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증 무기고 공증 무기고
무기 + 방어구에서 공증 45~50%이상 챙길 것을 추천함
4인 파티 기준 탱커들이 10~15% 피증을 뿌리고
힐폿들이 10~40% 정도를 파티 전체에 뿌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임
수치가 틀렸으면 아쉬운 거고 장신구룬 포함 계산 되는 사람은 누가 계산해줘
존나 높아 보이겠지만 전설 둘둘하면 45~50%는 생각보다 쉽다
최종적으로 공증과 피증을 50:50으로 맞추는 게 최적의 효율이다
파티에서 늘 피증 버프를 뿌리는 파티원이 있다면 공증을 많이 챙기는 게 더 좋다
물론 70:30 이런 식으로 맞춰도 아무 문제 없음 그래봤자 차이 5%도 안 됨
파티구성으로 피증 버프 70%이상 상시로 챙기는 게 가능한 영원한 8인 파티 친구들은 뒤로가기 눌러라
********
* 모든 티어는 유동적이다
반드시 절대적인 티어는 1티어 상위로 책정한 2가지 룬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티어 위치가 마음에 안 들어도 설명을 읽어 보기 바란다
전제, 가정 때문에 낮게 책정 된 룬도 분명 있을 거임
그런 조건, 가정을 달성하면 당연 해당 룬의 티어도 상승함
** 반드시 모든 유저가 내가 생각한 최적의 세팅을 기준으로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내가 틀렸을 가능성도 충분히 높다 존나 주관적인 티어다
이유에 대해 아래에 설명 다 함
안 읽고 씨발 이게 맞나 싶으면 너만의 티어표를 만들어라 존중한다
Ctrl + F로 무기 이름 검색하라고 그냥 글로 줄줄 적음
기본적으로 공증 룬에 대한 평가가 높은 편이다
내가 피증공증 밸런스 충이라 그렇다
하지만 공증 관련이 아닌데 좋은 룬도 많으니 충분히 고려하고 읽어주길 바람
1티어 = 상시 발동이거나 그에 가깝고 성능도 준수한 공증 룬
바위거인, 마나격류, 안정
비열한 일격, 깨달음
응축된 마력, 신성한 수양, 전율하는 악상,
2티어 = 성능은 충분히 좋으나 상시 발동이 어려워 취향 타는 룬
거센 소나기, 고요한 바람
초기, 붉은 맹약, 흡혈, 저격, 원소술사
칼날 보루, 검은 불길,
횃불, 쇄빙
폭풍, 초자연
3티어 = 딜증 관련 룬은 아니지만 각종 유틸 등에 유용하고 판정을 끌어오기 위해 사용하는 룬
생존 본능, 검은 서약, 난투, 성채
얼어붙은 불꽃
4티어 = 성능이나 컨셉 자체가 아쉬운 룬
반작용
방호
격통, 극야, 과충전, 독안개
제물, 끝 없는 활력
5티어 = 현재 활용처가 없다시피 함
3티어 까지는 그냥 써도 된다 충분히 좋은데 상대 평가하니까 내려간 거임
대신 설명을 읽어주길 바람 그냥 직업 상관없이 다 쓰라는 거 아님
설명
순서는 티어내에서도 좋다고 생각하는 순
1티어
피증을 고르 건 공증을 고르 건 방어구에서 추가로 공증은 챙겨야함
때문에 1티어는 전부 공증 룬이다
2~3개는 챙기는 게 종결세팅의 기초라고 생각함
바위거인
공증 20%
내부쿨이 없어서 강타 판정을 자주 띄울 수 있다면 상시 공증20%에 가까운 성능
#강타 스킬 아님 강타 판정임
상시 공증 안돼도 최소 3%공증은 보장함
누가 써도 좋음
하지만 결국 강타판정을 3회연속 상시에 가깝게 굴릴 수 있어야 효과를 받음
성능으로 치면 0티어 급이지만 직업별로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던전을 돌면서 현재 스펙에서 사이클 굴리면 강타 판정이 잘 뜨는지 확인하고 선택하자
마나격류
공증 14%
내부쿨 없음, 지속 시간 갱신 됨
전투 돌입 시 초동 스킬을 4개 쓰고 나면 스킬을 5초에 한번만 써도 상시 유지
내가 모든 직업의 사이클을 알지는 않지만 전투 돌입 시 스킬은 4개 이상 다 쓰잖아
그럼 2번째 사이클부터 풀스택임
