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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AC fA] 각 파츠.

THE·바니아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6.02.15 21:35:59
조회 1838 추천 2 댓글 0
														

*해당 원 글의 작성자는 PSP 갤러리의 ‘로네베’ 라는 아머드 코어 시리즈 유저입니다. 해당 글의 작성자가 요청시 삭제될 수 있습니다.




헤드

외장 4부위 중 AC 방어력에 기여하는 비중이 가장 낮음. 그러니 일반적으론 내부 성능을 보고 고르면 됨. 보통 대넥스트전에 중요한 건 카메라와 안정.

안정성은 500 이상이 기본. 500을 기준으로 기체 최종안정에 곱연산으로 들어간다. 높으면 높을수록 경직도 안 먹고 사격반동도 줄어들게 되므로 좋다.

카메라 성능은 역시 500 이상이 기본. FCS 록거리에 최종 계산치가 배수로 들어감. 공식은 최종 록온 거리=FCS 록온 거리 X (카메라 성능/500). VD도 비슷한 수치가 적용된다




표준급

GAN02-NSS-H : 타워 헤드. 생긴게 존내 멋있어서 난 자주 쓴다. 성능상으로는 선샤인머리 경량화버전. 실탄방어가 높고 안정도 적당히 있어 방어성능이 뛰어나지만, 록온 등의 공격성능은 좋지 않다.

047AN02 : BFF헤드 1호. 저격특화형이라 그런지 카메라와 안정이 끝내준다. 약점은 낮은 AP와 EN방어. 일반적으로는 카메라와 안정이 둘 다 높다는 점을 활용해 공격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063AN02 : BFF헤드 2호. 해적선장 헤드. 솔직히 나 개인적으론 나름 멋있다고 생각함. 아무튼 성능은 047AN02의 밸런스를 좀 맞춘 형태. 카메라나 안정은 약간 줄이고 방어력을 높인 느낌? 047에서 쓸데없이 카메라가 길다고 생각하면 부하가 낮은 이쪽으로 돌려봐도 좋음.

H01-TELLUS : 통칭 잇몸. EN방어가 높고 소비EN이 낮다. 하지만 낮은 PA, 실탄방어, 내부성능이라는 게 좀 거시기. 지근거리보다는 중거리전 온리.

HD-HOGIRE : 구화글 머리. 잘생겼다. 생긴 게 닮아서 빅센헤드로도 불림. 오길 장단점은 여러분들이 다 잘 알고 있을 테니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HD-LANCEL : 신형 로젠탈 헤드. 오길보다 장비부하가 낮고 대신 교전가능거리가 짧다. 오길과 비교해보고 사용하면 됨.

EKHAZAR-HEAD : 본작 플래그헤드. 가볍고 AP가 높아 판정승 노리기는 좋지만, PA도 얇고 방어력도 있다고는 하기 어려우므로 기본적으로는 경량헤드와 같은 운용이 필요.

03-AALIYAH/H : 알리야헤드. 소비EN이 높다. 성능은 철저한 인파이트용. 시스템리커버리가 높아 플래시로켓이나 어설트 아머에 강한 것은 장점이지만, 부하에 상응하는 성능이냐고 하면 좀 의문이 남는다. 다행히 다른 표준급 헤드에 비해서는 기체의 기동성을 약간 올려주는 편.

WHITE-GLINT/HEAD : 화글대가리. 페인트칠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인상이 완전히 확 바뀐다. 화글 프레임의 성능은 알리야 디튠 버전이며, 이 헤드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장비부하를 줄이고 성능을 지근거리보다는 근-중거리형으로 바꾼 느낌.




경량급

H11-LATONA : 신형 잇몸. 텔루스 경량화 버전. 속도는 솔직히 경량급치고는 낮지만, EN방어가 높고 소비가 낮다는 점은 반대로 말해 EN에 여유가 남는다는 점이기도 하다. 강력한 경쟁자는 솔루헤드.

HD-JUDITH : 안테나헤드. 언제나처럼 내부성능 특화형. 장갑이나 AP는 낮고 부하도 높다. 높은 안정과 카메라를 살릴 필요가 있다.

HD-HOLOFERNES : 접시헤드. 역시 내부성능 특화형. 참고로 홀로페르네스는 유디트 연대기에 나오는 마지막에 참수당하는 장군 이름이라고 한다. 유디트는 그 연대기의 주인공.

