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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뇌해머주의] 재미로 써보는 코덱마 유닛 리뷰 - ELITE(2)

✌토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07.01 03:24:47
조회 2674 추천 14 댓글 7
														

[HQ편] [TROOP편] [ELITE(1)] [ELITE(2)] [FAST ATTACK편] [HEAVY (1)] [HEAVY (2)] [DEDICATED TRANSPORT편] 




*시작하기에 앞서 / 면책사항* 


오늘은 주말에 시간남아 재미삼아 써보는 코덱마 유닛 리뷰인데 내 실력은 완전 브론즈 심해에 전멸패 수두룩 빽빽하게 당하는 수준이라 


내가 뭐 만세상 복음 퍼트리는 것두 아니구 크게 진지하게 보진 말고 그냥 아 이런식으로도 볼수있구나 급으로만 봐주시기루... 댓글 태클 비난 모두 ㅇㅋ


순서는 코덱스: 스페이스마린 기재순으로 했고 크로스체크 귀찮아서 코덱스만 보고 쓰는거라 챕프루브드 FAQ 이런데 저런데서 바뀐건 반영 안됐을수도 있음.


모든 유닛을 다 써본 건 아니고 블랙 템플러 유저라 타 챕터 입장에선 ?? 싶은것도 있을수있음. 안써본 유닛은 그냥 그렇다더라 정도 수준임.


또 특정챕터 전용 유닛은 빼고 하려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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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쓰기 전에 제일 부담됐던 슬롯 중 하나였던 엘리트 인데 엘리트는 아무튼 수가 너무 많아서 진짜 ㅡㅡ 아무튼 짧게나마 최대한 전부 다 써보려고함.


한번에 다쓰니까 글자수 제한때문에 못올려서 2개로 나눠 올림. 헐세상에...일을 이렇게 열심히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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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미네이터


내가 갤에 맨날 터미타령만 하는 사람인데 진짜 애증이 있어서 그럼. 사실 터미 하나만으로 따로 글써도 될거같긴한데...


터미는 터미네이터 스쿼드, 어썰트 터미네이터 스쿼드, 카타프락티 터미네이터 스쿼드, 타르타로스 터미네이터 스쿼드로 총 4개의 유닛이 있는데, 


자잘한 차이 제외하면 터미는 터미라서 한 유닛으로 몰아서 쓰겠음. 솔직히 하나하나 나눠쓸만한것도 아니고...


아무튼 터미는 터미갑을 입은 베테랑들이라, 기본 2+아머에 일반 마린에 비해 운드, 어택, 리더십이 하나씩 높다. 카타프락티를 제외한 모든 터미는 5인불, 카타프락티는 4인불이다.


이속은 카타프락티는 4", 인도미투스는 5", 타르타로스는 6" 인데, 4" 이동이 생각보다 엄청엄청엄청 답답하다. 카타프락티 굴릴려면 딥스 내린턴에 모든걸 다하든지 랜레가 필요하다.


택터미와 타르타로스는 사격에 좀더 초점이 맞춰져 있고, 카타프락티는 4인불만 믿고 앞의 둘 보단 좀더 근접지향이고, 썰터미는 어설트란 말 그대로 근접 위주의 성능이다. 


모든 터미는 딥스룰이 있고, 택터미, 썰터미는 텔레포트호머 룰이 있어 배치할때 호머를 자기 배치구역 아무데나 놓고 나중에 이동페이즈때 거기로 6" 내로 한번 순간이동 할 수 있다.


텔레포트 호머 순간이동은 근접에 묶인 상태에도 가능하고 순간이동 한 다음에 사격이나 근접도 가능하다 웜멤메... 대신 적유닛이 9인치 이내로 오면 호머가 없어져버린다.


썰터미를 제외하면 기본무장이 대부분 서전트 파워소드+스톰볼터에 나머지 파워피스트+스톰볼터라 나름 근접전 위력도 있고 사격도 뭐 견제사격 정도로는 할 수 있다. 


5인에 하나, 10인에 둘 까진 헤비웨폰을 들 수 있는데, 택터미는 어썰캐, 미사일런처, 헤비플레이머. 카타프락티는 헤비플레이머만. 타르타로스는 헤비플레이머나 리퍼오토캐논. 


