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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6] 문명 6 지도자 리뷰 -(ㄴ) 나디르 샤

박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2.11 22:49:47
조회 5838 추천 18 댓글 7
														

(ㅇ) 율리우스 카이사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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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할구(+++++++ ++)

-정치 철학 완성 시 교역로 최대치 +1

-국내 교역로는 금+2 문화+1 산출량 추가

-국내 도로는 기존 도로에 비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고레스도 쓰는 능력이다.

교역로 +1 덕분에 초반에 상중 항만 의존도를 줄이고 더블 주둔지를 지을 수 있게 한다.

상인 둘이면 개척한 도시 식량과 생산력 금방 줘서 키울 수 있다.

여차하면 상인 하나는 적한테 미리 보내서 길 뚫을 수도 있다.


국내 교역로 금+2, 문화+1 특성으로 도국 또는 문명 간 끊임없는 전쟁으로

외교 망해도 내부교역로 돌려서 유지비와 군사 업글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

어차피 초반에는 외부 교역로로 얻는 금보다 내부교역로로 얻는 식량 생산력이 더 가치 있다.

정치철학 완성 전 첫 상인은 과두제를 뚫는데 필요한 문화를 주고

후속 상인들은 군단 군대 파시즘 뚫는데 필요한 문화를 주니까 전쟁할 때도 좋은 특성이다.


혹시 취향에 맞으면 중반에 상중 항만 섞어서 상인 뽑고

파시즘 유산 후 공산주의 정부에 공영화 정책카드와

삼각거래 또는 전자상거래 섞어서 내부 교역로 돌리자.


도로는 고대 도로, 고전 도로, 산업 도로, 현대 도로가 있는데

원래는 고전 시대의 기술이나 고전 시대의 사회 제도 둘 중

하나라도 뚫으면 고전 도로로 업글되고

산업도로와 현대도로도 마찬가지인데


페르시아는 고대 시대에서 시작할 경우 첫 도로가 고전 도로이고

고전 시대 기술이나 사회 제도를 뚫으면 산업 도로가 되고

산업 시대 기술이나 사회 제도를 뚫으면 현대 도로가 된다.

고대 시대에 강을 그냥 건널 수 있는 도로를 짓고

고전 시대에 타일 당 이동력 0.75 먹는 도로를 짓고

산업 시대에 타일 당 이동력 0.5 먹는 도로를 짓는다.

군사 빨리 보내는 데에도 유용하고

키루스보다는 못 해도 개척자 건설자 빨리 보내서 내정하는 것에도 유용하다.

철도는 도로랑 별개니까 필요하면 공병으로 짓자.


고대시대 첫 상인부터 다리를 건설하며 도로를 지으니

전진 개척해서 내부 교역로로 길 뚫고 군사를 보내자.

철기랑 정치철학까지 쭉 달려 산업 도로로 업그레이드하고 불멸자 러쉬하면 된다.

주의할 점으로 자국 영토 도로만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되는 거라

내부 교역로라 해도 중립지역은 해당 안 된다.

군사 전진 속도가 늦겠다 싶으면 상인 하나는 내부 교역로로 길 뚫고

다른 하나는 적한테 미리 보내서 길 뚫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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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고유 유닛 : 불멸자(Immortal){해금 조건 : 철제 기술(고전 시대 유닛)}


-기존 검사를 대체


-전투력 35(검사와 동일)


-원거리 전투력 25(궁수와 동일)


-원거리 공격 범위 2(궁수와 동일)


-생산력 100 요구(검사보다 +10)(보통 속도 기준)


-철 10 요구(검사보다 –10)(보통 속도 기준)


-유지비 2(검사와 동일)


-근접 진급을 따름(검사와 동일)


고레스도 쓰는 유닛이다.

근접 계열 진급체계를 따르고

근거리 공격과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유닛이다.

예전에는 전투력 30이었는데 35로 버프 받았다.

초반 궁수를 위한 투자를 아낄 수 있게 하는 유닛이다.

궁술 유레카를 위해 투석 병사를 초반에 뽑는다든가

목축 궁술에 과학 투자하지 않고

바로 철기까지 달리고 주둔지 지으면 된다.