HD-LAHIRE : 모두가 사랑하는 수몰헤드. 경량 공격특화형. 알리야 경량 버전이라 보면 된다. 기체안정 같은 건 갖다버린 수준이므로 샷건이나 바주카 등에는 안 맞아야 한다. 알리야의 후계답게 소비EN도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경량 주제에 PA도 높은 편이다.

SOLUH-HEAD : 알제브라 헤드. 전작 SALAF. 성능은 저소비 고AP 돌격사양. 특성은 매우 높은 안정성. 경량뿐 아니라 AP가 넉넉한 중장이 가끔 채용하기도 한다. 카메라가 나쁘므로 FCS 선택에 주의할 것.

XHD-SOBRERO : 아스피나맨의 머리. 이론상 속도값은 최고속이다. 철저히 근거리전만 한다면 한 번쯤 달아봐도?

LINSTANT/H : 아쿠아비트맨의 머리. PA가 높으나 다른 내부성능은 빈말로도 좋다고는 할 수 없다. 철저히 EN방어와 PA를 올리기 위해 고르는 머리.




중장급

GAN01-SS-H : 선샤인헤드. 멋이 없다? 밀리터리 애호가에겐 이게 멋진 헤드다! 아무튼 실탄방어로 말하는 헤드. EN방어는 다른 프레임으로 채울 것. 1.40에선 생각보다 안정이 꽤 높다.

KIRITUMI-H : 라이덴헤드. 내부성능 대신 방어력을 올린 타입. 역시 올린다면 탱크에게.

HILBERT-G7H : 알드라헤드 1호. 밸런스 중장 타입. BFF가 너무 몸이 약하다 싶으면 이쪽으로 생각을 돌려봐도 좋을지도.

SOLDNER-G8H : 알드라헤드 2호. 쉽게 표현을 하자면 젤드너 프레임은 양산형, 힐베르트가 원본이라고 보면 됨. 성능 자체는 힐베르트에 비해 플러스가 없지만 수리비가 싸서 미션에서 사용이 쉽다. 소소하게 부하는 낮은 편.

ARGYROS/H : 토라스맨의 머리. 장갑치는 최고 수준이지만 안정과 카메라가 둘 다 죽어 있다. 사실 알규로스 프레임치곤 안정은 높은 축에 속하긴 하는데...아무튼 못 쓸 머리는 아니고, 철저하게 장갑특화형으로 간다라면 고를 수 있다.






코어

언제나의 메인 방어담당 파츠. PA튠성능도 주로 코어가 높다. 그 다음은 다리>팔>헤드 순.

방어력뿐 아니라 기체안정성에도 영향이 있다. 계산은 헤드와 마찬가지.




표준급

GAN02-NSS-C : 뉴선샤인 코어. 기껏 뉴선샤인맨 만든다면 코어도 이걸로 해 주자. 은근 멋있는 기체가 된다. 표준급이라기엔 크고 무거운데, 반대로 메이쨩처럼 팔다리를 중장으로 갈아주면 또 이게 한 멋짐 한다. 의외로 BFF코어보다 안정이 높음.

047AN01 : BFF코어 1호. 특징은 안정성능. 실탄방어력도 어느 정도 있지만 AP와 EN방어는 낮다.

063AN01 : BFF코어 2호. 좀 전위사양인 063AN 특성상 안정을 깎은 대신 방어력을 좀 올린 사양.

C01-TELLUS : 텔루스코어. EN방어가 높고 소비EN이 낮다. 대EN무기를 생각한다면 한 번쯤 고려해볼 만함. 4에서는 중장 코어였다.

CR-HOGIRE : 오길코어. 언제나처럼 특별한 플러스나 마이너스는 없다. 063과 비교해서 성능과 방어력 중 하나를 택하면 된다.

CR-LANCEL : 란셀코어. ...라디에이터인가? 아무튼 밸런스 타입. 디자인 특성상 생각보다 이 코어를 사용해 기체를 멋있게 만드는 건 어렵다.

EKHAZAR-CORE : 에카잘 코어. 안정이 괜찮고 AP와 실탄방어가 비교적 높지만, PA가 없다. BFF계열과 마찬가지로, 경량과 표준 사이.

03-AALIYAH/C : 알리야코어. 언제나의 돌격전사양. 전작에서 경량급 코어여서 그런지 일부 경량코어보다 속력이 빠르다. 이유는 높은 공력특성. 소비EN이 높은 숙련자 사양.

