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을 처음하는 사람이나 정확히는 모르고 고인물이 따라하고 있는 사람을 위해 글을 씀.
스펙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그 대미지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그러면 이런스팩으로 순회는 어떻게 다닐지에 대해 적음
이론적이고 주관적인 글이다보니 글이 김. 각 부문별로 이해안된 부분을 넘겨가면서 요약만 봐도 됨.
이게임에는 여러가지 스팩이 있음
우선 C를 눌러서 캐릭창을 열어보자
(그림1. 캐릭 정보)
뭔가 많음.
맨위에 캐릭명은 캐릭명이고
그리고 레벨은 레벨임. 레벨자체는 어떤 전투력으로 측정되지는 않지만 각 던전에는 입장최소레벨이 존재하니 그냥 105렙빨리찍자.
타이틀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은 타이틀의 갯수임. 저거 누르면 본인 캐릭 이름위에 달고다니는 타이틀 고를수 있음.
한마디는 본인이 적고싶은대로 적어두면 전투출항이나 캐릭정보창에보임.
길드는 노라이퍼
진영은 게렌죽이니 살리니할때 선택한 본인의 변신
여기까지는 그냥 정보고 그 아래부터 본격적으로 캐릭들의 전투 스탯들이 나옴.
전투력은 본인 공격력과 방어력의 합친 값임 (48334+28059=76393)
전투력은 전투력을 공제방으로 거는 방에서 저값이 공제방 선장이 건 입장제한컷보다 높아야 입장이 가능함.
테크닉은 본인의 밸런스와 크리티컬의 합산(90+212=302)
마찬가지로 공제방 선장이 건 입장제한컷보다 높아야 입장이 가능함.
이제 각 항목별로 살펴보자.
1. 공격력과 방어력
여기서 공격력은 당연히 높을 수록 좋지만 특정값 이상까지만 달성해두면 해당전투에서 100%의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음.
그 특정값은 G-전투출정-해당전투를 클릭하면 아래그림처럼 확인가능함.
(그림2. 보스 정보)
위 그림에서 가운데쯤 "-공격력 및 마법공격려이 최대 36000까지 적용되는 전투입니다."
이부분을 통해 광휘의 루의 공격력 상한값이 36000임을 확인할 수 있음.
본인 공격력이 36000이상이면 루한테 100%공격력을 박을 수 있음.
본인 공격력은 48334지만 36000인 유저가 때리는 데미지와 같은 데미지를 줌.(다른 부분도있지만 차후 설명함)
이는 해당 몬스터가 36000전까지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일정 방어력을 가졌다고 생각하면 됨.
반대로 유저도 마찬가지로 방어력이 높을 수록 낮은 데미지를 받게되고 방어력이 현재 기준 29000이되면 방어력 무시 데미지를 제외하고
최소데미지가 들어옴. 방어력은 그냥 높을수록 안아프다.
2. 크리티컬과 크리티컬 저항 그리고 크리티컬 피해량
몬스터에게 공격을 가하면 일정확률로 크리티컬이 발동함. 이 크리티컬에 관련된 스탯이 크리티컬과 크리티컬 저항임.
유저의 크리티컬 수치가 피격자(몹)의 크리티컬 저항값 만큼 상쇄된 수치가 크리티컬 확률이 되는거임.
위에 올려둔 그림2에서 중간부분에 보면 광휘의 루는 크리티컬 170, 크리티컬 저항 124를 가짐.
내 캐릭터는 크리티컬이 현재 212니까 212-124=88이니 88%의 확률로 크리티컬이 발동되면 좋겠지만 크리티컬 확률도 상한이 있음.
리시타를 제외하고 전부 50%의 상한값을 가짐. 그러니 크리티컬 수치가 212인 유저가 때리나 174인 유저가 때리나 모두 50%의 크리티컬 확률을 가짐.
그런데 이때 발생하는 크리티컬은 얼마나 강해지는가는 그림1에서 크리티컬 피해량만큼 피해를 입힘
리시타를 제외하고 전부 195 수치를 가짐(195%) 2배가 살짝안되는 데미지임.
