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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5] 문명5 밸런스패치 v4.6 <2>

ㅇㅇ(222.114) 2024.05.14 13:51:21
조회 825 추천 16 댓글 5
														

6. 상업

1) 란츠 용병군

중상주의가 용병군 선행을 필요로 하지 않음. 천명처럼 별도로 빼두어서 상황봐서 필요할때만 찍음 된다


2) 보호무역주의

선행정책을 기업가정신 한개로 변경하고 대신 사치당 행복 +2 -> +1로 조정

요구 정책이 2개라 띄우는 시기가 매우 빨라졌음

+2 일때는 일반 정책중에 혼자 행복을 20넘게 수급해서 좀 튀긴 했음. 이정도면 이념 2티어 급이라


3) 위대한 상인

골드 일시불 300 + 시대당 100 -> 450 + 시대당 150 (보통속도 기준), 이동력 2 -> 3

세관 골드 4 -> 6

- 과학자 너프를 롤백 했기 때문에 상인에 버프를 좀 더 얹어줬다. 일시불 골드와 세관 골드가 50% 증가했음.

도국에 보내면 우호도 30 + 일시불로 확정적으로 동맹을 맺음. 세관도 잘 쓰진 않겠지만 제조소 4망치 비해서 4골드는 너무 꾸졌었음. 이제 아카데미 8 제조소 4 세관 6 성지 6 이렇게 산출 밸런스가 얼추 맞음

그리고 상인은 직접 걸어가서 도국 타일 밟고 써야하는 거라 이동력 1 더 줬음. 바닐라에서 상인은 없는셈 치던거에 비하면 엄청난 버프


7. 미학

1) 개방 보너스

예술계통 위인 25% -> 33%

- 예술계통 위인은 포인트 공유하진 않지만 슬롯이 2개 고정이라서 과학자 만큼 많이 안나온다.

예술기금도 후반에나 뜨고 기금 보너스 받아도 테마 채우기 빡빡함. 게다가 문화 일시불, 황금기 사용도 못하는거 생각하면 좀 낭낭하게 나와야 맞다.

위인 자체를 상향하기보다는 미학 찍었을때 양이 더 나오도록 버프함.

(50%는 많다는 피드백을 종종 받아서 33%으로 내려봄. 33%만 되어도 괜찮은듯)


2) 예술번영

요구 선행정책에 순수예술(턴행복 50%을 턴문화로 추가) 삭제

2티어 예술번영(불가사의 도시 문화 33%) 찍을때 행복이 넉넉치 않으면 순수예술은 나중에 찍어도 됨


3) 문화교류

종교, 교역로, 국경 개방에 대한 관광 보너스가 각각 15% 증가 -> 25% 증가

- 문승이 안 좋은 이유가 필수 원더도 지어야하고, 원더 지을 테크 투자도 해야되고, 걸작 가느라 황금기 못쓰고, 걸작 테마 챙기고, 주변 외교관계도 좋아야하고, 종교도 있어야 좋고 챙길게 너무 많은데 막상 결과로 받은 관광이 내정에 도움되는게 전혀 없다시피하다는 점임.



8. 신앙

1) 개방 보너스

수도에 신앙 +1 추가

- 신앙은 다른 정책과 달리 성소/사원 생산속도 증가 외에 아무 보너스가 없다.

초반에 성소 짓듯이 신앙개방으로 종교관 열어서 문화, 식량, 행복 등 내정을 유연하게 챙겨가게 바꿈


2) 종교체제

성소, 사원 신앙 +1 추가 -> 신앙 +2 추가

- 종교특화 문명인 경우에 신앙 찍고 성소 사원 지어서 좀 더 많은 신앙 수급하면서 내정 살리도록 버프함

성소 2~3개로 창시가 되기 때문에 종교관을 꼭 신앙 수급 정책 안찍어도 되서 교리 빌드가 유연해짐


3) 대사원

신앙 +8 -> 신앙 +8 문화 +2

- 종교문명를 위한 버프


4) 천명과 종교적관용 위치 상호 교체

- 종교적관용 이새끼만큼 쓰레기인 정책이 또 있을까.. 2티어인데 성능은 고작 종교관 1개 게다가 상황에 따라 효과 못보는 경우가 더 많고 선택적으로 찍을수도 없게 개혁교리 가는 길목을 막고 서있음

천명과 위치교체해서 천명 - 개혁교리 체리픽으로 효율 높였고, 종교적관용은 상황보고 누르면 됨

- 신앙정책이 유독 야박한게 개방 보너스도 건설속도 증가가 끝이고 종교적관용도 효과가 쓰레기라서

다른 정책비해 1.5개는 적게 가져가는 효율임. 게다가 종교 자체가 개종당한 상대도 같이 이득보는 부분이 있어서

승리와 거리가 멀어지는 빌드라 봄. 크게 버프해서 예능플이 아니라 종교문명 잡고도 뽕맛 즐기도록 변경

+ 성능 안좋아서 안쓰이는 교리들 수정함

예) 전쟁의신 4타일 -> 6타일, 통과의례 100 골드 -> 150, 유골함 신앙 50 -> 150

예외로 종교공동체는 최대 15% 에서 10%로, 파고다는 요구신앙 200에서 225로 너프를 먹었다.



