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 웩슬러검사 소검사

우공이산(211.207) 2019.04.30 00:41:44
조회 9040 추천 17 댓글 4
														

아동용임


<언어이해지표>



1) 언어이해지표(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언어적 개념 형성 및 추론 능력 뿐 아니라 환경을 통해 습득된 지식”


• 언어적 개념형성능력, 언어정보의 처리능력, 언어 유창성, 언어적 문제해결능력

• 추상적 상징을 다루는 추론능력, 주의력, 학습의 정도, 기억력

• 관습적인 판단능력 및 사회적 상황에서의 대처능력에 대한 대략적인 추론

• 동기, 흥미, 문화적 기회, 타고난 자질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


구성요소



공통성 / 어휘 / 이해 / 상식 / 단어추리




1.공통성 검사


자기주변 사물사실관념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정도 및 유사성을 중심으로 분류하는 능력


[기억력][이해력][연합사고력]이 동시작용하며, 구체적-기능적-추상적인 수준으로 나뉨



주 측정능력: 언어적 개념형성력 및 개념적 사고력



높은:언어적 개념형성력, 추상적 사고능력

낮은:추상화 부족, 경직된사고, 사고의 구체성 및 사고장애 성인의 경우 좌반구 손상에 가장 민감한 검사


조현성 과잉포괄적 사고 또는 뇌손상으로 인한 단편적 사고로 인해 낮게 나올 수 있음





2.어휘 검사


단어에 대한 개인 친숙도와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반영.

일반지능을 가장 잘 대변하는 지적잠재력의 지표,

개인의 교육,문화적 학습을 반영. 초기 교육환경에 영향 많이 받음.


병전지능을반영하는 지표-> 신경손상,정신병리에 영향을 가장 덜 받기때문(어휘,상식,토막짜기)



주 측정능력: 언어적 이해력 표현력/ 어휘에 대한 지식/ 언어 활용능력, 축적된 언어적 학습력


고:높은 일반지능,넓은 흥미와 관심범위,상식,성취지향,강박경향,주지화가능


저:제한된 교육,일반지능,언어발달,동기부족




3.이해 검사


관습적 행동에 내재된 이유, 다양한 일상행동에서 어떻게 대응하는지 물어봄


사회규범에 일치하는지 바람직한 반응을 할 수 있는지 검사


주 측정능력: 실용적,실제적 지식의 표현 / 사회적 이해력 및 판단력 / 실상황 판단력 / 관습규범에관한 지식 (사회적규칙,도덕,제약)



고: 현실인식력,사회적순응,관습적 판단력, 주어진 정보를 정서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저: 특히, 어휘보다 4점 이상 의미있게 낮을 때, 취약한 판단력, 충동성, 환경에 대한 적대감을 반영하며, 이는 사고장애, 품행장애, 비행등의 문제와 관련될 수 있음.


특이:품행장애는 이해문제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연구결과 보고됨.

이해가 상식보다 의미있게 낮을 경우, 피검자가 자신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시사함.




4.상식 검사


교육과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이를 일반지능검사라 하기엔 곤란하다는 비판도 제기되어왔음.


병리적 상태의 영향을 덜 받으므로 이것도 병전지표로 사용할 수 있음.


주 측정능력: 일반상식, 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 지적 호기심, 지식을 습득하려는 욕구: 독서수준, 경험적 배경, 흥미영역



고: 장기기억력 우수, 넓은 문화적 관심 범위, 교육환경 양호, 학교에 대한 긍정적태도, 언어력 양호, 독서(주지화)


저: 피상적 관심,지적호기심 결,문화적 결핍 혹은 낯설음, 생 초기 정보지식습득능력의 결손, 발달지체


반응의 질적 측면, 단순추측/고찰 확신/주저를 관찰



5.단어추리


스무고개


주 측정능력: 유동적 언어추론, 언어적 단서를 통해 추리하는 능력, 언어적 추상화능력,


서로 다른 유형의 정보를 통합 및 종합하는 능력, 주어진 단서로 새로운 결론을 이끌어 내는 능력





<지각추론지표>


2) 지각추론지표(Perceptual Reasoning Index: PRI)


“지각 자극 추론과 공간적 처리, 시각 운동 통합 요소"