어썰캐는 레이저백으로 유명한 그 보병갈이 무기고, 미사일런처는 라캐급의 위력을 자랑하고, 헤비플레이머는 보병 갈아먹기+오버워치 특효약이며, 리퍼오토캐논은 어썰캐보다 힘이 1 높은 대신 발사수가 약간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어썰터미는 망치방패 or 쌍라클만 낄수있고, 카타프락티와 타르타로스는 쌍라클을 한개나 2개씩 줄수있다. 또 썰터미를 제외한 모든 터미분대원은 체인피스트를 들어서 일반 마린은 인불 없으면 세이브도 못하게 만들어버릴 수 있다. 


뭐 그게 그렇긴 한데... 여기까지 들으면 뭐 그럭저럭 튼튼하고 화력도 어느정도 있는 유닛처럼 보이지만 게임에서 터미를 못보는 이유가 몇가지 있다.


1. 포인트가 너무 비싸고 몇몇 특수무장의 효율은 제정신을 실종했다. 몇몇 헤비웨폰은 너무너무 비싸고 체인피스트는 AP-4, 고정2뎀에 투힛패널티 있는데 썬더해머만큼 비싸다. 


2. 데미지 시스템/AP 시스템의 변화로 터미의 방어력이 예전만 하지 못하다. (그라브:??) 플건은 그렇다치고 AP-1이나 AP-2 짜리 공격 맞아도 세이브 할 때 묘하게 울고싶어짐.


3. 잘 써먹으려면 이래저래 보조해줄 유닛이 많이 필요해져서 효율 낮은 터미가 아미를 지배해버림. 


쉬벌... 하지만 위에도 써놨다시피 진짜 못써먹을 유닛은 절대 아니라고 본다. 운드2라는 건 1뎀짜리 소화기급 공격엔 나름 잘 버텨준다는거다. 물론 일점사엔 답없는건...ㅎ...


체인피스트만 거른다면 근접 성능은 준수한 편이다. 쌍라클은 특히 가격도 저렴하고, 투운드 전체리롤을 주기 때문에 투힛리롤만 받아도 생각보다 활약을 잘 해준다.


썬더해머나 파피, 체피 모두 투힛 패널티가 있는 무기라 채플린이나 최소 캡틴 같은 투힛 리롤 장판을 받아야 그나마 제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아포세카리 같은 유닛도 정말 필요해지는데, 워낙 몸값이 있다보니 한마리 한마리 죽을때마다 타격이 큰데 그걸 좀 완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딥스는 생각보단 유용한데, 딥스차지 같은 절박한 (30% 미만 확률) 경우를 제외한다면 사격터미는 옵젝먹고 버티기나 비싼 랜레없이도 적에게 다가갈수는 있게 해준다. 


진짜 애정으로 쓰는 유닛. 아니 성능은 그렇게 띠용인데 왜 그렇게 멋있냐고 진짜...쉬벌... 지땁...정신채려라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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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가드 베테랑 스쿼드


7판에 비해선 그나마 좀 입지가 괜찮아진 유닛. 점프팩은 선택이지만, 두당 2포 더 주고 12인치 이동에 지형 무시하고 이동할 수 있는건 엄청난 장점이다. 험지테스트 없어진건 보너스.


아무튼 전원 스톰실드 착용 가능이고, 전원 밀리웨폰+피스톨 접속 가능에 분대장은 렐릭블레이드랑 멜타밤까지 들 수 있다. 실질적으로 8판 코덱마 근접 전문보병.


10명까지 유닛 사이즈를 키울 수 있다는건 근접 유닛으로선 여러모로 장점이고, 컴퍼니 베테랑의 바이크보단 뱅가드의 점팩이 실제 게임을 굴리는 상황에선 좀더 유연하다. 더 싸고.


워기어 선택에 관해서는 8판 시작때부터 지금까지 양웹 한국 통틀어 여러가지 노선이 많았는데, 쌍체인소드로 두당 네대씩 때리자는 사람, 어썰터미보다 싸고 덜튼튼하지만 똑같은 화력을 내는 망치방패or쌍라클 쓰자는 사람, 쌍플피로 먼저 2발씩 쏘고 점팩으로 폴백해도 또 쏘고 하자는 사람 뭐 여러가지 있었지만... 이건 최적화라기보단 개인취향에 가까운 것 같다. 글고 쌍체인소드 뭘하고싶은지는 알겠는데 솔직히 생긴거 구림. 그 약간 앵그리마린 떠오르게됨;;


아무튼 나는 점프팩을 별로 안좋아하기 때문에 내가 쓰는 주로 뱅가드 베테랑은 온풋에 대부분 스톰실드와 파워소드를 들고 쌍라클을 몇몇 끼워서 보병들 갈아먹는데 쓴다.