누가 써도 상시 풀스택 가능한 룬이라 생각함
스택이 끊길 정도로 큰 강제 이동 패턴 이후라면
스킬4개의 쿨은 돌았을 거임 바로 키면 됨
안정
공증 11%
체력이 50%미만으로 떨어지면 자동 사용 포션을 빨 테니까
체력 75%유지는 생각보다 쉽다
사실상 버프가 비는 구간은 50~ 75%구간뿐
그때는 포션을 수동으로 빨던가 약간 평타 몇 대 더 맞던가 뭔가 해보셈
탱커나 근접딜러는 발동이 어려울 수도 있음
몇 대 맞아보면 쓸지 말지 견적 나오겠지 뭐
깨달음
공증 10%
상시가 주는 메리트가 어마어마하다
다만 조건이 클래스 레벨 65라 뉴비들은 좀 빡 셀 수 있고
천 자루 검을 채용해서 클래스 렙작을 하는 유저면 멀게 느껴질 수 도 있음
대신 선택권에 포함되어 있다면 다음번(2번째) 선택에서는 충분히 고려할 수준이라 생각함
난 6%도 조건이 없는 수준의 상시 효과라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함
비열한 일격
공증 24%
카운터 공격 시
카운터 공격은 적의 모든 공격 행동에 반응해서 터진다
현재까지는 5초 이상 멍 때리는 몹이 없어서
모든 엘리트급 이상의 적 상대로 상시에 가깝게 켤 수 있는 버프라 효율이 엄청 좋은데
나중에 안 되는 몹이 나올 수도 있으니 1티어 공용 룬의 끝자락
응축된 마력
공증 15%
마법사 계열 전용룬
마법사 계열 전체는 잘 모르지만 듣기로는 유지가 어렵지 않다고 들었다
스킬로 자원을 소모해 50%미만이 되면 해당 딜이 들어갈 때 적용된다는 실험글도 있다(화염술사)
다만 '마법사'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함
사이클, 세팅 본인 선호도에 따라 사용감이 많이 다르다고 한다
주력기를 마나 소모로 때려박는 화염술사 말고는 의외로 안 좋을 수도 있음
여태 성장하며 어떤 사이클을 사용했고 자원 조절이 되었는지 신중히 고려 바람
자원 조절이 된다는 가정하에 성능은 1티어라고 생각함
공증 스펙은 엄청나지만 직업 제한이 달려있으며 실 사용 후기가 들쭉날쭉하므로 1티어 아래쪽
신성한 수양
공격력, 회복력 12%
힐러 계열 전용
힐러 계열은 힐러의 2스킬, 수도사의 궁을 제외하고는 모든 스킬이 보조 스킬이다
때문에 풀스택 유지가 어렵지 않음
'회복력'은 주는 힐량이 아닌 받는 힐량을 증가시키는 옵션
힐러, 사제의 패시브인 '회복량' 증가와는 다른 옵션이다
그래도 힐량에 영향을 주는 공증도 착실히 붙어있고
주는 힐보다 자힐 수치가 높지 않아 아군 힐은 주면서 정작 자기는 포션빨던 힐러 계열에게는 좋은 옵션
>> 04-24 패치로 '아군에게 주는 회복량'으로 표기 수정됨
버릴 옵션이 없는 힐러 계열 최상급 성능의 룬
전율하는 악상
공증 12%
개인 적용인 게 아쉬운 룬
ㄹㅇ 개인 적용이면 파티 조건은 왜 붙여놨냐
검증이 아직 부족해서 파티 버프 형태라 본인은 공증으로 적용되어 상태창에서 공격력이 증가하고
파티원은 버프라서 피증으로 작용해 확인이 안 되었을 수도 있음
만약 그렇다면 가치가 떡상한다
음유시인 계열의 티어, 인식 상승을 원하는 유저들은 실험해서 증명하자
파티 자체만으로 스탯 버프가 있어서
확인하려면 3명이 필요하기에 찐따인 나는 실험이 불가능했음 인싸 마붕이가 해줘
2티어
1티어룬에서 50%이상 공증을 챙기지 못했다면 고려할만한 룬들
사용중인 유저들은 실 사용감이 나쁘지 않으면 계속 쓰면 된다
성능이 구려서 티어 내려온 거 아님
더불어 사용감을 개선해주는 편의성룬, 판정 추가를 위한 고성능 룬도 포함됨
초기
공증 15%
성능은 굉장히 좋지만 조건상 전투중에 딱 1번만 발동한다
현재 어비스처럼 최상위권 유저들은 3분컷 내는 컨텐츠만 나온다면 이 룬이 1티어 상위권이다
앞으로 나올 컨텐츠의 방향성을 모르기에 좀 소극적으로 측정함
개인적으로 전투 시간 전체에서 가동률이 낮은 룬을 높게 쳐줄 수가 없다
1티어가 되려면 상시에 가까운 가동률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함
