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테고리 강화
말 그대로 해당 카테고리에 속한 캐릭터들에게 버프를 주는 리더스킬임.
요새는 생 200%는 싱글 카테로, 그 외엔 듀얼 카테는 기본으로 나오고 간혹 트리플까지도 나옴. 일반적으로 카테리더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카테고리에 속하는 캐릭은 효자취급을 받음.
다른 강화도 마찬가지겠지만 카테고리 강화가 어떻게 적용되냐면, 공격력(미터기)을 예로 들면
(캐릭터 ATK) * (리더스킬) * (패시브) * (기력배수) * (필공업) * (후공업) * (링크스킬)
이렇게 계산 안에 적용됨.
2) 속성 강화
근력같은 속성들과 초/극 속성들 별로 강화시켜줌.
아무래도 분류가 적다보니 배율이 낮음. 현재 최고가 150%?
3) 구슬 섭취 강화(기 구슬로 ATK 상승)
특정 이벤트들에서 주로 사용하는 리더스킬임. 일반적인 보스 클리어형 이벤트들에선 해당 리더스킬 보유 캐릭들은 금지 거는 경우가 있음.
4) 기타
적에게 받는 데미지가 40% 감소, 이런 건 언젠가 쓸 만할지도...
2. 로테 이해
정보게에도 자세한 설명이 있지만, 여튼 랜덤으로 배치된 7개의 캐릭이 차례대로 등장한다고 이해하면 됨.
아래 사진대로 지금 턴을 마치면 다음 턴엔 456이 나올 예정이고 그다음 턴엔 712가 나올 것임.
그럼 각 자리에 뭘 두느냐가 굉장히 중요해지는 것.
(링작 중,,,)
3. 포지션 이해
배틀 중에는 자리가 세 개 뿐이니까 자리에 따라 1번캐 2번캐 3번캐가 생김.
‘1번캐’는 탱커임.
필살기 발동 전부터도 공격을 받는 경우를 견뎌내야 하기 때문에. 또한 대부분의 공격이 1번과 3번에 많이 쏠림. 이 게임은 방어게임이기 때문에 1번캐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덱을 꾸릴 수 있냐 없냐가 갈림...
일반적으로 다음의 패시브/필살기를 가지면 1번임.
- ‘첫 번째 자리에서’, ‘첫 번째로 공격하면’
- 공격받은 턴에서, 회피 성공 시, 피격 시, 가드 성공 시 ~ UP 또는 회복
: 근데 이 캐릭이 패시브에 ‘필살기 발동시 DEF UP’이 있거나 필살기에 ‘1턴 동안 DEF 대폭 상승’이 붙어 있으면 애매해짐. 엘루스는 피격 후 회피가 생기는 데다 회복까지 붙어 있어서 그 애매함을 살짝 덜은 케이스.
- 자신이 공격할 때까지
- 자신이 받는 데미지 감소
: 행동전 방어가 높으면 4-50%만 있어도 될지 모르나 믿고 쓰려면 7-80%는 되어야 쓸 만함.
- 아주 높은 확률로 회피
: 3번 따리일 경우도 있음.
- 필살기에 ‘동료의 ~ UP (1턴)’
- 패시브에 ’필살기 발동 시 DEF UP‘이 없고 필살기에 ‘DEF 상승’
: 예열형 1번임. 초반부터 쎈 데에선 못씀. 사실 마지못해 1번으로 씀.
- 필살기에 ‘3턴 동안 DEF 대폭 상승’
: 얘도 애매한 1번. 1번용 패시브를 겸하면 그래도 더욱 쓸 만함.
‘2번캐’는 메인 딜러임.
1번도 3번도 딜을 넣을 수 있지만 1번은 보통 예열 후에 딜이 되거나 딜이 적더라도 탱이 돼서 기용한 경우고, 3번과 달리 1번과 링크도 맞춘 데다가 2번은 고정자리이므로 자주 쓰기 때문에 메인 딜러의 역할을 함.
