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엔 하와와까지 썼으니 그 다음부터.
주의사항
1) 주관적인 관점으로 대강 쓰는거니 대강 재미로만 읽길 바람.
2) 신유닛 부터 출시순으로 나열. 관심 없는 애는 스킵.
3) 대부분 다 안 써본 유닛이라 유닛 스탯 만 대강 본 이야기. 실사용감이 다르면 답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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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걸의 탑 (콜라보, 2023.06)
TD마츠리 3탄에서 등장한 성 아닌 탑. 탑박을 위해 많은 왕자들이 노력했지만 등장 확률이 낮은게 아닌가 하는 의혹만 늘었다.
미스각이 자신과 영걸외 유닛에게 공 1.5배, 사거리 1.2배의 강력한 버프를 제공한다.
스킬-속성 계통 공버프로 1.5배가 매우 좋으며, 사거리 1.2배는 그냥 최상급. 지속 30에 쿨 40이라 회전율은 적당하다.
스각은 본인과 토큰을 강화해주는데, 토큰은 영탑 공방수치를 버프로 받는다. 엘레멘탈러와 유사.
토큰은 블랙의 알바, 아제, 소라스. 아제와 소라스는 원본 유닛의 차지 방식을 고스란히 따른다. 그리고 왜인지 아제만 미스각(1타겟), 나머진 스각 보유.
미스각/스각에 따라 역활이 조금 다르니 참고.
원시천존 (2023.06)
화국 스토리가 진행되며 뜬금없이 튀어나온 원시천존. 이쁘고 강하다는게 지배적인 평가.
최초로 구현 된 화면 전체 공격의 소유자. 그것도 코스트 소비로 공 10배, 어빌로 공 2배 펌핑이 가능하여 단발에 상당히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써보고 나면 생각보다 쿨이 길고(50s) 몹을 쓸어버린 직후 어빌 차지가 잘 안되는 문제가 있다는 등 이런저런 사용기가 올라오지만
그래도 큰거 한방 날려보고 싶어지는 로망이 있는 캐릭.
이 유닛이 통상가챠에서 나온다는게 가장 놀라왔던 점.
오토히메 (2023.06)
원시천존과 함께 등장한 두번째 가챠산 의장군신. 직업이 직업이라 기본 파워가 보통 이상이다.
스각의 경우 아란 같은 범위 공격은 없지만 영속 4멀티 공격이 가능해 상당한 데미지를 뽑아낸다.
또 미스각의 경우 아군 전체의 심해 디버프를 100% 지우는 효과가 있어 너구리 카피등을 한다면 심해 디버프 완전 정복도 가능하다.
그리고 토큰이 있어 적의 공/방/이속을 영속적으로 깎아버릴 수 있다.
아란과 같이 완전 화력 몰빵이 아닌 화력+유틸 양쪽으로 쓸 수 있다.
시즈카 / 사테라 / 카나미 (란스 콜라보, 2023.04)
란스 콜라보로 셋이 건너왔다.
시즈카는 다양한 서포팅 + 좋은 화력의 메이지 타입. 무난하다.
사테라는 스킬/스각이 근거리(180) 범위내 적에게 고속공격. 범위가 좁지만 매우 위력이 강하다. 스각의 경우 마비도 있음.
카나미는 편의성 기능을 왕창 갇춘 1블록 근접 닌자, 에서 스각 키면 영속 은신 2타겟 닌자.
언제나의 콜라보 처럼 호감도 150, 2각 등이 없다는점이 아쉽지만 상당히 쓸만한 애들이었다.
밀드리스 (영걸, 2023.03)
신수라는 요상한 시스템을 들고 온 최신 비행 기병. 소지버프는 기병 속성 강화였다.
기본 2연타에 스각 발동으로 3연타+관통이 되며 화력이 상당히 강력하다. 단일 공격이긴 하지만 충분히 쎈 평타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타고 있는 신수가 기승중인 밀드리스와 별개로 5초당 한번씩 공격을 하며, 이게 사정거리 무한에 3멀티 공격이다.
단일딜과 멀티딜이 섞여 들어가는 형태. 신수 공격력은 본체 공격력의 0.7배로 계산하지만 버프를 같이 먹는것만 해도 큰 이점.
