다시 Engine.ini로 수정해야 함.





1. 명령어 추가


위에 나오는 경로로 가서 GameUserSettings.ini 을 메모장에서 열고

+WindowsNoEditor.jpg로 받은 사람은 바로 아랫내용으로 추가해줌.


[ScalabilityGroups]
sg.ResolutionQuality=100.000000
sg.ViewDistanceQuality=3
sg.ShadowQuality=3
sg.PostProcessQuality=3
sg.TextureQuality=3
sg.EffectsQuality=3
sg.FoliageQuality=3


이걸 아무데나 빈곳에 추가하고 저장한다.



+WindowsNoEditor-저사양용.jpg을 받은 사람은 이 아래내용을 추가해줌.


[ScalabilityGroups]
sg.ResolutionQuality=100.000000 <-요건 적용되는지 모르겠지만(겜마다 활성된 것만 조정이 가능) 퍼센티지로 놓고 생각해서 줄여보셈.
sg.ViewDistanceQuality=0
sg.ShadowQuality=0
sg.PostProcessQuality=0
sg.TextureQuality=0
sg.EffectsQuality=0
sg.FoliageQuality=0






2. 금방 튕기는 경우, 그 중 하나는 32비트 버전으로 실행되서 발생한다고 봄.

(메모리 누수도 있음)



작업관리자를 열어놓고 스팀에서 데바데를 실행한다.


작업관리자>프로세스 탭에서 'DeadByDaylight.exe' 인지

'DeadByDaylight-Win64-Shipping.exe' 인지 확인.


필자는 분명 윈10 64비트로 쓰는데도 그냥 데바데 설치해서 실행하면 'DeadByDaylight.exe' 이걸로 실행이 됐었음.

이건 32비트 버전이라 메모리 사용량이 4GB 제한되어있어서 좀 몇판하다보면 튕김.


데바데 최적화 구글링 하다가 이전 윈도우 버전으로 돌리면 안정적이라고 해서

실행파일(DeadByDaylight.exe)의 속성>호환성에서 윈도우7 버전으로 실행되게끔 하고

스팀에서 데바데를 실행했더니 시작옵션이 나오고 이걸 적용해서 실행할거냐고 묻는 메시지창이 뜨고 확인을 눌러도

전체화면에 로고 살짝 떴다 사라지고 반복이었음.


그래서 이걸 다시 원래대로 돌려놓고 실행하니 'DeadByDaylight-Win64-Shipping.exe' 이걸로 실행되는 것임;;

64비트 버전은 32비트 버전처럼 메모리 사용량 4GB 제한이 없기 때문에 테스트 중 실행파일이 'DeadByDaylight.exe' 일때,

메모리 점유가 4GB가 되버리면 튕기던게 이제 안튕김.



요약: 윈도우 64비트 쓰는데 데바데 할 때 실행되는 파일이 'DeadByDaylight.exe'이라면,

데바데 스팀 깔린 곳으로 가서 'DeadByDaylight.exe' 이 파일의 호환성을 윈7으로 두고 스팀에서 데바데 실행한 후,

다시 호환성 설정 돌려놓고 스팀에서 데바데 실행.






3. 데바데 UI 렉(반응속도) 개선


마우스나 버튼 클릭시, 커서 올려서 스킬이나 템 설명볼 때 지연되거나 버벅거림 개선은 아래를 참고.

- https://gall.dcinside.com/m/dbd/233142






4. 시작옵션


자세한 내용은 이미 올라와있으니 필자가 사용중인걸 올림.

이 겜에선 다이렉트 버전 바꾸는 명령어가 적용이 안되는건지 해봐도 차이가 없어서 쓰지 않았음.


-malloc=system -maxVram=7168 -heapsize 1572864 -maxMem=9216 -threads 8 -USEALLAVAILABLECORES -high






5. 기타


* 기본적으로 스팀 설정>게임 중으로 가서 핑/지연시간을 설정가능한 최소값인 250로 하고 서버를 한국으로 해놓자.

