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편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abinogimobile&no=179560&search_head=50&page=1

스펙 인증
혹시 스킬 정보같은 기본적인 정보를 원하는거거나
빙결을 아직 시작 안한 사람은 기본편부터 보고 오는걸 추천한다
또한 스킬 룬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기본편에서 액티브 스킬 부분에 적혀있다.
이 글에서는 추천 스텟 / 추천 방어구,무기 룬 / 펫 등등 부수적인걸 설명하려고 한다
-----
4/8 수정 : 기본편과 마찬가지로 수정이 들어갔다. 공격 관련 부가 스텟 / 악세 룬 / 펫 관련 내용이 수정되었음.
4/22 수정 : 빙결 하지마라. 입문편에 내용 대량 적고옴 + 각종 오탈자 수정 및 장비 관련 내용 추가
-----
1. 추천 스텟
시작에 앞서 기본 스텟(힘,솜씨 등)과 부가 스텟(연타 강화, 브레이크 등)이 뭔지나 알고 가자.


뭐 이거는 관심있는 사람만 쭉 보고, 읽는 사람들은 사실 그래서 뭐가 추천 스텟인지만 알면 된다.
참고로 대체 왜 이따위로 만들어놨는지 모르겠는데, 스텟의 효율을 계산하려면
직접 패보고 장비 빼보고 하는 개병신 노가다를 해야한다.
예시)
'지력' 1당 '광역 강화'가 몇이 증가하는지?
'광역 강화' 1당 '멀티 히트' 피해량이 몇 증가하는지?
'궁극기' 1당 피해량이 몇 증가하는지? 자원은 얼마나 더 획득하는지?
이딴 개 찐빠가 나있기에 스텟의 효율로 따져서 계산을 할 수는 없고, '필요한 스텟'이 뭔지만 알려주겠다.
기본 스텟
요약 : 지력 >= 의지 > 솜씨 >= 행운 >>> 힘
레벨업 스텟 카드 : 공격 우선 > 지력 성장 > 의지 성장 > 방어 우선 > 체력 우선 이 우선순위
특성 카드
65렙 체인 스트라이커 (콤보강화, 둘 중 취향대로)
60렙 불굴의 의지(브레이크 당하면 일찍 일어남)
55렙 상처 보호(지속뎀 감소)
50렙 강화 물약 향상(둘 다 상관 x)
45렙 방어 태세(둘 다 상관 x)
40렙 회복 의지(마지막 물약 2배)
35렙 아드레날린(빠른 스킬, 둘 중 취향대로)
30렙 전력 질주(음식 있으면 이속 0.3)
25렙 연타 응원(파티시 연타 강화)
20렙 상상 치료(5%로 물약 소모 x)
15렙 더블 찬스(추가타)
10렙 미식가(음식 효과 20% 증가)
5렙 다재다능(올스텟 20)
지력에 붙어있는 광역 강화 / 스킬 위력 / 빠른 스킬 모두 유효옵이다.
다만 광역 강화(멀티 히트)의 경우 보스전에서 거의 쓸모가 없고, 빠른 스킬의 경우 빙결은 체감이 잘 안된다.
의지에 붙어있는 추가체력 / 회복력 / 궁극기 모두 유효옵이다.
다만 회복력은 기본적으로 쓰레기 옵션이고, 궁극기의 경우 효율을 알 수가 없다.
-- 지력/의지의 경우 무기 기본옵에 붙어있으므로 무조건 두 옵션이 최우선이다.
행운에 붙어있는 치명타 / 추가타 / 급소 회피 모두 유효옵이다.
다만 세 옵션 모두 효율을 알 수가 없다.
솜씨에 붙어있는 연타 강화 / 콤보 강화는 유효옵이다.
역시나 옵션들의 효율은 알 수가 없다.
힘은 피해 감소를 제외하고는 유효옵이라고 볼 순 없다.