WHITE-GLINT/CORE : 화글코어. 이거 끼면 어깨무기를 못 끼고, 일부 등 무기도 못 낀다. 주의. 스펙 자체는 상당히 좋기 때문에 경량기가 가끔 방어력을 소폭 올리고자 할 때도 사용한다. 공력특성도 알리야 코어와 비슷한 수준.




경량급

C11-LATONA : 잠수함코어. 텔루스 경량화버전. PA와 실탄방어는 여전히 낮기 때문에 낮은 소비EN을 적극적으로 살릴 필요가 있다.

CR-LAHIRE : 모두가 애용하는 라일코어. 방어력 대신 철저히 속력에 올인할 경우면 이걸로 OK. 왠지 팔도 라일로 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의 코어...

SOLUH-CORE : 설명은 구형인데, 안정성이 높아서 등에 캐논을 단 표준을 경량화할 때 적극 고려할 수 있다. 반대로 경량+고안정을 모두 살리지 못한다면 낮은 방어력이 문제가 된다.

XCR-SOBRERO : 아스피나맨의 가슴. ...이 코어로 멋있는 기체 만들면 누가 상 줄지도 모른다.




중장급

GAN01-SS-C : 선샤인 코어. 실탄방어가 높고 소비EN도 높지 않다. 일반적으로는 거의 같은 성능에 더 가벼운 뉴선샤인 코어로 대충 해결되기 때문에 딱히 입장이 좋지는 않은 코어.

SOLDNER-G8C : 젤드너 코어. 힐베르트의 경우 텔루스 코어를 사용했었다. 아무튼 밸런스 중장코어. GA코어와 알규로스 사이에 있다.

ARGYROS/C : 아머로 말하는 코어. 대신 안정성능이 경이적으로 낮다. 이 코어를 쓴다면 코어 안정튠은 필수. 반대로 제대로 사용만 한다면 높은 방어성능에 의해 쉽사리 쓰러지지 않는 AC가 완성된다. 중장기 상급자용이지만 사용가치는 높다. 소소하게 GA중장코어나 젤드너코어보다 조금 빨라지는 듯?






기본적으로 다음 4개의 스테이터스를 고려한 후 장비하게 된다.

 - 운동성능 : FCS가 적을 조준할 때의 포신 이동 속도를 결정한다. 이 성능과 무기의 중량 및 근접적성이 포신 최종 이동속도를 결정. 근거리전을 할 때 중요하다. 지난번에도 얘기했지만 머신건이라면 필수 스테이터스.

 - 사격안정 : 굳이 따지자면 팔힘. 사격반동을 억누르는 역할을 한다. 연사 무기의 경우는 집탄도에도 영향을 주며, 중량이 높은 무기의 조준점 이동 속도 저하를 낮추는 역할도 한다. 기본적으로 특화기가 아닌 사격기체라면 올려서 손해볼 것은 없다.

 - 조준정도 : 굳이 따지자면 팔의 정교함. 높을수록 탄이 제대로 조준점을 향해 날아간다. 무기의 사거리에도 연관이 약간 있는데, 이 수치의 10배가 무기의 명중 보증 거리라 할 수 있다.

 - EN무기적성 : 팔에 장비된 EN 무기의 공격력 및 PA 관통력에 영향을 준다. 아마도 단위가 %인 것 같다. 레이저 라이플이나 블레이드를 쓴다면 필수. 풀튠도 적극 고려해야 한다.


그 외 방어력도 소폭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것도 외장이라면 외장이다.

참고로 저 스탯은 등 무기에는 하나도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니 등 무기가 중심인 기체라면 팔에서 방어력을 벌거나 하는 방법도 있다.




표준급

GAN01-SS-AL : 구 GA 표준 팔. 아무래도 공격성보다는 방어력형인 것 같다. 하지만 팔 성능상 근거리전용이라기엔 좀...

GAN02-NSS-A : 신 GA 표준 팔. 여전히 EN방어와 EN무기적성은 구리다.

047AN03 : BFF팔 1호. 저격특화형. 다른 팔과는 격이 다른 사격안정을 자랑한다. EN방어와 AP가 낮은 것은 BFF 공통의 약점.

