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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오게임 입문서

아후라마즈다 2008.06.13 00:24:33
조회 67173 추천 13 댓글 57




게임 하는 곳
http://ogame2.co.kr
게시판
http://board.ogame2.co.kr
1우주 2우주 - ACS 없음.
3우주 4우주 5우주 6우주 8우주 - ACS 있음.
7우주 - 외국어메시지, 밀어주기, 집중공격 가능, ACS있음
각 서버마다 아이디 한개씩만 가능하고 두개 이상이면 Ban처리되니 유의할것!!
7은하는 다른 서버와 달리 푸싱과 집중공격이 가능한 막장 서버.

※푸싱 - 랭킹 높은 사람에게 댓가 없이 자원을 주는 행위.
※집중공격 - 하나의 행성이나 달에 24시간동안 6회의 공격만 허용되고 그 이상
                    을 집중공격이라 부른다.


인터페이스



자, 제일 위를 보자. 작은 모양의 행성 모습이 있고 옆에 슬롯이 하나 있다. 이건 식민지 나오면 쓰는거다.
스샷같은거 올릴때 여기 있는 좌표는 지워준다.
그 옆에 메탈 크리 듀테 에너지가 있는데, 메탈 크리 듀테는 자원이고 에너지는 전력공급량이다.
에너지는 현재남은에너지/공급하는에너지라고 치자.

줄여서 현/공.

현은 태양광발전소,태양광 인공위성,핵융합로 등의 에너지 공급이 생길때 늘어난다.
물론, 이럴 경우 공도 늘어난다.
현은 메탈, 크리공업소나 듀테륨중수소 등의 에너지 소비가 생길때 줄어든다.

자, 그럼 예를 들어 보자.
태양열 발전소가 1레벨이면 22/22 이다. 여기서 메탈공업소 1레벨이 소비하는
에너지는 11. 따라서 메탈공업소를 건설하면 11/22가 된다. 여기서 다시 메탈 공
업소를 지어보자. 그럼 메탈공업소 2레벨은 25의 에너지를 사용한다.
즉 14의 에너지를 더 소비하므로, 11-14/22 -> -3/22가 된다. 이럴 경우 에너지 사용률이
공급률보다 크기 때문에 현재 남은 에너지가 붉은색으로 표시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공장의 효율이 조금 떨어지게 된다. 예를 든다는게 너무 길게 됬다.
이쯤에서 이해하길.

행성 "모성" (아이디) 되있는게 바로 아래 있다. 스샷 올릴때 여기도 지워줘야

한다
(좌표보고 괜히 관심받아도 상관없다면 밝혀도 된다)
홈을 누르면 좌표와 랭킹,점수가 나온다. 서버시간 바로 위의 탭에서 아이디 앞

의 글자를 클릭하면 행성이름을 바꿀 수 있다.
그 아래에 있는 서버시간은 독일시간이기 때문에 시간개념이 좀 좆같다.
우리나라보다 시간이 7~8시간정도 빠르다
섬머타임이라는거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


공격이나 정탐, 운송등의 함대이동을 할 시에는 갤럭시와 행성그림 사이에 남은
시간 카운트와 간단한 설명이 나온다. 나중에 해보면 알 거다.
행성 모습 왼쪽의 빈 칸은 달이 나왔을때 달 이름과 현재 짓고 있는 건물이 있는지 나오고 오른쪽 칸은 식민지가 생겼을때 식민지의 이름과 현재 짓고 있는 건물이 있는지 나온다.

지름은 행성 크기다. 본성의 지름은 12800km며 필드수 계산은 12.8x12.8하면 163필드가 나온다.

여담이지만 약 12800km은 지구의 지름과 같다. 18000km의 지름이라면 18*18 = 324해서 최대필드수인 324가 나온다. 처음에는 누구나 동일하다.

필드는 건물을 하나 건설할 때마다 1씩 소모하며 후에 테라포머라는 건물을 건설 시 최대가 5씩 늘어난다.
테라포머도 1씩 먹으니 테라포머 하나당 필드 4 증가시키는 셈. 방어시설이나 함대는 필드수에는 무관하다.
(162/163)사용중인 행성에서 테라포머를 올리면 (163/168)이 된다.

온도는 높을수록 태양광 인공위성이 전력을 많이 뽑고 낮을수록 듀테륨을 많이 생산한다.
각 시스템의 1~3번째 자리의 행성이 가장 높고 4~6번째,7~9번째,10~12번째,13~15번째 순서로 온도가 낮아지며 앞서 묶은 각각 행성들의 온도는 비슷하다.
좌표는 스샷올릴때 가리고 올리면 되고.. \'갤럭시:시스템:행성번호\' 로 정의된다.

점수는 메탈,크리스탈,듀테륨 상관없이 1000의 자원을 써서 그 자원이 어떤형태로던 보존될때 1점씩 올라간다.
함대를 이동할때 사용되는 듀테륨의 경우 쓰는 즉시 증발되서 함대나 빌딩 연구 방어시설등으로 저장된게 없으니 점수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빌딩

건물이 쫌 있을거다. 테크상황에 따라 아직은 안보이는 것도 있다.
그런건 기술탭에 들어가면 다 나오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건물의 이름을 누르면 건물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건물은 모두 필드 한개씩을 소비한다.
메탈광업소 크리스탈광업소 듀테륨 정제소의 경우는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자원을 뽑고, 태양광 발전소와 후에 테크올리면 나오는 핵융합 발전소의 경우는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핵융합은 웬만하면 비추다.

*핵융합 발전소의 경우는 에너지 생산시에 듀테륨을 소비하니 건설할 것이라면 한번 고려하도록 하자.

*로봇공장은 유닛의 개발속도는 향상되지 않는다. 오직 건물 올라가는 시간만 단축해준다.

