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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킹타이탄 공략 + 보정계수 정보

ㅇㅇ(125.180) 2021.01.07 02:29:37
조회 9464 추천 18 댓글 7
														


예전부터 확실히 한번 정리해봐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그동안 데이터만 모아오다가 오늘 누가 물어보길레 한번 정리해봤음.


킹 타이탄은 로컬(싱글플레이) 보정이 붙는 보스이기 때문에 확실한 실험을 위해서 개인서버를 따로 개설해서 거기서 실험했고, 공식섭 유튭 영상들이랑 일일히 대조해보면서 전부 검증까지 마쳤으니 믿어도 됨.


디시인사이드 글 쓰기 양식이 너무 불편하고 동영상 업로드, 글자수 제한도 있어서 나무위키 타이탄 문서에다가 다 정리해서 쓸 예정이니까 볼 갤럼은 나중에 봐



1. 킹타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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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만 고정

공격력

기본 공격력(공스탯 100%) 3000~3500, 실질적으로는 방당 35000~42000



킹 타이탄은 매우 특이한 보스인데, 가장 큰 특징으로는 난이도에 관계 없이 무조건 동일한 스펙을 갖고 1500 레벨로 고정 스폰된다는 점이 있음.


즉 감마, 베타, 알파 난이도에 관계 없이 무조건 킹 타이탄의 체력은 150만으로 고정이고 기본 공격력 역시 3000~3500(공격 모션별로 약간씩 달라짐)으로 같음.


공격력이 약해 보이는데 이건 함정으로, 사실 킹 타이탄은 레벨에 관계 없이 무조건 고정된 스탯을 갖는 3 타이탄과 티타노사우루스와는 달리 레벨에 따라 공격력 스탯이 상승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즉 1500렙 고정 스폰되는 킹 타이탄은 평균적으로 근공에 210~220포인트가 붙어있는 상태고, 공격력 스탯이 1200% 안팎에 달하기 때문에 실제 공격력은 무려 방당 35000~42000에 달함.


추가로 킹 타이탄 공격의 방어상수는 0.4 여서 테리지노나 양궁과 똑같은 정도로 안장 방어도를 무시하기 때문에 아무리 안장이 좋아도 체력 낮은 생물은 한방 맞으면 즉사할 수 있음.



정리하면 킹 타이탄의 스펙은 난이도에 관계 없이 체력 150만, 공격력 방당 35000~42000으로 동일함.





2. 난이도별 특징


그럼 난이도별로 뭐가 달라지느냐? 난이도가 의미 없는게 아니냐 할 수 있는데 크게 두가지가 달라짐. 첫번째로 스폰되는 오염된 생물들의 레벨, 두번째로 킹 타이탄이 받는 대미지 보정계수에 차이가 존재함


오염된 생물들의 레벨이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더 높아진다는건 어떻게보면 당연한 거니까, 대미지 보정계수와 기타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감마, 베타 킹 타이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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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하는 공격 종류

받는 대미지 보정계수

석재 이상 타격 불가능한 공룡의 공격

0.8

석재 이상 타격 가능한 공룡의 공격

1

원거리 브레스 종류 공격

1

MEK의 칼질

0.52

MEK의 소총

0.27

아이스 타이탄 (4875 대미지)

4

아이스 타이탄 브레스 (2000 대미지)

10

포레스트 타이탄 (4417 대미지)

6

데저트 타이탄 (4650 대미지)

1

터렛 및 총기류

0.07

궁시류

0.9~1

테크무기류

0.4~0.5


보면 알겠지만 킹 타이탄은 길들인 아이스 타이탄, 포레스트 타이탄의 공격에 엄청난 추가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예네들로 상대하는게 편함. 특히 아이스 타이탄의 아이스볼 공격은 무려 10배의 추댐 (방당 2만)이 들어가서 원거리에서 브레스만 뱉어도 무조건 1인분은 함


그 외 기가노토사우루스는 석재 이상 타격 가능이라 댐감이 없어서 여러마리 양산해서 자살돌격시키면 효과가 크고, 데저트도 있으면 도움은 됨. 나머지는 딜 넣는데 추천하지 않는다


여기까지 보면 알겠지만 감마와 베타는 난이도간 차이가 거의 없음.



