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블루 컨틴뉴엄 시프트 시스템 공략 - 기초편 ver1.7
우선 흔쾌히 블레이블루 켈러미티 트리거의 공략을 저에게 보내주신
창월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싶다.
http://cafe.daum.net/blazblue
알림 사항 //
레알 진짜 읽다가 설명이 이상하다거나 이해가 안되는 점 있으면 문의를 하거나 리플을 주라
내가 그럼 그 부분은 다시 수정해줌. 내 시각에서 글을 썼기 때문에 난해한 곳이 없을리가 없다.
업데이트 사항 //
2009-12-08 : 앉아 히트, 카운터 히트 설명 삭제 // 디스토션 드라이브 설명 간략화 // 가드 프라이머 설명 간략화 //
2009-12-09 : 하늘색 느낌표, 빨간색 느낌표 스크린샷 고화질로 변경 // 버튼 배열 선택 화면 추가 // 잡기풀기실패 고화질 스크린샷으로 변경 //
모든 스크린샷의 최대 가로 길이 800 픽셀로 변경 // 리볼버 액션 설명 추가
2009-12-12 : 조작방식 에 대한 설명 추가 // 리볼버 액션에 대한 설명 추가 // 레버 조작, 버튼 체계, 리볼버 액션 영상 추가 //
2009-12-13 : 잡기 / 잡기풀기 영상 추기 // 디스토션 드라이브 영상 추가 // 레피드 캔슬 영상 추가 // 배리어 가드 와 배리어 게이지 //
영상 추가 완료 및 공략 완성. // JC , CH 용어 설명 추가
블레이블루 신작, 컨틴뉴엄 시프트가 11월 20일 전작이 발매된지 정확히 1년만에 발매됐다.
DC격갤 잉여들의 블레이블루 입문.. 할지 안할지는 몰라도 찾는 놈들이 있을까 싶어 개념글을 써본다.
우선 설명하기에 앞서서, 블레이블루는 길티기어의 제작사인 아크시스템 웍스에서 제작한
"콤보류" 게임이며 시스템을 몰라도 적당히 눌러주면 콤보가 들어가는 게임이다. ㅡㅡ
이 글에서는 진짜 생판 2D 격겜을 하지않은 사람을 위해
단순히 깊은(?) 설명보다는 화면을 읽는 방법 위주로 설명하겠다.
- 표기 방식
표기 방식은 여타 격겜과 같은 9방향 넘버패트 입력 방식.
7 8 9 ↖ ↑ ↗
4 5 6 => ← N →
1 2 3 ↙ ↓ ↘
자신의 케릭터가 왼쪽에 있으며 오른쪽에 상대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아케이드를 시작하면 케릭터 선택을 하기 전에 입력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B C D A B C
A 와 D 그리고 비기너 모드라는게 있지만 그건 설명은 생략한다. 커맨드가 없다.
둘 중 하나를 택해서 플레이 하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2번째 방식을 선호한다.
그외 나도 모르게 표기 되는 용어
JC : 점프캔슬 ( =/= jc 점프 강)
CH : 카운터히트
위와 같이 케릭터 셀렉 전에 버튼 배열을 선택할 수 있다. 자신의 취향대로 선택하자.
화면에 적힌 A B C D 순으로 버튼이 배열 된다는걸 명심하자.
● 조작 방식
여타 격투게임과 같은 8방향 레버 입력을 사용하며 당연히 대쉬와 백대쉬가 존재합니다.
일반 점프와 하이 점프, 그리고 2단 점프 (3단점프)가 가능하고
공중대쉬가 가능한 게임입니다.
(*대쉬, 공중대쉬, 2단점프가 불가능한 케릭터가 존재하는 반면 3단점프, 2단 공중대쉬가 가능한 케릭터도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됩니다.
● 버튼 체계
버튼은 A, B, C, D 버튼의 4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 A는 공격력이 낮고 리치가 짧은 대신 발생이 빠른 편이며 C는 공격력이
높고 리치가 긴 대신 발생이 느린 편입니다. B는 그 중간격. A는 약공격, B는 중공격, C는 강공격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당.
D는 드라이브 버튼으로 각 캐릭터별 특수 행동을 취합니다. 성능은 상대 체력을 빼앗아오거나 바람을 일으키는 등 캐릭터별로
성능이 다름.
아 ;;; ㅅㅂ;;; 다리걸기 (다운시키는) 3C 를 빼먹었네; 그냥 넘어가져 ㅠㅠ
- 반드시 알아야할 기초 시스템
수학의 덧셈 뺄셈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들
● 리볼버 액션
스트리트 파이터나 킹오브파이터와는 다른 방식의 콤보 시스템. 길티기어, 멜티블러드 등과 유사하다.
5A -> 5B -> 5C , 5a -> 2a -> 5b -> 2b -> 6c 등 케릭터별로 차이는 있지만 자신이 버튼을 누르는 대로 콤보를 이어갈 수 있는 시스템.
