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MiBe급으로 빠른 첫 클리어 공략 - 0

모드골렘(122.34) 2020.07.09 19:18:36
조회 3576 추천 21 댓글 26












설마 공략인데 스포일러가 없을 거란 생각은 아니지?

스포일러를 피하고 싶다면 뒤로가기를 누르자.














 

https://youtu.be/vUXMTYUb4no

- 카롤 시마노프스키,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녹턴과 타란텔라 Op.28》. 만수스 배경음인데... 끝까지 들어보면 이 게임의 이야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다 담겨있다.



 map.png?type=w740&orgExt 

이-글은 만수스를 향한 탐험의 첫 발을 내딛다가 "아, 이 게임이 괜히 로갤에서 다뤄지는 게 아녔구나!" 라며 호되게 데였을 사람들을 위한 공략이다.

돌죽으로 치자면 MiBe, 그러니까 미노타우로스 광전사급으로 빠르게 첫 클리어로 이끌어주는 공략이다.

(긴 글 읽기 힘들고 요약만 보려면 맨 밑으로 내리면 된다)


게임 시작부터 알려주다시피 이 게임은 몇번이고 실패를 거듭하면서 실험하고 배워가는 게임임. 문제는 그 실험이라는 게 빈칸 눌러서 반짝이는 카드 찾기, 시간제한 있는 카드 보존하기 정도를 배우는 정도를 요구하는 게 아님. 갤에서 여러 번 말했지만 이 게임은 문과겜이다. 각종 설명문을 읽고 행간이나 비유에 담긴 의미를 찾아내는 게 핵심임. 다르게 말하면 문장 읽고 추론하는 법만 알아내도 게임 진행에 정말 큰 도움이 된다.


(필수는 아니지만) 본격적인 공략에 앞서 몇 가지 도움이 될 것들을 꼽자면:


- 그리스 신화. 학습만화 정도로만 읽었어도 "아 이거 모티브 여기서 따왔네?" 하는 순간이 많음. 이 게임의 이야기는 그리스 신들처럼 지 성깔이랑 다루는 영역 확실한 신들이 서로 투닥거리고, 그러느라 필멸자들은 세빠지게 구르는데, 어쨌든 그런 상황에서 세상의 질서가 잡히는 배경에서 진행되거든. 물론 작정하고 설정 파고들거면 메소포타미아 신화도 필요해지고 그러니까, 복잡하게 들어가진 말자.


- 문해력. 평소에 소설이나 텍스트 많은 게임 자주 해봤으면 지나가는 문장들 속에서 어떤 표현이 중요한지 캐치하기 쉽다. 굳이 이렇게 볼드체로 쓰지 않아도 어떤 문장에서 어떤 표현에 핵심이 담겨있나 바로 알아내면 편해지는 구간이 많거든. 조금씩 다른 표현인데 모두 똑같은 걸 의미하는 비유들이 많기도 함.


- 상징에 대한 이해. 이게 가장 "그게 뭐야 쉬불" 소리가 나올텐데, 쉽게 생각해서 "등불 = 빛, 이성, 무자비, 드러냄, 과하면 눈부셔서 눈멂" 정도만 읽어내면 충분하다. 이걸 할 수 있다면 "불안 지우려고 추종자 포섭에서 불안 썼는데 왜 또 불안 생김?" 같은 질문이 안 생김. 당장 지식 합성하는 순서만 따져도 이걸 이해하냐 마냐 따라서 돌죽으로 치면 의문사 당할 일이 크게 줄어든다.


자, 이제 본격적인 공략을 시작해보자!



0. 게임 시작하기

이 게임엔 스타팅, 또는 캐릭터라고 부르는 "유산(Legacy)"이라는 게 있다. 첫 유산은 무조건 열망자로 고정이고, 어떤 식으로든 엔딩을 보면 다음 게임을 시작하면서 받게 될 "유산"을 고르는거지. 유산이라는 이름답게 이전 회차의 교단이나 추종자, 마지막으로 읽은 책 같은 변수에 영향을 주기도 함.


Dancer Priest Medium? Exile 

아직 첫 클리어를 못 했다면 DLC 전용 유산인 무용수, 성직자, 영매, 도망자는 고르지 말자. 얘네는 전용 엔딩이 있거나, 도망자처럼 아예 다른 게임에서 놀거든. 그래서 첫 시작부터 공략까지 좀 다르게 접근해야 함. 특히 성직자/영매는 진행에 필요한 단서 찾기가 엄청 까다로우니까 주의하자.