  • 알파 킹 타이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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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하는 공격 종류

받는 대미지 보정계수

석재 이상 타격 불가능한 공룡의 공격

0.2

석재 이상 타격 가능한 공룡의 공격

0.25

원거리 브레스 종류 공격

0.25

MEK의 칼질

0.13

MEK의 소총

0.7

아이스 타이탄 (4875 대미지)

1

아이스 타이탄 브레스 (2000 대미지)

2.5

포레스트 타이탄 (4417 대미지)

1.5

데저트 타이탄 (4650 대미지)

0.25

터렛 및 총기류

0.01

궁시류

0.2~0.25

테크무기류

0.1~0.125


눈썰미 좋은 사람은 표 보고 알았겠지만 알파 킹 타이탄은 감마, 베타 킹 타이탄과 비교했을 때 모든 종류의 대미지를 4배로 줄여 받음. 즉 실질 체력이 600만에 달하는 셈이고 이 때문에 그냥 기가 다수나 3타이탄 가지고는 깨는건 거의 불가능함.


그럼 알파를 어떻게 깨느냐? 라고 할텐데 이때문에 알파 킹 타 보스전에서는 메가맥이 필수임.


  • 메가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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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기본 체력 9000, 실질적으로는 평균 55만

공격력

기본 공격력 3000, 실질적으로는 평균 55000


메가맥은 알파 킹 타이탄 보스전에서만 소환 가능한데, 4대의 MEK들이 융합해서 만들어지고 합체하는 맥들의 레벨이나 스탯과는 관계 없이 무조건 1500레벨로 고정 스폰됨. 기본 체력은 9000, 공격력은 3000으로 약해 보이지만 레벨에 따라 스탯이 올라가기 때문에, 인겜에서 만날 수 있는 1500렙 개체의 경우 평균 55만의 체력과 방당 55000의 공격력을 자랑함.


메가맥의 공격은 킹 타이탄에게 0.3의 대미지 보정계수가 적용되서 방당 16000 가량의 딜을 넣을 수 있음.


그리고 가장 큰 특징으로, 메가맥은 주위의 모든 아군 생물/무기들이 킹 타이탄에게 4배의 대미지를 입힐 수 있도록 일종의 보이지 않는 "알파 버프"를 걸어줌. 즉 메가맥이 아레나에 존재하면 알파 킹 타이탄의 대미지 보정계수가 감마/베타 킹 타이탄과 동일한 수준으로 너프됨.



아래는 스샷으로 보는 간략한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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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아이스 타이탄이 알파 킹 타이탄한테 평타 한방에 4875의 딜을 넣고 있음. 4875 x 1(보정계수) = 4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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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처에 메가맥이 존재하는 상황. 4875 x 1(보정계수) x 4(메가맥 버프) = 19503의 대미지가 들어가는걸 볼 수 있음.


아이스 타이탄 얼음 브레스 역시 2000 x 2.5(보정계수) x 4(메가맥 버프) = 20000의 대미지가 들어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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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메가맥을 제거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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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프가 사라져서 다시 4875로 댐이 줄어듬. 참고로 48759 뜬거는 감염된 생물한테 아이스 타이탄의 내려찍기 공격이 10배의 추가 대미지가 들어가서 저렇게 뜬거임



즉 메가맥은 그 자체로 강력할 뿐만 아니라 주위 아군 타이탄과 생물들이 킹 타이탄과 제대로 싸울 수 있도록 특수한 버프를 걸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알파 킹 타이탄 보스전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음.



한가지 재밌는 사실은, 메가맥은 시스템상으로 'MEK의 알파종'이라는 의미를 가짐. 거의 대부분의 알파 생물은 원본 생물 코드 앞에 Mega가 붙어서 만들어지는데, 가령 알파랩터의 경우 스폰 코드가 MegaRaptor_Character_BP_C 로 기존 랩터의 코드인 Raptor_Character_BP_C 앞에 Mega가 붙는 식임. 마찬가지로 알파 렉스는 MegaRex_Character_BP_C, 알파 카르노는 MegaCarno_Character_BP_C 로 Mega가 원본 생물 앞에 붙어서 만들어짐.