검사 대체 유닛이라 고전 유닛이기에

고대 유닛인 궁수랑 달리 장군 보너스를 받는다.

언덕 위에 올라가 활 쏘고 숲에 들어가 활 쏘는 등 무빙샷이 가능해진다.


게다가 궁수는 맞을 때 전투력 15라 금방 죽는데

불멸자는 35라서 맞으면서 말뚝딜 넣을 수 있다.

진급체계도 근딜이라 1진급으로 적 근딜 대기병 원딜을 활로 썰든지

아니면 적 고대성벽딜이나 궁수 원딜을 버티면서 도시를 때릴 수도 있다.

2진급은 이동 관련이라 이동력+1 혹은 강 건너자마자 공격하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근딜이라고 공성추가 원거리 공격에도 적용되지는 않고 근접 공격에만 적용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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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딜러라서 원거리 공격에도 과두제 전투력 +4도 적용된다. 궁수 쓸 이유가 더 줄었다. 중갑병하고 석궁 뚫리면 석궁 쓰자.


검사 대체라서 ZOC로 도시 포위 가능한 원딜인 것도 좋은 특성이다.

원딜은 ZOC하려면 3진급 찍어야 한다.

체력 약한 불멸자는 도시 포위만 하고 원딜로 깔짝깔짝 도시 때리다가

체력 많은 불멸자가 근딜로 도시 점령하자.

검사보다 생산력이 1/9만큼 더 비싸지만

전쟁할 때 궁수 섞으려고 투자하는 과학과 생산력을 생각하면 괜찮은 투자비용이다.


이렇게 좋은 유닛이지만 주변에 철이 없으면

게임이 터진다는 운빨 문제도 있고

중갑병 패치 때문에 신난이도 AI들이 중갑병 바로 올려버리고는 기방하는지라

유통기한이 짧아졌다는 문제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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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고유 시설 : 파이리다에자(+++ ++++){해금 조건 : 초기 제국(사회 제도)}


-입지 조건 : 사막(+언덕) 초원(+언덕) 평원(+언덕), 파이리다에자끼리 인접해서 건설 불가

-기본 산출 : 문화 +1, 금 +2, 인접 타일 매력도 +1

-추가 산출 : 인접 성지 또는 극장가당 문화 +1, 인접 도심부 또는 상업 중심지당 금 +1

문화 +1{해금 조건 : 외교부(사회 제도)}

문화 산출량 만큼 관광 산출{해금 조건 : 비행(과학 기술)}

-약탈 보상 : 신앙


키루스도 쓸 수 있는 시설이다. 이걸 이용해서 빠른 과두제까지 문화 펌핑하면 된다.

주변에 매력도 주는 특성을 활용하여 대지의 여신 찍고

신앙으로 고전 기념비성과 중세 르네 기사단장에 쓰자.

주둔지가 주변 타일 매력도 깎으니까 심시티 잘하자.

페르시아도 스타팅 편향이 없어서 똥땅에 떨어지기 쉬운데 이걸 도배하면 된다.

비행 찍으면 관광도 나오니 정복 적당히 하다 질리면 문승용으로 써먹자.


문명 시작 편향 : 없음


깡평야 똥땅에 떨어지기 쉽다. 똥땅에서 시작하면 걍 주둔지 짓고 불멸자 러쉬하면 된다.

특수지구랑 불가사의랑 좋은 타일은 옆 나라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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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 특성 : 페르시아의 검(+++++ ++++)

-최대 체력 유닛을 공격할 때 전투력 +5

(실제로는 공격시 공격 대상이 부상당한 적이 아니면 전투력 +5)

-나디르 샤가 개척하지 않은 도시에서 출발한 내부 교역로는 신앙 +2, 금 +3

(현재는 조건 없이 내부 교역로 신앙+2, 금+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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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ael Axworthy라는 사람이 쓴 책 이름이기도 하다.

저기 표기된 대로라면 그럭저럭 괜찮은 특성인데

내가 게임 할 때는 버그로 개척한 도시에서 출발한 교역로도

신앙하고 금이 나와서 더 좋다. 버그 고치면 얘기 좀

관할구 특성이랑 합해서 문화+1 신앙+2 금+5가 추가된 내부 교역로를

고전~산업시대 중에 암흑기 가면 고립주의 정책 박고

나중에 취향 타면 파시즘 유산 공산주의로 내부 교역로 빠방하게 돌리면 된다.

