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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 모드 소개) Pineappledan Tweaks for VP

ㅇㅇ(221.157) 2022.05.20 23:46:48
조회 1630 추천 8 댓글 7
														

예아 몽골로 정복승리 한번 해본다고 좀 늦었음

이번에 소개할 모드는 호불호가 좀 갈릴수도 있는 모드인데 VP에 약간의 밸런스 조정 및 추가 요소가 있는 모드임 (특히 VP에서 제일 구린 병과인 궁기병 계열 조정도 있음)

제작자는 Pineappledan이고 3,4uc 추가 모드 메인 개발자 중에 한명임. 참고로 현재 독일의 란츠크네흐트 복귀, 미국의 독립기념관 등의 여러 아이디어가 이 모드에서 토씨 하나 안틀리고 그대로 나온거임

모드 변경 내용 대충 번역한거 올려드림 스압 약간 있음


1. 유닛 변경 사항


1-1. 검사 계열 변경


검사의 전투력이 17->16으로 하향

군단병(18), 모호크전사(17)는 그대로, 크리스 검사는 17->16으로 하향


검사, 장검사의 엄폐 1 승급이 정예병 승급으로 변경됨

정예병 승급 : +10 HP, 원거리 방어력 +10%, 업그레이드시 상실됨

테르시오 또한 정예병 승급을 받음. 화승총병부터 사라짐


1-2. 궁기병 계열 변경


궁기병 계열의 개활지 방어 보너스와 험지 방어 패널티가 삭제됨


전차궁수의 험지 이동력 소모 +1은 그대로인 대신 원거리 전투력이 5->8로 상승함

전차궁수 이후의 모든 궁기병 계열은 이동력이 4->5로 상향됨 대신 원거리 전투력이 하향됨, 또한 근거리 전투력도 조정

(전투력 근거리,원거리 순서대로 : 산기병 12,10->12,7 / 중산기병 15,18->18,14 / 흉갑기병 24,28->27,22 / 기병대 33,41->40,31)

경전차, 공격헬기는 전투력만 변경 (경전차 52,52 -> 58,58 / 공격헬기 60,75 -> 70,70)

스커미셔 전략 승급이 이동 표적 승급으로 변경됨

이동 표적 승급 : 원거리 방어력 +50%


1-3 투석병사 추가


게임 시작부터 생산할 수 있는 원거리 계열 유닛 투석병사가 추가됨.


투석병사 스펙 : 농업 기술 필요(시작부터 생산 가능) / 45 생산력

이동력 2, 사거리 1, 전투력 6, 원거리 전투력 6


변경된 궁수 스펙 : 역법 기술 필요(원래는 수렵) / 70 생산력

이동력 2, 사거리 2, 전투력 7, 원거리 전투력 9


변경된 합성궁병 스펙 : 화폐 기술 필요(원래는 수학) / 110 생산력

이동력 2, 사거리 2, 전투력 12, 원거리 전투력 14


정글 제거 요구 기술이 수렵으로 땡겨짐

투석기의 테크가 수학으로 옮겨짐


궁수, 합성궁병 고유유닛도 모두 변경됨


잉카 투석병사 :

이제 이름이 와라칵(Warak'aq)으로 변경됨

농업 기술 필요 / 45 생산력

이동력 2, 사거리 2, 전투력 7, 원거리 전투력 7

확률적으로 근접공격 회피 승급 삭제

뇌진탕 디버프와 ZOC 무시는 기존과 같음


바빌론 궁병 :

이제 궁수 대체로 변경됨

역법 기술 필요 / 70 생산력

이동력 2, 사거리 2, 전투력 9, 원거리 전투력 10

간접 사격


마야 아틀라틀 투창병

수학 기술 필요(합궁보다 1테크 빠름) / 110 생산력

이동력 2, 사거리 2, 전투력 12, 원거리 전투력 14

아틀라틀 공격 승급은 기존과 같음


(3,4uc 호환) 인도 다누르다라

역법 기술 필요 / 70 생산력

이동력 2, 사거리 2, 전투력 8, 원거리 전투력 11

나머지는 기존과 같음


1-4 기타 전투력 변경


정찰병 전투력이 9->10으로 변경

마오리 전사의 전투력이 21->22로 변경

광전사의 전투력이 20->22로 변경


1-5. 비행선 계열 유닛 추가


새로운 비행선 계열 유닛이 추가됨


비행선 계열의 특징 :

전투력이 높지만 생산력이 많이 필요함

기본 시야가 4임, 턴 시작할때 반경 4타일의 시야를 방해없이 무조건 확보함. (언덕, 산 무시)

모든 타입의 지형에서 움직일 수 있음. 얼음, 대양도 포함됨(승선을 하지 않음)

도시만 공격가능

적 영토에 있을때 턴당 경험치를 얻음

수륙양용 승급 받음

잠수함을 볼 수 있음

방어시 전투력 +33%, 대신 대공 보너스가 비행선 유닛들에게도 적용됨.