*메탈탱크나 크리스탈탱크, 듀테륨 탱크는 자원의 최대보관량을 높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초반엔 필요가 없다. 각 자원이 10만을넘어갈 경우 건설하면 된다. 탱크의 한계치를 넘을 경우 상단의 자원수치가 빨간색으로 변하고 광업소의 자체 생산이 중단된다.공격이나 운송등을 통해서 외부에서 오는 자원은 그대로 쌓인다.

*3우주 이후의 경우 동맹스테이션이라는 건물이 있는데, 이는 동맹의 연합방어를 위해 필요한 건물이다. 이거 없어도 연합방어되니 안지어도 무방하다.

*인터넷 창 띄우지 않고 있어도 계속 건설한다. 꺼도 중단 안되니까 잠잘땐 꺼도 된다.

각 건물에 대한 설명

-메탈 광업소: 레벨이 높을수록 메탈을 생산하는 양과 에너지 소비가 늘어난다.
[가격은 레벨마다 약 1.5배씩 늘어난다]

-크리스탈 광업소:레벨이 높을수록 크리스탈을 생산하는 양과 에너지 소비가 늘어난다.
[가격은 레벨마다 약 1.6배씩 늘어난다]

-듀테륨 정제소: 레벨이 높을수록 듀테륨의 생산량이 늘어나며 에너지 소비가 늘어난다.
[가격은 레벨마다 약 1.5배씩 늘어난다]
※최대 온도가 낮을 경우 듀테륨 생산량이 더 높다. 후반에 가서 정제소 레벨을 올릴수록 4번행성의 듀테륨정제소 27레벨보다 15번행성의 듀테륨정제소 26레벨의 생산량이 더 많아지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태양광 발전소[태발] : 에너지(전력)를 생산하는 곳이다.

-핵융합로 : 에너지를 생산하며, 시간당 일정량의 듀테륨을 소모한다.

-로봇공장[로공] : 건물의 건설 시간을 줄여준다. 가격은 레벨마다 2배씩 늘어난다.

로봇공장 1레벨에는 빌딩 건설시간을 본래의 1/2로 줄여준다.
로봇공장 2레벨에는 빌딩 건설시간을 본래의 1/3로 줄여준다.
로봇공장 3레벨에는 빌딩 건설시간을 본래의 1/4로 줄여준다.
로봇공장 4레벨에는 빌딩 건설시간을 본래의 1/5로 줄여준다.
로봇공장 5레벨에는 빌딩 건설시간을 본래의 1/6로 줄여준다.
...(이하 같음)


-나노머신 공장 : 빌딩,함대,방어시설 생산 시간을 줄여준다.

나노머신 공장 1레벨에는 빌딩,함대,방어시설 생산 시간을 본래의 1/2로 줄여준다.
나노머신 공장 2레벨에는 빌딩,함대,방어시설 생산 시간을 본래의 1/4로 줄여준다.
나노머신 공장 3레벨에는 빌딩,함대,방어시설 생산 시간을 본래의 1/8로 줄여준다.
나노머신 공장 4레벨에는 빌딩,함대,방어시설 생산 시간을 본래의 1/16로 줄여준다.
나노머신 공장 5레벨에는 빌딩,함대,방어시설 생산 시간을 본래의 1/32로 줄여준다.
...(이하 같음)



-군수공장(쉽야드) : 함대의 생산과 방시의 생산을 가능하게 해준다.
                              군수공장의 레벨이 높으면 함대나 방시의 생산속도가 빨라진다.

-메탈/크리스탈/듀테 탱크 : 초기에 10만씩밖에 저장할 수 없었던 저장고의 용량
                                         을 늘려준다. 건물탭에서 탱크를 클릭하면 저장량이 나온다.
                                         k=1000으로써 2200k는 2200000이다.

-연구소 : 연구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연구소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연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든다.

-테라포머 : 필드를 늘려준다. 테라포머 하나당 5의 필드가 늘어난다.
                 그리고 테라포머가 필드 1을 먹으니까 테라포머를 올려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필드는 4이다

-우군보급기지 : 동맹군 함대가 꾸준히 주둔할 수 있게 해준다.
                        [라고 하지만 없더라도 친구등록한 사람이나 동맹원에게 연합방어가 가능하다]

-미사일사일로 : 미사일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미사일은 방어시설 탭에서 만들 수 있다.

※IPM(공격용미사일)-해당행성의 방어시설을 부수고 IPM에 의해서 부셔진 방어시설은 재생하지 않고 그대로 닦여서 사라진다.보호막은 무시하며 IPM공격력[12500]-방어시설의 체력[생산시 사용된 (메탈+크리)/10]으로 방어시설을 지운다. 함대와는다르게 하나의 방시를 부수고 남은 잔여공격력이 있으면 모두 사라질때까지 방어시설을 지운다. 동시스템 30초. 1시스템 멀때마다 약 1분씩 추가된다. 달에 지어진 방어시설도 공격할 수 있다.

※ ABM(방어용미사일)-IPM보다 훨씬 싼 가격에 생산이 가능하며 ABM 1발당 IPM 1발을막으며 생산속도는 IPM보다 약 1.9배 빠르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IPM은 한번에 일이십개의 행성에서 날아올 수 있어서 공격자들이 제대로 쏘면 결국 ABM생산보다 날아오는 IPM이 수가 많아서 방시가 닦이는 수가 있다. 달에 지어진 방어시설로 IPM이 날아올때 달에는 사일로를 지을 수 없기에 행성에 지은 사일로의 ABM으로 막는다.

※사일로 레벨당 10의 공간이 생긴다고 보고 2레벨때부터 abm생산이 가능하다. 4레벨엔 ipm의 생산이 가능하다. abm은 1의 공간을 차지하고 ipm은 2의 공간을 차지한다. 7레벨의 사일로라면 abm 70발로 채우던지 ipm35발로 채우던지 60발의 abm과 5발의 ipm등으로 채울 수도 있다.