파워소드라도 헬브레히트가 힘을 1업시켜주면 나름 무시못할 위력을 내주곤 하는데... 그... 블엔은 챕마고 뭐고 필요없이 원래 그냥 투운드1업이 룰이라면서요...하..뭐..그..좋겠네...


어찌됐든 보병위주 근접 코덱마를 하고싶다면 1순위로 고려해야 할 유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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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턴가드 베테랑 스쿼드


7판에 비해 8판에선 진짜 개박살났다. 먼저 4가지 특수탄은 아예 데스워치로 넘어가버리고 스턴가드에게 남은건 "스페셜이슈 볼터" 하나로, 그나마도 개별 무기가 되어버려 콤비웨폰의 볼터 파트에선 "스페셜이슈 볼터" 성능으론 쏘지도 못한다. 여전히 스페셜웨폰은 들 수 없고, 전원 콤비웨폰은 들 수 있다. 콤비웨폰 시리즈는 스페셜웨폰들보다 볼터파트 값이 2포인트 추가돼서 살짝 비싸긴 하지만 뭐 이젠 특수무기 파트도 무제한으로 쏠 수 있으니까... 헤비플레이머를 포함한 모든 헤비웨폰은 마찬가지로 최대 2명까진 들 수 있다. 


스페셜이슈 볼터는 S4 AP-2 D1 짜리 볼터인데, 나름 30인치 사거리라 인터세서의 볼트라이플보단 AP가 하나 더 좋다. 근데 당연히 좋아야지 쉬발.... 인터세서는 트룹이고 얘넨 엘리트잖아...


인터세서와는 다르게 구마린이므로 드랍팟이나 라이노같은 차량에 탈 수 있고, 또 1CP로 스페셜이슈 볼터의 투운드를 +1업 시켜주는 마스터풀 맠스맨십 스트라타젬이 있어서 경우에 따라선 경우에 따라선 생각 이상의 성능을 내줄 수 있을 것 같다. 동일 포인트인 인터세서랑은 계속 비교하게되는데, 역시 인터세서에 비해선 화력은 더 좋지만 맷집은 딸린다고 보면 될 것 같다. 또 스턴가드 셋 모여봐야 1CP인데 인터세서 셋 모이면 5CP니깐... 


아무튼 7판때처럼 전부 콤비멜타 들려서 드랍팟으로 던져서 재미보고 이런건 뭐 지금도 할수있긴한데 굳이 그건 스턴가드가 할필요는 없어보인다. 콤비멜타 대신 멜타건으로 10포 더 싸게 컴퍼니 베테랑도 할수 있고. 이제 스턴가드의 존재의의는 스페셜이슈볼트건이라고 본다. 1뎀짜리라는게 좀 많이 아쉽긴 하지만 ;; 아 맞다 가끔 스톰볼터 좋아하는 사람도 있긴 하던데, 사거리 좀 주는 대신 SIB보단 2배나 많이 쏘니까 경우에 따라서는 SIB보단 효율적일순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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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드넛&베너러블 드레드넛


Sunn JO)))™. 확실한 미드필더형 유닛으로, 근접도 빡세게 잘 넣는 한편으로 사격도 곧잘 넣으면서도 튼튼하고, 데미지 테이블 없어 1운드 남아도 풀운드랑 똑같이 팔팔하게 돌아다닌다. 베너러블 드넛은 6+++도 있고, 투힛도 BSWS 모두 2+이라 이동사격해도 부담이 없다. 또 드넛들은 1CP로 해당 페이즈동안 6인치에 투힛1리롤 장판을 깔아줄 수 있어서 상황에 따라 요긴하게 쓸 수 있다. DCCW는 썬더해머와 똑같은 위력이지만, 투힛패널티가 없고 기본 힘이 높아 S12로 패는게 장점이다. 어지간한 보병은 2+ 투운드, 어지간한 차량은 3+ 투운드로 근접을 넣어줄수가 있다는 뜻.


