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공략.정보] 테트 초반 빌드 - 펠리컨 (5가방 퍼클 포함) (1/2)

CP949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1.12 16:26:00
조회 5147 추천 6 댓글 2
														

목차

1. 개요


2. 기본 배치도


3. 쌓는 방법

(1) 첫 번째 가방


(2) 두 번째 가방

1) SZ가 빨리 나오지 않는 경우

2) SZIT가 빨리 나오는 경우

3) SZO가 빨리 나오는 경우


(3) 세 번째 가방

1) (2)의 1)에서 이어지는 세 번째 가방

2) (2)의 2)에서 이어지는 세 번째 가방

3) 세 번째 가방이 실패하는 경우


(4) 네 번째 가방


(5) 다섯 번째 가방 (퍼펙트 클리어)


(6) 두 번째 가방에서 SZO가 먼저 나와서 5가방 퍼클을 못 갈 때









1. 개요


일반적인 펠리컨 빌드는 티스핀 더블 → 트리플 → 더블을 보내고 아주 적은 확률로 퍼클이 가능한 빌드였다.

그러나 리비클리아 님이 펠리컨을 연구한 뒤로 5가방 퍼클 빌드가 개발되었고,

티스핀 더블 → 트리플 → 더블 → 더블 → 퍼클로 이어지면서 신DT 퍼클과 같은 딜량을 보내게 되었다.

퍼클까지 가게 되면 가방이 순환하기 때문에 펠리컨이나 다른 개막 빌드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

BT나 DT는 두 번째 가방에서 첫 딜이 날아가지만 펠리컨은 첫 번째 가방에서 첫 딜이 날아가므로 상대의 개막 퍼클을 견제하는데에 쓸 수 있다.




리비클리아 님의 펠리컨 영상









8연속 펠리컨 퍼클 영상














2. 기본 배치도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c9e0fd524b6fe272122f1068801c60c651f829f73c29970ba3f822c2c3540ac12db90





표가 복잡하지만 1번 퍼클 유형으로 가는 루트와 JLI브릿지1, JOI 브릿지1, 펠리컨 트리니티만 익혀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3. 쌓는 방법

(1) 첫 번째 가방

DT와 BT는 첫 번째 가방이 어떻게 나와도 쌓을 수 있으나, 펠리컨은 모든 첫 번째 가방으로 다 쌓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펠리컨은 ZL이나 좌우 반전형을 위한 SJ가 빨리 나오지 않으면 펠리컨을 쌓을 수 없을 때가 있다.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80fd5d5d1ccbdb32946a6f945cbda3c43a11974ce4ecc167dd2f9935924



위와 같이 쌓고 가운데 + 부분에 T를 넣고 돌려서 TSD를 첫 번째 가방에서 보내게 된다.









(2) 두 번째 가방

두 번째 가방에서는 크게 두 루트로 갈린다. 5가방 퍼클이 가능한 루트와 5가방 퍼클이 불가능한 루트다.

SZ가 먼저 나오지 않으면 5가방 퍼클 루트로 갈 수 있으나, SZ가 먼저 나온다면 그 다음에 어떤 미노가 나오는지를 보아야 한다.

만일 그 다음에 TI 순으로 나온다면 5가방 퍼클 루트로 갈 수 있으나, O가 나온다면 5가방 퍼클이 불가한 루트로 가게 된다.

5가방 퍼클이 불가한 루트는 5가방 퍼클을 다룬 후에 따로 다루기로 한다.


5가방 퍼클이 가능한 루트의 두 번째 가방은 다음과 같이 놓이게 된다.




1) SZ가 빨리 나오지 않는 경우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80fd5d5d1ccbdb32946a6f945cbda3c43a11a09bea51d74310f711c9089


위와 같이 놓으면 된다.