자원

가끔 자원이 이상하게 나올때가 있다. 여기 들어가서 통계를 눌러주면 정상으로 돌아간다.
특히 1레벨 건물건설을 완료하고나서 꼭 통계를 눌러줘야 한다.
왜냐하면, 0레벨때 자원이 0%이기 때문에, 건설 이후에 적용이 안되기 때문이다.
광업소나 발전소는 옆에 100% 부터 0%까지 효율을 조정할수 있는데, 이로써 에너지 관리 등을 할 수 있다.
1시간마다 일정한 돈이 턴방식처럼 들어오는게 아니고, 1시간동안 총 벌어들이는 양을 기준으로 적혀있다.
초당 몇씩 얻는지 알려면 합에 있는 걸 3600으로 나누면 된다.


*팁 - 플릿세이빙 할때 0% 만들고 플릿 시작하는건 아래에서 설명할 거다.
그렇게 플릿한다면, 맥스 누르고 각 자원에서 36씩 빼면 적이 가져가는 자원은 18/18/18이다. 뭐, 그냥 그렇다고..


연구

연구는 빌딩에서 연구소를 건설하면 할 수 있는데, 연구의 종류는 무지 많다.
기술가서 연구로 뭘 하나 테크트리를 잘 보도록 하자.
특히, 자원상황이 여유가 좀 된다면 장갑기술, 무기기술, 보호막기술 올려주는건 센스다.
대부분의 연구가 높을수록 좋은것이기 때문에 올려주는게 좋다.
연구는 행성이 아니라 계정전체로 적용된다.
한곳에서 연구를 하고 있는 경우 다른행성에선 연구를 할 수 없다.


각 연구에 대한 설명(정확한 명칭은 생략한다.)
-정탐기술 :
2레벨때는 공격오는 적의 함대의 수를 알 수 있다.
4레벨때는 공격오는 적의 함대의 종류도 알 수 있다.[전체 함대의 숫자만 나온다]
8레벨때는 공격오는 적의 함대의 종류와 각각의 수를 알 수 있다.
정찰할 때의 정탐기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설명했다.

-컴퓨터공학 : (컴퓨터공학의 레벨+1) 개 만큼의 함대 슬롯을 운용할 수 있게 해준다.

-무기공학 : 함대와 방어시설의 공격력을 10% 증가시켜준다.

-보호막기술 : 함대와 방어시설의 보호막를 10% 증가시켜준다.

-장갑기술 : 함대와 방시의 장갑을 10% 증가시켜준다.

-에너지공학: 레벨이 높을수록 핵융합로의 에너지 생산량이 많아진다.

-초공간기술/레이저공학/이온공학/플라즈마공학 : 테크트리에 필요한 연구로서 추가로 올려도 좋은 점은 없다.

-연소 엔진 : 소형화물선, 대형화물선, 전투기, 수확선, 무인정찰기의 속도를 10% 증가시켜준다.

-핵추진 엔진 : 소형화물선, 공격기, 구축함, 폭격기, 이민선의 속도를 20% 증가시켜준다.
※핵추진엔진이 5레벨 이상이면 소형화물선 속도에 핵추진 엔진의 효과가 적용되고 기본속도가 10000으로 바뀐다.
※IPM의 사정거리에 영향을 준다. 핵추진레벨x5-1가 IPM의 사정거리.

-초공간 엔진 : 순양함, 폭격기, 순양전함, 전함, 죽음의 별의 속도를 30% 증가시켜준다.
※초공간 엔진이 8레벨 이상이면 폭격기의 속도에 초공간 엔진의 효과가 적용되고 기본속도가 5000으로 바뀐다.

-은하간 연구망 :
은하간 연구망 1레벨일때 보유 행성중에서 가장 높은 연구소 2개의 레벨을 합쳐서 연구속도에 반영한다
은하간 연구망 2레벨일때 보유 행성중에서 가장 높은 연구소 3개의 레벨을 합쳐서 연구속도에 반영한다
은하간 연구망 3레벨일때 보유 행성중에서 가장 높은 연구소 4개의 레벨을 합쳐서 연구속도에 반영한다
은하간 연구망 4레벨일때 보유 행성중에서 가장 높은 연구소 5개의 레벨을 합쳐서 연구속도에 반영한다
은하간 연구망 5레벨일때 보유 행성중에서 가장 높은 연구소 6개의 레벨을 합쳐서 연구속도에 반영한다
※ 12레벨과 10레벨의 연구소가 있는 상태에서 은하간 연구망 레벨이 1이라면 22레벨 연구소의 효과로 연구가 가능하다.
※ 연구 도중에 연구소레벨 올려도 도중에 시간이 짧아지진 않는다.
※ 은하간 연구망이 2레벨이라서 14,10,6레벨 연구소가 묶여서 30레벨 연구소의 속도이고
    만약에 초공간 엔진의 연구를 할때는 초공간엔진의 연구조건인 연구소 7레벨에 못미치는
    6레벨 연구소의 효과는 적용 받지 못하며 24레벨의 효과로만 연구 속도가 개선된다.

군수공장

빌딩에서 쉽야드를 건설하면 함대를 뽑을수 있는 건물이다.
군수공장의 레벨과 나노머신공장의 레벨이 함대생산속도에 영향을 준다.
함대를 생산하는 방법은 쉽야드 탭에 들어가서 각 함선 옆에 만들 숫자를 예약한 후, (돈이 있을 경우에만 칸이 보인다.) 가장 아래쪽의 개발을 누르면 된다.

*한번 생산한 건 다시 취소할 수 없다.
*취소한다고 -1 같은거 하면 1개 예약된다. (숫자만큼)
*태양광 인공위성의 경우 이동이나 공격등이 불가능하다.
*태양광 인공위성의 에너지 생산 공식 : (행성의 최대온도/4)+20 (-> 최대 50이다.)


함대

여기서 함대를 출격시키거나 할 수 있다.
함대를 여러 부대로 운용하려면 컴퓨터 공학의 레벨이 높아야 한다.
컴퓨터 공학의 레벨+1 만큼의 함대슬롯을 사용할 수 있다.
사령관 사용자의 경우 미리 함대조합을 작성해서 손으로 수량을 쓸 필요없이 원클릭으로 수량기입이 가능하다.

