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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아바로 천상계를 찍고 싶은 사람을 위한 아바 공략

메모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4.02 21:36:30
조회 1774 추천 16 댓글 14
														

1. 자원 우선순위


질투 게이지 >> 버스트, 텐션 게이지


맞아도 차는 버스트, 텐션게이지보다 S, HS, D계열 기본기를 가드라도 시켜야 차는 질투 게이지가 훨씬 소중하다.

게다가, 아뱌의 저열한 통상 상태 성능을 생각하면 더더욱 소중하다.


즉슨, 다른 자원을 투자해서 질투 게이지를 관리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무조건 게이지를 소비해서라도 후상황을 보는 걸 추천.


2. 통상 운영에 대하여


아바의 진입절벽.

과장 조금 보태서 하자뿐인 기본기들로 

1. 게이지가 있는 상태로

2. 상대를 강제다운 시켜

3. 안전하게 질투폭발 상태가 되는 게 목표.


여기서, 1. 게이지의 수급 2. 안전 확보(선택사항) 3. 변신 이라는 3가지 단계로 나눠진다는 사실을 눈치챌 수 있다.


게이지의 수급은 

가. S계열(근S, 원S, 2S, jS)

나. HS계열(5HS, 6HS, 2HS, jHS)

다. jD, 혹은 6P

라. "억압과 속박" = 236S 파생 6S(6S만, 236S는 긁어도 게이지 안 참.)

마. "결합과 변성" = 214HS

위 기술이 상대의 몸에 닿으면(가드 포함) 게이지가 찬다.


가~마까지 나열된 저 기술 중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은 놀랍게도 점D 하나밖에 없다. 나머지는 전부 목숨 걸고 써야 하는 것.


통상 모드 기본기와 필살기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하자면


P계열

  • 2P = 최속 기본기(무려 4프레임). 214HS나 236S-6S로 연계도 가능하여 정말 가장 중요한 기본기. 이것만 잘 써도 통상 상태에서 초근접 상태에서 개싸움은 어느정도 헤쳐 나갈 수 있다.
  • 5P = 무난한 5프레임 기본기. 점프해 들어오는 상대를 급하게 쳐내거나 등 일반적인 5P처럼 사용하면 된다.
  • 6P = 일반적인 성능의 6P. 상대를 다운시키지 않는다. 끝거리에서 맞췄을 시 결합과 변성(214HS)는 들어가지 않고, 위갈과 오열(236S)이나 육력과 경동(236K)가 들어간다.


K계열

  • 5K = 꽤 일반적인 5K. 빠른 속도로 포킹에 쓸 수 있고, 끝거리에서 맞추더라도 214HS나 236S로 연계가 가능하여 이래저래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다.
  • 2K = 6프레임 하단기. 무려 스턴디퍼보다 1프레임 빠르다. 자주 긁고, 맞췄을 시 2K - 2D - 236S - 6S의 간단한 연계로 쏠쏠하게 게이지를 얻어올 수 있다.


S계열

  • 근S = 가장 안전한 기본기이고, 후속 파생이 많아서 연속가드 가능한 연속기의 시점이 되는 좋은 기본기이지만, 왠 하자냐? 라고 묻는다면 근S를 맞추기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이동속도도, 대시속도도 절망적으로 느린 아바는 근S를 꽂을 타이밍이 별로 없다. 물론 꽂으면 기분좋게 콤보 한 사발 넣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자주 쓰자.
  • 원S = "닿으면" 나쁘지 않겠다만, 절망적인 리치가 발목을 잡는다.
  • 2S = 대공 성능으로 나쁘지 않지만, 정말 코딱지만큼 있는 X축 판정이 지대지 사용을 봉인시킨다.


HS계열

  • 5HS = 가장 자주 뻗게 될 기본기. "육력과 경동(236K)", 혹은 와일드 어썰트로 끝거리에서도 안전하게 연계가 가능하고, 카운터가 터졌을 시 견인과 수순을 한번 밟고 원S가 여유롭게 들어갈 정도로 좋은 기본기로 보이지만, 끔찍한 후딜과 하단이 빈다는 게 문제. 스턴딧퍼 맞으면 꼼짝 못한다. 끝거리에서도 와일드 어썰트를 사용하면 여유롭게 연계가 가능하니 추가적인 자원 투자로 압박을 연장하거나 게이지를 쌓는 등 여러 용도로 사용 가능.
  • 6HS, 2HS = 연계로 쓰기 좋지만, 리치가 짧고 선딜이 정말 길다. 골딕 2HS 수준은 아니지만 이래저래 필드에서는 콤보용 이외에는 사용하기 힘들다.
  • jHS = 진짜 끔찍하게 느리다. 공대공으로 쓰기는 부적합해서 주로 공대지를 노리게 될 텐데, 더 좋은 점D가 있어서 굳이? 같은 느낌.
D계열
  • 5D = 변신 전 후 통틀어서 진짜 개쓰레기 더스트니까 쓰지 마. 쓸 이유가 없다.
  • 2D = 연계용으로 쓸만하지만 단독으로 내지르긴 좀. 2K 다음에나 긁자.
  • jD = 솔직히 아바 필드싸움 50%는 이걸로 해결했다. 그렇게 큰 단점 없이 필드 싸움을 날로 먹을 수 있게 해주는 빛과 소금같은 존재. 2단점프 뛰고 머리 위에서 점D 박아서 정역을 노리거나, 점D 착지 이후 아바가 유리인 것을 이용해서 2P나 2K, 위갈과 오열(236S) 등으로 긁어 게이지 수급이나 변신을 노려 보자.



