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정보] [베타] 가판대 뭔가 개선?된듯? (+몇가지 추가 발견)

맨갤럼(210.96) 2024.05.11 03:24:14
조회 2185 추천 13 댓글 7
														


방금전에 베타로 업글했고, 며칠전에 공지까지 갔다가 내려간 팁대로 한번 건설을 해봤는데

뭔가 몇가지 개선된 특징을 발견했음

가판대 로직이 더 좋아진 것 같음


레이아웃은 아래와 같음


a15714ab041eb360be3335625683746f0053452cd6a7ea89d73463f79e11952cb095703fe220e883f8d3fcce5a516e2bfb


C에 식량창고/채집/사냥 전부다 몰아넣고, 채집꾼이 식량가판대를 하나 만들었음

D에는 일반창고를 올리고, 창고지기가 장작가판대를 하나 만들었음

며칠 전의 팁대로, 장작은 주민이 왕복하는 모션이 있기 때문에 동선을 짧게 하기 위해 주거지 옆에 배치함


A에는 꽤 멀리 주거지 하나

B에는 적당한 거리에 여러 집을 건설해줌


현재 가구 수: 5가족

주거지역 수: 1티어 6곳 (빈집 1곳)




지금까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특징을 발견했고,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좋은 방향으로 개선된 걸로 생각됨


1. 주거지가 건설된 순서나 실거주 여부에 상관없이 식량 가판대에 가까운 집부터 우선적으로 요구치가 채워짐

- B의 제일 오른쪽 집은 거주 가족이 없는 빈 집인데도 가깝다는 이유로 A보다 먼저 채워버림


2. 가판대는 가용한 범위 (50개) 내에서 주거지 개수 x 식량 종류 만큼 우선적으로 채워버림

- 1티 집은 2종만 요구하니 이전 버전에서는 [2종] x [주거지 수] 만큼의 수량을 갖다놨었음 (3종을 놓더라도 총 수량은 12개만 두는 형태)

- 이 경우 가판대에 물건이 소모되는 순간 주거지 한 곳의 식량 칸이 바로 빈칸 뚫림

- 베타에서는 현재 보유한 모든 종류의 음식을 모두 주거지 갯수만큼 가판대에 쟁여두는 것으로 바뀐 것으로 보임 (현재 [주거지 6곳] x [3종 식량] = 18개 채워둠)

- 만약 식량 5종을 충분히 갖고 있는 상황이라면 가판대 하나로 10주거지까지 커버할 수 있을 것 (ex 열매10 빵10 고기10 사과10 채소10 = 총 50개)


- 시장 부지 정보창에서 마우스오버 해서 식량 공급 현황을 보면 집마다 3종씩 공급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 가능 (집 위의 아이콘 표시 참조)

- 다만, 주거지 정보창에서 보면 두 칸까지만 보여줌 (초과 공급 여부는 여기서는 따로 표시 안됨)


이러면 식량을 과도하게 많이 소모하는 느낌이 드는데,


3. 한 가족 당 식량 소모 속도는 변화 없음: 현재 보유한 식량 중 아무거나 한 달에 1개씩 먹음

- 주거지 입장에서는 이미 가판대에 다양한 식량의 초과분을 넉넉하게 쟁여놓은 모양새가 되었음

- 어느 식량 1종의 생산이나 운송 지연이 생기더라도 가판대에 있는 다른 식량 먹으면서 지낼 여유가 생김

- 이전 버전에서는 가판대에 수요를 딱 맞춘 수량만큼 두었기 때문에 하나 먹자마자 바로 빈칸 뚫리던 것과 대조적임

(버그에 걸린 걸 제외하고) 음식 재고가 넘치는데 주거지 식량 칸에 빈칸이 많았던 것이 이런 시스템 적인 이유 때문으로 이해할 수도 있을 듯




아래 스샷은 일부러 식량 1종의 생산을 끊어서 이게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한 결과임


a15714ab041eb360be3335625683746f0053452cd6a7ea89d73466f99916952cbf638e094bdc6ee109ed71fc66f7d97dd8


일부러 사냥을 끊어서 고기 재고량을 0으로 만들어 봤음

가판대에 고기를 채우지 못해서 가판대 고기 보유량이 6에서 4로 떨어져 있고, 주거지 2곳이 당장 고기를 못 먹게 되었음

스샷에서 보다시피, 가판대에서 먼 집부터 고기 공급이 끊어졌고, 가판대에 가깝기만 하면 빈 집이어도 우선 배정됨


그래도 여전히 1티어 집은 2종만 공급되면 식량 요구치를 다 채운 것이 되기 때문에 모든 집의 식량 다양성이 100%로 뜨고 있음

즉 열매/빵/고기가 다 공급되던 동안에도 모든 집의 식량 다양성이 100%였고, 고기가 다 소모된 시점에도 여전히 100%임.