Aspirant

열망자 Aspirant

2레벨 등불 지식 또는 2레벨 화로 지식

우리의 6월 28일 친구. 게임을 시작하면 우선 얘로 고정이다.

첫 장소로 몰랜드 서점 확정이라는 거 빼면 아무런 장점이 없다.

- 소포를 공부할 때 이성 쓰면 유혹: 계몽, 열정 쓰면 유혹: 힘을 얻는다. 유혹: 쾌락으로 바꾸려면 꿈에 유혹 넣고 체력 쓰면 됨.


Bright Young Thing

잘나신 상속자 Bright Young Thing

체력 1장, 자금 21장 +@, 탈피 클럽, 경매장, 파피 레셀러스, 이전 회차에서 마지막으로 얻은 책

코드나 해외에서는 줄여서 byt 라고 부르는 유산. 체력 없어서 죽으면 다음번엔 얘를 반드시 고를 수 있음.

1920년대에서 위대한 개츠비를 찍다가 아빠가 돌아가면서부터 삶이 꼬이는 금수저다. 녹픽던 무덤파기처럼 이전 회차에서 마지막으로 얻은 책을 넘겨줄 수 있는 게 특징. 파피 레셀러스의 제안까지 수락하면 초기 자금 21장이 확정으로 주어진다.

- 파피 레셀러스랑 대화하면서 유혹: 쾌락을 얻는다. 계몽으로 바꾸려면 꿈+유혹+이성, 힘으로 바꾸려면 꿈+유혹+열정.


Physician

의사 Physician

의료소에서의 일(60초마다 자금 2장), 2레벨 열쇠 지식, 2레벨 등불 지식

의사양반. 체력 없어서 죽으면 다음번엔 얘도 반드시 고를 수 있음.

시작할 때 이성 1장을 받지만 진행하려면 없애야된다. 60초마다 아무 대가 없이 자금 2장을 버는 직업에, 2레벨 열쇠 지식도 줘서 깨알같이 도움이 된다.

- 환자 기록 읽으면 꿈이 열리면서 이성 1장을 없애야 되는데, 이때 유혹: 계몽을 얻는다.


Detective

수사관 Detective

체력 1장, 이성 1장, 랜덤한 장소 2장

여태까지 우릴 괴롭히던 억압국에서 일한다. 감방엔딩을 보면 다음번엔 얘도 반드시 고를 수 있음.

시작할 때 받는 직업이 멀리 보면 제 살 깎는 식이라서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이성 3장 쓰면 반드시 성공이긴 한데 굳이 그럴 이유 없음.

- 사건 기록을 읽으면 이전 회차의 유혹을 얻는다. 근데 중간에 열광이나 공포, 불안 중에서 몇 장을 받게 되느라 조금 그래.


종합하자면 가장 무난한 건 게임에서 가장 좋은 직업을 갖는 의사, 빠르게 교단 설립해서 첫 추종자로 몰랜드 서점을 찾겠다면 잘나신 상속자를 고르자. 물론 이건 공략이니까, 가장 기본적인 열망자 유산으로 시작하는 과정을 다뤄보겠음. 본편에 수록된 이들 4가지 유산은 초반 지난 다음부터는 똑같이 진행하니까 큰 차이는 없을 것이다.



극초반 (시작 - 초기 자본 마련)

굳이 열망자로 시작하는 이유가 뭐냐면, 얘는 일-꿈-공부-대화-탐사가 저절로 열리거든. 다른 유산은 뉴비가 덜컥 잡았다가 "나 왜 탐험 못감;;" 할 수도 있음. 사실 하라는대로만 하면 행동을 여는 건 어렵지 않지만, 이왕이면 가장 기본적인 진행이 공략 이해하기에 좋지 않겠음?


열망자로 시작해서 일 하고, 짤리고, 변호사한테 유언장이랑 소포 받으면 체력 1 / 이성 1 / 열정 1에 자금 9장이 주어진다. 이걸 밑천 삼아서 안정적인 생활 기반을 만들기까지가 극초반이다. 이때 할 일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이렇다:


소포 공부하기 (+길: 숲) - 잠재적 협력자들에 관한 메모 - 교단 설립 - 몰랜드 서점의 위치 - 이성 3장 - 글로버&글로버 사무직


- 모래시계 돌아가는 '시간은 흐르고...'를 눌러보면, 자금이 끌려가는 칸 아래쪽에 작은 아이콘이 뜬다. 이걸 누르면 다음번에 무슨 이벤트가 발생할지를 알 수 있다. 나중에 탐험지 갈 때도 똑같은 방법으로 장애물 종류를 확인할 수 있으니까, 악명이나 부상당한 추종자 있으면 수시로 확인해서 타이밍을 재자. 이거 모르면 FTL에서 일시정지 없이 게임하는 수준으로 어려워진다.