• 지각적인 자극을 적절한 운동반응과 통합하는 능력 : 정신-운동 협응능력

• 지각정보의 통합, 협응, 조직화 : 지각적 개념형성 및 지각적 조직화

• 상세하고 구체적인 상황에서 작업하는 능력 : 실용적인 문제해결능력

• 민첩하고 빠르게 수행하는 능력 : 정신-운동 속도

• 시-공간 정보를 평가하는 능력



구성요소 토막짜기/공통그림찾기/행렬추리/빠진곳찾기



1.토막짜기 검사


비언어적 문제해결기술, 전체를 부분적 요소로 분석한 후, 다시 각 부분들을 모아서 재통합하는 작업을 필수적으로 요함.


공간적 관계를 논리적으로 추론해야 함. 기하학적 부분들을 유의미하고 식별가능한 형태로 조작해야하므로,

시각적으로 분석하고 추상적인 기하학적 디자인을 통합하는 능력은 지능의 단서가 됨.


일반지능과 관련이 높고 안정적인 편이다 두뇌의 기질적 장애나 우울증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특별히 영향을 받지 않는다.



주 측정능력: 전체를 부분으로 분석하는 능력, 시공간 구성능력, 시각-운동 협응능력, 비언어적 개념형성 능력


고:시각-공간 지각능력, 빠른 시각-운동 협응속도, 비언어적 개념형성능력 우수


저:지각적 능력, 시각적 통합의 어려움,인지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능력의 부진


특이: 좌절에 대한 인내력: 쉽게 포기/ 끈기있는가


과제에 대한 접근방식 유형: 충동적 무작위적인가/ 연속적 처리인가/ 전체적,동시적 처리인가





2.공통그림찾기 검사


잘 모름


주 측정능력: 시각적 세부요소 주의력, 시각적 분석력, 비언어적 추상화력, 범주적 추론능력,

자극간 관련성을 파악하는 능력, 공통개념에 대한 비문자적 파악,자연물(친숙한 자극) 파악능력



<지각추론지표2>


1.행렬추리 검사


시각적 도안에서 논리적 관련성 파악하는 능력

시각판별, 세부사항 주의력,시각적 정보탐색기술

문화,언어에 비교적 제약받지 않으며, 운동통제와 처리속도에 적은영향받음

일반지능의 대표적 추정치


주 측정능력: 유동적 지능,시각적 정보처리, 추상적 추론능력,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파악력,전체를 고려하여 핵심파악력,비자연물(추상적자극)을 다루는 능력




2.빠진 곳 찾기 검사


성격통합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음


주측정능력: 시각적 예민성, 시각재인 및 인식능력(시각자극의 장기기억),환경의 세부요소자각 및 현실검증력,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능력



고:시각정보재인 양호, 시각적민첩,정확


저:집중부진,시각적조직화부진,충동성(충분한 분석을 못하고 부주의하여 빠른 반응을 하는 경향)








<작업기억지표>


“정보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면서 동시에 이 정보를 조작하거나 처리하고 결과를 산출해내는 능력”


1) 작업기억지표(Working Memory Index: VMI) 산출해내는 능력”



• 암송이나 덩이짓기와 같이 정보를 조작하는 과제나 방해 과제를 수행하면서

일시적으로 머릿속에 정보를 담아두고(저장 완충제) 정보를 정확하게 산출하고 반응하는 능력


• 정보의 입력과 그 정보를 의식 수준에서 유지하는 것(입력; 숫자바로따라외우기)/ 자극의 특성을 판단하고 자극을 재처리하는 것,

높은 수준의 인지적 자원 포함(정신적 조작; 숫자거꾸로따라외우기, 순차연결)


• 집중력, 주의력, 단기 기억, 정신적인 통제 능력, 추론 능력 숫자를 다루는 능력, 불안 등과도 관련이 있음.


• 최근의 연구들은 작업 기억이 성취 및 학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을 뿐 아니라 유동적 추론의 핵심 요소이며

보다 상위 위계에 있는 인지적 처리임이 밝혀지고 있음.