만약 4종, 5종을 인구 수에 맞게 공급하고 있고, 그 수량을 모두 커버할 만한 가판대 수를 갖고있다면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식량 요구치를 100%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임


+추가) 건설 중인 집이어도 가까우면 우선 배정하며, 멀리 있는 실거주 가구에 빈칸이 뚫림

위 상태에서 만약 가판대 방향으로 주거지 건설지를 두 개 추가하면 왼쪽 상단 주거지 카운트(집 아이콘)가 6 (+2) 로 바뀔 것임

그 즉시 가판대에 비치해야 할 물품 당 최대치가 8개로 증가하고, 가판대 가족이 그 양을 채우려고 운송을 시작함

즉 가판대의 총 수량은 공사 중인 거 포함 총 주거지 수가 기준이 되는 걸로 보임


이때, 가판대 완충 전까지 열매/빵 보유량은 현재 6개뿐이므로, 건설지 포함 가까운 6개 주거지에 열매/빵이 우선 배정됨

= 가장 멀리 있는 집 두 개의 열매/빵 칸은 꺼지게 됨 = 현재 물건이 6개로 충분한데 4집만 받고 있는 버그처럼 착각할 수 있음

당연히 공사장에는 식량 칸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공사장 함바집에 음식이 먼저 가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듯...


이후 가판대에 다시 식량이 8개씩 확보되면 그때야 가장 멀리 있는 식량 칸이 채워짐

물론, 최대치를 채우는 속도보다 다른 집이 소모하는 속도가 빠르다면 최대치는 오래 유지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가장 멀리 있는 집의 식량 칸은 상당히 오랫동안 비어 있게 됨



+추가) 여러 개의 식량 가판대가 있는 경우에도 각 가판대 별 거리 순 배분 원리는 같음

다만 모든 가판대에 올라갈 수 있는 식량 총량이 [주거지 수] x [식량 종류] 에 도달할 때까지 채우려고 함


요건 예시를 보면 바로 이해가 됨. 


- 식량 1종이 최대치만큼 가판대에 비치되어 있을 때

ㄱㄴ은 가판대, abcd는 주거지라고 하고, 배치를 아래와 같이 했다고 하자:


a --- ㄱ --- b c --- ㄴ --- d


주거지가 총 4개이므로 가판대에 올라갈 총 수량은 식량 당 4개씩임


만약 가판대 ㄱ에서 창고가 가깝거나 해서 고기 4개 최대값을 이미 채워버렸다면 가판대 ㄴ에서는 고기 재고가 많더라도 갖다두지 않음

이 경우 가판대 ㄱ에 가까운 순서 a b c d 순으로 고기 칸이 채워짐


- 식량 여러 종이 랜덤 수량으로 가판대에 유통될 때

만약 현재 마을의 식량 재고가 고기4/열매2/빵2 뿐이고,

아래와 같이 두 가판대에 분산되어서 채워졌다고 하자.


a --- [ㄱ 열매2/고기2] --- b c --- [ㄴ 고기2/빵2] --- d


열매2는 가판대 ㄱ에만 있으므로, 거기에서 가장 가까운 a b에만 배급됨

고기는 가판대 ㄱ와 ㄴ에 총 수요만큼 다 갖고 있으므로, a b c d 모두 고기 칸이 채워짐

빵2는 가판대 ㄴ에만 있으므로, 거기서 가장 가까운 c d에만 채워짐


따라서 현재 식량의 배분은 다음과 같아짐:


[a 열매/고기] ---- 가판대ㄱ ---- [b 열매/고기] [c 고기/빵] ---- 가판대ㄴ ---- [d 고기/빵]


a b c d가 1티어 집이라고 하면 모든 집이 식량 칸 만땅이 됨



만약에 보유 식량 수는 같은데 가판대 ㄱ만 있다면:


a --- [ㄱ 열매2/고기4/빵2] --- b c ------ d


최종 식량 배급 상황은 아래와 같음


[a 열매/고기/빵] ---- 가판대ㄱ ---- [b 열매/고기/빵] [c 고기] -------- [d 고기]


가판대에 가까운 a b가 잉여 식량을 더 보유하고 있고, 그만큼 c d는 빈칸이 뚫림



+의견)

가판대를 한 쪽에 몰아두면 가장 먼 집은 식량을 한개도 못 받고, 가까운 집은 과도하게 다품종을 배급받게 되는 경우가 많이 생김

물론 중앙에 집중해서 업글하고 싶다면 중앙 집중식 시장 배치도 괜찮을 듯 하지만 만약 고르게 업글하고 싶다면 시장 분산이 중요해 보임





결론?


* 이제 가판대에는 보유한 모든 식량 종류를 주거지 수만큼 우선적으로 채우게 됨

(+ 여러 가판대가 있어도 총 수량의 최대치는 주거지 수만큼임)

* 가판대 하나가 커버하는 주거지 수가 보유 중인 식량 종류 수에 따라서 달라짐 (5종=10주거지, 3종=16주거지, 2종=25주거지 등)

* 소품종 대량생산보다 다품종 소량생산이 더욱 효율적으로 돌아가게 개선된 것으로 보임

* 식량 가판대 거리와 상관없이 원격으로 주거지에 식량이 채워지는 것은 맞으나, 거리가 먼 집은 우선순위가 떨어짐

(+ 여러 가판대가 있다면 각 가판대의 보유 수량을 가까운 순서대로 배정함)

(+ 가까운 순서의 카운트에는 빈 집이거나 공사장인 주거지도 들어감)