대충 눌러주는 것 만으로도 이상하게 콤보가 이어지는 요술같은 시스템.
● 느낌표
블레이 블루 게임중에 보면 상대 공격에 맞을 때 느낌표가 캐릭터 머리위에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금 자신이 맞은
공격이 어떠한 판정의 공격인지를 알려주는 표시. 각 느낌표의 종류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초록색 느낌표 : 통상 상태에서 잡기 공격을 당했을 시 초록색 느낌표가 뜹니다. 잡기 풀기가 가능하지만 잡기 풀기 타이밍이 짧습니다.
잡기 풀기 불가 상태에서 잡히면 느낌표 위에 빨간 X표가 쳐집니다.
앜 시발! 잡풀불가.
· 보라색 느낌표 : 가드 중이나 히트 중 상태에서 잡기 공격을 당했을 시 보라색 느낌표가 뜹니다. 잡기 풀기가 가능, 잡기 풀기 타이밍이 깁니다.
잡기 풀기 불가 상태가 되면 느낌표 위에 빨간 X표가 쳐집니다.
· 노란색 느낌표 : 상대의 하단 공격에 맞았을 때 노란색 느낌표가 뜹니다. 연속기 중에 하단 판정 공격이 연속 히트하는 경우에는 뜨지 않고 하단
공격을 첫 타로 맞을 경우(단발이나 연속기 시동같은) 느낌표가 뜹니다.
· 빨간색 느낌표 : 상대의 중단 공격에 맞았을 때 빨간색 느낌표가 뜹니다. 뜨는 상황은 노란색 느낌표와 동일.
· 하늘색 느낌표 : 상대의 공중 가드 불능기(배리어 가드만 가능)를 맞았을 때 하늘색 느낌표가 뜹니다. 뜨는 상황은 위의 느낌표와 동일.
● 잡기 / 잡기 풀기
B + C를 동시에 눌러서 상대의 가드를 무시하고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잡기 공격을 사용할 수 있다.
반대로 잡기를 당했을 때 (초록색 및 보라색 느낌표가 떴을 때) B+C 입력으로 풀 수 있지.
B+C 혹은 6+B+C 는 앞잡기, 4+B+C는 뒤잡기가 발동됨.
또한 이 게임의 잡기는 가드 경직 중이나 히트 경직 중에도 상대를 잡는 것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라색 느낌표가 있는 이유겠졍?ㅋ)
콤보 맞는 중에 보라색 느낌표가 뜨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풀어줍시다. 못풀면 매우 아픔ㅠㅠ.
● 각종 낙법 / 다운 공격
다운상태에 빠졌을 때, 낙법을 하지 않으면 보정이 초기화되면서 매우 아프게 다시 콤보가 들어가게된다.
재밌는 점은 플레이어가 낙법을 입력하지 않으면 케릭터는 꽤 오랫동안 일어나지 않는 다는 점.
일어나지 않으면 계속해서 상대 공격을 맞게 된다.
D버튼은 낙법할 때 사용하지 않슴미다.
게임의 지상 낙법은 총 4종류가 있습니다. 전방 낙법, 후방 낙법, 제자리 낙법, 긴급 낙법의 4가지입니다.
전방 낙법(구르기)은 다운 중 → or ↘ + 공격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발동합니다.
후방 낙법(구르기)은 다운 중 ← or ↙ + 공격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발동합니다.
제자리 낙법(일어나기)은 다운 중 ↓ + 공격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발동.
긴급 낙법(퀵 낙법)은 공중에서 지상으로 다운되는 순간 공격 버튼을 누르거나
다운 중 ↖ or ↑ or ↗ + 공격 버튼을 누르면 발동합니다.
각각의 낙법 종류는 특징이 확연합니다.
구르기 종류는 멀어질 수 있지만 무적시간이 조금 밖에 없습니다. 캐치당할 수 있죠.
제자리 낙법은 그자리에서 빠르게 일어날 수 있지만 무적이 전혀 없습니다.
긴급 낙법은 발동부터 끝까지 무적입니다만 눈에 띌 정도로 느려서 상대의 압박을 그대로 받아야 합니다.
공중에서도 위 커맨드는 유효합니다. 다만 공중에서는 각각 레버 중립으로 발동하는 뉴트럴 공중 낙법, →로 발동하는 전방 공중 낙법, ←로 발동하는 후방 공중 낙법이 있습니다.
● 브레이크 버스트
전작의 베리어 버스트가 삭제되고 새롭게 생긴 시스템.
절체절명의 위기 등에서 긴급 회피용으로 빵~ 터뜨려서 벗어날 수 있는 시스템.
커맨드는 A+B+C+D
화면에 나오지만, 브레이크 버스트 스톡에 1개씩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며 라운드를
패배한 사람이 베리어 스톡을 1개 받아갑니다.
쓰든 안쓰든 최대 2개까지 스톡이 가능합니다.