* Engine.ini에서 전체화면으로 안쓰는 사람은 Fullscreen을 메모장에서 검색해서 False로 변경. 해상도도 마찬가지.

* 모니터까지 144hz 지원되는거면 더 좋지만, 컴터 성능이 받쳐준다면 최대 프레임 제한을 144로 걸어도 좋음.

60hz 모니터라도, 프레임이 144이상 나온다면 최대 프레임을 144로 설정했을때, 60프레임으로 제한둘 때 보다 부드러워진 것을 볼 수 있음.




6. 추가사항-True Fullscreen Mode


데바데에 적용되고 있는 전체화면'진짜' 전체화면이 아니라는 걸 많은 사람들이 알 거임.

'테두리 경계없는 전체화면'이라서 '진짜' 전체화면으로 했을때랑 다르고 원래 창모드일때보다 전체화면일때 가장 성능이 잘 나옴.


전자일때 가끔 마우스 가출함 ㅋㅋ

물론 편의성은 전자가 편함. 실제론 창모드다 보니 인터넷 하면서 대기한다든지 할때는.

귀찮아서 안찾다가 막상 찾아보니 금방 찾아서 추가함.


이 글에 나오는 경로로 가서 'GameUserSettings.ini'를 메모장에서 열고


FullscreenMode=0
LastConfirmedFullscreenMode=0
PreferredFullscreenMode=0


이 명령어들을 찾아서 위에 나온 것처럼 값을 0으로 바꾸고 저장한 후,

파일속성반드시 읽기전용으로 적용해서 데바데 실행시 기본값으로 변경안되게 해야하므로 반드시 읽기전용에 체크!


그리고 스팀 데바데 시작옵션에


-fullscreen


이걸 추가하고 실행하면 됨.

도중에 '테두리 경계없는 전체화면'으로 바꾸고 싶으면 Alt+Enter 치는 것이에오!


참고한 곳: https://www.youtube.com/watch?v=RoPOiaSLXms



- 추가로, 만약 바탕화면으로 나왔다가 다시 들어갔을 때, 글자나 겜화면이 저해상도처럼 또렷하지 않게 보인다면

'GameUserSettings.ini'와 'Engine.ini'를 메모장에서 열고 대충 res로 검색해서

본인의 해상도로 입력하고 저장후 파일속성을 다시 읽기전용으로 해놓고

데바데를 재실행하면 해결될 것임. 이후에 재차 겪으면 바탕화면 몇번 나왔다 들어가면 되는 것이에오.




7. 엔진파일 버전별 차이


* 들어가기에 앞서 참고사항


- 하위버전에 여기에 없는 내용도 있지만 편의를 위해 공통적인 부분들을 통합하고 다시 정리한 것이에오!

없는 명령어는 추가하셔도 됨.


- 이 글에 올라온 참고사항은 모두 꼭 확인하셔서 최소한의 개인설정(해상도, CPU 코어수 혹은 스레드수, 프레임 등)은 맞춰서 쓰세오.

v2에 동봉된 설명 파일도 확인. 언제나 최적화 기준은 최소 필자 사양과 컴터 최적화 기준임.

명령어 내용을 써놓고 사람들이 사양에 맞춰서 하면 젤 좋겠지만 명령어가 많기도 하고

이미 명령어 설명은 별로 안넣었는데도 글이 엄청 길어서...

개개인마다 최적화되는 정도는 양해해주세오. 세밀하게 값을 맞춰야 하는데 이렇다보니 한계가 있워요.

그리고 질문 올라오는거 보면 이미 글에 써놓은 내용들이 많워요.


- 전에도 언급했지만 비동기 기능이 제대로 지원이 안되는 글카인 경우 async로 검색해서 삭제하세오.

v3부터 비동기랑 병렬식 연산기능 명령어가 많이 들어가서 여기서 성능이나 안정성 차이가 날 수도 있음.

아무래도 제대로 지원하거나 성능이 충분하면 튕기거나 끊기지 않고(최소 필자 사양과 글카기준),

개개인마다 컴터 사양과 최적화 정도도 다르기 때문에 직접 써보지 않으면 적정값으로 맞추기 힘드니 감안해주세오.