* 현재 주거지의 식량 칸 수 이상의 다품종을 공급하고 있다면 이제는 운송에 약간 차질이 생겨도 예전만큼 치명적이지 않음



갓겜 찬양해

자동등록방지

추천 비추천

13

고정닉 3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1 설문 어떤 상황이 닥쳐도 지갑 절대 안 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20 - -
2862 AD 희귀 정령 획득 기회! <아스달 연대기> 출석 이벤트 운영자 24/05/23 - -
5170 공지 넥서스모드 파일 적용하는 방법 처음부터 끝까지 Bannerlor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5.08 676 1
182 공지 매너 로드 갤러리 공지사항 [2] dryrai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3.13 2213 9
6374 💬 주민 처형 언제나옴 [3] 맨갤럼(220.116) 14:40 62 0
6373 💬 어떤 사람은 가구수를 말하고 어떤사람은 인구수를 말하고 [2] 김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28 56 0
6372 💬 열매 풍요 농사 비옥도 최고도 좋은듯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26 35 0
6371 🏘️마 마을 은 아니고 수행원 5부대 모은거 보고가라 김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22 76 1
6370 💬 인구 맨갤럼(106.101) 14:12 23 0
6369 💬 인구 한 도시에 300 넘어가니까 식량 시스템이 먹통이 되더라? [9] 맨갤럼(1.232) 12:44 132 0
6368 💬 그아악 [1] 맨갤럼(175.210) 11:12 34 0
6367 💬 955얼액버전하다 965베타버전하는데 뭔가 쉬워진느낌 [1] ㅇㅇ(106.101) 10:53 107 0
6366 💬 버그나서 메인도시 점령떠서 서브도시 개같이 살렸는데 메인도시복구힘드네 ㅇㅇ(121.169) 10:34 50 0
6365 💬 시티빌더들 다 갔나봄 ㅠ [6] 맨갤럼(211.198) 08:16 227 0
6364 💬 메인도시 점령중도 안뜨고 점령중입니다 메시지하나 있던거 씹었더니 먹힘 [3] ㅇㅇ(121.169) 08:02 73 0
6363 💬 960베타보다 965베타가 훨씬 쉽다는게 느껴지네 맨갤럼(112.161) 06:54 106 2
6362 💬 다시해야해? [1] 맨갤럼(27.119) 05:51 144 1
6361 💬 베타되고 겜이 좀 쉬워지긴했네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33 180 1
6360 🏘️마 *축* 로동교화소 완공 [1] 맨갤럼(211.198) 01:56 161 1
6359 📖정보 야생동물 옮길때 지었던 사냥꾼캠프를 못찾을때 [7] ttoy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7 184 0
6358 ❓질문 수행원 증가모드 랑 민병대 제한 해제 모드 이상한게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0 67 0
6357 💬 매너로드 2백만장 팔았다네 [3] 맨갤럼(118.34) 01:23 197 0
6356 💬 도시키우다가 갑자기 쌔한기분을 느꼈다. [4] ㅇㅇ(125.140) 01:00 171 0
6355 💬 1일찬데 이걸 어케 이김? [4] 맨갤럼(27.119) 00:56 189 0
6354 💬 대형마을 5개정도 만드니까 자꾸 팅긴다 어째 [2] 맨갤럼(114.207) 00:48 84 0
6353 💬 결국 955버전하다가 965버전업하려고 사긴했는데 농사할만함? [1] ㅇㅇ(121.169) 00:46 105 0
6352 💬 하 게임패스하다가 955버전지겨워서 결국 샀다 ㅇㅇ(121.169) 00:35 52 0
6351 💬 베타 돈좀 버는법 없냐 아님 버그냐? [15] 맨갤럼(112.187) 00:33 128 0
6350 💬 야생동물 서식지가 사라질수도있나............? [6] 맨갤럼(180.65) 05.23 131 0
6349 💬 주거지에서 시장 적용 범위 어디까지 다연결되는거야? [2] 맨갤럼(211.245) 05.23 70 0
6348 💬 자잘한 버그들 어느정도 사라질때까지 쉬다와야겠다 [2] 소금여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109 0
6347 💬 대장간 의류상점 등등 공산품 만드는 공간은 집 크게 지으면 생산량 많음? [2] 맨갤럼(180.65) 05.23 109 0
6346 🔨모드 열매,고기부족 신경쓰기 싫은사람에게 추천모드 [15] ttoy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442 2
6345 💬 민병대 졸병 어떰?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139 0
6344 💬 게임 방금산 개초보인데 인구ui 질문좀 [6] 맨갤럼(123.140) 05.23 104 0
6343 💬 야짤 그려옴 [8] HellCros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486 13
6340 💬 베타)가판대 난립이 사라졌다 [1] 웃는악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171 0
6339 ❓질문 뉴비 도움 [4] 김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133 0
6338 💬 아 게임하다가 알았다 김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71 0
6337 💬 혹시마구간에 사람넣는사람 손 [11] 김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212 0
6336 💬 인구 성장 질문 맨갤럼(59.1) 05.23 35 0
6335 💬 이제 좀 도시 만들만 한데 [2] ㅇㅇ(125.140) 05.23 243 1
6334 💬 이겜 하다보니 스트롱홀드 생각남 [1] ㅇㅇ(106.101) 05.23 69 0
6333 💬 풍부 죶같은데서 농사로 먹고사는것도 해봐야지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78 1
6332 ❓질문 영향역 1천 모아서 옆 땅 점령하니까 [2] 맨갤럼(118.39) 05.23 119 0
6331 💬 게임 골때리네 ㅋㅋ [2] 미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123 1
6330 💬 패치된 후 [1] 맨갤럼(211.238) 05.23 151 0
6329 ❓질문 소형마구간에 말은 어디에 쓰임? [4] 맨갤럼(118.39) 05.23 183 0
6328 💬 궁수 뽕맛 오지는듯 맨갤럼(123.199) 05.23 180 0
6327 💬 로딩화면으로 게임제작자의 의도를 살펴보자면 [4] ㅇㅇ(223.131) 05.23 253 0
6326 💬 조기수확은 수확량에서 손해야? [5] 포근로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162 0
6325 💬 슬슬 애들이 안움직임.. 김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98 0
6323 💬 애초에 성채의 목책은 마을 둘러치는 용도가 아니다 [10] 농사빌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291 0
6322 💬 농가10명 으로, 농사 밭 크기..얼마나 한번에 크게가능하지 ?? [5] 맨갤럼(1.217) 05.23 225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