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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칠흑 다크런 클리어 기념 영웅 리뷰, 활동일지 기초분석

맛없는케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5.22 18:40:57
조회 4384 추천 30 댓글 28
														


몇 개월 전에 시작했던 칠흑 다크런을 현자타임 때문에 닼던 하다말다 하다말다하다 최근에서야 클리어했다.


좋은 기벽이나 다키스트 던전 공략같은 글은 이미 넘쳐나니 난 내가 밟아 온 활동일지 기록을 간단하게 분석해서 영웅 사용 빈도, 던전 빈도를 알아보고, 리뷰해보겠음




영웅 사용 빈도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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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그래프는 사실 조또 쓸모없지만 만든게 아까워서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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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굴꾼과 야만인을 제외한 모든 영웅이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되었다


광대와 성녀는 성능이 걸출하여 많이 쓰였을 것이란 건 예상됐지만, 괴인이 1위인 점은 나도 의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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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대는 그냥 사기다


핵심 스탯인 속도, 명중, 치명타를 얘는 한방에 다 올려줄 수 있다.


거기에 최상급의 스트레스 힐이랑 전투 마무리 + 진형이 붕괴됐을 때 깔끔하게 자기자리인 후열로 후퇴할 수 있는 대단원까지


그냥 사기다


추천스킬 : 단검 찌르기, 대단원, 전투의 발라드, 격려의 선율 (상황에 따라 단검 찌르기 대신 독주를 쓸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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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다크런 괴인 쓰면서 한 번도 변신시키려고 운용한 적 없음


만일을 대비해서(쉠블러 촉수정리가 급할 경우, 그 외 적이 크리사기칠 때) 변신 스킬을 업해두긴 했는데, 처음부터 변신시키려고 괴인을 원정에 넣은 적은 없음


변신시켰을 때 파티 스트레스랑 매턴 자가 스트레스 ㄹㅇ 감당안된다


그냥 2-3열에서 인간폼으로 기절이나 구토좀 쏘다가 자가 힐+스트힐 조지는 게 주요 운영방식


구토가 23열을 때려서 쉠블러전에서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줌


장신구로 명중+기절 확률 좀 보정해주면 정말 좋다


괴인은 스킬 다 쓸 수 있으니 추천스킬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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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병환자도 핵심은 괴인처럼 자가 힐+스트힐을 조질 수 있다는 점임


초반에 장신구 허덕일 때의 나병환자는 정말 자가힐 탱킹으로 먹고살아야 함


명중 75가 사람새끼냐? 적 회피가 0이어도 25% 확률로 허공을 가른다는 거다.


나는 근접 명중 보정 장신구랑 나병환자 전용 장신구를 초반에 습득했기에 나병환자를 운용했지만


장신구 없을 땐 얘는 정말 별로다. 허공 붕붕 가를때마다 가슴이 턱 막힌다


나중가서 좋은 장신구로 무장하고 광대랑 조합도 하면 좋음. 비교적 쉬운 난이도라 자주 들를 던전인 폐허와 해안 만에서 나병환자가 잘 활약할 수 있다는 점이 플러스 요소


쉠블러가 나병 담당일진임. 나병 후열에 쳐박히면 깔끔하게 후퇴하고 원정 포기하던지 멀리 돌아가던지 해야 함.


추천스킬 : 토막치기, 평온 + (가르기 축출 복수 인내 중에서 적당히 고르기. 나는 인내 빼고 적당히 섞어 썼지만 인내도 좋은것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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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상강도는 쓸만함


평소에는 살짝 아쉬운 게 스톨링 기술이 없어서 남들 열심히 힐+스트힐 하는데 노상강도 혼자 시체나 툭툭 건드리고 자리이동하고 있어야 함


그렇다고 적 때려서 스톨링 시간 늘리기에는 공격력이 쎔 ㅋㅋ


다크런 노상강도가 좋은 점은 노상강도가 쉠블러전때 반격으로 딜을 엄청 우겨넣을 수 있다는 점. 이것 때문에 통상 딜러들 다 실직시킨 방패 파괴자가 노상강도만큼은 어떻게 못한다 ㅋㅋ


반격 명중이 낮아서 장신구로 명중 보정을 해 줘야 함


추천스킬 : 사악한 칼질, 영거리 사격, 결투자의 진격 + (권총 사격, 추적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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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신


얘는 답이 없다. 무슨 조합에 쓸 생각도 안 들었고 고용할 생각도 안 들었음 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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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난 사냥개조련사가 좀 구린줄알았는데 알고보니 얘도 좋음


다크런 돌 때 사용가능한 정찰+함정해제 장신구가 등급이 낮은데 고성능이라서 아주 좋다


표식팟에서도 방깎표식(중요) + 부족한 딜 보충 + 스트힐을 하는 좋은 보조 역할을 해낼 수 있음


나는 초반에 정찰+함정해제 장신구랑 기절 확률 장신구를 얻어서 사냥개조련사를 기절+정찰용으로 굴렸음

나중엔 표식팟에 쓰고



추천스킬 : 사냥개 돌진, 목표물 지정 + (위험 경보, 경비견, 상처 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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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식팟 딜러.