063AN03 : BFF팔 2호. 1.40 기준 사격계 팔 무기가 주력이라면 필두후보. 완벽한 내부성능을 자랑하며 방어력도 BFF의 종특인 EN방어와 AP를 빼고 생각하면 높은 편이다. 심지어 EN무기적성도 높아서 레이저도 문제없다. 표준 팔 중엔 최강.

A01-TELLUS : 텔루스의 잇몸팔. EN방어와 저소비로 말하는 타입. 전작에서는 중장 분류였기 때문인지 묵직하다. EN무기적성이 높아 레이저 블레이드나 레이저 라이플이라면 한번 생각해볼 수 있다.

AM-HOGIRE : 오길팔. 평범하다. 솔직히 말하자면 거의 모든 표준 팔은 063팔 하위호환이다.

AM-LANCEL : 063보다 EN무기적성이 높고, 운동성도 나쁘지 않다. 굳이 따지자면 싱글트리거용 또는 밸런스 사격전용?

EKHAZAR-ARMS : 건카타팔. 총을 옆으로 뉘어 잡는다. 표준치고는 가벼운 편이지만 그만큼 방어력도 낮다. 063팔을 약간 경량화한 느낌? 아무튼 EN무기적성이 낮아서 기본적으로는 실탄 무기용.

03-AALIYAH/A : 알리야팔. 까고 말해서 1.20까진 산업 폐기물. 그다지 사격전에는 적합치 않다. 굳이 한다면 조준정도와 크게 관련이 없는 머신건이나 샷건 등을 활용하거나, 높은 PA와 EN무장적성을 활용한 돌격전용.

WHITE-GLINT/ARMS : 화글팔. 이 팔을 쓰면 어깨 무기는 못 쓴다. 기본적으로는 같은 페널티를 갖고 있는 코어와 세트로 표준기에다 쓰는 경우가 많다. 사실상 비주얼기용...이긴 한데, 의외로 스나이퍼 라이플을 장비할 경우 조준이동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긴 하다.




경량급

A11-LATONA : 높은 EN무장적성과 경량을 살릴 필요가 있지만, 제대로 다루면 제 값을 하는 팔. 경량팔 중 총합 공격성능이 가장 높은 축에 속한다. 경량팔 특성상 정밀도 계열은 낮아 중거리전은 무리. 확실한 근접전을 할 때 사용한다.

AM-JUDITH : 유디트팔. 라토나와 라일의 중간쯤? 사격안정은 낮은 편이므로 머신건 쓰긴 좀 그렇다.

AM-LAHIRE : 라일팔. 왠지 코어랑 세트로 쓰고 싶어진다. 아무튼 경량 돌격팔. 사격안정은 없다시피하므로 역시 철저한 근거리전. 라토나와 비교를 하자면 이쪽은 기체속도가 장점.

SOLUH-ARMS : 샷건 전용팔. 운동성은 높지만 사격안정 조준정도가 모두 낮다. 아무래도 라토나 팔보다 좋은 점이 별로 없다.

XAM-SOBRERO : 아스피나맨의 팔. ...손이 없고, 그 위치에 무장을 걸어둘 수 있는 하드포인트만 있다. 당연히 팔꿈치 같은 것도 없다. 여기 어디에 60만 C가 들어간다는 거야. 아무튼 팔 내부성능과는 아무짝에도 관계없는 핸드 미사일 계열이나 벙커 같은 걸 쓸 때 괜찮을려나...?

LINSTANT/A : 아쿠아비트맨 팔. 의외로 EN무기적성이 매우 높고 PA도 두툼하다. 레이저블레이더가 가끔 쓰기도 한다.




중장급

GAN01-SS-A : 중장급은 기본적으로 단발 고화력 화기를 상정해서인지 사격안정이 평균적으로 높다. 이 부품도 마찬가지로, 무기의 무게에 따른 조준점 이동 저하가 잘 안 걸리는 편. 나머지는 다른 GA맨 부품과 비슷한 성능. 운동성은 낮으므로 근접전에 그리 좋다고는 할 수 없다.

HILBERT-G7A : 위에서 실탄방어와 AP를 좀 떼고 EN방어와 EN무장적성을 올린 느낌. 063이 표준 만능팔, 라토나가 경량 만능팔이면 이 녀석은 중장 만능팔이라 할 만하다. 아무튼 방어력보다는 내부성능 중시형 중장 팔. 무거운 AC를 만들 때라면 일단 달아보고 생각해도 상관 없다.

SOLDNER-G8A : 젤드너 팔. 위 부품의 마이너 버전. 그만큼 가격이 싸다.