굳건이처럼 예열 시간만 2분15초짜리 룬도 있는데 모든 전투를 스피드런 형태로 설계할까 하는 의문이 듦
굳건이가 설계부터 버리려는 의도의 꽝 룬이면 내가 틀린 거지 뭐
>>레이드까지도 타임어택이 가능한 쉬운 난이도로 나옴 <<입문 난이도임을 고려
앞으로도 이렇다고 생각하면 1티어급이 맞음
자신의 스펙이 오를수록(전투 시간이 짧아질수록) 가치가 함께 오름
거센 소나기
궁 사용 시 피증 30%
무기룬이 공증이라면 최고의 방어구룬
피증 무기도 채용 가치는 충분히 있다
파티원 버프 효과를 받더라도, 무기가 피증이더라도 피증 30%는 어마어마한 버프다
다만, 조건이 궁극기 사용 시라 까다롭고 지속 시간도 15초로 길지는 않아서 실질 성능은 체감 차이가 클 듯
궁극기 비약을 빨면서 쓰면 5분에 한번 30초 피증 30%
개인적으로 궁극기가 강화형인 직업이 쓰면 좋을 것으로 생각됨
마법사는 스킬렙 올리면 궁 지속 시간 15초, 궁수도 궁 지속 시간 15초라 효과 제대로 받음
새로 나올 무투가도 강화형 궁 같던데
만약 무투가의 궁도 15초 설계면 그냥 궁극기가 강화형인 직업이 쓰라고 만든 룬임
해당 직업은 궁 쓰면 이 룬의 효과를 받아 최상급 퍼포먼스를 뽐낼 수 있다
고요한 바람
피증 13%
궁수 계열 전용
방어구에서는 공증을 채우는 게 우선이라 생각해서 2티어로 내렸음
공증 무기 사용자라면 공증에 여유가 되기에 안 쓸 이유가 없는 수준의 성능,
자체 성능은 충분히 1티어 급임
궁수, 석궁사수는 패시브로 자체적인 피증을 챙길 수 있고
아군이 주는 버프 스킬이 전부 피증인 이상 방어구에서 공증을 땡겨야 한다 판단해서 2티어
3m 범위가 생각보다 짧음 << 대검의 스킬 사거리가 4m고 궁수계열의 대부분의 스킬이 10m사거리다
조건도 엄청 까다롭지 않으나 반전룬을 채용한 석궁 사수들은 하나같이 '못 쓰는 룬'이라 평가하고 있다
흡혈
공증 15%
하지만 쿨타임이 지속 시간 보다 길다
실제 적용 시간은 4초마다 8초, 흡혈이 상시 유지 가능하다면 전체 전투시간의 2/3
실제 가동률로 생각하면 전체 전투 시간 중 딜 상승량은 10%
스킬 구성에 대놓고 버리는 스킬이 있으며
주력기의 쿨타임이 10초 안쪽이라 버프에 맞춰 사용 가능하면 10%보다는 효과가 높다
출혈 대상 적이 조건으로 달렸다
출혈이 상시 발동 가능하면 좋은 룬이라 판단되나 상시 유지가 안되기에 1티어는 될 수 없다
붉은 맹약
공증 18%
공격 적중시 1~2m 범위의 장판을 생성함
효과 발동 시에는 효과가 높다
하지만 쿨타임이 지속시간 보다 길다
내부쿨이 돌기에 실제 장판 생성 시간은 5초마다 1번 전체 전투의 2/3에 해당함
실제 가동률로 생각하면 버프를 100% 받아도 전체 딜 상승량은 12%
버프 타이밍에 주력기를 딱 맞춰 쓸 수 있으면 효율이 12%보다는 좋기에 나쁘지 않다
하지만 더 문제는 실제 전투에서 기믹, 패턴 때문에 버프 장판을 100% 활용하기는 어렵다는 점이다
오히려 원거리 캐릭터에게 이동을 강제하는 지금은 중, 근거리에서 말뚝딜을 박는 직업이 활용하기 더 쉽다고 생각함
향후 어떤 몹이 나오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그리고 장판이라 파티 시너지 룬이라는 오해가 있는데
본인이 이 룬을 장착하고 있어야 파티원이 만든 장판에서도 효과가 발동한다
룬 없는 사람은 버프 발동 안 하니까 지금까지처럼 적이 깐 장판 공격인 줄 알고 피해 다녀도 된다
저격
공증 15%
장궁병의 패시브와 조건이 같다, 단점도 같다
적에게 넉백 당해도 풀리며 풀렸을 때는 내가 직접 한 발자국 이상 움직여야 다시 발동한다
현재는 원거리 딜러에게 강제 이동을 요구하는 패턴이 많다
위의 붉은 맹약과 단점을 공유한다
상시 유지는 어렵다고 생각함
여타 RPG처럼 어그로 택틱과 레이드 패턴의 파훼로 말뚝딜이 가능해지면 떡상하긴 함
근데 그 정도로 설게 된 게임일까...?
