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공략] 다이고가 알려주는 대공의 원리와 습득방법 파트6(완)

Fogbound_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10.05 02:26:30
조회 5674 추천 36 댓글 26
														






4. 스파5



리스크 리턴의 밸런스


의식분배




왜 스파4는 생략했냐고?


시스템이 별로 달라지지 않았으니까


그러니 바로 스파5로 가보겠음



스파5의 점프는 심플함


공중가드, 공중블로킹 없음


때문에 앞서 말한 스파시리즈의 기본 대공이 적용됨


판정대공, 발생대공, 이동대공이 전부 적용되는 게임임


다만 시스템 대공만 없는데, 왜냐하면 전캐릭 공통시스템은 잡기 밖에 없기 때문임


v스킬과 v트리거는 캐릭마다 다르니까




잡기가 1프레임 발생도 아니고 공중공격을 맞으면 지상 기본기로 이어지니


스파2 같은 시스템 대공도 쓸 수 없음


따라서 이 게임의 대공은 판정으로 치는 대공, 발생으로 치는 대공, 이동대공이 전부임


심플해서 알기 쉽지?



제로3 같은 가크 시스템도 없고 블로킹도 없고 피격잡기 같은 것도 없음


얼핏 보면 깊이가 없어보이지?


확실히 심플한 건 맞음


그러나 모든 스파시리즈 중에서 대공이 가장 깊이 있는 시리즈가 바로 스파5임


시리즈 최고의 걸작임


점프 공방 면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게 이 스파5임


왜냐?


리스크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리턴이 달라지기 때문


여기서 리스크, 리턴의 밸런스와 의식분배라는 말을 기억해두자



카게의 대공중에서 가장 간단한 건 뭘까?


아무래도 어퍼(앉강손)일 거임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68723e1e46bd26ad65617195447e963b3eb2e5e776f0171454ea29941297de247d1972a742c


데미지는 80이고 상대는 이 대공을 맞고 나서 다운되지 않음


이게 앉아서 버튼 하나만 누르면 나가는 간단한 대공의 리턴임


여기서 약간(초보자에게는 약간이 아니지만) 난이도를 올려보면 어떻게 될까?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68723e1e46bd26ad65617195447e963b3eb2e5e776f0171454ea9cf117579b31a8797592efa



승룡대공임


데미지가 80에서 120으로 늘었고, 맞은 상대가 다운되지?


이건 커맨드를 입력해야하니 그 만큼 난이도가 높음


이건 모두들 납득 되지?


간단한 어퍼보다 어려운 승룡대공이 얻을 수 있는 보상이 큰 거임


여기까지가 지금까지의 스파 시리즈임


승룡권이 궁극 대공이었잖아


승룡을 내밀면 무조건 이기고 이 이상의 대공은 없었지



근데 이 스파5라는 게임은 그 윗단계가 있음


그게 뭐냐면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68723e1e46bd26ad65617195447e963b3eb2e5e776f0171454ea3cc11297ab51cd397faa7e4



이거임


데미지 보이지?


두 배 이상인데다가 다운됨


게이지는 한 칸 사용하지만 이 정도 리턴을 얻을 수 있음


이게 스파5의 좋은 점임



이런게 있는 캐릭은 (내가 아는 것만 말하면)


고우키, 카게, 라시드, 미카, 춘리, 류, 켄은 모르겠고, 캐미는... 없을지도 모름


꼬챙이, 네칼리, 가일, 콜린, 제쿠, 포이즌, 세스 등등등


거의 모든 캐릭이 이 상위랭크의 대공을 갖고 있는 거임




류를 한 번 볼까?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68723e1e46bd26ad65617195447e963b3eb2e5e776f0171454ef9cf177a7ee64c8197419649



류의 앉강손, 승룡 대공은 카게 때와 비슷함


그리고 상위 단계의 대공으로 점중손-용권을 갖고 있는데


이건 승룡대공과 비교해서 데미지가 확 높은 건 아니지만


히트 후 기상압박이 가능함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68723e1e46bd26ad65617195447e963b3eb2e5e776f0171454eaec8477a7db447d397f59dfa



