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화고속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프리미엄) 신차 자세히 살펴보기 -
여러분들이 생각치도 못했던 업체에서 신차가 출고 되었습니다. 바로 삼화고속 입니다. 삼화고속에서 거즘 4년만에 신차를 출고하였습니다.
20년도에 프리미엄 한대가 출고된 이력은 있었지만 하지만 그차는 금색을 적용하여 출고된 차량이었죠. 이번신차는 고유도색을 적용한 프리미엄 신차로 고유도색으로 출고된건 16년 이후 약 8년만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22년도부터 프리미엄 차량도 고유도색을 찿아가기 시작하면서 이번 삼화고속 신차도 역시 고유도색을 적용하여 출고되었습니다.
이쯤에서 잠시 코로나 시절 이야기로 돌아가 보다면
20년도에 코로나가 터지고 3년동안 전세계가 경제적으로 큰 고난을 겪었던 시절 가장 큰 피해를 본곳이 바로 버스회사들 입니다. 삼화고속도 이 고난을 피해갈순 없었죠. 하지만 당시 삼화고속에서 보유하고 있던 차종들은 대부분이 연식들이 오래되었기도 하였고 대부분의 차량들이 내구연한이 도래함으로서 차량들을 대폐차 시켜야할때가 겹쳐버린것이죠.
하지만 다른회사들이 코로나로 너도나도 차량들을 처분하게 되면서 16~17년식 차량들이 매물로 많이 니오게 되었는데 이걸 이용하여 삼화고속은 어짜피 코로나로 노선도 많이 감축되었기도 하였고 당시 신차로 대차 시켜봤자 당시 얼마 운행을 못할것을 알고 있었으니 신차 한대 살돈으로 중고차를 좀더 싸게 매물로 구해와서 중고매물로 대폐차도 진행하고 그만큼 예산도 아끼는 경제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운영 해왔던 것이죠.
물론 20년도 코로나 초반에 프리미엄 한대가 출고 되었던 이력은 있었으나
이는 코로나 이전에 계약 되어있던 계약분이 출고 된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져 버스수요가 급증하게 되자 더이상 중고매물도 잘 나오지도 않고 중고매물이 나온다 하더라도 신차가나 중고가나 별 차이도 많이 없다보니 이번기회에 신차로 계약하여 출고한것으로 보입니다.
본래 삼화고속은 차량을 출고할 예산은 충분 하였지만 코로나때 효율적인 운영으로 어찌보면 전화위복 삼았다고 표현하는게 맞을지도 모릅니다.
덕분에 간만에 삼화고속에서도 이렇게 신차를 볼수 있던건 아닌가 생각 됩니다.
아무튼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최근 올해들어 여러 고속사에서 경상도 노선 차량들을 신차들로 교체하는 작업이 아루어지고 있는것으로 보여지는데 삼화고속도 다른 고속사들의 신차교체시기에 맞추어 이번 신차를 통해 노후화된 프리미엄 차량은 단거리 노선으로 내리고 이번 신차를 수요높은 노선에 교체목적으로 투입하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총 4대가출고 되었으며 4대 모두 12m 프리미엄 차량으로 출고 되었습니다.
이번신차는 5월부터
서울 ~ 부산 - 2대
인천공항.인천 ~ 김해장유.김해 - 1대
인천 ~ 광주 - 1대
이렇게 투입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서울부산 예매현황을 보니 아직 16번 좌석은 막혀있지 않는걸로 나오긴 하는데 이건 지켜봐야 할 부분인것 같습니다.
아무튼 오랜만에 나온 이번신차 한번 같이 보러 가시겠습니다.
26일 오후 인천 신흥동 정바공장으로 삼화고속 유니버스 프리미엄 신차 4대가 도착하였습니다.