- 이 과정에서 불안 처리가 힘들면, 일에다 열정을 넣고 그림을 그리면 된다. 상상력 스킬 없이 열정만 넣으면 그릴 주제로 불안만 고를 수 있는데, 불안이 없다고 안 그려지는 건 아니지만 불안을 깔끔하게 없앨 수 있다. 여기서 번득임이 2개 이상 모이면 둘을 공부에 넣고 합쳐서 열정 1장 + 상상력 스킬을 얻을 수도 있다. 그럴 여유가 있다면 미리 해둬서 나쁠 것 없다. 안료나 영감 수급이 원활해질때까진 그림 그리기로 돈벌기가 좀 까다로워서 그렇지...


- 이 과정에서 돈이 궁하면 막노동을 뛸 수도 있지만, 막노동은 처음 3회 다음부턴 부상당할 확률이 생긴다. 힘 스킬 3단계쯤부터는 거의 부상당할 일이 없지만 운 나쁘면 본전도 못 건진다. 힘 스킬이 강화될수록 60초(힘 스킬 없음) - 55초(힘 스킬 1) - 50초(힘 스킬 2) - 45초(힘 스킬 3) - 40초(힘 스킬 4; 천하무적) 순서로 소모시간이 줄어드는데, 우리는 60초마다 자금 1장씩을 써야된다. 활력 모아서 힘 스킬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쓰는 노동이니까 나중에 활력 파밍할때나 쓰자.


- 글로버&글로버 말단직은 공짜로 60초마다 자금 1장 + 출근까지 80초. 이걸 돌리는 것도 상관없지만... 여기서 일하다가 이성 올려버리면 사무직으로 승진해버려서 야근지옥에 빠지니까 조심해.


소포 공부하기

소포를 공부할 때 이성/열정을 쓸 수 있다. 유혹은 어차피 꿈에서 바꿀 수 있으니까 상관없는데, 여기서 받는 2레벨 지식이 꽤 중요하다. 재수없으면 서점에서 자기가 원하는 법칙이 제때 안 나와서 꼬일 수도 있거든. 서점 다 털면 모든 법칙의 지식을 골고루 받으니까 크게 신경쓸 건 없지만, 수사관이 뜨기 전에 교단 설립으로 직행하려면 자기가 원하는 교단의 법칙을 가져오자. 이성을 쓰면 파수자의 비밀(2레벨 등불), 열정을 쓰면 대장장이의 비밀(2레벨 화로)를 받는다. 보통은 만수스를 뚫어주는 등불을 골라준다.


+길: 숲?

만약 중간에 여유가 된다면, 꿈에 열정 넣고 + 파수자의 비밀 넣어서 만수스로 진입하면 길: 숲을 얻는다. 길: 숲을 꿈에 넣고, 입장료로 열정을 넣어주면 다시 만수스로 갈 수 있는데, 여기서 나방이나 불안 같은거만 피하면 나머지는 비밀역사 지식이나 활력, 심장/성배 영감이라 안전하다. 물론 아직까진 크게 신경쓸 필요 없으니까 일단 나머지 과정에 집중하고, 여유가 될 때 틈틈이 다녀와주자.

- 만수스에 들어가면 카드 3장이 뜨고, 그중 1장만 펼쳐져 있다. 펼쳐진 카드를 드래그해서 숲이라 써진 녹색 동그라미에 넣거나(이게 문이다) 나머지 2장 중에서 하나 골라서 그래그로 넣어주면 현실로 돌아온다. 다음 이벤트가 병 걸리는 이벤트인걸 확인했다면, 꿈은 숲으로 들어가서 활력 가져오기/공부는 체력 넣어서 활력 만들기 중에서 하나 해주면 돈 낭비 없이 치료 가능.



잠재적 협력자들에 관한 메모

소포를 공부하면 나오는 메모. 이걸 공부해야 대화가 열린다. 랜덤한 지인 1명과 신비감 1장을 얻는데, 지인으로 네임드 말고 그냥 행인이 떠도 상관없다. 괜히 벌써부터 대화에 지식 넣고 돌려서 신비감 하나 더 만들지 말자. 지인 모으기는 조금 이따가 해야 됨.