이 뒤강발-ex파동도 같은 맥락의 대공임


해보면 알겠지만 이 게임은 후상황(기상압박이 가능하냐 아니냐)이 엄청나게 중요하기 때문에


게이지 하나를 써도 될 정도로 가치가 높음




종합하자면 (물론 예외도 있지만)


스파5의 대공은 난이도가 높을 수록 리턴이 높음


이게 스파5의 완성도 높은 지점임


아마 캡콤에서 이걸 엄청 의식하면서 만들었을 거임




이 게임에서는 점프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 꽤 자주 나옴


그 점프를 읽었을 때 어퍼대공, 승룡대공, 점중손 대공 중 어떤 걸 치냐에 따라서


그 이후의 상황이 완전 달라지는 거임


때문에 플레이어가 어떤 대공을 치는가가 그 사람의 강함의 지표가 되기도 함


어퍼로 대공 치는 사람과 점중손으로 대공치는 사람의 강함은 완전히 다름


이게 지금까지의 스파시리즈에는 없었던


'읽고 있었다면, 의식하고 있었다면, 반응할 수 있었다면 대공으로 리턴을 엄청나게 뽑을 수 있다"는 요소임


이게 스파5의 굉장히 좋은 점임



그래서 스파5의 대공은 기본적인 룰로는 판정대공, 발생대공, 이동대공 셋으로 시스템적으로는 심플하지만


심리나 반응 여부에 따라서 리턴을 더 뽑을 수 있는 수단이 거의 모든 캐릭터에게 존재하고 있음


이게 스파5 대공의 포인트임


그래서 어퍼로 대공을 못치게 되면 거기서 끝이 아님


어퍼로 못치게 되면 승룡, 승룡으로 못치게 되면 점중손 대공


이렇게 올라가는 거임


그런 요소를 겨뤄보는 것도 스파5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임








6. 대공 습득방법


트레이닝 모드 사용법


반복연습




다들 기대했던 게 이거일 거임


대공의 습득방법


이걸 설명하면 오늘 강좌는 끝임


결론부터 말하자면, 반복연습 밖에 없음


유감이지만 대공을 습득하는 방법은 반복연습 밖에 없음


간단한 대공이라면 몇 번 반복해서 익힐 수 있을 테고


어려운 대공이라면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익힐 수밖에 없음



단, 반복만 한다면 무조건 할 수 있게 됨(중요)


누구라도 가능함


만약 대공을 못 치고 있는 사람이 있으면 연습방법이 잘못된 거임



그럼 그 반복연습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겠음


연습을 위해 트레이닝 모드를 사용하게 될 텐데


기본적으로 스파5는 트레이닝 모드랑 대전, 이 두 개 밖에 안 해도 됨


아케이드 모드나 챌린지 같이 다른 것들은 솔직히 해도 의미없음


중요한 건 트레이닝 모드와 온라인 대전, 그리고 오프라인 대전이니


그 외의 모드는 별로 신경쓰지 말자


(캐릭터 스토리가 궁금한 사람들은 봐도 괜찮음)




트레이닝 모드를 지금 전부 설명하기는 어려우니 일단 레코딩만 설명하겠음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735ace820d763e3dd3a3cbe9a0dc206f89c17555c79f68b20221bb




옵션키를 누르면 설정창이 뜨는데 R1을 눌러서 넘기다 보면 이렇게 더미 설정이 보임


스테이터스 항목을 옆으로 넘기다보면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735ace820d763e3dd3a3cbe9a0dc2068d291240598e8351d1a736b




이렇게 레코딩 재생이라는 항목이 뜰 거임



여기서 액션 레코딩 설정을 눌러주자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735ace820d763e3dd3a3cbe9a0dc203fdacc2750e333976df7ac98



그러면 레코딩 슬롯이라는 게 뜨지?


