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어뢰는 근-중거리에서의 대형함정이나, 어뢰회피까지 필요한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함선을 상대로 위력적인 무장입니다. 자체 추진 잠수 발사체인 어뢰는, 매우 느린 재장전과 매우 느린 속력을 갖고있지만, 파괴적인 효과를 갖고있습니다. 이 무장은 구축함, 뇌격기의 주 무장이지만 순양함, 심지어는 전함까지도 이 무장을 장착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탄보다 느리고, 포탄보다 탐지하기 쉽기때문에, 어뢰를 목표물에 맞추는건 어려울것입니다. 주 함포무장과는 다르게, 어뢰발사는 함선의 탐지범위를 늘리지않습니다. 이것은 어뢰를 더욱 은밀한 공격을 할수있게 만듭니다.
조준 - 어뢰 투하
게임내에서 어뢰를 선택했을때(기본값은 3) 어뢰 발사관의 발사각이 표시됩니다. 표시된 어뢰발사각이 초록색이면, 해당하는 어뢰발사관이 재장전이 됬다는 뜻이고, 노란색으로 표시될경우 아직 재장전중이라는 뜻입니다. 발사각위에 있는 회색 표시는 자신의 어뢰가 발사될 범위이며, 함선과 발사각사이의 공백부분은 어뢰의 최소항주거리 이내이므로 이 이내에서 어뢰를 맞춘다한들, 아무런 피해를 입힐수 없습니다.
어뢰발사관 탑재
현재 게임에선 3가지 타입의 어뢰발사관 탑재방식이 있습니다.
- 현측 : 가장 보편적인 방식입니다. 이 발사관은 함선의 한방향에서 다양한 각도로 발사할수있으며, 심지어 어떤 어뢰는 (그라프쉬페) 함선의 정면까지도 조준할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순양함은 평균적인 발사각을 갖고있지만, 6티어 이상의 일본순양함은 함선의 선미방향으로만 발사할수 있습니다. 또한 무츠같은 특별한함선은 매우 좁은 발사각을 갖고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어뢰를 탑재한 함선은 대부분 최대 한번에 절반정도의 어뢰를 투사할수있으므로, 많은 양의 어뢰를 탑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함선중앙 : 대부분의 구축함에서 찾아볼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위의 방식과는 다르게 한 발사관이 함선의 양현으로 어뢰를 발사할수 있는 특징이있습니다. 대부분 발사각이 좋고, 반대 방향으로 어뢰발사관의 회전하는데 까지 시간이 걸리긴하지만, 현측방식보다 더욱 유연성있는 방식입니다. 몇몇 함선은(마한,우달로이) 현측, 함선중앙방식을 섞어서 운용하기도 합니다.
- 선수 : 저티어 독일 구축함에서 찾아볼수 있는 방식으로, 이 발사관은 매우 좁은 각도로만 발사할수있습니다.
재장전
어뢰를 투하하고 난 후, 다시 투하하려면 무조건 재장전을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연장 발사관의 경우 재장전시간은 더욱 길어지지만, 함선, 어뢰발사관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영국 순양함으로 어뢰 단발사격을 했을때는 다른 어뢰와는 다르게 모든 어뢰를 발사하기전까지는 자동 재장전을 하지않습니다.
어뢰의 재장전을 빠르게 하는 방법에는 다음 방법이 있습니다.
- 함장 스킬 3티어에 있는 "어뢰정비"는 어뢰재장전을 10% 빠르게 해줍니다.
- 9티어 이상의 함선에게 장착할수 있는 "어뢰발사관 강화 장치3"은 어뢰재장전을 15% 빠르게 해줍니다.
- 몇몇의 일본 구축함만 사용할수 있는 "어뢰장전기"소모품은 사용하면 어뢰의 재장전을 30초, 5초로 줄여줍니다
0.5.7기준
탐지
함재기, 함선들은 각각 어뢰의 피탐지거리에 따라 어뢰를 탐지할수 있습니다. "음파탐지" 소모품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함선의 어뢰탐지범위를 비약적으로 늘려줍니다.
한번 어뢰가 탐지되면, 그 어뢰는 사라지기전까지 계속 탐지된상태로 남아있습니다.
반응 시간
자신에게 발사된 어뢰를 자신이 탐지하고 반응할때까지 걸리는 시간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D/(V*2.6)=T D는 탐지거리, V는 어뢰속도, T는 반응시간입니다.
예를들어, 유구모가 사용하는 F3어뢰의경우 1.9km/(76노트*2.6)이므로 어뢰를 탐지하고 반응가능한시간은 9.6초입니다.
또한 시마카제의 93식어뢰의 경우 2.5km/(62노트*2.6)이므로 반응시간은 15.5초나 주어집니다.
심지어 프리미엄 구축함 블랙 어뢰는 0.9km/(43노트*2.6)에 반응시간은 겨우 7.6초밖에 주어지지않습니다.
피격시 효과
일단 어뢰가 발사되면, 함선에 명중하거나 섬에 명중하거나, 또한 최대사거리를 지나면 어뢰는 사라집니다. 만약 함선에 명중했을경우, 막대한 피해와 함께 침수를 유발할 확률이 있습니다.
어뢰의 사거리
어뢰는 최소항주거리가 존재합니다. 만약 어뢰가 이 거리를 지나지 않고 함선에 명중할경우, 목표함선은 피해를 전혀 입지않으며, 어뢰는 그냥 사라지게 됩니다. 어뢰가 최소항주거리를 지나 신관이 작동되면, 어뢰는 무조건 명중시 격발되며 불발, 도탄은 게임 내 구현되있지 않습니다.
- 피해량선수/선미에 피격 - 어뢰에 표시된 데미지의 0.9를 곱해서 피해량을 산출. 함선마다 자세한 공식은 다름.
- 방뢰구역에 피격 - 각각 함선이 가지고 있는 데미지 감소 계수에 따라 피해량을 산출. 데미지 감소 계수가 없는 함선도 있습니다. 방뢰구역은 침수 유발확률또한 낮춰줍니다.
- 구축함의 함체 중앙부분 피격 - 감소된 피해. (선수/선미 피격과 비슷한 0.9를 곱함 패치0.4.1에 따름)
침수(항목확인)
어뢰가 함선에 명중했을때, 초당 체력의 0.667%의 데미지를 주는 침수를 90초동안 유발시킬수 있는 확률이 있습니다. 아무런 도움(수리반, 피해복구반)없이는 최대체력을 갖고있을지라도 생존하기 힘듭니다. 그러니 만약 당신이 피해복구반을 사용한 적을 봤을 경우, 상술했듯이 침수로 막대한 피해를 입힐수 있습니다. 화재와 다르게, 새로운 침수유발은 침수의 남은 타이머를 리셋합니다.
침수확률은 어뢰, 함선마다 침수확률을 줄여주는 숨겨진 계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일본의 610mm 93식 Mod3 어뢰는 침수확률이 406%이며, 일본 뇌격기의 91식 Mod1a는 63%의 침수확률을 갖고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침수유발 확률일지라도, 무조건 피격시 침수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상술했듯이, 함선마다 숨겨진 계수에 따라 확률이 감소합니다. 예를들어, 대부분의 구축함은 가장낮은 1.00의 계수를 갖고있으며 전함은 더욱더 낮은 계수를 갖고 있습니다.
수정중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