9. 이념

1) 평등

- 1티어 경제동맹 추가 골드 3 ->4

- 1티어 비밀공작 스파이 표 2배 -> 3배


2) 독재

- 1티어 정예부대 : 부상당한 유닛 데미지 감소 25% 저하 -> 언제나 최대 전투력 (=일본종특)

- 1티어 미래파 : 관광 250 -> 관광 300



10. 유닛 건물 원더 변경사항

1) 창병, 장창병, 합성궁병 공격력 1 감소

초반 적폐 3인방 공격력 1씩 (10% 정도) 너프함

기마병, 기사, 검사, 장검사, 전차궁수가 간접 상향됨

얘네들은 초반에 턴골 2 짜리 자원을 소모하는데 성능 차이가 너무 적었음


2) 대포, 프리깃 약상향

대포 20/14 -> 22/15

프리깃 25/28 -> 25/30

개틀링 기관총 바주카는 사거리 버프했다가 아닌거 같아서 롤백함

얘네들은 그냥 원래 컨셉대로 맞받아치는 수비유닛으로 가야지 사거리 올리면 밸런스가 틀어지는듯

쓰려면 영국, 중국하거나 명예 업글속업 찍어서 사거리 달고 UU처럼 써야 맞는것같음


3) 야포 철 1 소모

중세 이후로 철이 프리깃 말고는 안쓰여서 이기도 하고 야포가 워낙에 유저한테 OP라 자원으로 제한을 달아둠


4) 보병 전투력 70 - > 65

탱크랑 공격력 같은거 용납이 안됨. + 과학테크 타고 수비할때 너무 든든 국밥

해병대, 공수부대도 65로 (대신 얘네둘은 망치 소폭 하향해줌)


5) 일꾼, 작업선 필요망치 15 하향

특히 해안스타팅이 숨통이 좀 트임. 빠름 기준으로 생산시 1턴 정도 줄어듬

일꾼스틸 꼭 안해도 됨. 노동자 만드는게 왜 전사, 궁수보다 오래 걸리게 만든건지 이해가 안감


6) 풍차 필요망치 250 -> 200

같은시대 동물원, 은행급으로 필요망치 내림

평지도시 구제용인듯 하나 바로 그다음 테크가 공장이고 필요 망치도 높은데 10% 부스트는 건물에만 해당되서

여러모로 애매해서 잘 안짓게 되는듯. 안팔리면 할인이라도 해줘야지 ㅋ


7) 항공모함 이동력 5->4, 생산력 375->425

AI가 잘 쓰지도 못하면서 깡통 항모 잔뜩 뽑아서 꼴아박는거 보기싫어서 조정함

비싸서 덜 뽑고 이동력 내려서 자연스레 전열 후방에 위치하게 됨


8) 장군 이동력 2->3 (독재 전격전 +3->+2)

편의성 패치, AI도 좀 더 잘 뎃고 다님


9) 원폭 필요망치 600 -> 900, 핵미사일 1000 -> 1500

원폭 하나만 만들어도 외교 정리될정도로 효율이 너무 좋아서 원더급으로 올림


10) 비행유닛 등 후반유닛 생산요구망치 자잘하게 수정

비행유닛 망치를 소폭 올리고 대공포 헬리콥터는 소폭 내림


11) 병마용 망치 185로 감소, 리오예수상 문화 10% -> 15%, 앙코르와트 25% -> 33%

쓰레기 원더들 소폭 상향



## 총평 ##

1. 다양한 문명으로 다양한 빌드 써볼 수 있어서 질리지가 않음

선명예, 선신앙, 해양문명 대항해시대, 미학 내정문승 플레이 등의 낭만 모두 전보다 수월하게 실현 가능


2. 산출뻥튀기가 아닌 정책 밸런스를 수정하는 식으로 난이도를 조정했기에 빡세면서 재밌다. 맛있는 매운맛

AI가 선호하는 성능 안좋은 정책들이 상향을 받아서 AI가 더 겜 잘하는거 처럼 느껴짐


3. 외승, 과승이 신경쓸게 늘어서 덜 지루함

선물 비용이 올라서 AI와 도국구매 경쟁하기 어려워졌다. 경쟁이 잦아지면서 후반 어그로도 많이 끌리고 외승 타이밍도 늦어져서 만족. 우호도 벌려면 퀘스트, 종교전파, 스파이, 상인 등도 적극적으로 써야함

과승은 여전히 쉽교 효율적이지만 승리 턴수가 최소 10%는 늘어났음. AI도 같이 늦어졌기 때문에 다른 승리 노리기에도 좀 더 여유롭다. (신난이도 AI가 평균적으로 230~240턴 즈음에 우주선 쏘는게 밸런스가 맞음) 외승이 여전히 빠르다면 필요 득표수를 올리는 식으로 수정할 생각


4. 참고로 국룰인 판게아 or 대륙 보통(8인) 빠름 기준으로 테스트함


5. 체감은 사람마다 다를수 있어서 일부 조정을 원하는 분은 댓글로 수정 방법 알려드림


6. 같이 쓰면 좋은 모드

- 3UC = 이건 정식 DLC라 봄

- FLEXIBLE PROMOTION = 원거리 근거리 유닛간의 공업을 소급 적용해주는 모드

- JUNGLE PRODUCTION = 정글을 베어도 망치를 줌


7. 가장 재밌는 세팅

- 판게아 보통 빠름 불멸자난이도 + B급 문명 + 전쟁사주x 플레이

★ 불멸자 난이도로 위의 세팅 + 모드로 즐길때 가장 밸런스 좋고 재밌었습니다

신난이도는 즐기면서는 안되고 온갖 꼼수 다쓰면서 진심모드로 해야 되겠더군요

도전에 의미는 있지만 재미는 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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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든 패치

- 모로코 교역로 문화 +1 -> +2

- 이로쿼이 롱하우스 유지비 -2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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