교단 설립

다음번 이벤트 타이밍을 봐가면서, 수상한 날들(악명 아이콘)이 뜰 예정이라면 교단 설립을 미뤄두고 밑에 몰랜드 서점의 위치를 공부하자. 수상한 날들이 시작되고 수사관이 등장하거나, 수사를 마칠 때 까지(= 신비감이나 악명이 없어질때까지) 기다리자. 돈이 모자라면 막노동을 굴리되, 그림 그리기는 신비감 뱉으니까 하지 말고. 수사관이 일을 마쳤다면 즉시 교단을 설립하자. 그러면 악명 1장을 받는데, 이때 수사관이 없다면 형사가 등장하는 걸로 끝나니까 좀 낫다. 문제는 이미 수사관이 있으면 시작부터 증거 하나 딸린 채로 진행하게 되니까 골치아퍼진다.


이제 교리를 정해야 되는데... 이게 정말 중요하다. 교단마다 장단점이 있는데, 이게 게임 끝까지 간다. 문제는 다른 법칙으로 교단을 세우려면 원하는 법칙이 나올 때 까지 서점을 긁어야됨. 그래서 소포에서 하나, 밑에 몰랜드 서점의 위치 공부하면 나오는 오컬트 지식(2레벨 비밀역사) 하나가 확정으로 주어지니까 그거 위주로 정리하면 이럼:


- 영광의 거울(등불): 학식(= 등불 1), 만족(=등불 2), 불안(= 등불 2)을 추종자 영입/진급에 쓸 수 있음. 등불 10단계 성자를 교단 업무: 예지에 투입하면 학식+영감 자판기가 됨(예지는 실패하면 열광 하나 뱉어서 10렙 성자가 안전함). 만수스도 등불 하나로 다 뚫을 수 있음. 등불 도구는 쌓아둘 수 있어서 실수로 경쟁자 생겨도 영입하는 데 부담이 덜함. 근데 등불 영감을 냅두면 열광으로 변하는데 정작 그건 처리 못하는 게 꽤 큰 약점이다. 다른 교단은 자기네 영감 하나는 통제 잘 하는데, 등불교는 만수스에서 영감 먹을 일도 많으면서 아차 하는 순간 열광으로 게임 터지기 쉬움. 클리어하고 사도 플레이에서도 등불 성자는 써먹기 애매하다.


- 불굴의 결사(화로): 불안(= 화로 2)을 추종자 영입/진급에 쓸 수 있음. 화로 5렙을 찍은 추종자를 교단 업무: 제작에 투입하면 자금+안료 파밍도 가능...한데 이건 고용인으로 폭탄 전문가(화로 5) 데려오면 그만이다. 증거인멸용 칼라진은 날것 예언자로 대체 가능. 탐험에서도 화로 대신 심장이나 열쇠로 뚫는게 많아서 애매함. 초반에 등불 없으면 길 터주고 가끔 숲 나오면 나방 대신 쓰는 정도? 대신 힘 승천으로 클리어하고 사도로 플레이할거면 화로 10단계 성자 있는게 엄청 든든함.


- 성 히드라의 회합(비밀역사): 뉴비한테 강추한다. 얘네는 10단계짜리 성자 진급이 없는 대신, 지인 -> 추종자 -> 제자까지 어떤 법칙이건 가져다 쓸 수 있음. 이게 무슨 소리냐고? 지인 끌어들일 때 불안/공포/열광/짧은 회상/활력/학식/번득임 다 가져다 쓸 수 있다. 몰랜드 서점의 위치 공부해서 먹는 오컬트 지식(2단계 비밀역사)을 교리로 쓰면 설립 가능. 특히 몰랜드 서점 30권세트에서 확정으로 나오는 '키틀링 라이프와 몰디와프의 무덤(과 다른 이야기들)'은 6단계 나방 지식을 주는데, 이거랑 불안/열광/번득임 넣으면 바로 제자 진급 가능. 졸개들 잔뜩 모아서 제자진급시키고 흉터 좀 붙여주면 엄청 쾌적함. 클리어하고 사도 플레이에서도 5단계짜리 제자 물량으로 밀어붙이면 할만함.


그밖에 다른 교단들 상황은 이렇고:


- 침묵의 아이들(겨울): 뉴비 추천 2번째. 서점 30권에서 겨울 주는 책 많아서 설립하기 편함. 백색의 문/수사슴의 문/공작의 문에서 각각 6단계/10단계/15단계 겨울 영감이 나오는데, 냅두면 공포로 변하거든. 근데 얘넨 아이고 감사합니다ㅠㅠ 하면서 지인 끌어들이기, 제자 진급, 성자 진급까지 알차게 써먹음. 칼끝 10 겨울 10짜리 소환수도 소멸할 때 2단계 겨울 영감을 뱉는데 그것도 알차게 쓴다. 다른 교단은 히드라 빼면 자기 교단에 맞는 교리로 맞추느라 진급 타이밍이 늦어지거든. 심지어 2단계 탐험지 중에 미트라 신전이 8단계 겨울 도구 확정드랍이라 두고두고 써먹기 좋음. 단점은 교단 업무가 진짜 쓸데없고, 탐험에서 활약할 일이 별로 없음.


