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나는 모드팩 유저고, 추가로 메모장으로 건드려서 입맛대로 쓰고 있으므로
바닐라와는 적지 않은 차이가 날 수 있음. (모드팩 제작자가 입맛대로 벨런스 수정해서 내놓음)
원본 사양을 같이 표시해서 어느 부분이 다른가 알 수 있게 해놓기는 했으나
원본 버전을 사용해본 적이 없으므로 구체적인 부분은 원본 버전에서 통하지 않거나 다른 설명이 있을 수 있음
만약 나와 같은 사양을 사용하고 싶다면 글 맨 아랫 부분의수정본 올려놓은 링크에 가서 받으면 됨
0. 세줄요약
1. 표식딜러 아님.
2. 표식팟에서 표식 요원으로 쓸만한 딜서폿. (확률로) 적 전체에게 동시에 표식을 걸 수 있다.
3. 과금을 통해 사기급 표식딜러로 거듭날 수 있어서 보스전 날먹에 유용
1. 개요
※우측 혹은 아래 사진이 바닐라, 왼쪽 위가 내가 사용하는 버전임.
내가 쓰는 버전은 맨 아래 수정본 링크에 있음
무스카린 모드 중에서도 압도적으로 구리다는 소리를 듣는 샤프넬.
표식딜러의 탈을 쓴 서포터라서 그렇습니다.
※주목할만한 특징
-함정 해제율 -50%
-높은 이동 저항
-끔찍하게 낮은 명중률
3스 포대 구축이 변신기임.
1스와 2스는 변신 이전에 쓸 수 있고, 4~7스는 전부 변신 이후 사용할 수 있음.
1~3스는 공격이 아니므로 첫 턴에 변신을 하고 시작해야 하는데,
어리석은 자랑은 다르게 1~3스가 턴을 먹지 않으므로 턴을 날려먹는 일은 없음.
스킬마다 ("표식 찍힘" 상대) 옵션이 붙어 있어서 아 얘 표식딜러구나 하고 딜러 자리에 넣어가면
정말 그만한 쓰레기가 없고 어떻게 이런 캐릭터를 만들었나 싶어진다
얘는 사실 딜러가 아니기 때문임
샤프넬은 세 가지 공격기를 가지고 있는데
필살기인 7스는 사용하는 데 전용 보급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두 개밖에 없다고 봐도 된다
그런데 둘 다 명중이 처참하게 낮고, 딜량도 그리 높지 않은 광역기인 데다 표식 상대 명중 +40을 받아도 명중이 높은 편이 아니라서
표식팟이 표식 대상을 순식간에 조지는 파티라는 걸 생각해보면 딜러로서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다
그 대신 샤프넬은 턴 소모 없이 적 전체에게 확률적으로 표식을 찍는 2스와
적 전체에게 회피깎+확률 표식을 주는 5스를 이용하여 표식팟에서 표식 요원으로 활약할 수 있음
원래 표식팟에서 첫 턴에 표식요원+딜러 둘만으로 하나를 끊어내고 나면 마지막 한 명의 무브가 애매해진다는 점을 생각해보았을 때
광역 표식 요원이라는 점은 일부 OP모드캐가 아니고서야 대체할 수 없는 귀중한 표지션이다.
딜러가 아니라고 말은 하지만 그래도 표식딜러답게 상대한테 표식만 있으면 유의미한 딜을 넣을 순 있음
일반기술도 광역기인 주제에 피해 보정이 높은 편이라 기대 피해량은 높고
필살기인 7스도 보급품만 충분하면 혼자서 정말 어마어마한 딜량을 꽂아넣을 수 있음
다만 표식 파티에는 광역딜이 잘 어울리지 않고
7스는 아이템창이나 돈 때문에 부담이 되기도 하고, 횟수 제한이 있다는 점에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되긴 함
하지만 그 건물만 있다면 샤프넬은 순식간에 사기캐에 등극할 수 있다.
캠핑 스킬은 자기 버프 위주.
공용 3스킬을 못 쓰고 다른 파티원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이 있어서 사용에 신중해야 할 수도 있다.
2. 스킬
샤프넬은 내가 사용하는 버전과 바닐라의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에, 양쪽 모두 설명한다.
그러나 바닐라는 제대로 굴려보지 않았기 때문에 설명이 틀릴 수 있음.
내가 사용하는 버전은 글 맨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다
샤프넬은 7개 스킬을 전부 사용할 수 있지만, 전투가 시작하면 1~3스밖에 사용할 수 없다.
1스는 스트회복+3칸 후퇴, 2스는 셀프스트+적 표식+3칸 후퇴.
3스는 변신이고, 이 세 스킬은 전부 턴을 먹지 않는다.