표식팟에서 딜넣는 건 정말 끝내줌.


그 외엔 신비학자 힐넣기 전에 석궁사수가 붕대 좀 감아놔서 폭힐을 늘린다던지, 사냥개조련사랑 같이 파티 스트레스 힐넣으면 됨


쉠블러전에서 후열에 처박히면 반병신이 되는 나병과 달리 석궁사수는 2칸 후퇴가 가능하고, 무차별 사격이라도 할 수 있음.


추천스킬 : 저격, 야전 붕대질, 결집 신호탄 + (무차별 사격, 저격수의 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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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의 성능은 두말하면 입 아플 정도로 좋음


성녀 들간 원정은 어지간하면 체력이 부족해서 죽을 일은 없다


근데 다크런 특유의 스트레스 폭탄이랑 적의 강력함을 생각하면 성녀를 빼고 딜러를 더 넣는다던지 해서 적을 찍어누르는 게 더 유효할 수도 있음


기절 확률을 보정해주면 좀 더 안정적으로 성녀를 운용할 수 있음


추천스킬 : 심판, 눈부신 광채, 신성한 은총, 신성한 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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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진으로 진형 복귀, 어느 열에서도 사용 가능한 힐+스트힐, 그럭저럭 나오는 화력


성전사도 정말 좋은 영웅이다


단점은 이놈의 느려터진 속도랑 적이 방어도 깡패면 무력해진다는 점, 이 때문에 쉠블러전에서 치명타사기 못치면 너무 나약해짐


추천스킬 : 강타, 성스러운 돌격, 격려의 함성 + (전투 치유, 신앙의 방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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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학자는 사기급 성능임


매우 희귀 장신구인 악마의 가마솥이랑 선조의 피스톨만 갖게 되면 신비학자는 두려울 게 없는 개사기 영웅이 된다


장신구가 안 갖춰져 있어도 표식 찍기 기술과 기절 기술의 명중이랑 기절 확률이 높아서 쓸만함


신비학자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기절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 전열에 세우는 편이 좋다


힐 기술은 낮은 힐이 나왔을 때 너무 치명적이니 아군 죽문이거나 죽문에 빠질 출혈+중독 아닌 이상 차라리 기절거는게 더 나음


근데 이것도 석궁사수 붕대 감긴거에 힐 쓰면 어지간하면 만족할 힐이 나온다. 핫산 개사기


추천스킬 : 기괴한 재구축, 취약화 주술, 심연에서의 손아귀 + (악마의 아귀팔, 제물 암습. 둘 다 쓸 일이 별로 없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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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만인 눈길도 안 주다가 영지 중후반부에 야만인을 가장 어두운 던전 3층에 데려가겠다는 욕심이 생겨서 하나 들여 키워 썼음


방패 파괴자보다 야만인이 좋은 점은 좀 더 단단하고, 캠핑을 통해 공격력을 뻥튀기하면 방어력 없는 적 한정으로 야만인이 더 강력하다는 점


부가적으로 캠핑스킬 술잔치의 스트힐이 제법 좋기 때문에 약초를 더 챙겨가면 재미 좀 볼 수 있음


1, 2열 기절 기술은 좋긴 한데 패널티가 너무 큼. 시작부터 막 지르기보단 세네번째 턴쯤에 쓰는 것이 좋은듯


애초에 후반 대부분의 적은 방어력이 있고, 쉠블러전에서 야만인 열이 꼬이면 깔끔하게 후퇴해야 하기에 결국 야만인도 방패 파괴자 하위호환임

정말 가장 어두운 던전 3층용



추천스킬 : 사악한 난도질, 강철의 추모곡, 유혈사태 + (야만스러운 함성, 돌파, 아드레날린 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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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병 의사는 좋음


고성능의 중독 기술과 기절 기술로 무장하고 있어 기본적으로 좋은데, 이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신성모독의 물약을 얻는다면 정말 날아다닌다


이것만 보면 사긴데 문제는 특수 복도전인 쉠블러랑 수집가전에서 살짝 얼탄다는 점. 이게 좀 크다.