앞으로도 모바일 감성에 맞게 택틱을 요구하는 컨텐츠는 많지 않을 것 같아서 좀 낮게 책정함
원소술사
공증 10.5%
마법사나 무기에 조화룬 착용 시 발동 조건 챙기기 쉬움
특정 구성을 마치면 상시에 가깝게 유지 가능하지만
그 조건이 파티 조합, 특정 직업, 룬을 요구하기에 2티어임
사실상 마법사 전용 룬
놀랍게도 이 게임에서 직접 너프를 받은 첫번째 룬임
원래는 스택당 4%, 총 12%였다가 스택당 3.5%, 총 10.5%가 됨
이거 보고 룬에 대해 관심이 있구나 싶어서 텍스트 용어 중구난방인 거 금방 고칠 줄 알았다
왜 너프한 걸까?
사실은 처음부터 3.5%였는데 4%로 잘못 기재 되어 있어서 그냥 바꾼 걸까?
그렇다면 다른 룬들은 대체 왜...
폭풍, 초자연
비슷한 느낌이기에 묶어 설명함
각각 스킬 사용 과정과 스킬 준비 과정을 빠르게 만드는 룬
이렇게 설명해도 모를 테니
폭풍은 스킬 모션, 채널링을 빠르게 하고
초자연은 차지, 캐스팅을 빠르게 한다
부 스탯의 빠른 스킬은 이 둘 모두를 증가 시키는 스탯임
스킬 발동 시 대미지가 들어 가는 도중에 or 이미 들어갔는데 안 움직인다 << 스킬 모션 딜레이, 채널링림
스킬 발동 시 대미지가 아직 안 들어 갔는데 못 움직인다 << 차지, 캐스팅임. 움직이면 캔슬되는 경우도 있어서 '못'임
스킬 써보기만 하면 알 수 있다, 잘 생각하고 내 직업에 필요한가, 안 필요한가 따져보자
아예 의미 없는 직업도 있음
편의성 증가고 딜 상승에는 영향이 없지만
몇몇 직업은 이게 있다가 없으면 역체감이 너무 심해 못 견딜 정도로 체감 성능이 좋다
특히 초자연이 그런 경향이 커서 심하면 엘리트 룬이라도 껴야 되는 사람들이 많음
그래도 폭풍은 대부분의 직업이 효능 체감이 가능하다
실제로 스킬의 사용 속도를 증가시키기에 사이클 최적화에 도움이 되어 DPS상승으로 이어지는 직업도 있다
이건 필요 없는 직업이나 안 써본 사람만 저평가함 ㄹㅇ
횃불, 쇄빙
둘도 묶어서 설명함
각각 치명타 확률과 추가타 확률을 10% 증가 시켜주는 룬
둘 모두 조건 없이 확률에만 의존하여 발동하는 대미지 판정이므로 확률을 조금이라도 올려 주는 게 기대 딜 상승에 도움이 된다
성능으로 따지면 나쁠 것이 없는 옵션
조건도 현재 자주 보이는 인기 직업 빙결술사와 화염술사가 걸어주는 지속 피해라 달성하기도 쉽다
화염술사의 작열에도 횃불 버프는 켜진다
화염술사, 빙결술사, 마법사 같은 자체적으로 해당 지속 피해를 넣을 수 있는 직업은
공증과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는 우수한 효과
기대 딜량은 곱연산인 치명타가 터지거나 1타 추가인 추가타가 더 좋을 수도 있음
물론 파티에 없으면 본인이 챙겨야하기에 상시는 아니라 판단 2티어로 내렸다
칼날 보루
전사 계열 전용
지속 피해 관련 옵션 1황
강타 판정 시 100% 걸 수 있다
애초에 지속 피해는 현 시점에서 딜을 기대하고 가져가는 옵션이 아니기에 확정 부여 만으로도 가치가 있다
중첩은 안 되지만 갱신은 되는 것으로 추정중이다 = 상시 적용 가능
출혈 관련 룬인 흡혈의 성능도 좋은 편이고
전사 계열은 연타 딜러인 검술사마저 연타 유지가 어려울 수 있는데 이를 보충해주는 룬
전사 계열은 공증 및 기타 세팅이 끝날 때쯤 연타도 챙겨가고 싶으면 충분히 쓸만한 옵션
사실상 다른 지속 피해 부여 룬이 확률 발동이거나
상시 유지가 안되는 룬이 많아 전사 계열에게는 연타 추가 욕심이 있다면 최고의 선택
특히나 대검전사 유저는 이 룬 하나로 연타가 유지된다는 얘기도 있다
3티어
위의 룬들로 50% 이상 공증을 충분히 챙겼다면 다음 스텝으로 고려할 만한 룬들
주로 편의성, 대미지판정(일반적으로 연타)를 위해 끼는 편의성 룬에 가깝다
검은 불길
크로스 공격 시 화상, 카운터 공격 시 정신을 건다
두 지속 피해 모두 연관 룬의 성능이 출중하고
특히 정신은 영혼 수확자를 채용한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지속 피해지만