구성:숫자 산수 숫자연결





1.숫자 검사


단기기억력과 주의력을 측정


2단계과정으로 구분


<정보의 습득단계-주의력이 요구되며 주의력분산자는 이 단계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음>


<정확하게 회상, 연속적으로 기억-정보 습득단계에서 문제가 없어도 단기기억의 문제가 있으면 실패할 수 있음>



높은 불안, 긴장수준에 취약한 하위검사: anxiety triad (숫자,산수,기호쓰기)




주 측정능력: 주의집중과 주의폭, 가역성:정신적 조작을 통해 사고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능력, 연속자극을 처리하는 능력, 기계적 학습능력



고:우수한 단기기억력, 주의력, 스트레스 불안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기질


저: 주의집중곤란, 불안 또는 사고과정의 문제에서 비롯될 수 있음


T:단순주의력, 기계적 기억력


R:융통성,집중력, 스트레스 내성, 자극으로부터 이미지를 형성하고 지속하고 조사하는 능력(정신적 조작:가역성)






2.순차연결 검사



정신조작능력을 측정


단기기억문제,부주의,산만함,불안에 의해 영향받음


상기 R과 비슷함


학습장애, ADHD에서 수행이 낮을 수 있음



주 측정능력: 복잡한 자극에 대한 집중력, 단기기억, 인지적 융통성, 계열화, 정신적 조작, 작업기억




3.산수 검사


사회경제적배경,교사에 대해 순종적, 주지화경향이 강하면 유리


학업성취도를 반영하는 소검사:어휘,상식,산수


주 측정능력; 수적계산, 주의집중력,학교학습력,논리적추론,추상화,수적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


저조했을 때 주의집중문제인지 기본적 계산기술부족인지 확인을 요함






4) 처리속도지표(Processing Speed Index: PSI)



• “단순한 시각적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차례대로 검색하고 구별하는 능력”

• 비언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정신-운동 속도를 측정

• 동시에 계획능력, 조직화, 적절한 전략 수립 능력, 운동 조절능력 등을 측정

• 반응 속도를 측정하지만, 상대적으로 단순한 시각적 탐색 과제로 구성됨.

• 수행 동기와 좋은 검사 태도와도 상관이 높기 때문에 소위 ‘타당도 요인’이라고도 할 수 있음.

• 처리속도는 다른 고차적인 인지기능과 상호작용하고 일반 인지기능과 일상적인 학습과 수행에 영향을 미침.

•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처리속도 능력이 낮음.

이는 처리 속도에 결함이 있는 아동은 같은 시간에 적게 학습하며, 같은 양을 학습하는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리기 때문임.



1.기호쓰기 검사


정신-운동속도, 시각-운동 협응능력


친숙하지 않은 과제의 학습능력, 눈-손의 정확한 협응능력, 주의집중력, 단기기억, 시간적 압박아래서 작업한느 능력등이 동시에 요구됨


상기 능력이 복합적으로 기여하므로 중 어느한가지가 취약하면 수행에 영향을 줌.


불안,우울,우유부단함,주저함,강박경향,신중함,완벽주의,경쟁적->수행저하와 관련



주 측정력: 정신-운동속도, 시 주의력, 시 단기기억,익숙하지 않은 과제학습력, 융통성 정도:mental set을 변환하는 능력


반복과제 수행 인내력





2.동형찾기 검사


순수하게 정보처리속도 측정


ADHD는 처리속도가 아니라 충동성때문에 실수를 해서 점수가 낮을 수 있음.


주 측정능력: 시각적 탐색의 속도, 정보처리속도, 시간압력하에 논리적 판단력을 빠르게 발휘하는 능력, 시 판단, 시 주의력




3.선택 검사


과제에서 무작위 및 구조화 된 배열을 탐색하는 능력,


단순자극에 짧은 시간동안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는 능력


일반적 피검사자의 탐색전략:


처음부터 끝까지 조직화된 탐색 / 조직화->비조직화 / 비조직화->조직화 탐색 /처음부터 끝까지 비조직화


(비조직화->조직화가 일반적)