세부 유닛 스펙


비행선 :

증기기관 기술 필요 / 700 생산력

이동력 2, 전투력 40, 대공방어 2

체펠린으로 업그레이드 가능


체펠린 :

라디오 기술 필요 / 1400 생산력

이동력 2, 전투력 65, 대공방어 3

UAV로 업그레이드 가능


UAV :

전기 통신 기술 필요 / 1700 생산력

이동력 4, 전투력 75, 대공방어 5


비행선 계열은 진급트리도 따로 있음


야습 1,2,3 (레벨당 도시 공격력 +50%) -> 밤의 공포 (도시 공격력 +100%)

감시 1,2,3 (해안, 대양에서 이동력 2배 -> 이동력, 시야 +1 -> 방어시 전투력 +33%, ZOC 무시) -> 높은 고도 (모든 데미지 고정 수치 10 감소)

진급 트리 안에 대공방어 진급, 의무병, 공중 수리도 있음.


2. 문명 변경 사항


2-1. 중국

문명 특성 천명이 다음과 같이 변경됨 :

황후 경축일 시작 조건이 걸작을 제작하거나 도시를 획득하는 것에서 도시에서 8명의 시민이 태어날 때 마다로 변경

(주의점 : 전통 개방 보너스에 수도 인구 +2는 시민이 두번이 아니고 한번만 태어나는 것으로 판정됨. 예를 들어 인구가 3명일때 전통을 개방해서 수도 인구가 5명이 된 후에 나중에 8명이 되어도 안터지고 9명이 되어야 터짐.)

황후 경축일 기본 지속시간이 6턴에서 8턴으로 변경

금 +1 보너스가 문화 +1 보너스로 변경


제지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됨 :

유지비 없음

인구 4명당 골드 +1, 황후 경축일 골드 +10% -> 걸작을 제작할 때마다 도시에 과학 +2, 금 +2. 이 보너스는 시대가 바뀔때마다 50% 감소함


2-2 몽골

모든 궁기병 계열 유닛이 이동력 +2, ZOC 무시 -> 모든 궁기병 계열 유닛이 1회 더 공격할 수 있음(공격력 패널티 없이 2회 공격)

공물 산출량이 100%->50%로 변경


2-3 독일

문명 특성이 다음과 같이 변경됨 :

철혈 : 동맹 도시국가 하나당 수도에 문화 +3, 우호적 도시국가 하나당 수도에 과학력 +3, 시대에 따라 증가함

도시국가에 선물한 유닛은 턴마다 독일에 대한 영향력을 1씩 올려줌

(중복 가능하고 선물한 유닛이 살아있는 한 계속 적용됨)


2-4 영국

전열함의 불굴 승급이 없어지고 다시 병참 승급을 받음


2-5 인도

하라판 저수지가 더이상 범람원에 생산력을 +1 주지 않음


2-6 스페인

콩키스타도르가 이제 탐험가 대체 유닛이됨

이동력 3에 전투력 23임 (기존에는 기사 대체에 26이었음, 탐험가보다 전투력이 6 높음)

기병 유닛으로 취급되지만 이제 진급 트리는 정찰병 트리를 따름

overrun(측면 공격 보너스 +25%, 유닛이 적을 처치하고 전진할 때 그 지역에 인접한 적들은 10 데미지를 받음)승급과 vanguard(도시에 대한 전투력 +125%, 도시로부터 받는 데미지 -50%)승급을 받음.

이제 콩키스타도르가 세운 도시는 전도관을 건설할 수 있음

전도관 : 신앙으로 구매 가능, 신앙 +2, 도시 방어력 +3, +100 HP, 근처 하시엔다에 신앙 +1

전도관을 구매하면 이 도시에 내 종교 전파를 한 것으로 인식됨, 즉 도시의 대중 종교가 내 종교가 됨.