- 핑 문제


핑은 시간대별로 요동쳐도 안되고 편차도 작아야 하고 손실률도 있으면 안되고, 핑은 기가인터넷 여부도 무관한 응답시간이에오.


기가 인터넷 사용중이라 점보 패킷(혹은 점보 프레임)도 활성화 했다면 핑이 더 튈 수 있어오.

점보 패킷 자체가 핑(응답속도)보다 다운받는 속도를 중시해서 패킷을 작은 단위로 전송하지 않고 대기시켜서 한꺼번에 좀 더 큰 단위로

모아서 전송하기 때문이에오.


또한, 비대칭 인터넷이면 한쪽만 어느정도 속도가 나오고 다른 쪽은 기어가서 당연히 핑이 겁나 튈 수 밖에 없음.

만약 핑 문제가 있다면 공유기 문제일 수도 있으니 공유기 빼고 직접 랜선을 컴터에 연결해서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함.


무조건 어느 인터넷 회사가 문제가 있기 보다 그 동네에 설치된 장비가 중요함.


물탱크에 문제가 있는데 하수로가 멀쩡해도 상관이 없듯이

사용중인 인터넷 품질에 문제가 있으면 당연하지만 이 글의 최적화를 적용해도 해결이 안되는 것이에오.

그래픽 엔진차원에서 핑을 개선해주는 것이라 한계가 있고, 문제가 있다면 필자도 계속 똑같이 곤혹을 겪고 있을 것이에오.

사양에도 윈도우 및 네트워크도 최적화 한 상태라고 명기를 했기 때문에 적지 않았는데 추가함.

핑이 이상하다 싶으면 우선, 벤치비나 다른 테스트 사이트 2~3곳에서 인터넷 품질 테스트를 해보세오.




- 병렬처리 관련 명령어도 사양보다 오버되면 오히려 부하가 생길 수 있으니

Engine.ini에서 parallel로 검색해서 관련 설정값들을 수정하거나 삭제하세오.


- LightMass.iniv2 압축파일에만 있어오! 이것도 같이 사용해주세오!


- 스팀 설정의 웹 브라우저 캐시 삭제 후

데바데가 시스템 메모리를 7~8GB 이상 먹던게 다시 5~6GB 정도로 감소함. (재확인 필요)




- Crash 오류 발생시

'Unreal Engine is exiting due to D3D device being lost' 오류가 나면서 튕길 시, (튕긴 후 메모장에 Ctrl+V 해도 확인 가능)

시작>실행, 윈10은 시작 누르고 바로 regedit 입력 후 엔터.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GraphicsDrivers] 경로로 가셔서

아래 키의 값들을 더블클릭 후 16진수로 놓고 적용하시고 재부팅 해보세오.

"TdrDelay"=dword:0000000a 원래값: 8, a=십진수 10과 동일.

"TdrDebugMode"=dword:00000001 원래값: 3

"TdrLevel"=dword:00000000 없으면 32비트 DWORD로 생성후 값을 0.

"TdrDdiDelay"=10

"TdrLimitCount"=10

"TdrLimitTime"=180

위의 10진수 값처럼 해놓은 것으로 봐선 똑같이 10진수로 설정하는 듯.

이것도 없으면 32비트 DWORD로 생성후 입력.




- 기본적으로 최대 144 프레임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오!


- 60프레임: 아래 값들을 13 / 100프레임 이상: 아래 값들을 7 / 바로 렌더링: -1

r.TargetPrecompileFrameTime
r.PredrawBatchTime

* 값이 컴터성능을 넘거나(13이하) 너무 높으면(13초과) 찰흙될 수도 있음.


- RHI.TargetRefreshRate 값을 144 혹은 60으로 변경하세오.



- 해상도는 res 검색해서 수정, Fullscreen도 창모드 하실 분은 삭제하셔도 되는 것이에오.

- r.SetRes=1920x1080f -> 뒤에 붙은 f는 풀스크린이고, 창모드 전체화면은 뒤에 wf 쓰시면 되오.



