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습의 개념.
암습이란, 적이 눈치채지 못 했을때 공격하는 것이다.
스킬을 올리는 방법은 당연히 눈치채지 못했을 때 공격하면 된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눈치를 챈다.
하지만 은밀이라는 스킬이 따로 존재해, 눈치채지 못 할 기회를 제공한다.
은밀을 올리는 방법
- 조용히 쉰다.
- 걸어다닌다.
- 몬스터 사이를 눈치채이지 않고 걷는다.
- 메뉴얼을 읽는다 (실현 가능성 희박)
보면 알겠지만 순전 운이다. 미사용 경험치가 있을때만 오르는 것 또한..
말하자면 특화된 종족 아니면 상승시키기 정말 어렵다는 것.
모든 종족의 은밀과 암습 적합치.
전자가 은밀, 후자가 암습.
휴먼 - 100,100
하이 엘프 - 90,110
딥 엘프 - 70,80
슬럿지 엘프 - 80,100
마운틴 드워프 - \'150\',\'130\'
하플링 - 60,70
힐 오크 - \'150\',70
코볼트 - 60,70
미라 - \'140\',\'140\'
나가 - 40,100
오우거 - \'150\',\'150\'
트롤 - *250*,\'150\'
드라코니언 - 120,100
센타우르 - *200*,*170*
데미갓 - 110,110
스프리건 - 50,50
미노타우르스 - \'130\',100
데몬스폰 - 110,110
구울 - 80,100
켄쿠 - 100,80
머포크 - 90,70
딥 드워프 - 70,110
뱀파이어 - 50,90
종족별 스텔스 가중치.
하플링,코볼트,나가,뱀파이어,스프리건 - 스킬 당 18
중간형의 종족들(드라코,미노타 제외) - 스킬 당 15
드라코,미노타 - 스킬 당 12
말새끼,거인새끼들 - 9
다른 은밀의 상승 요인.
민첩1당 +3
엘븐 클록 +20
엘븐 부츠 +20
부츠 오브 스텔스 +50
공중에 뜬 상태 +10
아티팩트, 조용하게 만든다 +10~20
아티팩트, 매우 조용하게 만든다 +21~80
투명화, 투명감지 없는 적의 인지력을 -75.
-은밀 상승보다 더 좋다. 아예 인지도가 최저가 되면 그저 암습의 사냥감.
평범한 적(언데드,악마x)이 잠들어 있는 경우 인지도 -10
은밀의 저하 요인.
갑옷 - 무게/10 저하. ex)35.0의 스케일 메일은 은밀을 -35로 만든다.
라이트 아머 취급 갑옷은 모두 제외다. - 아마 링메일 이상부터 페널티.
중량부담 - 은밀 1/2
중량초과 - 은밀 1/5
혼란 - 은밀 1/3
사일런스 스펠 시전, -50
그림자 랜턴을 손에 듦 - 은밀 0으로 고정.
인지도가 높은 몬스터 속성 순위.
데몬&언데드>파충류>동물과닮은>지성체>일반몬스터>동물>식물 - 왜 있나 싶겠지만 오클롭 잡초 때문.
데몬과 언데드는 잠들어 있지 않은한 언제나 플레이어를 감지해 낸다.
- 은밀이 높은 경우 바로는 들키지 않고 긴장상태로 돌아다닌다. 이때 공격하면 3순위 암습이 될 수도 있다.
몬스터가 인지도에 +를 받는 경우.
캐릭터가 버서크 사용. 매우 쉽게 알아차리게 된다.
인지를 시작한 적들은 +10 보너스를 받는다.
히트다이스 높을수록 인지도 상승.
투명감지 가능 몬스터 +5
잠들어 있지만 악마나 언데드의 경우 +10
캐릭터가 마법에 오염된 경우. 오염수치 1당 +10의 인지도 보너스.
- 투명화나 가속을 남용하면 오염수치가 더해진다. 오염수치 +5 부터 빛나기 시작. 인지도 상승.