2-7 송가이

강을 도로처럼 이동할 수 있는 능력 삭제 (도시 연결은 그대로)

전투 카누 승급에서 승선한 유닛 시야 +2 삭제, 방어 보너스가 100%에서 50%로 하향


2-8 브라질

브라질 소방목 야영지가 더 이상 사치품 옆 위치를 요구하지 않음, 대신 물이 없는 곳을 요구함(강, 호수, 오아시스 옆 X)


2-9 카르타고

무료 등대가 무료 항만으로 변경됨 (도시 연결은 그대로 남음)

대 코돈이 등대에 문화 +2, 항만에 생산력 +3에서 항만에 문화 +2, 등대에 생산력 +2로 변경


2-10 한국

문명 특성이 황금기에 +30% 위인 출생률에서 +20% 과학력으로 변경


화차가 다음과 같이 변경됨 :

이제 대포를 대체함 (원거리 전투력 32로 대포보다 3 높음)

병참 승급이 삭제됨

야전 1 승급과 신기전 승급(스플래쉬 데미지 5, 공격받은 유닛의 이동력을 2턴동안 1 낮춤)을 받음


서원이 다음과 같이 변경됨 :

이제 황금기에 +15% 과학력을 더 이상 주지않음

요구 기술이 교육학으로 변경됨(원래 대학 그대로)

신앙 +2가 문화 +2로 변경됨

걸작 뿐만 아니라 도시 근처의 모든 위인 시설에도 과학, 생산력을 +1씩 줌


3. 발전소 변경

발전소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이 변경됨 :

모든 발전소는 이제 공장을 필요로함 (원래는 태양열, 원자력만 필요했음)

모든 발전소는 이제 Process(도시 생산력을 특정 산출로 바꾸는 것)의 효율을 +10% 올려줌


수력 발전소:

이제 철 대신 알루미늄을 소모하고, 도시를 강 근처에 지어야함

생산력 +10, 생산력 +15%

도시의 모든 강, 호수 타일에 식량 +3, 생산력 +3, 금 +3


풍력 발전소 :

이제 알루미늄 1개가 필요함

생산력 +10, 생산력 +15%

도시의 모든 타일에 생산력 +1, 문화 +1, 금 +1


원자력 발전소 :

우라늄 1 소모

생산력 +20, 생산력 +33%

위인 출생률 +25%

도시의 모든 전문가에 문화 +1, 과학 +1, 생산력 +1, 금 +1


태양열 발전소 :

알루미늄 1 소모

도시 1타일 내에 사막 타일이 있어야함

생산력 +10, 생산력 +15%

도시의 모든 사막이 아닌 땅 타일에 생산력 +1, 과학 +1

도시의 모든 사막 타일에 생산력 +3, 과학 +3


조력 발전소(새로 나옴) :

알루미늄 1 소모, 도시를 해안에 지어야함

다른 발전소와 동일한 테크인 대체 에너지에 해금

생산력 +10, 생산력 +15%

모든 해안, 대양 타일에 생산력 +2, 과학 +2, 금 +2, 식량 +2


4. 후반 건물 변경


4-1. 제련소

필요 연구가 전기->플라스틱으로 변경

필요 생산력이 1800->2000으로 변경

이제 석탄, 철 말고도 석유도 1 제공함


4-2 공항

도시 내의 세계 불가사의, 자연 불가사의, 타일이 생산하는 문화의 25%만큼을 관광에 추가, 걸작으로 얻는 관광 25% 증가 삭제


4-3 경기장

필요 연구가 냉각 기술->원자론으로 변경

문화로 인한 불행 -1 삭제

도시 내의 세계 불가사의, 자연 불가사의, 타일이 생산하는 문화의 25%만큼 관광 추가 삭제

걸작으로 얻는 관광 25%->50%로 변경

건물 건설시 모든 도시국가에 영향력 +20


4-4 외국인 관광 안내소

삭제 후 이제 관광 자료관으로 변경

관광 자료관 :

필요 생산력 2250, 전기 통신 기술 필요, 호텔이 필요함

도시 내의 세계 불가사의, 자연 불가사의, 타일이 생산하는 문화의 50%만큼 관광 추가

행복도 +2

국가의 모든 랜드마크에 문화 +1, 관광 +1


4-5 CN타워

CN타워의 건설한 도시 내의 세계 불가사의, 자연 불가사의, 타일이 생산하는 문화의 50%가 25%로 변경

대신 국가 전체의 세계 불가사의, 자연 불가사의, 타일이 생산하는 문화의 25%만큼을 관광에 추가함


5. 국립 공원 시설 추가


국립 공원 :

생물학 연구 필요

숲, 정글, 습지에 건설 가능

문화 +1, 과학 +1, 관광 +1

대체 에너지 연구 시 문화 +2, 과학 +2, 관광 +2

인접한 모든 자연 경관마다 문화 +2, 과학 +2

인접한 국립 공원마다 문화 +1, 과학 +1

도시에 동물원이 있을 경우 관광 +2


이제 동물원이 숲, 정글에 문화 +1만 줌(원래는 문화 +2, 관광 +1)


(영어판) 다운로드 : Pineappledan's Tweaks for VP | CivFanatics Forums


추가적으로 이 모드는 분할이 꽤 잘 되어있는 편이라 혹시라도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을 삭제하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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