써보고 싶었다.... 참고로 플레는 다른 신수를 타고 나와서 지상 유닛이며 신수 공격 방법이 조금 다르다.
몰페서 (영걸, 2023.03)
머리에 뿔 달린 인간(?) 영걸. 클래스 특징으로 범위내 적이 받는 데미지를 늘려주는, 일종의 디버퍼계 유닛.
기본치가 10퍼 증가고 미스각이 15퍼에 영속, 스각이 30퍼 증가라고 보면 된다.
기존 버프/디버프와 완전 별개의 계통으로 나와서 데미지 계산 최종 단계에서 처리된다.
일반 공격 뿐만 아니라 체력비례 공격에도 효과가 있음이 이미 증명 되었다.
하지만 특정 공략 아니면 평가가 바닥. 일단 저 디버프를 제외하면 본체의 존재감이 너무 없고
범위 내 적에게 발휘하는 효과가 범위 내 아군에게 발휘하는 효과보다 쓰기 어려운게 문제.
영걸이 아닌 일반 유닛으로 나왔으면 괜찮지 않았을까 싶다.
이루, 레지나레아 (2023.05, 2020.03)
원래 블랙만 쓰다가 처음으로 쓰게 된 블랙 아닌 애들. 근데 취향상 얘넨 좀 언급해야 할 것 같아서.
쉴더라는 직업이 새로 나왔다. 첫번째로 나온게 레지나레아, 두번째가 이루. 아직 블랙은 안나왔다.
근데 이 쉴더가 기존 탱커들에 비해 너무 튼튼하다는게 개인적인 견해.
기존 탱커들 만피가 얘네들에겐 미스각 1렙 체력급(4500)이고 만피는 7천에서 9천. 공격을 버리고 방어 올인한 스탯. 2각에선 5블럭.
회복량 증가는 힐과 리제네등 모든 종류의 회복을 모두 뻥튀기. 데미지 경감을 2각+스킬로 가져가거나 데미지 경감+체력 뻥튀기.
노버프 맨몸에 스각만 켜줘도 대충 물공 3만 정돈 맞고 버티는 레벨의 고기방패들.
진짜 빨리 블랙을 보고 싶다. 그리고 기존 탱커들 너무 불쌍하다. 특히 언급도 안되는 로얄가드...
바니 시나토 (2023.03)
블랙만 쓰다가 플레를 쓰게 만든 그 두번째. 근데 바니 란힐드는 버려도 얘도 좀 언급이 필요한 것 같아.
원래 후위군사로 원본은 스킬 쿨 삭제라는 희안한 스킬을 가지고 있었는데, 부활절에서 토끼 귀를 장착하더니 범위 내 아군 전체의 후딜 삭제를 가져와버렸다.
정확히는 범위 내 아군의 후딜 1f으로 줄이는 것. 후딜을 최소로 줄이는 효과로 듀오의 개틀링에 붙여도 손실이 없는 레벨.
그리고 그에 따라 아군 전체 화력을 대충 1.3배, 많게는 2배 이상 올려준다. 주로 후딜이 긴 (몬슬 같은) 애들이 효과를 많이 본다. 닌자등에겐 그닥.
단점은 효과시간 10초 초동 80초에 재동 160초, 그리고 3회 한정.
하지만 워낙 화력 상승량이 높아서 10초라도 매우 가치 있는 버프.
틸트 (제국, 2023.02)
사망 강화식 하데스 솔져(새직업). 데몬룬 등이 가지고 있던 사망시 본인 강화를 매우 잘 개선해서 들고 왔다.
사망시 코스트 회복과 함께 체공방 50퍼 이상 증가를 2회 누적할 수 있다.
공방도 2배 이상으로 늘어나지만 기본체력 4천 오버에서 1만까지 늘어나는것도 상당히 크다.
거기에 스각이 주변 5멀티에 타격시 정지(4s)가 붙어 있고 10초 후 스킬 종료시 셀프 사망이 붙어 있다.
스각으로 2회 사망 후에는 파워풀한 공 3배 2멀티 2연사 원거리 공격으로 변경. 초기 공 스탯에서 12배쯤의 공격력을 낸다고 보면 된다.
더욱 편리하게 처음 2회 배치까진 배치 코스트도 절반. 사망시 코스트 회복과 합쳐서 코스트 회복역으로 역활을 하는 구간이 있다.