역시나 피해 감소의 효율은 알 수가 없다.
뉴비가 아니라면 알고있겠지만, 천 방어구라고 몸이 더 말랑해지는건 아니다. 방어력은 모두 동일하고
천 방어구는 지력이, 가죽 방어구는 솜씨가, 중갑 방어구는 힘이 높다.
즉, 중갑 방어구만 제외하고 성장 구간에선 솔직히 뭘 껴도 큰 차이는 없다.
중갑의 경우 힘으로 얻을 수 있는 피해감소는 이미 35%로 떡칠 중이기 때문. 심지어 나머지는 쓰레기 옵
다만 결국 65제 어비스 장비에선 천으로 갈아타긴 해야한다. 무기 계수에 지력이 달려있기 때문.
------------------------
여기서부터는 성능 주입에 관한 주의사항이자 팁을 주겠다
이건 빙결 뿐만이 아니라 타직업도 주의해야함 본인이 풀템이라면 안읽어도 ㄱㅊ
또한 최대한 쉽게 풀어 얘기하겠지만 이해를 해야 하기에 요약은 할 수 없음.
읽을거면 다 읽고 아니면 그냥 아래 절취선 까지 지나가셈
성능 주입은 일반적으로 깡옵이 낮은 좋은 룬이 박힌 템(2번 슬롯)의 룬을 깡옵만 높은 템(1번 슬롯)에 옮기는 데에 사용 한다.
다만 깡옵 최상 전설룬 중갑 하의 -> 깡옵 최상 천옷 하의 같은 성능 주입은 안된다.
즉, 재질 변경의 느낌으로 성능 주입을 사용할 수는 없다.
또한 깡옵 최상 2소켓 중갑 하의 -> 깡옵 최상 3소켓 중갑 하의 같은 성능 주입 또한 안된다.
즉, 소켓 뚫기의 느낌으로도 성능 주입을 사용할 수는 없다.
이게 왜 문제가 되냐면, 내가 직접 겪은 문제로 예시를 들어보겠다.

내가 지금 천 투구 최상옵을 못먹어서, 좌측의 최상옵 2소켓 중갑 투구를 에픽 룬 6강을 해서 쓰고 있다고 쳐보자.
그리고 심층을 돌다가 우측의 노말 등급 최상옵 3소켓 천 투구를 먹었다고 쳐보자.
이러면 당연히 성능 주입을 해줘야 한다. 지력도 높아지고 보석도 한개 더 박을 수 있으니까.
그치만 앞서 말했듯이 성능 주입이 안된다.
왜냐면 성능 주입은 깡옵이 낮은 아이템 -> 높은 아이템으로 밖에 안되기 때문이다.
이러면 어떻게 해야 하나? 중갑 투구를 갈아서 룬을 천 투구에 박고 새로 강화를 해야 한다.
굉장히 비효율적이 아닐 수가 없다. 그러면 이런 상황을 어떻게 방지해야 하나?
천을 제외한 재질의 임시 방어구는 최상옵보다 낮은 방어구에만 성능 주입을 해야 한다.
또한 최종적으로 최상옵의 천 방어구 3소켓 천 방어구에 성능 주입을 하던가,
그 전의 거쳐가는 아이템에서 3소켓을 맞춰놓아야 한다.
뭔소린가 하면,

니가 지금 심층을 막 입문해서 60제 장비를 끼고 있었는데, 운 좋게 사진과 같은 최상옵 2소켓 중갑 장갑을 먹었다고 쳐보자.
여기에 성능 주입을 하면 언젠가는 갈아서 최상옵 3소켓 천 장갑에다가 강화한 룬을 갖다 박아야 한다.
아니면 어비스까지 가서 더 좋은 천 장갑을 구하던가.
근데 만약 다른 재질의 최상옵 어비스 방어구에 이 짓을 하면? 그 땐 진짜 갈아서 박는 수 밖에 없다.