- v3부터 들어가서 조정이 필요한 명령어

r.DX11NumForcedGPUs=1 GPU 수를 강제로 적용함.

ThreadedShaderCompileThreshold=4로 되어있는데, 실제 코어수로 맞게 변경하세오!

r.RHICmdWidth=8로 되어있는데, 이건 실제 가능한 스레드 수이니, 자신 CPU 스레드 수에 맞춰서 변경하세오!



- r.Streaming.MaxEffectiveScreenSize

v4부터 추가된 애인데, 텍스처가 원하는 해상도를 계산할 때 스트리머가 고려하는 화면 크기를 제한해서

너무 메모리 수요가 커지는 경우를 방지함.

0이 현재 사용하는 세로 해상도 크기라고 해서 0으로 했었는데 본인 세로 해상도 크기로 설정하세오!

필자도 세로 해상도 크기로 놓고 사용중.



- v4 이전꺼Engine.ini에서 s.PreloadPackageDependencies를 찾아서 값을 0으로 바꿔보세오.


- 글카가 sm5가 지원되는 분들은 시작옵션에 -sm5 넣어보세오.

솔직히 큰 체감은 모르겠는데 일반적으로 지원하면 되는걸 사용하면 좋으니 사용을 권장해오!

필자는 사용중.




- v3 rev3 버전에서 저사양 유저들을 위해 글픽 품질을 대폭 내렸는데

후기를 보니까 필자가 테러범이 된 것 같아 v4, v5 버전에선 다시 넣었으나 강도를 많이 낮춰서 넣어놨워요. 8ㅅ8

그 영향을 준 게 아래 명령어들이고, 뒤에 Bias 붙은 애들은 수치가 높을수록 찰흙이 되니 참고하세오.

저사양 아니어도 적용하면 어느정도 효과를 볼 것임. 얘네들은 [SystemSettings] 하위로 넣어야 함.


r.MipMapLODBias=2 -> 값 범위 -15~15
r.SkeletalMeshLODBias=2 -> 아마 비슷할 듯.
r.SceneColorFringe.Max=0
r.Tonemapper.Quality=0
r.Streaming.MipBias=2 -> 0은 풀해상도, 1부터 그만큼 텍스쳐 해상도를 떨굼.

-> 이 명령어들로 그래픽 품질을 낮추면 뭉개지는 식(찰흙화)으로 되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사람들은 삭제해도 됨.


r.PostProcessAAQuality=0

-> 포스트 프로세싱 안티 앨라이싱을 정의

0=off / 1=faster FXAA / 2= FXAA / 3=faster TemporalAA / 4=기본 TemporalAA / 5=very high / 6=Max


- 더욱 성능을 올리고 싶으신 분

BoostPlayerTextures=4.0, TempralAA 검색해서 삭제, bAllowHighQualityMaterials 값을 False나 명령어 삭제.

TemporalAA는 Engine.ini에서 TemporalAA 검색하셔서 삭제하세오.

어느정도 가성비 좋은 안티 앨라이싱이지만 단점은 표면질감이 엠보싱처럼 되는 것이에오!


r.SMAATemporal=True

TemporalAAMemoryReserve=20.0
r.TemporalAACurrentFrameWeight=0.2
r.TemporalAAFilterSize=0.6
r.TemporalAASamples=0



- 글카 메모리가 부족하거나 튕기시는 분:

r.Streaming.Boost=0
r.Streaming.PoolSize=0
r.Streaming.LimitPoolSizeToVRAM=1
r.Streaming.DefragDynamicBounds=1
r.Streaming.HLODStrategy=2
r.Streaming.FullyLoadUsedTextures=1
r.Streaming.FramesForFullUpdate=10
r.bForceCPUAccessToGPUSkinVerts=True
r.FinishCurrentFrame=0
r.CreateShaders>r.Shaders.Optimize=1
r.Shaders.FastMath=1
r.UseShaderCaching=1
r.UseShaderPredraw=1
r.UseAsyncShaderPrecompilation=1
r.TargetPrecompileFrameTime=7
r.PredrawBatchTime=7
r.AccelPredrawBatchTime=0
r.AccelTargetPrecompileFrameTime=0
foliage.DitheredLOD=0
bForceCPUAccessToGPUSkinVerts=True


먼저 이거 삭제하시고 그래도 튕기면


TextureFileCacheBulkDataAlignment=1
UseTextureFileCache=TRUE

이것도 삭제하세오.