주 측정능력: 처리속도, 시 선택적 주의력, 시 무시(neglect), 반응억제 운동보속성,친숙자극에 대한 시 처리능력



고: 시 탐색력 양호, 반응억제 효율적,시 탐색의 조직력

저: 반응억제 부진, 시 구별 어려움, 시-언어연결능력 느림 또는 부정확




























1.공통성 검사


주 측정능력: 언어적 개념형성력 및 개념적 사고력


높은:언어적 개념형성력, 추상적 사고능력


낮은:추상화 부족, 경직된사고, 사고의 구체성 및 사고장애 성인의 경우 좌반구 손상에 가장 민감한 검사



2.어휘 검사


주 측정능력: 언어적 이해력 표현력/ 어휘에 대한 지식/ 언어 활용능력, 축적된 언어적 학습력


고:높은 일반지능,넓은 흥미와 관심범위,상식,성취지향,강박경향,주지화가능


저:제한된 교육,일반지능,언어발달,동기부족



3.이해 검사


주 측정능력: 실용적,실제적 지식의 표현 / 사회적 이해력 및 판단력 / 실상황 판단력 / 관습규범에관한 지식 (사회적규칙,도덕,제약)


고: 현실인식력,사회적순응,관습적 판단력, 주어진 정보를 정서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저: 특히, 어휘보다 4점 이상 의미있게 낮을 때, 취약한 판단력, 충동성, 환경에 대한 적대감을 반영하며, 이는 사고장애, 품행장애, 비행등의 문제와 관련될 수 있음.



4.상식 검사


주 측정능력: 일반상식, 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 지적 호기심, 지식을 습득하려는 욕구: 독서수준, 경험적 배경, 흥미영역


고: 장기기억력 우수, 넓은 문화적 관심 범위, 교육환경 양호, 학교에 대한 긍정적태도, 언어력 양호, 독서(주지화)


저: 피상적 관심,지적호기심 결,문화적 결핍 혹은 낯설음, 생 초기 정보지식습득능력의 결손, 발달지체



5.단어추리


스무고개


주 측정능력: 유동적 언어추론, 언어적 단서를 통해 추리하는 능력, 언어적 추상화능력,


서로 다른 유형의 정보를 통합 및 종합하는 능력, 주어진 단서로 새로운 결론을 이끌어 내는 능력






1.토막짜기 검사


주 측정능력: 전체를 부분으로 분석하는 능력, 시공간 구성능력, 시각-운동 협응능력, 비언어적 개념형성 능력


고:시각-공간 지각능력, 빠른 시각-운동 협응속도, 비언어적 개념형성능력 우수


저:지각적 능력, 시각적 통합의 어려움,인지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능력의 부진


특이: 좌절에 대한 인내력: 쉽게 포기/ 끈기있는가



2.공통그림찾기 검사


주 측정능력: 시각적 세부요소 주의력, 시각적 분석력, 비언어적 추상화력, 범주적 추론능력,

자극간 관련성을 파악하는 능력, 공통개념에 대한 비문자적 파악,자연물(친숙한 자극) 파악능력





1.행렬추리 검사


주 측정능력: 유동적 지능,시각적 정보처리, 추상적 추론능력,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파악력,전체를 고려하여 핵심파악력,비자연물(추상적자극)을 다루는 능력



2.빠진 곳 찾기 검사


주측정능력: 시각적 예민성, 시각재인 및 인식능력(시각자극의 장기기억),환경의 세부요소자각 및 현실검증력,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능력


고:시각정보재인 양호, 시각적민첩,정확


저:집중부진,시각적조직화부진,충동성(충분한 분석을 못하고 부주의하여 빠른 반응을 하는 경향)










<작업기억지표>


“정보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면서 동시에 이 정보를 조작하거나 처리하고 결과를 산출해내는 능력”


1) 작업기억지표(Working Memory Index: VMI) 산출해내는 능력”



• 암송이나 덩이짓기와 같이 정보를 조작하는 과제나 방해 과제를 수행하면서

일시적으로 머릿속에 정보를 담아두고(저장 완충제) 정보를 정확하게 산출하고 반응하는 능력


• 정보의 입력과 그 정보를 의식 수준에서 유지하는 것(입력; 숫자바로따라외우기)/ 자극의 특성을 판단하고 자극을 재처리하는 것,

높은 수준의 인지적 자원 포함(정신적 조작; 숫자거꾸로따라외우기, 순차연결)


• 집중력, 주의력, 단기 기억, 정신적인 통제 능력, 추론 능력 숫자를 다루는 능력, 불안 등과도 관련이 있음.


• 최근의 연구들은 작업 기억이 성취 및 학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을 뿐 아니라 유동적 추론의 핵심 요소이며

보다 상위 위계에 있는 인지적 처리임이 밝혀지고 있음. 



