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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략] 스투코프 1위신 실전용 초반 빌드 모음

ㅇㅇ(112.162) 2024.09.29 22:30:46
조회 1717 추천 14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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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코프는 데하카와 같은 스택형 + 건물이 알만 뽑아주는 생산방식을 지니고 있는데,

이게 굉장히 유연성이 높은 고성능 생산 방식임.


초반에 일꾼 보급 능력은 50원이 모일때마다 바로바로 생산 가능해서 시간 증폭에 풀 마힘을 때려박은 아르타니스급보다 빠르고

일꾼 생산을 조금 멈추더라도 풀스택에서 너무 오래 놀지만 않으면 일꾼 좀 늦게 뽑아도 몇십원 수준의 손해만 보고 최적화 손해가 거의 없음.


특히 테크트리를 무시하게 만들어주는 1위신과 합쳐지면 다양한 빌드가 가능함.

그 유연성이 1위신 스툽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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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난한 4분 코브라 빌드


가장 기본적인 빌드로, 다른 사령관의 보급고 - 가스 - 가스 빌드와 거의 유사함.


ㆍ핵심

- 프로토스, 테란과 다르게 일꾼을 (15/15)로 인구 막힐때까지 뽑음

- 가스는 완성되자 마자 바로 채취

- 코브라가 인구 3씩 처먹어서 인구 잘막히니까 꼭 대군주 제때 뽑아 줘야함

- 기술실 완성되면 꼭 석회 점액 연구 눌러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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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난하게 했다면 3분쯤에 팩이 완성되고,

완성되자 마자 기술실과 무기고가 올라가면서 대군주가 나오고,

3분 40~ 4분 사이에 코브라 2대가 나오면서 무기고도 곧바로 완성되기에 즉시 석회 점액 연구가 가능함.


ㆍ장점

- 석회 점액 연구가 5:30쯤 완성으로 비교적 빠르다

- 빌드가 간단해서 초반에 할 일이 많은 죽이는 자기 등에서 편하게 빌드업이 가능하다

- 광물에 일꾼이 이미 16마리라 추가 생산 없이 코브라 코브라 - 대군주 순서로 꾸준한 생산이 가능하다.


ㆍ단점

- 첫 코브라가 3:40 ~ 4:00에 처음 뜨는지라 공허 균열같은 극초반 압박에 조금 약하다

- 코랄의 균열, 안개속 표류기 같이 공세가 빨리오는 맵은 구조물 감염 이상의 수비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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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 멀티 빌드


초반에 아무것도 뽑지 않고 광물에 2배수만 완성한 뒤, 바로 사령부를 올리는 빌드로

첫 구조물 감염을 통해 멀티 바위를 바로 부술 수 있다.

광물마다 일꾼을 2마리씩 잘 붙였다면 1:00에 사령부 건설을 시작 한다.


이후로는 바로 위의 "무난한 4분 코브라 빌드"를 그대로 따라하면

3:50 ~ 4:10 사이에 첫 코브라가 생산 된다.

생각보다 빌드 시간 차이가 그렇게 나지 않아서 초반에 위기가 없다면 무난하게 사용 가능한 빌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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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핵심

- (15/15) 상태에서 대군주 생산 없이 멀티 건설

- 멀티 사령부에서 일꾼 3개를 누른 뒤 뿌리를 들고 구조물 감염을 쓸 것

- 구조물 감염의 식충은 건물 왼쪽 아래에서 나오기 때문에 사령부를 큰 바위 오른쪽 위에 건설

- 생산한 일꾼 3마리도 같이 바위를 부숴야 깔끔하게 부숴짐


https://gall.dcinside.com/m/hyupdongmanggame/48986

 



ㆍ장점

- 멀티를 빠르게 먹으면서 생각보단 병력 생산이 느리지 않음


ㆍ단점

- 첫 구조물 감염을 멀티 먹는데 쓰기 때문에 초반 공세에 대한 해결책이 있어야함

- 일꾼 생산 이후 사령부 지을 돈을 모으는 시간 30초 ~ 50초 만큼 모든 빌드가 뒤로 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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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 가스, 빠른 병력 빌드


코브라 및 밴시를 3분대에 생산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빌드로,

공허 균열이나 공허 분쇄, 공출 등 2~3분대에 압박을 들어오는 맵이나 돌연변이 등에서 사용함.


꼭 그런 힘을 요구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밴시 + 무리 여왕이 유용한 지뢰 청소부나

흑사병같이 코브라가 저격당하는 상황에서 흑사 면역이 있는 감염된 밴시를 쓰기 위해 꺼내기도 함.