- 메모리가 부족하면 가상 메모리 처음 값과 끝 값을 동일하게 해서 충분히 넣어주는 것이에오!

예: 10기가->10240 입력.


- 저사양용에 FLightPrimitiveInteractionInitialBlockSize, FModShadowPrimitiveInteractionInitialBlockSize 값이

요즘은 256으로 되어있는데

쓰실 때 문제없으면 그냥 쓰셔도 되지만 시스템 메모리가 부족한 것 같으면 256으로 변경해주세오. 2배수로 올리거나 낮춤.




- 고사양과 저사양용에 어느정도는 조정이 되어있고 시스템 메모리나 글카 메모리 용량에 영향주는 것들이니 참고하세오. 대충 2배수로 조정.

r.Emitter.FastPoolMaxFreeSize

d3d11.ZeroBufferSizeInMB

r.Shadow.WholeSceneShadowCacheMb

MemoryMargin



- 네트워크 쪽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면, Engine.ini에서 [/script/engine.networksettings] 항목 찾아서

net.DormancyEnable=1 외 다른 명령어를 지우거나, 이전 버전으로 쓰세오.

최대한 본인의 네트워크, 컴터 성능을 활용하기 때문에 처리가 원활히 안되면 오히려 부작용 있을 수 있어오.

물론 당연하지만 기본적으로 본인 인터넷이나 공유기에 핑이 튀거나 손실률이 있으면 뭘 어떻게 해도 문제가 됨.



- 오디오가 스킵현상 방지

저사양 유저는 맥스 채널과 리저브 채널을 2로 나눈 만큼 낮추세오.

상황에 따라 cpu가 못받쳐주면 끊길 수 있으니 UsePrecache 이것도 False로 둬보세오.


[ConsoleVariables]

AudioThread.AboveNormalPriority=1
AudioThread.UseBackgroundThreadPool=True
AudioThread.EnableBatchProcessing=1
AudioThread.BatchAsyncBatchSize=256
au.DisableParallelSourceProcessing=0
au.SpoofFailedStreamChunkLoad=1


[XAudio2.XAudio2Device]
MaxChannels=128
CommonAudioPoolSize=320
MinCompressedDurationGame=5
MinCompressedDurationEditor=5
LowPassFilterResonance=1.0


[ALAudio.ALAudioDevice]
MaxChannels=128
CommonAudioPoolSize=320
MinCompressedDurationGame=5
MinCompressedDurationEditor=5
LowPassFilterResonance=1.0
UsePrecache=True
ReserveChannels=64
UseEffectsProcessing=True
TimeBetweenHWUpdates=5
MinOggVorbisDurationGame=5
MinOggVorbisDurationEditor=5
DeviceName=Generic Hardware




- 챗창 자동 끄기

GameUserSettings.iniChatDefaultVisibility가 있는데

여기 값을 False로 두면 챗창이 자동으로 안보이게 되는 것이에오!

갤을 보면 늘 다른 사람들이 비매너 행동을 하거나 챗 때문에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는 분들이 계셔서 올림.



+ [선택사항]

추가로 아래 명령어를 Engine.ini에서 [SystemSettings] 항목 아래에 추가하면

적당히 밝아지면서 프레임 변동없이 그림자 이뻐진 것 같아오!


ShadowCast_Near=6000
ShadowCast_Far=20000
ShadowSplit=0.0
ShadowSplit=0.05
ShadowSplit=0.05
ShadowSplit=0.05
ShadowSplit=0.1
ShadowSplit=0.18
ShadowSplit=0.29
ShadowSplit=0.45
ShadowSplit=0.60
ShadowSplit=0.85
ShadowSplit=1.0




* 엔진 v2


- Temporal 안티 앨라이싱(안티 앨라이싱 중 가벼운 것, 단점은 엠보싱처럼 됨) 적용됨.