구성:숫자 산수 숫자연결





1.숫자 검사


주 측정능력: 주의집중과 주의폭, 가역성:정신적 조작을 통해 사고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능력, 연속자극을 처리하는 능력, 기계적 학습능력



고:우수한 단기기억력, 주의력, 스트레스 불안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기질


저: 주의집중곤란, 불안 또는 사고과정의 문제에서 비롯될 수 있음


T:단순주의력, 기계적 기억력


R:융통성,집중력, 스트레스 내성, 자극으로부터 이미지를 형성하고 지속하고 조사하는 능력(정신적 조작:가역성)



2.순차연결 검사


주 측정능력: 복잡한 자극에 대한 집중력, 단기기억, 인지적 융통성, 계열화, 정신적 조작, 작업기억



3.산수 검사


주 측정능력; 수적계산, 주의집중력,학교학습력,논리적추론,추상화,수적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










1.기호쓰기 검사



주 측정력: 정신-운동속도, 시 주의력, 시 단기기억,익숙하지 않은 과제학습력, 융통성 정도:mental set을 변환하는 능력


반복과제 수행 인내력



2.동형찾기 검사


순수하게 정보처리속도 측정


주 측정능력: 시각적 탐색의 속도, 정보처리속도, 시간압력하에 논리적 판단력을 빠르게 발휘하는 능력, 시 판단, 시 주의력




3.선택 검사


과제에서 무작위 및 구조화 된 배열을 탐색하는 능력,


단순자극에 짧은 시간동안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는 능력


(비조직화->조직화가 일반적)