즉 처음에는 전열에 세워두었다가 시작하자마자 1스 혹은 2스를 골라서 쓰고, 바로 3스로 변신한 뒤에 다른 스킬을 쓰는 식임.
여유로운 전투에서는 1스, 피해가 예상되면 2스를 지르면 된다.
변신 이후에는 4~7스를 사용할 수 있음.
주력 딜링기는 4스와 6스이지만, 이 두 스킬은 명중이 1랩 나병보다도 낮다.
표식 대상 명중+40을 이용해야만 딜을 넣을 수 있음.
그런 까닭에 샤프넬에게 가장 중요한 건 5스인데,
적 전체에게 회피 디버프+은신해제+보호해제+확률 표식이라는 표식팟 유틸 종합선물세트다.
심지어 모든 열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 때나 지를 수 있음.
7스는 전용 보급품을 사용해야 쓸 수 있는 필살기인데, 자세한 사항은 아래서 서술함.
내가 사용하는 개조판에서는 표식/셀프디버프 확정이나 기본 명중 상승 등 확률에 의존하는 성향을 크게 줄였지만
5스와 7스가 전투 1회가 되고 6스가 단일대상으로 바뀐 탓에 폭발력과 유지력이 줄어들었다.
따라서 단기결전에 특화되게 바뀌었고, 첫 표식이 풀릴 때까지 전투를 마무리하지 못하면 힘이 크게 빠진다.
2스의 셀프 스트가 대폭 증가해서 막 지르기 힘들어지기도 했음.
※턴 소모 안함
1스는 변신 전에 쓸 수 있는 준비 기술.
여유로운 전투에서 2스의 셀프 스트레스를 상쇄하기 위해 사용하게 된다.
특이사항으로는 체력 디버프가 무려 14턴이나 지속되기 때문에
연속으로 전투 인카운터를 만날 경우 체력이 꽤 낮아질 수 있다는 점.
평상시에는 신경쓸 부분은 아니다.
※턴 소모 안함
2스 역시 변신 전에 쓰는 준비기술이다. 이제 보니 과부'화'로 오역됐네. 과부하가 맞다.
적 전체에게 표식을 찍고 셀프 스트를 받음.
적 하나마다 스트레스가 적용되기 때문에, 적이 4명이라면 표기된 것의 4배만큼 스트레스를 받는다.
중요한 점은 바닐라 버전에선 표식이 100%가 아니라는 건데,
심지어 스킬 레벨이 낮을 때는 표식 확률이 더 낮다.
만랩 기준으로도 적 4명에게 모두 표식을 찍을 확률은 31%밖에 되지 않으며
0.3%의 확률로 아무에게도 표식을 못 찍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확률은 5스로 보완할 수 있다.
자신에게 거는 저항 약화는 기절저항이 실질적으로 0% 가깝게 떨어진다는 게 좀 아프긴 한데
맨날 4열에서 노는 영웅이라 그렇게 체감되진 않음
광역 중독이나 드라군 있으면 사용을 좀 고민해야 할지도 모름
표식은 4턴간 지속되고, 개조판에서는 3~7턴간 지속된다.
※턴 소모 안함
변신.
끝.
길드에서 돈주고 스킬레벨을 올려도
돈만 받고 스킬 레벨은 변함이 없다.
강박증 환자나 돈이 남는 사람이 아니라면 강화는 하지 말자.
4스는 적 전체를 상대로 출혈과 디버프를 거는 광역기이다.
전체 타격인 주제에 피해 보정이 -50%나 되고 출혈에 디버프까지 달려있는 아주 좋은 기술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바닐라 0랩 기준으로 명중 55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자랑한다
따라서 표식이 있는 대상에게만 피해를 준다고 생각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며
샤프넬이 표식딜러의 탈을 쓰긴 했지만 딜러로서 쓰기 힘든 이유이기도 하다
그래도 일단 다 맞기만 하면 위력은 강하다.
개조판에서는 출혈 쪽에 좀 더 힘을 실은 기술이 되었다.
출혈 저항이 높다면 전체적으로 대미지는 떨어지지만, 명중이 크게 올라갔기 때문에 실제 위력은 더 좋게 느껴진다.
5스는 상술했듯 유틸리티의 집합체다.
기본 명중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명중하고, 심지어 표식 효과는 빗나가도 적용된다.
따라서 확정 디버프라고 보는 것이 좋음. 악어전에서 쓰면 부들에게 표식을 찍을 수 있다.
바닐라 만랩 기준으로 2스와 5스를 같이 쓰면 90%의 확률로 표식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꽤 높은 확률로 적 전체에게 표식을 찍을 수 있고, 빠트리더라도 한둘 정도라서 다른 표식 요원이 커버해줄 수 있다.