쉠블러 기절시키는 건 신성모독+마녀의 물약에 살짝 운까지 따라 줘야 기절시킬 수 있고, 수집가는 첫턴에 기절을 못박음


추천스킬 : 유독기체 폭발, 역병 수류탄, 실명 기체, 혼란 기체 폭발(유독기체 폭발 자리에 절개, 야전 의술 넣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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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그래도 위험한 다크런이 유물수집상과 함께라면 더 위험하게 됨


그러나 너무 허덕이는 초반엔 어거지로 쓰긴 써야함


유물노상? 노상이 크리 뻥뻥맞고 뒤진다


추천스킬 : 없음 대충드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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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녀랑 비슷한 이유로 사용이 꺼려짐


아군 보호할 시간에 적을 찍어눌러서 피해의 근원을 제거하는 방향이 더 유효할 수 있음


그래도 보호 스킬을 통한 위기 방어 능력이랑 성채의 방패 끼고 날리는 기절기는 독보적이고, 가장 어두운 던전 4층 2인(할거면)이랑 불프전 생각하면 꼭 한 명은 있어야 하는 필수 영웅임


추천스킬 : 성채의 일격, 수호자 + (분쇄, 응징, 지휘, 고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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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식 딜러


노상강도와 달리 현상금 사냥꾼은 어퍼컷으로 스톨링 시간을 늘리는 간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음

특별한 장점도 이렇다할 단점도 없네


추천스킬 : 현상금 수거, 죽음의 표식, 어퍼컷, 끝장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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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속도, 높은 치명타율, 모든 열에 닿는 방어무시 공격기, 진형 복귀, 무적기


힐+스트힐, 반격 빼고 다 갖춘 미친 딜러


다크런 방패 파괴자는 안그래도 높은 치명타가 더 높아져서 정말 치명타를 뻥뻥 날린다. 방패 파괴자와 함께라면 사육장과 삼림지대도 그럭저럭 돌 수 있다.


단점은 스톨링 기술의 부재


추천스킬 : 찌르기, 구멍내기, 뱀의 형상 + (노출, 휘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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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인이랑 나병환자가 힐과 스트힐을 동시에 한다면 고행자는 스트힐이 없는 대신 체력힐이 폭발적이다.


적이 강력해지는 다크런에선 위기 상황에서 빛을 발하는 고행자가 정말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다만 아군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신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인내 기술은 득보다 실이 많아져서 왠만하면 봉인해두는 편이 좋다


추천스킬 : 처벌, 슬픔의 비, 방혈 + (재기, 구원. 상황에 따라 고통도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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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은 이렇게 돌았다


폐허 - 국민 호구던전. 부담 없이 돌 수 있지만 가끔 펩시해골이 사기치면 불쾌함


해안 만 - 여기도 폐허급 호구다. 칼멀록이 많이 아프긴 한데 얘네들도 기절 저항이 낮아서 쉬움


사육장 - 여기는 잡몹이 존나 쎄거나 짜증나고, 질병도 자꾸 걸리는 좆같은 던전이다. 그럼에도 제법 돈 이유는 수술 장갑이랑 어둠의 토시, 달빛 반지가 사육장 원정 보상으로 자주 등판해서 돌았다.

그리고 사육장은 맵 구조가 단순하고 우회로가 많아서 복도 전투를 일부 회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음.


삼림지대 - 맵 구조도 좆같고 무엇보다 복도가 너무 길다. 몹 난이도도 상당해서 기피 1순위임. 그나마 돈 것도 좋은 장신구 보상이 있는 견습과 베테랑이지 챔피언은 한 번도 안 돌았다.

저 15번의 원정에는 0주차 옛길과 비명자가 포함되어 있음. 일반 원정은 사실상 13번


농장 - 가장 어두운 던전 4층을 돌기 위한 파편을 마련하기 위해서 견습 정찰, 베테랑 방앗간지기 원정을 돌았다.

무한 원정은 사망자도 안 나오고 주차도 안 지나가고, 파편은 가보로 교환할 수 있기에 농장을 집중 공략한다면 클리어 난이도가 많이 쉬워졌을 듯. 그래서 일부러 두번 돌고 안돔


가장 어두운 던전이랑 영지는 https://www.youtube.com/channel/UCZ40G03ia1F_YZccGUmzAXw/videos 맨 위에 플레이영상을 올려놨음




요약


영웅은 기절을 잘 걸거나 스톨링이 용이한 영웅이 좋음, 공격에 치중된 영웅이나 조합은 주가가 살짝 떨어짐


던전은 폐허와 해안 만을 사랑하되 사육장과 삼림지대는 멀리할 것. 특히 삼림지대 씹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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