단점이 있다면 스톰레이븐이나 드넛팟^.^ 이 없다면 이동속도가 너무 느려 최전선에서 활약하기는 버거운 감이 있다. 미드필드에서 투힛1리롤을 주며 지원하다가 적 몬스터가 튀어나오면 DCCW나 대전차급 무기로 혼구녕을 내주는 역할이 좋아보인다. 하지만 인불도 없고, 3+ 아머가 고작이고 상대방의 떡대 유닛 잡기에 좋은 유닛이라 어그로가 쉽게 끌려 한두턴 이상 버티기가 쉽지 않다. 첫턴에 어드밴스로 앞으로 쭉 가면서 스모크런처로 투힛이나 깎고 전진하는게 어쩌면 상대에 따라선 제일일지도... 또 베너러블 드넛은 포인트가 쌍라캐 달아주면 200포 넘어가는 수준이라 상당히 비싼편이다. 


근접을 포기하고 아예 사격유닛으로 간다면, 짤처럼 쌍라캐+미사일런처나 보단 쌍오토캐논+쌍오토캐논이 좋아보인다. 더블 쌍오토캐논의 유일한 단점은 위지윅 맞추기인거같은데, 발사수도 총 8발이라 준수하고, 오토캐논 스펙이 워낙 범용성이 좋아서 여기저기 쓸모가 많다. 쌍라캐+미사일런처는 프레데터나 데바팀같은 경쟁자가 많아서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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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클래드 드레드넛


근접지향 드넛. 이속이 6" 밖에 안되는 드넛이 근접지향드넛이라면... 여러분은 스톰레이븐을 강요받고 있는거다.

대신 한번 근접에 들어가면 한방에 S12, AP-4, D5로 투힛패널티는 받지만 경이적인 데미지를 자랑하는 시즈믹해머로 차량들은 개박살 낼 수 있다. (투힛리롤 받는조건하에^.^)

투힛패널티가 싫다면 체인피스트도 절대 나쁜 선택이 아니다. AP-4에 4뎀씩인데 이론상 랜레도 원큐 낼수있다. 

방어력도 T8이라 S4짜리 소화기 공격엔 6+ 투운드라 다른 드넛들에 비해 굉장히 잘 버텨준다. 

생각보다 사격도 나쁘지 않은데, 쌍헤플은 오버워치가 굉장히 아파지고, 멜타는 언제나 아쉬울때 생각날때 한방씩 효자노릇 해주는 무기다. 투힛1리롤을 포기해야되지만 허리케인볼터를 달아주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허리케인볼터는 12인치 내에선 볼터를 12발이나 쏘기 때문에 탱크 앞에서 평화의 띠 두른 호드 상대로 적절하다.

포인트가 약간 비싸지지만 헌터킬러미사일을 2개 달아줄수있는것도 의외의 활약을 해준다. 1회용이고, 라캐보다 AP가 하나 낮지만 D6뎀은 D6뎀이라 절대 무시 할 수 없다.

선차지 성공했을때 4+로 D3 모탈운드 넣어줄 수 있는 아이언클래드 어설트런처는 포인트도 저렴하고 어차피 근접드넛이라 선차지 할일은 생길테니 달아두는것도 나쁘지 않다. 차지에 묶인 적은 전부 다 4+로 모탈운드 들어가니 쏠쏠한 보너스라 할 수 있다.


하지만...이 모든건 아클드넛이 살아남아서 뭔가를 했을때의 이야기고, 진짜 어그로 강하게 끌기 때문에 3턴후까지 살아남는게 신기할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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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템터 드레드넛


인불있고, 데미지테이블 있는 드넛. 드넛류들이 대부분 엄청난 어그로를 끄는데 컨템터 드넛은 그래도 5++이라도 있어서 대전차무기에 조금이나마 생존성을 높여볼 수 있다. 

풀운드에 이속이 9"라 생각보다 느리진 않고, 투힛이 모두 2+이라 이동사격하는데에도 부담이 덜하다. 박스드넛들에 비하면 힘도 1 높아서 라이노급 차량에 2+ 투운드로 공격할 수 있다는 건 꽤 큰 장점. 운드도 10운드라 박스드넛들보다 2운드나 높은셈. 포인트도 그렇게까지 많이 안비싸서, 베너러블 드넛보단 훨씬 싸고, 되려 아클드넛급 포인트라 생각 외로 부담 없이 쓸 수 있다. 