알몸 상태에서 걸 수 있는 방법이 힐러의 2스킬, 음유시인의 3스킬 뿐이기에
두 직업이 없는 파티 구성이라면 이 룬이나 펫의 지속 피해:정신 부여 스킬이 필수가 된다
펫은 과금 컨텐츠니까 평가에서 제외했다
물론 영혼 수확자 룬을 채용 안했다면 그 정도로 좋은 룬은 아님 그래서 3티어
그냥 지속 피해 치고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 연타를 원해서 지속 피해를 달 유저도 쓸 수 있다
검은 서약
탱커라면 위의 다른 룬들보다 탐낼만한 안정성 상승 룬
직업, 상황에 따라 2티어 룬보다 우선시 될 수 있다
가동률과 장판 범위, 이동 강제 등으로 평가 절하했던 친구 붉은 맹약과는 다르게
이쪽은 제자리에 굳건하게 서서 탱킹하거나 맞딜 박는 근접 직업이 썼을 때 빛이 발하는 룬
실제로도 탱커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알고 있음
방어형 룬 중에서는 가장 효과가 좋다고 생각하지만 실 사용자들의 의견은 다를 수 있다
하지만 피해 감소룬이 가진 태생적 한계가 존재한다
난 피감 룬을 공증룬보다 좋게 평가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활용이 가능한 피감룬을 미묘한 지속딜 룬보다 낮게 평가할 수도 없다
붉은 맹약과 장점과 단점, 특징을 공유하니 붉은 맹약 설명 참조
난투
무기룬 격전의 피감 버전
이상하게 얘는 기본 5% 받피감이 없다
할꺼면 같이 해주던가
그래서 격전의 밸류를 다른 피증룬과 비슷하게 책정하려고 5%버프를 깔아둔 게 아닌가 의심 중
5m이내의 적 1마리당 5%감소
탱커라면 모든 상황에서 최소 1스택은 가져간다
다수전 컨텐츠가 더 많이 나오면 탱커에게 이쪽이 검은 서약보다 좋을 수도 있다
성채
탱커보다 딜러에게 어울리는 방어형 룬
탱커, 근딜러가 쓰는 방어형 룬에 체력 75%이상 조건이 달린 건 조금 가혹하다
때문에 오히려 탱커들보다 딜러들이 받댐증의 상쇄용, 혹은 한방 객사 방지용 보험으로 채용 가능한 룬
실제로 게임 초창기 많은 선발대들이 딜러의 생존용으로 추천하던 룬이다
나도 크게 의견은 다르지 않음
이미 공증이 50%가 넘어간다면 하나쯤은 유리 대포에게 나쁘지 않다고 봄
생존 본능
브레이크시 6초, 30%받피감
하지만 이미 브레이크 당했다면 큰 공격을 맞았다는 말이 된다
실수했을 때 후속타에 객사하는 가능성을 막아주지만
큰 공격은 웬만하면 피하자
더 낮게 평가할 수도 있는 룬이지만 그래도 끼고 있으면 실수 했을때 보험의 보험으로 활용은 가능하다
큰 패턴을 안 맞는다는 가정이면 무쓸모 룬이 되기에 경우에 따라 지속 피해 룬보다 구릴 수 있음
참고로 이 게임의 브레이크 판정은 모든 이동 불가 CC기에 해당한다
넘어짐(블로우 브레이크), 스턴, 공포(멘탈 브레이크), 매혹, 빙결, 석화까지 전부 해당 됨
초창기 궁수가 궁을 탈출룬으로 캔슬했던 이유도 이 '이동불가 판정=브레이크' 때문 << 지금은 막힘
얼어 붙은 불꽃
그런 악조건에도 다른 지속 피해 룬 보다 장점은 지속 시간이 긴 빙결 or 화상을 걸고(14초, 8초)
확률이어도 조건이 어렵지는 않기 때문 그리고 그나마 피해 계수도 50%로 강한 편
지속 피해 전체에게 적용되는지는 아직 잘 모르지만
화상과 빙결은 다른 판정은 안 들어가지만 피니시와 무방비 피해는 적용됨
다만 화상, 빙결은 점차 감소하는 방식의 지속 피해라 실제 딜에 큰 도움은 안된다
빙결 14초(14틱)는 지속 시간이 쿨보다 긴데
쿨이 돌아도 같은 대상의 지속 시간을 갱신하지는 못한다
대신 쿨이돌면 다른 대상에게도 빙결이 들어가서 4초간 동시에 2명까지는 걸 수 있음
이 경우 원래 대상에게 다시 빙결을 걸려면 10초가 지나야하고 지속피해 대상이 금방 죽어도 쿨은 돈다
장점인지 단점인지 미묘함
연타가 필요해서 꼭 지속 피해를 써야겠다면 못 쓸 룬은 아니라는 생각
아이러니 하게도 공속이 느린 직업에게는 추천하지 않음 35%확률 발동이기에 끊기는 시간이 길 수도 있다
근데 공속이 빠른 직업이 연타를 못 할리가 없잖아?