메가맥은 이름이 MegaMEK이면서 스폰 코드도 MegaMeK_Character_BP_C으로 원본 MEK의 코드 앞에 Mega가 붙은 식인데, 위의 버프를 고려할 때 메가맥은 각각 스코치드, 에버레이션을 대표하는 최상위 생물종인 와이번, 리퍼가 알파종을 가지듯 익스팅션을 대표하는 최상위 생물종인 MEK의 알파종으로 볼 수 있었던 것임...





3. 공략


킹타 공략은 난이도에 관계 없이 간단함. 길들인 타이탄들이 아레나 중앙에서 킹 타이탄과 맞딜하며 딜탱을 담당하고 나머지 기가노토나 맥 등등 다른 생물들은 보조딜 + 중간중간 솟아오르는 원소 나무들을 방어하는 것.


알파는 여기에 메가맥이 추가되서 길들인 타이탄들이랑 같이 다굴치고, 메가맥이 터지지 않게 조심하는게 전부.


앞서 언급했듯 킹타의 공격은 방당 댐이 35000이 넘어가면서 방어상수까지 낮기 때문에 깡체력+자체 대미지 저항력으로 버틸 수 있는 길들인 타이탄을 제외한 다른 생물들은 왠만해서는 전투에 참여하지 않는게 좋음


기가 다수를 투입해서 킹 타이탄을 씹을 수는 있는데 킹타한테 두번 이상 제대로 밟히면 무조건 다 죽는다고 봐도 무방해서 손실이 매우 클 것임



구체적인 역할은 아래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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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스 타이탄 : 아이스볼 발사로 원거리 딜, 감염생물 10배 추댐을 이용한 잡몹 처리, 그 외 킹타 상대로 딜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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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레스트 타이탄 : 주력 딜탱. 킹타 어그로 담당 및 가드 능력을 이용한 탱킹, 6배의 가장 높은 대미지 보정을 이용한 댐딜 등등 킹타 보스전에서 가장 중요한 타이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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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저트 타이탄 : 주로 잡몹 처리용, 크게 도움은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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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가맥 : 알파 킹 타이탄 보스전의 핵심. 그럴일은 거의 없겠지만 예가 죽으면 보스전 짐. 칼질의 긴 리치를 이용해 안맞고 뒤에서 킹타한테 딜 넣고 킹타가 그로기 상태일 때 근접 주먹질+칼질로 폭딜을 넣는 역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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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쉴드 달고 운석이나 브레스 공격으로부터 아군 생물들 보호, 틈 나면 소총으로 원거리 딜 보조, 그 외 잡몹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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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가 : 잡몹 처리 및 킹타가 그로기 상태일 때 달려들어서 폭딜. 혹은 기수 탑승 안한 다수(수십마리 이상)를 어택땅 찍어서 자살공격하는 역할. 주의할 점은 기수가 타고있을 때 절대로 킹타한테 맞아서는 안되는데, 맞으면 무조건 한방 광폭에 피 반피 이상 까여서 매우 위험해짐.



아래는 보스전 시 주의해야 하는 킹타의 공격과 패턴들임


  • 평타 스턴 : 킹타의 모든 육체공격(브레스류 제외)에는 4초간 스턴이 따라붙는데, 공격 모션이 긴 타이탄이나 메가맥이 킹타 공격에 맞으면 공격과 이동이 캔슬되고 아무것도 못하니 계속 얻어맞으며 연속적으로 스턴에 걸려서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브레스 : 킹타가 발사하는 보라색 독구름 형태의 브레스는 방당 대미지가 2000 + 기수 직접공격이라 타이탄 탑승자가 직격으로 맞으면 무조건 죽음. 그리고 길들인 타이탄한테 2연타 + 10배의 추가 대미지가 들어가서 한방 맞으면 한번에 체력이 40000씩 까임. 맥 쉴드로 방어 가능.

  • 운석 : 킹타가 아레나 전 지역에 운석을 떨구는데 방당 대미지 1000 + 기수 직접공격이라 역시나 기수가 맞으면 죽고 떨어진 자리에 도트댐을 주는 장판을 남김. 맥 쉴드로 방어 가능.

  • 그로기 : 대미지를 일정 이상 입으면 킹타가 그로기 상태가 되서 바닥에 꿇는데 이때는 앞서 말한 보정계수에 추가로 모든 종류의 대미지를 20%로 줄여 받음. 예외로, 메가맥은 그로기 상태의 킹 타이탄에게 40%의 대미지를 넣을 수 있기에 알파 킹 타이탄 보스전이면 이때가 메가맥이 주먹질+칼질 콤보로 극딜할 수 있는 기회임.