※1갤럭시 차이는 약 182시스템과 같다고 보면 된다.
   5갤럭시에서 6갤럭시 가는게 100시스템에서 283시스템가는거보다 시간이 짧다.
※속사량(래피드파이어,래파)란 기술탭에서 함대나 방어시설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초록색은 그 함대나 방어시설에게 1라운드마다 그만큼의 더 때릴 수 있다는거고 빨간색은 그만큼 더 맞는다는 소리다.
    단위는 \'대\'가 아니다. 순양전함이 순양함에게 7의 속사량을 갖고 있지만 1턴당 7대를 때리진 않는다.
    죽음의 별은 무인정찰기에게 1250의 속사량을 갖고 있고 순양함에겐 30의 속사량을 갖고 있지만 순양함보다 정찰위성을
    40배 더 죽이는건 아니다. 속사량의 숫자가 정확히 뭘 의미하는지는 잘 모르니 쓰진 않겠음. 속사량수치는 그냥 하다보면
    개념잡히니까 크게 신경쓸건 없다.






기술

여긴 테크트리를 확인하는 곳이다.
여기서 흰색색 굵은 글씨의 이름을 누르면 각 건물이나 기술, 함대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갤럭시

우주를 보는 곳이다. 이쪽을 스샷할때는 좌표와 행성이름, 유저정보등을 지워주는 것이 좋다.
갤럭시는 은하계 같은 곳이고, 시스템은 태양계 같은 곳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갤럭시나 시스템이 다른 곳을 볼 때는 매번 10의 듀테륨이 소모된다. 초반엔 큰 양이므로 많이 보지 않기를 권한다.

*아이디 옆에 뜨는 문자에 대한 설명
i - 7일 이상 접속을 하지 않은 사람.
I - 28일 이상 접속을 하지 않은 사람.
v - 휴가모드. 휴가모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설명한다.
b - 계정 블럭당한 쇼키
s - 자기보다 5배 이상 센놈. 공격, 정탐이 불가능하고 공격을 받을수도 없다.

상대한테 나는 n이 뜨겠지.
n - 자기보다 5배 이상 약한놈. (정확한 비유는 자기 전투력의 20% 이하인놈 이지만 이해를 위해)
     상대한테 나는 s가 뜨겠지.

*행성 옆에 뜨는 거 설명
*  그 행성에 누군가가 정탐이나 공격등의 행위를 하고 나서 15분이 채 지나지 않은 상황.
    혹은 그 사람이 자기 행성을 건드렸을때 생긴다.
*min  위의 상황에서 **만큼의 시간이 지난 상황. 최소 15, 최대 59까지 표기된다.


방어시설

쉽야드가 있어야 건설할 수 있으며, 방어시설은 파괴되었을 시 70%확률로 복구된다
[엔지니어 사용시 85%확률로 복구]
또한 방어시설은 가격이 낮은만큼 체력은 적지만 공격력은 함대보다 강하며 부셔지면 데브리(파편지대로 칭해야 옳지만 편의상 데브리로 칭한다)가 나오지 않는다.
한마디로 함대로 방어시설을 공격하면 나오는건 없고 아프긴 더 아프다.
따라서 방어 시설가 많을수록 상대방의 함대 공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방시를 생산하는 방법은 방어시설 탭에 들어가서 각 방시 옆에 만들 숫자를 예약한 후, (돈이 있을 경우에만 칸이 보인다.) 가장 아래쪽의 개발을 누르면 된다.
개인적으로 초반에는 레약과 고랭커에게도 피해줄 수 있는 플라즈마를 추천하며 점수가 오르면 그냥 스스로 알게될 것이다.

*한번 생산한 건 다시 취소할 수 없다.
*취소한다고 -1 같은거 하면 1개 예약된다. (숫자만큼)
*방시는 필드를 쓰지 않는다.




공격

공격은 간단하다. 컨트롤 따위 없이 컴퓨터 주사위굴림으로 전투의 피해나 득실등이 갈린다.
공격은 함대를 보내고 도착하는 시간에 이루어 지며,
함대는 파괴되었을 시 만드는 가격의 30%만큼의 데브리가 남는다.
방어시설은 앞서 말했듯, 파괴된 뒤 70%가 복구된다.
공격으로 인한 약탈은 상대방의 각각의 자원을 반으로 나눈 뒤에 수용할 수 있는 저장공간과 균등할 수 있는 최고의 균등함으로 갈라간다.

예를 들겠다.

공격자 : 전투기 1 소형화물선 1    방어자 : 로켓시스템 1

방어자의 자원
메탈 2000 크리스탈 3000 듀테륨 1000

전투가 끝나고 공격자는 전투기 1개를 잃었다.
방어자의 행성 좌표 데브리에는 전투기 1개(3000/1000)의 30%인 900/300의 데브리가 남았다.
각 자원을 반으로 나누면 1000 1500 500 이다. 다 합치면 소형화물선의 저장공간인 5000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1000 1500 500을 가지고 귀환하게 된다.
만약, 저장 공간이 1500 이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렇다면 각 자원을 500씩 가져오게 된다. 크리가 존나 필요해도 얄짤없다.


*횡설수설해서 제대로 이해 했는지 모르겠다. 몰라도 어쩔 수 없다. 그게 한계고 그게 인생이다. 후새드.


약탈

정탐을 보내서 상대의 자원양을 확인했다. 그럼 이제 어떻게 해야 하는걸까?
설명을 들어보면 알 거다.
자원은 일단 모두 합친다.
상대방의 자원 1만당 소형화물선 한대, 상대방의 자원 5만당 대형화물선 한대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상대방의 총 자원의 50%만 우리가 캐오기 때문이다.
물론 공격하다가 화물선이 터질 수 있으니 시뮬레이션 돌려서 충분한 숫자를 확보하기 바란다.