이건 자기가 녹화하고 싶은 행동을 다섯 개까지 녹화할 수 있다는 거임




일단 '레코딩 슬롯 1 비어있음'을 눌러주자



그러면 2p캐릭을 조작할 수 있게 되는데 2p캐릭을 움직이면 그때부터 레코딩이 시작됨

(움직이기 전까지는 레코딩이 시작되지 않음)



여기서 추천하는 레코딩 개시 행동은 수직점프임


가장 알기 쉬우니까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ce99f8c7c3c6cf6ca5ca310d





수직점프를 했다면 착지하자마자 바로 앞점프를 해서 기본기를 눌러주자




그리고 다시 옵션버튼을 눌러서(레코딩 완료)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735ace820d763e3dd3a3cbe9a0dc20338ec72b01a47a1778b0263e



더미설정으로 다시 가서 액션 재생 설정을 눌러주자


아무것도 안 했다면 이렇게 재생 항목이 비활성화 되어있지만


앞서 했던대로 레코딩을 해놓고 들어가면 항목이 활성화 되어있을 거임


재생하고 싶은 부분을 ON으로 설정해주자


(레코딩 1번 슬롯을 재생하고 싶으면 1번 슬롯 ON, 2번을 재생하고 싶으면 2번 슬롯 ON)



그럼 만약 1부터 5까지 전부 ON으로 설정하면 어떻게 될까?


1부터 5까지 레코딩했던 행동들이 모두 랜덤으로 재생됨



한 개만 ON으로 해놓으면 반드시 하나만 재생되지만


두 개 이상을 ON으로 해놓으면 그 ON으로 해놓은 행동 모두가 랜덤재생되니 잘 기억해두자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cecffec19698c83ea53af3ad



처음에는 (아까 레코딩했던 수직점프-앞점프 공격) 하나만 재생해서


점프를 보고 기본기 대공으로 연습하자


이걸 계속 반복하는 거임


'이런 걸로 대공을 칠 수 있게 되는 건가?' 싶지?


ㅇㅇ 칠 수 있게 됨


무조건 나가게 되어있음


굉장히 미안하지만 일단 이걸 계속해


그럼 무조건 나감



참고로 이건 아무생각 안 하고 해도 좋음


아무 생각 없이 이걸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대공이 나감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735aceef8eac48bab714558dd4df5392f98b41ea480ac0e8ec15f00e




이러고 해도 됨 ㄹㅇ



이런 얼굴 하고 해도 대공이 나가게 되어있음



빡쎄게 하라고 할 생각은 없음


하루에 5분만 투자하자




단계를 밟아서 해보자




처음에는 위 움짤처럼 앉은 상태에서 대공을 쳐보자


그리고 거기에 익숙해졌다면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ca9afac69e97c967a584799f



이번에는 서있는 상태에서 대공을 쳐보자


서있다가 뛰어오는 걸 보면 앉아서 대공


이걸 반복하는 것만으로 반드시 대공이 나가게 됨




이걸 하루에 5분 반복하는 거임


더 하고 싶은 사람은 더 해도 됨


하고 싶으면 하루종일 해도 됨


그렇지만 질려버리는 게 가장 큰 문제니 무리하지 않고 하루에 5분만 하는 게 좋을 거임



아마 하루에 1분만 해도 효과는 나올 거임


빠르게 습득하느냐 느리게 습득하느냐의 문제지


결코 헛된 1분이 아님



단언함



만약 이랬는데도 대공을 치지 못한다면


전액 환불해주겠음(다이고가)


변상해겠음(다이고가)




그럼 다음 단계로 가보자


간지나게 대공 승룡을 치고 싶은 사람들 있지?


하지만 대공승룡은 나한테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약속하겠음(다이고가)


지구에 있는 전 인류가 칠 수 있음


지구에 60억이 있으면 60억 명 전부 치게 될 수 있음


하는 방법을 모를 뿐이지





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음



일단 의식만 하면 대공승룡을 내밀 수 있는 사람들은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98c8f3c29e93cf6ca556e66f




아까 설정해둔 레코딩 1번을 재생해서 대공승룡을 쳐


그리고 이걸 매일 반복해서 연습하는 거임


하루종일 해도 좋음


그러면 머지 않아 무의식적으로도 승룡을 칠 수 있게 됨


존나 간단하지?


이걸 계속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일 뿐임


그거밖에 없음


계속할 수 있는 사람은 칠 수 있게 되는 거고 계속 못 하는 사람은 못치는 거지




그럼 의식하고 있어도 대공승룡을 못 내미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


초보자 중에서는 커맨드가 어려워서 못 내미는 사람도 많을 거 아냐?