필살기

  • "육력과 경동"(236K) = 하단회피 성능이 붙어 있는 돌진기. 로망캔슬할 시 공중에 뜨게 되는 걸 이용해서 기습중단을 거는 데도 사용할 수 있고, 상대의 하단 기술(2S 등)을 회피하면서 접근하거나, 견제기로 툭툭 내뻗는 등 용도가 많다. 다만 6P계열에 취약하고, 공중에 뜨는 기술인데다, 카운터도 터지기 때문에 카이 원S같은 좋은 기본기에 걸리면 죽기 딱 좋으니 조심조심 쓸 것.
  • "견인과 수순"(214K) = 미라쥬. 필살기로 캔슬이 불가능하다는 것만 제외하면 진짜 미라쥬다. 피격판정이 발목 부분만 남고 다 사라지는데다가, 앞으로 꽤 빠르게 돌진하기 때문에 대시 대신에 214K를 갈기게 된다. 다만 하단기에 취약하다는 점과 은근히 선/후딜이 있다는 점에 주의. 5HS 카운터시 214K로 연계한 후 다른 기본기를 넣을 수 있는 등의 활용도가 있다.
  • "위갈과 오열"(236S) = 전작에서는 흡흡허였는데 이번작에선 흡허가 되었다. 무난하게 전진하면서 한 번 긁는다. -5긴 하지만 가드백으로 인해 딜캐가 들어오는 일은 잘 없고, 후속타로 인해 상대도 개기기 힘들어 안전하다 봐도 무방하지만, 가드시켜도 게이지가 안 찬다. 로우 리스크 로우 리턴.
  • "억압과 속박"(236S 후 6S) = 하단을 강력하게 내려찍는 기술. 상대를 굴려 넘어뜨리고(GGST 위키에서는 Tumble이라 한다. 다이어 에클라 히트시 등 땅에 쳐박히는 그 상태.) 게이지를 대량 수급한다. 맞추기만 한다면 굉장히 강력하고 안전하게 변신할 수 있는 등 효자 기술이지만, 막혔을 때 딜캐를 맞는다.(-15) 해당 기술 히트 후 전진 적색 로망캔슬 캔슬 - 변전과 감화(변신) - 근S로 상대를 다시 건지는 잡테크닉이 있으나, 난이도가 굉장히 높으니 트레이닝 모드에서 숙달되고 쓰자.
  • "역상과 경악"(214S) = 해피전 유일한 희망. 패링하여 게이지를 수급한다. 단, 리버설로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패링에 성공했을 시 안지 빙빙 도는 상태 마냥 후딜 전체가 무적 상태가 되기 때문에 2K나 2P를 뻗기 편안해진다. 이런 류 기술들이 다 그렇지만 읽히면 죽으니 주의.


뉴트럴 대치 상황에서는 끝거리에서 HS를 사용하거나, 236K나 214K로 접근하거나, 상대의 견제기를 214S로 흘리거나 등 어떻게든 게이지를 수급해서 안전하게 내 턴에 변신 상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해 보자.


3. 변신 이후 운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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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나간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바탕으로 몰아치는 운영을 하고, 게이지가 다 떨어지는 걸 확인하면 무슨 짓을 하던간에 변전과 감화(63214P)를 사용해서 변신을 해제하면 된다. 질투 폭발 모드중에 사용한 게이지의 절반만큼 환불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기술을 사용해서 해제해야 한다.


주된 압박 수단은 2HS와 "육력과 경동(236K)"를 이용한 중하단 타수장난과 "단죄와 정동(623HS)"를 이용한 승룡 ㅈ까 무지성 압박.

변신 후의 2HS는 2타로 구성된 하단기인데, 1타만 쓰고 236K로 잇거나, 2타 다 쓰고 236K로 잇거나, 그냥 236K로 시작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압박할 수 있다.


텐션을 소비한다면 "열쇠의 수호자(632146K)"를 이용해서 상대는 아무것도 못하고 나는 중하단 이지선다를 한번 걸 수 있는 이기적인 심리가 가능하다.


변신 후에 대해 요약하자면

1. 빠른 기동성과 미친 판정의 기본기를 이용해 상대를 압박(굳히기)

2. 2HS와 236K를 이용해서 중/하단 콤보 시동

3. 콤보 이후 게이지 수급 및 가능하다면 재변신


3번에 대해서 추가 설명하자면, 변신 후 아바가 기본기를 사용해 적을 벽에 붙였을 경우 "변전과 감화(63214P)" -> "결합과 변성(214HS)"을 둘 다 사용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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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이용해 게이지를 대량으로 수급하면서 변신 해제도 가능하며, 텐션이 50 있을 경우 열쇠의 수호자를 즉시 사용해 거의 무조건 선공을 가져올 수 있다.




아바 공략법을 생각나는대로 대충 써 봤음

이외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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