    주의할 점은, 그로기 상태가 끝난 직후 킹 타이탄이 땅을 내리치면서 엄청난 넉백+ 3만 가량의 대미지를 동시에 먹이는 공격을 하는데 왠만한 생물들이 여기에 맞으면 즉사임. 이것때문에 기가로 그로기 상태의 킹 타이탄한테 입질하다가 킹 타이탄이 일어날 듯 싶으면 바로 빼야함. 늦으면 기가 끔살임.

  • 원소광맥 : 위에 그로기와 연계되는 패턴으로, 아레나에 체력 15만짜리 원소 광맥이 솟아나오는데 이걸 감염된 생물들의 공격으로부터 지켜야 함. 파괴하는게 아님. 만약 못 지키면 킹 타이탄이 체력을 소량(10%) 회복하는데, 사실 그렇게 크지 않은 패널티라 딜이 충분하면 그냥 안 지키거나 부숴버려도 상관 없음.

  • 기모으기 : 그로기랑은 다른 패턴으로 한 손을 바닥에 대고 한 손을 위로 치켜들면서 힘을 모으는 자세를 취하는데, 이때 기가 광폭시키듯이 단시간에 많은 대미지를 넣으면 킹 타이탄의 기모으기를 캔슬시킬 수 있음. 캔슬 못 시키면 킹타가 땅을 내리치면서 엄청난 위력의 광범위 충격파 공격을 가해 타이탄과 메가맥을 제외한 모든 아레나 위의 병력이 전멸함

마지막으로 킹타가 절대로 아레나 중앙에서 벗어나면 안되는데, 킹타가 아레나에서 멀리 떨어지면 "킹 타이탄이 아레나로 돌아갑니다"라는 문구가 뜨면서 킹타가 체력을 풀피로 회복함.



여기까지가 내용의 전부고, 밑에는 궁금한 갤럼들이 있을까봐 참고용으로 쓴거니 관심 없으면 넘겨도 돼



4. 참고

최근 킹 타이탄 감마/베타 공식 PvE섭 격파 유튭 영상인데 내가 본것들 중 가장 정석대로 잘 했다고 생각하기에 참고용으로 올려봄.

추가로 여기서 교차검증도 한번 했음. 사실 내가 킹타를 안 깨본것도 아니고 당연한거기는 한데 그래도 궁금한 갤럼이 있을까봐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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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영상 1분 33초정도 보면 포레스트가 한번 때리니까 킹타 체력바가 살짝 깎인걸 볼 수 있어. 킹타 대상 포레스트 평타 딜이 대미지 보정계수 때문에 26000이 넘으니까 저렇게 한방에 눈에 띌 정도로 체력바가 깎인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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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서버에서 실험한 거. 마찬가지로 포레스트가 한방 때리니까 킹타 체력바가 살짝 깎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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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해서 비교해본거. 보면 알다시피 공식이나 1배율 비공식 섭이나 대미지 보정계수가 전부 다 똑같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게임 파일이 똑같으니까 당연한 것