이 룬이 3티어 끝자락인 이유다
4티어
자체적인 성능이나 컨셉이 아쉽다
있다면 못 쓸 수준은 아니지만 선택권에서 고를 건 아니고
다른 전설 룬, 고성능 에픽룬이 없다면 투력 뻥의 의미로도 쓸 수는 있다
반작용
대미지를 입으면 4%의 계수로 반사딜을 주는 룬
쿨타임 0.5초
쿨이 매우 짧아 다굴 맞는 상황이면 쏠쏠하게 딜이 들어가지만
공증 룬을 끼고 그냥 맞은 뒤, 더 쌔게 때리는 게 클리어 속도가 더 빠르다고 판단된다
그래도 쿨이 짧아 근거리 직업들이 솔플하거나 일반, 심층 던전을 돌때 잡몹 처리에 쏠쏠하게 도움이 되는 수준이고
다른 공격 판정과 같이 경직 및 대미지 판정이 적용되며 연타 유지에도 나쁘지 않은 효율이라 보조딜로 쓸 수 있다
원거리 직업은 애초에 맞을 일이 없게 플레이 하는 게
더 좋고 맞았을 때의 보험을 마련하는 게
맞는 게 전제 되는 룬 보다 이득이 크다고 생각함
마냥 안 좋다고 폄하할 수는 없지만 수동적인 발동 조건, 특정 직업에만 좋음 이슈
스킬 한방에 몇 만씩 박아 넣는 어비스 선택권 가시권 유저들에게 해당룬의 쏠쏠한 보조딜이 DPS에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다
때문에 4티어 최상단
극야
신성 상태인 적 공격 시 암흑 부여
암흑의 활용처가 현재 거의 없고
신성을 직접 걸 수 있는 직업은 연타를 위해 지속 피해를 추가할 필요가 없다
현재 신성을 걸 수 있는 방법이 무기 룬과 사제, 수도사 뿐이라
아군(본인 포함)에 반드시 사제, 수도사가 있어야 하는 건 단점
TMI로 대부분의 지속 피해의 피해량은 서서히 감소하거나 유지되는데
신성은 점차 증가함 홀리 몰리
과충전
궁극기 사용 시 발동
지속 피해룬은 대부분 연타 유지를 위해 사용할텐데
궁극기가 발동 조건이라 가동률이 떨어진다
거기다 본인 주변 3m에만 발동하는 게 짜치는 룬
그래도 정상적인 지속 피해를 부여하기에 틱댐도 오래 유지되어 발동 시에는 연타 유지가 편함
독안개
안개 장판을 깔고 그 안의 적은 초당 1틱씩 지속 피해 판정의 독 피해를 받음
장판이 쿨과 지속 시간이 같아 지속 시간이 끝나고 바로 생성이 가능하지만
확정 생성이 아니라 몇 %인지 알 수 없으나 확률 발동임
독안개 안에서 지속 피해를 받더라도 장판이 사라지면 즉시 피해가 멈춤.
즉, 4틱이 최대
이 때문에 이 룬 하나로 연타 유지는 어려운 직업도 많음
발동이 끝나면 피해가 멈추는데 확률 발동이라 공속이 느리면 연타 유지 기간 중 발동이 안 될 수도 있기 때문
그럼 이 룬의 가치는 뭘까?
도적의 개쩌는 독 시너지를 기대하는 것?