일단 은밀의 상승과 저하요인은 이정도.
보면 알겠지만 센타우르,트롤,오우거 등은 그냥 암습을 포기해라.
그리고 사실상 하플링,코볼트,스프리건,뱀파이어 정도가 아니면 정상적 암습은 어렵다.
하플링은 모든 선호 능력이 민첩만 올라간다.. 장점인가? 5렙당 1 민첩.. 만렙시 +5 보너스. 은밀 +15.
코볼트는 고기를 자유롭게 먹으므로 쉬면서 은밀 올리기 괜찮다.
스프리건은 빠른 속력과 50의 은밀. 눈치채이기 전에 접근하면 그만이다.
뱀파이어의 경우는 배가 고프면 고플수록 은밀성이 증가된다. 그렇다고 너무 고프게 다니면 재생력이 약해짐.
- 은밀 40의 나가도 있다. 하지만 암습은 인간 수준이고 느려서 발각 될 확률이 조금 높다.
- 머포크는 물 밖에서는 반절의 은밀, 물 속에서는 +50의 보정을 받는다.
다음은 암습의 데미지와 순위, 강제암습 방법으로 넘어감.
암습의 데미지.
암습의 데미지를 결정짓는건 암습 스킬과 민첩이다.
- 암습이 높아도 민첩이 낮으면 데미지가 안나온다.
- 민첩이 높아도 암습이 없으면 데미지가 안나온다.
* 암습은 언젠가 올릴 수 있지만 민첩이 낮으면 최종적으로 암습이 약해진다. 그러니까 어느정도의 민첩은 필수.
암습 스킬에 따른 데미지 증가 공식은 다음과 같다... ㅅㅂ
단검 장검 그외
스
킬 1순위 2순위 3순위 1순위 2순위 3순위 1순위 2순위 3순위
1 +19.2% +9.4% +6.2% +13.7% +7.6% +5.3% +8.3% +4.2% +2.8%
2 +40% +19.2% +12.6% +28.3% +15.6% +10.8% +16.7% +8.3% +5.6%
3 +62.5% +29.4% +19.2% +43.8% +23.8% +16.5% +25% +12.5% +8.3%
4 +86.7% +40% +25.9% +60% +32.2% +22.2% +33.3% +16.7% +11.1%
5 +112.5% +51% +32.9% +77.1% +41% +28.1% +41.7% +20.8% +13.9%
6 +140% +62.5% +40% +95% +50% +34.2% +50% +25% +16.7%
7 +169.2% +74.4% +47.3% +113.8% +59.3% +40.3% +58.3% +29.2% +19.4%
8 +200% +86.7% +54.8% +133.3% +68.9% +46.7% +66.7% +33.3% +22.2%
9 +232.5% +99.4% +62.5% +153.8% +78.8% +53.1% +75% +37.5% +25%
10 +266.7% +112.5% +70.4% +175% +88.9% +59.7% +83.3% +41.7% +27.8%
11 +302.5% +126% +78.4% +197.1% +99.3% +66.5% +91.7% +45.8% +30.6%
12 +340% +140% +86.7% +220% +110% +73.3% +100% +50% +33.3%
13 +379.2% +154.4% +95.1% +243.7% +121% +80.3% +108.3% +54.2% +36.1%
14 +420% +169.2% +103.7% +268.3% +132.2% +87.5% +116.7% +58.3% +38.9%
15 +462.5% +184.4% +112.5% +293.8% +143.8% +94.8% +125% +62.5% +41.7%
16 +506.7% +200% +121.5% +320% +155.6% +102.2% +133.3% +66.7% +44.4%
17 +552.5% +216% +130.6% +347.1% +167.6% +109.8% +141.7% +70.8% +47.2%
18 +600% +232.5% +140% +375% +180% +117.5% +150% +75% +50%
19 +649.2% +249.4% +149.5% +403.7% +192.6% +125.3% +158.3% +79.2% +52.8%
20 +700% +266.7% +159.3% +433.3% +205.6% +133.3% +166.7% +83.3% +55.6%
21 +752.5% +284.4% +169.2% +463.7% +218.8% +141.5% +175% +87.5% +58.3%
22 +806.7% +302.5% +179.3% +495% +232.2% +149.7% +183.3% +91.7% +61.1%
23 +862.5% +321% +189.5% +527.1% +246% +158.1% +191.7% +95.8% +63.9%
24 +920% +340% +200% +560% +260% +166.7% +200% +100% +66.7%
25 +979.2% +359.4% +210.6% +593.8% +274.3% +175.3% +208.3% +104.2% +69.4%
26 +1040% +379.2% +221.5% +628.3% +288.9% +184.2% +216.7% +108.3% +72.2%
27 +1102.5% +399.4% +232.5% +663.8% +303.7% +193.1% +225% +112.5% +75%
이정도다.. 볼만하게 만드느라 힘들었어..