주 측정능력: 처리속도, 시 선택적 주의력, 시 무시(neglect), 반응억제 운동보속성,친숙자극에 대한 시 처리능력


고: 시 탐색력 양호, 반응억제 효율적,시 탐색의 조직력

저: 반응억제 부진, 시 구별 어려움, 시-언어연결능력 느림 또는 부정확



추천 비추천

17

고정닉 4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0 설문 경제관념 부족해서 돈 막 쓸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13 - -
60012 공지 공지 [35] Jesu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6.14 5643 22
70742 공지 범죄신고는 112, 재난신고는 119, 민원은 110 [17] 배트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2.14 1673 7
62207 공지 2020.07.21. 웩갤러의 평균 IQ는? [11] 바부(211.215) 20.07.21 5311 24
공지 웩슬러검사 소검사 [4] 우공이산(211.207) 19.04.30 9040 17
58881 공지 웩슬러 검사문항 보호에 대하여 [11] 이태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5.12 5728 22
96093 😊 온라인 레이븐 검사와 웩슬러 지각추론 비슷함? [1] 웩갤러(58.29) 00:33 20 0
96092 😊 의치한약수 설카포 이신분들 질문 ㅋㅋ [1] 선인장쥬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18 0
96091 😊 언어, 지각추론 차이 30나는데 왜 이렇냐 [1] 웩갤러(211.235) 05.12 36 3
96090 😊 롤빌런은 머하는놈임 [7] 웩갤러(103.55) 05.12 48 0
96088 😊 유대인 지능 [1] 남자(183.105) 05.12 29 0
96087 😊 이 사이트도 여기 갤에서 자주 언급되는거 같던데 [4] ㅇㅇ(121.139) 05.12 100 0
96086 결과및 소검사 ㅇㅇ(121.139) 05.12 64 0
96085 결과및 검사후기 [3] ㅇㅇ(121.139) 05.12 170 7
96084 😊 진심 유대인들 왤케 머리 좋은거냐? 걔네 평균IQ는 130 이상 나오려나 [2] ㅇㅇ(125.134) 05.11 82 0
96083 😊 나 소검사인데 [3] 웩갤러(106.101) 05.11 65 0
96082 😊 롤은 지능게임임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3] 웩갤러(122.202) 05.11 59 1
96081 😊 경계선 똑똑해질려고 수학 공부한다 [2] ㅇㅇ(59.25) 05.11 94 4
96080 😊 개인적으로 처리속도 높은직업 [2] 웩갤러(218.150) 05.11 66 0
96078 😊 본인 fsiq 93이라던데 평균 맞노? [12] 웩갤러(211.246) 05.11 86 2
96077 결과및 우울증 진단받고 웩슬러 결과 이케나왓는데 [10] ㅇㅇ(218.54) 05.11 169 5
96076 😊 요즘 정신병 다시도지네 [1] 웩갤러(2.58) 05.11 56 0
96075 😊 이거 공신력은 없어보이네 [1] 웩갤러(118.235) 05.10 96 2
96072 😊 183.105=돼지 [5] 돼지(211.234) 05.10 70 0
96065 😊 이 문제 보자마자 풀리면 정상인 [3] 웩갤러(121.139) 05.09 159 2
96064 😊 이거 1분안에 못풀면 iq 80이하 경계선지능 [2] 웩갤러(121.139) 05.09 126 2
96063 😊 이거 1분안에 풀면 iq 90이상임 ㅇㅇ [5] 웩갤러(121.139) 05.09 126 2
96061 😊 '툴'을 못다루는건 무슨지능이 부족해서 그렇다고 생각함? [1] ㅇㅇ(121.165) 05.09 68 0
96060 😊 아이큐 [1] 다그디(183.105) 05.09 63 0
96056 😊 본인 예전 소견서에 [2] 리네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13 2
96055 결과및 웩슬러 결과해석 ㅂㅌ [9] 웩갤러(1.253) 05.09 245 3
96053 😊 지추 150이 말하는 웩슬러에서 가장 중요한것 [1] 웩갤러(121.146) 05.08 138 2
96050 😊 진짜 ㅈㄴ웃기네 돼지(223.62) 05.08 108 1
96045 😊 오늘 좀 자살 씨게 마렵네 [11] 웩갤러(103.115) 05.08 150 0
96042 😊 지능이란걸 간단하게 설명하면 [1] 웩갤러(182.228) 05.08 92 0
96041 😊 지추 150이 말하는 웩슬러 중요한거 [1] ㅇㅇ(104.28) 05.08 105 0
96039 😊 인생은 서로 믿고 사는거임 [1] 웩갤러(59.29) 05.08 62 0
96038 😊 이거 풀이 뭐임 [1] 웩갤러(221.145) 05.07 88 0
96037 😊 롤 좀 그만 올려 항마력 씹딸림 [4] 웩갤러(175.223) 05.07 82 3
96034 😊 롤이 지능게임인 이유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1] 웩갤러(122.202) 05.07 85 0
96032 😊 방금 만족할만한 결과안나오신분 평균은 나오셨음? [3] 웩갤러(211.235) 05.07 84 0
96029 😊 돼지 빡대가리냐? [9] 하이루(183.109) 05.07 276 8
96027 😊 행렬15 토막 13인데 높은편??? [1] 라보멤마키세팍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6 138 0
96021 😊 장기기억 좋은 사람들은 대부분 작업기억도 좋을려나? [3] ㅇㅇ(211.234) 05.06 136 0
96020 😊 공부 안하면 일반인도 지적장애 뜬다 [4] 웩갤러(59.25) 05.06 151 0
96019 😊 웩슬러는 일반인이 생각하는 지능을 검사하지 창의력은 안봄 [1] 웩갤러(106.253) 05.06 119 0
96018 😊 폐인에 병신 [2] 웩갤러(103.115) 05.06 72 0
96017 😊 지니랑 소닉좌 뇌투력 배틀하는거 보고싶다 [1] 웩갤러(172.56) 05.06 78 3
96013 😊 롤 잘하는건 지능이랑 연관있음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3] 웩갤러(122.202) 05.06 76 0
96012 😊 웩슬 110인데 [4] 웩갤러(58.234) 05.05 159 1
96009 😊 진짜ㅈㄴ웃기네 돼지(124.107) 05.05 94 2
96008 😊 내가할줄모르는게임 클리어해줄수있는사람있긔? [1] ㅇㅇ(106.102) 05.05 46 0
96007 😊 본인 아이큐낮고 공부못하는데 [2] 웩갤러(106.102) 05.05 112 0
96005 😊 사과랑 배 공통성 [1] 하이루(39.7) 05.05 93 0
96004 😊 지적장애나 경계선지능도 공부는 잘할수있음 [8] 웩갤러(59.25) 05.05 190 0
96003 😊 그럼 공통성 문제 사과 배가 있다 할때 [4] 하이루(39.7) 05.05 95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