- 영속의 사원(심장): 뉴비 추천 3번째. 이 게임에서 가장 거지같은 저주악명은 심장10렙 춤꾼씨가 해치워준다. 서점 30권에서도 심장 주는 책이 적은 편은 아님. 만수스 시작점인 숲에서 활력/2단계 심장 영감, 바로 다음인 백색의 문에서 값진 교훈: 활력이 뜨는데 활력(=심장 1), 값진 교훈(=심장 2) 둘 다 추종자 영입/제자 진급/성자 진급까지 알뜰하게 쓴다. 그림 그려서 만족(= 심장 2) 먹어도 쓸 수 있고, 심지어 불안(= 심장 2)까지 쓸 수 있고, 가장 좋은 본부인 도서관 본부도 자금 1장으로 2단계 심장 영감을 줌. 그리고 쾌락 사도는 심장 성자 한명이 게임 끝까지 책임져준다. 단점은 쓸만한 소환수가 타악거인이 끝이라는거? 극후반 가면 심장 말고 다른 법칙도 굴릴 수 있어야 된다.


- 빛나는 칼끝 교단(칼끝): 공포(=칼끝 2)로 추종자 영입/진급 가능. 근데 몰랜드 서점 30권 세트에서 칼끝 주는 책이 '왕관의 승리' 1권밖에 없어서 교단 설립 타이밍이 늦어질 수 있음. 대신 졸개들이 칼끝 1 기본탑재라 6단계 칼끝 지식/4단계 칼끝 지식+공포로 제자 진급이 가능해서 졸개 군단 꾸리기는 히드라급으로 편하다. 또 14단계 탐험지 빼고는 칼끝으로 돌파 가능한 곳이 많음. 사도 플레이에서도 힘 승천이나 쾌락 승천에서 칼끝 성자 한명 있으면 진짜 편함. 문제는 "칼끝으로 해결 안 되는 상황 = 해결 못하면 게임 꼬임"이 은근 자주 나옴. 수사관은 잡았는데 정작 증거를 못 없애서 다음 수사관이 뜨자마자 기소당하거나... 소환수도 칼끝이 필요한 애들은 많은데, 2-4 정도면 충분함.


- 혼돈숲 클럽(나방): 불안(= 나방 2), 열광(= 나방 2)으로 추종자 영입/진급 가능. 히드라처럼 서점책에서 6단계 나방 지식 먹으면 날라다닌다. 대신 나방 10단계 성자는 별로 의미가 없는게, 어차피 증거인멸에 자주 쓰는 칼라진/날것 예언자랑 성공 확률이 20% 밖에 차이가 안 남(= 다른 성자들처럼 90% 못 찍고 70%가 한계). 교단 업무: 야바위도 악명 뱉는 다른 교단 업무보다 크게 나을 건 없어서 애매함. 결정적으로 칼끝처럼 나방 필요한 소환수는 그냥 딴 교단에서 불안이나 열광 넣고 뽑으면 됨.


- 혈성배 기사단(성배): 불안(= 성배 2)으로 추종자 영입/진급 가능. 초반에는 얘네가 좋은건가? 싶지만 알게 모르게 이득 보는 구석이 많다. 글로버&글로버에서 성배 10단계 성자 보내면 90% 확률로 악명 없이 승진 가능함. 이거 나방이랑 칼끝으로 하면 무조건 악명이 생기는데, 걔넨 성배 10 넘는게 후반 소환수 에짐밖에 없거든. 근데 에짐도 얘네가 가장 잘 소환함. 성배 성자한테 화로 도구 하나만 쥐어주고 열쇠 6만 맞추면 됨. 탐험에도 자주 쓰이는데 주로 중반부터 두각이 나타나서 초반에는 힘이 좀 후달린다. 교단 업무로 포로+돈 되는거 약간 가져오는게 후반에 자주 쓰게 되기도 하고.