내가 몹한테 간혹 쌔게 맞아죽는거는 반대로 내 크리티컬 저항과 몬스터의 크리티컬 값을 보고 반대로 계산해보면 됨
일반레이드에서는 그냥 물약과 큐미로 회복하거나 여가로 살아나면되지만 결사대에서 간혹 생각한거보다 큰 데미지가 들어와서 죽어버릴 수 있으니
적당히 크리티컬 저항값도 관리하면 좋음.
3. 밸런스
이게임은 같은 대상을 공격해도 공격마다 다른 데미지를 입힘
이와 관련된 스탯이 바로 밸런스인데, 밸런스는 몬스터의 스탯과 관련없이 오롯이 본인이 가진 밸런스만 영향을 받음.
내 밸런스가 90이면 90%에서 100%까지의 데미지를 입힘. 만약 밸런스가 80이라면 80%~100%의 데미지를 입힘.(정확히 저 수치인지는 잘몰겠음)
다시말하면 밸런스가 높을수록 최소데미지가 높아지는거임.
당연히 높을수록좋지만 90이라는 상한값을 가지니 90까지만 딱 맞추면 됨.
4. 추가피해
추가피해가 높을수록 더 높은 데미지를 줌. 말그대로 그냥 추가되는 데미지임.
그냥 높을수록 쌤 다른 설명이 필요없음..
오동석을 믿어보자.
5. 대항력
시즌3 후반에 돌입하면서 새로 생긴 스탯임.
대항력은 아스테라 지역(급습-클레르)부터 새로 생긴 몬스터들이 가지는 스탯임.
본인이 가진 대항력에서 몬스터의 대항력 저항 값만큼 상쇄한 값만큼의 수치가 몬스터에게 들어감(1당 1%)
상한은 100%임. 그러니까 보스몬스터의 대항력저항값보다 100만큼 높은 대항력을 가지면 10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음.
6. 공격속도
캐릭별로 공격모션이 달라서 어떻게 다르다 이렇게말하기가 힘듬.
몇몇캐릭은 공격속도가 특정 수치 이상부터 체감될만큼 공격속도가 증가한다고 하니 각캐릭 고수에게 물어보도록..
아무튼 빠를수록 좋음
7. 공격력 제한 해제(공해제)
공격력에서 조금 상위(돈지랄) 스탯인데 기존에 그림2에서 공격력이 36000까지 적용되는데,
본인의 공격력 해제가 4050이니까 4050만큼 추가적인 공격력이 적용되는거임.
공격력 5만인 캐릭터가 공격력상한이 4만인 몬스터를 공격할 시 100만큼 데미지를 준다고 했을때
같은 공격력이 5만인데 추가적으로 공격력 해제가 5000만큼있는 유저가 때린다면 100이상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거임.
다만 공격력 제한 해제가 적용되려면 몬스터의 공격력 상한값에 공해제 값만큼 더한값 이상의 공격력을 가져야지 전부 적용됨.
36000(광휘의 루 공격력 상한)+4050(공격력 제한 해제)= "40050" 이상의 공격력을 가져야지 공해제 전체 적용댐.
만약 39000이라면 공해제는 1050만큼 빠진 3000만큼만 적용되는거임.
8. 그외 스탯
힘과 지능은 스탯당 (마법)공격력이 조금씩 오름. 상한이 있다는거같은데 잘모르겠음.
민첩은 오를수록 방어력이 증가하고 스태미너회복속도와 다운시 기상속도가 오른다는데 모르겠음.
의지는 높을수록 크리티컬이 증가하고 (125당 1씩 크리티컬 증가하고 2000이 상한이니 2000이면 신경 X) 행불확률이 오른다는데 잘 모르겠음.
행운은 높을 수록 코어가 추가적으로 더나온다는데 10당 1개가 추가로 나온다는거 같은데 잘모르겠음 먹을놈은 뭘해도 먹음.
생명력은 말그대로 체력이고 스태미너는 본인이 운영할 수 있는 스태미너 최대치임.