- 성능에 크게 영향은 안주지만 물체같은거 글픽 굳이 더 고화질로 안쓰실 분들은 engine.ini에서 bAllowHighQualityMaterials=False 로 수정.

- 최하단 항목 명령어가 글씨 더 선명하게 하기 위해 넣은건데 데바데는 한글 폰트 잘리는 것부터 개발진들이 해결해주면 좋겠네오 8ㅅ8

- 더 끊긴다면 Engine.ini에서 TemporalAA 검색하셔서 삭제하세오.

- Engine.ini에서 PumpWindowMessagesWhenRenderThreadStalled=True로 적용되어 있는데 False가 더 안정적.


설명도 Dead by Daylight v2.jpg 에 동봉.

이 파일을 본문 하단에서 받아서 확장자를 이전과 동일하게 jpg에서 zip로 바꾸시고 동일경로에 푸시면 되며, 반드시 백업할 것을 권장함.


아래 스샷들은 r.TemporalAASamples=4 일때 찍은거에오.

여기에 스샷올려서 화질이 떨어지는데 인겜에서 보면 땀구멍까지 무지 잘보임!


볼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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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 v3


- 비동기화 연산 관련 명령어, 병렬 연산 관련 명령어 및 기타 성능 개선 명령어(캐시 명령어 포함) 추가

- 약 4시간 플레이시 GPU 메모리: 3.3GB / 시스템 메모리: 6GB-이전 버전 보다 시스템 메모리는 최대 0.7GB 감소,

v2에 비해 GPU 메모리는 100MB 정도 증가

+ 가장 큰 차이점: 이전 버전들에 비해 CPU 사용률이 많이 올라감.


동시에, GPU 온도가 거의 8~10도 내려감. 거의 70도. (RX 480 8GB 기준임)

이전: CPU 사용률이 최소 8, 9% 찍었고 평균 거의 10% 대였으며, 아주 잠깐만 어쩌다 20%대였음.

이후 v3: 최소 24% 찍었고, 평균 거의 24~29% 대며, 36%도 봄. 몇판 돌린거지만 아무리 봐도 최소 20%대임.

ㄴ확인 플그램: 애프터버너


- Engine.ini에서 PumpWindowMessagesWhenRenderThreadStalled=False로 적용됨.


- 이 버전 사용시 v2 버전파일에 동봉한 설명도 참고해주세오!

- 위에서 열거한 성능은 비동기 연산이 강점인 RX 480 8GB 기준이며, 비동기 연산기능이 약하거나 지원 안되는 글카에선

위에서 명시한 만큼의 성능이 나오긴 힘들것이에오!


- Scalability.ini이번 v3에 현재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걸로 동봉되어있음. 저사양용은 WindowsNoEditor.jpg






* 엔진 v3 rev


- 비동기 및 병렬 연산, 네트워크, 캐쉬, 가비지 컬렉터, 기타 성능개선 관련 명령어 추가


- 첫버전 이후 또 새로 추가한 것으로, 이전보다 좀 더 네트워크 로딩속도 및 기타 네트워크 개선.

v2에 비해서 본겜 들어갈때 로딩속도 많이 차이나고 특히 살인마 할 때 젤 체감됨.


- [/script/engine.garbagecollectionsettings] 이 항목과 gc. 이걸로 시작하는 명령어 다 지우세오.

이후부터는 갑자기 버벅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빼버림.


- v3 rev2, v3 rev3는 v3에서 개선하는 동일 연장선상에 있으므로 v3버전은 v3 rev3로 사용해도 무방함.