- 거룩한 상처의 회합(열쇠): 좀 어렵다. 막대한 손해를 보는 건 없는데 얘넬 하느니 다른 교단 하는 게 더 편함. 열쇠 10렙 성자보다 다른 법칙 성자가 열쇠 흉터를 갖는 편이 더 나음. 열쇠 도구랑 재료가 비교적 늦게 등장하는 것도 약점이고, 불안 처리도 지인 영입에선 쓸 수 없어서 답답함. 대신 열쇠는 지식이나 영감 합성이 훨씬 쉽고, 거기서 얻는 이점이 꽤 크다. 만수스 어딜 가나 열쇠 영감이 뜰 확률이 있거든.


설명이 길어졌는데, 아무튼 뉴비라면 비밀역사 - 겨울 - 심장 순서로 추천함.

그리고 불안 공포 열광 -> 지인 영입, 추종자 진급할때 써서 없애버리는 건 정말 도움 많이 되니까, 열정이 남을 때마다 수시로 대화에 지식 올려서 지인을 불러모으자.



몰랜드 서점의 위치

(위에서 말한대로 첫 악명 뜨는 타이밍 잘 맞췄다면 이거부터 하고 교단설립 해도 됨)

몰랜드 서점의 위치를 공부하면 오컬트 지식(2레벨 비밀역사)과 함께 탐사가 열리면서, 30초+자금 1장으로 책 구매 가능. 몰랜드 서점에는 30권의 책이 있는데, 이걸 전부 사야된다. 그래야 경매장에서 쓸데없는 돈낭비를 안 하고, 나중에 도서관 태그 붙은 본부를 얻는 유일한 방법임. 자세한 건 다음 편에서 설명함.



이성 3장

여기까지 왔으면 의외로 시간이 오래 안 걸렸을거다. 초기 자금 9장이 아직 남아있을 수도 있음. "그럼 바로 회사원 취업해도 됨?" 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취업하는 건 상관없지만 사무직으로 승진하지는 말자. 이성 1장으로는 60초마다 야근하기가 빡셈. 거기에 지인 영입하려고 대화에 지식 넣다가 뜬금없이 후원자 뜨면 이성이 끌려가고, 야근을 못하고... 그런 일을 예방하면서 + 학식 생산에 필요한 이성 1장까지 모아서 3장 만드는 게 목표다.


추가 이성을 얻으려면: 이성을 공부에 넣고 -> 60초 후 학식 1장 -> 한번 더 반복 -> 학식 2장을 값진 교훈: 학식으로 합성 -> 반복 하는 식인데... 이 방법 그대로 하면 추가 이성 2장 + 기본 이성 1장 해서 총합 3장 만들기는 어렵지 않다. 활력/번득임은 수급처가 많은데 학식은 얻기가 좀 힘드니까, 여기서 미리 2장 얻어두는 게 편함.



글로버 & 글로버 사무직

이성 3장이 모였으면 바로 일에 이성 올려서 글로버&글로버 말단직을 따내고, 여기서 일할 때 또 이성을 올려주면 사무직으로 승진한다. 이제부터 지긋지긋한 '알덴' 부장 밑에서 일하게 되는데, 출근까지 60초라 그림 그리기는 못함...이라고 생각했지?


여기서 다시 우리 추종자 친구를 써먹어주자. 추종자를 대화에 넣으면 60초동안 카드 넣는 칸이 생기고, 여기에 카드를 넣고 60초 타이머가 지나면 다음 행동으로 넘어가는 식임. 이때 교단 카드를 넣어주면 각 추종자별로 자기가 지닌 법칙에서 가장 높은 법칙에 해당하는 교단 업무를 하는데, 제자 진급해서 5단계 찍거나 미리 5단계 갖고 나오는 고용인 아니면 실패하기 쉬우니까 지금은 쓰지 말자. 아무튼 여기서 글로버&글로버 사무직 카드를 넣으면 "추종자 보내서 골칫거리를 제거할까?" 라고 뜨는데, 60초 타이머가 끝나기 전에 카드를 빼면 안전하게 출근시간을 미룰 수 있다(60초 타이머 넘어버려서 추종자를 보내버렸다? 악명 뱉으면서 게임 꼬인다)


만약 후원자로 술로챠나 아마바샤가 나왔다면, 이 아주머니는 60초 타이머 돌아가는 동안 모든 카드를 다 받아주심. 다시말해서 불안도 이 아주머니께 맡겨두면 안전하다. 대신 공포랑 열광은 올려두기만 하는거라서(= 다른 곳으로 끌려갈 수 있어서) 불안만 공포 안 되게 붙잡아두자. 혀튼 추종자/술로챠나와 대화하면서 출근시간을 미뤄두고, 그렇게 번 60초+@ 동안 그림 그리기로 불안 관리 + 부수익 + 번득임을 챙기자.