물론 그런 사람들도 승룡대공을 치게 될 수 있음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ca99fbc090c2ca3ea54774ec





우선 레버를 가드방향으로 입력하자


점프공격을 가드하는 거임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989ef2c2c4c3c93ba57ce9fb



그 다음에는 가드 방향 입력을 유지하다가 앞을 입력해서 공중공격을 맞자


가드하다 맞는다, 가드하다 맞는다


이걸 반복해



이게 대공승룡으로 가는 첫걸음임



이걸 완벽하게 할 수 있게 되었으면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ce93fe929099c869a5fa7f60



이번에는 수직점프 후 앉중발을 레코딩해보자


그리고 이 두 가지(수직점프 후 앞점프 공격, 수직점프 후 앉중발)를 재생해서


수직점프 후 앞점프가 왔을 때만 가드하다 앞을 입력해서 맞는 연습을 해보자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9a9afd9d94969a6aa5b37dc0




상대를 세스로 설정해 놨다면 앉중발 보다는 강크루얼로 (214강발) 설정해놓는 게 더 좋을 거임


물론 앉중발과 함께 재생해서 세 가지 상황을 재생하는 것도 굉장히 도움이 됨


지상 공격이면 가드, 점프 공격이면 가드하다 앞을 입력해서 맞기


이걸 계속 반복해서 연습하는 거임


여기까지 완벽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면 이제 다음 단계로 갈 시간임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9ec9f8c2c6c39a6da57e295d



이번엔 앞점프때만 앞으로 가다 앉아서 맞아보자


가드를 하다가 앞을 누르고 아래를 눌러 앉아서 맞기


아마 초보자는 이것만으로도 꽤 어려울 거임




이걸 못하겠으면 다시 서서 맞는 단계로 돌아오자


안되는 건 무리하게 할 필요가 없음


할 수 있는 걸 한다. 할 수 없는 건 하지 않는다


이건 정말로 중요함


서서 맞기를 완벽하게 할 수 있었다면


그때 다시 앉아 맞기에 도전하는 거임


그리고 이 앉아 맞기를 완벽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면...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9898fac5c598cd6da53b9bf6



이번에는 대각선 아래앞을 입력해서 맞아보자


앞을 눌렀다 앉았다 대각선 아래앞으로 맞는 거임




자, 여기서 내가 중손을 누르면 어떻게 될까?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999cf39d95c3cb6ca5e8659a









이게 바로 대공 승룡임




이 단계를 밟아보자


전원 대공승룡을 칠 수 있음


남녀노소 상관없이 누구나 칠 수 있음





나중에 연속기 강좌도 하겠지만


대공도 연속기도 다른 것도 다 똑같음


할 수 있는 것 부터 시작해서 차례대로 레벨을 올려나가는 거임


그 후로는 전부 이것의 응용임



역승룡은 지금 단계에서는 이르니 우선 대공승룡을 칠 수 있게 연습해보자




6. 격투게임 초보자에게



격투게임을 막 입문한 사람들도 있을 텐데 그런 사람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게 몇 가지 있음


우선, 이런 반복연습이 지겹게 느껴지겠지만 이런 반복연습은 카드게임으로 치면 '카드를 모으는 작업'


다들 카드게임 할 때 전설 나올 때까지 가챠 돌리잖아


자기 덱에 꼭 필요한 카드가 나올 때까지 가챠를 돌릴 거 아냐


그거랑 똑같음


카드게임과 다른 점은 시간이 걸린다는 거임


이게 카드게임에 비하면 힘들지


단, 카드게임에는 없는 이점들이 몇 가지 있음


우선 ,"게임이 바뀌더라도 그 전설카드를 가지고 갈 수 있음"


이게 바로 격겜 할배들이 강한 가장 큰 이유임


나는 이 대공승룡이라는 전설카드를 스파2때 얻었음


그걸 25년 이상 지난 지금까지 쓰고 있는 거임


이건 사라지지 않음


'그 전설카드는 이제 사용금지 카드가 되었습니다'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음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나는 이쪽이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제작사가 준비해놓지 않은 전설카드를 자기가 만들어버릴 수 있다"라는 거임


예를 들어 스파5 가일의 공중잡기는 엄청나게 리턴이 큰데


아마 추측이지만 캡콤은 이걸 통상 대공으로 쓸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을 거임


즉, 제작사에서 만들지 않은 전설 카드를 유저가 만들어버린 거지


대공승룡은 제작사측에서 만든 전설 카드지만 스파 서드의 앞대쉬 이동대공은 유저들이 만들어낸 전설 카드임


사코씨가 쓰는 영문모를 콤보들도 전설 카드겠지?



