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 나오고나서 광란만 써서 그마 찍었음
이제 플라 주문 너프되는데 내가 등반하면서 쓴 건 플라 빼버려서 밸패 후에도 타격이 없을 것 같다
완벽하진 않을 수 있으니 생각 다르거나 한거 있으면 지적 ㄱㄱ
등반하면서 쓴 덱
질문
왜 뺌?
3턴 플라 못하면 의미가 없는 거 같고 3턴 플라 하는 판이 많지 않은 것 같아서 그냥 빼볼까 했다가 없어도 잘 굴러가길래 빼버림
근데 밸패 떠서 진짜로 빠지게 생겼네? 지금도 안썼는데 개꿀이다
피리부는 악마 안쓰는데 힐 안딸림?
안 딸림
뒤에 나올 반전하는 날개를 얘 빼고 넣었었음
왜 뺌?
격분의 부총장 팔옥 서치에 걸려서 방해 됨
그리고 얘 유무로 킬각이 안나거나 했던 경우는 드문 듯
왜 씀?
금아의 집행자 드라즈엘 때문에 화나서 채용 드라즈엘 아니더라도 제압기로서 여러 추종자 제압에 충분히 좋음
그리고 드로우 너무 많이 봐서 패 관리 힘들 때 내 추종자한테 써서 패관리도 가능
이게 왜 의미가 있느냐하면 아래 나올 매혹의 광상곡 사용할 때 큰 도움이 됨
왜 씀?
서브 플랜 만약 체력이 적어서 가로더트를 쓸 수 없거나 할 때도 사용할 수 있고 아래 나올 매혹의 광상곡과 연계도 가능함
좋음?
좋음 상대가 필드 조금이라도 느슨하게 풀었을 때 사용해서 손에 가지고 있으면 할 수 있는 플레이가 확 늘어남
단점은 카드의 효과가 "데빌 아이돌 토릴과 데몬 디바를 1장씩 손에 넣고 비용을 0으로 만든다" 인데 데빌 아이돌 토릴이 먼저 손에 들어와서 손패가 꽉 차면 제일 중요한 데몬 디바가 터져버림
그래서 위의 반전하는 날개는 이럴 때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비용을 0으로 만들고 손에 넣기 때문에 위의 늑대인간 여왕 루나엘의 강화효과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음
덱 멀리건
드로우다
패말리면 결국 아무것도 안되니까 항상 챙겨가자
추가로 잡고가면 좋은 것
위압의 방위대장 - 초반 자해 때 피 관리를 도와준다
붉은 피의 여왕 밤피 - 밤피의 선물은 미리 얻어두면 쓸모가 있다 상대에 따라 미리 던지지말고 손에 들고 있는게 좋은 매치업도 있음
여왕의 성 - 초반 자해스택과 수호 두마리로 안정적인 필드를 만들어 줌. 손에 격분의 부총장이 있을 경우 3턴에 연계해서 상대 필드에 광역 2댐으로 조질 수도 있다
운영법
초반에는 드로우와 자해를 하면서 광란 스택을 쌓아준다 대충 이상적인 초반 전개는
1턴 위압의 방위대장, 2턴 여왕의 성, 3턴 격분의 부총장, 4턴 고귀한 칠흑의 밤 바이트 정도?
만약 매혹의 광상곡을 사용해서 미리 데몬 디바를 얻어 둔 상태라면 간단하고 자주 나오는 콤보가 있다
6턴 기준 데몬 디바, 붉은 피의 여왕 밤피, 나찰의 죄인 가로더트를 사용하면 17뎀 콤보가 나온다
만약 미리 밤피의 선물을 미리 한 장 얻어둔 상태라면 6턴에 원턴킬도 가능
7턴에는 6턴 콤보에다가 사악한 변모만 섞어주면 원턴킬 가능
광란이 난이도 있는 덱은 아니라 딱히 적을게 없다 무지성으로 자해하지 말고 피관리하기?
그리고 선공일 때 필드에 수호 좀 깔려있고 손에 격분의 부총장이나 나찰의 죄인 가로더트 여유가 된다면 4턴에 그냥 나찰의 죄인 가로더트 하나 던져두는 플레이도 좋다
직업별 상성(확실하다곤 못하겠음)
엘프
요정 엘프 - 불리
너무 아프다 그리고 매혹의 광상곡 쓸 틈도 없어서 공격보단 수비적으로 플레이하게 된다
근데 만약에 상대가 흑백합의 여왕 느와리스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상성이 바뀐다 12시는 없던 적이 없지만
로얄
지휘관 로얄 - 유리?