반면에 이 친구를 보자. 부위가 다르긴 하지만 개념은 똑같다. 중상옵 3소켓 경갑 신발인데, 여기에는 성능 주입을 해도 된다.
왜냐하면 3소켓이고, 최상옵이 아니기 때문에 언젠가 최상옵 천 신발에 성능주입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최상옵 천 신발은 1소켓이어도 괜찮다. 소켓은 더 많은 쪽을 이어받는다.
참고로 65제 심층 장비의 경우 최상옵이 방어구는 방어력 435, 무기는 공격력 1454이다.
이러한 정보는 ESC -> 도감 -> 방어구/무기 에서 템을 눌러보면 알 수 있으니 어비스부터는 직접 알아보자.
------------------------
공격 관련 부가 스텟
순위 내에서도 앞에 있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효율을 알 수 없기에 기본적으로 동급이다.
요약
1순위 : 연타 강화, 스킬 위력, 추가타, 치명타
2순위 : 궁극기, 콤보 강화, 광역 강화, 빠른 스킬, 강타 강화
3순위 : 브레이크
3순위 부터는 못 쓴다고 보고 각 옵션별로 설명을 해보겠다.
연타 강화 - 빙결은 4번 장판을 깔고 스킬을 쓰면 모든 스킬에 연타가 들어간다. 사실상 상시 뎀증이다.
스킬 위력 - 그냥 직관적으로 좋은 옵션
추가타 - 많은 사람들이 강한 단타형 스킬이 효율이 좋을거라고 생각하는데
타수가 많은 연타형 스킬이 효율이 더 좋다. 예시로 10%확률로 추가타가 터진다고 해보자. 100딜로 10타 때리는 스킬의 경우
각 타수별로 추가타가 터질 수 있기 때문에 1100딜이 될 수도 있고 1030딜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1000딜로 1타 때리는 스킬의 경우 1000딜이거나 1100딜이거나 둘 중 하나이다.
기회비용이 많은, 즉 타수가 많은 경우 효율이 더 올라가는 옵션인데
이는 4번 액티브가 주딜인 빙결에게 굉장히 효율적일 수 밖에 없다. 궁극기의 장판은 덤.
다만 내가 아직 룬 옵션으로 추가타를 많이 안 챙겨서인지 모르겠는데, 엄청나게 안터진다.
100% 추가 데미지라는 사기 옵션이라 기본적으로 확률이 낮게 설정된 것 아닌가 싶다.
4/8 추가 :
치명타 - 이전 정보에서 추가타와 치명타의 순위가 바뀌었는데, 추가타 쪽에서 설명하겠지만 뭔가 이상하다.
현재로선 오피셜 정보가 나오기 전 까지는 확실하게 강해질 수 있는 치명타를 더 추천한다.
4/22 수정 :
치명타, 추가타 - 각종 확률(치명,추가) 100% 찍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이 게임에선
치명타/추가타 옵션은 단타형 스킬보다도 연타형 스킬이 데미지가 증가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요 스킬들 타격 횟수가 많은 빙결에게 굉장히 좋은 옵션. 다만 추가타의 내부 확률이 100당 꽤 낮은 것으로 체감하고 있어,
추가타를 챙기되 쇄빙을 방어구에서 꼭 챙겨주고 치명타를 더 많이 올리는게 개인적으로 좋아보인다.
궁극기 - 효율을 알 수는 없지만, 북풍을 끼고 무한 도발을 거는 빙결의 경우
항시 쳐맞고 있기 때문에 거의 5~7초간 무적인 궁을 들고 있으면 게임하기 굉장히 편해진다.
치명타 - 스킬 위력과 마찬가지로 직관적으로 좋은 옵션
추가타 - 아무리 봐도 추가타라는 옵션이 이상하다. 켜놓고 쳐다보고 있으면 연타형 스킬인 4번 액티브와 6번 액티브의 장판,
또는 빙결 같은 지속피해에 터지질 않는다. 그런데 1번(빙검), 2번, 5번(오로라)과 같은 단타형 스킬의 경우 심심찮게 터진다.