자, 함대까지만 떴다면 위에서 말했듯, 정찰위성 1개 더해서 보내면 (함대까지 보이는건 동등에서 +2이므로, +3이 되려면 +1) 방시가 보인다.
함대와 방시를 보면 스피드심 등의 시뮬레이터를 돌려서 승패를 가름할 수 있다.
물론, 함대가 약탈하러 가는 도중 상대방이 방시나 함대를 더 생산할지도 모르니까 도착 10분전 즈음에 한번 정찰을 해주는것도 좋다.
ACS있는 서버라면 연장을 통해서 늦춘 다음에 정찰이 가능하다.

그럼 모두 즐거운 약탈되기 바란다.


데브리

공격을 간 뒤 터진 함대의 30%만큼이 남는다고 방금 위에서 설명했다. 듀테륨은 데브리로 안나온다.

그렇다면 데브리는 어떻게 소거할까?
방법은 간단하다. 데브리를 구성하는 메탈/크리스탈 두개를 합쳐서 20000으로 나눈 만큼의 수확선을 보내면 되는 것이다. 보통 공격갈때 수확선을 먼저 보내고 공격한다면 안전하게 데브리를 긁을 수 있다.
시뮬레이션으로 돌리면 우측에 데브리 양이 표시되고,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최대 평균 최소가 나오므로 알아서 적절하게 보내주면 될 것이다. 사령관 사용자의 경우 충분한 양의 수확선만 있다면 은하탭에서 데브리를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수확선이 출동한다.


휴가모드

휴가모드를 거는 방법은 일단 옵션에 들어가서 휴가모드에 체크하는 것.
하지만 휴가모드를 걸고 2일내에는 풀 수 없으니 유의.
본인의 함대이동,함대나 방어시설의 생산,건물의 건축,연구 등등 모든게 없을때 휴가모드를 걸 수 있다.
또한 상대방이 자신에게 공격오거나 운송오는 것은 휴가를 걸더라도 지속된다. 남이 공격온다고 휴가타면 넌 정말 아무 것도 못하고 그대로 털린다.
휴가모드시 모든 광업소에서 메탈 크리 듀테의 생산이 멈추게 되나 상대방의 공격이나 정탐을 받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기본 수입인 메탈 20, 크리 10은 꾸준히 받을 수 있다.




달은 공격후 만들어진 데브리 10만당 1%의 확률로 생기며20만이면 2% 30만이면 3%이다.
20%가 최대확률임. 데브리가 1억이 생기더라도 20% 이상의 확률은 안나옴.
부서진 함대의 생산비용의 30%가 데브리로 전환되고 방시는 데브리가 안생겨.

달이 만들어지면 맨 처음에는 필드수가 (0/1)일거야. 그럼 맨처음할 일은 간단해.
달기지부터 올리자. 그러면 (1/4)이렇게 변해. 1필드를 사용하며 3필드를 늘려주지. 2레벨을 올리면 (2/7)로 변해.
굉장히 쥐꼬리만큼 올라가지. 달의 최대필드는 달크기에 따라서 달라. 달크기가 6754면 6.754*6.754해서 45필드로 계산돼.
8790짜리 달이 있다면 8.79*8.79해서 77필드고. 소수점은 버림하니까 신경끄고
어차피 한국서버에서 달 최대필드 30필드 넘은 사람도 손에 꼽을 정도니까 달크기의 중요한점은 죽음의별이 달을 파괴하러 올때나 중요해.

달의 모든 건물은 가격과 필요시간등이 2배씩 올라.

그리고 달에는 나노공장을 지을 수 없으니까 꼭 명심해. 그에 따라 테라포머도 못지어.

달을 만들고 밀집센서라는 건물을 만들어서 사용하면 5000의 듀테륨이 소모되만
해당 행성으로 도착하는 미션을 훤히 알 수 있고 해당 행성에서 출발하는 미션은 보이지 않음.
※반대로 내가 달을가지고 있고 달에서 함대를 움직이면 상대방이 달로 내 함대 귀환시간을 볼수 없어.
   밀집센서는 행성만 체크가능하고 달에는 찍히지 않거든.

또한 달에는 점프게이트라는 유용한 건물이 있는데 달 두개 이상을 보유중이고
달마다 점프게이트를 찍었다면 듀테륨 소모 없고 함대수량에 관계없이 함대를 이동시킬 수 있어.
물론 자원의 이동은 여전히 불가능.



달을 의도적으로 만들려면 운영자한테 신고하고 허락을 받고 만들어야해. 어길시 Ban 당할 수 있어.


함선 종류 별 달 생성 20%에 필요한 함선 양

화물선(소) - 1667
화물선(대) - 556
전투기 - 1667
공격기 - 667
구축함 - 247
순양함 - 112
이민선 - 223
수확선 - 417
무인정찰기 - 6667
폭격기 - 89
태양광 인공위성 - 2667
전함 - 61
순양전함 - 86

※죽음의 별로는 달작이 불가능

식민지

Ogame.org 의 Guide 부분에서 참고했다. 여기선 식민지는 본성 듀테륨중수소가

13레벨이 됐을 때 뽑는 걸 추천한다.

01: 평균: 64, 60% between 48 and 80 fields
02: 평균: 68, 60% between 53 and 83 fields
03: 평균: 73, 60% between 54 and 82 fields
04: 평균: 173, 60% between 108 and 238 fields
05: 평균: 167, 60% between 95 and 239 fields
06: 평균: 155, 60% between 82 and 228 fields
07: 평균: 144, 60% between 116 and 173 fields
08: 평균: 150, 60% between 123 and 177 fields
09: 평균: 159, 60% between 129 and 188 fields
10: 평균: 101, 60% between 79 and 122 fields
11: 평균: 98, 60% between 81 and 116 fields
12: 평균: 105, 60% between 85 and 129 fields
13: 평균: 110, 60% between 60 and 160 fields
14: 평균: 84, 60% between 42 and 126 fields
15: 평균: 101, 60% between 54 and 149 fields

라고 되어 있다. 이게 다 맞는건 아니다. 6번에서 306필드 뜬 나다.
4번에서 32필드 뜬 형도 봤다. 그렇지만 4~6이 평균적으로 좋다 이거지.
여기 애들은 4번에서 315필드, 6번에서 319필드, 13번에서 119필드도 있다고 한다. 그러니 너무 떨면서 보낼건 없다.
1~3번은 필드수가 60을 넘기 힘드니까 비추. 이 곳에 식민지 세우지마.
오게임에서 식민지 최대 필드수는 324필드.

