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rgild(속죄금)
노스놈들이 워낙에 파괴와 학살을 뿌리고 다니는 종자들인지라 많은 사람들이 이들은 법도 없이 살아가는 야만인이라고 헐뜯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야만인은 맞습니다. 다른 종족들에게는 학살과 노예 착취 말고는 관심이 없는 자들이고 공공연히 사악한 카오스의 주인들을 섬기는 놈들이니까요. 그러나 노스의 문화는 그냥 단순히 끝없는 전투의 연속이라고만 표현하기에는 더 복잡합니다. 그리고 그들 사회에 아무런 규율이 없다고 비난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노스에는 제국이나 그 외 지역에서나 선호하는 그런 복잡한 법률체제는 없으나 몇가지 단순한 법칙들이 애용되곤 합니다. 그 중에 Wergild(Man-Gold에 대한 노스카식 표현)이 있는데, 이는 노스카 전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전통 중 하나입니다.
이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크든 작든 간에 뭐든 범죄를 저지르면 그 대가인 Wergild를 치르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노스의 사회에서 누군가 부당한 일을 당하면 그는 야를이나 카오스 챔피언, 노스 사회의 지도자들을 찾아가 보상받을 방법을 찾고자 할 것입니다. 그 자가 자신의 처지를 설명한 후, 피고인은 자신을 변호할 기회를 얻습니다. 명예를 지닌 입회자들이 이 자리에 참석하여 양쪽의 견해에 자신의 입장을 첨가해 주기도 합니다. 모든 증언과 증거가 모이고 나면, 야를은 결정을 내립니다. 판결은 쉽사리 내려지는 법이 없르며 전적으로 공평한 편도 아닙니다. 이는 언쟁의 내용이나 야를의 기분에 따라 판이하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어쨌건 모든 사건에서 최후의 중재 역할은 야를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는 Wergild의 최종 가격을 책정합니다. Wergild는 벌금의 형태일 수도 있습니다. 살해당한 자의 가치에 따라 그 편차는 천차만별입니다. 노스의 왕이나 야를이라면 가장 높은 수준의 배상금이 요구됩니다. 수백 년이 흐르며, Wergild는 온갖 종류의 범죄에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살인 사건이 벌어지지 않은 경우에도 야를은 중재자 역할을 맡아야만 했습니다. 범죄에 걸맞는 Wergild를 하나 책정하는 데에는 야를들이 자신의 재치와 교활함을 모두 동원해야만 합니다. 거짓부렁으로 증언을 하는 경우에는 야를들이 고발인의 혀를 뜯어내 버리는 수도 있습니다. 다른 이의 아내를 범하는 경우에는 강간범을 고자로 만들어 버리기도 합니다. 강간 피의자놈은 자기 격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기능적 장애가 있기 보기 때문에 아주 실용적인 관점에서 해결책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범죄자가 Wergild를 지불하지 못할 경우에는 사지를 찢어 가능게 가장 유명한 처벌 방식입니다. 가끔은 지불 능력이 있어도 뜯어 갑니다. 특히나 불명예스러운 짓을 저지른 경우에는, 상조 서비스를 100%로 보증할 법한 퀘스트를 주기도 합니다. 노스카에 널린 끔찍한 야수 소굴들을 털어오라고 하는 것이죠. 이런 경우에는 관련자들 모두가 이 결정에 만족하는 편입니다. 이는 적절하게 끔찍한 처벌이 될 수도 있으며, 동시에 모두가 경탄할 만한 모험의 기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입에 담지도 못할 공포에 직접 맞서 쓰러뜨리는 영웅적인 모험이라면 이를 통해 영광도 얻고 결과적으로 사악한 신들의 총애도 얻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상식을 지닌 노스인이라면 이를 거부할 이유가 없습니다.
Wergild가 치뤄지는 방식은 부족들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때로는 피해를 입은 쪽에 직함이나 지위를 넘기는 것으로 Wergild가 중재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피해를 입은 만틈 적들의 여자와 어린아이, 영토, 노예를 뺏어가는 것으로 보상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심지어 Wergild가 죄를 지은 자에게 직접 선고되지 않고 그 친지에게 가능 경우도 있습니다. 족장이 지은 죄를 대속하기 위해 그 부인이나 아이의 사지 혹은 눈을 뽑아내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따금씩은 영역을 침범한 다른 사람에게도 부과되기도 합니다. 이는 침범자들을 다스리는 방법 중 가장 선호되는 방식입니다. 허나 이는 가끔 몹시 큰 위험을 불러들이기도 하는데, 침입한 자가 야를이나 챔피언들처럼 몹시 중요한 인물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Skalds(고대 스칸디나비아의) 음유 시인
스칼드는 노스 전승의 수호자들이며 노스인들의 역사를 기록하는 연대기 편찬자입니다. 이들은 전사이면서 일종의 연예인이기도 한데, 이들이 지닌 지식과 지혜 덕분에 노스의 야를이나 왕들 사이에서 깊은 존경을 받습니다. 이들은 사가들이나 선조들의 업적, 사악한 신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자세히 풀어놓습니다. 때로는 동시대의 영웅들의 업적과 공훈들로부터 새로운 사가를 만들어내 노스카의 집합적 역사물에 새로운 장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동시에 강인하고 능숙한 전사들인지라, 노스의 많은 전쟁지도자들은 스칼드를 자신의 무리에 합류시키는 것이 현명한 일이라고 여깁니다. 전쟁을 요구하는 소리가 울려펴지면, 이들은 자기가 섬기는 지도자의 깃발을 들고 전장으로 나가는 영광을 차지합니다.
Birth
많은 노스 부족들 사이에서 통용되는 믿음 중 하나는 죽음 없이 탄생이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새 생명의 도착은 부족에게 새로운 파멸이 필요하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노스인들은 굶주린 악령들을 달래기 위해 노예를 하나 도살할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부족들은 탄생이 신들의 은총과 의지를 대변해주는 가장 진실한 표식이라고 여깁니다. 어떤 부족들 사이에서는 아버지가 산후의 태반을 먹어치우는 전통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변화(Change)의 정수가 담겨져 있다고 믿기 때문인데, 이를 삼킴으로써 그 안에 담긴 힘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봅니다.
Mourning
노스카 사회의 전사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두 가지 운명이 있는데, 이는 시악한 신들의 표식을 얻거나 죽음을 맞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인들에게 자식과 남편의 죽음을 애도하는 것은 금기입니다. 대신에 이들은 떠난 자들을 위한 축하연을 벌이고 찬양을 해야만 합니다. 노스카의 여인들에게 자신의 손가락을 잘라서 워리어 해그의 환영(shadowy Warrior Hags)에게 공물을 바치는 것은 흔한 관습입니다. 이는 이 악마들이 남자들을 안전하게 사악한 신들의 명예로운 전당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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