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정보] 수력발전소(댐)로 총 83,000MW 지속가능한 도시 달성 + 300시간

시갤러(211.193) 2023.11.10 01:53:39
조회 4920 추천 36 댓글 6
														

목표:
단순 게임 이해 및 인구 증가 목적으로 첫 도시
30만, 두 번째 도시 20만 달성 후, 역시 도시 시뮬은 지형 놀이인지라,

수력발전소(댐)기반으로 제대로 시작하고 싶어 1주일 동안 수력발전 연구에 몰두 (댐별 최대 발전 가능 수치가 이론상 20,000MW 기준이지만, 수출 생각하면 800MW가 최대치라, 댐별 효율 최대화 지속 + 안정적으로 개수 확장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


결과:

- 지형 작업 및 Dev. mode로 수원지 (water source) 1개 추가 후 17개 댐 건설 후 시작

- 댐 능률 대부분 100%상회. 평균 115% 달성.

- 총 생산 전력 현 도시 모델 기준 83GW (댐 1개 당 최대 800MW 수출 가능 (400MW * 2)하니 모두 수입원으로 확보)

- 시티즈2 허용치 곳간 최대치 달성 (2,000,000,000)


삽질 후 얻은 팁:

- 초반 dev. mode 없이 기존 맵에 있는 수원지 가지고 막아서 물 채우려다, GPU 100% 쓰면서 3일 동안 돌렸지만, 물차는데 하세월이라 헛고생

> 물 채운다고 소중한 시간 쓰며 고생하지 말고, dev. mode sim 활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도움 (방법은 아래 참조)

(1) dev. mode > home 버튼 > 원하는 곳에 water source 선택하거나 (1개 초과하는 경우 맵 전역 범람 가능성 높음),

(2) dev. mode > tab 버튼 > simulation> sim speed: 8x + Water category: Max (GPU 팬 이륙하면 잘하고 있음)


29b8c62bead63de87eb1d19528d5270384e51fa50d1f2906


- 수심 낮음 문제에 대한 고찰:

(1) 댐 안 쪽(물 차는 곳): 물나가는 쪽 보면 좌우측에 달린 터빈과 연결된 수중 터널로 물을 보내주는 동글뱅이 구멍들이 있는데, 이 구멍들 높이 바로 아래까지 평탄화 살짝 진행 (즉, 낙차 최대화를 위한 시작점인 고점 최적화)


3fb8c323f7c437af7cacdfb1139f34333b697f4fa3224937257db60c7129


(2) 떨어지는 쪽 (물 나가는 바깥쪽): 댐을 1 - 2개 정도만 짓고 시뮬레이션 1x로 돌리고 느긋하게 즐길 것이 아니라면, 해수면 높이까지만 맞춰주고, 떨어져 모인 물들이 하류 > 바다로 가도록 설정 (즉, 댐 1-2개 기준에 느린 속도 시뮬이라면, 물 나오는 쪽 땅파기를 지옥까지 뚫어서 낙차 최대화를 통해 초기 중기까지는 수심 낮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구덩이의 물이 다 차면, 그 물이 방류될 때, 물이 빠지는 높이가 해수면 높이와 비슷해지므로, 낙차의 시작점과 끝점의 높이가 처음에 비해 좁혀지므로, 능률 수치가 급격하게 하락하는 현상 발생. 이 때문에 아래 스샷 처럼 지속가능한 수력댐발전을 이루기 위해 맵에서 충분하게 땅을 올린 후, 해수면 기준보다 살짝 높은 땅 위치로 떨어지게 하고, 떨어진 물이 모아져 하류/바다 쪽으로 배수되게 하는 구조를 만들 수 밖에 없었음.



2fb2c432eadf76b660b8f68b12d21a1dd18cd7908a7228


- 초기에는 버그라고 생각됐지만, 생각 해 보면 이미 논리적이었다는 부분에 놀람. 다만, 현실에서 누가 댐 만든다고 땅을 저렇게 파서 올리고, 떨어지는 공간을 지옥 끝까지 내릴까 싶기도 하고, 다들 게임 내에서는 그런 거 반영해서 수차가 있다고 생각하고 지을텐데, 그래도 수심 낮음 문제가 99%가 되는 것은 현실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 맞는 것 같음


- 현실 최대 전력생산량 사례 참고:

> 싼샤 댐: 22,500 MW
> 크라스노야르스크 댐: 6,000 MW

> 그랜드 컬리 댐: 2,000 MW

> 후버 댐: 1,345 MW


============


1db2c723f79c32b6699fe8b115ef0469ebae3dad6a

트윈마운틴 맵으로 좌측 모퉁이 20칸 정도 사용

- 우측 상단 1개 수원지 > 적절한 높이로 강을 만들어 주고 > 댐으로 흐르도록 유도 > 수차에 의한 수력 발전 > 낙하된 물은 아래에서 새로운 강을 이루며 해수면 쪽으로 이동 (참고: Glen Ganyon Dam)


- 수원지 1개로
water sim: max 세팅해서 돌린 후 범람 발생 하지 않음 확인

- 다른 실험 맵에서는 수원지 2개 이상 썼는데, 어떤 형식으로든 결국 범람. 대안으로는 small water source 쓰면 됨.