암습의 순위를 결정짓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순위 - 잠든 몬스터,마비된 몬스터를 공격.
- 그 외에는 석화된 몬스터,그물에 걸린 몬스터가 있다. 1순위에 포함은 되나 효율은 좀 떨어진다.
2순위 - 혼란상태,패닉상태,투명화 상태일 때 - 일정 확률로 암습 판정. 스킬이 높을수록 성공률도 오른다.
3순위 - 낌새는 챘지만 미처 파악하지 못한때에 공격 - 데미지도 낮거니와 성공률 또한 낮다.
강제 암습의 방법.
적에게 눈치채인 다음에라도 암습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혼란,마비 완드 사용.
- 초반에 유효. 나중엔 점점 마법저항이 높아져 가므로 걸리지 않는다.
악취의 구름 3레벨 요술/바람/독(북 오브 스토킹,핸드포이즈너,에어,컨져러(ice),클라우드)
- 3x3범위 내의 적에게 혼란을 걸 기회를 갖는다.
- 이 마법의 경우 마법저항이 높더라도 쉽사리 저항 할 수 없다. quite,very 정도까지는 꽤 간단히 걸림.
숙면 스펠 2,7레벨 주술/냉기 (북 오브 챰 2레벨,북 오브 컨트롤,아이스 7레벨)
- 걸리고 나면 금새 풀리고, 풀린 후엔 당분간 면역을 얻기 때문에 주의.
- 2레벨 짜리 1마리 지정과 7레벨짜리 화면 전체 범위가 존재한다.
- 2레벨은 스펠파워 제한이 있으므로 초반에만 유효.
- 7레벨은 전화면이면서 스펠파워 제한이 없다. 주술과 냉기마법,지능이 훌륭하다면 효과를 기대해도 좋다.
- 냉기저항 적에게는 먹히지 않는다.
투명화 주술 6레벨(북 오브 챰,파워)
- 투명 감지만 없다면 어디 있는지를 몰라서 헤멘다. 그때 공격하면 일정확률로 2순위 암습을 낼 수 있다.
혼란 주술 3레벨(북 오브 챰,하인더런스),석화 주술,대지 4레벨(북 오브 스토킹,하인더런스)
- 혼란은 완드와 같고, 석화는 마비의 마이너 판. 몬스터가 매우 느릿하게 움직일 수 있고 방어력이 상승된다.
- 역시나 스펠파워 제한은 없다. 특히 석화는 독저항이면서 마법저항이 낮은 좀비,스켈레톤에게 유효하다.
매스 컨퓨전 주술 6레벨(북 오브 파워),공포 유발 주술 5레벨(북 오브 브랜드,인챈트먼트)
- 두 마법 모두 범위적으로 혼란,공포를 유발한다.
- 공포 유발의 경우 한번에 암습하지 못하면 다시 용기를 되찾으므로 암습보다는 도주용에 유효.
그물에 의한 포박.
우선 소인족은 사용하지 못한다. 하플링,코볼트,스프리건.
그물은 그리 많이 나오지 않으므로 아껴뒀다가 보스전에 쓰면 된다.