단점은 워기어. 멀티멜타나 케레스 어썰캐는 분명 좋은 무장이긴 한데 포지월드 컨템드넛 룰을 생각하면 인덱스 한페이지 꽉차게 들어찬 무기들 중 딱 두가지밖에, 그것도 쌍수로도 못쓰는게 많이 아쉬운점. 아쉬우면 포지월드 책 사서 컨버전해서 쓰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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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뎀터 드레드넛


프마린드넛. 파일럿을 배터리처럼 갈아낀다던데 뭐 그런설정이 룰로 반영되진 않고, 다른 프마린 유닛들처럼 비슷한 타입의 유닛들보다 운드가 13운드로 높은게 장점.

근접도 꽤나 강력한데, 투힛 패널티 없이 라캐급 데미지를 줄수있다. 워 뭐야 이거... 사격도 헬블라스터 처럼 AP-4 짜리 발사수 d6 짜리 거대플캐를 쏘질 않나...

온슬로트개틀링캐넌은 그냥 헤비볼터인데, 요새 8판에서 헤비볼터가 얼마나 괜찮은지 생각해보면 24인치에서 헤비볼터를 18발을 쏜다는건 꽤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이카루스 로켓팟은 사정거리는 짧지만 요새 제국/비제국 가리지 않고 극성인 FLY 유닛 잡는 대공무기라 6포인트는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200포라는 포인트도 이런 화력+맷집을 생각해 봤을때 경쟁력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고, 스톰레이븐으로도 수송할 수 있어 더 괜찮아보인다.


단점은...못생겼어 그리고 데미지테이블이 있어서 얻어맞을수록 투힛이랑 이속이 깎인다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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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츄리온 어설트 스쿼드


코덱마 엘리트 슬롯 리뷰 마지막 유닛 헉 죽을거같다. 아무튼 센츄리온이다. 2+아머, W3, S5, T5, 4" 이동. 그러나 노인불과 돼지같은 포인트과 태평양만한 베이스로 뒷골이 땡겨진다.

보통 어썰센츄를 꺼내면 "나는 이딴걸 써도 널 이길수 있다"는 자신감을 나타내는 거라고 생각들을 보통 하게 되는데 100% 틀린건 아니지만 어썰센츄도 나름의 장점이 있다.

7판처럼 차량에 추가 피해를 입히는 룰은 없지만 드넛도 아닌데 S10 AP-4 D3을 투힛 패널티 없이 2~3대씩 때릴 수 있다. 3명 모두 살아있으면 무려 7대나 때린다.

근접이 강력하긴 하지만 근접만 있는건 아니라, 몇가지 사격 옵션이 있긴하다. 크게 대호드vs대몬스터~대차량으로 나뉘는듯.

대호드 지향으로는 쌍화방과 허리케인볼터를 꼽을 수 있다. 헤비플레이머가 아니라 그냥 플레이머가 좀 아쉽지만 그게 어디임. 두당 2d6 오토힛에 12인치내에 볼터12발인데.

아까 아클드넛처럼 차량을 감싸는 평화의-띠-호드를 허리케인볼터와 쌍화방으로 지져서 길을 내고 탱크에 차지해서 개박살내는게 제일 이상적인 시나리오같아보인다. 가능한지 여부는 차치하고.


대차량~대몬스터 지향으로는 쌍멜타와 센츄리온 어설트런처. 3명이면 6멜타고, 인불이 없다면 어지간한 아머로는 세이브도 못하는데 D6뎀씩 들어온다. 멜타는 근거리의 신이다!

어썰런처는 아클드넛보단 조금 약한게 차지성공한 적한테 4+로 모탈운드를 하나씩 준다. 대신 이건 3명 모두에게 적용되니까 차지각 잘 잡으면 모탈운드를 더 많이 넣을수도 있겠다. 베이스가 하도 커서 쉽진 않겠지만.


아무튼 내 어썰센츄는 대차량 지향이라 6멜타에 어설런처고, 거진 300포가 넘어간다. 두당 100포면 어지간한 탱크가격이랑 비슷하다. 어썰터미보다 비싸고, 어썰터미보다 인불없고, 어썰터미보다 1운드 적은 대신 3명이 3칸씩 차지해서 갓해머 랜레에 타면 채플린 탈 한자리는 남는다 ^^. 정말 애정없으면 쓰기 힘든 유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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