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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지] [토끼마을 이야기] 도로를 만들었어! - 2

로코복실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2.13 20:38:14
조회 671 추천 14 댓글 19
														


 


오늘은 저번시간에 이어 토끼의 패스파인딩에 대해 써볼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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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기존에 있던, 토끼마을 이야기의 프로토타입쯤 되는 게임이야.

이 게임은도로도 없고 건물들의 크기도 동일하기 때문에 복잡한패스파인딩기술 없어도 길찾기가어렵지 않았고, 이 때문에간단하고 가벼운 - '목적지와 가장 가까운 점들을 맹목적으로 탐색'하는 패스파인더를 개발해서 사용했어.

이 패스파인더는 위의환경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도로도 있고 건물들의 크기도 제각각인 현재의 토끼마을 이야기에 적용된다면 몇 가지 문제가 생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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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복잡한 환경에서 기존 패스파인더를 테스트한 결과야.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친구는 맹목적으로 목적지와 가까운 길만 찾기 때문에 최단 거리와 가능한 경로의 방향이 다르면 길을 돌아가기도 하고, 중간에 막다른 길이 있으면 그 길을 끝까지 간 후 돌아오는 경로를 선택하기도 해서 게임에 적용하면 토끼들이 이해할 수 없는(?), 아주 비효율적인 움직임을 보여줄 수도 있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현 위치를 중심으로 목적지와 가장 가까울 점들을 선택하고 이들끼리 비교하여 경로를 찾는, 이른바 A* 알고리즘을 응용한 패스파인더를 만들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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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패스파인더는맹목적으로 최단 거리를 찾는 기존 패스파인더와는 다르게 내 주변으로부터 납득 가능한 경로들을 전부 저장하고 탐색함으로써, 탐색에 시간은 좀 더 걸리더라도 훨씬 효율적인 길을 찾아줄 수 있어.


이제 그럼 이 패스파인더를 게임에 적용해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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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대로 패스파인더가 장애물(건물)을 피해서 밭까지 가는 길을 잘 찾아준 걸 볼 수 있어.

이제 중간에 건물들이 있더라도 토끼가 최적의 경로를 잘 찾아 목적지에 도달할 거야.


그런데 잠깐, 지금은 토끼가 경로 도중 도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도로를 이용하지 않고 있어.

물론 도로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더 빠른 경로일 수도 있지만, 나는 게임의 재미를 위해 가능하다면 토끼가 도로를 이용해줬으면 좋겠어.

이를 구현하기 위해, 나는 길의 패스파인딩 가격을 다른 경로의 가격보다 약 10배정도 낮게 설정한 후 패스파인딩을 하도록 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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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패스파인더가 도로를 우선하여 패스파인딩을 진행하면서 원하는 모습으로 토끼의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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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패스파인더의 장점은, 도로를 '무조건적으로 선택'하는 게 아니라 '선호도를 증가'해서 찾는다는 데 있어.

덕분에 위와 같이 도로를 통해 가는 경로가 너무 길어질 경우, 토끼는 적절한 곳에서 도로를 빠져나오는 선택을 할 수도 있어


오늘은 이렇게 토끼의 패스파인딩에 대해 알아봤어.

다음에는 이 패스파인딩 기술을 이용해서 토끼들이 열심히 마을을 돌아다니는 풍경을 보여주러 올게.

그럼 그때 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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