제작사가 의도하지 않은 전설카드를 자기가 연구해서 만들어낼 수 있음


그리고 그걸 습득하면 다른 사람이 가챠를 돌려도 그 전설 카드는 쓸 수 없지


다른 사람이 가챠로도 얻을 수 없는 전설 카드를 자기만 쓸 수 있는 거임


이거 엄청나게 즐겁지 않아?


이게 바로 격투게임에서 카드를 모아가는 즐거움임



'이 카드는 아무도 안 썼던 카드다'


'이 카드에는 사실 이런 쓰임새가 있다'


하는 걸 스스로 발견해서 연습해서 익히는 것이 격투게임 트레이닝 모드의 즐거움임



힘들겠지만 일단 익혀두면 사라지지 않고 오리지널리티가 있는 전설 카드를 만들 수 있으니까


이게 엄청 큰 매력이라는 걸 꼭 전해주고 싶었음




그리고 또 하나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자


이걸 초보자들이 꼭 명심해줬으면 좋겠음


'너무 다채롭게 쳐맞고 있는데'


'대공 존나 잘치잖아'


'저런 콤보를 쓴다고?'


하고 많이들 생각할 텐데


이건 진짜 아무래도 좋음



자기 과제만을 클리어하는 걸 목표로 하자



랭크매치든 어디든 일단 상대방의 점프에 어퍼 대공을 치기로 정했다면


상대가 뭘 하든 다 무시하자


"나는 대공치는데 필사적이니까 니 맘대로 해라"