여튼 이런식으로 확인하고 내가 해보고 올린거니까 믿어도 되고, 궁금한거 있으면 물어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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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458 질문 승천할때 인벤 날아가는거 [1] ㅇㅇ(110.76) 01:56 20 0
59457 질문 아크 서버매니저 질문 DD(211.212) 01:28 18 0
59456 일반 어센디드 4K 4080으로 가능한가? [3] 에어라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4 46 0
59455 일반 이볼브드 pve 할만한 서버 있음? ㅇㅇ(121.161) 05.24 45 0
59453 일반 오늘따라 억까가 심한데 [1] ㅇㅇ(115.94) 05.24 51 0
59452 일반 아일랜드에 오비스가 살긴해? [4] ㅇㅇ(211.60) 05.24 86 0
59451 질문 테크 첫 등장이 익스였나? ㅇㅇ(115.94) 05.24 43 0
59449 질문 아크 이볼브드 바다 이니 동굴이니 [1] ㅇㅇ(58.231) 05.24 45 0
59448 일반 리니오 숙주랑 암컷도 만렙이고 [4] ㅇㅇ(211.60) 05.24 83 0
59446 일반 이사갈 때 팁.. 좀 [3] ㅇㅇ(175.223) 05.24 83 0
59445 일반 늒네 보스 뭐부터 시작해야함? [1] ㅇㅇ(121.133) 05.24 54 0
59444 일반 카르카로돈40짜리 테이밍하는데 2시간걸림 [3] ㅇㅇ(106.101) 05.24 105 0
59443 일반 한국 이볼브드 비공식이 쳐망하는이유 [5] ㅇㅇ(39.124) 05.24 130 1
59441 질문 아크 서버매니저 질문 [1] DD(211.212) 05.23 66 0
59440 일반 부산서버ㅋㅋㅋ듀핑되노 [2] (124.59) 05.23 130 0
59439 질문 플랫폼안장 이동할떄 왤케 버벅거림? [2] ㅇㅇ(58.78) 05.23 54 0
59438 질문 질문보다는 설문인데 [1] 쿠로미(218.154) 05.23 60 0
59437 질문 인벤 배경 노이즈 문의 [2] ㅇㅇ(121.130) 05.23 80 0
59435 질문 이볼dlc유무 상관없이 멀티 가능한가요?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95 0
59434 일반 리니오 숙주한테 알 심게하고 [1] ㅇㅇ(211.62) 05.23 70 0
59433 질문 케찰플랫폼안장 라그사막에서만 나옴? [1] ㅇㅇ(58.78) 05.23 66 0
59432 질문 뉴비 각인 요구사항 안뜨는데 왜이런거야 ㅠㅠ? [6] ㄹㅇㅎㅇㄹ(125.132) 05.23 85 0
59431 질문 ASE)맵 하나만 안뜨는 현상 아시는분 [3] 123(58.226) 05.23 69 0
59430 질문 어센디드 여왕벌 테이밍 어떻게 함..? [6] ㅇㅇ(211.62) 05.23 113 0
59429 질문 어센디드 UE shootergame 크래쉬 질문 [1] ㅇㅇ(106.101) 05.22 51 0
59428 질문 이볼브드 오버플로우 어떻게 하는거임? [4] ㅇㅇ(121.161) 05.22 111 0
59427 일반 앜갤러들 고맙다 ㅇㅇ(211.234) 05.22 77 1
59426 질문 돌작할 때 암컷 0/0 하는 이유가 있음? [6] ㅇㅇ(175.223) 05.22 145 0
59425 질문 아크1 맵에 징표찍고 추적할수있는 모드 없냐 [2] ㅇㅇ(183.96) 05.22 88 0
59423 질문 맨몸으로 접속종료해놓으면 다음날다시접속하면 뒤져잇음? [2] ㅇㅇ(58.78) 05.22 105 0
59422 일반 각인자버프 삭제됨? [2] ㅇㅇ(174.204) 05.22 97 0
59421 일반 섭이동버그 [1] ㅇㅇ(39.124) 05.21 68 0
59420 질문 브리딩 할 때 암컷 개체수 몇마리가 적당? [4] ㅇㅇ(121.161) 05.21 115 0
59419 질문 어센 섭메 여기서 설치하는 거 맞나요?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1 72 0
59418 일반 아니 시발 킹타 잡았는데 내 인벤 어디감? [4] ㅇㅇ(39.124) 05.21 156 0
59417 일반 뮤데이터 교배 별거없음 ㅇㅅ4(175.223) 05.21 84 0
59416 일반 피오르두르 철이 왜케 없는거같냐 [3] ㅇㅇ(211.234) 05.21 104 0
59415 질문 돌변 20/20 이면 뮤테 써도 돌작 안되는거임?? ㅇㅇ(121.161) 05.21 69 0
59414 질문 울티메이트 에디션 2만5천원인데 [2] ㅇㅇ(58.78) 05.21 81 0
59413 일반 어센디드 공섭 메쉬 잘잡음? [2] oo(211.209) 05.21 94 0
59412 일반 (이볼브드)님들 GT서버는 디스코드가 없나요? [1] juwon1108(59.0) 05.21 60 0
59411 질문 아크1 최근 시작한 서버 있나요? [1] ㅇㅇ(119.195) 05.21 83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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