아무리 보스라도 그물에 걸리는 조건만 만족하면 무조건 포박이 가능하다.
포박이 가능한 조건.
대상이 지나치게 거대하지 않을것.(오우거,트롤.골렘은 포박 가능)
대상이 비행중이 아닐 것.(부유중은 가능)
실체가 존재할 것.
실체없는 레이쓰류 유령이나 가스 형태로 존재하는 적들은 그냥 통과해 버린다.
- 젤리에겐 던지지 마라.. 녹는다. 눈알은 잘 걸림.
혼란,슬리핑,마비침의 사용.
블로우건으로 발사하여 사용하는 바늘로써 그 어떤 몬스터에게도 효과가 있다.
걸릴 확률은 현재 쓰로잉 스킬에 비례하며 몬스터는 마법 저항을 통해 무효화가 가능.
하지만 쓰로잉 스킬이 높아질수록 걸릴 확률의 가중치는 엄청나다.
만약 마스터급이라면 리치,보스급 악마에게도 사용이 가능.
- 심지어 마법이뮨인 몬스터에게도 걸린다. 가장 안걸리는 넘은 역시 오브 파이어..
이중 가장 좋은건 역시 마비다. 몇턴동안 지속적 암습이 가능하므로..
슬리핑은 잠을 재워서 휴식 상태로 만든다. 한번 공격하면 풀리게 된다.
- 마비처럼 몇번의 암습을 계속 넣을 순 없으나 상당시간 잠들게 된다. 그동안 도주도 가능하고 다른 대비도 가능할 것이다.
- 당연히 소리를 내면 깬다.. 주의.
혼란은 원거리에 있을때 쓰고 접근하는 방식으로.. 마비는 의외로 금방 풀리므로 혼란을 건 후 근거리에서 사용하는게 좋다.
- 이러한 바늘들은 던전에선 그리 드랍되지 않으나 오카와루를 신앙하며 블로우건 사용시 자주 하사해 준다.
강제 암습에는 이렇게나 많은 방법이 있다.
주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것을 발견 할 수 있는데, 주술을 잘 사용하는 종족이라면 강제암습 할 때도 더 편하다.
다음은 암습계 플레이를 할 때 추천 직업.
어쌔신 - 말 그대로 암살자.. 은밀,민첩이 제일 높게 나온다. 독침10발과 쿠라레 독침3발은 초반 생존을 책임진다.
헌터 - 뭐냐 싶겠지만 필자는 궁수로 시작하여 암습의 끝을 보았다. 암습에 실패하면 화살을 퍼부어주면 된다.
스토커 - 부동의 암살킹. 초반엔 스팅으로 살아남고 악취 구름,석화,투명화가 단번에 들어간 호화급 책을 들고 나온다.
인챈터 - 기본적인 능력치가 마법사와 같다.. 숙면,혼란,투명화가 가능하다. 또한 사일런스는 마법사를 봉쇄한다.
- 그 외에 어떤 직업을 하던 암습을 잘 하는 종족이라면 문제 없이 성장은 가능하다. 이정도 라인이 암습에는 제일 적합.
무기의 선택.
보통 암살계라면 단검으로 알고있는데, 이건 오산이다.
단검 스킬은 암습 데미지에 관해 거의 털끝만치도 영향을 안 준다.
단지 단검을 착용하면 최고의 암습효과를 볼 수 있을 뿐.
그러므로 단검이 어느정도 올랐으면 꺼버리고 장검(또는 숙련에 적합한무기)으로 갈아타는걸 추천한다.
헌터계열이라면 활과 단검으로 쭉 밀면 된다.
- 단검은 계속 소유하고 있다가 적절할때 스위칭하여 암습에 사용하자.
- 암습 데미지의 베이스는 무기가 얼마나 강하냐에 달렸다. 고 인챈트 단검을 발견하면 바꿔두자.
- 또한 속성데미지도 암습 데미지와 함께 뻥튀기가 되므로 속성 공격도 노릴 만 하다.