- 만약, water source 설치할 때 "수중"이라는 에러가 뜬다면, Water 시뮬레이션에서 restart water 또는 reload water sources 클릭 후, 수원지 추가 추천


0fa8d421e0c676b660b8f68b12d21a1d96f6b512d2ab05


댐 1개당 400MW * 2 수출 가능. 같은 방식으로 확장성 실현 가능 확인.

최대 곳간 2bn (2,000,000,000)이 max 확인


2fb4c222a5c431a379f1c6bb11f11a392d564546665bd2e59c39


위에서 본 전체 그림 (A수원지로부터 강 형성 > 댐 발전용으로 쓴 낙차된 물로 이뤄진 강 > B쪽 해수면으로 배수. B쪽 수심 해수면 높이와 어울려 유지 됨 확인)


참고: 위 모델은 가로 형태의 댐 군단. 초기 시뮬레이션은 상단 수원지부터 계단식으로 내려오는 수직형 waterfall 형태의 댐이 가능하지 않을까해서, 실험 진행 하였으나, 위에서 언급한 수차 좁혀지는 문제로 수심 낮음 이슈가 지속 재발 되어, 수직형 세로 계단식은 적절한 방법이 아님으로 결론 냄



0bb1df31abc236a14e81d2b628f175687af74e8f0d


Water flow 정보



39b4dd23f5de39bf6bbb98a518d6040375b1a93fd2e6121da301



부차적 결과: 플레이 시간 300시간 달성.