표식은 4턴간 지속된다.
6스는 2~3열 동시 타격긴데
이놈도 0랩 명중이 45다
심지어는 표식 보정을 받아도 0랩 85 만랩 105라는 처참한 수치이기 때문에
다른 명중 보정 없이는 사용하는 데 하자가 있다.
위력 자체는 0%로 상당히 좋은 편이라서
2~3열에 평타를 동시에 때린다고 보면 좋다.
다만 애매한 공격 위치나 명중 문제로 인해 샤프넬이 딜러로 활약하지 못하는 두 번째 이유가 된다.
개조판 기준으로는 랜덤대상이면서 표식 시너지를 받는 특이한 기술이 되었는데
기존 샤프넬의 약점이었던 소수전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물론 광역으로 들어가는 파괴력은 없어짐
7스 말살은 기본명중이 마이너스로 내려가는 미친 스킬이다
샤프넬은 말살에 쓰는 탄환을 전용 보급품으로 들고 가는데,
이 탄환을 쓰면 그 턴만 말살 명중 +120을 걸어준다.
따라서 실질적으로는 기본 명중은 95고 표식 대상으로 135라고 보는 것이 옳다.
샤프넬을 쓴다면 기본적으로 표식팟일 것이기 때문에 위력도 표식 기준으로 보는 게 옳은데
표식 기준으로 이 스킬은 피해량 +100% 치명타 +13% 방관50%에 명중 135%짜리 개미친 사기 기술이 된다.
명중 120 약화도 약초로 풀리기 때문에 유지비만 감당할 수 있다면 굉장히 좋은 기술이다.
개조판에서는 확정 치명타라는 옵션이 추가되었지만 전투 1회가 되었기 때문에
7스만 난사하면서 날먹할 수는 없고, 잡몹을 확정적으로 자르는 데 유용하게 쓰인다.
3. 운용과 조합
샤프넬은 광역으로 표식을 찍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광역 표식은 개캐라고 평가받는 풀탬 Hero(젤다의 전설 링크 모드)나 부쳐버드 정도나 들고 있는 옵션인데
기존 표식 조합에서 핫산에게 속도를 들려줘서 표식을 찍고 하나 자르고 시작하는 걸 생각해보면
적 전체에서 첫 턴부터 광역으로 핫산 표식을 때려박는 것이나 다름없지
물론 60% 확률로 말이야
샤프넬의 표식은 확률로 적용되기 때문에
바닐라 기준 2스-3스-5스 썼을 때 표식 확률이 90%임. 물론 개별적으로니까 적 전체에게 동시에 표식을 찍을 확률은 대강 60퍼 남짓이 된다.
명중률 90%짜리 공격이 얼마나 불안정한지 안다면 샤프넬의 표식 능력도 그만큼이나 불안정하다는 걸 알 수 있겠지.
따라서 샤프넬은 반드시 보조 표식 요원이 필요하고, 표식팟 단골인 신비학자와 잘 맞는다.
샤프넬에게 퀵드로우 참을 들려서 첫 턴을 갖고 직후 신비학자가 표식이 없는 적에게 표식을 찍어주는 식임.
다른 두 자리는 표식 딜러로 채워주는 게 좋지만, 석궁사수를 기용할 경우 석궁사수가 3열로 오기 때문에 진형붕괴에 크게 취약해진다.
바닐라 영웅들과 함께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합은 사냥개조련사-신비학자-현상금사냥꾼-샤프넬.
샤프넬은 전열에 서있다가 첫 턴에 바로 4열로 이동하니, 이를 생각해서 자리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모드 캐릭터와 상성도 표식 딜러라면 가리지 않고 받는 편인데, 그 중에서도 서큐버스와 궁합이 미칠듯이 좋다.
서큐버스의 3스가 표식이 있는 적 전체에게 높은 확률로 기절을 걸기 때문.
4스가 스트힐이기 때문에 샤프넬 2스를 사용하는 데 부담이 적다는 점도 좋다.
샤프넬 7스는 보급품을 먹긴 하지만 표식 상대로 피해 +100% 크리 +13%를 명중 135로 꽂아넣는 미친 기술이다
샤프넬은 7스를 쓸 수 있게 해주는 '탄약 꾸러미' 3개를 기본 보급품으로 가지고 있고, 길이에 따라 6/8/10개 구매 가능하다.
가격도 개당 125골로 부담없는 편.
다만 사용하면 한 턴동안 명중 -120 디버프에 걸리기 때문에
추가로 200골을 지불해서 약초를 사용하거나, 혹은 5스를 쓰면서 한 턴을 쉬어야 한다.