이걸로 됐음




이렇게 어퍼대공을 칠 수 있게 되고 어퍼 대공이 승룡대공으로 바뀌는 과정 속에서 대전은 알아서 이길 수 있게 됨


연속기를 연습하고 대공을 연습하고 지식을 늘린다면 알아서 이기게 됨


일일이 '저 사람한테 이기고 싶다'거나 '이 사람은 어떻게 상대하면 좋지' 같은 생각은 나중에 미뤄둬도


알아서 이기게 되어있으니까


이건 꼭 명심해줬으면 좋겠음



남과 비교하지 말자



이거 엄청 중요함






진짜 마지막으로 또 하나



엄청나게 강해보이는 사람도, 엄청나게 어려워보이는 연속기도


자기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걸 알아줬으면 좋겠음




그 엄청나게 강한 사람도 엄청 어려운 연속기도


트레이닝 모드를 돌리고 있는 너의 앞에 있는 것들임


그 사람은 어디서 비행기에서 뛰어내렸거나 워프했거나 배를 타고 온 게 아님


길은 딱 하나임


거기를 쉬지 않고 걸었느냐, 멈춰버렸느냐의 차이만 있을 뿐임


여긴 외길임


제아무리 강한 사람이라고 해도 그 외길의 앞에 있음





정리해보겠음



1. 트레이닝 모드 연습은 귀찮지만 오래걸리지 않아 습득할 수 있고


이건 카드를 모으는 작업이다



그러니 귀찮아지면 무리하지 않고 대전으로 들어가도 됨


대전을 하게 되면 '이래서 대공이라는 게 필요하구나' '대공을 못 쳐서 진 거구나'하고 알 수 있게 됨


이렇게 대공의 필요성을 느끼면 다시 트레이닝 모드로 돌아오게 되니 귀찮아지면 대전으로 가도 문제 없음





2. 절대로 남과 비교하지 말자


자기가 어제보다 나아졌는가, 그것만을 의식하자





3. 반드시, 그 어떤 사람이라도 자신과 같은 길에 서있다


물론 인생과 재능에는 한계가 있으니 평생 쫓아가지 못할 가능성도 있음


평생이 걸려도 따라잡지 못할 가능성도 있지만


그 사람이 통과해간 길은 반드시 통과할 수 있음







이 세 가지


격투게임은 초능력자도 뭣도 없고 모두가 지나가는 길은 똑같다는 것




물론 인간이니까 이걸 잊어버릴 때가 있음


대전에서 지면 빡돌아서 '저새끼 이기고 싶다'라고 생각하거나


'연습 존나 귀찮네' 하고 생각하거나


'나는 저렇게 되지 못하는 거 아닐까'하고 마음이 약해지는 순간이 있지만


문득, 미로에서 헤메고 있을 때 "그러고보니 이런 말들을 들었지" 하고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다시 올바른 길로 돌아올 수 있으니까


이 세 가지를 기억해줬으면 좋겠음






7. 마무리


자 아까도 얘기했듯이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999dafc69196cd3ba5051d09



초대 스파2의 점프는 이렇게 느렸음


제로3 장기랑 비교하면 한 세 배는 느리나?


여튼 그래서 누구든지 대공을 칠 수 있었음




viewimage.php?id=7fb9ef20ecd530b269bedbb0&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23e84e42787239564a192bd8899aa0b952f47360e9ce8afba601be518739acafe9c94979e6da5cf869e




게다가 무적기(섬머솔트)의 입력이 쉽고 기본기의 경직이 엄청 짧아서


스파3이나 제로3과는 다르게 지상에 있는 측이 더 강했음


함부로 뛸 수 없었던 거지


잡기를 걸고 싶은데 점프로 접근을 할 수는 없잖아?



그렇겠지?






자 다음화!




지상전의 역사!