그러다가 돈 모자라거나 지인을 영입할 필요가 생기면 다시 글로버를 가져오는 식으로, 안정적인 초기 자본 마련이 가능하다. 그림 그리기는 수익이 불안정하지만, 글로버&글로버랑 병행하면(60초/80초 써서 자금 2장) 불안 관리까지 가능하고, 가끔 병 걸려도 활력 만들 방법은 많다(공부에 체력 넣고 돌리기, 길:숲에서 활력 뽑기 등).


그렇게 초기 자본으로 자금 10장 정도 모였고, 수사관이 아직 안 떴거나/수사관은 있는데 증거는 없는 상황이라면, 축하한다!

여기까지가 이 게임의 극초반이다. 와! 신난다!


다음 편에서는 몰랜드 서점에서 사야 할 책들과 첫 탐험까지를 다뤄보자.



오늘의 공략 요약:

순서대로 정리

1. 열망자

2. 소포 공부하기(이성 추천)

3. 자금 받은거 다 떨어지기 전에 녹색메모 + 서점위치 공부하기

4. 교단 설립 = 녹색메모 공부해서 나온 지인 1명 + 서점위치 공부해서 나온 '오컬트 지식'

5. 공부에 이성 넣고 학식/값진 교훈: 학식 만들기

6. 5번을 반복해서 이성 총합 3장이 되면 글로버&글로버 사무직으로 승진하기


if. 돈 부족함

- 일에 체력 넣고 막노동(체력업 없을 때 3번까지 안전함)

- 일에 열정 넣고 불안 올려서 그림 그리기(돈 못벌때도 있지만 불안 없애줌)

- 일에 이성 넣고 글로버&글로버 말단직(이성 늘리기 전에 야근해서 승진하지 말것)


if. 병 걸림

- 일에 체력 넣고 막노동해서 안 다치면 활력 1장

- 꿈에 열정 넣고 소포(이성) 공부해서 나온 '파수자의 비밀' 넣으면 길: 숲 획득

- 꿈에 길: 숲 넣고 열정 넣으면 일정 확률로 활력을 가져올 수 있음


if. 불안 / 공포

- 일에 열정 넣고 불안 올려서 그림 그려서 없애기

- 못 없애고 공포로 바뀌었다면 대화에 교단 넣고, 지인 + 교단에 맞는 지식 + 공포 조합으로 공포 없애기

- 비밀역사 교단이면 그냥 공포만 올려도 됨

- 영입할 지인이 없음 = 공포 뜨면 위험한 상황임


글로버&글로버 사무직

- 출근시간 60초

- 대화에 추종자 넣고, 사무직 넣으면 출근시간 멈춤(타이머 끝나기 전에 반드시 빼줄 것)

- 대화에 술로챠나 아마바샤 넣고, 사무직 넣으면 출근시간 멈춤(타이머 상관없음)