일반적으로 다음의 패시브/필살기를 가지면 2번임.
- ‘두 번째 자리에서’, ‘두 번째로 공격하면’
- 패시브에 ‘필살기 발동 시 DEF UP’
- 필살기에 ‘1턴 동안 DEF 대폭 상승’
‘3번캐’는 보조 딜러/서폿/유틸임.
로테이션 자리이기 때문에 링크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렇다는 말은 최적화된 공/방을 기대하지는 않는다는 뜻. 때문에 서포트형/유틸형 패시브를 가진 캐릭터를 넣음.
다만, 서포트형 로테가 이미 둘이나 있거나 고정자리에 있다면 보조 딜러를 채용해도 무난함. LR을 보조 딜러로 넣고 싶다면 구슬 변환 캐릭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함.
또한 리더가 3번캐면 덱 짜기 좀 더 수월한 느낌이 있음.
일반적으로 다음의 패시브/필살기를 가지면 3번임.
- ‘세 번째 자리에서’, ‘세 번째로 공격하면’
- (~인) 동료 전원의 ~ 증가
- 아주 높은 확률로 회피
- 기 구슬을 변화
- 공격 참가중인 자신 또는 동료가 KO 되어도 부활
- UR 캐릭터 중 자신의 기력 +2 이상
- ~ 시 4턴 동안 ~ UP
- 필살기에 ‘동료의 ~ UP (2턴)’
4. 짝 이해
일단 짝을 위해선 링크를 알아야 하는데, 링크 자체에 관련해선 전에 적었던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될 듯함.
짝은 보통 1번캐와 2번캐로 구성될 거임. 링크 대부분(4개 이상)이 맞으면 매우 좋은 짝이고, 주요 링크, 특히 기력 링크만 맞아도 어느정도 쓸 만할 것임.
특정 캐릭터의 짝을 모르겠을 때 나는 아래의 두 방법을 씀.
- 숫자선생의 캐릭터 고찰 확인하기
숫자선생은 캐릭터 고찰 글 최하단에 항상 함께 쓰면 좋은 캐릭을 적어둠. 초보자들한텐 아주 유용함.
아래는 내가 숫자선생의 캐릭터 고찰들을 캐릭터별로 정리해둔 글임.
5. 덱 짜는 방법
일단 제일 쉬운 방법은 이런 게 아닐까 싶음.
방법 1) 왕초보
- 리더를 정한다
- 리더스킬을 받는 나머지 다섯을 넣는다
근데 이러면 필살기 쓰기가 불편하거나 캐릭을 제대로 쓰지 못하거나 첫 필을 맞아줄 캐릭터가 없을 수 있음.
그러므로 앞으로 조금만 더 신경 써서 이렇게 하면 됨.
방법 2) 짝 우선
- 짝을 찾는다.
- 그 둘을 포함시켜주는 리더를 찾는다.
- 나머지를 포지션에 맞게 정한다.
이 정도만 돼도 충분할 것임.
때로는 특공카테 또는 미션에 카테제한이 있어서 카테를 먼저 골라야 할 때도 있음.
방법 3) 카테 우선
- 리더를 고른다
: 해당 카테면 편하지만, 해당 카테가 포함된 여섯을 아우르는 카테가 있을 수 있음
- 친구리더를 포함해 어떻게 배치할지 고려해 나머지를 편성한다.
: 리더가 같은 경우, 3번캐면 편하고 1번캐면 하나는 로테 가능. 2번캐면 하나가 3번일 때 링크가 안켜져서 로테 불가.
만약 리더가 어떤 게 좋은지 모르겠거나 구성원 중 뭐가 좋은 캐릭터인지 모르겠다면 누군가가 한 캐릭터 평가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임.
숫자선생 캐릭터 랭킹 (리더스킬 점수와 캐릭터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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