ARGYROS/A : 알규로스 팔. 하이엔드 사양. 의외로 토라스맨 팔인 주제에 EN방어가 비교적 낮다. 또 중장 팔 중엔 오히려 가벼운 편. 주로 탱크가 채용한다.




무기팔

모두 오른쪽 팔 무기로 취급한다. 스탯에 보이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팔 무기와 같은 탄속, 사격반동 등이 따로 다 존재한다.


GAN01-SS-AW : 로디선생 바주카. 4에서는 이 팔을 사용한 4각이 나름 대전에서 날렸다고 한다. 공격성능 자체는 여전히 괜찮은 편. 요구 기체안정치는 아마 3990.

RAIDEN-AW : 사장님의 팔 그레네이드. 1.30에서 어깨 그레네이드와 함께 4각에 얹고 월륜 같은 녀석을 패 보면 1.30이 얼마나 거지같은 레귤이었는지 알 수 있다. 1.40에서는 2발 동시 히트의 경우 사장포급 화력을 자랑하지만 사격반동이 높아 사용가능한 기체가 한정되는 것이 문제. 쓴다면 팔 운동성 풀튜닝을 해줄 것. 요구 기체안정치는 아마 8990. 

SAUTEES-ARMS : 샷건팔. 1.20에선 모르겠지만 1.40에선 왼쪽 슬러그와 합체될 경우 개사기 무기가 된다. 머신건팔과는 달리 이놈은 충격력도 존재하기 때문. 존나 세다. 단점은 낮은 공력특성으로, 기체 기동력이 대폭 낮아진다. 요구 기체안정치는 아마 1500 정도.

EKLAKH-ARMS : 머신건팔. 다들 잘 아는 최강의 머신건. 역시 왼쪽 슬러그건 또는 알드라런처와 궁합이 좋다. 역시 공력특성은 낮다. 모터코브라로 머신샷을 할지 이걸 쓸지는 플레이어의 재량.

A12-OPS : 레이저팔. 1.30 최강의 무기팔 중 하나. 1.40에서는 탄속이 대폭 하락했지만 아직 하이레이저라 할 만한 정도의 성능은 남아 있다. 장비하는 이상 연비와 기동력이 모두 확보되는 점을 살려 철저히 공격적인 근-중거리전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의외로 하이 레이저면서 리로드가 빠른 편.

ARGYROS/XA : 알규로스 코지마팔. 일반적으로는 미션에서 넥스트 때문에 막힐 때 뚫어버리는 용도. 대전이라면 아군이 적과 교전할 때 등 뒤에서 찍어주는 수도 있다. 풀차지 공격력은 아마 1발당 5만4천에서 6만1천.

MADNESS/XA : 아쿠아비트맨의 필살기. 정말 장탄수가 낮다...2번밖에 못 쓴다. 충전시간이 짧은 대신 한방무기치고는 공격력도 낮은 편이라 미묘. 뭐 어차피 넥스트가 맞을 경우 보통 일격사니까 상관없으려나?

A06-AURORA : AS미사일 무기팔. 에이뿌! 쓴다면 왼쪽 등 무기를 록온가능한 물건으로 맞춰야 적과의 거리를 잴 수 있다. 미사일의 성능 자체는 AS임을 차치해도 양호한 편. 탄약비가 무지막지하므로 미션에는 별로 좋지 않다. 왼쪽 등 무기가 상대 기동을 강제하는 무장일 경우 궁합이 좋다. 퀵부스트를 하게 만들면 더더욱.






다리

일반적으로는 다음 스탯을 기준으로 결정한다.

 - 적재량 : 말 그대로, 이 AC가 얼마나 실을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허용치를 넘긴 중량제한치일 경우 기체속도가 많이 느려지므로 주의. 적재를 비운다고 해서 안정이나 선회가 오르진 않으므로 한계치까지는 뭔가 더 실어도 상관 없다. 전작에는 중량초과치가 있어 빨간색이 되면 출격이 불가능했지만, 본작에서는 중량제한치만 있고 출격은 가능하다. 대신 속도가 극적으로 느려질 뿐.

 - 선회성능 : AC의 기본 선회성능을 결정한다. 퀵턴성능도 이걸 기반으로 결정되므로 중요 스탯. 특히나 근접전형 기체라면 더더욱. 일반적으로는 튜닝도 다 부어버리는 게 대넥스트전 준비의 기본이다.