*식민지는 연구를 제외하고는 본성 전혀 다르게 취급되며, 이민선에 자원 싣고 식민지를 세우면 자원 그냥 증발.


정탐


정탐은 이해하기 어렵지만 최선을 다해 설명해주마.
형의 정탐목표인 씹덕이 형보다 정탐렙이 높으면 형은 정찰위성 많이 보내서 볼 수 있어.
정찰위성 갯수 구하는 공식은 (적 정탐렙 - 형정탐렙)^2 이고, 예를 들면 씹덕정탐이 10인데 형 정탐이 7이다.
그러면 (10-7)^2 이니까 3의 제곱, 9지.
그럼 9개의 정찰위성을 보내면 동급이 되는거야. 이다음부터는 다른 공식의 적용이지.

2대 더 보내면 함대가 보인다.
3대 더 보내면 방시가 보인다.
5대 더 보내면 빌딩이 보인다.
7대 더 보내면 기술이 보인다.

예시에서 든 상황에서 기술까지 볼꺼면, 9개의 정찰위성을 보내는 거에서 +7하니까 16대를 보내야 한다.

※정찰위성 파괴확률은 정찰 간 행성에 상대방의 함대가 있을 경우 발생한다.
   최대 개당 4%의 파괴확률을 보이며, 최대 최소를 결정하는 요인은 정탐레벨의 차이와 보낸 정찰위성의 갯수인 것으로 추   정된다.
※전문기술자를 사용하면 정탐레벨+2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원정

원정은 각 시스템에 외우주로 보내면 된다. 행성좌표에다가 16 이상의 숫자를 써

주면 외우주로 갈 수 있다.
√원정레벨=원정슬롯 수.

1레벨은 원정함대를 한 슬롯만 보낼 수 있고
4레벨은 두 슬롯
9레벨은 세 슬롯
16레벨은 네 슬롯

이런 식으로 보낼 수 있으며

함선 발견/획득[죽음의 별 제외, 원정함대보다 포함된 함선보다 높은 테크의 함대는 제외]
암흑 물질 획득[수십에서 천몇백까지 다양하다]
자원 획득[한계가 100만인가 50만쯤으로 알고 있다. 물론 이것도 저장공간이 되야겠지?]
상인 발견
없음
해적이나 외계인으로부터의 공격
[해적은 자신보다 무/보/장이 3씩 낮고 외계인은 3씩 높음]
[소형화물선 2~3대를 원정 보내면 소형화물선2대, 전투기3대의 해적이나 외계인이 나올 수 있음]
[죽음의 별 60대를 보내면 해적이나 외계인이 죽음의별 27대를 데리고 나와서 전투를 치를 수 있다]
[원정에서 나온 해적이나 외계인이랑 전투시 데브리는 나오지 않는다]
매우 낮은 확률로 탐사 함대의 의문의 실종[그냥 사라짐. 전함대를 플세하려고 원정보냈다가 저거 뜨면 그냥 날라가는거]
항행 실수[귀환 시간이 빨라지거나 느려질 수 있다]

교훈 - 원정으로 플릿 세이빙 하지말자.





암흑물질


더럽게 결제하기 어려운 신용카드,paypal,moneyboo\'kers로 결제가 가능하다.
그 외에도 원정을 통해 소량이나마 획득이 가능하다.
다른사람에게 줄 수 없으며 정탐정보에 표시되지 않고 유통기한도 없다. 약탈도

되지 않는다.



여하튼 암흑물질로는


사령관 - 건설 예약[최대 5개까지 예약. 그때 자원이 있어야 실행가능]
              제국 보기[하나의 화면에 모든 행성의 함대,자원, 건물현황, 연구, 방어시설을 볼 수 있다]
              보다 좋은 은하 메뉴[은하탭에서 데브리 발견시 클릭만 하면 수확선이 자동으로 출발한다]
                                           [해당행성에 관한 정찰정보가 있다면 !아이콘이 정탐 단축아이콘 앞에 뜬다]
              메시지 정리 기능[메시지가 종류별로 나열. 한번에 50개의 메시지를 볼 수 있음]
              각 단축 기능[은하 탭에 관련된 설정을 바꿀 수 있다]
                                 [함대탭에선 미리 함대조합을 만들어 원클릭으로 수량설정이 가능하다]
              광고 제거[홈 누르면 사령관 지르라는 배너가 사라진다]
함대제독 - 최대 운용가능한 함대수 +2
엔지니어 - 전투시 방어시설의 손실이 절반으로 줄어듬[방어시설 복구확률+15%. 고로 70%에서 85%로 올라감]
                +10% 향상된 전력공급[전 행성 에너지 총량 +10%]
지질학자 - 광산의 생산능력 +10% [자원생산량 +10%]
전문기술자 - +2 정탐 레벨,25% 줄어든 연구시간[연구 중에 결제하면 연구가 취소되고 25% 줄어든 시간으로 처음부터 연구시작된다고 하니 조심할 것!]


상인[게시판 있는 것 복사]
-상인은 좌측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가 닫히거나 게임을 종료하더라도, 상인 옵션의 상태는 변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상인 요청"을 클릭할 때에만 상태가 변합니다.
-각 행성마다 상인을 별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원 거래 비율은 약 3:2:1을 기준으로 조금씩 변동됩니다.
-암흑 물질을 사용하면 상인을 언제든지 부를 수 있습니다. 부를 때 마다, 자원

비율이 다르게 적용될 것입니다.
-받길 원하는 자원의 창고 저장량이 남아 있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자원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메탈구매 담당 상인을 부른다면, 메탈을 크리스탈이나/혹은 듀테륨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상인과 한 번 거래하면 상인은 사라지고, 상인을 다시 부르기 위해서는 암흑물질을 다시 사용하여야 합니다.