* 색수차, 필름 그레인 효과 제거


그동안 저는 관련 옵션을 변경해서 써와서 이번 2.0.0 패치에서 얘네들 적용된지도 몰랐었네오;;

색수차와 필름 그레인 제거.jpg 이 파일을 본 글 좌하단에서 받으시고, 안에는 Scalability.ini 파일있는데,

이걸 이 글에 나오듯이,


경로: %localappdata%/DeadByDaylight/Saved/Config/WindowsNoEditor 인데

아무 폴더창에 %localappdata%를 입력, 엔터치고 저 경로 들어가는게 쉬울 것임.


저 경로에다가 덮어쓰기 하시고, 파일속성을 읽기전용 체크! 그럼 변경안되고 고정됨.

첨부파일을 메모장에서 열어보면 이런 명령어가 있는데 아래 설명대로 조정하시면 되는 것이에오!


r.SceneColorFringeQuality: 색수차로, on1, off0.


r.Tonemapper.Quality: 필름 그레인처럼 지글거리는 효과들 선택.

0: Tonemapper 기본효과

1: + FilmContrast
2: + Vignette
3: + FilmShadowTintAmount
4: + Grain
5: + GrainJitter->full quality


그냥 그대로 파일을 바꿔치기 하셔도 되지만.....

여기에 다시 설명을!


제가 올린 Scalability.ini에 나오는 각 항목마다 0, 1, 2, 3번까지 제가 옵션을 맹글어놨는데,

동일 경로상의 GameUserSettings.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시면,

sg.PostProcessQuality 부분이 있어오. 여기에 넣을 값으로

Scalability.ini[PostProcessQuality@0], 1, 2, 3번의 옵션중에서 원하는 번호를 적으면

그 옵션으로 설정이 되는 것이에오!

물론, Scalability.ini에 나오는 항목들은 원하는 항목들만 남기고 다른건 지워도 됨.


다른 항목의 옵션조절은 WindowsNoEditor.jpg, WindowsNoEditor-저사양용.jpg 안에 있는

Scalability.ini 파일을 보시고 옵션값을 조절하시면 되는 것이에오!



* 엔진 v4


074



- 성능개선 및 안정화. 이번엔 주로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 것이에오!

프레임도 올라갔지만 팍 끊기는 현상이 아마 거의 없을 것이에오.

대충 최대 메모리 점유량이 글카 메모리는 4기가, 시스템 메모리 8기가 정도에오. 평균은 글카 3기가 이상, 시스템 메모리 6~7기가 정도.

네트워크 명령어도 추가, 오디오도 씹히지 말라고 오디오 명령어도 더 추가했워요.

ㄴ이번 버전에서야 본 경기 시작하고 로딩할 때 간헐적으로 불규칙하게 튕겼었는데 고침!

그 많은 테스트 중에 한번도 안튕김. 8ㅅ8

v4 이전꺼Engine.ini에서 s.PreloadPackageDependencies를 찾아서 값을 0으로 바꿔보세오.


- d3d11.ZeroBufferSizeInMB

비동기적으로 텍스쳐를 스트리밍 할 때 0으로 할당된 것이 필요한데, 여기에 쓰이는 버퍼라고 보면 되고 단위는 MB임.

r.Streaming.MaxTempMemoryAllowed는 텍스쳐를 스트리밍 하거나 안할때 사용되는 최대 임시 메모리.

너무 낮으면 텍스쳐 띄울때 너무 느려짐.

얘네 둘 때문에 이전보다 메모리는 더 많이 먹을 수 있음.


- Engine.ini에서 [/script/engine.networksettings] 항목에 net.AllowAsyncLoading=1 추가하셔도 좋워요.

본경기 시작하고 로딩시 조금 더 빨라짐.


- r.Streaming.FramesForFullUpdate는 텍스처 스트리머를 한 번 완전히 업데이트하는 데 걸리는 프레임 수로,

업데이트할 때마다 각 텍스처의 필수 해상도를 재계산하고 밉 로드 또는 언로드 요청을 생성하며

값이 클 수록 텍스처 스트리머 CPU 사용량이 감소되는 반면 낮을 수록 반응 속도가 향상되므로, 순간 부하를 줄이려면 이 값을 올리세오.