성장까지 조금 시간이 걸리지만 성장구간에선 정지를, 성장이 끝나면 강력한 화력이 나와서 매우 강하고 편리하다.
트리샤 (제국, 2023.02)
그림이 예쁜 드래곤 메이지 블랙. 드래곤 메이지는 상당히 저렴한(17) 코스트에 나갈 수 있지만 위치+메이지의 역활을 한다.
슬로우+범위화력이며 공격력도 30코의 메이지보단 좀 낮지만 수준급. 대신 스플 범위가 좁다.(53)
스각이 좀 많이 강한데, 공격력 5배에 사거리 1.5배, 스플 범위 2배, 2멀티 공격, 슬로우 강화. 공 5배의 2멀티 스플이 매우 강력하다.
스각 사거리도 390으로 꽤 나오기 때문에 혼자 라인 2개를 정리하거나 범위 내 적들을 몰살한다. 단점으로 후딜증가가 있음.
그리고 제국/용인/마술사/마계/드래곤의 5속성 보유자로 버프를 매우 잘 먹는다. 최근에 패치 된 토와의 스각(후딜감소)도 먹일 수 있음.
카니아 (2023.01)
이동식 리제네 토템 스카이 힐러 블랙. 스카이힐러는 플레 에이라가 상당히 좋게 나와서 조금 관심이 있었는데 블랙은 전혀 다른 타입으로 나와버렸다.
제일 큰 특징은 스각의 영속 범위 내 아군 리제네, 초당 250. 물론 리제네 뿐만 아니라 힐도 한다. 단일 대상으로 적당한 레벨.
스카이 힐러 사거리는 2각에 따라 270/300으로 좋은 편이고 원근 양쪽 다 배치할 수 있으며 토큰으로 필요시 이동할 수 있다.
그리고 스카이 힐러 특징 중 하나로 적 공격의 우선도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어 주변의 아군만 있다면 상대적으로 덜 맞는다. (먼저 놓은 유닛 취급)
부담없이 아군 옆으로 날아가기 편하단 이야기.
카레를 못 먹는다는 점 빼면 신관전사보다 편하게 쓸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좀 해본다.
에스★에프 (아이돌, 2023.01)
아이기스 10주년을 맞아 뜬금없이 튀어나온 합체 유닛. 데몬룬의 특성을 이어받아 사망시 체공방 +100%를 2회까지 받을 수 있다. 사망부활은 30초.
위의 틸트보다 전에 나온 타입이라 이쪽 스킬 구성이 조금 더 구식이다. 영속으로 쓸 수 있지만 사망 없는 미스각, 1분 쓰고 사망하는 스각.
가장 큰 특징은 영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기본 각성에서 시작, 소지버프 보유(근접 유닛 공 +1%). 준 영걸 취급이다.
그리고 클래스 특징으로 범위 내 아군에게 공방 5% 분을 더해주는 댄서 역활도 한다.
다만 댄서와는 달리 직접 전투도 1인분 역활을 하면서 가산 버프 역활도 한다. 특히 사망 스택을 다 쌓으면 공격력 가산 버프에서 최상급 수준.
참고로 스킬은 공격 버프만 올려주고 스각은 공방 버프를 모두 올려준다.
아스발 (2022.12)
마계총수라는 새 직업의 새 블랙. 영걸인가 했는데 신, 마계 속성 유닛으로 등장했다.
15코스트에 공격력 6~7백 밖에 안되어 보이지만 마계 속성 유닛에게 편성버프 공방 10퍼, 배치버프 공방10퍼를 받아서 왕자 포함하면 대총 공 1천쯤 된다.
기본적으로 메이지와 같은 범위공격에 적 격파시 코스트 회복이 붙어 있다. 아울러 범위내 적 공격력 감소까지가 기본 사양.
스킬은 영속 공사 강화에 3멀티가 되고, 스각은 코스트(25)를 소모하여 공 6배, 2연타, 후딜감소로 폭딜을 만들어낸다.
미스각으로 코스트 벌이 겸 적당한 화력을 쭉 내도 좋고 스각으로 비교적 저렴한 코스트에 화력 펌핑을 해도 좋다.
2각이 공격력 vs 사거리 나뉜다는게 약간의 어려운 점. 참고로 10회 투병 우승.