하지만 도적은 자체 스킬로 독을 까는 것 같던데
나도 모르겠다
격통
영혼 수확자 연계로 가치가 높은 지속 피해: 정신 관련 룬
하지만 직접 거는 게 아니라
이미 걸린 대상을 공격해 범위로 확산하는 효과
이미 정신 피해가 있다면 쥐꼬리만한 지속 딜 확산 해봤자 의미가 없음
대신 광역 지속 피해가 들어가고 있다면 연타 유지는 더 원활하기는 함
이미 걸려있는 대상의 정신 지속 시간을 갱신하는 효과가 있는지는 검증 필요
맞다면 펫이 건 정신 피해의 짧은 지속 시간을 늘려주는 효과는 있음
물론 그래도 영혼 수확자랑 관계없음 영혼 수확자 자체 지속 시간이 10초로 긺
영혼 수확자의 받댐증 10%가 광역으로 발동하는지는 검증 필요
근데 그래도 이걸 채용할 정도는 아닐 듯
방호
상시 발동되는 방어룬이지만
'지속 피해' 만 20% 감소하는 게 아쉬운 성능
다만 현재 몇몇 엘리트 이상 몹의 지속 피해 자체가 아파 가치가 없지는 않다
하지만 사실 현재로서는 지속 피해가 아프면 공짜로 만들 수 있는 붕대 감으면 대부분 해결돼서 큰 의미는 없음
후에 붕대로는 해결 안되는 지속 피해 기믹을 가진 몬스터가 나오면 가치 떡상함
제물
지속 피해: 신성에 걸린 적 공격 시 자신의 체력을 공격력의 5%만큼 회복
공격력 10000 기준으로 500 회복한다
거기다 쿨도 5초
쿨만 짧았어도 고평가 가능했음
수도사 같은 신성을 부여 가능하면서 탱킹도 하는 직업은 의외로 좋을 수 있다
본인 힐에 포션 값까지 극한의 쌀먹하고 싶으면 채용 가능
쿨이 5초인데 겨우 5%계수라 좀 저평가 했는데
실 사용자들의 후기에 따라 3티어 상위권도 가능하다고는 생각
끝 없는 활력
위에 5%를 저평가 했는데
얘는 1.3%다
거기다 추가타가 조건이다
추가타를 왕창 챙기는 셋팅이 아니면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연타 직업이 운이 좋아 추가타가 와바바박 터지는 상황이면 0.5초의 쿨에 시너지 받아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음
근데 그럴꺼면 파티에 힐 직업을 하나 대려 가는 게 낫지 않을까?
아무리 그래도 장비칸 하나를 담당하기는 아쉽다
5티어
현재로서는 굳이 써야 할 이유를 찾기 어려운 룬들
그래도 당장 갈아 버리라고는 못함
취향 따라 못쓸 건 아니다
그래도 진지하게 에픽룬을 쓸 것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나중에 상위 룬 업데이트 되면 트라이 용으로 쓸 수도 있으니
버프나 상위룬 업데이트가 빠르길 기도해보셈
얼어붙음, 쇠약,
룬에서 자체 딜을 가지고 있는 방어구 룬은 개인적으로 평가가 낮다
5초에 한 번 공격력의 21%정도로 추가 딜을 주는 효과임
이 추가 딜에는 각종 대미지 판정이 들어간다(치명타, 연타, 강타 등)
하지만 5초에 한 번 그것도 각각 지속피해 대상을 공격이라는 제약까지
전설이 하나도 없으면 전투력을 위해 쓸 수는 있는데
1~2티어로 책정한 룬들의 하위 에픽룬(전설룬과 이름과 효과가 같지만 수치가 다름)을 쓰는 게 더 좋다고 생각
침식
룬의 효과 자체는 위의 얼어붙은, 쇠약과 크게 다르지 않은
5초에 한 번 17%/21%/31.5%계수의 피해를 주는 룬
룬 사용자가 직접 적에게 건 약화 효과 1개당 계수가 증가 한다
현재 룬의 도움 없이 약화효과를 스스로 2가지 이상 부여 가능한 직업은 음유시인, 악사 밖에 없다
그나마 둘도 2개가 한계임
침식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약화 효과를 부여하는 룬을 또 채용해야 한다는 말
거기다 '지속 피해: 암흑이 부여된 적'이라는 제한도 있다
그럼 이 룬의 효과를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 다른 룬을 2개이상 채용해야 한다는 말이 됨
게임계의 명언 쓰쓰쓰 이론,
'쓰레기를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 쓰레기 플레이를 하는 건 쓰레기다'
를 매우 잘 보여주는 룬
24일 나올 도적이나
6월 실루엣만 공개된 직업, 마녀 or 번개술사 or 연금술사 가 약화 효과와 암흑을 활용하는 직업이라면 쓸 수는 있게 됨
개인적으로 마녀라면 컨셉상 어울릴 것 같은데 이건 좀 TMI네
물론 그래도 다른 룬보다 좋을 것 같지는 않음
연승
피니시 어택을 날린 후(몬스터를 죽인 후)
다음 공격이 강화되어 지속피해: 출혈을 줌