버그 고치면 정복한 도시에만 돌리면 된다.


최대 체력 상대 시 전투력 +5는 사실 적이

최대 체력 특성이 붙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부상당한 유닛 특성이 붙었는지를 확인하는 식이다.

도시는 부상당해도 유닛이 아니어서 도시 공격할 때 전투력 +5가 언제나 붙는다.

오스만의 특수지구 상대 시 전투력 +5 특성이 모든 전투 유닛한테 들어가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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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석궁으로도 성벽 쉽게 깐다.

군사 유닛 상대할 때는 무난한 특성이지만

그래도 초반 야만인을 쉽게 미는데도 도움 되는데다

상대 도시 공성할 때 언제나 전투력 +5를 주는 좋은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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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내 도시의 원거리 공격에는 적용이 안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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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공격 시에만 전투력 +5인지라 방어 시에는 적용 안 됨.


종교 유닛에도 적용 안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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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승리 유형 : 정복, 문화

내부 교역로와 파이리다에자로 초반 문화 수급으로

빠른 과두제 불멸자 러쉬를 하면 된다.

부 교역로와 파이리다에자로 검사->중갑병 업글보다 싼

불멸자->중갑병 업글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해서 2차 러쉬하자.

이렇게 문명 2, 3개 먹으면 입 싹 닫고 내정해서

파이리다에자 해변 리조트 국립공원 스키 도배해서 문승해도 되고

도시에 전투력 +5 상시 들어가는 거 믿고 끝까지 정복해도 된다.

어차피 정복 잘하면 문승도 잘함.



과학 기술 : 채광-청동 기술-철제 기술까지 달리자

성지 캠퍼스는 옆 나라에 있다.

종교 먹는 틈을 타서 옆 문명 성벽에 궁수 도배하면 곤란하다.

종교 안 먹고 초반에 장군 뽑고 문명 먹는 게 더 도움 될 수도 있다.

근데 나는 직윤 크루세이드 십일조 못 버리고 종교 먹으려다

AI들 죄다 전도사 대탈출 찍어서 그거 경쟁하다가 초반 손해 봄.



사회 정책 : 정치 철학 일직선 찍고 최대한 빠르게 과두불멸자러쉬 가자.

이후로는 진급한 불멸자를 업글해서 더 정복하기 위해 용병까지 달리자.

그 후 외교부 찍고 파이리다에자 강화하자.



추천 종교관 : 주변 매력도 좋으면 파이리다에자 믿고 대지의 여신 가자.

예전에는 인접 타일에 매력도+2 였는데 1로 너프 당했다.

주둔지랑 파이리다에자 떨어뜨려서 짓자.

대장간의 신도 좋은데 보통 AI가 먹는다. 땅 상황 보고 다른 거 더 좋은 거 있으면 그거 하자.





추천 종교 : 가지 말자. 더블 주둔지나 캠퍼스 주둔지로 과두불멸자 러쉬 가자.

정 갈거면 직윤 크루세이드 십일조 ㄱ, AI가 잘 안 먹음.



추천 총독 : 핑갈라로 문화산출량 퍼센트로 받고 부족한 과학을 연구원 1진급 찍자.

페르시아에 충성도 보너스가 없으니 빅토르 주둔군 사령관 1진급도 찍어두자.



추천 정부 : 과두제-과두제 유산-2티어 취향대로-파시즘-파시즘 유산-공산주의-기업 자유지상주의



추천 정부 청사 : 대장군의 왕좌 - 기사단장의 예배당 – 육군성



추천 불가사의

-옆 나라 불가사의 : 불가사의는 옆 나라 불가사의가 있다.


-병마용 : 정복 계속할 때 진급을 통해 빠르게 회복시켜 주고 3,4진급 유닛으로 정복 쉽게 한다.



종합 랭크 : 원래는 B, 버그랑 코딩 문제로 A

원래는 최대 체력 유닛 공격 시에만 전투력+5지만

부상당한 유닛이 아니면 된다는 판정 때문에 공성을 엄청 잘 한다.