2) SZIT가 빨리 나오는 경우


Z를 홀드에 넣고 SIT를 아래 그림처럼 둔 다음에, Z를 저 사이로 넣어야 한다.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90fd56b58b03597d2f83384516a7273bdff08fb46b2dc9c7095d30887d3


위 그림처럼 Z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세운 다음에 저 구멍 속에 넣고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그림처럼 Z가 위치하게 된다.

그 뒤에 나오는 O는 그림처럼 놓으면 된다.







3) SZO가 빨리 나오는 경우

이 경우에는 5가방 퍼클이 불가하지만 후속 티스핀을 만드는 방법이 정해져 있다.

이에 대해서는 '(6) 두 번째 가방에서 SZ가 먼저 나와서 5가방 퍼클을 못 갈 때'를 참고.










(3) 세 번째 가방

이 빌드는 네 번째 가방을 가면 거의 확정적으로 퍼클이 가능하다.

하지만 세 번째 가방에서 빌드의 성공률이 갈리기 때문에 실패한 경우에는 펠리컨 트리니티나 펠리컨 포와이드 같은 후속빌드로 진행하게 된다.




1) (2)의 1)에서 이어지는 세 번째 가방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80fd5d5d1ccbdb32946a6f945cbda3c43a14f68e7d3f12f04a0da85e903



위 세 가지 중에 하나가 가능하면 네 번째 가방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된다.







2) (2)의 2)에서 이어지는 세 번째 가방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90fd56b58b03597d2f83384516a7273bdff500156d95288b8ce11dd9100


위와 같이 쌓으면 (3)의 1)과 똑같은 모양이 되어 네 번째 가방으로 연결되게 된다.






3) 세 번째 가방이 실패하는 경우

세 번째 가방을 쌓는 데에 실패하게 된다면 퍼클이 불가하기 때문에 후속 빌드로 가게 된다.

이 펠리컨의 후속 빌드는 다음 두 개가 있다.



① 펠리컨 트리니티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80fd5d5d1ccbdb32946a6f945cbda3c43a14861a599707028b99c900893


위와 같이 쌓으면서 T를 그림과 같이 집어넣어서 TST를 보내면 TSD를 세 번 더 보낼 수 있는 트리니티 모양이 된다.









② 펠리컨 포와이드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80fd5d5d1ccbdb32946a6f945cbda3c43a14a16e6263ec8df8984d1aa9c


위와 같이 J와 I를 놓고 T를 집어 넣어서 TST를 보내면서 오른쪽 네 줄을 비우고 쌓으면 포와이드 콤보를 쓸 수 있게 된다.

DT 포와이드보다 늦게 쌓이게 되지만 DT 포와이드보다 TSD를 한 번 더 보내고 포와이드 콤보를 하게 된다.










(4) 네 번째 가방

네 번째 가방에 진입하면 거의 확정적으로 퍼클이 가능하기 때문에

네 번째 가방에서 날리는 공격은 상대가 보내는 공격을 받아쳐서 내 필드에 쓰레기 줄이 생기지 않게 방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80fd5d5d1ccbdb32946a6f945cbda3c43a1443b19440dc1b9138a32a9c3


상황에 따라 위 두 가지 모양 중 하나를 골라서 쌓으면 되며,

I와 S를 놓은 후에 Z를 넣게 되었다면 Z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저 구멍에 넣고 왼쪽으로 한 칸 민 다음에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왼쪽으로 밀면 저 그림대로 들어가게 된다.


그림에 보면 十자 모양이 위 아래로 두 개가 있는데,

위에 있는 十에 T를 놓고 돌렸다면 성공률 100%의 1번 퍼클 유형으로 가게 되며,

저 모양을 쌓다가 서순이 꼬여서 어쩔 수 없이 아래 十에 T를 놓고 돌렸다면 성공률 94.33%의 2번 퍼클 유형으로 가게 된다.

(1번 퍼클 유형으로 갈 수 있다면 최대한 1번 퍼클 유형으로 가야 한다.)