아무튼 다양하게 쓰이는 빌드로 개인적으로 4~6플에선 이 빌드를 가장 많이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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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짤같이 가스 76을 보면 그때부터 가스 사령부에 갖다 넣는 일꾼들 하나씩 광물에 집어 넣으면 됨.


ㆍ핵심

- 일꾼 안 뽑고 바로 가스 생성 (돌변 꼬라지 보고 첫 일꾼 취소하고 해도 ㄱㅊ)

- 가스 76부터 사령부에 가스 갖다넣는 일꾼들 광물로 이동

- 인구 (20/23) 까지만 일꾼 추가 생산해야 건물 완성한 즉시 병력 생산 가능 (선 밴시의 경우 기술실 건설 동안 뽑혀서 다 채워도 ㄱㅊ)


ㆍ장점

- 3분에 코브라 1~2기, 4분에 4기, 선 밴시 기준 3:30 정도에 첫 밴시가 나올 정도로 빠른 병력 생산 가능

- 석회 점액, 밴시 잠복, 무리 여왕의 에너지 연구 등 유용한 업글 최대한 빠르게 당기기 가능


ㆍ단점

- 손이 좀 많이 귀찮고 손 꼬이기 딱 좋음

- 업글만 빠르고 병력 물량이 적거나 물량만 있고 연구가 늦는 상황 둘 중 하나를 자주 겪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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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 벙커 빌드


치명적인 끌림, 흑사병 등 특정 돌변에 면역력이 필요하거나

혹은 공허 균열, 코랄의 균열 등에서 초반을 수비로 넘기고 싶다거나

죽음의 밤, 광부 대피 등 벙커가 주축이 되는 맵에서 사용하는 빌드.


본래는 3위신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빌드지만 1위신도 종종 선 벙커를 선택하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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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으로 빌드를 따라 갔다면

2:20 전후로 첫 벙커가 완성 되고 그 동안 400~500 광물을 더 캘 수 있다.


이후로는 일꾼을 아예 생산 안하고 있다가 2번째 벙커를 지어도 되고

적당히 테크를 올려도 되고 감염된 해병으로 첫 수비를 도와도 되고

유연하게 대처하면 된다.


ㆍ핵심

- 첫 대군주 보다 병영을 먼저

- 병영 지어지기 전에 일꾼은 1~2마리만 (400원 모으기 위함)


ㆍ장점

- 벙커의 "구조물" 타입은 협동전에서 패널과 지도 우두머리 다음으로 돌연변이 면역이 가장 강함.

- 모든 스투코프의 병력 중에서 가장 빠르게 완성 가능.

- 구조물 감염을 쓸 수 있고 뿌리를 박으면 기본 체젠 +4가 있어서 전투력이 꽤 강함.

- 감염된 공성 전차 특유의 약한 초반을 커버하기 가장 좋은 초반 선택


ㆍ단점

- 벙커 자체가 초반에만 쓸만하고 갈수록 수비 타워에 가까운데, 방어 타워 치곤 너무 비싸고 인구를 많이 먹음.

- 점막이 아직 도달하지 못한 위치에서 싸우면 굉장히 약함

- 메카닉 병력 생산이 전반적으로 많이 느려져서 벙커 1~2개로 꽤 오랜 시간을 버텨야 함




◎ 기타 자잘한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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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업그레이드 선택

- 일반적으로 스툽 1위신은 무기고 2개까지 돌릴 돈 여유가 없다

- 메카닉 스툽의 주력 유닛은 크게 코브라, 공성 전차, 해방선이 되는데 모두 요구하는 업그레이드가 다르다.

- 따라서 대부분의 상황에서 주력 유닛 1개만 공/방업 해주게 된다.


- 감염된 공성전차의 핵심인 감염체 투척 공격은 보병 공업만을 영향을 받는다.

- 감염된 코브라는 방업 영향이 큰 연타 공격을 하는 유닛들 상대로 일방적 카이팅이 가능해서 대부분 방업이 의미가 없다.

- 감염된 해방선은 공업보다 빠른 방3업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중후반 감방선을 채택하려면 반드시 방업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ㆍ무리 여왕은 상당히 공성능 마법 유닛이다


스투코프의 무리 여왕의 스킬 3종은 모두 유용하고 범용성이 굉장히 높다.

심지어 가격도 저렴하고, 자체적으로 높은 체젠도 있고 무장갑이라 적당히 관리하면 유지력도 나쁘지 않다.


1위신의 장점이 유연한 테크와 저렴한 메카닉을 통한 괜찮은 주력병력들도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무리 여왕을 가장 실전성있게 다룰수 있는 위신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1스툽으로 특히 돌연변이를 할거면 반드시 무리 여왕을 쓰는 법을 익히는게 좋다.




더 적으려 했는데 잘시간 되서 끊고 자러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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