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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루시아 2.0을 알아보자

ㅇㅇ(221.133) 2020.10.04 16:19:41
조회 5794 추천 11 댓글 6
														

 

닼던 안한지 두 달 정도 되는데 그 사이에 루시아 2.0으로 업뎃이 되어있었다


닼갤산 한글 패치로 오류가 난다는 것은 아마도 이것 때문이 아닐까 


한글 패치도 리워크에는 적용 오류가 나는 걸로 알고 있으니 같은 맥락으로 생각된다


아무튼 최근 닼갤에 올라오는 루시아 이야기들은 이 2.0 버전 기준으로 말하는 거니 2.0에 대해 알아보도록 했다




기존 루시아에 비해 주요 변경점


1. 스킬 이펙트와 모션이 굉장히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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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다른 모드들처럼 하나의 그림으로 모션 취하던 기존 버전에서


2.0 버전에선 여러가지 모션과 이펙트를 순차적으로 교체하여 역동적이게 느껴지도록 되었다




2. 스킬들의 하향


단순히 스텟이 아닌 주력 콤보 스킬들이 하향되었다


이는 밑에 자세히 보여주도록 한다



3. 추가턴 개념의 변화


combat_skill: .id "lucia_skill_one" .level 4 .type "melee" .is_continue_turn true .atk 110%  .dmg 0% .crit 10% .launch 12 .target 1 .is_crit_valid True

기존 루시아 1번 콤보의 첫타 스킬 앞부분이다


combat_skill: .id "lucia_skill_one" .level 4 .type "melee"  .atk 110%  .dmg 0% .crit 10% .launch 12 .target 1 .is_crit_valid True

루시아 2.0 1번 콤보의 첫타 스킬 앞부분이다


비교하면 .is_continue_turn true 부분이 빠져있다


이로 인해 루시아 2.0은 많은 부분이 바뀌고 기존에 비해 패널티를 얻게 되었다



기존 루시아는 공격 후 자기 공격권을 얻는 행위가 [같은 1차례 내] 에서 행해지던 것이라


버프나 디버프 등이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되고 중간에 차례가 바뀌는 일이 없었다



하지만 루시아 2.0은 저 부분이 삭제 되었기 때문에 1공격 후에 


[자기 차례가 끝나고 다시 1차례를 받아오는 것] 이기 때문에 


1회의 공격이 끝나고 다음 공격이 이어지는 사이에 적이나 아군이 공격권을 가져가는 경우도 있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사항은 버프가 행동 끝난것으로 치부되어 콤보가 끝날 때 까지 유지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이는 행동 횟수가 여럿인 보스를 상대로 표식을 찍으면 금방 사라지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그럼으로 루시아는 기존대로 광대 , 중보병이나 여타 모드캐릭으로 명중을 올려주던 플레이에서 멀어지게 되었다



이 변경점으로 광신자 , 마귀할멈에게 예전처럼 하드카운터를 칠 수 없게 되었고


수정 장신구의 타격당 +200% 버프를 온전히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콤보 중간에 게임을 나갔다 들어오면 1차례로 인식되어 처음부터 콤보를 쳐야하던 기존과는 달리


각각 타수가 1차례로 변경되어 중간중간 세이브가 강제로 들어가게 되었다





스킬의 변경점



이전과 같은 효과의 스킬이라 해도 2.0으로 바뀌면서 내부 데이터에선 바뀐점이 상당히 많다


하지만 그걸 다 뜯어서 소개할 순 없기에 겉으로 보이는 측면으로 말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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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윗줄부터 4 5 6번 아랫줄 4 5번은 대장간에서 스킬을 올릴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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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콤보 



어차피 한글패치 쓰는 사람 없으니 대충 1번 콤보라고 하겠다


개인적으론 구 버전에선 스텟 쌓는 용 외에는 2번 콤보에 밀려서 자주 쓰지 않았던 스킬이지만


신 버전에선 2번 콤보의 하향으로 데미지 증가 디버프 넣고 짤짤이 용으로 자주 쓰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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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콤보 1타



왼쪽이 구 버전이며 오른쪽이 신 버전


속도 +4에서 속도 +2로 바뀌었으며 


각성 상태일 때 추가로 스트레스 받는 항목이 사라졌다 이는 모든 공격 스킬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공격이 빗나갈 시에는 셔플이 추가되었는데 이는 모든 공격 스킬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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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콤보 2타


회피 15가 14로 애매하게 낮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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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콤보 


주력 데미지 콤보이며 4타 후에 50% 확률로 ??? 라고 하는 추가타가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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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콤보 1타


공통 변경점 외에 적에게 방어 -20%를 깎는 디버프가 사라지고 


자신에게 피해 +20% (1전투 지속) 과 방어 관통 10% (10차례) 를 얻게 바뀌었다


적의 방어를 깎아서 모두와 공유하던 과거와는 달리 


본인만 방어 관통을 하는 이기주의자로 바뀌어버렸다



덤으로 저 1전투 지속 피해 버프는 빗나가거나 명중 디버프를 해소하는 행위를 하면 사라진다


그림의 떡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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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콤보 2타