※ 세 번째 가방이 위에 나온 대로 만들어지지 않을 때 만들 수 있는 또 다른 경우

(3)의 1)에서 네 번째 가방의 J를 가져오면 간혹 퍼클로 갈 수 있는 특이한 경우가 있다.

운이 아주 좋아서 네 번째 가방에서 J가 일찍 나올 때 가능한 방법이며,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80fd5d5d1ccbdb32946a6f945cbda3c43a14a1be0206c9bde8b84d1aa9c

위와 같이 쌓으면 네 번째 가방의 모양을 그대로 갖춰줄 수 있다.





또한 (3)의 2)의 경우도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90fd56b58b03597d2f83384516a7273bdff5cd144aeb59b100641b740cb



네 번째 가방의 J를 이용해서 이렇게 쌓을 수 있다.









(5) 다섯 번째 가방 (퍼펙트 클리어)


BT나 DT와 다르게 펠리컨의 퍼클은 두 퍼클 유형이 서로 비슷한 모양이다.

하지만 둘 다 퍼클 확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퍼클 방법이 다양하여 퍼클 빌드의 분량이 적지는 않다.

오히려 실존하는 퍼클 방법은 몇 십 가지 이상이지만 여기에서는 실제 사용을 위해 자주 사용될 법한 10가지의 공통 퍼클 빌드를 다룬다.


펠리컨 1번 퍼클 유형 연습기 : https://cuboktahedron.github.io/q/tetsimu/?f=8y800008y800008y800008y8y0008y8y8088y8y0088y8y828&h=0&v=0.97

펠리컨 2번 퍼클 유형 연습기 : https://cuboktahedron.github.io/q/tetsimu/?f=8y800008y800008y800008y8y0008y8w0288y8y0y88y8y808&h=0&v=0.97





① JLI 브릿지

펠리컨 5가방 퍼클에서 반 이상을 커버하는 퍼클 빌드이다.

또한 다음에 나오는 JOI 브릿지도 꽤 많이 쓰이기 때문에 이 빌드와 JOI 브릿지 이 둘만 외웠다해도 어느 정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아래처럼 JLI를 이용해서 맨 위의 한 줄을 지우고 퍼클을 하게 된다.


(그림에서 왼쪽은 1번 퍼클 유형, 오른쪽은 2번 퍼클 유형이다.)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f0fd57efacbdea396e39268c1e81f6640637cfc50b917c4f886469dcd8e





2번 퍼클 유형의 경우 비슷한 형태가 하나 더 존재한다.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f0fd57efacbdea396e39268c1e81f6640637b8655bec7c981e4b349e575





T를 먼저 놓지 못 했을 때 Z를 놓으면 T도 O도 놓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가 하나 더 존재한다.





그리고 1,2번 유형 다 I 미노로 맨 윗줄이 아닌 그 바로 아랫 줄을 지우는 형태도 있다. JSI로 한 줄을 지우기 때문에 JSI 브릿지라고도 볼 수 있다.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f0fd57efacbdea396e39268c1e81f6640637a1f193b6aba5bdf89bd9c0b












② JOI 브릿지

JOI 브릿지도 꽤 많이 사용될 수 있는 퍼클 빌드이다.

JLI 브릿지와 비슷하게 생긴 모양으로 JOI로 한 줄을 지우게 되며, I가 놓이는 위치가 두 가지로 나뉘어진다.




I가 중간에 들어갈 때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f0fd57efacbdea396e39268c1e81f66406320ae43f829a34afa12a2f98b






위 경우에는 Z나 S 중에서 어느 것이 먼저 들어가도 상관이 없으며, 퍼클을 하려면 Z,S스핀 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이 글을 참고.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f0fd57efacbdea396e39268c1e81f6640637b8458ee969fd1e4b35ee274

(움짤)


때로는 위처럼 퍼클을 해야 할 수도 있는데,

I는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오른쪽 벽으로 밀고 구멍으로 넣은 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저 위치대로 들어가며,

L은 그림처럼 거꾸로 돌려 세운 후에 오른쪽 벽으로 밀고 구멍으로 넣은 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저 위치대로 들어간다.