속도가 아쉬울 때.
언제나 한끗 앞에서 눈치채여서 실패하는 암습이 많을 것이다.
그런 상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속도를 높여야 한다.
속도를 높이는 마법
스위프트니스 주술/바람 2레벨 (에어,브랜드 북)
잠시동안 속도를 증가시킨다. 매우 유용함.
헤이스트 주술 6레벨 (위자드리,워 챈트,인챈트먼트 북)
모든 속도가 2배. 걷는 속도 또한 2배. 또한 이 속도는 스위프트니스 상태를 적용 후 2배로 빨라진다.
레비테이션 주술/바람 2레벨 (에어,파티트릭,인챈트먼트 북) + 컨트롤 플라이트 아뮬렛 + 스위프트니스
제어된 비행을 하는 도중 스위프트니스를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휘되어 2배의 속력을 낸다.
-여기에 가속을 걸면 스프리건 탄생.
플라이트 주술/바람 4레벨(북 오브 스카이) + 스위프트니스
컨트롤 플라이트 능력이 없더라도 2배의 효력을 낼 수 있다. 하지만 스카이가 잘 나와주지는 않음.
이러한 마법들이 없다면 막무가내 블링크에 의지해 보는것도 좋다.
워퍼라면 컨트롤이 가능할 것이고 컨트롤 반지라도 나왔다면 유용.
마지막으로 적들의 마법저항에 민감해야 한다.
악취구름이나 석화를 사용할때, 마법저항이 높은 적들은 미리 주의하고 대처해야 한다.
악취구름의 경우 very, 경우에 따라서는 extremely,incredibly의 마법저항을 뚫고서 혼란을 거는 경우도 있다.
- 단 마법저항이 높으면 높을수록 빨리 혼란에서 벗어나므로 높은 마법저항을 가진 적들에겐 지속적으로 구름을 날려줘야 함.
석화의 경우 스펠파워가 높지 않으면 활약하기 어렵다. 높더라도 quite, 운이 좋으면 very 정도의 저항을 뚫을 수 있다.
- 전에도 말했듯이 악취구름이 통하지 않는 좀비와 스켈레톤에게 유효하다. 그네들은 언제나 마법저항이 고정적으로 낮다.
- 석화를 시도해봄직한 마법저항은 slightly,somewhat 정도이다. 그 이상은 효율적으로 걸기가 어렵다..
투명감지가 없는 적에게는 마법저항이고 뭐고 문답무용 투명화 하면 된다. 그래도 막 휘둘러대면 맞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
scroll of vulnerability.
사용할 경우 자기와 몬스터에게 걸린 모든 마법적 효과가 풀린다.
또한 전화면 내의 모든 존재가 마법저항이 반절로 떨어진다. 악취구름이나 석화를 도울 수 있는 보조 스크롤.
- 이 스크롤은 귀하다. 어려운 상대에게 적절히 사용하자. 마법 오염을 떨구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슬쩍 잊고 신앙에 대한걸 안 썼는데 역시 추천은 오카와루다..
힘강화를 걸고 암습하면 거의 배의 효력울 볼 수 있다.
운이 좋으면 스텔스 부츠나 아티팩트를 하사하는 경우도 있다.
헌터 + 암습을 한다면 탄환 공급도 가능.
아니면 마크레브다. 암습에 실패해도 소환수와 파괴로 버틸 수 있고
무엇보다 중요한 몬스터 살해시 hp,mp 회복!
어울리지 않지만 엘리빌론도 추천. 암살도 용서 독도 용서.
강력한 치료능력과 위협적인 적들을 중립화 시킬 수 있는 능력.
- 중립화가 잘 먹히는 적들은 동물계다. ex)짐승소굴의 모두들
단지 기도중 살해와 동료를 죽게하면 매우 화낸다.
한방에 보내는 암습. 로망 아닙니까 로망.
다들 이 글을 보고 암살계를 많이 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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