본래라면 목요일날 출고되어야 맞는거였지만 출하검사 과정에서 갑자기 한대가 이상이 생겨 출고가 딜레이 되었다가 다음날인 금요일날 문제가 모두 해결되어 차량출고가 가능하다고 하여 그렇게 하여 금요일날 차를 출고해 온것이라고 합니다. 고속/시외 차량들은 대부분 신차작업을 평일중에 진행하는데 늦어도 목요일 안으로는 신차를 받은후 주말이 되기전인 금요일까지 구리스 작업등 큼지막한 작업을 마친후 주말 새고 돌아오는 평일부터 설비시설등을 작업하는데 이번신차는 금요일 오후 늦게 차량이 출고되는 바람에 돌아오는 평일중에 진행되는 설치작업에 차질이 생기지 않기 위하여 본래는 주말은 쉬는날인데도 불구하고 주말인 토요일에도 신차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덕분에 신차작업을 위해 주말에도 출근하셨던 정비과장님을 통하여 촬영허가를 받을수 있었습니다.주말임에도 촬영허가를 내주신 정비과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이번 신차는 차량 후면에 “삼화고속” 로고를 삭제하고 출고 하였습니다. 아마 이부분은 나중에 운행시작전 정비공장에서 따로 부착작업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전면부 폰트가 좀 독특하게 붙어있습니다.
보통 차량 전면부에는 로고를 하나만 적용하곤 하는데 이번신차는 삼화고속 영어로고와 한국어 로고를 동시에 앞부분에 적용 시켰습니다. 들어보아 하니 임원분들이 도안을 보고 딱 맘에 드는걸로 결정 된 사안이라고 하시더군요. 다만 영문폰트, 한글폰트가 같이 있으니 좀 어색해보이는건 좀 아쉽습니다
삼화고속 차량을 보면 싱싱한 과일주 한잔을 딱 들이키고 싶은 마음이 딱 들정도로 은은하면서 달달한 도색이 매력입니다. 너무 난잡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컬러가 너무 진한것도 아니고 딱 무채색 계열의 도색으로 은은한 분위기가 맘에 듭니다. 얼른 운행때 한번 만나보고 싶네요.
삼화고속은 천일,중앙고속처럼 프리미엄골드 폰트는 따로 적용한것 없이 고딕체로 “프리미엄” 로고만 심플하게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차량인 만큼 글씨색조 또한 노란색을 사용 하였습니다. 난잡하게 프리미엄골드 로고 붙여놓은것보다 훨신 깔끔하고 보기도 편해서 좋았습니다.
요즘 프리미엄도 고유도색으로 출고하면서 12.5m 차량으로 출고하던 업체에서도 왜 요즘엔 12m로 바꿔서 출고 하는지 그런 질문을 본적이 있었는데요
사실 이유는 단순하다고 추측 해봅니다. 고속사는 차량을 한번 발주를 넣으면 기본 10대를 가까이를 한번이 발주하게 됩니다. 만약 과거와 같은 12.5m급으로 발주를 넣었다면 차량 단가도 많이 올라가게 될것이고 차량발주시 서류상 두종류의 차량을 발주를 넣는 번거로움이 생겨버리니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하여 일반/우등/프리미엄 이 세종류를 같은 차종에 차량등급옵션만 다르게 적용하여 출고하는게 아닌가 추측 해봅니다. 게다가 차량연식이 올라가게 되면서 단가도 더 비싸졌기 때문에 버스업계에서는 어찌보면 약간 부담이 될수도 있습니다.프리미엄이 생겼을 초반에는 서비스향상을 위해 차량등급이라던가 옵션 등을 운송조합에서 어느정도 관리를 했었던걸로 알고 있는데 초기에 우등고속도 처음 생겼을 당시 갈매기도색을 사용했다 점차 자리를 잡으면서 차량등급, 차량옵션등 고유도색을 찿아간것처럼 아마 프리미엄도 회사재량으로 차량옵션을 정할수 있도록 규제를 풀면서 점차 자리를 잡은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12.5m나 12m나 차량 길이만 달라질뿐 승차감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보니 12m급 차량도 전 맘에 듭니다.
이번 신차에 적용된 외장옵션은
투피스글라스, 알룩스휠, 스포일러 미적용, 창가통유리 옵션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운전석 -
이제 내부로 넘어와서 운전석을 살펴보도록 하죠
운전석은 운전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옵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외/고속 차량들은 딱 정해진 노선에서만 운행하기 때문에 너무나도 많은 옵션들이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많이 들어가게 되면 자주 사용하지도 않게 될뿐더러 오히려 무용지물이 되어버리기 때문이죠
운전석에 적용된 옵션사항으로는
M800블루투스오디오, 매립형하이패스, 무선충전패드, 전자 루프해치, 에어혼 경적옵션, 오토라이트, 운전자보조주의장치 등이 적용 되어있으며 이번신차는 오토옵션을 적용한 차량으로 리타더4단과 오토기어 옵션이 같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