뭔가 내부 보정이 들어가있거나 지속 피해형 스킬에는 터지지 않는게 아닌가 하고 추측 중.
하지만 단타형 스킬의 경우 터지는게 꽤 자주 보이기 때문에, 챙겨서 나쁠 건 없다.
콤보 강화 - 적어도 현 시점에서는 오토로 어비스를 돌릴 수 없어서 수동컨을 해야하는데, 이 때 무난한 뎀증 옵
광역 강화 - 멀티 히트 자체는 거진 상시로 받을 수 있지만, 보스전에서 거의 없는 옵션이 되버림
빠른 스킬 - 좋아보이지만 1500인 현재까지도 초반의 600~900보다도 체감이 안된다
강타 강화 - 연타 강화보다 효율이 얼마나 좋을진 모르겠는데, 연타 강화에 비해 큰 메리트가 없다.
브레이크 - 브레이크 칸 수를 늘려주는 줄 알았더니, 브레이크(그로기)된 몹에게 브레이크 스킬을 쓸 때 그 데미지를 늘려주는 옵션이었다.
빙결 뿐만 아니라 대부분에게 쓰레기 옵션일듯. 빙결은 2번 액티브로밖에 이걸 못 터트림
방어 관련 부가 스텟
요약
1순위 : 추가 체력
2순위 : 피해 감소
3순위 : 급소 회피
병신 : 회복력
추가 체력 - 빙결은 기본적으로 패시브에 피감을 떡칠하고있다. 의외로 꽤 자주 돌아오는 궁에도 피감 50% 달려있다.
알다싶이 탱킹력 = 방어력 x 체력 x 피해감소 와 같은 곱연산의 식으로 좋아지는데,
이 셋 중에서 피해감소가 최고인 옵션은 맞지만, 역시나 부스텟의 효율을 알 길이 없고 기본 35%를 들고 있기 때문에
저 곱셈식에서 다른걸 높여주는게 더 좋다.
피해 감소 - 저렇게 말했지만 있어서 나쁠건 없다. 스킬 피해감소와 피해감소 스텟이 어떻게 연산되는지 모르기 때문
급소 회피 - 체감 잘 안됨
회복력 - 공격 쪽의 강타 강화, 브레이크는 백번 참고 어떻게 써본다고 쳐도
이 새끼는 그냥 답이 없다. 힐러가 있어도 무옵 수준인데 없으면 포션 회복량만 올려준다.
안맞거나 덜 아프게 맞아야지 뭔 처맞고 물을 쎄게 마시려고 하나? 심지어 이 겜엔 포션 제한도 걸려있다.
2. 추천 방어구, 무기 룬
요약
무기 전설 : 경이+, 무수한 담금질, 옛 검투사
엠블렘 전설 : 지혜로움, 현란함, 냉혹함
방어구 전설 : 응축된 마력(결핍), 붉은 맹약, 검은 서약, 깨달음, 쇄빙, 마나 격류, 얼어붙은 불꽃(하의), 안정+,
생명+, 성채+, 난투+, 얼어붙음+
애초에 무기, 엠블은 전설 따지는거 의미 없으니 뜨는거 쓰자. 방어구는 고민해보자.
---
4/22 업데이트 : 댓글에 하도 질문글이 많이 쌓여서 답해주다 말았는데, 앞으로도 템 관련 질문은 웬만하면 따로 안 받을 예정이다.
보통 몇가지 부류로 나뉘는데, 여기서 미리 답을 할테니 템 질문은 앵간하면 그만하자.
1. 무기 전설 없는데 ~~떴는데 그냥 쓰나요? / 에픽 경이 쓰고 있는데 ~~ 떴는데 그냥 쓰나요?