I가 맨 위에 놓일 때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f0fd57efacbdea396e39268c1e81f6640637df0179562747870d1d445bb


위와 같이 퍼클이 이루어진다.










③ LSI 브릿지

LSI로 한 줄을 지우고 퍼클을 하는 모양이다.





LSI로 맨 위의 한 줄을 지울 경우 1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f0fd57efacbdea396e39268c1e81f6640637caa00b044cbae88469dcd8e













LSI로 맨 위의 한 줄을 지울 경우 2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f0fd57efacbdea396e39268c1e81f6640632d82c66b2b154da90b082742











LS를 왼쪽에 놓고 I로 중간의 한 줄을 지울 경우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f9f0fd57efacbdea396e39268c1e81f6640632906a387f32bac4950da8776


위와 같이 퍼클이 이루어진다.









LS를 오른쪽에 놓고 I로 중간의 한 줄을 지울 경우



viewimage.php?id=3da8c423&no=24b0d769e1d32ca73cee84fa11d02831cd949b6924735c7cb75a680f5c9e0fd524b6fe276572a76e8f03c00f691cefcdbe6e9b9957323e523c03a0


위와 같이 퍼클이 이루어지며, 1번 유형은 S를 Z보다 먼저 놓을 수 없다.






다섯 번째 가방 퍼클 나머지 부분과 펠리컨 빌드의 기존 모양은 다음 글(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ute&no=11969 )에서 다룸