그리고 내부교역로 도배로 정복에 필요한 문화와

군대 유지비와 업글비용 금하고 기사단장 예배당에 투자할 신앙을

전부 챙길 수 있는데다 버그로 수도랑 첫 멀티에서

처음부터 이 보너스를 챙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키루스처럼 기습전쟁 돌려막기 무한 이동력+2도

내정에서도 전쟁에서도 파격적으로 좋지만

나디르 샤는 도시 때릴 때 언제나 전투력 +5에

내부 교역로에서 무조건 금 신앙 나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

내부 교역로랑 파이리다에자로 과두불멸러쉬를 하고

내부교역로의 신앙으로 대지의 여신을 먹어

기념비성과 기사단장에 써먹으면 되는 간단한 문명이다.


나디르 샤의 단점은 주변에 철이 없으면 불멸자 타이밍 러쉬가 망해서 운빨을 탄다는 것 정도다.


빠른 과두불멸자러쉬 덕분에 멀티에서도 성능은 좋다.

멀티에서 불멸자러쉬하면 상대가 좋아죽는다.

도시 좀 따면 초반에 전쟁 왜 하냐고 좆뉴비새끼냐고 욕 하다가 나간다.


BBG에서는 불멸자가 철을 더 먹어서 정복 속도가 살짝 느리다.

그리고 시대가 지날 때마다 해당 시대 시작 전에 있던 도시에서

출발한 내부교역로에서 페르시아의 검 보너스 산출량이 안 나오게 되어있다.

예를 들어 고대시대에 개척하거나 정복한 도시는 고대시대까지 페르시아의 검 보너스를 받고

고전 시대에서는 못 받는다.

게다가 도시를 공격할 때 전투력+5도 없다

대신 페르시아 특성으로 내부 교역로가 은행업과 경제학 과학기술 뚫을 때마다 금+2를 받고

중세 시장하고 도시화 사회 제도를 뚫을 때 마다 문화 +2를 받는데다

파이리다에자가 캠퍼스에 인접할 때 문화 +1,

산단과 항구에 인접할 때 금+1 산출량이 추가되는 식으로

내정 쪽으로 강화되어있다.



실제 위치 지구에서 하면 사막에 떨어지는데

왼쪽 위에 스키타이 스폰지역이라 초반전쟁 할 때 매우 피곤해진다.

부상당한 유닛 상대로 전투력 +5인 문명하고 부상당한 유닛 아니면 전투력 +5인 문명이 싸우는 거라 좀 힘들거다.

철은 왼쪽 아래에 있다.



같이 할 만한 도전 과제


Some Wine For Your Soldiers? :

페르시아로 플레이하여 스키타이에 기습 전쟁 선포 이후 10턴 이내에 스키타이의 원래 수도를 점령

실제 위치 지구맵 하면 스키타이랑 붙어서 나온다. 근데 기병들 떼로 나오는 거 보면 매우 피곤하다.



공식 모드

대재앙 : 예언자로 상대 문명 도시 홍수 테러하면 좋은데


내 불멸자가 대재앙에 죽어서 게임 터질 수 있다.


취향 따라 켜자.


-비밀 결사 : 파이리다에자는 특수지구에 붙일거라 뱀파이어성은 안 어울린다.


그렇다고 미네르바 찍고 상인을 도국에 붙이자니 내부교역로를 기회비용으로 날린다.


대지의 여신 보싱을 해도 되긴 하는데 적 뱀파이어가 정복 방해할 수도 있다.


취향 따라 켜자.


-기술 및 사회 제도 셔플 모드 : 빌드 꼬인다. 끄자


-영웅 및 전설 : 적 영웅 기방에 막힐 수 있다. 취향 따라


-독점과 기업 : 이거 쓰면 어느 문명이든 빠른 문승이 된다. 취향 따라


-야만인 부족 : 이것도 취향따라, 야만인 주둔지 밟자마자 부수는 거랑 밟고 다음 턴에 부수는 거 차이 때문에 못 부숴서 게임 터질 수도 있다.


-좀비 방어 모드: 좀비가 ZOC 걸어서 불멸자로 빨리 옆 문명 밀어야 하는데 중간에 막히는 상황이 벌어진다. 취향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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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4연속으로 AI로 나옴. 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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