울카노 (2022.12)
아스발과 함께 나온 신속성 대장장이. 기존 대장장이 블랙 티니가 근거리를 담당했고 새로 나온 울카노는 원거리를 담당한다.
에프토라를 포함하여 원거리 화력이 상당히 우세가 된 시점이라 울카노의 버프가 꽤 고맙다. 나도 고맙고 싶다.
미스각은 원거리 유닛 공방 1.3배의 영속 버프, 스각은 아군 전체 공방 1.2배 + 원거리 유닛 공방 1.3배의 2중 버프. 대신 스각은 영속이 아니다.
보통은 1.4배등 좀 더 강한 버프를 들고 오는데 얜 그런거 대신 전체버프와 섞어서 들고 왔다. 사용은 취향에 따라.
참고로 대장장이는 직특의 편성 버프 +5%, 배치 버프 +15%가 함께 붙기 때문에 공 1.5배 이상의 효과가 붙는다.
리븐 (영걸, 2022.11)
뱀파이어계 영걸. 대충 말하자면 실비아에 원거리 공격이 달린 느낌. 그리고 화력이 더 쎄다.
뱀파 특징인 공격시 최대체력의 3퍼 회복이 있으며 토큰을 포함한 아군이 사망시 공방내성이 50%씩, 최대 2.5배까지 늘어난다.
스각이 메인인데, 스텝업을 다 하면 체력이 1만을 넘어가며 피흡 5배로 15%. 사거리 280의 원거리 2타겟 공격이 있어 원거리 적으로 부터도 체력을 흡수한다.
방어기재로 6타 마비와 내성 성장에 따라 최대 내성 50%. 물공 보단 마공에 좀 더 튼튼하다.
공방 성장도 약 8천/3천까지 증가하여 단독으로 화력과 내구력 양쪽을 잡는 성능을 보인다.
물론 언데드라서 기본 힐은 안받음. 근데 어지간한 탱커보다 훨씬 더 튼튼한 탱딜러.
루키파 (영걸, 2022.11)
이쪽은 천사계 영걸. 천사의 특징인 스킬 외 일 안함을 반쯤 물려받았다.
그래도 영걸이라고 미스킬 중엔 데몬서머너식 관통 공격을 한다. 대신 DPS은 공격력의 30퍼 수준. (데몬서머너는 공격력 = DPS)
아울러 사망시 (기본)범위 내 아군에게 공방+10%의 버프를 쌓아준다. 각 유닛별로 쌓을 수 있는건 3번까지. 그리고 물론 사망시 재배치 가능.
그런 종류의 사망 유닛인지라, 미스각은 사망이 없고 스각은 위력이 좀 더 쎄지만 스킬 종료시 사망하는 타입으로 설정되어 있다.
초기에는 사망시 재배치가 딱 2번 밖에 안되어서 매우 평가가 저조했는데 차후 패치로 사망시 재배치 횟수 제한은 사라졌다.
아울러 스각도 3회까지는 종료시 사망, 이후는 사망 없음으로 변경. 여전히 쓰기가 편하진 않지만 영걸 다운 괜찮은 화력이 나온다.
크루스 (2022.10)
모 악마성으로 갈 것 같은 뱀파이어 헌터. 초창기에 등장했던 수 이후로 2번째 뱀헌 블랙.
이지만 가장 중요한 특징은 쥴리아를 뛰어넘는 마수정/보석/술 드롭률 상승 +12% 보유자. 하나쯤은 반드시 챙겨놔야 하는 유닛 중 하나다.
그리고 다들 오오 소지버프 했지만 스각 화력이 상당히 쎄다.
스각이 공 2.2배에 후딜감소, 관통으로 들어가서 단일 타겟 공격으로 상당히 강력하고 언데드 특효와 주살이 붙는다.
거기에 어빌효과로 스킬 발동시 범위 내 언데드 유닛은 12초 정지를 먹이는 강력한 효과도 있음.
기존 블랙 수에 비해 회전율, 사거리는 조금씩 밀리지만 화력에서 압도할 수 있는 유닛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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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글을 썼는데
이런건 정보쪽에 올릴까 말까.
저쪽은 좀 더 뉴비지향적으로 정리된 글을 올리는게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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