자동등록방지

추천 비추천

6

고정닉 2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0 설문 경제관념 부족해서 돈 막 쓸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13 - -
2859 AD 나혼렙 어라이즈 그랜드 론칭! 운영자 24/05/09 - -
38130 공지 뿌요뿌요 테트리스 갤러리 이용 안내 ㅎㅅㄷ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2.06 1479 3
38131 공지 신문고 ㅎㅅㄷ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2.06 749 0
35611 공지 뿌요뿌요와 테트리스의 팁글 모음(2022 06~) 오사카발폭주기관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06.08 8036 7
43075 일반 pps+효율 동시에 어케 올려야대지 [1] ㅇㅇ(218.238) 07:24 15 0
43074 일반 s 따리 기록인데 함 봐주실? [8] 깡깡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5 46 0
43073 일반 cz도 반디캠 쓰네 ㅇㅇ(218.238) 01:47 35 0
43072 일반 이 겜 뭔데 이렇게 빡치냐 [1] ㅇㅇ(118.235) 05.12 60 0
43071 일반 테트리오 질문있음 [8] 깡깡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79 0
43070 일반 뿌테 최상위권은 왜케 상향평준화가 심한거임 [6] ㅇㅇ(121.184) 05.12 96 0
43069 일반 테99) 이벤트스킨 이쁘긴 존나 이쁜데 개졸림 [3] Ja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79 0
43068 일반 날에 따라 기복이 심한건가 [2] ㅇㅇ(182.215) 05.12 50 0
43067 일반 테펙트 하다보면 이상한 사람들이 있음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62 0
43066 일반 테트리오 애들 너무 오버플로우된거 같은데.. [5] ㅇㅇ(182.224) 05.12 174 0
43065 일반 뿌뿌전 놀사람 ㅇㅇ [1] ㅇㅇ(211.54) 05.11 78 0
43064 일반 테트리오 랭크 A-면 어느정도 실력인거임??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171 0
43063 뿌요 애플아케이드 퍼즐팝 하는사람 [1] ㅇㅇ(106.101) 05.11 52 0
43062 일반 한달차 뉴비 등반했다 [1] ㅇㅇ(211.48) 05.11 110 0
43061 일반 점수치곤 속도가 많이 느린편인가?? [1] ㅇㅇ(211.177) 05.11 101 0
43060 일반 아 진짜 채팅으로 도발하는거 개같네 ㅅㅂ [1] ㅇㅇ(118.35) 05.11 111 2
43059 일반 테펙트/뿌테 Initial hold/rotation 차이? [2] ㅇㅇ(125.138) 05.11 67 0
43058 일반 어케 1등했지 [2] ㅇㅇ(125.133) 05.11 120 1
43057 일반 아 오늘 테펙트 랜뽑충 왜이리 많냐.. [2] ㅇㅇ(182.224) 05.10 82 0
43056 일반 테펙트 커넥티드 (PvE) 주말에 매니악 모드 달릴사람 있음? [1] ㅇㅇ(125.138) 05.10 48 0
43055 일반 밀어서 붙이는 피네스도 디게 중요한 듯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3 0
43054 일반 30초 벽 드디어 뚫었다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08 0
43053 일반 테트리스도 알파고같은 ai가 있음?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46 0
43052 질문 s+ 늒네 이정도면 ss갈수 있을까 [5] thrmadl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67 0
43051 일반 리오 렉ㅈㄴ맵네그냥 [2] ㅇㅇ(223.39) 05.10 146 0
43050 일반 뿌요뿌요 하는데 [3] cmhur10(112.172) 05.10 99 0
43049 일반 모바일 20L 투명 스프린트 10.612초 (5.09pps) [5] 수면바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09 1
43048 질문 뉴비 티스핀 질문 [2] ㅇㅇ(14.63) 05.09 91 0
43047 일반 테트심 버그 제보 여기다 해도 되려나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91 0
43046 일반 뿌챔 스위치 뉴비가 하기에 좋음? [2] ㅇㅇ(59.5) 05.09 78 0
43045 일반 뉴비 기갱햇다 ㅇㅇ(218.238) 05.09 91 0
43044 일반 Ting704 이사람 뭐임? [2] ㅇㅇ(125.138) 05.09 184 0
43043 일반 테펙트 존게이지 시스템 정리 [2] ㅇㅇ(125.138) 05.09 90 1
43042 일반 테펙트 존배틀 19라인-20라인 셋업 어케하는거임? [1] ㅇㅇ(125.138) 05.09 70 0
43041 일반 스프린트도 연습 해봐야 되는데 안빨라서 재미가없음 [4] 더룸VR홍보대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13 0
43040 일반 U는 40L평균 얼마나 나옴? [10] ㅇㅇ(14.50) 05.09 175 0
43039 일반 알고리즘 뜨길래 카즈랑 아메미야가 콜클100선 [6] ㅇㅇ(211.110) 05.08 151 0
43038 일반 테트리오 젠 왜이럼 [4] ㅇㅇ(211.205) 05.08 142 0
43037 일반 스틱스핀 후속 빌드로는 뭐가 가장 좋을까?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66 0
43036 일반 아카시로보 진짜 미친새끼인득 [4] ㅇㅇ(118.235) 05.08 225 0
43035 일반 요즘 나온 월드퍼즐 대회 보는데 [2] ㅇㅇ(118.235) 05.08 104 0
43034 일반 입문 한달차 뉴비 [1] ㅇㅇ(182.215) 05.08 123 0
43033 일반 테트리오 버그(?) 질문 [5] ShobuPr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35 0
43032 일반 휴대폰으로 20L 스프린트 sub10 (5.18pps) 수면바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7 3
43031 일반 테트 입문 한달차.. [2] ㅇㅇ(182.215) 05.08 109 0
43030 일반 테트리오 채팅 차단 없냐,,,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194 1
43029 질문 님들 다스 몇정도씀? [9] ㅇㅇ(58.29) 05.07 148 0
43028 일반 요새 플레이 스타일 개망한거 같음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147 0
43027 일반 테트리스도 생각보다 장비빨 좀 크더라 [4] ㅇㅇ(211.57) 05.07 183 0
43026 일반 이 빌드 좀 알려주셈 [8] ㅇㅇ(1.246) 05.06 278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