상인은 한번 부를때 암흑물질 2500이 필요하고 보통 유저들은 다른 상인보단 듀테륨을 사는 듀테상인을 불러서 듀테륨을 메탈이나 크리로 바꿔서 사람들이랑 거래해서 이득 보지.

거래게시판 최소비율이 2.25:1.5:1인데 듀테상인 사면 3:2:1도 나오니까.. 듀테륨 천만을 크리 이천만이나 메탈 삼천만으로 바꿀 수 있어. 메탈상인이나 크리스탈 상인은 비율이 거래게시판보다 대체적으로 안좋고. 돈 많고 창고레벨 높고 듀테륨 잘 살 수 있으면 암흑물질로 자원 불리는 방법도 있음.



플릿세이빙(Online)

형이 겜을 하고 있다가 만약 씹덕이 공격을 한다. 그런데 나는 지금 방시가 없고

적새끼는 아까전부터 정탐보내면서 내 전력을 확인했다.
이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방시가 있을 경우는 뭐.. 방시는 부셔지니까.. 후새드..)
플릿세이빙이기 때문에 플릿세이빙만 설명하겠다. 일단 필요한 건 카고.
카고가 적어도 괜찮지만 플릿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자기 자원 3개를 다 합쳐서 5000으로 나눈 수(소수점 올림) 이상의 카고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하는 방법은?

1. 홈을 눌렀는데 빨간색으로 공격메시지가 보인다.

2. 함대를 들어가서 모든 함대를 선택한 후 자원을 다 싣고(듀테->크리->메탈 순으로)
   가까운 자신의 식민지로 배치를 하던지 수확선이    있다면 10% 수확으로 회피해보자.
   그리고 화물선 한두대정도 남긴다. 그리고 공격이 일이분쯤 남으면
   그 화물선마저 자원을 모두 싣고서 공격을 피한다.

3. 적의 공격이 지나가길 기다린다.

4. 지나가면 함대를 들어가서 귀환을 누른다.

5. 자원에 들어가서 다시 복구시킨다.

   끗.
모두들 접속 중일때 적의 공격이 들어오면 이런 방법을 쓰면 좋겠다.
만약에 상대가 달을 갖고 있고 달의 밀집센서가 방어자의 행성을 볼 수 있다면
가까운 식민지에 배치미션으로 피하는게 가장 좋다.
공격받는 a행성에서 b행성으로 배치하면 a찍어선 밀집센서에 함대가 잡히지 않고 b행성을 찍어야 이동중인 함대가 보인다.
그런데 배치중에 귀환을 눌러버리면 밀집센서에 절대 포착되지 않는다. 자신만이 볼 수 있다.

 또한 acs의 서버의 경우 공격이나 수확미션 운송 미션등을 통하여 회피하면 결국 해당행성으로 함대가 돌아오는 미션이 생겨서 밀집센서로 보이게 되는데 해당 함대가 돌아올 때까지 공격자가 acs를 이용해서 시간을 늘려서 목표행성에 미션을
실행하고 귀환버튼이라던지 어떠한 제어도 불가능한 귀환상태에 접어들게 될때까지 기다려서 방어자의 함대가 돌아오고 몇 초 후에 공격이 들어오게끔 만든다면 단 몇 초만에 다시 함대를 띄울 수 있는 능력자가 아닌 이상 그대로 갈리게 되니까 주의.


캔슬세이빙[접속중일때]

이건 뭐.. 그냥 생각해본거다. 일단 이걸 하는 이유는 카고가 없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하는 방법은 뭐.. 별거 아니다.

1. 일단 공격메시지가 뜨면 바로 건물, 연구에 가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비싼걸 한다.
2. 자원에 들어가서 다 0%로 맞춘다.
3. 적의 공격이 지나가길 기다린다.
4. 건물, 연구에 가서 다 취소을 누른다.
5. 자원을 다시 복구시킨다.
끗.


플릿세이빙[외출,다른용무,수면중일때]

이건 어디 오래 갔다올때 쓰길 바란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함대에 들어가서 모든 함대를 선택한 뒤에 돌아올 시간을 계산하여 편도 x2가 돌아오는 시간이 되게 맞춘다.
※좌표, 이동속도를 조절해보면 된다. 좌표는 가깝고 이동속도가 낮은 상태에서 시간이 맞춰지는게 가장 효과적이다.
   듀테륨이 적게 들기 때문이다.

2. 위에 방법은 행성에서 했을 시 밀집센서에 잡히면 그대로 함대가 닦여서 불안하다.
    가까운 자신의 식민지가 있다면 배치 미션으로 보내놓는다.
    밀집센서에 잡혀도 귀환 누르면 밀집센서로 출발이나 도착행성 모두 찍어봐도 함대가 보이지 않는다.

3.달이 있을 때에는 적절한 시각에 돌아오도록 거리와 시간을 조절한 후에 달에서 수확미션으로 근처 데브리를 먹으러 전함대를보낸다. 그러면 달이나 데브리는 밀집센서에 찍히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다. 가장 안전한건 달에서 달로 배치미션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4. 여하튼 안전하게 플릿세이빙을 하고서 볼일을 본다.

5. 시간이 지나면 도착한 함대를 보며 흐뭇한 미소를 짓는다.

끗.


ACS시스템 (연합 공방시스템)
(3,4,5,6,7,8우주에만 있다. 1,2은하는 없다.)

3은하는 ACS시스템이 도입됨으로써 내가 좀 후달려도 나보다 쫌 센놈들을 바를수 있다.
(하지만 이것도 센노무새끼가 폐인이면 뭐, 얄짤없다. 아무리 다굴쳐도 맞아야 이기는 법)

ACS 시스템은...
공격측 인원 총 5명,공격자 함대슬롯 총합 16개
방어측 인원 총 5명,방어자 함대슬롯 총합 16개

위와 같은 제한이 있다.