추천 비추천

21

고정닉 2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AD 나혼렙 어라이즈 그랜드 론칭! 운영자 24/05/09 - -
공지 로그라이크 갤러리 이용 안내 [53] 운영자 16.04.08 78850 24
459999 ㄷㅈ)아 지미 맨날 6스트릭에서 뒤지네 [2] blist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0 18 1
459998 ㄷㅈ) 미라 시발 [1] 로갤러(175.196) 01:07 18 0
459997 ㄷㅈ) FeSh 서펀트폼으로 몸비틀면서 깼다 engin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57 27 0
459996 돌죽 문어한테 maw form은 별로 안좋은거 아님? [1] ㅁㄴㅇㄹ(210.179) 00:46 28 0
459995 ㄷㅈ)룬을 다 먹었는데도 푸가가 안 나오네 [1] blist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26 29 0
459994 ㄷㅈ) OnAl 올룬(지능) [3] 로갤러(175.196) 05.10 39 1
459993 속보) 다크갓 8개월만에 부활 [1] Kheler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6 4
459992 ㄷㅈ)힘에 취해 물 위에서 오탭하다 뒤졌다 ㅇㅇ(118.235) 05.10 41 0
459991 ㄷㅈ) 머폭끄 암살자(?) 올룬 10젬 [4] 로갤러(106.71) 05.10 77 5
459990 돌죽 마법들 왜이리 복잡해짐 [3] 로갤러(59.17) 05.10 108 0
459989 돌죽)매니폴드와 저항을 구하지못한 용폼맨 -다음장- [1] 로갤러(114.201) 05.10 73 0
459988 ㅋㅌㅋ) 차 외부랑 내부 가구 s키로 부수는거 어케함 [4] ㅇㅇ(223.38) 05.10 76 0
459987 ㄷㅈ) 이번주말은 미라챌린지다 [3] 로갤러(118.235) 05.10 56 0
459986 변이 마법이 없어지고 탈리스만이 생겼다는데 [4] qtzz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8 0
459985 ㄷㅈ) 가고일대지법 3룬클 성공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7 3
459984 소ㅓㄱ보 속보 드워프 포트리스 한글로컬라이징 가능!! [4] 지나가던뉴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25 7
459983 ㄷㅈ) 텐구 종특 아크로뱃이랑 목걸이랑 중첩됨니가?? [3] ㅇㅇ(114.205) 05.10 51 0
459982 돌죽]격한 환영 [1] 로갤러(114.201) 05.10 63 0
459981 ㄷㅈ) 조트방에서 갑자기 텔포 당했을때 도망가는 법 있음? [9]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87 0
459980 ㅋㅌㅋdda)싸움꾼 단점 들고 플레이 하려는데 로봇은 어캐 처리하지..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2 0
459979 카타클리즘 innawood 득탬함 [3] 야생맨(123.254) 05.10 96 0
459978 ㄷㅈ) 아니 씨발 억까하지마 [10] ㅇㅇ(211.187) 05.10 234 11
459977 ㄷㅈ)난 왤케 루울이 어렵지 [3] ㅇㅇ(118.235) 05.10 70 0
459976 콰즈랄 aa는 대체 뭐임? 가운데만 들어가는거? [1] 에이전트B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80 1
459975 ㄷㅈ) 서펀트폼 너프먹었네 ㄷㄷㄷ [9] engin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27 2
459974 돌죽)템운 좆박은 용폼맨 어딜가야할까.. [3] 로갤러(114.201) 05.10 68 0
459973 ㄷㅈ) 멘탈 깨지면 돌죽 쉬어야 하는데 돌죽밖에 할게없다 [2] 로갤러(221.151) 05.10 59 1
459972 ㄷㅈ) 조트방 패스월 써도 됨?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6 1
459971 ㅋㅌㅋdda)넓은타격 있으면서 지구력 가장 적게먹는무기 뭐임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0 0
459970 ㄷㅈ)룬은 아는데 젬은 뭡니까 [3] qtzz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3 1
459969 ㅋㅌㅋdda) 연구소같은 맵젠율 올리려면 뭐건드려야될까?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36 0
459968 ㄷㅈ) 아 그냥 젬클락 끄고게임할까 [1] 로갤러(118.235) 05.10 58 0
459967 ㄷㅈ)아티 탈리스만 버그 있네 engin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3 1
459966 드워프 포트리스 한패 왜 멈췄나 했는데 패치가 지원이 안 되는구나 [1] 로갤러(220.123) 05.10 62 0
459965 돌죽)오늘의 패치(희망편) [7] 와그너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10 1
459964 헌터도 생각보다 힘이 좀 필요하네 [8] waagh!!(175.120) 05.10 111 1
459963 ㅋㅌㅋㅂㅂ)에프터 쇼크 너무 밸런스 생각 안하고 만드는거같음 asdf(175.198) 05.10 51 0
459962 돌죽 데몬스폰 좀돈의 기사 올룬클 [10] Lmm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91 4
459961 ㅋㅌㅋ 도로가 좁아터져서 차를 크게 못만드네 [2] ㅇㅇ(211.197) 05.10 72 0
459960 ㅋㅌㅋ)아니 씨발 이새끼들이 왜 하루만에 나오는데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00 1
459959 ㄷㅈ) 부왘 싸부림 [3] 로갤러(119.205) 05.10 100 0
459958 ㄷㅍ) 드포 할인뜸 [2] 로갤러(221.167) 05.10 105 1
459957 돌죽 오브 이정도면 중급 명품이라 할 수 있음? [2] ㅁㄴㅇㄹ(211.180) 05.10 81 1
459956 ㄷㅈ) 미노타 화폭 써보려고 하는데 [7] ㅇㅇ(110.70) 05.10 117 0
459955 Path of achra이거는 오탭죽시뮬레이터네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94 0
459954 밝밤 하는중인데 로갤팩 책들이 안뜨네 [2] ㅇㅇ(211.241) 05.10 44 0
459953 ㅌㅈ, 스포) 이 아저씨 알고보니 첫 던전에서부터 언급됐었네 [3] 로갤러(61.39) 05.10 112 2
459952 ㅋㅈ) gavvakh << 어떻게 번역해야 좋을까? [4] ㅇㅇ(121.168) 05.10 64 1
459951 뉴비 질문좀 할게오 [3] ㅇㅇ(121.200) 05.10 54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