브레이크 버스트를 사용하게되면 그 스톡 1개를 영구히 잃게 됩니다.
즉, 예를들어 5판 3선승 게임에서 한쪽이 2판을 연달아 진다고 가정할 때 브레이크 버스트 스톡이 3개가 되진 않고,
중간에 1번 사용하고 라운드를 지고나서 또져도 베리어 스톡은 1개 밖에 남지 않습니다.
사용하더라도 상대방에게 가드를 당하면 반격당할 수 있기에 잘 생각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버스트는 2종류가 있지만 우선은 피격 도중에 발생하는 청버스트만 알고 있도록 하자.
● 배리어 게이지
블레이블루에서 공중 가드 불능을 가드, 가드데미지 상쇄, 가드백(가드시 상대를 밀어냄)을 늘리는 배리어의 게이지.
발동 법은 가드 중 A+B 입력으로 케릭터 앞에 쉴드 같은 것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가능하다.
사용하게되면 소모되고, 0이되면 DANGER 상태에 빠져 자신의 피격 데미지가 1.5배가 되는 마술같은 상황.
쓰지않고 있으면 서서히 차오른다.
전작과 달리 신작에서는 브레이크 버스트와 베리어 게이지는 관계가 전혀 없다.
● 디스토션 드라이브
히트 게이지를 50% 사용해 발동하는 이른바 초필살기. 데미지가 센 것이 보통.
맞는 동안에 맞는 상대는 브레이크 버스트를 사용할 수 없다.
● 래피드 캔슬
통상기나 필살기 등 각종 기술이 상대에게 닿을 시(가드 or 히트 상관없이) A + B + C를 입력하면 히트 게이지 50%를 소비해서
해당 기술의 경직을 강제적으로 없애는 래피드 캔슬이 가능합니다. 길티 기어의 로망 캔슬과 동일한 시스템(약자도 RC로 동일).
래피드 캔슬을 사용하면 경직을 강제로 캔슬하고 통상 상태로 돌아와서 기술이 히트했다면 이후 추가 공격,
가드 당했다면 경직 줄이기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화면에 떠있는 정보에 따른 시스템 설명.
설명의 순서는 좌측 상단부터 내려오면서 설명합니다.
1. 케릭터 포트레이트
단순히 케릭터 얼굴을 그려놓은 것 외에도 특수 조건 하에 아스트랄 히트(일격기)가 가능하게 되면 반짝거리게 됩니다.
그 조건에 대해서는 중급 강의로 넘ㅋ김ㅋ
2. HP 게이지
케릭터 마다 만피의 량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
3. 베리어 게이지
위에 베리어 게이지 설명 참고.
4. 가드 프라이머
전작의 가드 라이브러가 삭제되고 새로 생긴 가드크러쉬 표시창.
다 갂여버리면 가드 크러쉬가 발생, 잠시동안 케릭터를 움직일 수도 가드할 수도 없는 상태에 빠지게 된다.
기초편에서는 크게 다루지 않는다.
5, 브레이크 버스트 스톡
위에 적힌 브레이크 버스트 설명 참고
6. 승수 표시
모르는 사람 잇나?
7. 상태 표시 창
케릭터가 카운터 히트일 경우, 좀 중급 표기인 FATAL COUNTER 표시, 카운터 잡기, 잡기 풀기 미스 등의 표시가
이뤄지는 곳이다. 기초에서는 다루지않는다.
8. 케릭터별 특수 게이지
위 와같이 케릭터 별로 특수한 게이지가 존재한다.
예를들어 맨위의 하자마의 특수 게이지는 자신의 드라이브 기술인 우로보로스의 특수 파생기 사용 가능 횟수를 표시하며,
그 아래에 있는 레이첼의 게이지는 4칸으로 이뤄져서 게임상의 바람을 조작하는 실피드라는 기술의 게이지이다.
이에 대해서는 차후 중급 가이드에서 다루겠다.
9. 히트 게이지
여타 게임의 기게이지와 비슷하다. 때리거나 맞거나 가드하면 올라간다.
가운데 50%지점에 절반으로 나누는 표시가 있다 (진의 경우는 25% 를 사용하는
기술이 있기에 4칸으로 되어있다) 앞에 적힌 숫자가 정확한 수치를 나타낸다.
디스토션 드라이브, 래피드 캔슬, 카운터 어설트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피가 일정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조금씩 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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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눈에 보이는 정보부터 해석할 수 있어야되니깐 ㅋ
중급편에서는 위에 나온 정보들의 좀더 깊은 정보와 덧붙여서
슬 콤보를 익히게되면 좀 간지나는게 하고싶어지니까
간지나는 특수 테크닉을 좀 알려주도록 하지..
그전에 케릭터 공략이 올라갈 수도 있겠다.
케릭터 공략 보러 가기 -> 블레이블루 케릭터 콤보리스트 및 공략 [ 클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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