공격
공격하고자 하는 목표에서 가장 시간이 긴 사람이 함대를 발진시킨다.
빠른사람부터 발진시켜서 늦은 사람이 추가되면 시간이 밀려나서 괜히 번거롭다. 그냥 처음부터 최저시간으로 진행하는게 편하다.

이걸 잘 하려면 irc등의 채팅 프로그램에서 계획을 짜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공격자는 함대창에 가서 공격가는 함대의 상황에서 대형을 누른다음, 초대목록에 동참할 인원을 초대한다.
[초대권한은 초대된 사람들 모두가 갖고 있다. 처음 공격자포함 총 다섯명이 끝]
초대받은 사람은 함대 탭에 들어가서 함대를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르면, 아래쪽에 초록색으로 ACS목표지점이 보인다. 왼쪽은 본대의 도착시간, 오른쪽은 좌표이다.

acs함대의 목표행성도착 시간 +30%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함대만 합류 가능하다

공격도착까지 2시간 40분 30초가 남았다면

2시간 40분 30초는 9630초

+30%인 12519초[3시간28분 39초]안에 해당행성에 도착할 수 있다면 연합공격에 미션체크하고 해당행성으로 공격 보내면 된다.

acs시 가장 느린 함대의 속도에 맞춰서 도착시간이 달라짐으로 2시간 40분 30초에서 3시간 28분 39초로 도착이 늦어지게 된다. 중요함대가 속도가 느려서 합류하지 못할때 이런걸 이용해서 거리나 속도 조절해서 시간을 연장해서 중요함대를 포함시킬 수 있다. 물론 시간 늦어지는건 감수해야 한다.



이러한 효과를 이용해서 밀집센서로 목표물의 행성을 찍고 그놈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보면서 함대도착할 때까지 연장하다가 시간이 되면나비같이 날아 벌처럼 쏘는거지.





방어


간단하게, 함대 탭에서 방어할 동맹원[혹은 친구목록에 등록된 유저]의 좌표를 적고 연합 방어 시스템으로 보내면 된다. 미션을 정하는 것의 오른쪽에 함대 주둔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0은 무제한인거 같은데, 이건 동맹 스테이션이 있어야 제대로 발휘되는 기능인 듯 추측된다. 보통의 경우 0시간으로 하면 마치 운송처럼 그냥 찍고 돌아오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 최소 1시간은 해줘야한다. 이럴땐 이미 출발할때 1시간 연방에 필요한 듀테륨이 계산되서 빠져나간다. 선불이란 말이다.







이제, ACS시스템으로 동맹원&친구만 믿고 갔음 좋겠다.


스피드심, 스피드심 온라인

스피드심은 함대간의 전투를 미리 보여주는 유틸이다.
해적을 지향하건 방시변태를 지향하건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정찰정보로 얻은 적의 함대를 긁어넣어 내 함대와 모의로 전투를 벌여
전투가 어떻게 벌어지고 결과와 피해사항 데브리 양등을 알수 있다.

스심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speedsim.net



태양광 인공위성 에너지 생산량:
(최대기온/4)+20 (하나의 인공위성당 최대 에너지 생산량은 50)


데브리 생산량:
공격을 받아 파괴되면 파괴된 함대 원가의 30%가 데브리로 흩어집니다.


연구시간:
시간(h) = (메탈소비량+크리스탈소비량)/{1000*(1+연구소 레벨)}


행성크기:

1~3번 위치:80%확률로 40~70개 필드(55+/-15)
4~6번 위치:80%확률로 120~310개 필드(215+/-95)
7~9번 위치:80%확률로 105~195개 필드(150+/-45)
10~12번 위치:80%확률로 75~125개 필드(100+/-25)
13~15번 위치:80%확률로 60~190개 필드(125+/-65)



밀집센서비거리:
{(밀집센서 레벨)^2} -1 만큼의 주변 시스템을 볼 수 있는 비거리를 가집니다.


IPM사거리:
(핵추진엔진x5)-1 만큼의 사거리를 가집니다.


함대, 방어시설의 생산시간:
[(크리스탈소모량+메탈소모량)/5000]*[2/(쉽야드 레벨+1)]* {(0.5)^나노공장}



건물 건설 시간:
[(크리스탈소모량+메탈소모량)/2500]*[1/(로봇공장 레벨+1)]* {(0.5)^나노공장}



달 파괴확률:

(100 - √달의 크기)*√(죽음의별 갯수)

죽음의별이 역을 깨질 확률은
(100 - √달의 크기)/2

달 파괴x // 죽음의별 파괴x
달 파괴o // 죽음의별 파괴o
달 파괴o // 죽음의별 파괴x
달 파괴x // 죽음의별 파괴o

총 4가지 경우가 있으니 명심해.




엔진레벨당 함대속도증가

연소엔진레벨 1당 10%의 속도가 증가됩니다. (소형화물선, 대형화물선, 전투기, 수확선, 무인 정찰기)
핵추진엔진레벨 1당 20%의 속도가 증가됩니다. (소형화물선[레벨5↑], 구축함, 공격기, 이민선, 폭격기)
초공간엔진레벨 1당 30%의 속도가 증가됩니다. (순양함, 전함, 폭격기[레벨8↑] 순양전함, 죽음의 별)

모든 속도는 단리로 계산됩니다.


n쉴드에 대하여:

자신의 포인트의 20% 미만을 가진 유저는 n실드를 가짐으로 공격을 하지 못한다.

하지만 5000 포인트 이상이 넘으면 n실드가 쳐지지 않음으로 20% 미만의 포인트를 가진 사람도 공격 가능하다.
[4999점은 24995점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 게임 규정 - http://board.ogame2.co.kr/thread.php?threadid=77600




이 글의 원본 작성자는 겜갤의 찌설리
                                  1차 수정자    휴
                                  2차 수정자    아후라마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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