- 글을 안 읽은 티가 나서 제일 기분이 나쁜 질문이다. 무기 전설은 옵 신경쓰지 말고 뜬거면 그냥 쓰라고 바로 위에 요약에도 분명히 적어놨다.
2. 펫 ~~ 는 못 쓰나요?
- 이런 질문을 한다는건 무/소과금이란건데 뽑기에서 우연히 에픽이 떴다면 그거 쓰고, 에픽까지 직접 올릴 마음이 있다면 토끼/라쿤 써라.
- 펫은 ~~가 낫지 않나요 : 그거 써라. 분명히 추천 스텟 중에서 2개가 있다면 본인이 취향껏 원하는 것 쓰라고 적어놨다.
3. 정가 관련 질문
- 고로는 무조건 엠블 -> 전설까지 걸리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차이남, 직변시 범용성도 좋음
- 전설이 한 부위도 없다는 가정 하에 우선순위 : 무기 >>>> 악세 = 방어구
- 무기가 있긴 있는데 아예 못 쓰는(살아있는 번갯불, 타오르는 불씨 등)경우 : 무기
- 무기가 있다면, 악세의 경우 : 빙검/오로라/북풍 중 없는 것
- 빙검/오로라/북풍(전설 아니어도) 3신기, 무기를 갖춘 경우 : 무조건 방어구 -> 직변하기 용이, 전설 악세룬 낀다고 스킬 스펙 안달라짐
- 각 부위별 첫 정가 추천
무기 : 경이+
방어구 : 쇄빙
악세 : 빙검/오로라/북풍 중 없는거
여담 : 영혼수확자 / 검은불길을 동시에 정가하는게 결과적으로 가장 좋음. 4번스킬 덕에 카운터는 거의 상시고 검은불길은 쿨도 짧아서
영혼수확자 옵 또한 거의 상시로 터트릴 수 있음
경이/쇄빙/악세 룬 다 있는데 ~~가 나을까요 : 요약에 다 적혀 있음 도감 보고 취향껏 고르셈
(보통 무기)~~가 낫지 않나요 : 그거 쓰셈
* 빙결은 딜이 병신이라 무기 유효 룬 안에서 효율 따지는거 의미 없음. 있는거 쓰거나 경이로 싸이클 돌리거나 영혼수확자+검불 쓰셈
4. ~~는 못 쓰는 옵션인가요
- 방어구의 경우 요약에 안 적혀 있으면 맞음. 못 쓴다기보단 보통 좋지 않은 옵션임
- 무기의 경우 '연타 스킬 사용시, 적 사망시' 등등 같이 사용 불가한 경우나 개 쓰레기 아니고선 일단 쓰셈.
이 외에 (특히 장비관련)쓸데없는 질문은 아예 생각을 대리 맡기려는걸로밖에 안보여서 답 안함
다른 질문 자체가 쓸데없다는게 절대 아니니 이것들 외에 질문은 내가 확인한다면 항상 환영함
---
악세의 경우 입문편에서 설명을 끝냈다. 결론만 다시 적자면 오로라(5번) > 북풍(2번) = 빙검(1번) > 겨울(4번)이다.
또한 정가와 고로를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경우 룬은 골라먹을 수 없기 때문에
무기,엠블 두 부위의 경우에는 그냥 뜨면 쓰자. 다만 방어구의 경우는 아무리 전투력뻥을 하고싶더라도 골라쓰자.
방어구는 기본적으로 룬을 많이 먹을 수 있고, 함정 옵이 워낙 많기 때문이다.
난 뻥투력을 굉장히 싫어하기 때문에 그렇지만, 알빠노 싶으면 그냥 줏어 써라.
무기 전설 : 경이+, 무수한 담금질, 옛 검투사, 영혼 수확자



경이+ : 내가 써본건 에픽에서의 경이밖에 없는데, 에픽의 6% 쿨감만 해도 체감이 ㅈ된다.