진 기억은 없는데 몇판 안만나봐서 확실히는 모르겠다 필드는 격분의 부총장에 다 쓸리고 황제의 요새 나올 때 데몬 비터 하나 깔아두면 막히던데
마르스 로얄 - 매우 유리
나찰의 죄인 가로더트 공짜 진화
위치
마나리아 위치 - 유리
매혹의 광상곡 쓸각도 잘나오고 내 킬각이 더 빠르다 거의 안 짐
체스 위치 - 불리
필드 싸움 밀리고 빠르게 파츠모아서 죽이는 거 아니면 빡세다
주문증폭 위치 - 매우 불리
위치가 말리면 이길 수 있다
드래곤
헬창 드래곤 - 반반
어느 쪽이 좀 더 잘 풀렸냐 싸움인 듯 금아의 집행자 드라즈엘 대비용으로 반전하는 날개를 챙겨두면 좋다
디스카드 드래곤 - 불리
파츠 빨리 모아서 킬각 못보고 후반 갈수록 힘들다 초반에 강하게 압박하자
흑백의 난무 느와르와 블랑의 체력이 6이라 어지간해서는 절대 뚫을 수가 없다
였는데 밸패로 체력이 4로 너프를 먹어서 이젠 쉽게 뚫을 수 있을 것 같다
패치 이후에는 좀 쉬워질수도
무장 드래곤 - 약불리
초반에는 힘들고 초반만 넘기면 꽤 할만하다
였는데 얘도 밸패로 너프먹네
패치 이후에는 좀 쉬워질수도
네크
장송 네크 - 반반
초중반까지 유리하나 6턴에 멸시의 집행자 미로엘이 나온 뒤부터는 힘들어진다
유언 네크 - 불리?
이긴 기억보다 진 기억이 많은 거 같다 근데 얘도 밸패로 너프먹네
패치 이후에는 좀 쉬워질수도
뱀파
복수 뱀파 - 유리?
별로 안만나봤다 근데 어지간하면 다이겼고 6턴 어비스 둠 로드 대비해서 데몬 비터 진화한 거 깔아두면 막을 수 있다
붉은 피의 여왕 밤피는 쓰지말고 손에 가지고 있자 만약 상대가 봉마의 교장 볼거스를 진화시켰다면 꽁승이다
광란 뱀파 미러전 - 선공유리, 후공불리
선공이 주도권이 있지만 양쪽 다 피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나찰의 죄인 가로더트 우선권은 선공에게 있지만 피 상태에 따라 뒤바뀔 수도 있다
킬각이 아니더라도 상대의 체력을 4이하로 만들어 두면 나찰의 죄인 가로더트를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으니 킬을 못내는 상황이더라도 강하게 압박해두면 좋다
버려 뱀파 - ?
살아있나?
비숍
회복 비숍 - 유리
진화 턴에 거의 반드시 요조숙녀 엘비라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매혹의 광상곡을 사용하기가 매우 편하다
체력을 아무리 늘려도 정리가 쉽고 상대가 필드락일 경우 데몬 비터를 사용하면 한 턴을 공짜로 벌 수 있다
계율의 첩보원도 스탯이 어중간하다면 쉽게 정리가 가능하다
데몬 디바를 사용하지 않고 들고 있다가 8턴에 나찰의 죄인 가로더트 두장과 연계하는 킬각이 자주 나온다
네메
팔옥 네메 - 반반
절연의 정념 바나레이크가 없어지고 나서 조금 더 힘들어진 느낌이다 후반으로 갈수록 이길 수 없으니 무조건 공격적으로 플레이하자
얘도 너프먹네
기계 네메 - 반반?
좀 더 잘 풀린 쪽이 이기는 것 같은데 아직 잘 모르겠다 얘도 공격적으로 플레이하자
아무튼 이 덱은 지금도 플라 안쓰니까 패치 이후에도 아무 변화 없이 써먹을 수 있고 밸패가 다 너프 뿐이라 이 글은 패치이후에도 유효할거다 상대하는 덱들이 쉬워지면 쉬워지지 더 어려워질 일은 없는데 이 덱은 원래 플라를 안써서 타격이 없으니까
이건 그마 승격전까지 연승한 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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