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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안녕하세요. SRPG를 만들어보려고 하는데, 조언이 필요합니다.

ㅇㅇ(116.43) 2023.05.03 04:09:29
조회 396 추천 0 댓글 3
														


안녕하세요. 


제가 중세 판타지 배경 게임을 좋아해서, 인생 버킷 리스트 중 하나가 제 개인 개발 프로젝트로 (파이락시스에서 발매한 X:Com 리부트 시리즈 / 마리오 앤 래비드 어드벤쳐 / 트러블 슈터 / 마블 얼티밋 얼라이언스) 같은 3D 쿼터뷰? 턴제 전술 게임 중세 판타지 배경으로 만드는 것인데요. 


이런 저런 이유로 바쁘다고 30년간 옆으로 치우고 못 본 척 하고 있다가, 마침내 삶의 안정을 좀 찾아서 시도해 보려고 원래부터 인지만 하고 있던 인디 게임 개발 갤러리에 잡담 반 + 도움 요청 반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제가 일단 지금 당장은 개인 게임 개발 경험이 없기도 하고, 최종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게임은 나름대로 스케일이 꽤 크다고 생각해서, 먼저 최종 목표에 헤딩하기 전에 일단 게임 제작에 익숙해지기 위해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만을 가져 온 채로 좀 기획 다이어트를 해서, 2D 탑뷰 SRPG로 먼저 프로토타입핑을 해보려고 하는데


찾아보니까 제가 지금 구현하려는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가 RPG Maker나 SRPG Studio로 간단하게 뚝딱 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세가지 정도 선택지가 있는데요.

1. 최종 작업물을 언리얼 엔진으로 작업 할 예정이기 때문에, 그냥 공부한다는 셈 치고 언리얼 엔진으로 해본다.

2. 어차피 돈을 아예 안 쓰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풍부한 에셋 자원을 믿고 유니티로 해본다.

3. (이 갤에도 쓰시는 분들이 많던데) 상업적 목표가 크지 않은 단순 프로토타이핑 작업이기 때문에 오픈 소스 엔진인 Godot 으로 해본다.


현재 각 엔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수준의 작업만이 가능합니다.


언리얼 엔진 : 현재 회사에서 사용 중. 기획자들끼리 맨땅에서 헤딩 하면서 같이 배우는 중이나 2D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배우면서도 여실히 느낌.

유니티 : 이전 회사에서 사용했음. 그러나 기획자이고, 라이브 게임 프로젝트에 중도 입사했기 때문에 게임의 전체적인 틀에 대한 구성은 아주 잘 알진 못함.

고도 : 아예 써본 적 없음. Brotato 전에는 존재조차 몰랐음. ㅠㅠ


코딩 경험 : 유니티를 써봤기 때문에 C#은 조금은 쓸 수 있으나 잘은 못함. 언리얼은 지금 회사에서 기획자들은 블루 프린트 레벨 까지만 접근하고 있어서 C++은 안 써봄. 게임 제작이랑 큰 상관은 없지만 파이썬을 조금 오래 배웠음.



사실은 너무 오래 고민하기 싫어서 그냥 Unity로 해야지! 하고 생각했는데, 요 갤의 존재를 알아서 한번 조언을 들어보고 결정하려고 여쭤봤습니다. 

요약 : 

What They Call Games: Voidspire Tactics - It's great and I don't even like tactics  games

위와 같은 2D 탑뷰 Grid Base tactics 게임 (SRPG) 을 만들어 보려는데, 어떤 엔진을 가장 추천하시나요? (정작 예시로 든 이미지의 게임은 자체 

엔진을 사용했다고 하더라구요. 제일 좋은 레퍼런스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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