그냥 싸이클이 멈추질 않아서 서리가 부족할 지경.
현재는 전설 무기를 먹어서 경이가 빠졌는데, 경이가 빠지고 나니 3번 스킬 쿨이 안 돌아서 서리가 1~2칸 남는다.
어차피 북풍 2번 액티브로 도발만 무한 유지해주면 되고, 최대한 나머지 스킬들을 굴려 딜하면서 서리를 쌓고 3칸 이상 남겨
1번 패시브로 추가적인 탱킹을 하는게 파티적으로 더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무수한 담금질 : 그냥 무난하게 좋음
옛 검투사 : 어비스 매어를 갈 때 16000대 힐러를 끼고갔는데, 이 정도 스펙의 힐러한테 줄만 꽂혀있어도 쳐맞딜이 가능하다.
진짜 100% 쳐맞딜은 아니지만 어쨌든 고점만 따지면 담금질보다도 높다.
부가적으로 영혼 수확자(정신 피해 받는 적에게 적 받피증 10% 2스택, 내 뎀증 10% 2스택)라는 개사기 룬이 있지만,
빙결의 경우 방어구의 '검은 불길(카운터 시 정신 피해 부여)'이 없으면 활용이 안된다.
다만 검은 불길을 갖고 있다면 개사기 룬 영혼 수확자를 고려해보자.
카운터 판정 자체가 스킬 준비 중인 적을 때려야 해서 가동률이 떨어지지만, 우리는 4번 액티브 딸깍이면 카운터를 놓칠 일은 없다.
엠블렘 전설 : 지혜로움, 현란함, 냉혹함



지혜로움 : 그냥 개사기. 안 좋은 직업 없을듯
현란함 : 무난하게 좋은 옵션
냉혹함 : 추가타랑 비슷한 개념으로, 6개 스킬이 전부 단타인 직업보다 더 좋은 효율을 볼 수 있다.
다만 12%라는 수치는 낮은 수치가 아니라 이 경우는 단타인 직업이 오히려 더 좋을 수도 있겠다.
어쨌든 무난하게 좋은 옵션.
참고로 굳건함 << 이새끼 함정이니까 조심해라. 조건이 '퍼스트 어택 적중 시' 인데,
퍼스트 어택은 풀피인 적을 때렸을 때 1번만 발동된다(1번 우측 사진 봐라). 즉, 파티 사냥을 갈 경우 니가 먼저 치는거 아니면 무옵이 된다.
솔플용 옵션이라는 뜻. 엠블은 지혜로움이 워낙 넘사라 딱히 볼 건 없다.
방어구 전설 : 응축된 마력, 붉은 맹약, 검은 서약, 깨달음, 쇄빙, 마나 격류, 얼어붙은 불꽃(하의), 안정+,
생명+, 성채+, 난투+, 얼어붙음+
참고로 방어구는 전설 뽑았는데 저 이외의 것이 나왔다면 그냥 에픽에 머무르는 것도 고민할만 하다.
극단적인 예로, 안정(에픽, 체력 75% 이상일 경우 피해9% 증가)을 끼고 있는데 극야(지속피해 신성 보유시 암흑 부여)가 나왔다면
그냥 안정에 머무르는 것도 선택이다. 현재 개노답 던x앤파이터식 시간박기 파밍 시스템 상으론
전설 룬 변환권 같은게 나와도 이상하지 않고, 진짜로 옵션을 아예 터트릴 수가 없기에
추가 깡 방어도와 부가 옵션만 보고 가는건데, 방어구의 경우 부가옵션도 방어류 옵션(피해감소, 급소 회피 등)1개 강제에
딜 옵션(스킬 위력 등)은 1개밖에 안 붙는다. 아무리 강화를 처박아도 저 딜 옵션 1줄이 9% 피증보다 높기는 힘들지 싶다.