공통 변경점 외에 적에게 방어 -20%를 깎는 디버프가 사라지고 


자신에게 피해 +10% (1전투 지속) 과 방어 관통 10% (10차례) 를 얻게 바뀌었다


또한 피해 보정 30% 이 사라져서 2번 콤보 좆망의 소리가 들린다



2타~4타 + 추가타는 강화가 안 되서 레벨 1인 상태 그대로이므로


명중이 좆병신인 점을 알아두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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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콤보 3타


피해 +10% 버프가 생겼으며 명중시 상대의 체력을 고정으로 -6 깎게 되었다


하지만 피해 보정이 +40에서 -80 으로 대폭으로 깎여버렸기 때문에 똥망 스킬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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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콤보 4타 


피해 +10 % 버프가 생겼으며 피해보정 +50이 사라졌다 ㅎㅎ



아시겠습니까? 2번 콤보는 좆망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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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고 되어있으며 2번 콤보 4타 후에 50% 확률로 나가는 기술이다


피해 + 10% 버프가 생겼으며 피해 보정 +60 이 사라진 맥 없는 기술이 되었다


이 스킬은 각성 상태일 때는 크리티컬 디버프에 걸렸을 때를 제외하고 반드시 크리를 터트린다  


밑에 명중 -1은 길어서 잘렸으니 명중 -10으로 알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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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콤보 


표식 찍기 및 당기기 콤보 


편의상 3번 콤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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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콤보 1타


공통 변경점 외에 바뀐 것은 없다 


보통 2타까지 쓸 거면 1타는 대상 외에 다른 적에게 써서 75% 확률로 표식을 찍기 바라며 쓰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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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콤보 2타


역시 공통 변경점 외에 바뀐 것이 없다


당겨오기는 700%로 당겨와서 안뜰 석상 보스나 마귀 할멈 등 모든 적을 당길 수 있는 수치지만


구울이나 거대 청소부 구더기 같이 수치에 상관 없이 일부 안 당겨지는 몹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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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하게 이 스킬만 명중 디버프가 10이 아닌 15 짜리다 은근히 거슬리니 주의할 것


2.0으로 오고나서 턴당 1번만 쓸 수 있던 이 기술이 계속 쓸 수 있게 되었다 


예전에는 버그로 잠궜었지만 2번 스킬을 대폭 하향한 지금에서는 아마 일부러 풀어놓은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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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위치에서든 앞으로 3열을 이동하므로 최전열로 복귀할 수 있다


콤보 중간엔 쓸 수 없고 이 스킬을 쓰면 해당 턴은 종료된다 


아군 전체에 1차례 버프 15%를 주는데 1차례라서 스킬을 쓰자마자 사라져서 본인은 적용을 못 받는다


신버전에선 피해가 15%로 상향되었고 이 스킬로 쌓여있던 명중 디버프를 지울 수 있게 되었다


구버전에선 없던 이유가 


명중 디버프는 공격 안 하고 한턴을 버프를 하거나 이동을 하는 등 넘겨버리면 사라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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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콤보든지 제일 처음 상태로 변환 할 수 있는 스킬이다 


이 스킬을 쓰면 명중 디버프를 지우고 턴이 종료된다


구 버전에선 콤보 중간에 이동을 하면 턴이 종료됨과 동시에


명중 디버프가 사라지고 다음 턴에서 연계를 계속 할 수 있었지만 


신 버전에선 명중 디버프는 그대로 있기 때문에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 반드시 이 스킬을 써주는게 좋다





장신구 변경점 


모든 장신구를 파악하던게 아니라서 


수정 장신구 중 특이한 2개에 대해서만 말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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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서포트 특화 장신구



이 장신구를 끼면 피해가 -233%가 되어서 표기상으로 데미지가 0-0이 된다


하지만 반격을 하면 데미지가 2~3정도는 나오므로 완전한 0은 아니다 그러나 방어력 높은 애들한텐 얄짤 없음



명중했을 때 자기강화 버프는 반격시에 얻을 수가 없다


또한 타격시 명중 디버프도 얻지 않는다 


대신 아군 대상 기술에 원정대 강화와 체력 회복을 가끔 받는다 



그렇다고 다른 장신구로 아군 대상 기술에 효과가 붙어있는 다른 장신구를 채워본 결과 적용되지 않았다


어쩌면 낮은 확률이라 안 떴을지도 모르지만 기대할 것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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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영광ㅠㅠ


예전에는 피해 +800이었던 개좆사기템이었지만 구 루시아 때 하향을 당했다


그래도 구 루시아 때는 때릴 때 마다 피해 200%로 점차 강해질 수 있었지만


이미 말했지만 신 루시아는 공격마다 자기 차례를 소비하게 되었기 때문에 


피해 중첩 버프는 크게 쌓이지 않는다


그래도 이 장신구를 끼고 2인 팟을 하면 좋은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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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인지 모르지만 맥뎀이 상당히 높아진다


3~ 24안에서 랜덤으로 때릴 수가 있다는 것


이 장신구를 낀 루시아 2인 파티는 여전히 4인 파티보다 좋다 


백업 해줄 애를 4인 파티에 데려가는게 더 안정적이지만 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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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800% 장신구를 가져와봤다 


맥댐은 그대로다


왜지??




이 외에 스텟은 바뀐 것이 없으니 오늘 하루 루시아 2.0에서 바뀐 것을 알아본 것을 마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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