추천 비추천

36

고정닉 2

4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3006 설문 여행 같이 다니면 고난이 예상되는 스타는? 운영자 25/04/28 - -
371 공지 갤러리 이용 안내 및 운영 방침 (23.09.29) Jayha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6.22 1803 7
681 공지 신고/문의 전용 게시판 Jayha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9.07 849 0
7584 ❓질문 시티즈 2는 할인 때 어느정도 하나요? [2] 0san7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3 58 0
7583 💬 얼티밋이랑 일반판 차이 많이 나나요? [2] 시갤러(106.102) 05.02 88 0
7582 📷스샷 시린이 도시자랑 [1] 시갤러(222.233) 05.01 195 9
7581 ❓질문 이거 길없음 왜 자꾸 뜨냐 [2] 시갤러(220.123) 05.01 164 0
7580 ❓질문 반년만에 복귀했는데 겜이 안 켜짐 [2] 시갤러(175.199) 05.01 132 0
7579 ❓질문 오랜만에 겜하는데 물이 다 없어졌는데요?ㅋㅋㅋㅋ [2] ㅇㅇ(122.47) 05.01 120 0
7578 ❓질문 시2에 일본 느낌의 역 모드 있음? ㅇㅇ(116.36) 05.01 55 0
7577 ❓질문 나 이거 망한거냐? [1] 닉스(59.16) 04.30 234 0
7576 ❓질문 인터체인지 많은 모드 있나? [3] 별이빛나는밤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30 195 0
7574 💬 이거 원래 겜 켜지는데 오래걸림? [2] 별이빛나는밤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30 141 0
7573 💬 공업단지에도 진료소 필요함? [5] 훠훠훠(61.79) 04.30 201 0
7572 💬 모드중에 교차로 있던데 이건 어떻게 써야돼? ㅇㅇ(220.89) 04.29 69 0
7571 💬 동유럽 안 가본 촌놈이 동유럽 테마기행 (+인구 66만 도시 풍경) [4] 맥컬레이(114.207) 04.29 325 11
7570 💬 축구 스타디움 만들어봄 [2] 김현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9 168 9
7569 ❓질문 육교 관련 에셋이나 모드같은거 없나요... [3] o박치기살인마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9 136 0
7568 💬 어느순간부터 공업수요가 싹사라 졌는데 [2] 시갤러(114.206) 04.29 106 1
7567 💬 타카오산 인터체인지 [2] 시갤러(211.234) 04.29 209 0
7566 ❓질문 신호등 모드에서 분할신호와 고급분할신호의 차이가 뭔가요? [4] o박치기살인마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8 151 0
7565 💬 오늘 새벽까지 잘하다가 지금 하려니까 계속 무한튕김 [4] 시갤러(123.213) 04.28 210 0
7564 💬 이거보다 그냥 1하는게 낫지않음? [4] ㅇㅇ(115.138) 04.28 215 0
7563 💬 왜 또 설정이 초기화 돼있냐 시갤러(122.46) 04.28 41 0
7562 💬 아니 이 망겜 도로 구역 삭제 못함? [3] ㅇㅇ(115.138) 04.28 173 0
7561 ❓질문 보행자 전용 도로에 주거지 만들어뒀더니 왜 택시가 이렇게 많이 들어가나요 [2] o박치기살인마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8 149 0
7560 ❓질문 B 눌러서 불도저 쓰다가 다시 B누르면 이전툴로 돌아가는거 아녔나? ㅇㅇ(121.166) 04.27 74 0
7559 💬 오피스 버그 [1] 시갤러(221.163) 04.27 91 0
7558 💬 쓰레기 어케해결함 [3] ㅇㅇ(121.178) 04.27 138 0
7557 💬 시민들이 좀비처럼 우르르 몰려다니는거 왜 이러는거임 [1] 시갤러(39.7) 04.27 118 0
7556 💬 접속 응답없음 때문에 모드삭제를 할 수 가 없어요 ㅠㅠ [3] 시갤러(118.217) 04.27 82 0
7555 💬 스파게티 한 묶음 [2] 시갤러(211.204) 04.27 255 2
7554 💬 i5 12400f 쓰는데 [2] 시갤러(1.253) 04.26 155 0
7553 💬 지형 높이가 132m에서 커지지가 않는데 시갤러(1.230) 04.26 74 0
7552 💬 혹시, 수로가 안지워지는데 방법이 있을까요? [1] 시갤러(211.179) 04.26 155 0
7551 💬 인구 60만 되니까 한번씩 그래픽이 다운되고 속도가 느려지네 [1] ㅇㅇ(39.7) 04.26 204 0
7550 ❓질문 버스가 노선을 안따라감?? [4] 시갤러(115.138) 04.25 280 0
7549 💬 광산 텍스처가 맘에 안 드네 맥컬레이(114.207) 04.25 165 0
7548 💬 다운 할려는데 다운이 안되는데 어캄? [1] 시갤러(123.214) 04.25 73 0
7547 💬 이겜 언제까지 더 묵혀야됨? [4] 시갤러(39.7) 04.25 223 0
7546 ❓질문 시티즈2 시간 확장(?) 모드 있나? 24시간이 너무 빨러 [1] 시갤러(121.189) 04.25 125 0
7545 ❓질문 이겜 교차로에서 중앙분리대 안없어지게 하는방법 없나요 [4] 시갤러(175.202) 04.25 266 0
7544 ❓질문 Q. 공업단지 없는 도시 가능? [4] 시갤러(119.195) 04.25 144 0
7543 ❓질문 이거 2 맞아? [2] ㅇㅇ(118.235) 04.25 162 0
7542 💬 저밀도중밀도 수요 올라도 어느정도는 냅둬도 되지요? [3] 저녁의이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5 106 0
7541 💬 중밀도아파트 바로 앞에 시민들 모여있는거 왜이런거임? [4] 시갤러(203.238) 04.25 155 0
7540 💬 곡선도로 머로채움 [2] 시갤러(121.147) 04.25 277 0
7539 💬 인구 50만 돌파 [10] 맥컬레이(114.207) 04.24 502 12
7538 💬 ee 팩이후로 경제관련이나 버그관련 개선사항이잇을까요? [2] ㅃㄹㄹㅇ(121.161) 04.24 121 0
7537 💬 특정 상하수도관 불도저에서 안보이는데 버그인가 [1] 시갤러(211.235) 04.24 56 0
7536 ❓질문 겜 찍먹 해보려고 하는데 현재 사양으로 원활한 플레이 가능함? [6] 동띵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260 2
7535 💬 시스카2 요즘 최적화문제 좀 해결됐음??? [3] ㅇㅇ(123.212) 04.24 241 0
7534 💬 왜 무브잇만 쓰면 UI가 없어짐? qoel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4 145 0
뉴스 이솔이, 암 투병 후 변화된 가치관 고백 “쓰려고 버는 것…추억에 소비하고 싶다” 디시트렌드 10:0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