물론 빙결은 근본이 탱커니 깡방어도를 챙기는 것도 좋다. 하지만 그럴 바엔 힐러 하나 꽂고 딜을 올리는게 낫다고 본다.
방어구의 경우 옵션이 너무 많아 사진으로 다 찍기가 너무너무너무 번거롭다.
ESC -> 도감 -> 룬 에서 각인 장비 / 희귀도를 체크하고 직접 보자. +가 적힌 옵션은 에픽에도 있는 옵션이다.
3. 추천 펫
요약 : 라쿤이나 토끼 써라
요약 : 잘 모르겠다면 라쿤이나 토끼 추천, 에픽 이상부턴 있는거 쓰기


1번에서 이야기한 추천 스텟이 2개 있는 펫을 잘 고르면 된다.
다만 알아두면 좋은건, 공격력에 비해서 방어력과 부가 스텟(치명타, ??강화, 피해감소 등)의 스텟 수치가 높다.
근데 까놓고 말해서 펫 쪽은 진짜 쓰기 시작하면 밑도 끝도 없기에 대략 20정도 쓴 나는 엄두도 못 내고 있다.
대부분 비슷할 것 같은데, 태생 에픽/엘리트/희귀 펫이 아닌 고급 펫에서 딱 하나만 추천하자면


바로 라쿤이다. 우측이 20강 기준의 스텟인데 방어력 371, 피감 348을 올려준다. 이게 어느정도 수치냐면

에픽 방어구 룬 6->7강 갈 때 방어력이 12가 오르고, 피해감소가 1이 오른다.
그냥 깡으로 봐도 6강 에픽 방어구룬 1.5개, 전설 방어구룬 1개 정도의 효율을 가진다.

반면에 이새낀 내가 키우고 있는 흙수저 토끼인데, 20렙을 찍으면 공격력을 186 올려준다.
이제 슬슬 사진 찍기 귀찮아서 말로 하자면, 전설 각인 8강 깡공이 1139이고, 9강시에 공격력을 80정도 올려준다. 부가 공옵은 400 -> 401이 된다.
대충 펫의 깡공옵은 무기 10강 이하에서 2강 정도의 효율을 갖는다는 것이다.
반면에 깡방옵과 깡 부가 스텟은 전설룬 1개 정도의 효율을 갖는다.
이렇게 효율로만 따지자면 방어도와 부가 스텟을 이길 수가 없다.
태생 엘리트/에픽 이상 펫들의 패시브 옵(액티브는 다 쓰레기 같음)이 얼마나 유효타가 있는진 모르겠는데
그냥 흙수저들은 라쿤이나 토끼정도 쓰자. 더 좋은 옵션을 가진 펫은 알아서 찾되
귀찮으면 그냥 라쿤이나 토끼 써라.
4/8 수정 : 이번에 뽑기를 하다 에픽 펫을 먹었는데, 설명을 잘 읽어보니 최대 레벨이 25로 엘리트 펫 보다 높더라.
최대 레벨이 차이가 날 경우 기본 스텟(힘솜지행의) 부분에서 차이가 꽤 나기 때문에
에픽 이상 펫은 떴다면 그냥 그거 쓰자. 다만 본인이 그냥 이벤트 등으로 받아먹으면서 직접 에픽까지 올리겠다 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라쿤이나 토끼를 추천한다. 하지만 마지막에 이야기 했듯 맨 위의 부가 스텟 추천도를 보고
더 좋아보이는 펫은 본인이 찾자.
일례로 사진의 갈색 고양이의 경우 치명타와 연타 강화를 갖고 있는데, 연타 강화는 무난하게 좋은 옵션이고
난 최근에 치명타를 좀 고평가하는 편이라 갈색 고양이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
당장에 생각나는 알아두면 좋은 점들은 다 적은 것 같은데
혹시나 어비스 영상같은 영상이나 다른 추가 내용을 올릴 일이 있으면 추가하겠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