강화되어 개 쌔게 때리고 출혈을 줌 <<이어도 쓸까 말까 하는데
딜 증 효과는 없이 지속 피해만 추가로 부여해 준다
거기다 현재 있는, 그리고 예고된 상위 컨텐츠는 단일 보스전이다
잡몹 잡을 때 약간의 도움은 되겠지만
다수 잡몹전은 대검 전사도 연타가 가능할 정도로 지속 피해가 필요 없다
생명
이 똥 쓰레기 룬은 할 말이 많다
피해 받을 시 스택이 쌓이고 스택당 방어력 0.5%가 올라가고, 체력회복 0.4%가 되는 룬
지속 시간 10초
라고 표기되어 있지만
현재 버프창에서는 스택당
방어력 0.7% 증가, 5초에 걸쳐 체력을 0.7%회복
으로 표기되고 있고
그럼 풀 스택 시 10초간 방어력 7%, 5초간 체력 회복 3.5% 효과 인가? 싶은데
정작 방어력은 5%로 적용되고
체력회복은 풀 스택 시에도 현재 틱당 0.85%씩 10초간 3.4%만 적용 중이다
실험한 유저의 회복력이 영향을 줬을 수 있어서 회복량은 틱당 0.7%씩일 가능성 있음
그냥 실 성능도 10대 맞아야 방어력 5%라는 구린 성능에 각종 버그가 다 적용되는 암 덩어리 룬
거기다 개그포인트는 이 룬은 이미 아이템 설명에서 증가량이 0.%로 보이는 오류가 있어서
한번 패치를 받아 표기가 수정된 룬이라는 점임
이 씨발 데브캣은 아이템 설명에 오류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고 수정할 생각도 있는데
다른 아이템은 안 고치고 이 룬만 수정했으며 그마저도 병신같이 해서 버그로 작동하는 찐빠를 낸 거임
국평오도 아니라 9등급 뚱카롱쿰척년들이 개발팀에 가득하다고 추론해 볼 수 있는 불쾌한 룬이라
실 성능이 어지간히 날아오르지 않는 이상 전설룬중 단연코 압도적인 꼴등에 박아 놓을 생각
이 외에 상위룬이 없는 에픽룬에서 주목해볼만한 룬은
전술가와 결핍, 발진 정도다
셋 모두 2티어 끝자락 쯤에 위치 가능한 룬임
전술가
강타, 연타, 무방비, 카운터 공격시 각 1스택
스택당 2.5%씩 총 10%공증 효과가 있고 지속 시간이 갱신 되기에 상시에 가깝게 유지 가능하지만
모든 판정이 직업에 따라 상시 유지가 어려울 수 있고
특히 무방비의 경우 보스몹 가동률이 높지는 않기에 10%미만으로 작동할 가능성이 있음
거기에 에픽룬의 자체 스펙까지하면 2티어가 적당함
결핍
보유 자원이 50%미만이면 공증 9%
응축된 마력의 하위룬이지만 마법사 전용은 아님
칸 별로 나눠진 스택형 자원에는 발동하지 않으며(석궁사수, 대검 전사 등)
게이지 형태의 자원을 대상으로 발동하지만 궁수의 바람 게이지에는 발동하지 않음
아마 게이지를 소모하는 스킬이 없고 반드시 꽉 채우는 형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으로 추정<< 사실상 스택형
현재 확인된 발동 가능 직업은 마법사, 화염술사, 빙결술사, 수도사, 악사 정도
다른 직업도 비슷한 논리면 발동 가능할 것으로 추측됨
발동 가능한 직업에게는 2티어급 활용성이 있음
발진
이동 스킬을 사용하면 7초간 공증 9%
#이동 태그가 달린 스킬을 사용하면 발동하며 현재 확인된 바로는 궁수의 호크샷은 발동이 안된다고 함
이동 스킬 쿨이 7초미만인 직업은 상시 발동 가능하며
상시 유지 가능한 직업에게는 2티어 상급의 성능
그 외의 상위 티어 전설의 하위 형태인 공증 효과가 있는 에픽룬
>> 에픽룬에 현재 피증 효과는 없음 다 공증임
전부 다 에픽룬 자체적인 성능과
전설의 하위 호환인 공증 수치(7~12%)때문에 높은 티어를 줄 수는 없으나
아래 언급 할 테지만 4,5티어 룬을 끼느니
그냥 유효한 에픽 룬을 끼는 게 실질적 딜 증가에 도움이 된다
---------------------------------------
방어룬을 이렇게 정리해 봤다
말했다시피 피증 무기고 공증 무기고 간에
종결 스펙이 목표라면 무기+방어구 공증을 50%이상 챙기는 걸 추천하며
4,5티어 방어구 룬도 현재 방어구 칸에 엘리트(보라)룬이 있다면 그냥 그거 빼고 써도 아무 문제 없음
그러니 내 전설룬이 하위 티어라 마음에 안 든다고 다른 부위 아직 엘리트, 에픽인데 해당 전설룬부터 바꾸지 마
다만 에픽룬은 1,2 티어급 전설룬과 이름이나 효과가 같은 유효한 하위룬이거나
소개한 3가지 에픽룬이라면 4,5티어 전설룬으로 교체하는 건 비추
종결 스펙이고 뭐고 그냥 즐겁게 게임하는 게 목적이라면
티어고 뭐고 신경 쓰지 말자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