 - 안정성능 : 기체 최종 안정성의 기반. 헤드와 코어의 안정성능(공식에 따른 배수 계산)은 이 수치를 기준으로 하며, 사격반동제어뿐 아니라 피탄안정과 착지안정도 모두 이 수치가 기본이다.




표준 2각

GAN01-SS-LL : 선샤인맨 표준다리. GA답다고 해야 할까...아무튼 표준급 중엔 적재와 실탄방어가 높다.

GAN02-NSS-L : 뉴선샤인 다리. GA파츠치곤 잘생겼다. 왠지 헤드랑 세트로 쓰고 싶은 느낌? 중장과 적재량이 비슷하면서 운동성이 높지만, 대신 장갑치가 낮다. 적재의 사용방법은 유저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장갑을 낮추는 대신 기체 내부성능 및 무장에 투자하게 된다.

047AN04 : BFF 다리 1호. 나 이거 자주 씀. 아무튼 안정성이 좋다. 기동성도 어느 정도 갖고 가면서 등에 사격반동이 큰 고화력 캐논을 지고 싶을 경우. 특성상 방어성능은 좋지 않지만, 중거리 기동전에 매우 강하다.

063AN04 : BFF다리 2호. 적재가 좀 낮아지는 대신 내구 및 속도 상승에 의한 돌격전 성능 향상. 나름 범용형?

L01-TELLUS : 전작에서 중장 분류였던만큼 느리다. 높은 EN방어와 낮은 EN소비가 장점. 기동전에 EN을 쏟는 것보다는 EN무장에 의한 화력전을 생각해보는 게 좋을지도?

LG-HOGIRE : 063보다 약간 방어적 성향. 공격형은 아니다.

LG-LANCEL : 오길이랑 비슷비슷한 느낌. 수리비가 싸서 미션할 때 좋다.

03-AALIYAH/L : 알리야 다리. PA와 기동성이 높고 적재는 경량급. 1.20에서는 화글다리 하위호환, 1.40에서는 PA성능이 높다.

WHITE-GLINT/LEGS : 화글다리. 선회가 좋은 편. 경량화된 표준기를 만들 때 주로 쓰면 좋다. 은근슬쩍 연비도 좋은 편. 알리야다리와 비교해보고 결정할 것.




경량 2각

L11-LATONA : 제트엔진 다리. 제트엔진은 설정상 백부스터다. 이놈 말고도 백부스터는 주로 다리에 장비된다. 경량 주제에 소비EN도 낮고 적재도 높지만, 그만큼 기동력도 떨어진다. 아주 가벼운 표준이라 생각하는 게 좋을지도 모른다. 연비를 살린 기동전+EN화력을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LG-JUDITH : 유디트다리. 경량치곤 범용형. 라일과 비교하면 장갑이 높고 기동력이 낮다. 딱히 튀는 부분은 없지만 그렇다고 플러스도 없음.

LG-LAHIRE : 라일다리. 게임 안에선 잘 걷지만, 설정상 다리의 성능이 거의 없다. 그래서인지 안정이 병1신이다. 철저한 기동력특화형 다리. 기동력이 매우 높아서 온라인 대전에서 경량이 보일 경우 십중팔구 이놈이다.

SOLUH-LEGS : 구 사라프 다리. 나름 연비도 좋고 기동력도 괜찮지만 PA와 장갑은 없는 수준. 의외로 경량치곤 안정성이 높다.

XLG-SOBRERO : 아스피나맨 다리. ...이거 다리 맞긴 한가...아무튼 라일보다 더 기동전 방향. 이 다리를 사용하는 이상 무언가를 맞으면 죽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LINSTANT/L : 아쿠아비트맨 다리. PA정파성능이 무시무시하고 EN방어도 높지만, 그만큼 기동력은...아무튼 PA튠 시 성능이 뛰어나므로 쓴다면 PA튠은 해줄 것.




중장 2각

GAN01-SS-L : 선샤인 중장 다리. 개인적으론 잘생겼다고 생각함. 일반적으로 중장은 AP승리를 철저히 유지하는 타입이므로, 탱크보다 빠르다는 점을 살릴 것.

HILBERT-G7/L : 밸런스 중장. 선회가 높다=대응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같은 중장이랑 싸울 경우 낮은 AP에 의해 고생하게 된다. 안정성이 높은 편이라 중화기를 이것저것 실을 수 있다.