필자는 30으로 하니까 반응이 너무 느린 반면, 10은 반응속도도 빠르고 부하가 안걸리는 것 같아서 10으로 했는데

순간 텍스쳐 불러올때 부하가 많이 걸리면 튕길 수도 있음.

이걸 20, 30, 50, 60 이런식으로 변경해가면서 적절한 값을 찾으시면 되는 것이에오!

저사양 분들은 이것도 조정해보세오.4


* v5 추가 업로드-18.07.07



- 성능개선 및 안정화: 주로 입자 이펙트(안개, 연기, 증기, 먼지 등)와 관련된 부하를 개선한 것이에오!

보통 지하에 먼지 이펙트가 있고, 배드햄 지하의 경우 증기, 연기, 먼지 이펙트가 있어서 프레임이 팍팍! 드랍이 되는데

적용후 최소 60대에서 최대 80대 프레임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어오.


그리고 안개도 많이 있으면 부하가 걸려서 느려지는데, 이것도 개선이 됐고, 가시적인 그래픽 효과는 차이가 없으나

부하가 감소한 것이에오!

아뉘이.....이펙트를 어케 작업했길래 배그처럼 겁나 무겁게 한 것이죠!? ㅡ.ㅡ

24


- 전구 지짐이를 3번 이상 연속으로 피격됐을 시, 혹은 전구의 전기 상태이상에 걸려 화면 테두리에 전기 이펙트가 빈번하게 뜰 경우,

프레임 드랍이 심해서 그거 손보려다가 더 늦게 올리게 됐는데 완전히는 프레임 변동은 못 잡았지만 개선은 된 것이에오!

연속 3번 지짐이 피격시 최소 6에서 최대 15정도 프레임 드랍 확인. 이런 경우는 흔치 않으니까 이 정도로!


- 입자 이펙트 부하 감소를 위해 FX.QualityLevelSpawnRateScaleReferenceLevel=2를 추가했는데,

얘는 Scalability.ini의 Effects Quality와 연관이 있다고 하므로, 여기선 얘만

[EffectsQuality@0]으로 선택해서 GameUserSettings.ini에선 sg.EffectsQuality를 0으로 맞춰두세오!


참고용으로 현재 필자가 사용중인 Scalability.ini, GameUserSettings.ini를 동봉했는데,

수정하면서 사용해서 품질 단계별에 맞게 수치가 입력되어 있지 않으니 수치를 단계별로 적용하시려면

이전에 올린 Scalability.ini 파일을 참고하세오!


- r.Shadow.WholeSceneShadowCacheMb=512가 추가됐는데, 그래서 저번보다 평균적인 메모리 점유량이 증가할 수도 있워요.


저사양 분들은 시스템 메모리가 부족하면 이 값을 2배수로 낮추거나 삭제하세오.

인게임 최고 옵션으로 설정시, 글카 메모리 4기가, 시스템 메모리 8기가 이상으로 여유있게 잡으세오!


- r.Emitter.FastPoolMaxFreeSize=1024도 추가함. 만약 메모리가 부족한 것 같으면 이 값도 낮춰보세오.


- 이 버전에서 버벅일 수 있는 명령어

조정해서 올려놨지만 렉 변수는 가능하니 [ConsoleVariables] 항목 내 Batch가 들어간 명령어를 검색해서

값을 대충 2배수로 낮추시면 되는 것이에오.


OpenGL.UseSeparateShaderObjects, r.UnbindResourcesBetweenDrawsInDX11도 삭제해보세오.




* v5 이후 업뎃


v5 이후 팁글: https://gall.dcinside.com/m/dbd/291353




실제로 해보면 간단한데 이렇게 간추려서 쓰는것도 은근 오래걸린 것이에오!.......힝힝


주륵

07






* 후기


다른 명령어도 있지만 작년부터 pak 파일에 모두 다 넣어놓고 파일변조 감지하는 방식으로 바뀐 것 같아오.

그래서 명령어가 100% 적용된다고 보기 어렵지만 적용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쓰고 있는데 이게 다 핵쟁이들 때문이에오 ㅂㄷㅂ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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