보급품을 쓸 곳이 명확한 보스런 같은 경우 표식을 찍고 탄약-7스-약초만 반복해도 2인분을 충분히 해낼 수 있으며
일반적인 런에서도 다량의 약초와 탄약을 들고 7스를 주력으로 쓰면 상당한 딜을 뽑아낼 수 있다
그러나 한 번 발사할 때마다 325골이 소모되며 약초와 탄약으로 인해 아이템 창이 좁아지기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서 굴리기엔 하자가 있으며, 은행을 짓고 목돈이 모인 이후에 본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약초를 필요로 한다는 점 때문에
다른 셀프 디버프 요원을 같이 쓰거나 해안만에 갈 경우 7스 사용에 제약이 생긴다는 점은 의외의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샤프넬의 전용 장신구는 다들 하자가 있지만, 수정 장신구만큼은 채용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사용법은 2스나 5스로 표식이 찍힌 적을 다른 딜러들이 제압해주면
샤프넬이 올라간 명중을 통해서 딜을 넣는 것.
샤프넬은 2스의 영향으로 기절/중독저항이 극히 낮고 스트 부담이 높은 편이라
상대방의 후열 저격 기술에 취약할 수 있음
따라서 샤프넬을 운용할 때는 샤프넬을 때릴 수 있는 후열 CC/스트 기술을 사용하는 적을 먼저 처치하는 것이 좋다
4. 야영기술
샤프넬은 공용기술 없이 전용기술 4가지만을 갖는다.
1번 유지 보수.
2코로 20%짜리 강력한 버프를 받긴 하는데
샤프넬의 내부 구조에다가 다른 동료가 손을 넣어서 고쳐준다는 컨셉인 탓에 동료가 피해를 받음
큰 패널티는 아니라서 평시에는 그냥 써도 문제없음
2번 비열함.
2턴을 소모해서 파티에 도합 24스트를 주고 자기는 30힐을 하는 총 6스트힐짜리 쓰레기 기술처럼 보이지만
샤프넬은 2스로 인해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줄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1스를 사용하며 스톨링을 할 여유가 별로 없거나 파티에 스트힐러가 없다면 충분히 사용할 가치가 있음
대부분의 장신구에 달린 스트레스 +x% 옵션에 의해 파티 전체 스트가 오히려 늘 수도 있다는 것에 주의.
3번 총기손질.
임펙트는 없지만, 파티 전체의 위치 안정성에 큰 도움을 준다.
석궁사수나 총사를 채용했다면 써먹을 여지는 있음
4번 새로워진 증오.
샤프넬은 전체 광역기술을 가지고 있는데다 스트 부담이 높은 딜러라서
치명타 7%는 생각보다도 큰 효율을 가져다줄 수 있다.
죽문 패널티 제거를 덤으로 보고 쓸 수 있을 정도로 괜찮은 스킬.
5. 잡설
생존주의자 천막
'고독한 늑대가 무리를 등졌습니다. 샤프넬은 누군가 희생되더라도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지 생각합니다.
도움을 -혹은 어떨 수 없이 한 협조를- 동료에게 받는다면, 샤프넬은 평범한 인간이든, 형언할 수 없는 공포든 맞설 준비가 될 겁니다.'
대장간
'인간과 무기의 뒤틀린 결합인 샤프넬은 그녀의 미니건에 우레 폭음을 담아 죽음을 전합니다.
그녀의 도적단 차림은 사람들의 가슴 속에 공포를 심어주고 싸움이 다가오면 모습이 보이지 않게 해줍니다.'
길드
'재빠르고 요란하게, 샤프넬은 그녀의 미니건으로 정밀조준을 하고 적들을 납으로 가득 채워 일대를 쑥대밭으로 만듭니다.
누군가는 그녀를 보고 전투에 해탈했다고 하지만 누가 봤다면 악마같은 미친년이라고 할 겁니다.'
샤프넬은 유산탄이라는 뜻이다.
팔을 잘라내고 그 자리에서 미니건이 나오기 때문에 함정 해제도 못하고 야영기술로 남에게 정비를 받아야 하는 등의 설정이 있음.
무스카린 모드 언급이 나오면 항상 구리다는 탑 3로 샤프넬 후드 폰이 나오는데
이 글로 샤프넬에 대한 인식이 조금은 바뀌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본다.
===
공략
어리석은 자 분석
새끼사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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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장으로 고쳐본 것들
무스카린 시리즈
샤프넬 전체적으로 수정
새끼사슴 7스 자힐
어리석은 자 1스 턴 안 넘어가게
할로우 힐 성능 변경
오퍼링에 공격능력 추가
잡다한 것
풍차 기억 소모량 1/3/5개로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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