SOLDNER-G8L : 언제나의 마이너 힐베르트. 미션에서 큰 화력이 필요할 경우 도움이 된다.

ARGYROS-L : 알규로스 다리. 토라스맨답게 PA와 장갑이 모두 높으나 기동성과 안정은 이미 죽어있다. 장갑치를 철저히 활용한 전투방식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는 대반동이 높아지는 지상에 착지해서 싸우다 그레네이드 등이 확인될 때만 공중으로 이동하는 등의 특수한 기동을 필요로 한다.




역관절

SOLDNER-G9L : 중장역관절. 별로 잘생기진 않았다. 근데 같은 계열 부품인 젤드너 다리보다 실성능은 약간 좋다...? 아무튼 당겨쏘기 지향형. fA 역관절은 선회와 안정이 낮기 때문에 근거리전은 무리다.

SAUBEES-LEGS : 경량역관절. 신형인 에카잘에 좀 밀리는 감이 없지 않다.

EKHAZAR-LEGS : 경량역관절. 역관절의 특징은 같은 계열 경량이나 표준에 비해 소비EN이 낮고 점프가 높은 대신, 선회와 장갑치가 낮다는 점이다. 주로 미사일러 등의 공대지 화력 지원형. 은근슬쩍 적재는 높은 축에 속한다. 방어력이 매우 낮은 다리이므로 맞으면 아프다.

04-ALICIA/L : 경량역관절. 소비EN을 대가로 높은 PA와 선회를 획득했다. 표준기가 좀 질렸다 싶으면 한 번쯤 타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1.20에서는 경량 방어력+표준 적재+중장 선회라는 산업폐기물.




4각

지상 주행이 공중 판정이라 지상 이동속도가 높은 대신 안정이 그만큼 낮아진다. 소비EN이 높으므로 레이저 같은 걸 남발하긴 어렵다. AP도 낮은 축이므로 기본적으로는 기동전형. 선회도 높은 편이다.

GAEN01-SL-L : 스탈렛 다리. 어떤 변태 아줌마가 쓰는 다리이기도 하다. 기본적으로는 장갑이 높은 타입. EN방어는 다른 GA부품보단 괜찮지만 낮다.

049AN04 : 표준형 4각. 기동력은 그럭저럭이고 AP는 낮다. 프레임면에서 경량화한 뒤 근거리무장을 사용하는 게 좋을지도? BFF답지는 않지만.

061AN04 : 웡샤오룽 다리. 근데 이 녀석은 이걸 달고 초기레귤부터 중량초과. 아무튼 안정성능이 전 다리 중 최상위권이므로 이걸 어떻게 살려볼 필요가 있다. 049와 비교할 경우 스탯 자체는 이쪽이 높지만 다리 자체의 무게가 1천 가까이 차이가 나서 속도차가 크다.

DUSKAROR-LEGS : 경량 4각. 철저한 지상 수평기동전형. 샤미아 본인처럼 샷건 슬러그건 머신건 어설트 싸들고 돌격하는 게 좋을지도? 선회성능은 다른 모든 다리를 따져봐도 최고급. 방어력이 경량급이거나 어떤 의미로는 그 이하이므로 절대 멈추면 안 되는 상어 같은 다리.




탱크

KIRITUMI-L : 키리츠미 탱크. 라이덴보다 약간 빠르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 총합성능은 라이덴보다 약간 아래.

RAIDEN-L : 사장탱크. 다리만 따지고볼 때의 AP가 아스피나맨보다 높다. 아무튼 대전용 탱크라면 성능이건 외모건 일단 이놈. EN무기는 AP와 다른 프레임의 EN방어로 버티고, 애초에 높은 실탄장갑/AP/적재량을 살린 전거리대응형 탱크를 제작하는 게 기본이 된다.

L02-ALBIREO : EN탱크. 연비와 기동력이 라이덴보다 좋지만, AP와 실탄방어가 낮다. 속력도 도찐개찐이라 사실 선택하기 어려운 다리. 탱크임에도 불구하고 장갑치가 중장보다 높다고 하기 어렵다.

L09-RIGEL : 리겔탱. 이건 그냥 탱크가 아니고 플로트다. 일단은 탱크긴 한데 그 특성상 기동전특화형 기체를 만들게 된다. 다른 경량/표준기에 대한 장점이라면 모든 팔 무기가 격납 가능하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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