일단 말해두겠는데


격투게임에서 가장 심오한 건 지상전임



이걸 다음 시간에 강의하겠음








추천 비추천

36

고정닉 10

원본 첨부파일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1 설문 어떤 상황이 닥쳐도 지갑 절대 안 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20 - -
2862 AD 희귀 정령 획득 기회! <아스달 연대기> 출석 이벤트 운영자 24/05/23 - -
1345210 공지 투마갤은 닉언급 가능하다 [1] 투마갤파딱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1.06 230 0
1345068 공지 투마갤 관리와 이용가이드 필독 투마갤주딱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6.09 319 0
1345332 일반 드볼 게임 찾는데 알려줘 [3] ㅇㅇ(59.7) 05.18 55 0
1345331 일반 킹오파 15 최약캐는 누구라고 봄? [1] 삼류유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51 0
1345330 일반 근육맨 머슬파이트 호크맨 콤보 영상 역관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3 0
1345328 일반 월광보합 오락기에 격투게임들 보스캐릭 골라지는 개조롬버전 있어도 괜찮나요 [2] 2갤러(223.39) 05.06 73 0
1345327 일반 스파6 류 콤보트라이얼 질문 2갤러(14.56) 05.05 52 0
1345325 일반 이거 게임 베이스 98UM이냐??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2 198 0
1345323 일반 98에 ex쿄,어드 고로,오메가 루갈 셋 중 뭐가 가장 사기냐? [1] ㅇㅇ(223.62) 04.29 65 0
1345321 일반 똥오줌15는 당장 셸미를 스파6에 넘겨라 [1] 2갤러(175.123) 04.28 127 0
1345320 일반 울트라 스파4가 아직도 매칭이 걸리긴 걸리네. [1] 2갤러(124.146) 04.24 123 0
1345319 일반 퐞격 망한거임? 2갤러(217.178) 04.22 69 0
1345316 일반 98 포인트제 야마자키가 7점에서 8점으로 올라갔던데 [1] ㅇㅇ(211.235) 04.17 50 1
1345314 일반 게임하면서 컴터 켜놓기만해도 쌀먹 쌉가능?? 필독 ㅇㅇ(112.155) 04.15 78 0
1345313 일반 동물철권도 발바닥 볼 수 있지않냐? [1] 허니버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5 117 0
1345312 일반 방향키랑 레버랑 둘다 달린건 왜 업슴 [1] 2갤러(121.145) 04.14 48 0
1345311 일반 스파5때가 더 좋았다 [1] ㅇㅇ(220.83) 04.14 185 1
1345310 일반 랜뽑했더니 매칭 안잡히네 2갤러(182.215) 04.13 62 0
1345308 일반 이거 버튼 몇미리인지 아는사람 24mm인가?? [2] Impellitter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0 99 0
1345306 일반 판테라 에보 구입 전에 질문 [3] 2갤러(153.137) 04.09 66 0
1345305 일반 키카이오 와이즈덕 대사아는사람? [1] ㅌ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3 76 0
1345299 일반 키보드 입력 질문 [2] 2갤러(121.188) 03.26 85 0
1345298 일반 격갤러분들!! 렐톡방에 초대합니다 ㅇㅇ(61.111) 03.14 123 0
1345297 일반 격겜하면서 느낀 키보드의 한계는 2갤러(203.149) 03.12 175 0
1345296 일반 형님들 히트 박스랑 키보드랑 가장 차이가 뭐임? [1] 0000(221.164) 03.11 125 0
1345293 일반 레이나 쌍장 보이스 뭐임 2갤러(211.195) 03.03 98 1
1345292 일반 안녕하세요 킹오브95팬(121.142) 03.03 60 1
1345291 일반 ←↙↓↘→ 입력을 못하게써여 [2] 2갤러(112.160) 03.02 316 1
1345290 일반 격겜 키보드는 nkey가 젤 좋은거 같음 [1] 2갤러(220.117) 02.27 300 3
1345279 일반 ㅈㄴ 어려운 격겜 있음? [9] 2갤러(211.177) 02.08 415 0
1345278 일반 킹오파98 하고 싶은데 어캐 다운받음? [1] 흰색섹갓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3 7307 0
1345277 일반 링크좀 [3] 웹갤러(121.173) 02.01 131 1
1345276 일반 길티 성비 어떻게됨 [1] 2갤러(115.41) 02.01 187 1
1345275 일반 철찌인데 용어 질문 좀 받아주셈 프레임 트랩이랑 절대 판정이랑 다른거임? [4] 2갤러(58.122) 01.30 179 1
1345274 일반 ㅇㅋ 짭쿠멘 완성 2갤러(211.195) 01.27 183 0
1345273 일반 격갤 망하고 2d격갤에 흡수당한거임? [1] 2갤러(211.197) 01.21 410 1
1345271 일반 시발 윾니2 나온다길래 사보려했는데 ㅇㅇ(39.115) 01.17 135 0
1345269 일반 사가트 정도면 태국인 평균외모임? [2] ㅇㅇ(223.38) 01.04 210 1
1345268 일반 권바류에 삼덕사 버튼 호환되나? [5] 2갤러(223.38) 01.03 243 0
1345266 일반 사쇼 지금도 매칭 잡힘? [10] 2갤러(125.251) 23.12.20 447 0
1345263 일반 격겜 유저들은 초보 보이면 싹을 잘라버린다던데 진짜임? [10] 2갤러(121.186) 23.12.15 582 1
1345262 일반 [12월 17일] 아빠의 청춘 - 스트리트파이터6 일반인 참가자 모집중 [3] ㅇㅇ(211.204) 23.12.08 376 0
1345260 일반 트위치 보다보면 화면 느린거 같이 보이는건 프레임이 잘나와서 그런건가요? [8] 2갤러(61.251) 23.12.04 204 0
1345259 일반 블레이블루 시리즈마다 캐릭 도트도 많이 다름? [3] 2갤러(125.139) 23.11.29 191 0
1345257 일반 2023GES ASIA FIGHTER'S WEEK 대회(12/1~12/2 [2] oo(211.204) 23.11.29 262 0
1345256 일반 웨짠에서 킹오브 사라지고 다들 어디서 함? [4] 2갤러(203.247) 23.11.29 365 0
1345255 일반 블프세일기념 스파6 쿠미테 이야기 [9] 스파6초보(211.179) 23.11.28 349 1
1345254 일반 버튜버 스파 대회 시작한다! [3] 에밀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1.26 419 2
1345247 일반 킹오파13 개병신같네 [3] 2갤러(1.222) 23.11.19 485 1
1345244 일반 파이트케이드2 로그인 뻉뺑이 [3] 2갤러(49.169) 23.11.19 190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