9. 공격력관련 대략적 계산(오피셜아님)
캐릭터 공격 관련 스탯이이 보스몬스터 공격력 상한값보다 높을 시 대략적인 입히는 최대 데미지는
100(공상한 이상일때 가상의 온전한 데미지)*1.95(50%확률로 크리티컬)*0.9~1(밸런스)*1(대항력)=195
그러니 공격력, 밸런스, 대항력은 최소한 상한값을 맞춰야지 온전한 데미지를 줌.(크리티컬도 당연히 중요)
아니 밸런스도 뭐 좀 모자랄 수도 있는데 파티플레이에서 1인분하려면 공격력하고 대항력은 상한 맞춰야함.
(추가피해와 공해제는 저기 100부분에 영향을 미침 강화는 확률적인 영향이 큰 스팩업이라 논외로 두었고 공해제는 엔드컨텐츠라 논외로 둠)
10. 정리(본인 주관)
본인이 특정던전에 가고 싶다면 그에 맞는 스펙을 맞춰야하는건 맞음.
나는 이제 보급탬받아서 약한데 언제까지 클레르만 돌아야하냐 상위던전은 언제가냐라고하면
일단 해당던전 상한값에 조금씩 모자랄때 빠른전투를 다니면서 스펙업을 하는게 좋음.
대략적인 기준은 공격력 상한보다 1000가량 모자랄때, 대항력은 10 정도 모자랄때 해당던전 빠른전투를 다니면서 사냥하면 좋음.
(여보는 논외로 상위결사대가야되니까 여보로 입장컷 맞춰서 퀘밀자 브리지트1회도 스펙업에 엄청큰도움됨)
크리티컬은 무기자체가 바꿔야하는 경우가 많아서 논외로 두었음.
이런식으로 해당 순회던전의 최고 스펙보스까지 익숙해지고 스펙이 어느정도(공격력,대항력) 맞춰지면 순회팟에 같이 껴서 다니는걸 추천함.
선장놈이 개쌔고 미리 파티원끼리 다얘기하고 가는거면 알아서..
11. 클엘마까지 어떤식으로
예를들면 마하 32.5K니까 듀라한 13강 착용한 뉴비 기준으로 대략 29K정도됨.(타이틀여부에따라 다를 수 있음..)
이상태에서 네반 결사대 4회 완료하면 공격력 1000, 발로르 1회 공격력500이 오름.
길사대나 갤에서 애들 가자고할때 열심히 따라가셈
그러면 대략 31.5K에서 온천받으면 32.2K니까 보급받은 다이아 사파 팔찌와 추가적으로 구매한 팔찌에 상급 다이아몬드 보석바르면 마하까지 공격력 상한이 완성됨.
(마공캐라면 훨씬 쌈 미울개사기캐릭..)
그리고 보급반지를 두짝 20강까지강화하면 120까지 대항력을 올려서 강하진 않지만 클엘마 순회에 꼽살껴서 갈만한 스팩이됨.
이후 스펙업진로는 길드놈들에게 문의해서..
12. 마무리
이글은 내 주관으로 작성한 글임.
길드에 계자르 가자고하는데 공34K 대항130뉴비가 순회팟에 쵇쵇외치길레
넌 아직 못간다고하고 나중에 어느정도쯤 되야 갈지 말해줄라고했는데 까먹었는데 얼마전에 접길레 쓰는글임.
갤롬이 첩자새끼마냥 스펙갖고 ㅈㄹ이냐고하면 할말없음.
다만 파티인원이 8명에서 4명으로 축소되면서 스펙낮은 캐릭이 들어올 수록 전투 시간이 늘어나고 피곤해짐.
재밌자고 게임하는건데 너무 저스펙캐릭으로 상위 던전순회 끼면 뉴비도 고인물도 힘드니 어느정도 맞춰서 가잔 취지로 쓰는거임.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셈.
*3줄요약
1.G눌러서 전투정보 확인해서 상한을 확인
2.뉴비라면 빠른전투로 여보를 이용해서 해당던전 익숙해지고 순회가자
3.이건 내 생각일뿐이니 참고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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